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듀이의 경험 이론에 기초한 감성과 지성이 통합된 수업 구성 = Integrating Emotion and Intelligence in Class Based on John Dewey’s Theory of Experience
장경주
2020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장경주
형태사항
26 cm: ix, 221 p.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미숙
학위논문사항
2020. 2, 학위논문(박사)-, 교육정책전공 교육정책,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발행지
청주
언어
kor
출판년
2020
발행사항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주제어
감정
경험
몰입
수업혁신
신체화된 인지
연속성의원리
존 듀이
즉흥적 상황기반 역할토론
질성적 사고
참고문헌( 118)
유사주제 논문( 2,656)
감정 920건
경험 812건
몰입 772건
존 듀이 77건
수업혁신 36건
질성적 사고 21건
신체화된 인지 16건
연속성의원리 2건
인용/피인용
듀이의 경험 이론에 기초한 감성과 지성이 통합된 수 ...
' 듀이의 경험 이론에 기초한 감성과 지성이 통합된 수업 구성 = Integrating Emotion and Intelligence in Class Based on John Dewey’s Theory of Experienc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감정
경험
몰입
수업혁신
신체화된 인지
연속성의원리
존 듀이
즉흥적 상황기반 역할토론
질성적 사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665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감정
921
0
0.0%
경험
813
0
0.0%
몰입
773
0
0.0%
수업혁신
37
0
0.0%
신체화된 인지
17
0
0.0%
연속성의원리
3
0
0.0%
존 듀이
78
0
0.0%
즉흥적 상황기반 역할토론
1
0
0.0%
질성적 사고
22
0
0.0%
계
2,665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듀이의 경험 이론에 기초한 감성과 지성이 통합된 수업 구성 = Integrating Emotion and Intelligence in Class Based on John Dewey’s Theory of Experience'
의 참고문헌
현상학의 “비(非) 정립적 의식”개념을 통해 본 학습의 새로운 차원
조상식
교육철학연구, 1(47), 187-202
[2010]
혁신학교는 수업을 혁신하는가?
서근원
교육의 이론과 실천, 23(1), 67-87
[2018]
혁신학교 수업에서 나타난 협력학습 활동 양태와 학생 참여 특징 분석. 교육학 박사학위논문.?
강에스더
경희대학교
[2018]
행위 내 반성적 사고, 바깥의 사유 그리고 질적 기술의 가능성
손민호
조현영
교육철학연구, 37(2), 117-136
[2015]
한국의 수업혁신과 전망.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연구보고서
김남균
김민조
김병수
김정진
김향정
이혁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2017]
한국의 수업 연구 역사에 대한 일 견해
이혁규
교육문화연구, 25(2), 57-82
[2019]
하부르타로 보는 하브루타 과학 수업. 오늘의 교육, 36권(2017년 1, 2월호), 82-117
이혁규
서울: 교육공동체 벗
[2017]
프랑스의 청소년활동정책. 독일-프랑스-덴마크의 청소년활동정책 현황과 과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세미나자료집(33-66). 13-S29
신선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최고의 교수법
박남기
쌤앤파커스
[2017]
초등교사의 핵심역량 개발 및 교사인식 분석
박현주
안홍선
윤초희
한국교원교육연구, 35(3), 243-273
[2018]
창의 인재 교육 방향 재검토. 한국초등교육학회 뉴스레터
박남기
2018년 3월호, 1-13
[2018]
참여하며 깨닫는 공동체 게임 세트: 시민의 연회비 세금
김상희
휴머니스트
[2013]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조용환
교육과학사
[1999]
질적 사고와 창의성: 예술교육을 위한 새로운 개념
김연희
미학 예술학 연구, 33, 309-344
[2011]
질성적 사고의 통합적 인식작용에 비추어 본 앎의 성격
박철홍
교육철학, 70, 37-65
[2019]
직무분석을 통한 교원의 적정 업무량 산정 방안
김민희
김숙이
김이경
정영수
한국교원교육연구, 29(2), 397-420
[2012]
지역사회협력 청소년 자치배움터의 학습과 실천에 대한 의미 분석: 학습자 배움중심교육과 학습권 실현 조건 탐색을 중심으로.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홍제남
한국교원대학교
[2019]
중등교사의 핵심 역량 분석
한승욱
교육종합연구, 17(2), 1-22
[2019]
주제중심 토론극화수업의 정립
이경현
청람어문교육, 39, 135-172
[2009]
좋은 수업의 조건들에 대한 비판적 검토: 듀이의 성장 개념을 중심으로
김무길
교육철학연구, 33(3), 25-47
[2011]
존 듀이의 경험의 개념과 유형 분석을 통한 교육적 의미
박주희
인문학연구, 53. 441-470
[2017]
조영은 존 듀이 미적 경험의 미학 교육적 함의-일상 속 대중예술을 활용한 미학 교육적 함의-일상 속 대중예술을 활용한 미학 교육.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2018]
전국사회교사모임 대안사회분과 주제가 있는 사회교실
돌베개
[2004]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장하석
지식플러스
[2014]
있지만 보이지 않는 시간을 사는 다 큰 지구인. 오늘의 교육, 51권(2019년 7,8월), 169-188
박진환
서울: 교육공동체 벗
[2019]
인지과학의 관점에서 본 서사극 이론
김용수
한국연극학, 1(49), 133-169
[2013]
이홍우 지식교육론에 전제된 지식관의 성격과 그 한계에 대한 논의
김종수
교육원리연구, 23(1), 91-116
[2018]
이성, 정서, 느낌의 관계-안토니오 다마지오의 “신체화된 마음”이론을 중심으로
안수현
동서사상 5, 55-98
[2008]
원숙함과 균형 감각 그리고 창조적 탈주: 장곡중 배움의 공동체 수업을 참관하고. 오늘의 교육, 32권(2016년, 5,6월호), 202-238
이혁규
서울: 교육공동체 벗
[2016]
예술과정으로 본 창의성의 기원-존 듀이의 ‘질적 사고’의실천적 함의
김연희
미학, 35-73
[2012]
역량의 총체성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방향 탐방
온정덕
윤지영
교육과정연구, 34(2), 19-45
[2016]
암기위주 교육의 극복을 위한 대안 탐색: 의미로서의 지식관과 교육적 의의
박철홍
교육철학, 22, 81-97
[2002]
아동 미술활동에 내재된 탐구활동의 통합적 사고작용에 관한 연구: 듀이 예술론의 질성적 사고를 중심으로
옥영희
조형교육, 48, 321-353
[2013]
싱가포르의 교사핵심 역량틀 탐구: 역량기반 교사양성 교육과정 설계에 주는 시사점
백남진
온정덕
초등교육연구, 30(3), 43-70
[2017]
실행연구방법
김영미
김영천
이용숙
이혁규
조덕주
조재식
학지사
[2005]
신체화된 마음, 은유, 진리
배식한
인문과학연구, 38(1), 111-138
[2018]
수업비평
윤양수
살림터
[2014]
수업 혁신의 대안적 접근 탐색
서근원
손종현
교육종합연구, 12(2), 57-77
[2014]
송하인 한 초등학교 교사의 사회과 수업의 성찰적 이해: "아이의 눈으로 수업 보기" 방법을 적용하여
서근원
교육인류학연구, 21(4), 43-92
[2018]
서울교사노동조합 보도자료 4차 산업 혁명? 학교 청소혁명부터!-합리적인 학교 청소 예산 확보하라
서울교사노동조합
[2018]
서구 근대의 지식관 형성배경에 관한 비판적 고찰
박범석
교육철학, 26, 1-17
[2004]
새로운 학력개념 정립 및 구현방안.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연구보고서
강에스더
김위정
김정안
박혜경
박휴용
성열관
유경훈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2017]
새로운 학교 문화 속에서 형성되는 학생들의 자유관 탐구: 햇빛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교육과 석사학위 논문
장경주
서울대학교
[2013]
사회과 내러티브 지식관의 지식생산적 의미와 성격 탐색
배영호
사회과교육, 54(3), 35-52
[2015]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고시 2015-74호
[2015]
미국 InTASC 핵심교사기준의 교사역량 탐구: 교사역량 기반 교사양성 교육과정 설계에 주는 시사점
백남진
온정덕
교육과정연구, 35(3), 29-57
[2017]
문화역사 활동이론을 통한 1년차 서울형 혁신학교의 수업 혁신 활동의 이해
김남수
이혁규
열린교육연구, 20(4), 357-382
[2012]
몸이 철학을 말하다-인지적 전환과 체험주의의 물음
노양진
서광사
[2014]
몸의 세계, 세계의 몸
조광제
이학사
[2004]
듀이의 흥미 개념과 초등교사의 실천적 과제
양은주
임황룡
교육사상연구, 24(2), 105-127
[2010]
듀이의 탐구 연속성 원리와 지식교육
양은주
교육철학, 26, 119-142
[2001]
듀이의 경험철학에 기초한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경험의 성장과정 및 교육방안탐색
박기용
교육공학연구, 35(3), 935-962
[2019]
듀이의 경험론에서 본 지식의 총체성과 탐구의 성격: 메논의 패러독스 해소방안
박철홍
윤영순
교육철학, 38, 85-111
[2007]
듀이의 경험개념에 비추어 본 사고의 성격: 이성적 사고와 질성적 사고의 통합적 작용
박철홍
교육철학연구, 33(1). 79-104
[2011]
듀이 예술철학을 통해 본 교육적 경험의 의미
양은주
교육과정평가연구, 3(1). 47-62
[2000]
듀이 미학의 교육학적 해석. 교육학 박사학위논문
이은미
서울대학교
[2008]
듀이 경험 이론에서 두 가지 사고 방법의 의미와 교육적 시사
박수원
학습자중심교과교육과정연구, 18(11), 75-103
[2018]
독일의 청소년활동정책. 독일-프랑스-덴마크의 청소년활동정책 현황과 과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세미나자료집(1-32). 13-S29
이민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내재성이란 무엇인가
신지영
그린비
[2009]
나를 비운 자리에 아이들을
서근원
교육과학사
[2012]
구리나 발견학습과 반응중심학습의 매력과 함정
한국도덕교육학회, 29(3), 113-131
[2017]
교육적 경험의 의미와 방법: 듀이의 교육이론과 실험학교 실천에 기초한 탐색
박주희
교육과정평가연구, 22(2), 185-212
[2019]
교육의 미학적 탐구
한명희
집문당
[2002]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0 교과서 선진화 방안’
[2010]
교사의 자기연구(Self-Study) 필요성 탐색
김남수
심영택
이혁규
이현명
교육문화연구, 18(2), 5-43
[2012]
교사들의 반성적 글쓰기를 통해 본 배움중심수업의 특징과 의미
길현주
남미자
노시구
오춘옥
시민교육연구, 46(1), 59-86
[2014]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김태현
좋은교사
[2012]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 구현 방안 탐색. 연구보고 RRT 2014-2
남창우
양윤정
주형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과정 드라마를 통한 역사적 판단력 발달
김찬우
교육연극학, 9(2), 1-19
[2017]
공감수업
강영아
김홍탁
맘에드림
[2018]
경험철학을 반영한 역할 토론수업에서 학생들의 사고 과정과 감정의 관계
김미숙
장경주
교육사회학연구, 29(2), 267-299
[2019]
거울뉴런의 발견이 의미하는 연극의 존재이유와 필요성
전영지
한국예술연구, 1(22), 325-336
[2018]
거울뉴런에 대한 최근 연구들: 모방과 공감을 중심으로
장대익
정보과학지, 30(12), 43-51
[2012]
“연출과 연행: 미래교육의 핵심역량.”
이병준
이유리
문화예술교육연구, 9(6), 171-190
[2014]
“경험의 창조적 재연으로서의 학습의 의미”
박철홍
아시아교육연구, 4(2), 169-191
[2003]
‘역할토론’을 활용한 토론 지도 방법
김혜련
돈암어문학, 25, 243-270
[2012]
Yuriy The neo-vygotskian approach to child development. 교사와 부모를 위한 비고츠키 교육학-네오비고츠키주의 아동발달이론. 실천교육교사번역팀 역(2017)
Karpov, V.
살림터
[2005]
We feel , therefore We learn : The relevance of affective and social neuroscience to education . Mind , Brain , and Education
1 ( 1Inc. 3
[2007]
Varela, Francisco & Tompson, Evan & Rosch, Eleanor The Embodied Mind: Cognitive Science and Human Experience. 석봉래 옮김(2013). 몸의 인지과학
김영사
[1991]
Tomas,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 김명자 역(1992). 과학혁명의 구조
Kuhn, S.
동아출판사
[1962]
The journey of making meaning in drama : a case study in a metropolitan priority school
[1995]
Student-centered education and constructivism : Challenges , concerns , and clarity for teachers
89 ( 3 ) , 97-105
[2016]
Qualitative thought in John Dewey , the later works , 1925-1953
Volume 5. ed
[1930]
Polanyi, Michael Tacit Dimension. 김정래역(2015). 암묵적 영역
박영사
[1966]
Nietzsche, Friedrich Wilhelm(1883-1885), Also sprach Zarathustra. 정동호 옮김,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책세상
[2002]
Minsky, Marvin The Society of Mind. 조광제 옮김(2019). 마음의 사회
새로운현재
[1986]
Mind incarnate : From Dewey to Damasio . DaedalusOn Body in Mind ( Summer
135 ( 3
[2006]
Meyer, Hilbert Was ist guter Unterricht? 손승남, 정창호 옮김(2011),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삼우반
[2004]
Merleau-Ponty, Maurice Phenomenologie de la Perception. 류의근 옮김(2002). 지각의 현상학
문학과 지성사
[1945]
Lipman , Dewey , and Philosophical inquiry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28 ( 2 ) , 81-94
[2012]
Learning Science through Aesthetic Experience in Elementary School
[2008]
Lakoff, George & Johnson, Mark( Philosophy in the Flesh. 임지룡, 윤지수, 노양진, 나익주 옮김(2002), 몸의 철학
도서출판 박이정
[1999]
Lakoff, George & Johnson, Mark Metaphors we live by. 노양진, 나익주 역(2006). 삶으로서의 은유
도서출판 박이정
[1980]
Johnson, Mark The body in mind. 노양진 역(2000). 마음속의 몸
철학과 현실사
[1987]
Johnson, Mark The Meaning of the Body. 김동환, 최영호 역(2012). 몸의 의미
동문선
[2007]
Johnson, Mark Morality for Humans. 노양진 옮김(2017). 인간의 도덕
서광사
[2014]
Implications of affective and social neuroscience for educational theory
43 ( 1 ) , 98-103
[2011]
Gallagher, Shaun & Zahavi, Dan The Phenomenological Mind. 박인성 옮김(2013). 현상학적 마음
도서출판 b
[2008]
Freire, Paulo Pedagogy of the oppressed. 성찬성 역(1995). 페다고지
한마당 출판사
[1970]
Emotions and values ? a case study of meaning-making in ESE
[2017]
Drama and citizenship-devised drama for education
15 ( 4 ) , 32-39.m
[2016]
Dewey, John Reconstruction in Philosophy. 이유선 역(2010). 철학의 재구성
아카넷
[1920]
Dewey, John Experience and Education. 강윤중 옮김(1995). 경험과 교육
배영사
[1938]
Dewey, John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이홍우 역(2007).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1916]
Dewey, John Art as Experience. 박철홍 옮김(2016), 경험으로서 예술(1권, 2권)
나남출판사
[1934]
Descartes, Rene(1642). Meditationes de Prima Philosophia. 양진호, 성찰
책세상
[2011]
Deleuze, Gilles Spinoza et le probleme de l’expression. 이진경, 권순모 옮김(2002). 스피노자와 표현의 문제
인간사랑
[1968]
Deleuze, Gilles & Guattari, Felix Qu’est-ce que la philosophie? 이정임, 윤정임 옮김(1995). 철학이란 무엇인가
현대미학사
[1991]
Damasio, Antonio Looking for Spinoza. 임지원 옮김(2007), 스피노자의 뇌
사이언스북스
[2003]
Damasio, Antonio Descartes’s Error. 김린 옮김(2017), 데카르트의 오류
(주)눈출판그룹
[1994]
Csikszentmihalyi, Mihaly Finding Flow. 이희재 옮김(1999). 몰입의 즐거움
해냄
[1997]
Creative engagement : Embodied metaphor , the affective brain , and meaningful learning
12 ( 2 ) , 72-82
[2018]
Amos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진영은 역(2008). 교육 상황에서 질적연구 수행하기
Hatch, J.
학지사
[2002]
All smoke and mirror neurons : Goals as sociocultural and emotional organizers of perception and action in learning , Mind , Brain , and Education
2 ( 2 ) 67-73
[2008]
?체험주의의 영상도식과 신체화된 경험?, ?
김혜영
범한철학, 83(4), 137-162
[2016]
??신체와 자유: 칸트의 자유에서 메를로-퐁티의 자유로??
심귀연
그린비
[2012]
2019 교사들의 업무실태 조사결과 보고서-한국의 교사들은 어떻게 동원되는가
장경주
서울교사노동조합
[2019]
'감정이입'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 실천 전략
허수미
사회과교육, 51(3), 103-122
[2012]
' 듀이의 경험 이론에 기초한 감성과 지성이 통합된 수업 구성 = Integrating Emotion and Intelligence in Class Based on John Dewey’s Theory of Experience'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