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초등학생 부모를 위한 진로지도 지원체제의 설계원리 구안 : Illich의 기회의 망과 Engeström의 확장학습을 중심으로 = Design Principles of Career Guidance Support System for Elementary School Parents : Focusing on Illich’s Opportunity web and Engeström’s Expansive learning

이승민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초등학생 부모를 위한 진로지도 지원체제의 설계원리 구안 : Illich의 기회의 망과 Engeström의 확장학습을 중심으로 = Design Principles of Career Guidance Support System for Elementary School Parents : Focusing on Illich’s Opportunity web and Engeström’s Expansive learning'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학교 조직과 운영,특별한 교육
  • 기회의 망
  • 부모교육
  • 부모진로교육
  • 진로교육
  • 체제설계
  • 초등학생 부모
  • 확장학습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742 0

0.0%

' 초등학생 부모를 위한 진로지도 지원체제의 설계원리 구안 : Illich의 기회의 망과 Engeström의 확장학습을 중심으로 = Design Principles of Career Guidance Support System for Elementary School Parents : Focusing on Illich’s Opportunity web and Engeström’s Expansive learning' 의 참고문헌

  • 훔볼트의 프로이센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
    정영근 교육연구, 15, 127-154 [1997]
  • 호모파덴스: 일자리의 진화, 교육에서 미래를 디자인하다
    이민화 서울: 서울신 문 [2017]
  •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
    관계부처합동 [2017]
  • 행복은 자전거를 타고 온다 (신수열, 옮김). 서울: 사월의책
    Illich, I. (원서출판 1974) [2018]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의 특성과 교육효과에 관한 구조적 관 계분석. 박사학위논문
    김주경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8]
  • 한국인의 직업윤리의 현황
    박화춘 진로교육연구, 31(1), 175-202 [2018]
  • 한국의 사회적 자본과 시민참여 2: 사회적 자본과 시민참여 동학의 변화
    송경재 국가전략, 16(4), 125-150 [2010]
  •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Website]
    URL: https://ecos.bok.or.kr [2019]
  • 한국 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 분석과 정책과제
    산업연구원 [2006]
  • 학부모 진로교육 현황 및 효과 분석
    김민경 류지영 The HRD Review, 20(4), 130-140 [2017]
  • 학부모 교육과정기준 연구 개발
  • 학교 없는 사회 (심성보, 옮김). 서울: 미토
    Illich, I. (원서출판 1971) [2004]
  •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지원시스템 설계 원리 개발. 박사학위논문
    김영배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5]
  •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박성수, 옮김). 서울: 문예 출판사
    Weber, M. (원서출판 1905) [1998]
  • 평생학습사회의 교육현실변화와 교육철학 연구의 과제
    유현옥 평생교육학연구, 11(2), 141-160 [2005]
  • 평생학습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
    김신일 평생학습사회, 1(1), 151-170 [2005]
  • 클라우스 슈밥의 4차 산업혁명 (송경진, 옮김). 서울: 새로운 현재
    Schwab, K. (원서출판 2016) [2016]
  • 칼리지를 중심으로 한 영국 직업교육 정책의 변화
    신용주 Andragogy Today, 4(4), 25-51 [2001]
  • 침상 옆 의학교육을 위한 학습환경 설계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김영전 서울대 학교 대학원 [2014]
  • 초등학생을 위한 커뮤니티 연계형 과학관의 설계원리 탐색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안혜정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7]
  •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지도프로그램이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진 로성숙도와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규민 이진선 미래교육학연구, 28(1), 1-21 [2015]
  • 초등학생을 위한 과학 진로 탐색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효과
    윤회정 교과교 육학연구, 17(1), 243-262 [2013]
  • 초등학생용 진로심리검사의 현황과 과제
    공윤정 초등상담연구, 14(2), 105-123 [2015]
  • 초등학생과 부모를 위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공윤정 김영화 오혜영 초등교육연구, 25(4), 211-237 [2012]
  •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새로운안혜정 패러다임
    정철영 진로교육연구, 17(4), 1-30 [2011]
  • 초등학교 중학년 교과서의 진로 교육 내용 분석
    강윤주 안이환 초등상담연구, 15(1), 57-76 [2016]
  • 초등학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조영기 교육평가연구, 19(2), 67-88 [2006]
  • 초등학교 "학부모 역량개발 교육과정" 참여에 대한 학부모 경험 탐색
    추갑식 초 등교육연구, 27(2), 123-139 [2014]
  • 초등진로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모형 개 발. 박사학위논문
    문영진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9]
  • 초등진로교육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
    강두봉 김영환 이승민 초등교육연구, 30(1), 1-26 [2017]
  • 초등교원 양성대학교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 초등 진로전담교사에 관한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김주이 정남용 실과교육연 구, 23(1), 207-223 [2017]
  • 초‧중등단계 학부모진로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이용순 장석민 조희경 한 국직업능력개발원 [2013]
  •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 [2015]
  • 체험학습의 이론적 탐색에 대한 고찰
    김영진 김영환 정지언 교사교육연구, 46(1), 1-17 [2007]
  • 청소년 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효능감 척도개발
    유정이 아시아교육연구, 10(4), 85-104 [2009]
  • 청교도의 직업 소명론에 관한 고찰
    윤종훈 한국개혁신학, 56, 147-181 [2017]
  • 창조실천역량(Entrepreneurial competence) 강화를 위한 교육모형개 발
    박수홍 한국교육사상연구회 학술논문집, 43, 1-16 [2009]
  • 집단지성의 정치 –지식패러다임의 변화와 민주주의의 가능성-
    조화순 최재동 정보화정책, 17(4), 61-79 [2010]
  • 집단지성 (권수경, 옮김). 서울: 문학과지성사
    Levy, P. (원서출판 1997) [2002]
  • 진로탐색 집단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진로인 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김현진 배서윤 한국청소년연구, 27(4), 59-85 [2016]
  • 진로진학상담교사의 교육요구도 분석
    이진솔 장현진 한국농산업교육학회, 48(4), 139-164 [2016]
  •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강대구 강재태 배종훈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 진로지도의 역사적 발전과 패러다임의 변화
    고재성 고용이슈, 6(3), 88-108 [2013]
  • 진로상담 : 미래의 직업 세계에 대한 인식: 초, 중, 고, 대학생 비교 분석
    김계현 김장회 상담학연구, 10(1), 323-340 [2009]
  •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 조상식운영 체제의 실태 및 개선방안
    정철영 진로교육연 구, 15(1), 1-28 [2002]
  • 지역연계에 토대한 일본의 커리어 교육 정책의 사회적 유용성
    이로미 장지은 진로교육연구, 26(4), 1-23 [2013]
  • 지역사회 평생학습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양흥권 HRD연구, 9(1), 27-40 [2007]
  • 지역사회 실천조직으로서 학습동아리에서의 학습과정 - 부천 생태안내자 모임 '청미래'를 중심으로
    박상옥 평생교육학연구, 15(1). 225-259 [2009]
  •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과정의 장애요인과 학습의 의미
    윤창국 평생교육학연구 15(1). 31-66 [2009]
  • 지역사회 기반 교육공동체구축원리에 대한 탐색적 접근
    김용련 교육행정학연구, 33(25), 259-287 [2015]
  • 지역별고용조사
    통계청 [2018]
  • 지식창조시대 교육디자이너의 앙트러프러너십 역량증진 프로그 램 개발의 출발점 분석
    박수홍 조영재 교육혁신연구, 27(1), 21-44 [2017]
  • 지식창조사회에 부합하는 기업가정신교육의 의미와 효과: ICT서비스를 활용한 교육사례를 중심으로
    장영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세미나 자료집, 1-19 [2013]
  • 지식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이론의 지향점: 엥스트롬의 확장학습이론 (Expansive learning Theory)을 중심으로
    김경희 평생교육학연구, 17(4), 293-321 [2011]
  • 지식공유 목적의 가상 커뮤니티 운영전략에 관한 연구
    이국용 한국전자거래학 회지, 14(4), 95-118 [2009]
  • 중세시대 도제제도의 교육적 특징에 관한 연구
    장석민 직업교육연구, 4(1), 135-141 [1985]
  • 중상주의(신중상주의) 정책의 지대추구 측면에 관한 연구
    최병선 국제・지역연 구, 11(4), 21-55 [2002]
  •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2016~2020)
    교육부 [2016]
  • 절제의 사회 (박홍규, 옮김). 서울: 생각의나무
    Illich, I. (원서출판 1973) [2010]
  • 전문성 수준에 적응적인 학습활동 중심 이러닝 설계 전략 개발. 박사학 위논문
    김선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3]
  • 저출산‧고령화시대를 대비한 부모교육의 방향
    정채옥 열린부모교육연구, 1(1), 9-26 [2009]
  • 장애인의 Online Community 참여 요인 구조 모형 분석 – 인터넷 사용 관점 -. 박사학위논문
    양현규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2]
  • 자유학기제 청소년 진로 체험활동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지역사 회 연계 방안
    성은모 정효정 진로교육연구, 26(4), 49-63 [2013]
  •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중학생 진로교육의 효과와 문제점
    김영우 김종두 한국 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313-321 [2016]
  • 자유주의 이념에 비춰본 1980년대 서구의 개혁정책
    민경국 제도와 경제, 6(2), 19-55 [2012]
  • 자본의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김성구 김세균 서울: 문화과학사 [1998]
  •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 발 연구 –적용 연구를 중심으로-
    이지연 임언 장석민 정윤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모 교육 프 로그램 개발연구 –기초연구를 중심으로-
    이영대 이지연 임언 장석민 정윤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 자녀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모 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정철영 진로교육연구, 10(1), 227-260 [1999]
  • 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신희천 정교영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3), 603-634 [2011]
  •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일자리위원회・관계부처 합동 [2017]
  •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을 병행한 체계적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적용 연구. 박사학위논문
    박진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인터넷 카페를 활용한 부모교육의 운영과 효과
    김민정 노희연 아동복지연구, 5(1), 55-74 [2007]
  • 인공지능 알파고 시대의 부모교육
    전희일 부모교육연구, 13(1), 93-108 [2016]
  • 이반일리치 교육철학의 평생교육적 함의
    심현 교육철학, 68, 93-118 [2018]
  • 이반 일리히의 기회망에 터한 집단지성에 대한 담론
    고종훈 김영환 국제교육협 력연구지, 7(1), 5-30 [2014]
  • 이나리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이환수 한국콘텐츠 학회논문지, 14(9), 153-163 [2014]
  • 이경아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이정윤 한국심리학회 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2), 261-276 [2004]
  • 유정이, 황매향, 노경란 부모를 위한 자녀 진로지도프로그램 개 발 연구
    김계현 김지현 한국고용정보원 [2007]
  •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 부모역량강화 프로그램 구안
    이명숙 한국가족복 지학, 16(3), 209-224 [2011]
  • 웹을 활용한 체험학습 교수설계 원리 구안
    김영진 김영환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85-115 [2006]
  • 외국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현장적용 사례 연구 : 호주와 뉴질랜드, 캐나다,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근호 이은영 홍원표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공유행동의 동기요인에 관한 연구
    김유경 경영과 정보연구, 31(3), 271-305 [2012]
  • 온라인 커뮤니티 시민행동, 신뢰, 보상이 정보공헌에 미치는 영향
    강재정 인터 넷전자상거래연구, 12(2), 85-108 [2012]
  • 온라인 실행공동체에서 구성원 간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 인에 관한 연구
    박경수 오승원 경영교육연구, 27(3), 147-170 [2012]
  •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사회적 자본 형성에 대한 온라인 활동의 영향성 탐 색 – 대학생을 중심으로
    김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27(4), 5-44 [2010]
  • 온라인 게시판 토론과 숙의 민주주의: 총선 연대 사이트의 게시 판 분석
    윤영철 한국언론정보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2000]
  • 영아부모 양육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부모역량 및 요구 분석
    고여훈 이명순 유 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4), 435-456 [2016]
  • 영국의 직업교육과 훈련
    강욱모 이명숙 사회과학연구, 16(1), 209-233 [1998]
  • 영국의 인구통제체제와 산업혁명
    송병건 영국 연구, 18, 157-190 [2007]
  • 영국의 견습제도에 대한 고찰
    김성욱 국제노동브리프 11, 51-58 [2012]
  • 영국산업혁명사 소고
    선군성 효대논문집, 301-325 [1970]
  • 역사를 통해 본 독일의 “국가문화(National Culture)”와 문화코드 : 독 일인의 의사소통 방식의 분석을 위한 기본 틀과 관련하여
    노명환 역사문화연구, 20, 333-378 [2004]
  •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특징과 비판적 쟁점분석: 내재된 가 능성과 딜레마를 중심으로
    박민정 교육과정연구, 27(4), 71-94 [2009]
  • 양성은, 이정희, 이희선, 정태회, 제경 숙, 한세영 부모교육
  • 아동기 진로지도를 위한 부모코칭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효과
    김응자 한국가 족복지학, 19(4), 975-996 [2014]
  • 신희이 부모교육
    김상림 이선애 파주: 정림사 [2015]
  • 스마트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상호작용, 몰입, 지각된 유용성 및 학 습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관계 분석. 박사학위논문
    이은환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3]
  • 송영란, 강영식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오영희 서울: 동문사 [2003]
  • 세계화 시대 기능인력 양성 방안 - 독일과 영국의 비교
    이홍균 전태국 차명제 한국사회과학논총, 21(1), 101-134 [2011]
  • 성인의 함께 배우기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공동육아에 참여한 부모들의 공동체적 학습과정을 중심으로
    박명식 박수연 이수연 이수용 장원섭 한국성인교육 학회, 13(2), 1-29 [2010]
  • 산업화 시기 독일 노동자들의 단결권(1845-1914)
    박규정 경희사학, 24, 341-362 [2006]
  • 사회적 자본과 지역 사이버 커뮤니티의 민주주의: MYYD타운(문래, 양 평, 영등포, 당산 이야기) 사례연구
    송경재 기억과 전망, 33, 419-459 [2015]
  • 사피엔스 (조현욱 옮김). 경기: 김영사
    Harari, Y. N. (원서출판 2011) [2015]
  • 사이버공동체 형성의 역동적 모형
    장용호 서울: 집문당 [2002]
  • 부산시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실태 및 문제점: 체육활 동을 중심으로
    김성수 이근모 장승현 교사교육연구, 57(1), 79-94 [2018]
  • 부모코칭역량의 구성요인 탐색 및 검사도구 개발: 유아기 부모를 중심으로
    신원애 정대현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6(1), 181-208 [2012]
  • 부모자녀관계와 자기결정성 요인들이 대학신입생들의 학교생 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은주 교육심리연구, 21(3), 539-555 [2007]
  • 부모교육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
    강두봉 김영환 이승민 교육문화연구, 23(3), 75-94 [2017]
  • 병원이 병을 만든다 (박홍규, 옮김). 서울: 미토
    Illich, I. (원서출판 1976) [2004]
  • 박은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동의 진로성숙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효과
    김양현 초등교육학연구, 13(1), 87-110 [2006]
  •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아동기 부모진로교육의 도전과 과 제
    유정이 하혜숙 황매향 교육논총, 38(3), 233-253 [2018]
  • 미래사회 변화와 진로교육의 새로운 방향
    이찬승 한국진로교육학회 학술대회지, 2016(11), 1-31 [2016]
  •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전 비전 연구(Ⅱ): 핵심 역량 영여별 하위 요소 설정을 중심 으로
    김미영 김혜진 민용성 이광우 전제철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이론적 발전과 평생교육연구에 주는 시 사점
    박상옥 윤창국 평생교육학연구, 18(3), 113-140 [2012]
  • 루터의 소명론 및 직업윤리와 그 현대적 의의
    우병훈 한국개혁신학, 57, 72-132 [2018]
  • 독일의 단계별 교육시스템과 진로교육에 관한 고찰
    김도협 교육법학연구, 25(1), 49-75 [2013]
  • 독일의 교육제도와 교육법의 법원(法源)에 관한 소고(小考)
    이시우 유럽헌법연 구, 6, 87-113 [2009]
  • 독일 진로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이상오 진로교육연구, 6, 67-93 [1996]
  • 독일 직업교육제도의 발달과 전망
    Ahn, L. Puetz, K. Andragogy Today, 3(4), 83-104 [2000]
  • 대처리즘과 영국의 경제개혁
    원종근 EU연구, 6, 189-206 [2000]
  • 대중의 지혜 (홍대운, 이창근, 옮김). 서울: 랜덤하우스중앙
    Surowiecki, J. (원 서출판 2004) [2005]
  •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프로테우스적 경력 태도와 개인 및 조직 특성의 위계적 관계. 박사학위논문
    김은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1]
  • 다문화 마을공동체 형성동기 및 수용성에 관한 질적연구: 서울시 부모커뮤니티 사례를 중심으로
    오단이 이승재 한국사회복지행정학, 20(1), 25-52 [2018]
  • 누가 나를 쓸모없게 만드는가 (허택, 옮김). 서울: 느린걸음
    Illich, I. (원서출판 1978) [2014]
  • 농촌학교와 지역의 협력을 통한 지역교육공동체의 형성 -충남 홍동지역 '풀무교육공동체'사례를 중심으로-
    양병찬 평생교육학연구, 14(3), 129-151 [2008]
  • 노동시장은 왜 유연해야 하는가 –노동시장 유연성의 국제 비교가 주는 교훈-. 한국경제연구원
    박동운 Issue Paper, 09-06 [2009]
  • 노경란 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인식 실태 조사 결과
    김선호 고용이슈, 1(4), 47-61 [2008]
  • 남북전쟁이전 미국의 산업혁명과 토착주의운동
    김종길 복현사림, 24(1), 135-176 [2001]
  • 기회의 망 이론이 미래 교육공동체 설계에 주는 시사점
    김현지 김효정 이상수 최류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1), 573-599 [2017]
  • 근대 대학의 형성: 칸트의 이성의 대학에서 훔볼트의 학문의 자유 대학 으로
    고부응 비평과 이론, 17(2), 5-39 [2012]
  • 그림자 노동 (노승영, 옮김). 서울: 사월의책
    Illich, I. (원서출판 1981) [2015]
  • 국가진로교육센터 운영지원 1. 진로교육현황조사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 교육혁신관련 연구주제 변화 동향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김영환 배혜림 손미 이승민 교육혁신연구, 29(10), 91-116 [2019]
  • 과정의 내재성은 어떻게 설계할 수 있나?: IBDP의 평가와 수업 의 원리를 중심으로
    손민호 조현영 교육과정연구, 37(1), 217-240 [2019]
  • 공화주의와 노동문제 –산업화 시기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조승래 대구사학, 122, 355-379 [2016]
  • 고용노동통계[Website]. (2019.12.12.). URL: http://laborstat.moel.go.kr/lsm/bbs/ selectBbsList.do?menuId=0010001100122&leftMenuId=0010001100122&bbsI d=LSS107.
    [2019]
  • 감정코칭 부모교육이 어머니의 정서반응태도와 양육효능감에 미 치는 효과
    김은경 서숙경 놀이치료연구, 16(1), 95-109 [2012]
  • 『학교진로상담』
    김병석 김봉환 정철영 서울: 학지사 [2006]
  • 『영국 산업혁명의 의의와 시사점』
    이웅호 이혜자 경영사학, 32(1), 81-106 [2017]
  •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서비스를 위한 교육공동체와의 소통과 공감」
    김동엽 에 대한 토론, 한국진로교육학회 학술대회지. 145-151 [2014]
  • 「진로교육법」
    최영준 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평생학습사회, 12(3), 59-79 [2016]
  • 「전자민주주의: 새로운 정치패러다임의 모색」
    김용철 윤성이 서울: 오름 [2005]
  • „ Motivation , knowledge transfer , and organizational forms‟
    11 ( 5 ) , 538-550 [2000]
  • “자유학기제 실행 과정에서의 정체성 갈등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박휴용 교 육과정연구, 33(3), 1-27 [2015]
  • ‘품앗이 육아’를 통한 부모되어가기
    김은주 이영경 생태유아교육연구, 15(3), 33-53 [2016]
  •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의 과제
    조상식 미디어와 교육, 6(2), 152-185 [2016]
  • ‘Flow’ 개념의 교육학적 해석: ‘Schole’ 개념을 중심으로
    김승호 교육과정연구, 25(2), 22-41 [2017]
  • Über die innere und äussere organisation der höheren wissenschaftlichen Anstalten in Berlin
  • o2o기반 네트워크 조직학습모형의 설계
    박수홍 조영복 지승호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19(4), 125-154 [2017]
  • Wildfire activities : New patterns of mobility and learning
    1 ( 2 ) , 1–18 . [2009]
  • Wikipedia: Five pillars[Website].(2019, April, 28). URL: https://en.wikipedia. org/wiki/Wikipedia:Five_pillars.
  • What Happened at Hawthorne ? : New evidence suggests the Hawthorne effect resulted from operant reinforcement contingencies
    183 ( 4128 ) , 922–932 [1974]
  • Using Activity Theory to Conceptualize online Community and Using online Community to Conceptualize Activity Theory
    11 ( 1 ) , 25-47 [2014]
  • Use-Value ” and the Re-thinking of Skills , Learning and the Labour Process
    48 ( 5 ) , 593–617 . [2006]
  • Understanding adult learnersDimensions of adult learning : Adult education and training In a global era adult education and training
    pp . 55-73 [2004]
  • Understanding OnlineCommunity Participation : A Technology Acceptance Perspective ''
    39 ( 6 ) , 781-801 . [2011]
  • Toward a conceptual framework for mixed-method evaluation designs
    11 ( 3 ) , 255-274 [1989]
  • Tools for Conviviality .
    [1973]
  • The work performance inventory : Assessing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66 ( 5 ) , 950-967 . [1994]
  • The use of the ARCS model of motivation in teacher trainingAspects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ume XVII : Staff development and career updating ( pp . 141-145 )
    [1984]
  • The theory and practice of career construction . In R. W. Lent & S. D. Brown ( Eds . ) , 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 Putting theory and research to work
    pp . 42–70 [2005]
  • The structural transformation of the public sphere
    [1989]
  • The right to useful unemployment and its professional enemies
    [1978]
  • The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
  •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needs in day care research
    [1983]
  • The measurement of intelligence : An explanation of and a complete guide for the use of the Stanford revision and extension of the Binet-Simon Intelligence Scale
    [1916]
  • The measurement of adult intelligence
    [1939]
  • The future of employment :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
    114 , 254–280 [2017]
  • The development of intelligence in children : The Binet–Simon Scale
    [1916]
  • The deschooling society
    [1971]
  • The Unanswered Question : Six Talks at Harvard
    [1976]
  • The Third Wave .
    [1980]
  • The Foundations of Ivan Illich ’ s social thought
    30 ( 4 ) , 293-306 [1980]
  • Swot Analysis-Idea , Methodology and a Practical Approach
    [2007]
  • Studies of Expansive learning : Foundations , findings and future challenges
    5 ( 1 ) , 1–24 [2010]
  • Step to an ecology of mind
    [1972]
  • Social learning theory
    [1977]
  • Social Insurance and Allied Services
    [1942]
  • Situated Learning :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1991]
  • Shadow Work
    [1981]
  • Schooling inCapitalist America Revisited
    75 ( 1 ) , 1-18 . [1976]
  • SNS를 활용한 부모커뮤니티 조직화 사례연구
    서정원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학 술대회 자료집, 2015(10), 169-173 [2015]
  • Review of Ivan Illich , Deschooling Society [ Book Review ]
    22 ( 4 ) , 469-478 . [1972]
  • Rethinking education : towards a globalCommon good ?
    [2015]
  • Recommendation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Council of 18 December 2006 on keyCompetences for lifelong learning
    [2006]
  • ProteanCareer of the 21stCentury .
    10 ( 4 ) , 8-16 . [1996]
  • Problems of the Development of the Mind
    [1981]
  • Problems of developmental teaching : The Experience of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Psychological Research
    30 ( 8 ) , 6-14 [1988]
  • Politics and Lifelong Education Politics and Practice , in A. J.Cropley ( ed . ) Towards a System of Lifelong Education
    pp . 16-30 [1980]
  • Paulo Freire and Ivan Illich : technology , politics and the reconstruction of education
    5 ( 4 ) , 431-444 [2007]
  • Paulo Freier 와 Ivan Illich의 교육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박사학위 논문
    최필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2]
  •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2008). 21st Century Skills, Education & Competitiveness. Retrieved from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519 337.pdf.
  • Parents and Career Education
    10 ( 4 ) , 225–233 . [1984]
  • P erceived Usefulness , P erceived Ease of Use ,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13 ( 3 ) , pp . 319-340 . [1989]
  • Otis self-administering tests of mental ability
    [1922]
  • Ontario ’ s Equity and Inclusive Education Strategy
    [2009]
  • Occupational Choice : An Approach to a General Theory
    [1951]
  • OECD 등 해외 주요기관의 평가결과로 본 우리나라 ICT 인프라 현황 및 시사점
    안호찬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 OECD Family Database[Website]. (2019.12.23.). URL: http://www.oecd.org/ social/family/database.htm.
  • Non scolae sed vitae discimus : Toward overcoming ther encapsulation of school learning
    1 , 243-259 [1991]
  • Mind in society : The psychology of higher mental functions
    [1978]
  • Medieval Guilds and Education . In R. H. Tawney , ed . Studies in Economic History : The Collected Papers of George Unwin
    pp . 92-99. [1958]
  • Meaning-making : Therapeutic processes in adult development
    [1988]
  • McLuhan, M. (1967). The Medium is the Massage. London: Penguin Books. Newsom, A. (1973). Student counselling in practice. London: University of London Press.
  • Limits to medicine : medical nemesis , the expropriation of health
    [1976]
  • Learning to be parents : principles , programs , and methods
    [1990]
  • Learning by expanding : An activity-theoritical approach to developmental research
    [1987]
  • Language , gesture , and the developing brain
    40 ( 3 ) , 293–310 . [2002]
  • Keynes, J. M. (1936). The General Theory of Employment, Interest, and Money. London: Macmillan. Kirby, P. E. F. (1981). An Overview of Australian Experience with Manpower Programmes. Retrieved from http://hdl.voced.edu.au/10707/388264.
  •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2003]
  • J. G. ( 1808 ) . Reden an die Deutsche Nation
  • Ivan Illich in Conversation
    [1992]
  • Innovative learning in work teams : Analyzing cycles of knowledge creation in practice . In Y. Engeström , R. Miettinen , & R.-L. Punamäki ( Eds . ) , Perspectives on activity theory ( pp . 377–404 )
    [1999]
  • Individual-level evidence for causes and consequences of social capital
    41 , 999-1023 . [1997]
  • Independent work : Choice , necessity , and the gig economy
    [2016]
  • In the mirror of the past : Lectures and addresses 1978-1990
    [1992]
  • Illich의 Opportunity web을 활용한 초등진로교육 개선방향 탐색. 박사 학위논문
    강두봉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7]
  • Illich의 Opportunity web을 활용한 네트워크 플랫폼형 대안특성화고등 학교 설계. 박사학위논문
    정주훈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6]
  • How we think .
    [1910]
  • Holland 와 Dawis - Lofquist 의 진로발달이론 : 비교 및 대조
    정철영 직업교육연 구, 10(1), 98-105 [1991]
  • Helping People Choose Jobs : A History of the Guidance Profession . In J. Athanasou & R. V. Esbroeck ( Eds . ) , International Handbook of Career Guidance
    pp . 97–113 [2008]
  • Hawthorne and the Western Electric Company , The social problems of an industrial civilization
    [1949]
  • HCI theory : classical , modern , and contemporary
    [2012]
  • From design experiments to formative interventions
    21 ( 5 ) , 598–628 [2011]
  • From Teams to Knots : Activity-Theoretical Studies of Collaboration and Learning at Work
    [2008]
  • Flow : The psychological optimal experience
    [1990]
  • Finding Flow
    [1997]
  • Expansive learning at Work : Toward 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14 ( 1 ) , 133–156 [2001]
  • Engestrom의 활동이론 관점에서 바라본 자생적 도시마을공동체 활동체계들 간의 역학적 관계 및 참여자의 학습경험 탐색
    전주성 정혜경 교육문화연구, 22(6), 537-563 [2016]
  • Energy and Equity
    [1974]
  • Effects of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on employee knowledge sharing intentions
    33 ( 2 ) , 135-149 [2007]
  • Effect of nonmaternal care on children
    35 , 309-319 [1980]
  • Educational research : planning , conducting , evalu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2002]
  • Economic and Political Overview
    [2015]
  • Ecological systems theory
    6 , 187-249 . [1989]
  • During the Great Depression (1933-1940). (Doctoral Dissertation, Georgia State University). Retrieved from https://scholarworks.gsu.edu/ eps_diss/105.
  • Diffusion of Innovations , ( 5th ed
    [2003]
  • Dialectical logic : Essays in its history and theory
    [1977]
  • Developmental work research : Expanding activity theory in practice
    [2005]
  • Designing system dualities : Characterizing a web-supported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community
    19 , 237-256 . [2003]
  • Design and development research : Methods , Strategies , and Issues
    [2007]
  • Deschooling and the Web : Ivan Illich 30 Years On
    38 ( 2-3 ) , 69–76 [2001]
  • Department of Education , Employment and Workplace Relations
    [2010]
  • Democracy and education
    [1916]
  •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s ( DeSeCo ) Background Paper Neuchâtel : DeSeCo Secretariat
    [2000]
  • Deciphering Franklin D. Roosevelt ’ s Educational Policies
    [2014]
  • Dasdeutsche System der Berufsausbildung
    [1998]
  •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as Practice Theory : Illuminating the Development of a Conflict-Monitoring Network
    11 ( 1 ) , 56-83 . [2001]
  • Constructivist counseling for career indecision .
    43 ( 4 ) , 363–373 . [1995]
  • Competence , knowledge and education
    27 ( 1 ) , 57-68 [1993]
  • Choosing a vocation .
    [1909]
  • Chaplin, C. (Director). (1936). Modern Times. [Motion picture]. United States: United Artists.
    [1936]
  • Changing education for diversity
    [1998]
  • Career development from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 3rd eD. pp . 373—421 )
    [1996]
  • Can salient reward increase creative performance without reducing intrinsic creative interest ?
    72 , 652-663 [1997]
  • Bowling alone : The collapse and revival of american com munity
    [2000]
  • Boundary breaking in a hospital
    18 ( 5 ) , 361–377 . [2011]
  • Bobbit, J. F. (1918). The Curriculum. Boston: Houghton Mifflin.
  • Becoming Adult : How Teenagers Prepare For The World Of Work
    [2010]
  •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49]
  • An Evaluation of a Parent- Developed , Parent-Run Parent Education Program
    16 ( 2 ) , 164-183 . [2013]
  • Allgemeine Pädagogik
    [1980]
  • Adult Learning and Technology in Working-Class Life
    [2003]
  • Activity theory as a framework for analyzing and redesigning work
    43 ( 7 ) , 960-974 [2000]
  • Activity theory and online community education for sustain ability . In D. S. P. Gedera & P. J. Williams ( Eds ) , Activity Theory in Education : Research and Practice
    pp . 139-151 [2016]
  • ACognitive 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 toCareer Problem Solving and) ,CareerChoice and Development (
    ed. , pp
  • A theory of vocational choice
    [1959]
  •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 Theory and results
    [1986]
  • A bit more to IT : Scientific communication forums as socio-technical interaction networks
    [2001]
  • A Theory of vocational development
    8 , 185-190 [1953]
  • A Model of the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Educational Success . The Centre for Research on the Wider Benefits of Learning Institute of Education
    [2004]
  •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청소년 진로교육의 방향
    이지연 한국진로교육학회 학술 대회지, 65-96 [2017]
  •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한국언론진흥재단 Media Issue, 3(4), 1-11 [2017]
  • 3차 산업혁명 (안진환, 옮김). 서울: 민음사
    Rifkin, J. (원서출판 2011) [2016]
  • 2018 학교진로교육 추진계획(안)
    교육부 [2018]
  • 2017년 미래직업연구 특별세미나 자료집(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일자리, 돌파구는 없는가?)
    한국고용정보원 [2017]
  •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
    통계청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안전한 생활 포함) 해설 – 초등학 교 -
    교육부 교육부 [2017]
  • 19세기 미국 산업화의 과정과 의미 (류두하, 옮김). 서울: 한국문화사
    Licht, W. (원서출판 1995) [2004]
  • .The Forms ofCapital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pp . 241-258 [1986]
  • (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 초연결・초지능 사회, 교육이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산다!
    국제미래학회 파주: 광문각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