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초현실주의 미술과 영화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 A Study on the Intertextuality between Surrealist Art and Film

홍명희 2020년
논문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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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 순수와 응용
  • 데페이즈망
  • 상호 텍스트성
  • 자기반영성
  • 초현실주의 미술
  • 현대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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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현실주의 미술과 영화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 A Study on the Intertextuality between Surrealist Art and Film'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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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과 지성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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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유맹 시공사 [2006]
  • 옮김. 『영화와 모더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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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과 언어 [2003]
  • 슈피스, 베르너. 박순철 외 옮김, 『막스 에른스트―프로타주 기법과 예술세계』
    열화당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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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바, 조르주. 최정아 옮김. 『초현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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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르통, 앙드레. 오생근 옮김. 『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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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르통 & 크리스탄 자라, 안재영 옮김. 『다다 쉬르레알리즘』
    문학과 지성사 [1987]
  • 브레들리, 피오나. 김금미 옮김. 『초현실주의』
    열화당 [2003]
  • 보드웰. 오영숙 옮김. 『영화의 내레이션 Ⅱ』
    시각과 언어 [2007]
  • 보드웰. & 크리스틴 탐슨. 주진숙 이용관 옮김. 『영화예술』
    지필미디어 [2011]
  • 보드웰, 데이비드. 김숙, 안현신, 최경주 옮김. 『영화 스타일의 역사』
    한울 [2002]
  • 베르그송. 최화 옮김. 『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
    아카넷 [2001]
  • 베르그송. 최화 옮김. 『물질과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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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베르그송, 앙리. 이광래 옮김. 『사유와 운동』
    문예출판사 [1993]
  • 버치, 노엘. 이윤영 옮김. 『영화의 실천』
    아카넷 [2013]
  • 발라즈, 벨라. 이형식 옮김. 『영화의 이론』
    동문선 [2003]
  • 박상선. 『아방가르드와 숭고, 리오타르의 철학』
    흙과 생기 [2005]
  • 바르트, 롤랑. 한정식 옮김. 『밝은 방』
    열화당 [1998]
  • 모나코, 제임스. 주은우 옮김. 『뉴웨이브 Ⅱ』
    한나래 [1996]
  • 맥아피, 노엘. 이부순 옮김. 『경계에 선 줄리아 크리스테바』
    앨피 [2007]
  • 리오타르, 장 프랑수아. 『지식인의 종언』
    문예출판사 [1993]
  • 르벨, 루베르. 김정란 옮김. 『초현실주의 Ⅱ』
    열화당 [1992]
  • 루이스, 자네트. 김진해 옮김. 『영화의 이해』
    현암사 [1987]
  • 뢰트라, 장 루이. 김경은 오일환 옮김. 『영화의 환상성』
    동문선 [2002]
  • 들뢰즈, 질. 이정하 옮김. 『시네마 Ⅱ 시간―이미지』
    시각과 언어 [2005]
  • 돈. 『살바도르 달리』. 엄미정 옮김
    애즈 시공아트 [2014]
  • 게일, 메슈. 오진경 옮김.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2001]
  • 『프랑스 영화의 이해』
    김호영 연극과 인간 [2003]
  • 『크리스티앙 메츠』
    이수진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 『질 들뢰즈, 시네마』
    최영송 커뮤니케이션 북스 [2017]
  • 『이미지학』
    김호영 문학동네 [2014]
  •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
    김용수 열화당 미술책방 [2006]
  • 『시론』
    김준오 삼지원 [2017]
  • 『시간과 성찰』
    소광희 문예출판사 [2003]
  • 『베르그송의 철학』
    김영효 민음사 [1991]
  • 『미술철학사-재현과 추상: 독일 표현주의에서 초현실주의까지』
    이광래 미메시스 [2016]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김동욱 현암사 [1992]
  • 『러시아 형식주의』
    권철근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1]
  • 「홍상수 영화에 재현된 초현실주의 기법과 꿈 시퀀스 분석」
    문관규 『영화연구』 제5권: pp. 119-146 [2012]
  • 「현대시와 대화적 상상력,-바흐친의 다성성 이론을 중심으로」
    김창근 『새얼어논 문집』 12권: pp. 19-45 [1999]
  • 「현대 아시아 영화에 나타난 몸의 기호작용 연구―아피찻퐁 위라세타쿤과 차이밍량의 영화를 중심으로」
    김호영 『비교문화연구』 제 51집: pp. 133-160 [2018]
  • 「프로이트 미학―예술에 관한 심층심리학적 접근의 의의와 문제점」
    이유경 『미 학예술학연구』 제10집: pp. 119-143 [1999]
  • 「프레임과 신체의 상호관련성 연구―르네 마그리트 작품을 중심으로」
    조윤경 『불어불문학연구』 제 89집: pp. 473-502 [2012]
  • 「초현실주의 조형언어의 다층성에 관한 연구」
    박성환 『한국영상학외논문집』 제 10권 2호: pp. 115-133 [2012]
  • 「초현실주의 이론과 현대미술」
    정광흠 『불어불문학연구』 제58권: pp. 521-552 [2004]
  • 「초현실주의 시와 회화에 나타난 자동현상」
    신혜경 『미학예술학 연구』 제14권 : pp. 217-235 [2001]
  • 「초현실주의 미술에서 시적인 것과 회화적인 것」
    김은영 『예술논집』 6 : pp. 139-158 [2005]
  • 「지아장커 영화에 나타난 데페이즈망 층위와 영화적 미장아빔의 함의」
    문관규 아시아 영화 연구』 제 12권 2호: pp. 77-110 [2019]
  • 「재현의 위기 시대의 메타 담론 연구―영화의 자기 반영 미학을 중심으로 ―」
    서대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 「예술형식의 상호 매체성」
    피종호 『독어독문학』 제 76권: pp. 248-268 [2000]
  • 「영화이미지와 묘사적 객관주의-[오! 수정]의 미장센 연구」
    김호영 『한국기호학 회』제15권 15호: pp. 349-385 [2004]
  • 「영화서술학의 관점에서 살핀 <부르주아의 은밀한 매력>과 <누구의 딸도 아 닌 혜원>」
    이지현 『외국문학연구』 제 58호: pp. 185-207 [2015]
  • 「영화서술에 의한 영화적 공간영역에 관한 연구― F. 조스트와 L.쿨레쇼프 의 이론을 중심으로」
    손인수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 10권 1호: pp. 21-35 [2012]
  • 「아피찻퐁 위라세타쿤의 〈정오의 낯선 물체〉의 구조적 특징의 분 석을 통한 현대정치영화적 함의:들뢰즈의 ‘이야기 꾸며대기’ 개념 과 ‘집단적 발화의 배치’ 개념을 중심으로」
    이지영 『영상예술연구』 제17권: pp. 11-41 [2010]
  •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영화미학: 아피찻퐁 영화의 다양한 미학적 전략」
    서대정 현대영화연구』 제 8권: pp. 67-92 [2009]
  • 「시인의 기적 영상의 모험―장콕토의 영화 오르페우스를 중심으로」
    이신자 『영 상문화』 제 8권 21호: pp. 269-307 [2013]
  • 「시간과 공간의 관념론적 접근을 통한 초현실주의적 디자인에 관한 연구」
    김정아 한국 실내 디자인학회 논문집』 제 13권: pp. 46-53 [2004]
  • 「스탠브래키지의 홈 무비 미학―초기 서정 영화를 중심으로」
    서영주 『한국영상 회논문집』 제 10권 2호: pp. 157-170 [2012]
  • 「쉬클로프스키의 낯설게 하기」
    서혜련 『어문학연구』. 제 3권: pp. 253-280 [1999]
  • 「세르게이 파라자노프 영화의 이단적 형식과 전통 문화의 상관성」
    이명희 『프랑 스 문화예술연구』 제 22집: pp. 217-241 [2007]
  •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의 영화 편집 이론에 대한 고찰」
    남명자 『인문논총』 제 7권 1호: pp. 157-177 [1997]
  • 「상식, 과학기술, 형이상학―베르그송과 바슐라르를 중심으로―」
    이정우 『동서 철학연구』 제 25집: pp. 5-26 [2002]
  • 「살아있는 실재: 베르그송의 시간 개념과 기억」
    장정우 『미국학 논집』 제 39권 제2호: pp. 257-279 [2007]
  • 「사건들의 계열화를 통한 고다르의 <주말>분석 : 질 들뢰즈의 이론을 중심 으로」
    진은석 부산대학교 석사논문 [2018]
  • 「비디오 아트에서 시간과 기억 이미지- 베르그손의 시간 개념을 중 심으로 비디오 작품 사례분석-」
    김현석 김효숙 『예술과 미디어』 제 15권 4호: pp. 52-74 [2016]
  • 「문학산, 홍상수 감독을 만나다」
    문관규 『카파이』 7&8월호 [2000]
  • 「마그리트 회화에 나타난 데페이즈망 기법이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 연구」
    노정석 원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8]
  • 「르네 마그리트의 유년기 외상 경험과 예술을 통한 치유과정연구 : 미술치료사의 관점으로」
    김선주 김선희 『질적탐구』 제 2권 2호: pp. 81-112 [2016]
  • 「르네 마그리트와 회화적 재현에 관한 연구」
    김은영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 「디스포지티브적 측면에서 본 [텐]의 우연적 리얼리티」
    문재철 장미화 『현대영화연구』 제 15권 2호(2019): pp. 85-99 [2002]
  • 「달리와 디즈니의 합작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초현실주의적 상상력―「데스 티노 Destino」를 중심으로」
    조윤경 『비교문학』 제 70집: PP. 245-271 [2016]
  • 「‘낯설게 하기’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의미 고찰」
    이수정 『교육철학연구』 제 36권 2호: pp. 145-168 [2014]
  • 「[안달루시아의 개]에 드러난 초현실주의 도상 연구―프로이드 이 론을 중심으로―」
    정금희 조사라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제19집: pp. 69-82 [2019]
  • The Duchamp Effect
    [1996]
  • Montage of Attrection.
    pp . 77-85 . [1974]
  • Mise en scène and Film Style : from classical Hollywood to new media art
    [2014]
  • Metaphors on Vision. ” Film Theory and Criticism : Introductory Readings
    [1999]
  • Max Ernst Collages : The Invention of the Surrealist Universe .
    [1991]
  • Magritte
    [2007]
  • L ’ aventure de l ’ art au 20e since
    [1999]
  • Image
    [1990]
  • Description of TX―Transform
    [2000]
  • Apichapong weerasethakulÖsterreichischens Filmmuseum and SYNEMA
    [2009]
  • & 빌 콕스 & 데이비드 홉킨스. 황보화 옮김. 『현대 미술의 혁명가 마르셀 뒤샹』
    애즈 시공아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