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애니메이션의 빌리버빌러티를 위한 극사실적 CG 캐릭터의 감정표현 연구 : 디즈니 애니메이션 및 리메이크 디지털 영화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motional Expression of Photo-Realistic CG Characters for the Believability of Animation : Focused on Disney Animation and Remake Digital Film

김숭현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애니메이션의 빌리버빌러티를 위한 극사실적 CG 캐릭터의 감정표현 연구 : 디즈니 애니메이션 및 리메이크 디지털 영화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motional Expression of Photo-Realistic CG Characters for the Believability of Animation : Focused on Disney Animation and Remake Digital Film'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감정표현
  • 극사실적 CG 캐릭터
  • 디지털 영화
  • 빌리버빌러티
  • 애니메이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12 0

0.0%

' 애니메이션의 빌리버빌러티를 위한 극사실적 CG 캐릭터의 감정표현 연구 : 디즈니 애니메이션 및 리메이크 디지털 영화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motional Expression of Photo-Realistic CG Characters for the Believability of Animation : Focused on Disney Animation and Remake Digital Film' 의 참고문헌

  • 페이셜 모션 캡처를 활용한 사실적인 얼굴 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 연구
    소요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11]
  • 팀 버튼의 환상성 연구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중심으로
    이채론 애니메이션연구 [2010]
  • 커뮤니케이션
    오미영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영화 WALL E의 선행 움직임(Anticipation) 효과 연구
    이동민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2017]
  • 영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애니메이션 미학의 시각적 표현 연구 - 3D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소영 박사학위논문 [2006]
  • 애니메이션의 환상성과 리얼리티에 대한 연구
    이윤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07]
  • 애니메이션에서 Believability 개념 정의와 연구 방향성 제안
    이동민 애니메이션연구 [2014]
  • 애니메이션 프레임의 시공간적 특성연구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도상기호적 특성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한태식 석사학위논문 [2010]
  •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표정연출 유형 연구
    홍순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6]
  •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얼굴 표정의 결정요소에 대한 연구
    김지홍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6]
  •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CG 언캐니 곡선과 추상화 정도 분석
    김남훈 정한경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1]
  • 애니메이션 연구 기반의 소셜 로봇 디자인
    이동민 애니메이션 연구 [2016]
  • 애니메이션 동물 캐릭터의 의인화 수준에 따른 감정 강도의 차이에 관한 연구
    이영숙 한국디자인포럼 [2015]
  • 신세대를 대상으로 한 TV패션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경희대학교
    이수진 석사학위논문 [1997]
  • 소셜 로봇의 그럴듯함(believability) 전략 연구
    이동민 애니메이션 연구 [2016]
  • 상호작용성을 반영한 환영의 현실화 전략으로서 애니메이션의 Believability 연구, 건국대학교
    이동민 박사학위논문 [2015]
  • 방송 트렌드 and 인사이트 8
    한국콘텐츠진흥원 9월호(vol. 07)
  • 미하일 체홉의 심리 제스처 이론을 통해서 본 디즈니 12가지 원리의 재해석 연구
    신지호 정준호 애니메이션연구 [2017]
  • 미세표정에 의한 감성인식과 표현에 관한 연구 - 애니메이션 속 가상 캐릭터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이동엽 박사학위논문 [2013]
  • 문화기술(CT) 심층리포트
    한국콘텐츠진흥원 년 10월 학위 논문 [2011]
  • 라이브액션 영화를 재해석한 카툰 애니메이션에서의 작품 변형 연구
    이윤희 영상예술연구 [2010]
  • 디지털 캐릭터 UV(Uncanny Valley)현상에 관한 연구 - 리얼리즘 기반의 CG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김남훈 박사학위논문 [2013]
  • 디지털 영화와 사실주의 미학
    이재현 언론정보연구 [2006]
  • 디지털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사실적 표현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서채환 박사학위논문 [2012]
  • 디지털 실사영화와 3D애니메이션의 핍진성 연구
    오진희 기초조형연구 [2011]
  • 디지털 시대: 디지털 캐릭터와 리얼리즘 –ACM 시그래프 아시아 출품작을 중심으로
    추혜진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4]
  • 『진중권의 철학 매뉴얼 아이콘』
    진중권 씨네21북스 [2011]
  • 『진중권의 이매진: 영화와 테크놀로지에 관한 인문학적 상상』
    진중권 씨네21북스 [2008]
  •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창완 한울아카데미 [2001]
  • 『이미지 인문학 2』
    진중권 천년의 상상 [2014]
  • 『이미지 인문학 1』
    진중권 천년의 상상 [2014]
  • 『영화의 이해』
    민경원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영화분석의 기초 개념』
    윤종욱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 『영화 역사와 미학』
    정헌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영화 기술 역사』
    정헌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
    이용배 살림 출판사 [2003]
  •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연금술』
    김준양 한나래 [2001]
  • 『애니메이션 미학』
    박성수 박성수 향연 [2005]
  • 『사회기호학과 비주얼 스토리텔링』
    이윤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 『멀티미디어』
    이재현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SF의 법칙』
    고장원 살림 출판사 [2008]
  • 『How is believability of a virtual agent related to warmth ,Competence , personification , and embodiment ?
    [2011]
  • 『Handbook of interpersonalCommunication , 3rd Edition』
    [2002]
  • 『Acting for Animators 4th Edition』 .
    [2017]
  • n 프레드릭 제임슨, 강희원, 현대영화와 환상적 리얼리즘
    공연과 리뷰 [1995]
  • n 폴 웰스, 한창완, 김세훈(역)(2001), 『애니마톨로지』
    한울아카데미 [1998]
  • n 폴 웰스, 『Animation and America』
    Rutgers University Press [2002]
  • n 폴 에크먼, 함규정(역)(2014), 『언마스크, 얼굴 표정 읽는 기술』
    청림출판 [2003]
  • n 폴 에크먼, 이민아(역)(2006), 『얼굴의 심리학』
    바다출판사 [2003]
  • n 츠베탕 토도로프, 최애영(역)(2013), 『환상문학서설』
    일월서각 [1976]
  • n 존 할라스, 로저 맨밸, 이일범(역), 『애니메이션의 이론과 실제』
    신아사 [2000]
  • n 앙마뉘엘 툴레, 김희균(역)(1996), 『영화의 탄생』
    시공디스커버리 [1988]
  • n 송효섭, 『인문학, 기호학을 말하다』
    이숲 [2013]
  • n 모린 퍼니스, 한창완, 조대현, 김영돈, 곽선영(역)(2001), 『움직임의 미학』
    한울 아카데미 [1998]
  • n 로즈메리 잭슨, 서강여성문학연구회(역)(2001), 『환상성』
    문학동네 [1986]
  • n 데즈먼드 모리스 (2002), 김동광(역)(1994), 『피플 워칭, 보디 랭귀지 연구』
    까치 [1977]
  • n Williams Richard The Animator’s Survival Kit. Faber and Faber Limited; 한창완, 조영은, 이영일 [공](역)(2003), 『애니메이터 서바이벌 키트』
    한울 [2001]
  • n Wikipedia, Contrasting and categorization of emotions, https://en.wikipedia.org/wiki/Contrasting_and_categorization_of_emotions
  • n Naver Post
    디즈니 영화 개봉을 앞둔 실사 리메이크 영화 17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805612&memberNo= [2023]
  • n McCloud Scott Understanding Comics. HarperrCollins Publishers; 김낙호(역)(2018), 『만화의 이해』
    비즈앤비즈 [1993]
  • n Manovich, Lev The Language of New Media. Cambridge: The MIT Press; 서정신(역)(2014), 『뉴미디어의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n Daum Movie
    디즈니 애니메이션들이 실사영화로 쏟아진다, http://magazine2.movie.daum.net/movie/37261
  • n Charles Darwin(1872) The Expression of the Emotions in Man and Animals. ; 김홍표(역), 『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
    지식을만드는지식 [2014]
  • n Box Office Mojo, 2017 Domestic Grosses, https://www.boxofficemojo.com/yearly/chart/?yr=2017&p=.htm
  • The Role of Emotion in Believable Agents
    [1994]
  • The Illusion of Life : Disney Animation .
    [1984]
  • The Animated Bestiary Animals , Cartoons , and Culture
    [2009]
  • Re-Making Hollywood
    https : //storyboardart.org/re-making-hollywood/
  • Principles of Traditional Animation Applied to 3DComputer Animation
    Vol 21 . 4 . Siggraph . [1987]
  • Ollie
    https : //frankanollie.com/PhysicalAnimation.html
  • List of Walt Disney Pictures films
    https : //en.wikipedia.org/wiki/List_of_Walt_Disney_Pictures_films
  • List of Disney theatrical animated features
    https : //en.wikipedia.org/wiki/List_of_Disney_theatrical_animated_features
  • List of Disney live-action remakes of animated films
  • How ‘ The Lion King ’ Remake Was Animated
  • How Psychophysical Perception of Motion and Image relates to Animation ,
    [2007]
  • Disney Live Action Reimaginings
  • Box Office Mojo, 2018 Domestic Grosses, https://www.boxofficemojo.com/yearly/chart/?yr=2018&p=.htm
  • Believable agents : building interactive personalities
    [1997]
  • A Muscle Model for Animating Three-Dimensional Facial Expression ,
    [1987]
  • 3D 애니메이션 영화 표현의 감성적 진보
    박경숙 한국콘텐츠학회지 [2011]
  • 2D 핸드 드로운 애니메이션과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의 액팅(acting) 스타일 비교 –클로즈-업을 이용한 감정표현을 중심으로
    김유미 문재철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