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초등학교 교실수업 상황 유형별 최적화 교사 수업리더십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Teachers Instructional Leadership by the Types of Classroom Situation in Elementary Schools

박희진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초등학교 교실수업 상황 유형별 최적화 교사 수업리더십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Teachers Instructional Leadership by the Types of Classroom Situation in Elementary School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사수업리더십
  • 교실수업
  • 초등학교
  • 최적화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197 0

0.0%

' 초등학교 교실수업 상황 유형별 최적화 교사 수업리더십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Teachers Instructional Leadership by the Types of Classroom Situation in Elementary Schools' 의 참고문헌

  • 협동학습이 수준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권영선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협동적 학교조직 문화형성에 관한 연구: 특성과 요인 분석
    정일환 한국 정책과학학회보, 7(1), 301-320 [2003]
  • 현주, 김미숙, 류덕엽초 중학생의 지적 정의적 발달수분 분석 연구(Ⅱ)
    이재분 한국교육개발원 [2001]
  • 현대조직관리
    유종해 서울: 박영사 [1986]
  • 혁신 지향적 초ㆍ중등학교 학교 문화 창조 모델 탐색
    강충열 교원교육, 31, 207-230 [2015]
  • 한국형 부모-자녀관계 척도 개발연구
    최인재 청소년상담연구, 15(2), 45-56 [2007]
  • 한국청소년행복지수 개발연구
    김신영 백혜정 한국사회학, 42(6), 140-173 [2008]
  • 한국의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책
    노응원 1999년 한국경제학회 정기 학술 대회발표논문 [2000]
  •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 교사용(KPRC-TF)의 개발과 타당화
    우순연 진주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한국교육심리학회.교육심리학 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2000]
  •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수업 사례 분석: 초등학교 2-3학년 수준의 곱셈 단원을 중심으로
    이지현 교육과정연구, 23(2), 221-256 [2005]
  • 한 교사의 열린교육 체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정광순 열린교육연구, 12(1), 1-23 [2004]
  •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김아영 박인영 교육학연 구, 39(1), 95-123 [2001]
  •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태도 학습습관 검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경숙 이혜선 한국교육, 3(1), 89-99 [1976]
  •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관계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 력 차이
    황매향 아시아교육연구, 7(3), 187-203 [2006]
  • 학업노력 척도 개발 및 타당화
    남상화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5]
  • 학습자와 교수자의 참여도 향상을 위한 웹 게시판 시스템의 개 선
    신혜선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학습양식을 형성하는 가정환경의 과정변인 탐색
    임창재 세종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 학습양식과 교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
    우성자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6]
  • 학습동기향상 훈련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학습동기 및 학업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김창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학습동기와 자아개념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분석
    김용래 허남진 교육연 구논총, 5(20), 5-24 [2003]
  • 학습동기, 학습의지와 몰입감 통합모형의 탐색
    박도영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5(2), 81-100 [2005]
  • 학습동기 강화 수업이 아동들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교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이희애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긍정적 강화와 의사소통이 학습몰입에 미 치는 영향: 낙관성을 매개변인으로
    서영애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학생의 자발적참여 제고를 위한 학생변인과 교사변인
    박소영 교육행정 학연구, 22(2), 91-108 [2004]
  • 학생배경과 학업성취: 어머니의 자녀교육에의 관여가 매개하는가?
    주동범 한국교육사회학회, 8(1), 41-56 [1998]
  • 학부모의 학교운영 참여 논리 탐구
    임연기 교육행정학연구, 20, 257-280 [2002]
  •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연 구
    김선규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학부모의 교육지원활동과 학업성취도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이은영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학령기 아동의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연구
    고진영 이경화 영 재와 영재교육, 2(2), 29-47 [2003]
  • 학급단위의 보편적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 학 생들의 수업 참여 행동과 방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진호 차재경 지적장애연구, 16(4), 85-109 [2014]
  • 학급규모가 교사의 수업태도와 교수 학습 방법의 활용에 미친영향
    장수명 최형주 한국교육, 31(4), 123-154 [2004]
  • 학급경영
    박수연 서울: 학지사 [2001]
  • 학구적 지 정 의와 성취도의 인과구조분석
    박도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00]
  • 학교행정가의 변혁지향적 리더십의 진단 및 육성방안 연구
    노종희 교육 행정학연구, 14(3), 265-284 [1996]
  • 학교특성과 교사 헌신의 구조적 관계
    홍창남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05]
  • 학교조직풍토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노종희 교육학연구, 28(2), 67-80 [1990]
  • 학교조직풍토와 교수효과성의 관계
    김혜련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7]
  • 학교조직풍토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장의 과업지도성과 인화지도성이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현진 전용관 한국교원교육연구, 28(3), 79-99 [2011]
  •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간의 관계 연구
    정우영 인 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학교조직문화, 교장의 수업지도성, 교사의 전문적 수용권의 관계
    이석열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학교조직건강, 개인적 교사효능감, 집단적 교사효능감 및 수업전 문성 간 관계
    이효신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학교장의 지도성과 교사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김민희 박수정 한국교원 교육연구, 25(3), 281-302 [2008]
  • 학교장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 분석
    이영재 공 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학교장의 의사결정 유형과 학교 효과성의 관계 연구
    나서영 전주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의사결정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최여영 안양대 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학교장의 수업지도성행위가 학교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고등학교 를 중심으로
    노민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 학교장의 수업지도성이 교사의 교수효과성과 직무만족을 매개로 교사의 수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김기은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학교장의 수업지도성이 교사들의 수업행동과 교수효과성에 미치 는 영향
    옥장흠 기독교교육정보, 46, 35-62 [2015]
  • 학교장의 수업지도성과 감성지도성이 교사효능감과 교사 헌신에 미치는 영향
    이상미 이윤식 교육행정학연구, 27(2), 1-24 [2009]
  •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지방교육 경영, 16(1), 90-111
    이광현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2012]
  •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 계
    배현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교사의 교직 수행 및 수업간의 관계 구조분석
    박상완 윤미숙 교육행정학연구, 25(1), 93-117 [2007]
  •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참여적 의사결정이 학생, 수업, 학교조직에 대한 교사 헌신에 미치는 영향
    성낙돈 한국교원교육연구, 25, 137-1 58 [2008]
  • 학교의 생명성 부활과 학습생태계
    한숭희 한국교육연구, 6(1), 56-82 [2000]
  • 학교소속감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정승원 이화여자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학교급별에 따른 지각된 사회적 지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성 취동기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경로모형을 중심으로
    소연희 아동교육, 17(2), 49-64 [2008]
  • 학교급별 가정환경, 학교환경 및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도간의 구조적 관계
    성소연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학교공동체의 개념적 분석과 그 구축 전략
    노종희 교육행정학연구, 16 (2), 385-401 [1998]
  • 학교경영에서의 통제성과 자율성
    박우진 교육행정학연구, 22(4), 67-84 [2004]
  • 학교 내 교사학습공동체 수준과 교수효과성과의 관계
    조윤영 서울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학교 공동체 지향성과 학교 조직 효과성의 관계
    민경숙 충남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편교육 리더십
    윤정일 이훈구 주철안 서울: 교육과학사 [2004]
  • 통합적 교수행동 평가 기준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김수천 안범희 이종각 교육연구, 1, 189-218 [1991]
  • 통계청e-지방지표: 초등학교 교원수
    http://kostat.go.kr/wnsearch/se arch.jsp에서 2019년 3월 1일 인출 [2019]
  • 최만초등학교 교실공간의 특성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9]
  •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및 진로인식과 의 관계
    김정욱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교육지원활동, 학업참여 및 학업성취 간의 관계
    노현진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태도와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태도 의 관계
    정유경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태도가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동기 및 친구 관계에 미치는 영향
    김고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의사소통방식과 학급분위기의 관 계 분석
    강혜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수업지도성과 초등학생의 학습동 기의 관계
    노영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지지가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 동기의 매개효과
    박연징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의사소통 유형과 학급 풍토 와의 관계
    이경순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 및 학습전략이 학업성취에 미 치는 영향
    이경애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애착과 학교행복감의 관계에서 학급응 집력의 매개효과
    김양숙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학생관계와 학급풍토 및 학습몰입의 경로분석
    이숙정 초등교육연구, 23(4), 207-227 [2010]
  • 초등학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자아개념과 교과선호도에 관한 연 구
    이정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초등학생의 학급풍토와 학습몰입의 관계
    이광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초등학생의 학급응집력,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의 구조적 관 계
    김서연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초등학생의 체육수업에 대한 흥미도와 선호도 연구
    정홍지 이화여자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초등학생의 체육수업 선호도 척도 개발
  •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 학습양식,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분석
    오금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초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수업태도의 관계
    최희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초등학생의 사고양식,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와의 관계 분석
    한숙경 아시 아교육연구, 7(4), 255-275 [2006]
  •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가 학습태도 및 학습습관에 미치는 영향
    허지원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초등학생의 공동체의식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조성수 창원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초등학생의 공동체의식과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옥성찬 부산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초등학생의 개인 특성, 가정환경 및 학교환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배흥 부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초등학생에 대한 교사별 평가제가 초등학생의 사회과 학 업성취도와 학습태도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
    김종민 이근식 교육평가연구, 28, 1203-1223 [2015]
  •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 효능감과의 관계
    김현정 부산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학교조직문화, 교사헌신 간의 관계
    임영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 학습준비물 지원에 관한 질적 연구
    김지혜 부산교육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초등학교 학습우수아와 학습부진아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아존중감 차이 분석
    장미숙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인식 연구
    김영호 한국교원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효과 연구
    김정애 단국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효과 연구
    한경수 단국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녀 교육지원활동에 관한 연구
    심미옥 초등교육연 구, 16(2), 333-358 [2003]
  • 초등학교 학급풍토가 학생의 학구적 자아개념 및 학습태도에 미 치는 영향
    백경자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인식하는 학부모 관계의 어려움에 대한 개 념도 연구
    김은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경험하는 갈등에 관한 사례 연구
    조혜영 서울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초등학교 음악 수업 실태 분석
    김명숙 음악교육연구, 30, 31-52 [2006]
  • 초등학교 아동의 학습양식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연구
    태명화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초등학교 실과 ‘우리 생활과 목제품’ 단원 수업의 조직 및 교사와 학생의 상호 작용
    최지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초등학교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국제 비교: “2014 교육체제” 상 위 10개 국가를 중심으로
    박일수 초등교육연구, 27(3), 75-95 [2014]
  • 초등학교 수업붕괴 발생과정 분석
    김은주 초등교육연구, 18(2), 149-171 [2005]
  •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학부모로부터 받는 스트레스 사례연구
    윤선영 경 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의사결정유형에 따른 학급집단응집성 수준 분석
    김수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사회정서역량과 학생의 사회정서역량, 공동 체의식, 학급분위기 간의 관계
    고국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학부모와의 사이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의 유 형 분석
    신지현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초등학교 교실 공간이 고려해야 할 요소
    황은진 초등교육학연구, 21(2), 95-112 [2014]
  • 초등학교 교사의 학부모 관계 스트레스에 관한 질적 연구
    김기남 공주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교사 효능감 및 교수효과성과 의 관계
    송인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초등학교 교사의 자율성에 관한 질적 연구
    조진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초등학교 교사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원용준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헌신도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김두성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효과적인 수업행동에 관한 연 구
    박일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365-389 [2012]
  •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이미숙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초등학교 교사들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최순자 수원대학교 경영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초등학생의 수업저해행동 평 정척도 구안 및 타당화
    신경자 심혜숙 교육과학연구, 39(2), 21-43 [2008]
  •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수업전문성 개발의 촉진요인과 제약요인 에 대한 개념도 연구
    고재천 한국교원교육연구, 32(4), 23-49 [2015]
  • 초등학교 고학년의 수학 선행학습과 수업참여도 및 학습동기의 상관관계
    이경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초등학교 고학년의 과외 수업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손희정 홍 익대학교 교육경영관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초등학교 2학년 교실수업 상황 분석
    김수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12]
  • 초등교육학개론
    이병진 서울: 문음사 [1999]
  • 초등교사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급문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연구
    이옥형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초등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효과
    최은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초등교사가 지각한 직무환경이 집단적 개인적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수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성별과 교직경력별 다중집단분석의 적용
    최권 성 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장의 의사결정 유형과 성취동기와의 관 계 연구
    김도균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청소년 또래상담 훈련프로그램
    구본용 송수민 이상희 이숙영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8]
  • 집단활동의 지도기술. 현대 교육기술 강좌 제 16권
    구자혁 서울: 현대 교육총서 [1970]
  • 집단상담에서의 언어반응 유형과 관련변인과의 관계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상담자 교육에서 마라톤 형태의 집단을 중심으로
    강순화 이화여자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 집단 경험활동 프로그램의 역동적 경험이 학급의 사회적 응집성 에 미치는 효과
    강신석 대구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지리과 교실수업 연구의 동향과 과제
    박승규 사회과학교육연구, 4, 43-60 [2001]
  • 지도성 이론의 변천에 관한 연구
    조예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2]
  • 중학교 학급 담임 교사의 지도성 행동과 학생의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연구
    김찬진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중등학교 사회적 환경 개발의 조건 요인 탐색: 다층모형 에 의한 분석
    강상진 이종성 성곡논총, 29(3), 1-94 [1998]
  • 죤 듀이의 초등교육론 연구
    최정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4]
  • 조직의 환경적 특성이 장관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서다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조직과 환경
    오석홍 행정논총, 27(2), 100-132 [1989]
  •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SPSS &AMOS 21
    노경섭 서울: 한빛아카데미 [2014]
  • 정하보교사의 셀프리더십, 팀웍, 교수효과성, 업무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중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정지선초등교육론
    권동택 이주영 장진희 파주: 양서원 [2014]
  • 장학의 이론과 실제
    남정걸 서울: 교육과학사 [1998]
  • 장학론
    김정한 서울: 학지사 [2002]
  • 자아존중감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1)
    전귀연 최보가 대한가정학회지, 3 1(2), 56-73 [1993]
  • 자아개념과 태도 및 학습습관이 수학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노영순 박수희 한국학교수학회, 14(2), 199-213 [2011]
  •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교육지원활동과 도움인식정도에 관한 연 구
    전춘애 청소년상담연구, 21(1), 291-317 [2013]
  • 자기효능감, 성취목표 지향성, 지각된 교사의 성취목표 강조가 수 학불안에 미치는 영향
    김명숙 아시아교육연구, 10(2), 103-133 [2009]
  • 자기조절학습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학업성취도, 학업적 자기효능 감 및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
    김선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 자기조절학습과 동기: 초동기와 의지통제의 교육적 함의
    박승호 교육방 법학회, 16(1), 95-115 [2004]
  • 자기장학의 수준과 교수효과성과의 관계
    임정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존중감 및 학습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전승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른 학습동기 유형 분류체계의 타당 성
    김아영 교육 심리연구, 16(4), 169-187 [2002]
  • 인본주의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실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 전략: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김명희 김종량 교육학연구, 29(4), 57-83 [1991]
  • 이형선학습된 무기력 아동을 위한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 과성 검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이정표, 정지선, 권동택초등학교 교사의 교수효과성 제고를 위 한 학생이해 요인 분석
    장진희 교사교육연구, 53(1), 175-192 [2014]
  • 이정표, 이주영, 권동택교육적 소통을 통한 학습자 중심 수업의 본질 논 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643-661 [2012]
  • 이정아교사의 변혁적 지도행동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몰입에 미 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이정선초등학교 교직문화에 대한 이해
    교육인류학연구, 3(3), 51-87 [2000]
  • 이정로교사가 지각한 학교경영에 관한 조직가치 선호도 분석
    박세훈 교육종합연구, 3(2), 1-24 [2005]
  • 이유나, 이상수사교육 유형이 초등학생 학습기술에 미치는 영 향
    이윤정 교육혁신연구, 22(2), 49-69 [2012]
  • 이승은학급문화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및 직무만족의 실제
    이 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이성은열린교육 정착을 위한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 지도성
    열린교육연 구, 8(2), 13-33 [2000]
  • 이구선교사에게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초등학생의 행동유형
    덕성여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의지조절 프로그램이 학업적 지연행동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 향
    송경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음악줄넘기 운동이 중학생의 체육수업만족도와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신상윤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유지은, 이호준학교 및 교사 자율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정동욱 교육행정학연구, 33(4), 257-276 [2015]
  • 어머니의 교육수준과 직업유무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
    김일혁 한국교 육개발원, 33(4), 227-254 [2005]
  •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언어적 통제유형과 아동의 자존심과의 관계
    이현주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 아동이 지각한 교사행동과 자아개념 및 학습태도와의 관계 연구
    강효숙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 아동이 지각한 교사의 태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간 의 관계
    허은호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아동이 인식하는 초등교사의 지도성 유형과 학급문화와의 관계
    이은경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아동의 행동에 따른 교사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우희정 전주교육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아동발달의 사회적 맥락에 대한 초등교육학적 접근
    김정효 초등교육연 구, 14(1), 355-371 [2000]
  • 심정애가정환경과 자아개념 및 학습동기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수행평가의 정착을 위한 연구방향과 개선책
    김영천 한국초등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25-43 [2001]
  •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백순근 초등교과교육연구, 3, 26-49 [1999]
  • 수업평가의 주요 쟁점에 대한 비판적 검토
    김민환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연구, 9(1), 23-43 [2009]
  • 수업장학과 수업분석
    김경현 변영계 서울: 학지사 [2005]
  • 수업의 인식론
    김승호 교육학연구, 39(1), 267-294 [2001]
  • 수업용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수업참여도와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윤길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수업 효과의 평가 방법
    권낙원 교원교육, 20(3), 1-21 [2004]
  •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 편교육학용어사전(전정판)
    서울: 하우 [1994]
  • 생태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문제해결학습과 교실환경
    박인우 교육방법연 구, 15(1), 89-103 [2003]
  • 상황이론적 리더쉽 이론에 관한 고찰
    박성식 KNIT 논문집, 12, 387-401 [1991]
  • 사회과 교실 수업 연구의 동향과 과제
    이혁규 초등사회과교육논총, 3, 1-24 [2001]
  • 사고양식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김효순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부모의 학습지원행동과 초 중학생의 학업동기 및 학업성 취도의 관계
    김충회 문은식 교육심리연구, 17(2), 271-288 [2003]
  •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존중감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박미영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부모의 양육태도가 초등학생의 성취동기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 향
    홍기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임숙빈 원광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학습동기 및 학업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김영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에 미 치는 영향
    최윤화 황혜자 동아대학교사회과학대학, 22(1), 285-304 [2003]
  • 부모의 교육지원활동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의지, 자기주도 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신원균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부모의 교육지원활동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 및 학습습관에 미치 는 영향
    송윤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부모의 교육적 관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가정배경의 영향을 중심으로
    김경근 변수용 교육사회학연구, 18, 39-66 [2008]
  • 배향란연구학교에 근무하는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교육활동에 미 치는 영향
    여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박은아, 문유, 왕몽, 서종원, 지종 민, 장문, 박미선, 이예다나, 김규동, 이림, 박하식, 유세종, 김정주, 박인우.학습자의 수업 참여 측정도구 개발
    권혜정 김창민 이주영 정주정 조형대 차민정 교육방법연구, 22(1), 195-219 [2010]
  • 또래상담이 아동의 사회성숙도 및 학급응집력에 미치는 효과
    김미혜 부 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또래상담소식, 제2호
    박성수 서울: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 디지털 노마드 세대를 위한 미 래교육 미래학교
  • 도덕과 교실수업 연구의 동향과 과제
    권승혁 사회과학연구, 4, 61-80 [2001]
  • 대한수학회수학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38328& cid=47324&categoryId=47324에서 2019년 3월 10일 인출 [2015]
  • 대학에 있어서의 변혁적 리더십
    박수연 교육행정학 연구, 17(4), 91-115 [1999]
  • 담임교사의 수업지도성이 초등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희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담임교사의 리더십유형이 학급분위기와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영 향
    이진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노한나교사와 학부모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과 학생들의 학업성적 및 학급활동과의 관계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기존초등학교의 공간재구조화계획에 관한 연구
    박윤금 부산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1998]
  • 기본심리욕구와 수업참여를 매개로 한 학생-교사애착관계와 학업 성취 간의 관계
    김남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권유선일반지능, 성격, 동기의 학업성취에 대한 예측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쓰기
    김민규 김주환 홍세희 서울: 커뮤니케 이션북스 [2009]
  • 교직헌신과 리더-부하관계(LMX)가 교수효과성 및 업무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지은 교육행정학연구, 26(2), 363-389 [2008]
  • 교장의 수업지도성이 학교의 교수학습풍토 및 교사의 교수효과성 에 미치는 영향
    윤창근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교장의 수업지도성이 교사의 수업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한영 동아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교장의 수업지도성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한 공변량 구조 분석
    배용득 교육행정학연구, 22(3), 133-158 [2004]
  • 교장의 수업지도성에 관한 최근 연구와 시사
    이윤식 한국교원교육연구, 19(2), 31-55 [2002]
  • 교장의 수업지도성과 교수효과성의 관계
    최충묵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교장의 수업지도성, 학교조직건강, 교사의 교수효과성, 학습효과 간의 구조 관계
    김정아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교육행정학원론
    윤정일 서울: 학지사 [1999]
  • 교육학대사전
  • 교육리더십: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이병진 서울: 학지사 [2003]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박도순 서울: 문음사 [1986]
  • 교실수업 질적연구의 학문동향과 수업행동의 이해
    조영달 질적연구, 1 (2), 1-31 [2000]
  • 교실수업 방해원인에 대한 질적 고찰
    정한호 교육문제연구, 31, 63-94 [2008]
  • 교실생태학적 관점에 근거한 중등 지리수업의 질적 사례연구
    김혜숙 고 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교실붕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김원중 교육인류학연구, 3(2), 79-138 [2000]
  • 교실붕괴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비교
    임종원 인천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교수효과성 평가를 위한 준거체재 탐색 연구
    배호순 교육학연구, 30(4), 157-172 [1992]
  • 교수유형(teaching styles) 분석을 위한 준거 탐색
    권낙원 민용성 교육 과정연구, 22(1), 75-100 [2004]
  • 교수와 수업, 수업이론, 수업설계이론에 대한 개념적 분석
    박인우 교육 공학연구, 31(3), 633-653 [2015]
  • 교사효능감과 교수효과성 및 학생의 수업만족도 간의 관계
    정옥자 경남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교사효능감과 교사에 대한 학생의 만족도 및 학습능력과의 관계
    문수영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교사효과성에 대한 요인분석
    강현석 주동범 한국교사교육, 17(1), 207-224 [2000]
  • 교사행동에 대한 학생의 지각과 자아존중감, 학업성취와의 관계
    이정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교사의 학생교육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관여와 교사의 스트레스
    엄계영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교사의 학교만족도 관련 요인
    김천기 임순일 최원진 교육사회학연구, 19, 79-99 [2009]
  • 교사의 학교 의사결정 참여와 만족
    유평수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7]
  • 교사의 직무동기와 교사효능감, 교사헌신, 수업전 문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일권 전상훈 조흥순 한국교육학연구, 20(3), 5-30 [2014]
  • 교사의 자질별 교사-학생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적 연구
    변영계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69]
  • 교사의 자율성, 낙관성, 교수몰입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
    이재신 이지혜 한국교원교육연구, 28(1), 65-90 [2011]
  • 교사의 자아효능감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연구
    곽경화 인하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교사의 인식에 기초한 교장과 교사의 수업지도성에 관한 연구
    이수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교사의 수업효율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탐색
    안우환 교육행정학연구, 22(2), 45-63 [2004]
  • 교사의 수업지도성 향상을 위한 수업관리 시스템 모형 설계 및 구현
    신경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교사의 수업전문성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적 분석
    박균열 고려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교사의 변환적 지도력과 학생의 수업 참여의 관계
    최정희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직무 만족
    황병숙 대구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교사의 교실수업활동과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 호주의 사례
    조영달 시 민교육연구, 36(2), 271-310 [2004]
  • 교사관심사를 통해 살펴본 교사의 자기결정성 및 내재적 동기
    양명희 조윤정 한국교육행정학연구, 20(4), 765-784 [2006]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및 교사리더십과 교사효능감,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이윤식 최상균 교육행정학연구, 30(2), 133-158 [2012]
  • 교사-학생관계 및 학습동기와 학습몰입간의 구조적 관계
    김희정 숙명여 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교사-교생관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백순근 설현수 지은림 채선희 교 육평가연구, 16(2), 25-41 [2003]
  • 교사 협력의 학교 간 차이에 관한 구조적 분석
    권순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교사 협력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권순형 김도기 교육행정학연구, 3 1(1), 109-132 [2013]
  • 교사 지도성의 개념 구성에 대한 연구
    엄진희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교사 지도성에 관한 시론적 논의
    김병찬 숙명 리더십 연구, 2, 115-146 [2005]
  • 교사 자율성의 현 수준과 바람직한 수준의 차이분석
    황재웅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교사 자율성, 전문적 학습공동체 및 교사 협력이 수업 전문성과 수업 개선에 미치는 영향
    최지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교사 자율성, 교사협력이 수업혁신에 미치는 영향: 서울지역 일반 고와 혁신고 비교
    안혜정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교사 간 신뢰가 교사 효능감과 조직시민행동에 주는 효 과 분석
    이쌍철 홍창남 한국교원교육연구, 30(2), 147-169 [2013]
  • 교과 교실수업 연구의 학문 동향과 학술연구 발전 방향: 질적연 구를 중심으로
    조영달 교육인류학연구, 1(1), 73-111 [1998]
  • 과외학습과 학습습관이 학업성취와 학교적응 및 스트레스에 미치 는 영향
    하정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과목선호도와 수업특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연구
    민경옥 이화여자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사 전문성 신장방안 탐색
    이혜정 열린교육연 구, 18, 77-102 [2010]
  • 고정화초 중학교 전환기 학생들의 교과태도 및 학교행복감 차이 분석
    김태은 노원경 안태연 초등교육연구, 28(4), 61-89 [2015]
  • 「Those who understand : Knowledge growth in teachin g」
    15 ( 2 ) , 4-14 . [1986]
  • ‘교실 분위기’의 교육적 의미 탐색
    유명희 초등교육학연구, 22(2), 43-61 [2015]
  • Volitional mediators of cognition-behavior consistency : Self-regulatory processes and action versus state orientation
    [1985]
  • Unlocking expertise among classroom teachers through structured dialogue : Extending research on peer collaboration
    62 , 101-110 [1995]
  • Thepersistence of privacy : Autonomy and initiative in teachers professional relations
    91 ( 4 ) , 509-536 [1990]
  •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competence , affect , and motivational orientation within the classroom : Processes and patterns of changeCambridge studies in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 Achievement and motivation : A social-developmental perspective
    pp . 77-114 [1992]
  • The international encyclopaedia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 Research and studies
    [1987]
  • The classroom teacher ’ s role in prevention school failure
    39 ( 2 ) , 84-87 [2003]
  •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1967]
  • The activity of teaching
    [1971]
  • The Social Side of Schooling : Ecological Studies of Classrooms and Schools .
    83 ( 4 ) , 314-315 . [1983]
  • The Principal and 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1976]
  • The Instructional Management Role of the Principal
    18 ( 3 ) , 34-63 . [1989]
  • The Four Competencies of Leadership
    38 ( 8 ) , 14-19 [1984]
  • Teaching effectiveness : I ts meaning , assessment , and improvement
    [1975]
  • Teaching : educational practices series
    Vol . 1 [1999]
  • Teacher commitment , working conditions , and differential incentive policies
    63 ( 4 ) , 489-525 [1993]
  • Synthesis of Research on the Principal as Instructional Leader
    41 ( 6 ) , 14-20 [1984]
  • Strategies for effective teaching ( 4th ed. )
    [2006]
  • Strategies for effective classroom management : Creating a collaborative climate ( Leader 's Guide to Facilitate Learning Experiences
    [1992]
  •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 A SocialCognitive Theory
    [1986]
  • Sense ofCommunity : A definition and theory
    14 , 6-23 [1986]
  •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26 , 207-231 [1991]
  • School Effects . In N. J. Boyan ( Ed. Handb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pp . 341-352 [1988]
  •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12]
  • Research on teacher performanceCriteria . In B. O. Smith ( Ed. Research in teacher education A symposium
    pp . 37-72 [1973]
  • Report on phase Ⅱ of the beginning teacher evaluation study
    27 ( 1 ) , 39-42 [1976]
  • Psychology practitioner guidebooks . Self-esteem enhancement withChildren and adolescents
    [1988]
  • Patterns of aggressive behavior in experimentally created “ social climates
    10 , 271-299 . [1939]
  • Oxford Learner’s Dictionaries
    https://www.oxfordlearnersdictionari es.com/definition/english/optimize?q=optimize에서 2019년 3월 10일 인출 [2019]
  • Organizational Behavior
    [1991]
  • Moral Imagination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 Antecedents to Instructional Leadership . In W. D. Greenfield ( Ed. ) . Instructional Leadership : Concepts , Issues And Controversies ( pp . 56-73 )
    [1987]
  • Montessori 교육방법을 통한 초등학교 열린학습에서의 교실수업 적용방안
    박성은 Montessori교육연구, 5, 73-89 [2000]
  •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 Utilizing human resources ( 6th ed. )
    [1993]
  • Learning from teaching : A developmental perspective
    [1976]
  • Leadership : a frame of reference . In D. E. Porter , & P. B. Applewhite , ( Eds. ) . Organizational Behavior and Management
    Saranton ( pp . 411-432 [1968]
  • Leader Effectiveness Training L.E.T . : The Proven People Skills for Today 's Leaders Tomorrow
    [2001]
  • Instruction processes . In H. E. Mitzel ( Ed. )Encyclopedia of educational research ( 5th ed
    pp . 890-917 [1982]
  • How to solve it :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
    [1973]
  • How schools work
    [1983]
  • High School Principal 's Perceptions of Their Instructional Behavior
    [1985]
  • Has the field of supervision evolved to a point that it should be called something else ? In J. Glanz , & R. F. Neville ( Eds. ) . Educational supervision : Perspectives , issues , and controversies
    pp . 114-123 [1997]
  • Handbook of leadership
    [1974]
  • Handbook of Instructional Leadership
    [1987]
  • G. R.Principals of Management
    [1960]
  • Evaluating and assessing for learning ( 2nd ed. )
    [1990]
  • Essentials of Organizational Theory and design
    [1998]
  • Emerging Mechanisms of Educational Interaction
    56 ( 1 ) , 43-52 [2004]
  • Effective teaching methods : Research-based practice ( 6th ed. )
    [2007]
  • Effective schools : A review
    83 ( 3 ) , 427-452 [1983]
  • Effective Schools for the Urban Poor
    37 ( 10 ) , 15-24 [1979]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Concepts and practices ( 6th ed. )
    [2011]
  •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오영재, 신현석, 양성관, 박종필 역 (2007). 교육 행정 이론, 연구, 실제
    Hoy, W. K. Miskel, C. G.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9]
  • Dimensions in classroom management derived from recent research
    [1979]
  •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academic motivation inventory
    [1998]
  • Designs for learning : ICT and knowledge in the classroom
    43 , 5-16 [2005]
  • Communication for the Classroom Teacher. 이창덕, 전인숙, 이정우, 김주영, 김지연 역 (2010). 교실 의사소 통: 효과적인 교실 상호작용을 위한 소통 방법
    Cooper, P. J. Simonds, C. J. 서울: 교육과학사 [2007]
  • Classroom Teaching Skills .
    [2013]
  • Classroom Organization and Management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 3rd ed
    pp . 392-431 [1986]
  •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School : The Importance of School Processes
    [1980]
  • Art and Science of Leadership
    [2000]
  • Action control
    pp . 101-128
  • ADHD 및 우울/불안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 교사 평정일치도
    김재환 송수미 한국심리학회, 21(4), 859-869 [2002]
  • A theory of leadership effectiveness
    [1963]
  •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28 , 563-575 [1975]
  • A path-goaltheory ofleadership effectiveness
    16 ( 3 ) , 321-338 [1971]
  • 21세기의 다양한 교육리더십
    신재흡 서울: 동문사 [2015]
  • 150 different ways of knowing : Representations of knowledge in teaching . In J. Calderhead ( Ed. )Exploring teachers ' thinking
    pp . 104-124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