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초등교사의 통합교과교육과정 운영과 영향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 교육 내적사항을 중심으로 =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Affecting to the Operation of Integrated Subjects

이경진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초등교사의 통합교과교육과정 운영과 영향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 교육 내적사항을 중심으로 =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Affecting to the Operation of Integrated Subjec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초등교육( 국민학교 교육 )
  • 통합교과
  • 통합교육과정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903 0

0.0%

' 초등교사의 통합교과교육과정 운영과 영향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 교육 내적사항을 중심으로 =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Affecting to the Operation of Integrated Subjects' 의 참고문헌

  • 현행 초등 통합교과서 현장 적합성 검증 및 차기 교 과서 개발 방안 연구(연구자료 CR 2014-10)
    강충열 김세영 조상연 서울: 두산동아 [2014]
  • 현대교육과정학
    박창언 서울: 학지사 [2017]
  •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정학용어대사전
    서울: 학지사 [2017]
  •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 간의 인과관계 분석
    강경석 정우영 한국교원교육연구, 23(1), 397-419 [2006]
  •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교직헌신 변 인 간의 구조적 관계.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류근하 미간행 [2012]
  •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효능감,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효과 성 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고광혁 미간행 [2011]
  • 학교 특성과 교사 헌신의 구조적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홍창남 미간행 [2005]
  •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김대현 박경미 교육과정 연구, 21(2). 23-49 [2003]
  • 통합교육과정의 실행정도와 관련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미숙 미간행 [1998]
  • 통합교육과정 실시의 저해요인에 관한 연구
    심미옥 통합교과 및 특별활동 연구, 5, 41-73 [1989]
  • 통합교과로서 바른생활과의 성격
    이종원 통합교육과정연구, 9(4), 1-29 [2015]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초등통합교과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이경진 통합교육과정연구, 13(3), 101-126 [2019]
  •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의 통합 유형 분석
    배건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7]
  •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의 성격과 2007년 개정 교과용 도서 개발 방 향
    강충열 통합교육과정연구, 1(1), 118-151 [2007]
  •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교사의 의사결정과 관련변인. 연 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인숙 미간행 [1995]
  • 초등학교 통합교과의 내용구성 분석
    유제순 교육학논총, 26(1), 143-175 [2005]
  • 초등학교 통합교과교육론
    정광순 서울: 학지사 [2014]
  •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변천
    박채형 통합교육과정연구, 6(1) [2012]
  •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사용 지도서 개선 방안 탐구
    김세영 통합교육과정연 구, 12(4). 1-22 [2018]
  • 초등학교 저학년의 통합교과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분석 연구. 초등교육연구, 1
    조연순 한국초등교육 연구회. 61-82 [1987]
  •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방식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경노 미간행 [1996]
  •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대한 요인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란 미간행 [1995]
  • 초등학교 교사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교사효능감, 집 단효능감, 자아탄력성, 학교조직문화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 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진홍 미간행 [2019]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육부 서 울: 교학사 [2017]
  • 초등학교 교사들의 통합교과 실천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윤 미간행 [2014]
  •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육과정 관련 인식이 교육과정 재구성에 미치는 영향
    김병수 박윤경 정종성 초등교육연구, 29(2), 105-128 [2015]
  •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과 내용 재구성 실태와 그 활성화 방안
    김평국 교육과 정연구, 22(2), 135-161 [2004]
  • 초등학교 교사들의 STEAM 교육 실행형태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진숙 미간행 [2019]
  •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통합 방식 연구 : 총론 개발을 위한 시사 점 탐색
    김민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1), 63-88 [2007]
  • 초등통합교과의 통합에 관한 시론적 논의
    이경진 이종원 통합교육과정연구, 11(2), 27-46 [2017]
  • 초등교육학개론
    이병진 서울: 문음사 [1990]
  • 초등교사의 통합교과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정광순 교육과정연 구, 24(3). 125-146 [2006]
  • 질적 연구의 동향과 과제
    조용환 교육인류학연구, 2(1). 91-121 [1999]
  • 지식과 교육과정
    김대현 서울: 교육과학사 [1994]
  • 주제단원중심 통합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 재구성을 중심 으로
    김인숙 황윤한 초등교육연구, 13(1). 9-97 [1998]
  •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초등학교 통합교과의 성격
    김승호 초등교육연구, 13(1), 47-65 [1999]
  • 제4차 교육과정 개정 당시 초등 통합교과의 발생적 의미
    조상연 통합교육과 정연구, 8(1), 79-103 [2014]
  • 제 7차 교육과정의 현장운영 실태 분석(Ⅱ): 중등학교 국민공통기 본교과를 중심으로
    성경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 인과모형의 이해와 적용
    김석우 서울: 학지사 [2016]
  • 유아교육과정 실행과 영향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박창현 미간행 [2012]
  • 실행의 깊이에 따른 교사신념 및 지식과 교육과정 실행 간의 관계: 초등 사회과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이경진 최진영 교육과정연구, 26(1), 103-126 [2008]
  • 수행공학을 적용한 수업컨설팅 모형
    이상수 교육공학연구, 26(4), 87-120 [2010]
  • 수업분석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수학교사의 전문성 제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수일 미간행 [2009]
  •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SPSS AMOS 활용의 실제
    김석우 서울: 학지사 [2015]
  • 보건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희 미간행 [2012]
  • 발표 3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통합교과 교과서 개발 방향
    홍영기 한 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술대회자료집, 17, 92-120 [2015]
  • 바른생활과 내용 요소 변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윤상호 미간행 [2013]
  • 미국의 사례로 본 통합교육과정의 적용과 이론적 발달
    홍영기 통합교육과정 연구, 12(4), 251-274 [2018]
  • 문교부 국민 학교 교육 과정 별책 2(문교부 교시 제 442호)
    서울 : 대한교과 서주식회사 [1981]
  • 다층모형을 활용한 교사들의 교내 수업개선 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유난숙 이승진 교원교육, 33(3), 105-130 [2017]
  •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서울: 21세기사 [2012]
  • 국민학교 통합교과운영의 정착화를 위한 연구: 제5차 교육과정 개정 을 중심으로
    김경자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 국가수준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통시적 분석을 통한 2015 개정 교육 과정의 의의와 한계 탐색
    배지현 초등교육연구, 29(2), 155-177 [2016]
  • 교장의 감성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 및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 동아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석기 미간행 [2009]
  • 교육환경론
    정원식 서울: 교육출판사 [1995]
  • 교육행정학에서 사용되는 학교문화 개념들의 유용성과 한계
    박삼철 교육행 정학연구, 24(4). 91-111 [2006]
  • 교육과정의 이해
    김대현 서울: 학지사 [1991]
  • 교육과정운영론
    곽병선 김재복 서울: 배영사 [1989]
  • 교육과정 혁신: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실행 모형(CBAM)
    김경자 역 서울: 교육과학사 [1993]
  •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서의 교사의 자율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이혜원 미간행 [1987]
  •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 분석 : 수행평 가 실행에 대한 학교 맥락 및 교사학습기회의 간접효과를 중심으로
    최진영 교육 과정연구, 30(2), 51-81 [2012]
  • 교육과정 실행 관점 국내 연구에 대한 문제제기
    이윤미 정광순 조상연 교 육과 정연구, 33(3). 79-100 [2015]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초등통합교과 통합유형의 변화 분석. 경인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애 미간행 [2004]
  • 교육공동체의 교육인류학적 재해석: 산들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서근원 교육인류학연구, 8(2), 127-179 [2005]
  • 교수 학습 과정에서의 효율적인 발문기법에 관한 연구
    송용의 인천교육대학 논문집, 21, 159-201 [1987]
  • 교사자율연구모임을 통한 교사 전문성 성장 과정: 협동학습연구회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김성천 미간행.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교사의 학교 개혁 실행 영향 요인 간 구조적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김효정 미간행 [2011]
  •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연세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다정 미간행 [2016]
  • 교사의 관심에 따른 통합교육과정 실행 형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경혜 미간행 [1992]
  • 교사변인과 교육과정 실행 간의 관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승렬 미간행 [2008]
  • 교사문화와 효과적인 학교의 관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홍재호 미간행 [1995]
  •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 측정도구 개발
    박성혜 한국교사교육, 20(1), 105-134 [2003]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조직문화 및 학교 조 직 효과성 간의 관계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재흡 미간행 [2001]
  • 교과경계선 허물기
    강태용 역 김대현 서울: 학지사 [2001]
  • 「Those who understand : Knowledge growth in teachin g」
    15 ( 2 ) , 4-14 . [1986]
  • “교육과정 실행 수준 결정 요인 탐색”
    권낙원 박승렬 추광재 교육과정 연구, 24(3), 87-106 [2006]
  • When theory meets practice in the world of school . In Wineberg , S. & Grossman , P. ( Eds . ) ,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 Challenges to implementation
    pp . 1-16 [2000]
  • The meaning of educational change
    [2001]
  • The interpretation of cultures. 문옥표(역). 문화의 해석
    Geertz, C. 서울: 까치 [1998]
  • The curriculum integration concept applied in intermediate grades
    [1960]
  • The complete guide to thematic units : Creating the integrated curriculum
    [1995]
  • Teachers ’ sense of efficacy and organizational health of schools
    93 ( 4 ) , 355-372 [1993]
  • Teachers ’ perception of school climate : A validity study of scores from revised school level environment questionnaire
    [2007]
  • Teacher efficacy : Its meaning and measure
    68 ( 2 ) , 202-248 [1998]
  • Teacher efficacy :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35 ( 5 ) , 28-32 [1984]
  • Teacher efficacy : A construct validation
    76 ( 4 ) , 569-582 [1984]
  • SPSS(PASW) 회귀분석
    김나영, 김미경 김희영 서혜선 양경숙 서울: 한나래 아카데미 [2009]
  • Research onCurriculum and Instruction Implementation
    47 ( 1 ) , 335-397 [1977]
  • Relationship between four teacher efficacy belief patterns and selected teacherCharacteristics
    23 , 102-106 [1990]
  • Planning integratedCurriculum : TheCall to adventure
    [1993]
  • 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 7th ed )
    [2001]
  • Model of curriculum integration
    25 ( 2 ) , 21-25 [1999]
  • Learning to teach
    [1994]
  • Elementary methods: An integrated c urriculum. 강현석, 박영무, 조영남, 허영식, 이종원 역(2003). 통합교육과정 의 이론과 실제
    Stockard, J.M. Wolfinger, D.M. 서울: 양서원 [1997]
  • Educational organization as loosely coupled systems
    21 . 1-19 [1976]
  • Curriculum Integration : Designing the Core of Democratic Education
    [1997]
  • Curriculum Components .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urriculum
    [1991]
  • Connecting district to the dialogue : A review of literature on the relationship of districts with states , schools , and communities
    [2000]
  • Climate or culture : A Plea for conceptual clarity in school effectiveness research
    16 , 71-89 [2005]
  • Bussis, M. et al.(1976). Beyond Surface Curriculum. Colorado: Westview Press.
    [1976]
  • Bringing instructional consultation to scale : Research and development of IC and IC teams . In W. P. Erchul & S. M. Sheridan ( Eds . ) , Handbook of research in school consultation
    pp . 203-224 [2008]
  • Beyond Rational Management : Mastering the Paradoxes & Competing Demands of High Performance
    [1988]
  • An Exploratory study of school district adaptation
    [1979]
  •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pp . 136-162 [1993]
  • 2015개정 교과교육과정 시안개발연구Ⅱ :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 정 및 안전한 생활
    이미숙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 2015 개정 통합교과 구성 차시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박일수 통합교육과정 연구, 12(4), 23-44 [2018]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과서의 개발 방향
    조상연 통합교육과정연구, 9(4), 135-159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적용 방안 자료집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초등 통합교과를 중심으로
    권점례 서울: 한국교 육과정평가원 [2016]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통합교과서 개발에 대한 기 술
    박채형 정광순 통합교육과정연구, 11(2), 67-92 [2017]
  • 2009개정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 왜 탈학문적 접근인가: 발달적 관 점에서 본 배경. 2009개정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시안) 공청회 자료집(pp. 1-25)
    강충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2011]
  • 2009 개정 초등 통합교과 교육내용 구성방식에 관한 비판적 고찰: 특 징과 향후 과제
    노철현 한국초등교육, 25(1), 115-131 [2014]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통합교과 교육과정 및 통합교과서에 대 한 현장 교사들의 의견 분석
    김세영 통합교육과정연구, 8(3). 43-72 [2014]
  • 1996년 교육 개혁 조치의 교육 현장 정착상의 저해 변인 분 석과 그 해결 전략
    김명환 박종렬 교육행정학연구, 15(3), 411-437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