박사

교사헌신 영향 요인에 대한 구조적 분석 : 수도권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 A Structural Analysis on Influencing Factors of Teachers Commitment : Focusing on Special Schools in the Metropolitan Area

유준석 2020년
' 교사헌신 영향 요인에 대한 구조적 분석 : 수도권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 A Structural Analysis on Influencing Factors of Teachers Commitment : Focusing on Special Schools in the Metropolitan Area'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Collaborative school culture
  • distributed leadership
  • job-satisfaction
  • teachers' commitment
  • teachers' commitment for special teachers
  • 교사 헌신
  • 분산적 지도성
  • 직무만족
  • 특수교사의 헌신
  • 협력적 학교문화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238 0

0.0%

' 교사헌신 영향 요인에 대한 구조적 분석 : 수도권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 A Structural Analysis on Influencing Factors of Teachers Commitment : Focusing on Special Schools in the Metropolitan Area' 의 참고문헌

  • 협동적 학교조직 문화형성에 관한 연구 – 특성과 요인 분석
    정일환 한국정책 과학학회보, 7(1), 301-320 [2003]
  • 협동적 조직문화가 유치원교사의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일 가치감의 매개효과 및 공감의 조절효과
  • 행복학교 구현을 위한 학교구성원의 학교만족도 영향 요인 탐색. 2013 서울교육종단연구 정책과제 보고서(서교연 2013-69)
    박수정 이길재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정보원 [2013]
  • 행복론을 통해 본 교육체험의 내재적 가치
    양미경 교육원리연구, 22(1), 1-24 [2017]
  • 한국의 헌신적인 교사 특성 연구. KEDI 연구보고서(RR2007-08)
    김병찬 박상완 방희경 이용관 정광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7]
  • 한국과 일본 교원의 교직헌신도 비교
    심태은 동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한국과 미국의 학교장 양성과 전문직적 능력개발에 관한 비교연구
    주삼환 한 국교원교육연구, 21(3), 393-413 [2004]
  • 한국 교육행정학의 연구 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를 중심으로
    박균열 신원학 신현석 전상훈 주휘정 교육행정학연구, 27(4), 23-56 [2009]
  •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 동향 및 활용 지식의 특성 분석
    김훈호 임연기 교육 행정학연구, 36(1), 355-382 [2018]
  • 한국 교육행정학 분야 양적 연구 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를 중심으로
    김진미 박균열 신현석 정주영 교육행행정학연구, 32(4), 109-142 [2014]
  • 학교컨설팅의 개념 및 주요 관련자에 관한 인식 연구
    김연성 김윤희 김효정 윤세정 진동섭 한은정 교육행정학연구, 27(4), 379-409 [2009]
  • 학교조직풍토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과 헌신도에 관한 연구
    이병하 단국대 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 학교조직의 규모, 풍토, 헌신도와의 관계
    유윤석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7]
  • 학교조직에서의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의 교직헌신과 직무만족에 미치 는 영향
    최상영 신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학교조직에서의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학습조직화에 미치는 영향
    박찬 인하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학교조직건강 진단을 위한 연구
    왕기항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3]
  • 학교장의 지도성이 교사의 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 는 영향
    전용관 국민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학교장의 정서적 지능 및 직무역량이 지도자-구성원 교환관 계(LMX)를 매개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김일형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교직헌신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류근하 최은수 Andragogy Today,16(3), 161-184 [2013]
  •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교직헌신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류근하 숭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학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수준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복련 청주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학교장의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효능감, 교사의 수업전문성,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학서 엄준용 교육문제연구, 32(1), 71-97 [2019]
  •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풍토 및 교사 직무만족 간의 인과관계 분석
    박균열 교육행정학연구, 27(3), 205-28 [2009]
  • 학교장의 문화감응적 교수리더십과 교사의 다문화적 교수효능감: 전문적 협력문화의 매개효과
    김지현 송효준 함승환 교육행정학연구, 37(3), 167-192 [2019]
  •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이 교사의 학교장신뢰, 동기부여적 자 아개념 및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박청원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및 교 직헌신 간의 관계
    강경석 박청원 한국교원교육연구, 26(1), 1-26 [2009]
  • 학교장의 감성 리더십과 교사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직 무만족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홍 석 숭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학교장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도 관계에 관한 메타 분석
    윤소희 한국교원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학교문화가 학교구성원의 학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박수정 이준우 한국콘 텐츠학회지, 13(7), 452-462 [2013]
  • 학교 특성과 교사 헌신의 구조적 관계
    홍창남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폭력적 문제행동에 의한 상해 경험이 특수교사의 교사소진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필상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10(3): 155-175 [2017]
  • 특수학생의 이해와 지도를 위한 특수교육학 개론
    김종현 서울: 창지사 [2016]
  • 특수학급교사의 직무수행이 사회적 지지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윤나연 용인 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특수학급 교사의 통합학급 교사와의 협력경험에 대한 사례연 구
    김정혜 최성욱 교사교육연구, 51(3), 488-506 [2012]
  •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환경 인식이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전문성 인 식의 매개효과
    김영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6(4), 335-355 [2017]
  •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따른 교사효능감 및 교직헌신 도의 관계 분석
    김영한 한현정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1(1), 91-108 [2012]
  • 특수학급 교사와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 비교연구
    최해순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특수학급 교사에 대한 학교 관리자의 지원정도와 교사의 직무만족도 와의 상관관계
    강윤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특수학교장의 직무수행능력 기준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김용욱 하상근 특수 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10(1), 275-299 [2009]
  • 특수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에 따른 교사들의 성과. 지체, 중복
    곽준기 김영표 건강장애연구, 41, 141-158 [2003]
  • 특수학교장의 수업지도성, 학교풍토, 교사효능감, 수업전문성 에 대한 지각과 영향 관계
    방제철 표윤희 특수교육, 15(2), 31-55 [2016]
  •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에 대한 실천적 지 식의 구조 비교
    최성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2(1). 69-90 [2013]
  • 특수학교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윤선순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04]
  • 특수학교 중, 고등부 영어교육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조 사
    김미경 김유 송영택 초등특수교육연구, 6(1), 153-168 [2004]
  • 특수학교 조직의 역할 유형이 교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심인수 부산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특수학교 조직문화가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 감에 미치는 영향
    남인수 최성규 재활심리연구, 17(3), 25-43 [2010]
  • 특수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집단적 교사효능감,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김자경 교육혁신연구, 27(4), 43-58 [2017]
  • 특수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 및 직무만족도와 회복 탄력성의 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이정현 박사학위논문 [2013]
  • 특수학교 교사의 교직헌신 척도에 대한 타당성 분석
    김영한 특수교육학연구, 48(2), 145-166 [2013]
  • 특수학교 교사의 교직선택 동기와 교직 헌신도의 관계
    구신실 특수아동교육 연구, 17(4), 189-210 [2015]
  • 특수학교 교사의 경력에 따른 소진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 구
    강영택 이정현 특수교육연구, 21(2), 48-76 [2014]
  • 특수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 비교연구
    서은선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특수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
    박해란 대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특수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특수교육교과교육연 구, 5(2), 79-100. 김창걸(2003). 교육조직행위론. 서울: 형설출판사. 김창걸(1985). 교육행정학
    김주영 서울: 박문각 [2012]
  • 특수교육교사의 역할갈등에 관한 연구
    전정진 재활복지, 6(2), 112-145 [2002]
  • 특수교사의 직업정체성과 수업전문성과의 관계 분석
    박상희 이순자 지적장 애연구, 20(4), 87-127 [2018]
  • 특수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박주희 이화여자대학교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특수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에 관한 국내외 연구 고 찰
    김민경 김병건 박유정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1). 407-433 [2015]
  • 특수교사의 윤리적 가치관이 교직 헌신도 및 교수적 수정에 미치는 영향
    박선향 박수경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9(2), 1-18 [2016]
  • 특수교사의 기본교육과정 적용 대상 장애학생 교수ㆍ학습 방 법과 평가 실행 및 개선 요구
    강경숙 박미경 이론과 실천, 18(2), 267-296 [2017]
  • 특수교사의 교직헌신과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연민의 매개효 과
    배숙자 최성규 특수아동교육연구, 19(1), 231-250 [2017]
  • 특수교사가 지각한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교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심우정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3(2), 225-244 [2012]
  • 특수 교사들의 직무 만족에 관한 일연구 : 서울 지역 특수 교사를 중 심으로
    박정하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 및 교직헌신 에 미치는 영향
    박의준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통합교육에서의 바람직한 특수교사상 분석
    박재범 특수교육논총, 34(2), 1-24 [2018]
  • 통합교육 환경 내에서의 특수교사의 협력 유형 분석
    안도연 특수교육연구, 15(1), 89-109 [2008]
  • 초등학교장의 서번트 지도성이 교사의 교직헌신을 매개로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고남숙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의 교사의 교직헌신을 매개로 교사의 직 무만족에 미치는 구조적인 영향
    이용호 국민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초등학교의 협동적 학교조직문화,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박장웅 동아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초등학교의 협동적 학교조직문화 측정 도구 개발과 형성에 관한 연구
    김명규 대구가톨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의 특수학급 교사와 일반학급 교사 간 의사결정 참여 정도와 교사 헌신도와의 관계
    김효선 정혜영 특수교육, 15(1), 181-200 [2016]
  •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학교조직문화, 교사헌신 간의 관계
    임영애 이화 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교사헌신,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이재윤 동아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구조 관계
    박희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육과정 구성요인 분 석
    이윤미 조인수 특수교육학연구, 46(1), 239-260 [2011]
  • 초등학교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국어과 교과교육 교수효능감 연구
    김희규 특수아동교육연구, 15(4), 125-141 [2013]
  •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 교사헌신, 직무 만족 간의 구조관계
    남 현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초등학교 교장의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헌신 및 집단응집에 미치는 영 향
    권동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1), 41-61 [2007]
  •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분산적 리더십, 교사학습공동체, 교사수업활동 간의 관계
    김현 인하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분산적 리더십, 교사학습공동체, 교 사수업활동 간의 구조적 관계
    강경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7), 137-162 [2016]
  • 초등교사의 교육헌신도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성은 이성은 열린교육연구,13(1), 203-220 [2005]
  • 초등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도 간의 관계
    곽영지 이성은 열린교육연구, 13(3), 167-187 [2005]
  • 초등 체육전담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헌신, 직무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 모형분석
    이안수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5(1), 53-74 [2018]
  • 초 중등교사의 교직헌신의 개념화 및 측정도구 개발. 교육행정학연 구, 2(2), 215-232. 대한교육연합회(1982). 교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분석적 연구
    노종희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2004]
  • 직무특성화모형(JCM)에서 나타난 초, 중등 교사의 분 산적 지도력 실행 인식에 관한 연구
    이상희 이상희 이성은 이성은 임영애 임영애 교육행정학연구, 27(3), 1-21 [2009]
  • 직무 명료화에 기초한 교장 평가제도의 설계
    이차영 교육행정학연구, 24(2), 225-250 [2006]
  • 지체장애 특수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조직헌신도의 관계분석
    김영한 조영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2(1), 2013 [2013]
  • 지원이 제공된 동료 코칭 프로그램이 예비특수 교육 교사의 교수 및 관찰기술에 미치는 효과
    박계신 특수교육, 10(1), 127-154 [2011]
  • 중학교 협력적 조직문화의 변화와 영향 요인 분석
    위은주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중학교 교장의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교사의 직무성과에 미 치는 영향
    이원정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2]
  • 중학교 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 간의 구조 관계
    김기선 인천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중학교 교사의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교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박진희 유평수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0(7), 467-473 [2019]
  • 중등학교에서의 조직학습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한 위계적 선형분석
    김경화 김영화 교육사회학연구, 16(3), 1-23 [2006]
  • 중등학교 조직문화의 시계열상의 변화와 영향요인 탐색
    위은주 진동섭 교육 행 정학연구, 34(1), 137-164 [2016]
  • 중등학교 예비교사 인성 평가지표 개발
    권재기 이대일 장은정 교육문제연 구, 27(1), 85-113 [2014]
  • 중등특수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전병운 특수교 육학연구, 45(4), 115-132 [2011]
  • 조직행동론
    신유근 서울: 다산출판사 [1985]
  •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 경에 대한 교사의 안전 인식 및 요구
    김치곤 신수경 오세경 한국교육문제연구, 32(1), 213-231 [2014]
  • 이다경, 김지혜. 다층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동료교사와의 협 력정도가 교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김나영 변상민 아시아교육연구, 18(4), 661-682 [2017]
  • 은유분석을 통한 교사상 분석
    권낙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2), 21-47 [2008]
  •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물리적 근무환경과 조직헌신성 과의 관계 연구
    이윤경 유아교육연구,18(1), 223-241 [1998]
  • 유치원 조직풍토와 교사의 헌신도에 관한 연구
    김인영 이화여자대학교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1990]
  • 유치원 교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교사리더십 및 교직헌 신 간의 인과관계
    장영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4), 159-179 [2015]
  • 유아특수교사의 교직문화 적응과정: 자부심을 지닌 유아특수교사로의 정착을 향해 나아가기
    이순자 교육인류학연구, 20(4), 91-159 [2017]
  • 유아교육기관장의 감성지도성과 유아교사의 교직헌신도 및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연구
    김희영 정기영 어린이미디어연구, 17(4), 61-84 [2018]
  • 유아교육기관의 교직헌신 척도개발 연구
    구서연 김규수 유도경 예술인문 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6(7), 191-198 [2016]
  • 유아교사의 헌신에 영향을 주는 변인 탐색 연구
    김혜진 손유진 양진희 이상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 145-167 [2017]
  • 유아교사의 행복과 직무관련변인의 관계분석 : 직무만족, 교 사효능감, 역할수행능력, 이직의도률 중심으로
    이경애 동의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유아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기관 조직 문화가 교육공동체 요구도에 미치는 영향
    박희경 윤갑정 정계숙 차지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6), 555-576 [2016]
  •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 직무만족 및 헌 신에 미치는 영향
    신명신 미래유아교육 학회지, 21(1), 249-268 [2014]
  • 우수 학교장의 리더십 특성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김갑성 김도기 김이경 교육행정학연구, 26(3), 325-350 [2008]
  • 우리나라 학교조직문화 특성 연구: 잠재계층 분류, 변화 추이, 영향요인 분석
    김은수 김정아 모영민 이혜나 교육행정학연구, 37(2), 175-196 [2019]
  • 우리나라 특수교사의 자질 및 교사양성 과제에 관한 논의
    김성애 특수교육학 연구, 43(2), 95-121 [2008]
  •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 적성 진단을 위한 검사도구의 구인 타당도 검증
    조운주 최일선 교육논총, 38(4), 57-80 [2018]
  • 예비 및 현직교사를 위한 교직 실무론
    김창현 이상진 경기: 공동체 [2017]
  •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가 유아교사 헌신에 미치는 영향
    고정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7), 493-519 [2015]
  • 시각장애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직헌신도의 관계
    이해균 현정원 시각 장애연구, 27(1), 153-188 [2011]
  • 수업전문성 지향 교사협력활동의 측정도구 개발
    박주호 송인발 아시아교육 연구, 17(1), 225-249 [2016]
  • 수업전문성 지향 교사협력활동의 측정도구 개발
    정우진 아시아교육연구, 17(1), 225-249 [2016]
  • 서 영 특수학급 교사의 교직적응탄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 향: 교직헌신도를 매개변인으로
    김영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3(1), 137-157 [2014]
  • 사립중등학교 교사의 조직헌신도 선행변인 탐색
    노민구 교육행정학연구, 13(4), 225-247 [1995]
  • 분산적 지도성이 초등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강재혁 고 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사 헌신에 미치는 영향
    홍세영 안양대 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분산적 지도성의 이론적 탐색
    김규태 주영효 교육행정학연구, 27(2), 25-54 [2009]
  • 분산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헌신, 학교조직 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박지훈 전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분산적 리더십이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김진화 나민주 정민진 하정윤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3), 115-128 [2017]
  • 분산적 리더십, 교사학습공동체, 교사의 교직헌신 간의 관계
    강경석 교사교 육연구, 55(3), 350-362 [2016]
  • 분산적 리더십 진단 도구 개발 연구
    문성윤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보육교사의 보육헌신에 대한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지지, 능 동적 교직선택동기, 셀프리더십 및 보육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서미정 이경님 한국보육지 원학회지, 14(1), 167-186 [2018]
  • 변혁적 지도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분산적 지도성을 중심 으로
    박선형 교육 행정학연구, 21(4), 179-196 [2003]
  • 민주적 학교문화 요인과 학교효과성 요인 간 구조분석
    박균열 엄준용 정주영 주영효 교육문제연구, 29(4): 139-162 [2016]
  • 미래지향적 교사론
    김기태 조평호 서울: 교육과학사 [2003]
  • 미래교육을 위한 교직관의 적합성 검토
    김운종 한국교원교육연구, 26(4), 79-94 [2009]
  • 루돌프 슈타이너. 김성숙 역 교육은 치료다
    서울: 물병자리 [2017]
  • 도덕적 지도성과 임파워먼트가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분석
    신재흡 교육행 정학 연구, 25(2), 93~119 [2007]
  • 기간제교사의 교직생활에 관한 문화기술적 사례 연구
    박철웅 허병기 교육행 정학연구, 31(3), 51-72 [2013]
  • 기간제 교사의 학교에서의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김태수 학습자중심교 과교육연구, 18(6), 607-627 [2018]
  •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우종필 서울: 한나래 [2012]
  • 교직 활성화를 위한 교직문화 변화 전략 개발 연구(연구보고 RR: 2003-09)
    박영숙 전제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3]
  • 교장의 분산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 헌신과의 관계
    김희규 교육종합연구, 10(3), 123-144 [2012]
  • 교육조직론
    왕기항 서울: 집문당 [1997]
  • 교원의 직무수행 실태분석 및 기준 개발 연구
  • 교원 직무만족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노종희 교육행정학연구, 19(2), 163-181 [2001]
  • 교원 성과급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성취동기, 조직헌신, 직무만족의 관계 분석
    정영희 중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교수에 대한 통합적 접근의 회복을 위한 일 연구
    유현옥 교육학연구, 48(2), 1-20 [2010]
  • 교사헌신의 영향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김병찬 박상완 정광희 한국교육, 36(1), 95-123 [2009]
  • 교사학습공동체와 민주적, 협력적 학교문화의 관계
    박수정 방효비 학습자중 심교과교육연구, 29(2), 623-639 [2019]
  • 교사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인과관계 분석- 변혁적지도 성, 협동문화, 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정우진 한국교원 교육연구, 26(3), 289-310 [2009]
  • 교사의 학교조직 헌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의 탐색적 연구
    가신현 신현석 교육연구, 5(1), 89-112 [1997]
  • 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사 학교 특징과의 관계 연구
    장내찬 교육행정학연구, 13(4), 55-70 [1995]
  •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헌신 및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공 분산구조 분석
    박균열 한국교원교육연구, 26(1), 315-341 [2009]
  • 교사의 반성적 교육운영 활성화를 위한 질적 사례 연구
    신윤섭 교육행정학연 구, 26(4), 241-264 [2008]
  •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 및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 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영한(2012). 특수학교 교사의 교직헌신 척도 개발
    김영만 특수교육학연구, 47(2), 335-357 [2004]
  • 교사들의 직무만족도 관련변수에 대한 Meta 분석.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병하(2011). 특수교육 교사론
    김범준 경북: 대구대학교출판부 [2001]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직무헌신도와 교사 직무만족도의 구조 분 석
    허선영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교사 협력 진단 도구 개발 및 타당화
    권순형 김도기 교육행정학연구, 31(1), 109-132 [2013]
  • 교사 헌신의 재개념화
    홍창남 교육혁신연구,19(1), 39-60 [2009]
  • 교사 전문성 발달 과정의 특성이 전문성 신장에 주는 시사 점 탐색
    구원회 인 문사회과학연구, 17(1), 467-504 [2016]
  • 공정성과 조직몰입, 직무만족, 조직유효성
    조국행 경기:한국학술정보(주) [2007]
  • 공모교장의 리더십 : 구성요인별 기여도 및 교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이창수 단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고등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 주관적 행복감, 학교조직문화가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김성앙 조규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 895-918 [2019]
  • 고등학교 교사의 개인배경, 역할갈등, 학교조직풍토, 자아효능 감과 직무만족의 관계
    채영병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감성지능 및 직무만족이 교사의 학교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김철구 인하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직무만족의 관계에 미치는 LMX의 매개효과』
    김명희 건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직무환경요인이 사회복지전담 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직무성 과에 미치는 영향』
    이세한 청주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을 매개로 효과 적인 수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송묘용 국민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장의 진성리더십, 학교장-교사 교환관계(LMX), 교사의 팔로워십 및 교직 헌신 간의 구조적 관계”
    이봉재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Working together in schools
    [1996]
  • Work and stress introduction to organizational behavior
    32 ( 2 ) , 160-177 [1988]
  • Work and Motivation
    [1994]
  • Variabilities and dualities in distributed leadership : Findings from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32 ( 4 ) , 439-457 . [2004]
  • Understanding job satisfaction
    [1979]
  • Thepersistence of privacy : Autonomy and initiative in teachers professional relations
    91 ( 4 ) , 509-535 [1990]
  • Theory of leader effectiveness
    7 ( 2 ) , 225-242 . [1982]
  • The organizational dynamic of teacher workplace commitment : A study of urb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28 ( 1 ) , 5-42 [1992]
  • The nature and consequences of job satisfaction . In M. D. Dunnette ( Ed . ) ,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976]
  •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retirement
    [1969]
  • The influence of culture on teacher commitment
    13 , 185-205 [2010]
  • The effects of parceling unidimensional scales on structural parameter estimat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13 ( 4 ) , 566-586 [2006]
  • The complex roles of the teacher .
    [1984]
  • The challenge of studying collaboration
    35 ( 4 ) , 773-783 . [1998]
  • The New Work of Educational Leaders : changing leadership practice in era of schol reform
    [2003]
  • The Motivation to Work
    [1959]
  • The Little Book of Big Coaching Models . London : Pearson . Bently , R. R. , & Rempel , A. M. ( 1970 ) . Manual for the Purdue teacher opinionaire
    [2015]
  • The Courage to Teach. San Francisco, CA: Jossey-Bass. 이종인, 이은 정 공역 가르칠 수 있는 용기
    Palmer, P. J. 서울: 한문화 [1998]
  • Teacher ’ s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10 ( 3 ) . 22 ( ED452179 ) [2000]
  • Teacher 's workplace : The social organization of schools
    [1989]
  • Supervision : An edification
    [1998]
  • Staff relationships in the primary school
    [1989]
  • Schol-based management and its efect on teacherCommitment
    5 ( 4 ) , 323-341 . [2002]
  • Reflective practice Its implications forClassroom , administration and research
    [1995]
  • Professional capital: Transforming teaching in every school
    Fullan, M. Hargreaves, A.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진동섭 역(2014). 교직과 교사의 전문적 자본. 서울: 교육과학사 [2012]
  • Professional burnout in human service organizations
    [1980]
  •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005]
  • Predicting teacherCommitment : The impact of schoolClimate and social–emotional learning
    48 ( 10 ) , 1034-1048 . [2011]
  • Predicting exit , voice , loyalty , and neglect
    34 , 521-539 . [1989]
  • OrganizationalCulture and Leadership '' , 2nd ed
    [1992]
  • Organizational commitment , job satisfaction and turn 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59 . 603-609 [1974]
  • 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leadership and school reform(10th edition). 교육조직행동론: 리더십과 학교 개혁(김혜숙 외 옮김). 서울: 학지사
    Owens, R. G. Valesky, T. C. (원출판년도 2011) [2012]
  • Organizational Structure to Promote Teacher Engagement in Urban Schools . North Central Regional Educational Lab. , Oak Brook , IL . :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1995]
  •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박동철 역 미래의 초석, 네델란드 교육
    경기: 한울 엠플러스 [2017]
  • Multivariate data analysis
    Vol . 6 [2006]
  • Motivation and work behavior
    [1975]
  • Manual for the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 Minneapolis : Minnesota Studies in Vocational Rehabilitation
    22 , Bulletin 45 [1967]
  • Ma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 rating of job satisfaction by years of teaching
    3 , 504-513 [1999]
  • Making schools smarter : A system for monitoring school and district progress
    [1995]
  • Making a difference : Teachers ' sense of self-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1986]
  • Leadership of inquiry : Building and sustaining capacity for schol improvement
    25 ( 4 ) , 375-393 . [2003]
  • Language , Time , andPerson Effects on Attitude Scale Translation
    62 , 385-391 [1977]
  •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1986]
  • Job satisfaction : Application , assessment , cause , and consequence
    [1997]
  • Job satisfaction
    [1935]
  • Inventing better schools : An action plan for educational reform
    [1997]
  • Industrial psychology
    [1974]
  • Good seeds grow in strong cultures
    47 ( 6 ) , pp.67-74 [1985]
  • G. R.Work Redesign
    [1980]
  • Facet and overall satisfaction of teachers
    14 , 30-47 [1978]
  • Employee organization linkage :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 absenteeism and turnover
    [1982]
  • Educational organizations as loosely coupled systems
    50 , 1-9 [1976]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Theory , Research , and Practice ( 9th ed. )
    [2012]
  • Distributed school leadership : Developing tomorrow ’ s leaders
    [2008]
  • Distributed leadership and school performance
    [2009]
  • Distributed leadership : Paradigms , policy , and paradox . In Keneth Leithwod , Blair Mascal , and Tiu Straus ( Eds . ) , Distributed leadership according to the evidence
    [2009]
  • Distributed leadership
    69 ( 2 ) ,143-150 [2005]
  • Distributed Leadership in secondary school in England : The impact on the role of the headteacher and other issues
    22 ( 2 ) , 21-27 [2007]
  • Distributed Leadership . Research Roundup
    19 ( 4 [2003]
  • Distributed Leadership , knowledge creationDistributed leadership according to the evidence
    pp . 253-266 [2009]
  • Distributed Leadership
    [2006]
  • Development of a school culture survey
    [1998]
  •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commitment to High School teaching
    [1996]
  • Conception of knowledge and beliefs : A comparison across varying culture and educational communities
    32 ( 2 ) , 413-442 [1995]
  • Commitment : A behavioral approach to job involvement
    10 ( 1 ) , 47-52 [1979]
  • Burnout and Locus of Control in Child Day Care Staff
    15 ( 2 ) [1986]
  • Building commitment urban high schools
    10 ( 4 ) , 285-29 [1988]
  • Building a new structure for schol leadership .
    [2000]
  • Antecedents and outcom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22 ( 1 ) , 46-56 [1977]
  • Amos21 구조방정식 모델링
    배병렬 서울: 청람 [2014]
  •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antecedents , correlates ,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108 ( 2 ) , 171-194 [1990]
  • A passion for teaching. 박은혜․ 이진화․ 위수경․ 조혜선 공역(2011). 열정으로 가르치기
    Day, C. 서울: 파란마음 [2007]
  • A job too big for one : Multiple principals and other nontraditional approaches to school leadership
    42 ( 4 ) , 518-550 [2006]
  • A comparison of distributed leadership readines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2008]
  • A capital theory of school effectiveness and improvement
    27 ( 4 ) . 487-503 [2002]
  • 21세기의 학교조직 경영론
    윤종건 서울: 원미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