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듀이의 경험철학에 나타난 상상력의 의미와 교육적 함의 = The Meaning of Imagin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in Deweys Philosophy of Experience

권정선 2020년
논문상세정보
' 듀이의 경험철학에 나타난 상상력의 의미와 교육적 함의 = The Meaning of Imagin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in Deweys Philosophy of Experienc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
  • 경험
  • 경험철학
  • 듀이
  • 민주주의
  • 상상력
  • 성장
  • 지식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640 0

0.0%

' 듀이의 경험철학에 나타난 상상력의 의미와 교육적 함의 = The Meaning of Imagin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in Deweys Philosophy of Experience' 의 참고문헌

  • 헤겔은 프래그머티스트인가?: 브랜덤의 추론주의에 나타난 헤 겔의 관념론
    황설중 『헤겔연구』 20. 157-195 [2006]
  • 칸트 상상력 개념의 교육적 안목
    황석하 『교육학논총』 27(2). 77-96 [2006]
  • 창조적 민주사회를 위한 듀이 교육과정론의 현재적 의미
    양은주 『교 육철학연구』 40(4). 65-91 [2018]
  • 창의적 상상력과 교육적 경험의 의미 : Vygotsky와 Lacan의 관점
    김은정 『교육과학연구』 46(3). 119-138 [2015]
  • 창의적 사고의 논리. 김상환 박영선 장태순(편). 『상상력과 지 식의 도약』
    김상환 서울: 이학사 [2015]
  • 질성적 사고의 성격에 비추어 본 지식의 총체성: 지식의 형식 과 선험적 정당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박철홍 『교육철학연구』 22. 95-115 [1999]
  • 중앙일보 4면
    중앙일보 4면 [2018]
  • 존 듀이 철학에서 상상력과 예술의 문제
    정순복 『미학』 30. 393-444 [2001]
  •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상상력 개발을 위한 미술교 육의 역할
    최은영 『미술교육연구논총』52. 95-125 [2018]
  • 장경렬·진형준·정재서 편역, 『상상력이란 무엇인가』
    서울: ㈜살림출 판사 [1997]
  • 유아를 위한 상상력 교육의 접근: 후기구조주의적 관점
    유혜령 『유 아교육학논집』21(1). 5-34 [2017]
  • 유아교육에서 본 상상력에 대한 교육적 탐색 - 발달적 관점을 넘어서
    오채선 『유아교육학논집』20(5). 5-30 [2016]
  • 역사적 상상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안 연구: 문학작품을 활용 한 수업을 중심으로
    맹지애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실용주의 철학에 대한 이론적 고찰
    이유선 『동서사상』 8. 51-84 [2010]
  • 시적 상상력의 유형과 그 문학교육적 함의
    김상욱 『한국초등국어교 육』 18. 223-245 [2001]
  • 슈타이너의 상상력 개념과 전인교육
    최숙연 『발도르프교육연구』 2(2). 1-17 [2017]
  • 성장의 방향은 없는가?: 삶의 특성과 성장 방향의 불확정성
    박철홍 『교육철학연구』 12(1). 69-101 [1994]
  • 상상력을 기르는 국어 교육
    김중수 유동석 『국어교과교육연구』20. 141-155 [2012]
  • 미적 경험과 초등교육: 듀이 예술철학을 중심으로
    양은주 『초등교육 연구』 17(2). 109-126 [2004]
  • 미술교육에서 상상력의 기능에 대한 연구
    김정희 『조형교육』 56. 111-130 [2015]
  • 미래교육을 위한 상상력: Vygotsky의 이론 및 정서와 의 관계를 중심으로
    김회용 박지원 『한국교육학연구』23(2). 31-53 [2017]
  • 물질적 상상, 형상적 상상. 김상환 박영선 장태순(편). 『상상력 과 지식의 도약』
    이지훈 서울: 이학사 [2015]
  • 문학적 상상력 함양을 위한 시교육 방법
    오정훈 『학습자중심교과교 육연구』13(1). 53-79 [2013]
  • 몬테소리 유아상상력 교육의 의미
    차상희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51-72 [2014]
  • 듀이의『공공성과 그 문제들』에 나타난 민주주의의 의 미와 교육적 함의
    권정선 김회용 『교육철학연구』 40(2). 27-51 [2018]
  • 듀이의 활동중심 탐구과정에 담긴 교육의 내용 과 방법의 통합
    권정선 김회용 허경섭 『교육철학』 52. 81-108 [2014]
  • 듀이의 탐구 연속성 원리와 지식교육
    양은주 『교육철학』 26. 119-141 [2001]
  • 듀이의 실용주의적 지식 개념
    국순아 『철학논총』 61. 137-155 [2010]
  • 듀이의 성장이론에 담긴 평생교육 이념
    송도선 『교육사상연구』 28(1). 187-206 [2014]
  • 듀이의 辨證法的 思考에 관한 一考察
    정덕희 『首善論集』 19. 264-292 [1995]
  • 듀이의 ‘학교 환경의 재설계’에 대한 철학적 고찰: 질성적 직접성 과 외연 관계에 대한 개념적 분석
    최훈 『교육철학연구』 41(2). 191-210 [2019]
  • 듀이 철학에서 상상력의 교육적 의미
    권정선 김회용 『교육철학연 구』 37(2). 23-45 [2015]
  • 듀이 지식론의 재고찰: ‘실용주의’, ‘헤겔철학과의 연관 성’을 중심으로
    권정선 김회용 『교육철학연구』 38(2). 1-27 [2016]
  • 듀이 경험철학에 나타난 교육목적으로서 성장의 의미 재탐구
    권정선 김회용 『교육철학연구』 37(3). 1-25 [2015]
  • 도덕적 상상력을 통한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학습 효율화 방 안 연구
    김은수 『도덕윤리과교육연구』 19. 227-249.- [2004]
  • 대학생용 창의적 성격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이신동 『교육심리 연구』 16(2). 43-61 [2002]
  • 근대의 상상력 이론: 상상력의 기능과 근원
    강동수 김재철 『철학논 총』 45(3). 3-25 [2006]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 교육적 활용을 위한 칸트와 듀이의 상상력 개념 연구
    권정선 김회용 『교육철학연구』 39(2). 1-28 [2017]
  • 교육에 있어서의 상상력의 의미와 역할
    홍명희 『프랑스문화예술연 구』 8(1). 387-404 [2006]
  • 교육과정과 교육목적으로서 상상력의 이해: 내러티브적 접근
    강현석 김유라 『내러티브와 교육연구』5(3). 195-218 [2017]
  • 교사의 상상력을 통한 유아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에 관 한 연구
    이정금 임부연 『유아교육연구』 38(1). 137-165 [2018]
  • 교사도 학교가 두렵다
    엄기호 서울: 따비 [2013]
  •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박종원 『한국 과학교육학회지』24(2). 375-386 [2004]
  • 공화주의 교육론을 위하여
    한기철 『교육철학연구』 41(3). 175-195 [2019]
  • 경험의 창조적 재연으로서 학습의 의미: 경험중심교육과정관의 재발견
    박철홍 『아시아교육연구』 4(2). 169-191 [2003]
  • 경험개념의 재이해: 듀이의 연구에 대한 반성과 교육학적 과 제. 강영혜(외).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 교육철학의 최근 동향』
    박철홍 서울: 교육과학사. 271-327 [1994]
  • 『프래그머티즘』
    김동식 서울: 아카넷 [2002]
  • 『존 듀이의 교육미학』
    김연희 서울: 교육과학사 [2012]
  • 『실용주의』
    이유선 경기도: 살림 [2008]
  • 『교육적 경험의 이해』
    이돈희 서울: 교육과학사 [1993]
  • 『John Dewey의 지성중심 교육철학』
    박준영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5]
  • “듀이의 경험개념에 비추어 본 사고의 성격: 이성적 사고와 질성적 사고의 통합적 작용”
    박철홍 『교육철학연구』 33(1). 79-104 [2011]
  • ‘하나의 경험’에서 작용하는 사고의 특성에 비추어 본 탐구의 성격: 반성적 사고 단계의 앎에 대한 분석
    박철홍 『교육철학연구』 35(1). 67-95 [2013]
  • http://www.riss.kr.eproxy.pusan.ac.kr/index.do (한국학술정보원, 검색일: 2019. 11. 18.)
    [2019]
  • http://ncic.go.kr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 The Quest for Certainty
    [1929]
  • The Public and its Problem. The Later Works, V. 2.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정창호 이유선 역(2014). 『공공성과 그 문제들』
    Dewey, J. 서울: 한국문화사 [1927]
  • The Imagery-Creativity Connection .
    28 ( 3 ) , 151 . [1994]
  • The Future of Education: Reimagining Our Schools from the Ground up. New Haven
    Egan, K. CT: Yale University Press. 김회용 곽 덕주 역(2014). 『상상력 교육』. 서울: 학지사 [2008]
  • The Fixation of Belief .
    12 . 1-15
  • The Dream Society. 서정환 역(2005). 『드림 소사이어 티』
    Jensen, R. 서울: 리드리드 [2001]
  • The Child and the Curriculum.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박철홍 역(2004). 『아동과 교육과정/경험과 교 육』
    Dewey, J. . 서울: 문음사 [1902]
  • Some observations on theConcept of Imagination . Egan , K. Nadaner , E . ( eds. Imagination and Education
    [1988]
  • Some Stages of Logical Thought
  • Reconstruction in Philosophy. Boston: Beacon Press. 이유선 역(2010). 『철학의 재구성』
    Dewey, J. . 서울: 아카넷 [1920]
  • Reconstruction in Philosophy
    [1920]
  • Qualitative Thought . The Later Works , V. 5
    [1930]
  • Psychology . The Early Works V. 2 . 156-200
    [1887]
  • Problems of Man
    [1946]
  • Pour une Histoire de L’Imaginaire. 김웅권 역(2000). 『상 상력의 세계사』
    Boia, L. 서울: 동문선 [1998]
  • Politeia. 박종현 역 『국가』
    Plato 경기도: 서광사 [2015]
  • Out of the Classroom : Scales for rating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superior students.
    39 ( 3 ) [1971]
  • Moral Principles in Education. Boston: Houghton Mifflin Press. 조용기 역(2016). 『교육의 도덕적 원리』
    Dewey, J. 대구: 교우사 [1909]
  • Logic : The Theory of Inquiry . The Later Works , V. 12
    [1938]
  • Learning in Depth: A Simple Innovation That Can Transform Schooling. 김회용 외 7인 역(2014). 『깊은 학습: 지식의 바다로 빠지다』
    Egan, K. 서울: ㈜학지사 [2010]
  • K. Popper의 상상력 개념 고찰과 그 교육적 함의
    임광국 조상식 『교 육철학연구』 37(3). 155-175 [2015]
  • John Dewey와 Herman H. Horne의 교육 철학 비교 연구
    정건영 『논문집』 15. 141-165 [1975]
  • John Dewey ’ s Philosophy of Spirit with the 1897 Lecture on Hegel . J. R. Shook & J . A . Good ( Ed
    [1897]
  • J. 듀이 교육사상에 있어서 목적의 의미
    김규수 『교육연구』 14. 105-126 [1995]
  • Imagin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
    [1992]
  • Imagination
    [1976]
  • Human Nature and Conduct
    [1922]
  • How We Think. The Middle Works V. 11.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정회욱 역(2011). 『하우 위 씽크』
    Dewey, J. 서 울: 학이시습 [1910]
  • How We Think . The Later Works , V. 8 . 105-352
    [1933]
  • Gaston Bachelard의 "상상력 철학"의 교육학적 의미
    이상오 『교육철 학』 46. 163-188 [2009]
  • Experience and Nature . The Later Works , V. 1
    [1925]
  • Experience and Education . The Later Works V. 13
  • Ethics . The Later Works , V. 7
    [1932]
  • Education and Democracy in the 21 st Century. 심성보역(2016). 『21세기 교육과 민주주의』
    Noddings, N. 서울: 살림터 [2013]
  • Dewey의 『상상력』에 비추어 본 아동의 교육적 경험의 의미
    위수영 『초등교육학연구』 20(1). 21-40 [2013]
  • Democracy and Education . The Middle Works , V. 9
    [1916]
  • De Anima. 유원기 역주 『영혼에 관하여』
    Aristotle 서울: 궁리 [2001]
  • Art as Experience. New York: Capricorn Books. 박철홍 역(2016). 『경험으로서 예술 1권 2권』.
    Dewey, J. 경기도: 나남 [1934]
  • Appreciation and Cultivation . The Later Works
    Vol . 6 [1931]
  • A Common Faith .
  • 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미래전략 연구
    최상덕 한 국교육개발원 [2011]
  • 2015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 항 공청회 자료집
    서울: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원회 [2014]
  • (1899). The School and Society. The Middle Works V. 1.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송도선 역 『학교와 사회』
    Dewey, J. 경기: 교육과학사 [2016]
  • (1807). Ph nomenologie des Geistes. 임석진 역 『정 신현상학1』
    Hegel, G. W. F. 경기도: 한길사 [2005]
  • (1781). Kritik der reinen Vernunft. 이명성 역 『순수이성비 판』
    Kant, I. 서울: 홍신문화사 [1995]
  • (1781). Kritik der reinen Vernunft. 백종현 역 『순수이성비 판』
    Kant, I. 경기도: 아카넷 [2006]
  • (1740). A Treatise of Human Nature. 김성숙 역 『인간이 란 무엇인가』
    Hume, D. 서울: 동서문화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