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듀이의 경험철학에 나타난 상상력의 의미와 교육적 함의 = The Meaning of Imagin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in Deweys Philosophy of Experience
권정선
2020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권정선
형태사항
iii, 142 p.: 30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회용, 참고문헌: p. 133-139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20. 2
DDC
370.1, 23
발행지
부산
언어
kor
출판년
2020
발행사항
부산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경험
경험철학
듀이
민주주의
상상력
성장
지식
참고문헌( 103)
유사주제 논문( 3,632)
지식 1,040건
민주주의 922건
경험 812건
상상력 405건
성장 279건
듀이 131건
교육 40건
경험철학 3건
인용/피인용
듀이의 경험철학에 나타난 상상력의 의미와 교육적 함 ...
' 듀이의 경험철학에 나타난 상상력의 의미와 교육적 함의 = The Meaning of Imagin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in Deweys Philosophy of Experienc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교육
경험
경험철학
듀이
민주주의
상상력
성장
지식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640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교육
41
0
0.0%
주제어
경험
813
0
0.0%
경험철학
4
0
0.0%
듀이
132
0
0.0%
민주주의
923
0
0.0%
상상력
406
0
0.0%
성장
280
0
0.0%
지식
1,041
0
0.0%
계
3,640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듀이의 경험철학에 나타난 상상력의 의미와 교육적 함의 = The Meaning of Imagin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in Deweys Philosophy of Experience'
의 참고문헌
헤겔은 프래그머티스트인가?: 브랜덤의 추론주의에 나타난 헤 겔의 관념론
황설중
『헤겔연구』 20. 157-195
[2006]
칸트 상상력 개념의 교육적 안목
황석하
『교육학논총』 27(2). 77-96
[2006]
창조적 민주사회를 위한 듀이 교육과정론의 현재적 의미
양은주
『교 육철학연구』 40(4). 65-91
[2018]
창의적 상상력과 교육적 경험의 의미 : Vygotsky와 Lacan의 관점
김은정
『교육과학연구』 46(3). 119-138
[2015]
창의적 사고의 논리. 김상환 박영선 장태순(편). 『상상력과 지 식의 도약』
김상환
서울: 이학사
[2015]
질성적 사고의 성격에 비추어 본 지식의 총체성: 지식의 형식 과 선험적 정당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박철홍
『교육철학연구』 22. 95-115
[1999]
중앙일보 4면
중앙일보 4면
[2018]
존 듀이 철학에서 상상력과 예술의 문제
정순복
『미학』 30. 393-444
[2001]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상상력 개발을 위한 미술교 육의 역할
최은영
『미술교육연구논총』52. 95-125
[2018]
장경렬·진형준·정재서 편역, 『상상력이란 무엇인가』
서울: ㈜살림출 판사
[1997]
유아를 위한 상상력 교육의 접근: 후기구조주의적 관점
유혜령
『유 아교육학논집』21(1). 5-34
[2017]
유아교육에서 본 상상력에 대한 교육적 탐색 - 발달적 관점을 넘어서
오채선
『유아교육학논집』20(5). 5-30
[2016]
역사적 상상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안 연구: 문학작품을 활용 한 수업을 중심으로
맹지애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실용주의 철학에 대한 이론적 고찰
이유선
『동서사상』 8. 51-84
[2010]
시적 상상력의 유형과 그 문학교육적 함의
김상욱
『한국초등국어교 육』 18. 223-245
[2001]
슈타이너의 상상력 개념과 전인교육
최숙연
『발도르프교육연구』 2(2). 1-17
[2017]
성장의 방향은 없는가?: 삶의 특성과 성장 방향의 불확정성
박철홍
『교육철학연구』 12(1). 69-101
[1994]
상상력을 기르는 국어 교육
김중수
유동석
『국어교과교육연구』20. 141-155
[2012]
미적 경험과 초등교육: 듀이 예술철학을 중심으로
양은주
『초등교육 연구』 17(2). 109-126
[2004]
미술교육에서 상상력의 기능에 대한 연구
김정희
『조형교육』 56. 111-130
[2015]
미래교육을 위한 상상력: Vygotsky의 이론 및 정서와 의 관계를 중심으로
김회용
박지원
『한국교육학연구』23(2). 31-53
[2017]
물질적 상상, 형상적 상상. 김상환 박영선 장태순(편). 『상상력 과 지식의 도약』
이지훈
서울: 이학사
[2015]
문학적 상상력 함양을 위한 시교육 방법
오정훈
『학습자중심교과교 육연구』13(1). 53-79
[2013]
몬테소리 유아상상력 교육의 의미
차상희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51-72
[2014]
듀이의『공공성과 그 문제들』에 나타난 민주주의의 의 미와 교육적 함의
권정선
김회용
『교육철학연구』 40(2). 27-51
[2018]
듀이의 활동중심 탐구과정에 담긴 교육의 내용 과 방법의 통합
권정선
김회용
허경섭
『교육철학』 52. 81-108
[2014]
듀이의 탐구 연속성 원리와 지식교육
양은주
『교육철학』 26. 119-141
[2001]
듀이의 실용주의적 지식 개념
국순아
『철학논총』 61. 137-155
[2010]
듀이의 성장이론에 담긴 평생교육 이념
송도선
『교육사상연구』 28(1). 187-206
[2014]
듀이의 辨證法的 思考에 관한 一考察
정덕희
『首善論集』 19. 264-292
[1995]
듀이의 ‘학교 환경의 재설계’에 대한 철학적 고찰: 질성적 직접성 과 외연 관계에 대한 개념적 분석
최훈
『교육철학연구』 41(2). 191-210
[2019]
듀이 철학에서 상상력의 교육적 의미
권정선
김회용
『교육철학연 구』 37(2). 23-45
[2015]
듀이 지식론의 재고찰: ‘실용주의’, ‘헤겔철학과의 연관 성’을 중심으로
권정선
김회용
『교육철학연구』 38(2). 1-27
[2016]
듀이 경험철학에 나타난 교육목적으로서 성장의 의미 재탐구
권정선
김회용
『교육철학연구』 37(3). 1-25
[2015]
도덕적 상상력을 통한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학습 효율화 방 안 연구
김은수
『도덕윤리과교육연구』 19. 227-249.-
[2004]
대학생용 창의적 성격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이신동
『교육심리 연구』 16(2). 43-61
[2002]
근대의 상상력 이론: 상상력의 기능과 근원
강동수
김재철
『철학논 총』 45(3). 3-25
[2006]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교육적 활용을 위한 칸트와 듀이의 상상력 개념 연구
권정선
김회용
『교육철학연구』 39(2). 1-28
[2017]
교육에 있어서의 상상력의 의미와 역할
홍명희
『프랑스문화예술연 구』 8(1). 387-404
[2006]
교육과정과 교육목적으로서 상상력의 이해: 내러티브적 접근
강현석
김유라
『내러티브와 교육연구』5(3). 195-218
[2017]
교사의 상상력을 통한 유아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에 관 한 연구
이정금
임부연
『유아교육연구』 38(1). 137-165
[2018]
교사도 학교가 두렵다
엄기호
서울: 따비
[2013]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박종원
『한국 과학교육학회지』24(2). 375-386
[2004]
공화주의 교육론을 위하여
한기철
『교육철학연구』 41(3). 175-195
[2019]
경험의 창조적 재연으로서 학습의 의미: 경험중심교육과정관의 재발견
박철홍
『아시아교육연구』 4(2). 169-191
[2003]
경험개념의 재이해: 듀이의 연구에 대한 반성과 교육학적 과 제. 강영혜(외).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 교육철학의 최근 동향』
박철홍
서울: 교육과학사. 271-327
[1994]
『프래그머티즘』
김동식
서울: 아카넷
[2002]
『존 듀이의 교육미학』
김연희
서울: 교육과학사
[2012]
『실용주의』
이유선
경기도: 살림
[2008]
『교육적 경험의 이해』
이돈희
서울: 교육과학사
[1993]
『John Dewey의 지성중심 교육철학』
박준영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5]
“듀이의 경험개념에 비추어 본 사고의 성격: 이성적 사고와 질성적 사고의 통합적 작용”
박철홍
『교육철학연구』 33(1). 79-104
[2011]
‘하나의 경험’에서 작용하는 사고의 특성에 비추어 본 탐구의 성격: 반성적 사고 단계의 앎에 대한 분석
박철홍
『교육철학연구』 35(1). 67-95
[2013]
http://www.riss.kr.eproxy.pusan.ac.kr/index.do (한국학술정보원, 검색일: 2019. 11. 18.)
[2019]
http://ncic.go.kr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The Quest for Certainty
[1929]
The Public and its Problem. The Later Works, V. 2.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정창호 이유선 역(2014). 『공공성과 그 문제들』
Dewey, J.
서울: 한국문화사
[1927]
The Imagery-Creativity Connection .
28 ( 3 ) , 151 .
[1994]
The Future of Education: Reimagining Our Schools from the Ground up. New Haven
Egan, K.
CT: Yale University Press. 김회용 곽 덕주 역(2014). 『상상력 교육』. 서울: 학지사
[2008]
The Fixation of Belief .
12 . 1-15
The Dream Society. 서정환 역(2005). 『드림 소사이어 티』
Jensen, R.
서울: 리드리드
[2001]
The Child and the Curriculum.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박철홍 역(2004). 『아동과 교육과정/경험과 교 육』
Dewey, J.
. 서울: 문음사
[1902]
Some observations on theConcept of Imagination . Egan , K. Nadaner , E . ( eds. Imagination and Education
[1988]
Some Stages of Logical Thought
Reconstruction in Philosophy. Boston: Beacon Press. 이유선 역(2010). 『철학의 재구성』
Dewey, J.
. 서울: 아카넷
[1920]
Reconstruction in Philosophy
[1920]
Qualitative Thought . The Later Works , V. 5
[1930]
Psychology . The Early Works V. 2 . 156-200
[1887]
Problems of Man
[1946]
Pour une Histoire de L’Imaginaire. 김웅권 역(2000). 『상 상력의 세계사』
Boia, L.
서울: 동문선
[1998]
Politeia. 박종현 역 『국가』
Plato
경기도: 서광사
[2015]
Out of the Classroom : Scales for rating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superior students.
39 ( 3 )
[1971]
Moral Principles in Education. Boston: Houghton Mifflin Press. 조용기 역(2016). 『교육의 도덕적 원리』
Dewey, J.
대구: 교우사
[1909]
Logic : The Theory of Inquiry . The Later Works , V. 12
[1938]
Learning in Depth: A Simple Innovation That Can Transform Schooling. 김회용 외 7인 역(2014). 『깊은 학습: 지식의 바다로 빠지다』
Egan, K.
서울: ㈜학지사
[2010]
K. Popper의 상상력 개념 고찰과 그 교육적 함의
임광국
조상식
『교 육철학연구』 37(3). 155-175
[2015]
John Dewey와 Herman H. Horne의 교육 철학 비교 연구
정건영
『논문집』 15. 141-165
[1975]
John Dewey ’ s Philosophy of Spirit with the 1897 Lecture on Hegel . J. R. Shook & J . A . Good ( Ed
[1897]
J. 듀이 교육사상에 있어서 목적의 의미
김규수
『교육연구』 14. 105-126
[1995]
Imagin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
[1992]
Imagination
[1976]
Human Nature and Conduct
[1922]
How We Think. The Middle Works V. 11.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정회욱 역(2011). 『하우 위 씽크』
Dewey, J.
서 울: 학이시습
[1910]
How We Think . The Later Works , V. 8 . 105-352
[1933]
Gaston Bachelard의 "상상력 철학"의 교육학적 의미
이상오
『교육철 학』 46. 163-188
[2009]
Experience and Nature . The Later Works , V. 1
[1925]
Experience and Education . The Later Works V. 13
Ethics . The Later Works , V. 7
[1932]
Education and Democracy in the 21 st Century. 심성보역(2016). 『21세기 교육과 민주주의』
Noddings, N.
서울: 살림터
[2013]
Dewey의 『상상력』에 비추어 본 아동의 교육적 경험의 의미
위수영
『초등교육학연구』 20(1). 21-40
[2013]
Democracy and Education . The Middle Works , V. 9
[1916]
De Anima. 유원기 역주 『영혼에 관하여』
Aristotle
서울: 궁리
[2001]
Art as Experience. New York: Capricorn Books. 박철홍 역(2016). 『경험으로서 예술 1권 2권』.
Dewey, J.
경기도: 나남
[1934]
Appreciation and Cultivation . The Later Works
Vol . 6
[1931]
A Common Faith .
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미래전략 연구
최상덕
한 국교육개발원
[2011]
2015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 항 공청회 자료집
서울: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원회
[2014]
(1899). The School and Society. The Middle Works V. 1.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송도선 역 『학교와 사회』
Dewey, J.
경기: 교육과학사
[2016]
(1807). Ph nomenologie des Geistes. 임석진 역 『정 신현상학1』
Hegel, G. W. F.
경기도: 한길사
[2005]
(1781). Kritik der reinen Vernunft. 이명성 역 『순수이성비 판』
Kant, I.
서울: 홍신문화사
[1995]
(1781). Kritik der reinen Vernunft. 백종현 역 『순수이성비 판』
Kant, I.
경기도: 아카넷
[2006]
(1740). A Treatise of Human Nature. 김성숙 역 『인간이 란 무엇인가』
Hume, D.
서울: 동서문화사
[2009]
' 듀이의 경험철학에 나타난 상상력의 의미와 교육적 함의 = The Meaning of Imagination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in Deweys Philosophy of Experience'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