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보건교사의 삶을 통해서 본 정체성의 변화 = Changes in Identity Through the Life of Health Teachers

이영내 2020년
논문상세정보
' 보건교사의 삶을 통해서 본 정체성의 변화 = Changes in Identity Through the Life of Health Teacher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학교 조직과 운영,특별한 교육
  • health education
  • healthteacher
  • identity
  • life and experience
  • life history research
  • student health management
  • 보건교사
  • 보건교육
  • 삶과 경험
  • 생애사
  • 생애사 연구
  • 정체성
  • 학생건강관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242 0

0.0%

' 보건교사의 삶을 통해서 본 정체성의 변화 = Changes in Identity Through the Life of Health Teachers' 의 참고문헌

  • 한국의 학교보건정책에 관한 변천 과정 및 실태 분석
    정애현 중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한 60대 초등학교 여교사의 삶과 가르침-생애사적 사례연구-
    이점우 동덕여 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학교보건발전을 위한 지원방안연구
    이규영 서울: 적십자간호대학 건강증진사업지원단 [2009]
  • 학교보건교육체계와 초등학교 보건교육내용
    김화중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1).15-19 [1988]
  • 학교 예술강사의 교직경험을 통한 정체성 형성과정: 무용분야 예술강사를 중심으로
    김재은 윤필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4), 305-326 [2018]
  • 학교 보건교육 볍률 집행 과정
    우옥영 한국학교보건학회지, 28(1), 38-46 [2015]
  • 평생학생연구에 있어서의 교육학적 생애사 접근
    이병준 평생교육학연구,16(1), 91-112 [2010]
  • 초중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분석 -DACUM기법을 이용한-
    이소영 임미영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8(3), 619-632 [2014]
  • 초중등 교사발달의 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박찬주 심춘자 교육학연구, 40(1), 197-218 [2002]
  • 초임 중등체육교사의 교직 적응과정
    최희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2), 43-63 [2002]
  • 초등학교 비담임 교사의 교직경험 분석-영양 보건 사서교사를 중심으로-.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사회전공
    노영애 석사학위논문 [2012]
  • 초등학교 보건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송경화 박사학위논문 [2017]
  •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김정화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과정 : 근거이론적 접근
    권진옥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14]
  •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자기 역할 인식
    이병숙 이정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1(4),398-408 [2010]
  • 초등학교 남교사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안아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 고령 여교사의 정체성 형성에 관한 질적 연구
    정현주 초등교육연구,24(4), 375-395 [2011]
  • 초등 예비교사가 인식한 체육 교사교육자 모델링의 유형과 정체성 발달에의 효과
    이옥선 조기희 한국교원교육연구, 29(4), 585-614 [2012]
  • 체육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요인 분석
    류태호 한국체육학회지 39(3), 725-739 [2000]
  • 체육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에 관한 생애사적 연구
    류태호 서울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00]
  • 청소년 지도사의 정체성 형성 과정 연구
    윤철수 청소년과학연구 16(3), 123-147 [2009]
  • 청년루터. 최연석(역)
    Erikson, E. H.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7]
  • 질적연구방법론 Ⅱ(3판)
    김영천 서울 : 문음사 [2015]
  • 질적연구방법론
    신경림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 질적 연구방법으로 생애사연구의 성격과 의의
    김영천 한광웅 교육문화연구,18(3), 5-43 [2012]
  • 직업정체성 척도개발과 직업정체성의 선행 및 결과변인들 간 관계 검증
    유홍준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4), 617-642 [2014]
  • 중년의 초등학교 여교사 발달에 대한 생애사 연구
    김희수 조성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9), 273-292 [2017]
  •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2nd ed
    정옥분 서울 : 학지사 [2008]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교사 정체성 담론 연구
    손준종 한국교육학연구, 21(1),239-275 [2015]
  • 전공의 벽을 넘어온 지구과학 예비교사들의 정체성 형성과정
    유은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일반 중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이 인식하는 특수교사 정체성에 관한 연구
    강종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3), 1-23 [2015]
  • 인문계 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업생애사에 대한 연구
    이병준 한현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6), 575-593 [2015]
  • 이나래 예비과학교사들의 직업적 정체성에 대한 탐색: 교육실습 과정을중심으로
    김희경 교원교육, 30(2), 171-201 [2014]
  • 우지만 한 중등체육교사에 대한 생애사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8(2), 27-43 [2011]
  • 우리나라 학교보건정책의 패러다임 전환 연구-Hall의 패러다임 변동모형을 중심으로-
    박소영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오진아, 권진옥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 정체성과 직무 스트레스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1(3), 341-350 [2010]
  • 예술강사의 직업생애사 연구
    이병준 이유리 문화예술교육연구, 5, 1-20 [2014]
  • 예술가인가 교육가인가?: 문화예술교육사 국가자격증 취득희망자의 정체성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김인설 박칠순 조효정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연구,17(2), 185-216 [2014]
  • 예비교사들의 교직 정체성 형성과정: 공교육과 사교육 경험의성찰과 재구성
    전하람 최윤진 교육학연구, 55(2), 77-115 [2017]
  • 예비 초등교사의 정체성 딜레마
    정혜승 한국초등국어교육, 45, 303-333 [2011]
  • 영아반 초임교사의 정체성 형성과정
    이완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정신실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양호교사의 업무수행에 따른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정도의 관계연구
    최영란 전남대학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간호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1]
  • 아이덴티티 탐색 Ⅱ
    박아청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5]
  • 아이덴티티 탐색
    박아청 서울 : 정문사 [1984]
  • 성인교육의ㅣ 실천적 기초
    배을규 서울 : 학지사 [2006]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배영사 [1981]
  • 생애사연구
    이동성 경기도 파주 : 아카데미프레스 [2015]
  • 생애사에 기초한 질적연구방법
    박성희 서울: 원미사 [2011]
  • 생애사를 통해 본 수석교사의 삶과 정체성
    김진희 교육문화연구, 20(4), 35-59 [2014]
  • 생애사 텍스트로서의 교육과정연구
    김영천 허창수 교육과정연구, 22(4), 49-81 [2004]
  • 생애사 연구방법론의 이론적 배경과 분석방법에 대한 탐구
    이동성 초등교육연구, 26(2), 71-96 [2013]
  • 생애사 연구를 통해 본 남성의 삶
    한경혜 한국가정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자료 [2005]
  • 생애사 연구를 통한 중도장애인의 삶의 재구성-슛제(F. Schutze)의 이야기식 인터뷰를 중심으로-
    이효선 사회복지연구 32, 299-330 [2007]
  • 생애과정관점에서 본 한 사립유치원 원장의 교직생애와 정 체성
    김대욱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부모라면 유태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전성수 244 [2018]
  • 보건교육자로서의 보건교사
    박정희 한국보건교육학회 연구발표회. 41-44 [2014]
  • 보건교육
    이경희 수문사 [2014]
  • 보건교사의 직무수행 평가도구 개발
    최정분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보건교사의 직무분석 근거에 따른 대규모 지원 인력에 관한 연구
    송영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연구
    최정욱 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보건교사의 정체성과 보건교육의 미래
    김미경 한국보건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자료집, 1-38 [2014]
  • 보건교사의 역량모형 개발.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경선 박사학위논문 [2012]
  • 보건교사의 분산적 지도성 경험과 의미 탐색
    이영내 주철안 교육행정학연구, 33(4), 103-124 [2015]
  • 보건교사의 법적직무에 관한 쟁점과 논의
    김대유 한국보건교육학회지, 3(1), 1-22 [2017]
  • 보건교사의 법적 직무에 관한 연구
    우윤미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보건교사로 살아가기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이선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보건교사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서미옥 충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박은혜, 이성희 유치원 교사의 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정서경험 탐 색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4(1), 165-188 [2010]
  • 긍정 심리학
    권석만 학지사, p117 [2012]
  • 국공립 무용수의 직업정체성이 직무착근도와 조직시민 행동에 미치는영향
    장성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국가수준 학교성교육표준안의 쟁점과 논의
    김대유 한국보건교육학회, 2(10,1-22 [2016]
  • 국가법령정보센터 학교보건법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 [2018]
  •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
    law.go.kr
  • 교직 전문성 제고를 위한 보건교사 단체 연대방안 모색
    김민영 한국보건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자료집, 3-25 [2016]
  • 교육과정 조정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우옥영 박사학위논문 [2012]
  • 교사지도성의 개념 정립에 관한 연구
    김영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 교사의 직업적 사회화과정에 관한 연구: 중등교원을 중심으로
    채안병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 교사의 지도성에 관한 연구동향과 과제
    박세훈 박지훈 교육학연구, 52(4),191-221 [2014]
  • 교사의 지도성과 학교효과성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주현준 한국교원교육연구, 29(1), 119-141 [2012]
  • 교사의 전문적 발달. 교육행정학연구회(편). 한국교육행정의 발전과 전망
    이윤식 서울: 과학과 예술. 253-273 [1993]
  • 교사의 발달과정과 역할갈등수준과의 관계 연구
    신인숙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 교사발달 단계 및 직능발달 요인에 관한 연구
    윤홍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 교사리더십 개발 전략 및 지원 과제 탐구
    류윤석 교육행정학연구, 27(1),281-301 [2009]
  • 과학교사들의 교사모임에의 참여 경험과 교사 정 체성 형성과정에 대한 탐색 ? 실천공동체 이론을 중심으로
    김효정 이현주 정가윤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2),390-404 [2013]
  • 과대학급근무 초등보건교사의 직무소진경험
    권진숙 박시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31(2), 352-364 [2017]
  • 공업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임세영 조동근 성인계속교육연구, 7(1), 52 [2016]
  • 공업계 고등학교 기계과 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에 관한 생애사 연구
    조동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경호원의 전문성인식과 직업정체성 형성의 관계 : 미디어 수업 경험을중심으로
    정주섭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가정환경이 청소년 자아 정체성 형성 및 내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
    최은희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가정방문 유아교육의 교사역할과 정체성이해: 초임교사를중심으로
    곽승주 김주후 임채란 아시아아동복지연구, 10(3), 1-23 [2012]
  • 『질적인 생애사 연구방법론』
    박성희 서울: ㈜피와이메이트 [2016]
  • 「정체성 논의에 대한 Norbert Elias의 문명화과정론의 사회학적 함의」
    정준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여성의 직업활동과 정체성”
    이영자 성평등연구, 8 [2004]
  • http://ko.dict.naver.com
  • Using life histories in social policy research : The case of third sector/public sector boundary crossing .
    37 ( 40 , 559-578 . [2008]
  • Transitorische Bildungsprozesse . Mader , W . ( ed . ) : Weiterbildung und Gesellschaft , Brenen : Uni
    [1993]
  •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 : Description , anaysis , and interpretation
    [1994]
  • The wisdom of the ego
    Vaillant, G. E. Harvard University Press. 김진영고영건(역)(2013). 행복의 지도, 서울: 학지사 [1995]
  • The voice of the past oral history
    [1988]
  • The professional life cycle of teachers
    91 ( 1 ) [1989]
  • The personal and professional selves of teachers : stable and unstable identities
    32 ( 4 ) , 601-616 [2006]
  • The life story interview
    [1997]
  • The life cycle of a teacher : Teachers ’ lives and their career .
    [1986]
  • The heart of a teacher identity and integrity in teaching
    29 ( 6 ) , 14-21 [1997]
  • The development of the personal self and professional identity in learning to teach
    [2008]
  • The coding manual for qualitative researches
    [2009]
  •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28 ( 1 ) , 1-14 [1973]
  • Teachers ’ prior experiences and actual perceptions of professional identity
    1 ( 2 ) , 281-294 [1995]
  • Teachers ’ perceptions of professional identity : An exploratory study from a personal knowledge perspective
    16 ( 7 ) , 749-764 [2000]
  • Teachers ’ careers . In R. R . Sherman ( Ed . ) Schooling and society
    [1989]
  • Teacher career stages : Implications for staff development
    Fastback No 214 [1984]
  • Teacher Leadership : A Model for change
    37 [1974]
  • Tales of hidden lives : A critical examination of life history research with people who have learning difficulties
    11 ( 3 ) , 333-348 [1996]
  • Systems theory applied to human resource developmentSystems theory applied to human resource development . 27-60
    [1989]
  • Studying teacher ’ lives
    [1992]
  • Socialization , roles and identity in later lifeResearch in Sociology of Education and Socialization
    14 [1983]
  • Self-Concept , Self-esteem , and identity .Comtemporary theory and research , 2nd ed.
    [1999]
  • Research design : Qualitative , quantitative ,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 3nd Ed
    [2009]
  • Reform , standards and teacher identity :Challenges of sustziningCommitment
    21 ( 5 ) , 563-577 [2005]
  • Recpmsodering research on teachers ’ professional identity
    20 ( 2 ) , 107-128 . [2004]
  • Qualitative research design: An interactive approach: An interactive approach, 2nd ed., Sage. 이명선 외(역)(2009), 질적연구설계 : 상호작용적 접근
    Maxwell, J. A. 경기도 파주 : 군자출판사 [2005]
  •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approaches, 2nd ed., Sage, 조흥식 외(역)(2012), 질적연구방법론 : 5가지 접근
    Creswell, J. W. 서울: 학지사 [2007]
  •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Sage., 2nd ed., 박태영 외(역)(2009), 질적자료분석론
    Huberman, A. M. Miles, M. B. 서울: 학지사 [1994]
  • Qualitative data analysis : A user-friendly guide for social scientists
    [1993]
  • Narrative knowing and the human sciences
    [1988]
  • Narrative , experience and the study of curriculum
    20 ( 3 ) , 241-253 [1990]
  • Middle-aged experienced teachers ’ perceptions of their career development
    [1978]
  • Lives in context : The art life history research
    [2001]
  • Life history methodologyNarradigm ” regained
    13 ( 5 ) , 543-551 . [2000]
  • Life histories and psychobiography : Explorations in theory and method
    [1984]
  • Learning through participation . The potential of school-based teacher education for developing a professional identity
    22 ( 6 ) , 647-660 [2006]
  • K교사의 생애사를 통해 본 특수교사의 삶과 정체성
    강영심 정혜윤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6(1), 251-280 [2017]
  •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3rd ed., 박혜준, 이승연 (역)(2012), 질적연구방법으로서의 면담
    Seidman, I. 서울: 학지사 [2006]
  • Interpretive biograph
    [1989]
  • In search of the essence of a good teacher : Towards a more holistic approach in teacher education
    20 ( 1 ) , 77-97 [2004]
  • Implications of teacher career development : New roles for teachers , administrators , and professors
    4 ( 4 ) , 21-25 . [1983]
  • Identity in adolescence . In J. Andelson ( Ed . ) , Handbook of adolescent psychology , 159-187
    [1980]
  • Identity : Youth and Crisis. New York : W. W. Norton. “인간발달 8단계.” 한 권으로 읽는 교육학 명저 24선. Eugene S. Gibbs 편저
    Erikson, E. H. 서울 : 도서출판 디모데. 1994 [1968]
  • Growth and crises of the healthy personality . In C. Kleechholn , H. A. Murray , & D. M. Schneider ( Eds . ) , Personality in nature , society and culture , 56-121
    [1956]
  • Getting the story , understanding the lives : From career stories to teachers ’ professional development
    9 ( 5 ) , 443-456 [1993]
  • Forschungsmethoden der erziehungswissenschaftlic hen Biographieforschung . Krueger , H. H. & Marotzki , W. ( ed . ) : Erziehungswissenschaftliche Biographieforschung
    [1996]
  • Exploring teacher leadership in the context of teacher preparation ” .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tting of the AERA . New Orleans
    ERIC ED 465751 [2002]
  • Evaluating Self-Concept and Ego Status in Erikson 's Last Three Psychosocial Stages.
    68 ( 6 ) , 677-683 [1990]
  • Erzablform und soziales Gedaechtnis : Beispiel beginnender Traditionbildung im autobiographischen Erinerungsprozess . Alheit , P. & Hoerning , E. E . ( eds . ) : Biographisches Wissen . Frankfurt a. M.
    [1989]
  • Enforcement ordinance of the school health rules
    [2010]
  • Ego identity , intimacy , sex role orientaion , and gender
    21 ( 1 ) , 149-160 . [1985]
  • Development plans for professional growth
    57 ( 377 ) , 1-8 [1973]
  • Development alstages of preschool teachers
    73 ( 1 ) [1972]
  • Criteria for the life history : With analyses of six notable documents
    [1935]
  • Contexts which shape and reshape new teachers ’ identities : A multi-perspective study
    22 ( 2 ) , 219-232 . [2006]
  • Concerns of teachers : A development conceptualization
    6 ( 2 ) [1969]
  •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 A strategy for organizational change
    [1993]
  • Competency at work :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
    [1993]
  • Competence-based management training . 302 Report
    [1996]
  • Communities qualitative data : Description , analysis , and interpretation
    [1998]
  • Childhood and society, 2nd ed., New York: W. W. Norton &Company 송재훈(역)(2014), 유년기와 사회
    Erikson, E. H. 경기도 고양시 : 연암서가 [1963]
  • Career patterns of secondary school patterns : An exploratory interview study of retired teachers
    [1978]
  • Biography Analysis on the Empirical Base of Autobiographical Narratives : How to Analyse Autobiographical Narratives Interviews-Part Ⅰ. European Studies on Inequalities and Social Cohesion
    1 , 153-242 [2007]
  • Aging well: Surprising guideposts to a happier life from thelandmark study of adult development, Little, Brown. 이덕남(역)(2010), 행복의조건
    Vaillant, G. E. 서울 : 프러티어 [2002]
  • A theory of generativity and its assessment through self-report , behavioral acts , and narrative thems in autobiography
    62 ( 6 ) , 1003 . [1992]
  • A holistic investigation of teacher identity , knowledge , and practice
    [2008]
  • 3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 근거이론적 접근
    권진옥 한국아동간호학회, 21(1), 64-73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