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세 행동체계를 통합한 초·중등 가정교과 식생활 교육과정 개발 : Habermas의 ‘인식과 관심’ 에 기초하여 = Developing a Curriculum for Dietary Life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Integrated Three Systems of Action : Based on Habermass ‘Knowledge and Human Interests’

최성연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세 행동체계를 통합한 초·중등 가정교과 식생활 교육과정 개발 : Habermas의 ‘인식과 관심’ 에 기초하여 = Developing a Curriculum for Dietary Life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Integrated Three Systems of Action : Based on Habermass ‘Knowledge and Human Interes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비판과학
  • 세 행동체계
  • 식생활 교육
  • 인식과 관심
  • 초?중등 가정교과 교육과정
  • 하버마스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89 0

0.0%

' 세 행동체계를 통합한 초·중등 가정교과 식생활 교육과정 개발 : Habermas의 ‘인식과 관심’ 에 기초하여 = Developing a Curriculum for Dietary Life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Integrated Three Systems of Action : Based on Habermass ‘Knowledge and Human Interests’' 의 참고문헌

  • 홍은 정, 권한숙, 권영미고등학교 기술?가정
  • 현대 교육과정 탐구
    강현석 서울: 학지사 [2012]
  •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창의융합(STEAM) 식생활교육 프 로그램 개발
    김정원 상은영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9(1), 1-18 [2016]
  • 한국농촌경제연구원2014 식품소비행태조사 기초분석보고서. E16-2014
    서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4]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표시과목 ‘가정’의 교사 자 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008]
  • 학교교육과정에서 식생활 영역의 교육내용 변천 및 개선 방향
    이수정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1), 155-174 [2011]
  • 학교 식생활교육의 교육적 의의와 효율적 추진 방안
    전세경 한국가정 과교육학회지, 22(1), 117-135 [2010]
  • 푸코와 Habermas를 넘어서
    윤평중 서울: 교보문고 [2000]
  • 초등학교에서 교과기반 통합 식생활교육 적용 방안 연구(Ⅱ)
    김정현 이민준 전세경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3(4), 1-18 [2010]
  • 초등 식생활교육 연구 동향 및 방향성 탐색
    이은주 한국실과교육학회 지, 30(1), 83-106 [2017]
  • 초?중등 연계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실과(기술?가정)교과의 가정생활영역 차기 교육과정 개발 방안
    전세경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6(4), 35-50 [2014]
  • 청소년의 가공식품 섭취실태 및 구매 행동에 관한 연 구
    송효진 최선영 한국조리학회지, 19(1), 230-243 [2013]
  • 차세대 청소년학총론
    김민 김진호 박선영 천정웅 파주: 양서원 [2011]
  • 질병관리본부2016 국민건강통계Ⅰ: 국민건강영양조사 제7기 1차년도 (2016), 11-1351159-000027-10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 [2017]
  • 질병관리본부2016 건강행태 및 만성질환 통계: 국민건강영양조사?청 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11-1352159-000313-01
    청주: 질병관리본부 [2017]
  • 진영은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9]
  • 중학생의 식습관, 영양지식 조사 및 기술?가정 교과의 식생활 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김윤화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2(3), 117-128 [2010]
  •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992-11호(1992. 6. 30) [1992]
  • 정현아식생활관리
  • 정해랑제4차 산업혁명과 식생활
    2017년도 한국가정과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34-52 [2017]
  • 정경아, 이성숙, 윤지현, 지옥화, 김정원, 김영희, 최경 은, 류상희, 이경애, 김효심건강?환경?배려의 녹색식생활교육
    김유정 김현주 전세경 파 주: 양서원 [2011]
  • 일부 중학생의 당류 섭취태도 및 교육요구 조사
    김선효 김현주 한국 식품영양과학회지, 47(12), 1327-1337 [2018]
  • 이지은주요 선진국의 식생활교육 현황과 시사점
    탁명구 세계농업, 179호, 1-27 [2015]
  • 이상은, 김양숙, 안은미, 황영, 김영전라북도와 경기도 일부지역 아동? 청소년의 한식 섭취 증진을 위한 한식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요구도 분 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7(), 609-624 [2016]
  •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법률 제15485호
    [2018]
  • 양지선Habermas의 비판이론에 기초한 미래 사회 변 혁을 이끄는 가정교육학의 실천방향 탐색
    유태명 주수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1), 169-192 [2019]
  • 양지선, 주수언30년 역사에 비추어 본 미래 가정과교 육 역할의 발전적 탐색
    유난숙 유태명 2019년도 한국가정과교육학회 30주년 기념 춘 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45-72 [2019]
  • 양지선, 유태명핵심역량과 핵심개념에 기초한 가정과교육에서 추구하 는 인간상
    실과교육연구, 24(1), 35-65 [2018]
  • 양정 혜, 권혁수, 표준영, 김황, 채수풍, 박민정초등학교 실과 5, 6
  • 실천적 문제 중심의 고등학교 가정과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식생활 내용을 중심으로
    신상옥 유지연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53-69 [1997]
  •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수업
    유태명 이수희 서울: 북코리아 [2010]
  • 실천문제 중심의 녹색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의 식생활태도에 미치는 효과
    고명진 김영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2), 151-172 [2012]
  •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 책10] [2015]
  •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1997.12. 30) [1997]
  • 식생활교육지원법법률 제14301호
    [2016]
  • 식생활교육지원법과 중학교 식생활교육
    김유경 김지현 한국가정과교 육학회지, 22(4), 1-13 [2010]
  • 식생활 교육활동이 교육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고미애 김성수 한지수 한국조리학회지, 21(4), 236-250 [2015]
  • 숙의를 통한 비판과학 관점의 통합 지향적 가정교과 교육과정 개발
    유태명 주수언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3(4), 447-461 [2015]
  • 사회변동과 교육과정의 자기혁신: 가정과교육에 거는 기대
    성열관 2019년도 한국가정과교육학회 30주년 기념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5-44 [2019]
  • 백경선, 박정준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실행 방안: 실과(기술?가 정), 체육, 음악,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RRC 2015-8)
  • 박정선, 김동입, 이명구, 백재민, 최현자, 김경혜, 김은 정, 홍은정, 권한숙, 성은주중학교 기술?가정 1, 2
    문대영 신경구 이춘식 서울: 천재교 과서 [2018]
  • 미국 오하이오주의 실천적 문제중심 모형을 적용한 ‘일과 가 족생활 교육과정’에 대한 가정과교사의 관심도
    채정현 대한가정학회지, 34(4), 327-342 [1996]
  • 문교부중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 325호 [1973]
  • 문교부중학교 교과과정. 문교부령 제45호(단기 4288. 8
    1) 별책 [1955]
  • 문교부인문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404호(1977. 2
    28) 부분 개정 별책 3 [1977]
  • 문교부국민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 310호(1973. 2
    14) 별책 [1973]
  • 문교부국민학교 교과과정
    문교부령 제 44호(단기 4288. 8. 1) [1955]
  • 문교부고등학교 및 사범학교 교과과정. 문교부령 제46호(단기 4288. 8
    1) 별책 [1955]
  • 문교부고등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442호(1981. 12. 31) 별책 4. 문교부 (1981b). 국민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 442호(1981. 12
    31) 별책 2 [1981]
  • 문교부 (1988). 고등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8-7호 [1988]
  • 문교부 (1987b). 중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7-7호 [1987]
  • 문교부 (1987a). 국민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7-9호 [1987]
  • 문교부 (1981c). 중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 442호 [1981]
  • 문교부 (1963). 고등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121호 [1963]
  • 먹을거리 위기와 로컬 푸드: 세계 식량 체계에서 지역 식량 체 계로
    김종덕 서울: 이후 [2010]
  • 대구?경북지역 고등학생의 식생활교육 요구도 조사
    김윤화 한국가정 과교육학회지, 22(4), 77-90 [2010]
  • 글렌유엔미래보고서 2050
    박영숙 제롬 파주: 교보문고 [2016]
  • 글렌세계미래보고서 2055
    박영숙 제롬 서울: 비즈니스북스 [2017]
  • 글렌세계미래보고서 2018
    박영숙 제롬 서울: 비즈니스북스 [2017]
  • 국제미래학회, 한국교육학술정보원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미 래교육 보고서
    파주: 광문각 [2017]
  • 국민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992-16호(1992. 9. 30) [1992]
  • 교육인적자원부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10] [2007]
  • 교육과학기술부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10] [2011]
  • 교육과정의 국제적 비교: 가정과 교육 방향의 재조명을 위한 가정학 철학 정립의 중대성
    유태명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43-59 [1989]
  •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과 실제
    박현주 서울: 교육과학사 [2005]
  •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이성호 파주: 양서원 [2004]
  • 교과 교육과정 쟁점 및 개선 방 향: 도덕,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김기철 김현수 박소영 장근주 진의남 (한국교육 과정평가원연구보고 RRC 2014-7)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 고등학교 교육과정(Ⅰ)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992-19호(1992. 10. 30.) [1992]
  • 고등학교 가정과 ‘건강한 커플관계’교육과정(안)의 개발 및 실행. 교육학박사학위논문
    유인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9]
  • 가정교과의 녹색식생활 교육과 중학생의 자아 존중감 및 행복감과의 관계 연구
    김윤화 김은실 조현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7(3), 63-77 [2015]
  • 가정과교육의 핵심 개념과 세 행동체계를 통합한 교 육과정 설계
    유태명 주수언 실과교육연구, 22(2), 123-141 [2016]
  • 가정과교육에서의 학교식생활교육 모색
    김정현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2(3), 189-203 [2010]
  • 가정과교육론. 파주: 교문사. 최현자, 김경혜, 김은정, 홍은정, 권한숙, 권영미 (2018). 고등학교 가정과학
    김성교 박미정 채정현 한주 서 울: 천재교과서 [2017]
  • 가정과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선호도
    채정현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8(1), 33-49 [1996]
  • What is Home Economics education ?
    [1980]
  • Understanding uncertainty with abstract conditional premises
    47 , 74-99 . [2001]
  • The process of education
    [1960]
  • The middle school curriculum : Innovation or reconstruction ? In F. M. Smith , & C. O. Hausafus ( Eds ) . The education of early adolescents : Home Economics in the middle school : YearbookTeacher education section
    14 ( pp . 60-69 [1994]
  • The human condi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이진우 역 (2018). 인간의 조건
    Arendt, H. 파주: 한길사 [1958]
  •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 Education 2030
    from http : //www.oecd.org/education/2030/ [2018]
  •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logny/Geneva, Switzerland: The World Economic Forum. 송경진 역 (2017).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Schwab, K. 서울: 메가스터디 [2016]
  • The enlightened eye: Qualitative inquiry and the enhancement of educational practice.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Inc, A Pearson Education Company. 박명기, 박성혁, 박승배, 서유 미, 서혁, 안금희, 유현주, 이경한, 이종영, 임미경, 최경희 공역 (2004). 질적 연구와 교육
    Eisner, E. W. 서울: 학이당 [1998]
  • The educational imagination on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school programs. NY: MacMillan publishing Co. 이해명 역 (2009). 교육적 상상력-교육과정의 구성과 평가
    Eisner, E. W. 용인: 단국대학교 출판부 [1979]
  • The development of judgment and decision making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11 , 145-149 [2002]
  •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 DeSeCo project
    [2005]
  • Teaching 21st century process skills to strengthen and enhance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103 ( 1 ) , 63-69 [2011]
  • Succeeding in life and career : Foundations of human studies , 11th Edition
    [2017]
  • Questioning : A teaching strategy and everyday life strategy . In J. Laster R. Thomas ( Eds . ) , Thinking for ethical action in families andCommunities ( pp . 173-183 ( Family andConsumer Sciences Teacher Education Yearbook 17 )
    [1997]
  • Professional identity : Interferences withinMarketing Home Economics : Issues and practices . Home Economics teacher education : YearbookTeacher education section
    13 ( pp . 41-62 [1993]
  • Process framework for the national standards for family andConsumer sciences education
    from http : //www.nasafacs.org/process-frameworks.html [2007]
  • Philosophical studies of Home Economics in the United States : our practical-intellectual heritage .
    [1985]
  • Philosophical studies of Home Economics in the United States
    [1993]
  •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27 ( 2 ) , 94-104 . [2003]
  • Nutrition and wellness resource guide : A resource for teaching the nutrition and wellness core course area of Ohio ’ s work and family life program
    [1994]
  • Nurturing critical literacy through practical problem solving
    50 ( 4 ) , 261-271 [2008]
  • National standards for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1998]
  • National Association of State Administrators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2008b). National standards for FCS reasoning for action framework, standards & competencies, and process questions. Retrieved from http://www.nasafacs.org/uploads/1/8/3/9/18396981/process_framework_2019.pdf
  • Montgomery, B. (2008). Curriculum development: A critical science perspective.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26(National Teacher Standards 3). Retrieved from http://www.natefacs.org/Pages/v26Standards3/v26Standards3Montgomery.pdf
  • Home Economics : a definition
    [1979]
  • Habermas ‘인식과 관심’
    서도식 서울: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2006]
  •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4th eds). CA: SAGE Publications, Inc. 민병오, 조대현 역 (2014). 포커스그룹: 응용조사 실행방법
    Casey, M. A. Krueger, R. A. 서울: 명인문화사 [2009]
  •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national standards 3.0
    from http : //www.nasafacs.org/national-standards-overview.html [2018]
  • Family and consumer science . A Maryland curricular framework . MA : Baltimore Maryland State Dept . of Education , Div . of Career Technology and Adult Learning
    [1996]
  •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Curriculum Review Report
    [1999]
  • Family , food , and society : A teacher ’ s guide
    [1996]
  • Erkenntnis und interesse . German , Suhrkamp Verlag . Translated by J. J. ShapiroKnowledge and human interests .
    [1968]
  • Education 206: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진영은 역 (1996). Tyler의 교육과정과 수업지도의 기본원 리
    Tyler, R. W. 서울: 양서원 [1949]
  • Development through the lifespan, (4th eds). Allyn & Bacon. 이옥경, 박영신, 이현진, 김혜리, 정윤경, 김민희 공역 (2009). 생 애발달Ⅱ
    Berk, L. E.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7]
  • Development of conditional reasoning : A longitudinal study
    2 , 27-49 [2001]
  • Curriculum development : Theory and Practice
    [1962]
  • Alternative assessment : a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teacher 's tool kit . Ohio State Univ. ,
    [1996]
  • Administrators for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 2008a )National standard for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 A practical action teaching model
    74 ( 3 ) , 41-44 . [1982]
  • A critique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secondary schools . In F. H. Hulgreem & D. L. Coomer ( Eds ) , Alternative modes of inquiry in home economics research
    pp . 236-250 [1989]
  • A conceptual scheme and decision-rules for the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 ( Wisconsin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Evaluation Project
    [1978]
  • A Naturalistic Model for Curriculum Development
    80 ( 1 ) , 51-69 . [1971]
  • 21세기 과정역량 모델 분석을 통한 가정과교육과정의 핵심역량 적용 연구
    권유진 한국교육문제연구, 36(1), 115-136 [2018]
  • 2009개정 실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탐색
    류상희 한국실과교육학회 지, 24(2), 267-290 [2011]
  • 2009 개정 현행 가정과교육과정을 위한 세 행동체계 중심의 내용체계 개발
    유태명 주수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8(2), 1-19 [2016]
  • 10대와 통하는 음식 이야기
    박성규 서울: 철수와 영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