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학교생활기록 기반 교육평가 장치의 계보학 = A genealogy of the educational assessment dispositif based on school records

김범석 2020년
논문상세정보
' 학교생활기록 기반 교육평가 장치의 계보학 = A genealogy of the educational assessment dispositif based on school record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계보학
  • 교육평가
  • 입학사정관전형
  • 장치
  • 통치성
  • 학교생활기록부
  • 학생부종합전형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72 0

0.0%

' 학교생활기록 기반 교육평가 장치의 계보학 = A genealogy of the educational assessment dispositif based on school records' 의 참고문헌

  • 현재의 역사가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임경규 역)
    Mills, S. 서울: 앨피 (원전은 2004년에 출판) [2008]
  •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김성천 서울: 맘에드림 [2014]
  • 혁신, 자율, 민주화… 그리고 경영: 신자유주의 비판 기획으로서 푸코의 통치성 분석
    서동진 경제와 사회 89(봄호), 71-104 [2011]
  • 허경 푸코의 에피스테 개념
    에피스테메 창간호, 209-232 [2007]
  • 허경 미셸 푸코의 ‘담론’ 개념-‘에피스테메’와 ‘진리놀이’의 사이
    개념과 소통 9, 5-32 [2012]
  • 핵심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박휴용 교육사상연구 29(4), 49-75 [2015]
  • 한국일보 대입 개선안 기대와 우려. 1998년 10월 21일 (2019. 8. 20
    인출.) [1998]
  • 한국의 시험문화와 학습자에 대한 영향
    서예원 KEDI 현안보고 OR 2017-01 [2017]
  • 한국대학교육협의회년 12월 9일). 2013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 발표
    보도자료 [2011]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생부종합전형 운영결과 분석. 학생부 종합 전형 발전을 위한 고교?대학 연계 포럼 자료집
    전국입학관련처장협의회 [2016]
  • 한국교육의 신자유주의화 과정과 그 성격: 학교의 입시학원화와 ‘자율적 통치성’ 강화
    김천기 교육종합연구 10(1), 119-149 [2012]
  •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혁신학교에 대한 교육학적 성찰
    서울: 살림터 [2014]
  • 한국 현대교육사의 시기 구분에 관한 시론
    오성철 교육사연구 25(2), 157-184 [2015]
  •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사적 변천과 특징에 관한 연구
    강창동 교육문제연구 (28), 83-113 [2007]
  • 한국 교육개혁의 평가와 탐색 연구
    박도순 교육인적자원부 [2007]
  • 한겨레신문 ‘잠재력’으로도 대학 간다?. 2008년 4월 6일 (2019. 10. 29
    인출.) [2008]
  • 한겨레신문 ‘자기주도학습’ 배운 만큼 쑥쑥. 2009년 10월 15일 (2019. 10. 29
    인출.) [2009]
  • 한겨레신문 30대 그룹 채용 필기시험 폐지. 1995년 8월 30일 (2019. 8. 20
    인출.) [1995]
  • 학습장치와 학습하는 주체의 탄생: 통치 테크놀로지로서의 평생학습
    손준종 교육사회학연구 25(3), 95-128 [2015]
  • 학생부종합전형의 현황과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차정민 이슈페이퍼 05 [2016]
  • 학생부종합전형의 쟁점분석과 대입제도 개선방향
    이광현 교육사회학연구 28(3), 57-95 [2018]
  • 학생부종합전형의 내실화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연계 방안
    김덕년 한국외대 2019-HUFS-04호 [2018]
  • 학생부종합전형 고교백서
    김상근 파주: 넥서스-사교육 [2018]
  • 학생부와 통하는 대입자기소개서
    이수민 서울: 길위의책 [2018]
  • 학생부 중심 대입제도의 추진과정과 정책문제 분석
    안선회 교육문화연구 24(6), 87-116 [2018]
  • 학력 관리는 고교에 맡기자, 서울신문, 1996년 1월 20일. (2019. 8. 20
    문용린 인출.) [1996]
  • 학력 관리는 고교에 맡기자, 국민일보, 1995년 5월 31일. (2019. 8. 20
    장을병 인출.) [1995]
  • 학교생활기록부의 의미와 활용방안-대학입시제도 개선과 관련하여
    나병현 현안분석 127, 1-37 [1996]
  • 학교생활기록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손충기 우석대교육연구소 [1996]
  • 학교생활기록부를 디자인하라
    박용성 서울: 살림터 [2017]
  • 학교생활기록부 정보의 재구조화
    김경범 서울: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2015]
  • 학교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방안[시안]
    교육부 서울: 교육부 [2018]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식 및 교육적 활용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
    박균열 한국교육개발원 현안보고 OR 2014-1 [2014]
  •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훈령 243호)
    교육부 서울: 교육부 [2018]
  • 학교교육 내실화를 위한 수행평가 개선연구(Ⅰ)
    서지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 피로사회. (김태훈 역)
    한병철 서울: 문학과지성사 (원전은 2010년에 출판) [2012]
  • 푸코와 민주주의: 바깥의 정치, 신자유주의, 대항품행
    진태원 철학논집 29, 153-188 [2012]
  • 평생학습 사회 만들기: 교육에서 학습으로
    박세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교육개혁포럼 [2007]
  • 투명사회. (김태환 역)
    한병철 서울: 문학과지성사 (원전은 2012년에 출판) [2014]
  • 통치합리성에 대한 소개. Gordon, C. & Burchell, G. & Miller, P(편집). 푸코 효과: 통치성에 관한 연구[The Foucault Effect: Studies in Governmentality]
    Gordon, C. (심성보 외 역) 서울: 난장 (원전은 1991년 출판) [2014]
  • 통치성. Gordon, C. & Burchell, G. & Miller, P(편집). Foucault 효과: 통치성에 관한 연구[The Foucault Effect: Studies in Governmentality]
    Foucault, M. (심성보 외 역) 서울: 난장 (원전은 1991년 출판) [2014]
  • 텍스트와 담론분석방법[Methods of Text and Discourse Analysis]. (남상백 역)
    Titscher, S 서울: 경진출판 (원전은 2000년에 출판) [2015]
  • 테크놀폴리[Technopoly]. (김균 역). 서울: 궁리
    Postman, N. (원전은 1992년에 출판) [2005]
  • 타입입시연구소 입시의 패턴을 풀다
    서울: 타임북스 [2015]
  • 최진기 선생님의 입학사정관 전략 매뉴얼
    최진기 서울: 써네스트 [2009]
  •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교육부 서울: 교육부 [1999]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 2015-74 호) [별책 1]
    교육부 서울: 교육부 [2015]
  • 초 중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방안 연구
    허경철 교육부 정책 연구보고서 [1999]
  • 철학아카데미 처음 읽는 프랑스 현대철학: 사르트르부터 바디우까지, 우리 눈으로 그린 철학 지도
    파주: 동녘 [2013]
  • 천보선?김학한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의 진로
    파주: 한울 아카데미 [2012]
  • 창조적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시안)
    교육부 서울: 교육부 [1999]
  • 질적 연구의 30가지 노하우[30 Essential Skills for the Qualitative Researcher]
    Creswell, J. 서울: 박영스토리 [2017]
  • 질적 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ing]. (김두섭 역)
    Mason, J. 파주: 나남 (원전은 2002년에 출판) [2013]
  • 질적 연구 방법의 이해(2nd ed.)
    유기웅 서울: 박영사 [2018]
  • 진짜 공신들만 아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비밀
    김범수 서울: 더 디퍼런스 [2017]
  • 진정 중국 과거 문화사[科擧制度興中國問話]. (김효민 역)
    서울: 새물결 (원전은 1990년에 출판) [2002]
  • 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백순근 서울: 원미사 [1998]
  • 중앙일보 바람직한 입학사정관제, 관건은 신뢰 확보. 2009년 3월 13일 (2019. 10. 30
    인출.) [2009]
  • 중등 교육 정책에 대한 신자유주의적 고찰
    김봉준 중등교육연구 26, 193-214 [2014]
  • 종합생활기록부 성공 조건. 한겨레신문, 1996년 1월 4일. (2019. 8. 20
    박부권 인출.) [1996]
  • 조선일보 교육행정 규제 완화 수요자 위주로 개편-박세일 정책수석 밝혀.1995년 3월 18일 (2019. 8. 20
    인출.) [1995]
  • 제도의 동형화와 이형화에 관한 국가간 비교연구: 입학사정관제의 가치해석과 제도변화
    이주헌 현대사회와 행정 27(1), 33-68 [2017]
  • 정치의 이동
    장은주 서울: 상상너머 [2012]
  • 정신의학의 권력: 콜레주드프랑스 강의 1973-74년[Le pouvoir psychiatrique]
    Foucault, M. (오르트망 역) 서울: 난장 (원전은 2003년에 출판) [2014]
  • 정성적 평가의 평가준거와 전공역량간의 관계 연구
    김수연 입학전형연구 3, 35-64 [2014]
  • 전지구적 교육거버넌스로서 PISA의 출현과 국가교육에 대한 영향
    손준종 교육사회학연구 24(3), 131-160 [2014]
  • 장치란 무엇인가? 장치학을 위한 서론[Che cos'e un dispositivo?]. (양창렬 역)
    Agamben, J. 서울: 난장 (원전은 2006년에 출판) [2010]
  • 자유의 의지, 자기계발의 의지-신자유주의 한국사회에서 자기계발하는 주체의 탄생
    서동진 파주: 돌베개 [2012]
  • 자신만만 학생부 & 자소서: 자소서의 신이 만든 만점 학교생활기록부 & 자기소개서
    배용준 서울: 키출판사 [2017]
  • 자기의 테크놀로지[Technologies of the Self: A Seminar with Michel Foucault]
    Gutman, H. Hutton, P. Martin, L. (이희원 역) 서울: 동문선 (원전은 1988년에 출판) [2002]
  • 자기의 테크놀로지. Martin, L. & Gutman, H. & Hutton, P. 자기의 테크놀로지[Technologies of the Self: A Seminar with Michel Foucault]
    Foucault, M. (이희원 역) 서울: 동문선 (원전은 1988년 출판) [2002]
  • 자기소개서로 대학가기
    이만석 서울: 네오씽크 [2009]
  • 자기계발의 의지, 자유의 의지-자기계발 담론을 통해 본 한국 자본주의 전환과 주체형성
    서동진 연세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 자기계발의 덫[SELF-HELP, INC.: Makeover Culture in American Life]. (김상화 역)
    McGee, M. 고양: 모요사 (원전은 2005년에 출판) [2011]
  • 입학사정관제로 대학가기
    이만석 서울: 네오씽크 [2010]
  • 입학사정관제 평가기준 & 포트폴리오 작성방법
    강충인 서울: 이공학사 [2011]
  • 입학사정관과 학생선발[Choosing Students: Higher Education Admission Tools for the 21st Century]
    Camara, W. Kimmel, W. (가톨릭대 입학사정관 연구실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05년에 출판) [2009]
  • 입학사정관 사로잡기-2012 대입 자기소개서
    박기호 변준한 서울: 신지원 [2011]
  • 일제시대 시험의 사회사
    이경숙 경북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 인적자원개발의 효율화를 위한 교육시스템 재구조화
    유현숙 한국교육개발원 [2001]
  • 인간에 대한 오해[The Mismeasure of Man]
    Gould, S. (김동광 역) 서울: 사회평론 (원전은 1981년에 출판) [2016]
  • 윤리로서의 정치, 혹은 장치라는 문제: 기업(가)적 주체의 출현과 주체성의 대안적 생산
    윤영광 진보평론 59, 125-150 [2014]
  • 육화된 신자유주의의 윤리적 해체
    김홍중 사회와 이론 (14), 173-212 [2009]
  • 육체의 고백. Gordon, C.(편집). 권력과 지식-미셸 Foucault와의 대담[Power/Knowledge-Selected Interviewa and Other Writings 1972-1977]
    Foucault, M. (홍성민 역) 서울: 나남 [1993]
  • 위험한 실험: 교육개혁의 정치학
    김용일 서울: 문음사 [2001]
  • 영혼의 사목으로부터 인구의 통치로: 미셸 푸코의 통치성의 계보학을 통한 윤리적 저항의 의의
    도승연 한국여성철학 20, 231-269 [2013]
  •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특징과 비판적 쟁점분석:내재된 가능성과 딜레마를 중심으로
    박민정 교육과정연구 27(4), 71-94 [2009]
  •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의 이론적 논의 분석 및 쟁점 탐색
    한혜정 교육과정평가연구 21(3), 1-24 [2018]
  • 안전, 영토, 인구: 콜레주드프랑스 강의 1977-78년[Securite, territoire, population]
    Foucault, M. (오르트망 역) 서울: 난장 (원전은 2004년에 출판) [2011]
  • 아시아경제 심상정, 야권연대 공개 협상 제안. 2016년 3월 9일 (2019. 10. 29
    인출.) [2016]
  • 실력의 배신
    박남기 파주: 쌤앤파커스 [2018]
  • 신자유주의적 세계화 패러다임: 비판적 검토와 대안적 전망
    유호근 아태연구 16(1), 123-140 [2009]
  • 신자유주의적 개혁에서의 공교육 체제와 정치적 불평등
    김소영 현대정치연구 4(2), 139-162 [2011]
  • 신자유주의 시대의 주체 생산과 저항 가능성에 대한 연구: 푸코(Foucault)와 호네트(Honneth)를 중심으로
    석승혜 사회사상과 문화 18(4), 353-394 [2015]
  • 신자유주의 시대 교육담론과 주체형성-한국의 대학입학사정관제를 중심으로
    김은준 충남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 신자유주의 분석가로서의 푸코: 미셸 푸코의 통치성과 반정치적 정치의 회로
    서동진 문화과학 봄호(통권 제57호), 315-335 [2009]
  • 신문이 제시한 대학입학사정관제 개선방안의 비판적 고찰
    손희권 주휘정 교육문제연구 34, 1-24 [2009]
  • 시험의 시대[Testing times: the Uses and Abuses of Assessment]. (손준종 외 역)
    Stobart, G. 서울: 박영스토리 (원전은 2008년에 출판) [2016]
  • 시험의 권력: 언어시험 사용에 대한 비평적 관점[The Power of Tests: A Critical Perspective on the Uses of Language Tests].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Shohamy, E. (원전은 2001년에 출판) [2010]
  • 시험국민의 탄생
    이경숙 서울: 푸른역사 [2017]
  • 시험 왜 보나?, 시험 왜 보나?[이종승?
    정범모 허숙 엮음] 서울: 교육과학사 [2007]
  • 수행평가와 교육현장의 갈등, 시험 왜 보나?[이종승?
    김호권 허숙 엮음] 서울: 교육과학사 [2007]
  • 수행평가: 이론적 측면
    백순근 서울: 교육과학사 [2016]
  • 세리자와 가즈야 외 푸코 이후: 통치성, 안전, 투쟁[FOUCAULT NO ATO DE: Tochisei, security, toso]. (김상운 역)
    서울: 난장 (원전은 2007년에 출판) [2015]
  • 세계화 시대의 교육을 위한 발상의 전환, 소비자주권의 교육대개혁론[나라정책연구회 편저]
    박세일 서울: 길벗 [1995]
  • 세계일보 학생부 어떻게 바뀌나-학생 평가 자료 ‘파일’ 형태 보관. 1998년 10월 22일 (2019. 8. 20
    인출.) [1998]
  • 세계일보 공부가 술술~ 교과성적 전혀 반영 않는 ‘창의적 체험활동’ 전형 첫 도입. 2011년 5월 23일 (2019. 10. 29
    인출.) [2011]
  • 성의 역사1: 지식의 의지[Histoire da la sexualite Tome 1 La volonte de savoir]. 이규현 역
    Foucault, M. 파주: 나남 (원전은 1976년에 출판) [2010]
  • 서울신문 학생부 홀대 문제있다. 1996년 9월 7일 (2019. 8. 20
    인출.) [1996]
  • 서울신문 생활기록부 공정관리의 문제. 1996년 6월 2일 (2019. 8. 20
    인출.) [1996]
  • 서울신문 대학이 수험생 혼란 줄여야. 1996년 6월 6일 (2019. 8. 20
    인출.) [1996]
  • 서울신문 대학들 “교육부 돈도 간섭도 싫다”. 2007년 6월 23일 (2019. 10. 29
    인출.) [2007]
  • 서울시교육청 2020 서울교육 주요 업무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2020]
  • 서울대 합격생 100인의 학생부종합전형
    양현 파주: 다산에듀 [2016]
  • 생명관리정치의 탄생: 콜레주드프랑스 강의 1978-79년[Naissance de la biopolitique]
    Foucault, M. (오르트망 역) 서울: 난장 (원전은 2004년에 출판) [2014]
  • 사회학의 핵심 개념들[Essential Concepts in Sociology 2nd Edition]. (김봉석 역)
    Giddens, A. Sutton, P. 파주: 동녘 (원전은 2017년에 출판) [2018]
  • 사회발전과 인적자본론
    정일환 파주: 교육과학사 [2013]
  • 사토 요시유키 신자유주의와 권력: 자기-경영적 주체의 탄생과 소수자-되기[SHIN JIYU TO KENRYOKU]. (김상운 역)
    서울: 후마니타스 (원전은 2009년에 출판) [2015]
  • 비판적 담화분석: 담화와 담론이 만나는 장
    최윤선 서울: 한구문화사 [2014]
  • 분류를 위한 통치 테크놀로지로서 교육평가 비판
    손준종 한국교육학연구 24(1), 169-192 [2018]
  • 미셸 푸코의 통치성의 계보학: ‘국가이성’을 중심으로
    이정희 시대와 철학 22(1), 55-88 [2011]
  • 미셸 푸코와 교육평가에 대한 고찰
    조수경 윤리교육연구 33, 129-148 [2014]
  • 미셸 푸코, 구조주의와 해석학을 넘어서[Michel Foucault, beyond Structuralism and Hermeneutics]
    Drefus, L Rabinow, P. 서울: 나남출판 (원전은 1983년에 출판) [1989]
  • 미국대학 입학사정관들의 고민[College Unranked]. (한석수?이종욱?
    Thacker, L. 정훈 역) 서울: 아르케 (원전은 2004년에 출판) [2007]
  • 대한민국에 교육은 없다
    이득재 서울: 철수와 영희 [2008]
  • 대한민국 자기계발 연대기
    이원석 서울: 필로소픽 [2018]
  • 대학입학사정관제 제도화 과정 분석 연구: 신제도주의 동형화 이론 적용
    장덕호 교육행정학연구 27(3), 121-144 [2009]
  • 대학이 추구하는 인재상과 학생선발방법
    김신영 교육평가연구 24(4), 819-847 [2011]
  • 대학가기
    김윤하 서울 지상사 [2011]
  •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회. 2008 대입제도 개선안-‘모든 것을 교실로’
    참여정부 정책보고서 2-38 [2008]
  • 대입제도 개선방안 연구
    강태중 교육부 [2013]
  • 대입전형의 안정적 발전방안 연구
    정광희 한국교육개발원 현안보고(OR 2015-02) [2015]
  • 대입자율화 정착 방안을 위한 연구
    이기태 서울: 교육부 [2008]
  • 대입부담 완화를 위한 대입전형 간소화 방안
    김미란 KEDI 포지션 페이퍼 제10권 2호 [2013]
  • 대입논술과 신지식인, 한겨레신문, 1999년 2월 26일. (2019. 8. 20
    김근 인출.) [1999]
  • 대입 자율화 가능성에 대한 비판적 검토: 입학사정관제를 중심으로
    김택형 양성관 한국교육학연구 14(3), 145-170 [2008]
  • 당연한 말들 뒤에 숨은 민주주의 살해하기[Undoing the Demos: Neoliberalism's Stealth Revolution]
    Brown, W. 서울: 내인생의책 (원전은 2015년에 출판) [2017]
  • 담화분석방법: 사회조사연구를 위한 텍스트 분석[Analysing Discourse]
    Fairclough, N. 서울: 경진출판 (원전은 2003년에 출판) [2012]
  • 뉴캐피털리즘[The Culture of the New Capitalism]. (유병선 역)
    Sennett, R. 서울: 위즈덤하우스 (원전은 2006년에 출판) [2009]
  • 누가 선발되는가?-역사편?사례편[The Chosen: The History of Adimission and Exclusion at Harvard, Yale, and Prinston]
    Karabel, J. (이종삼 역) 파주: 한울 (원전은 2005년에 출판) [2010]
  • 년 2월 25일)
    김영삼 제14대 대통령 취임사-우리 다 함께 신한국으로 [1994]
  • 년 2월 25일)
    노무현 제16대 대통령 취임사-평화와 번영과 도약의 시대로! [2003]
  • 년 1월 06일)
    김영삼 1995년 연두 기자 회견문 [1995]
  • 나는 수시로 대학 간다
    신동원 서울: 북마크 [2009]
  • 김대중년 3월 1일)
    ‘국민과의 대화’ [2001]
  • 김대중년 2월 25일)
    제15대 대통령 취임사-국난극복과 재도약의 새시대를 엽시다 [1998]
  • 권력과 지식: 미셸 푸코와의 대담[Power/Knowledge: Selected Interviews and Other Writings, 1972-1977]. (홍성민 역). 서울: 나남
    Foucault, M. (원전은 1980년 출판) [1991]
  • 국정브리핑 특별기획팀 대한민국교육 40년
    서울: 한스미디어 [2007]
  • 국민일보 서울대 입학 시스템 평가한 데이비스 美 코넬대 처장
    2008년 11월 05일 [2008]
  • 국내 입학사정관제 관련 연구동향 분석
    김성남 진로교육연구 2, 163-183 [2013]
  • 국가교육과정 구성 원리로서 역량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조영화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8]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문제와 과제
    이병주 이성희 교육행정학연구 21(2), 281-306 [2003]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도입 과정에서 표출된 사회적 갈등에 관한 연구
    강창동 교육사회학연구 15(1), 1-22 [2005]
  • 교육평가의 이해
    황정규 서울: 학지사 [2011]
  • 교육평가에 대한 니체의 함의
    강창동 교육문제연구 13, 1-18 [2000]
  • 교육정책의 역사적 변동과 전망
    이종재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 교육정책과 수의 지배: 신자유주의적 통치 양식으로서 수량화 비판
    손준종 교육사회학연구 22(1), 109-139 [2012]
  • 교육적 원칙에서 바라본 2008 대입제도의 특징
    강일국 교육비평 19, 45-80 [2005]
  • 교육인적자원부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방안(시안)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4]
  • 교육인적자원부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 방안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4]
  • 교육의 초보연구자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의 기초[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s, 5th edition]
    Biklen, K. Bogdan, R. 서울: 경문사 (원전은 2007년에 출판) [2015]
  • 교육의 계급화를 넘어
    김용일 서울: 북이데아 [2010]
  • 교육사회학의 이해
    강창동 서울: 학지사 [2018]
  • 교육부 중장기 조직발전방안 연구
    오헌석 교육부 [2013]
  •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0 입학사정관제 길라잡이 [2009]
  • 교육과정-수업-평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이형빈 서울: 맘에드림 [2016]
  • 교육과 평등론: 교육과 능력주의 사회의 발흥[The Rise of the Meritocracy]. (한준상?백은순 역)
    Young, M. 서울: 전예원 (원전은 1958년에 출판) [1986]
  • 교육개혁위원회 세계화ㆍ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新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 보도자료 Ⅰ(설명중심)
    서울: 교육부 [1995]
  • 교육개혁위원회 세계화ㆍ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新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
    제2차 대통령 보고서 [1995]
  • 교육개혁 문답으로 알아본다
    교육부 서울: 교육부 [1995]
  • 교원의 교육 전념 여건 조성을 위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시행계획
    교육부 서울: 교육부 [2015]
  •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방향과 과제
    전경희 KEDI 이슈페이퍼 CP 2014-02-4 [2016]
  • 공교육 정상화와 학생부종합전형
    지은림 Legislation & policy 12, 130-150 [2015]
  • 고교-대학 연계를 위한 대입전형 연구(Ⅷ)-고교-대학 연계형 대입제도 중장기 종합 방안
    정광희 한국교육개발원 [2011]
  • 경향신문 학교 안팎서 수업 “성적순” 사라진다. 1998년 10월 22일 (2019. 10. 24
    인출.) [1998]
  • 경향신문 “입시개혁 대학 비협조로 실패”-교육부 관계자 “학생부 반영 강화 권고...”. 2007년 3월 15일 (2019. 10. 24
    인출.) [2007]
  • 경향신문 2008 대입 개선안, 학생부 어떻게 바뀌나. 2004년 8월 27일 (2019. 10. 24
    인출.) [2004]
  • 경향신문 "가슴 떨려도 더 자세히 나를 표현하라”. 2008년 8월 15일 (2019. 10. 24
    인출.) [2008]
  • 경기도교육청 2018 경기도 성장중심평가 기본문서. 교육과정정책과 제2018-3호
    수원: 경기도교육청 [2018]
  • 건국대 외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
    서울: 건국대 [2018]
  • 건국대 외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서울: 경희대 [2018]
  • 감시와 처벌[Surveiller et punir: Naissance de la prison]. 오생근 역
    Foucault, M. 파주: 나남 (원전은 1975년에 출판) [2018]
  • 『현대교육평가』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09]
  • 「수능 개편 1년 유예하기로」
    교육부 보도자료 [2017]
  • “푸코의 계보학적 접근을 통한 통치성 연구.”
    신충식 정치사상연구 16(2), 131-199 [2010]
  • “5?31 이후 교육개혁의 전개와 향후 과제”
    박정수 대한민국 교육정책: 과거?현재?미래. 5?31 교육개혁 평가 및 미래 교육 비전 심포지엄 [2010]
  • ‘인간’과 장치: 푸코 통치성의 문제 설정
    임동근 문화과학 통권 제71호, 285-299 [2012]
  • ‘내신제’ 도입의 사회적 성격에 관한 연구: 1930년대를 중심으로
    손준종 교육사회학연구 16(3), 135-165 [2006]
  • Why Study Problematization ? Making Politics Visible
    2 ( 1 ) , 1-8 . [2012]
  • Why Foucault ? New Directions in Educational ResearchWhy Foucault ? : New Directions in Educational Research
    [2006]
  • What is a dispositive ? -Foucault ’ s historical mappings of the networks of social reality
    [2014]
  • What is Dispositive
    10 , 85-107 [2010]
  • Veyne 푸코, 사유와 인간[Foucault, Sa Pensee, Sa Personne]. (이상길 역)
    서울: 산책자 (원전은 2008년에 출판) [2009]
  • Using Governmentality as a Conceptual Tool in Education Policy Research
    Issue , 3-18 [2008]
  • Toward a comparative sociology of valuation and evaluation
    [2012]
  • Three paradigms of assessment : measurement , procedure , inquiry
    54 ( 4 ) , 383-393 [2000]
  • The tyranny of Transparency
    26 ( 3 ) , 309-321 . [2000]
  • The teacher ’ s soul and the terrors of performativity
    18 ( 2 ) , 215-228 . [2003]
  • The policy dispositif : historical formation and method
    28 ( 6 ) , 807-827 [2013]
  • The Three Roles of Assessment : Gatekeeping , Accountability , and Instructional Diagnosis
    25 ( 4 ) , 262-279 [2000]
  • The Price of Admission .
    [2007]
  • The Examined Life : On the Formation of Souls and Schooling .
    50 ( 2 ) , 216-250 . [2015]
  • The Confessing Society : Foucault , confession , and practice of lifelogn learning
    [2013]
  • The Changing Discourse of Assessment Policy : The Case of English Primary EducationAssessment : Social Practice and Social Product
    [2000]
  • Testing testing : social consequences of the examined life
    [1993]
  • Testing Technology : The Need for OversightAssessment : Social Practice and Social Product
    [2000]
  • TYLER 교육과정과 수업의 원리
    이종승 서울: 교육과학사 [2003]
  • Standardized testing and the construction of governable persons
    36 ( 3 ) , 295-319 . [2004]
  • Socio-cultural aspects of assessment
    24 ( 1 ) , 355-392 [1999]
  • SKY로 통하는 학생부 종합전형
    박영국 고양: 푸른영토 [2017]
  • Powers of Freedon : Reframing Political Thought .
    [1999]
  • Postmodernism and Educational AssessmentAssessment : Social Practice and Social Product
    [2000]
  • Political power beyond the State : problematics of government
    43 ( 2 ) , 173-205 [1992]
  • Polemics , politics and problematisations : An Interview with Michel Foucault . In P. Rabinow ( ed Michel Foucault : Ethics , subjectivity , truth
    [1984]
  • Performance Assessment and Equity : A View from the USA . Assessment in Education : Principles , Policy and Practice
    1 , 11-26 [1994]
  • O’Neill, A.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계보와 그 너머: 세계화, 시민성, 민주주의[Education Policy: Globalization, Citizenship and Democracy]. (김용 역)
    Codd, J. Olssen, M. 서울: 학이시습 (원전은 2004년에 출판) [2015]
  • On the methodology of Dispositive Analysis .
    1 ( 1 ) , 115-123 [2007]
  • Nietzsche, F 도덕의 계보-하나의 논박서[Zur Genealogie der Moral-Eine Streitschrift]. (김정현 역)
    서울: 책세상 (원전은 1887년에 출판) [2015]
  • Measurement , Assessment , and Evaulation in Education
    [2014]
  • Lyotard, J 포스트모던적 조건: 정보사회에서의 지식의 위상[La Condition Postmoderne]. 이현복 역
    파주: 서광사 (원전은 1979년에 출판) [2016]
  • Kinds of People : Moving Targets ( British Academy Lecture )
    151 , 285-318 [2007]
  • Introduction . In Filer , A ( ed . ) , Assessment : Social Practice and Social Product
    [2000]
  • How Tests Create What They are Intended to MeasureAssessment : Social Practice and Social Product
    [2000]
  • Hoskin, K 시험대 아래의 푸코. In Ball, S.(ed.), Foucault and Education: Discipline and Knowledge
    London: Routledge (원전은 1990년에 출판) [2007]
  • Governmentality : Power and Rule in Modern Society
    [2010]
  • Foucault와 교육[Foucault, Power and Education]. (손준종 외 역)
    Ball, S. 서울: 박영스토리 (원전은 2013년에 출판) [2019]
  • Foucault, M 미셸 푸코 미공개 선집1-비판이란 무엇인가? 자기수양[Qu’est-ce que la critique? La culture de soi]. (심세광?전혜리 역). 파주: 동녁 (원전은 각각 1978년
    1983년에 출판) [2016]
  • Foucault, M 담론과 진실[Discours et verite: Precede de La parresia]. (심세광?전혜리 역)
    파주: 동녁 (원전은 2016년에 출판) [2017]
  • Foucault , Governmentality , and Critique
    14 ( 4 ) , 49-64 . [2002]
  • Examinations and the Construction of Professional Identity : A case study of England 1800-1950
    8 ( 1 ) , 51-64 [2001]
  • Education , Assessment and the Desire for Dissonance
    [2017]
  • Education , Assessment and Society : A Sociological Analysis
    [1996]
  • EBS 학생부종합전형 바이블
    최은경 서울: 지식플러스 [2018]
  • Discipline and e-learning . In Fejes , A . & Nicoll , K. ( ed . ) , Foucault and Lifelong Learning : Governing the subject
    [2008]
  • Deleuze, G 푸코[FOUCAULT]. 허경 역
    서울: 그린비 (원전은 1986년에 출판) [2019]
  • Deleuze, G Deleuze가 만든 철학사[DEUX REGIMES DE FOUS de Gilles Deleuze]. 박정태 역
    서울: 새길 (원전은 2003년에 출판) [2008]
  • Cultural Politics , the Science of Assessment and Democratic Renewal of Public EducationAssessment : Social Practice and Social Product
    [2000]
  • Confession and subjectification in school performanceFoucault and a Politics of Confession in Education
    [2015]
  • Classrrom Assessment : Principle and Practice for Effective Standard-based Instruction , 7th Edition
    [2018]
  • Beyond Testing : Towards a theory of educational assessment
    [1994]
  • Be Berlin ! Governing the City through Freedom
    37 ( 4 ) , 1305-1324 [2013]
  • Assessment in Historical Perspective
    23 ( 1 ) , 31-48 [1997]
  • Analysing discourses and dipositives : a Foucaudian approach to theory and methodology . In Wodak , R. & Meyer , M. ( ed . ) , Methods of Critical Discourse Studies
    [2016]
  • Analysing Policy : What ’ s the problem represented to be ?
    [2009]
  • An emergence of confession in education . In Fejes , A . & Nicoll , K. ( ed . ) , Foucault and a Politics of Confession in Education
    [2015]
  • An Introduction to Assessment
    [2007]
  • ?학생부종합전형조사단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교육부 서울: 교육부 [2019]
  • ?배정현?안상헌 학생 성장을 위한 대입제도 개선방안
    김위정 경기도교육연구원 [2014]
  • ?배성아 국가교육과정 개정과 대학입학전형제도 변화에 대한 고찰
    안정희 교육과정연구 31(3), 96-120 [2013]
  • ?민혜리 교육개혁안의 문제와 학생부의 왜곡
    강순원 한국교육연구 4, 26-44 [1997]
  • ?대입제도 발전방안 연구위원회 학생?학부모 부담 완화와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
    교육부 서울: 교육부 [2013]
  • ?김상철 학생부종합전형 정책 분석 및 개선 방안
    주영효 교육행정학연구 35(1), 141-168 [2017]
  • : 대학입학제도의 변천사-대학수학능력시험 10년사 Ⅰ?Ⅱ
    이종승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005]
  • : 67). 5?31 교육개혁 그리고 20년
    안병영 하연섭 서울: 다산출판사 [2015]
  • 5.31 이후 교육평가 정책의 발전 방향(연구보고 RRE 2010. 3)
    김신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 21세기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OECD Education 2030
    이미경 KICE 연구보고 RRC 2016-5 [2016]
  • 20세기 한국교육사: 민족, 외세, 그리고 교육
    이길상 서울: 푸른역사 [2008]
  • 2015학년도 및 2016학년도 대입제도 확정
    교육부 보도자료 [2013]
  • 2008학년도 대입제도개선안에 따른 대입전형모형 개발 연구. 정책연구 2005-지정-2
    이종범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5]
  •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내 자료집
    교육부 서울: 교육부 [1998]
  • 200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제도 실행방안 연구
    이돈희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선위원회 [1998]
  • -14). 대학입학전형 정책의 성과와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연구보고 RR 2013-14)
    김은영 한국교육개발원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