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체육수업에서 지각한 교사의 수업열정과 중‧고등학생의 역량강화/저하동기분위기, 임파워먼트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Lecture Passion of Teachers Perceived in Physical Education Class and the Empowering and Disempowering Motivational Climate, Empowerment, and Self-efficacy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감기동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체육수업에서 지각한 교사의 수업열정과 중‧고등학생의 역량강화/저하동기분위기, 임파워먼트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Lecture Passion of Teachers Perceived in Physical Education Class and the Empowering and Disempowering Motivational Climate, Empowerment, and Self-efficacy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사의 수업열정
  • 역량강화/저하동기분위기
  • 임파워먼트
  • 자기효능감
  • 중‧고등학생
  • 체육수업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463 0

0.0%

' 체육수업에서 지각한 교사의 수업열정과 중‧고등학생의 역량강화/저하동기분위기, 임파워먼트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Lecture Passion of Teachers Perceived in Physical Education Class and the Empowering and Disempowering Motivational Climate, Empowerment, and Self-efficacy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의 참고문헌

  •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대학 교수자의 교수행동 측 정척도 탐색
    박소연 조영하 한국성인교육학회지, 16(1), 105-127 [2013]
  • 한국 태권도 선수의 열정이 스포츠 정 서 및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송민규 장세용 정동혁 최봉준 대한무도학회지, 14(2), 99-110 [2012]
  • 학생이 지각한 체육교사의 열정이 중학생의 교과흥미도와 수업 몰입에 미치는 영향
    전해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학생이 지각한 중학교 체육교사의 교육열정과 교과흥미 및 수 업몰입의 관계
    전해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3(3), 129-141 [2018]
  • 학교장의 자율성과 책무성,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조직효 과성의 관계
    강희경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프로축구 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 신뢰, 조직유 효성에 미치는 영향
    최태원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태권도팀의 훈련동기분위기와 스포츠열정 및 스포츠자신감의 구조적관계
    권순형 한국스포츠학회지, 16(4), 1199-1208 [2018]
  • 태권도 수련활동이 장애학생의 기초체력 향상 및 신체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이승일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태권도 수련활동 만족도가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
    송영춘 경원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태권도 선수들의 열정과 의도적 연습간의 관계에서 코칭유형의 매 개효과 검증
    양명환 오영택 국기원 태권도연구, 9(3), 23-39 [2018]
  • 코치의 대인관계 행동이 청소년 축구선수들의 자기존중감과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권성호 김인우 신명진 코칭능력개발지, 16(1), 149-156 [2014]
  • 축구선수들이 지각한 조직분위기가 임파워먼트 및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기백 임승현 한국체육과학회지, 21(2), 281-294 [2012]
  •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의 지도유형이 임파워먼트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철승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초등체육수업에서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열정이 학생의 수업참 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필환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1(2), 83-95 [2016]
  • 체육수업에서 학습자의 유능성 믿음과 수업분위기 지각에 따른 자기효능감이 노력과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이연수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기본적 심리욕구가 학업적 자기 효능감과 수업참여태도 성향에 미치는 영향
    김범 조홍식 한국체육과학회지, 21(5), 865-877 [2012]
  • 체육수업 역량강화와 역량저하 동기분위기 질문지 타 당성 검증
    송용관 천승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3(1), 149-166 [2018]
  • 체육교사의 리더십이 학생들의 임파워먼트 및 체육수업만족도 에 미치는 영향
    박규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체육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중학생이 지각하는 임파워먼트, 창의성의 관계
    최웅철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체육교사의 교수행동이 중학생의 체육수업몰입 및 교 과태도에 미치는 영향
    남인수 이기백 한국체육과학회지, 19(2), 991-1003 [2010]
  •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2015]
  • 체육 학습동기화 전략 질문지의 구인 동등성과 잠재평 균 차이
    박중길 정구인 한국체육학회지, 52(3), 103-114 [2013]
  • 청소년 태권도 선수들의 운동열정과 자기관리 및 스포 츠 자신감의 관계
    류호윤 양대승 한국체육과학회지, 26(3), 439-450 [2017]
  • 지도자의 역량강화 및 역량저하 동기분위기가 수영참여자의 심 리적 욕구만족, 욕구좌절,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전승오 부경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지각된 교수자 특성과 대학생들의 학업적 흥미, 즐거 움, 내재동기, 인지적 학습전략 사용 및 과목만족도의 관계 분석
    김현진 정재학 교육 심리 연구, 25(3), 569-589 [2011]
  • 중학생이 지각하는 체육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임파워먼트 및 창의성의 관계
    이종헌 최웅철 홍진배 한국체육과학회지, 23(1), 855-870 [2014]
  •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체육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강문철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만족 도
    박정환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중소기업의 직무특성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임 파워먼트 매개효과
    장은혜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중등교사의 직무특성,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교조직효과 성과의 관계
    염래균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중등 체육교사의 직무환경이 조직문화, 임파워먼트, 조직헌신도 에 미치는 영향
    이상섭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조직분위기가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나재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조직과 인간행동
    김성국 서울; 명경사 [2001]
  • 조영선시설관리공단 체육시설 직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장주선중학생 뉴스포츠 참여자와 지도자간의 교환관계와 임파워먼트 및 학교생활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
    김동학 김동환 배정섭 한국체육과 학회지, 27(5), 965-978 [2018]
  • 임학선무용전공 대학생의 동기분위기 지각과 자신감의 관계
    김진현 한국무용연구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122-124 [2014]
  • 임파워먼트와 코칭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창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임파워먼트 : 개념정리 및 실천방법 모색
    박원우 경영학연구, 26(1), 115-138 [1997]
  • 이미란태권도 선수들의 참여동기가 자기효능감과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유희적 갬블러와 병적 갬블러간 게임동기, 열정, 감정상태, 행동의도간 구조관계 분석
    백기준 이충기 관광학연구, 34(6), 375-396 [2010]
  • 유진이원론적 스포츠 열정모형 검증
    정꽃님 한국체육학회지, 51(4), 137-147 [2012]
  • 유진스포츠 성취목표 지향성과 동기분위기가 내적동기, 자긍심, 운동 수행에 미치는 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8(1), 69-85 [1997]
  • 유진, 허정훈체육성취목표지향성과 동기분위기지각이 내적동기와 운 동수행에 미치는 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2(1), 109-123 [2001]
  •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유아교사의 창의성과의 관계
    신진영 중앙대 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유도 지도자의 지도특성과 훈련 동기 분위기 및 운동만족의 관 계
    박종학 대한무도학회지, 17(4), 67-77 [2015]
  • 운동선수 열정과 주관적 안녕감의 구조관계
    최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엘리트 태권도선수들의 운동열정과 스포츠 자 신감 및 운동지속의도의 관계
    백상열 설수황 여인성 한국체육과학회지, 27(4), 321-333 [2018]
  • 스포츠행동의 심리학적 기초
    김성옥 서울; 태근 [2007]
  • 스포츠참여와 신체적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연구
    이숙 강릉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순수무용전공 대학생의 2 2성취목표와 무용 열정 및 공연자신감의 구조적 관계
    최헌혁 허진영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72(3), 239-258 [2014]
  • 쇼트트랙 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 트 및 스포츠 정서의 관계
    김관규 성시백 윤용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2(4), 97-111 [2011]
  • 셀프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자기효능감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범지박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성취목표지향에 따른 여고생의 체육수업 재미와 내적동기
    정봉해 한 국체육학회지, 45(5), 149-159 [2006]
  • 생활체육 축구 참여자의 동기유형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조호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무용전공 대학생의 동기분위기 지각과 성취목표성향, 무용 열정의 관계
    백민경 한국무용연구, 27(2), 165-182 [2011]
  • 무용연습에서 동기분위기 지각과 목표성향과의 관계
    김현경 한미경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9(3), 61-73 [2008]
  • 리더십 행동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가문화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대학 태권도선수들의 운동열정이 자기관리와 스포츠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김종길 한국체육과학회지, 24(3), 281-292 [2015]
  • 대학 태권도 동아리 참여자의 열정, 자아탄력성 및 행복감의 관계
    강희엽 한국체육과학회지, 27(1), 83-94 [2018]
  • 교사의 수업열정 체험에 관한 연구
    이선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2]
  • 교사 임파워먼트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윤현이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고등학생이 지각한 체육 교수행동, 기본적 심리욕구만 족 및 운동지속의도간의 구조적 관계
    김계주 김덕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6(3), 77-92 [2011]
  •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들의 운동열정과 스포츠 자신감, 운동 몰입의 관계
    박경훈 최공집 한국스포츠학회지, 15(3), 659-667 [2017]
  •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과 자기관리 및 스포츠자신감의 관계
    장세용 최진철 한국체육학회지, 56(1), 217-230 [2017]
  • 고등학교 체육수업 참가자의 체육성취목표성향이 체육 내적동 기, 성취귀인 및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신호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경쟁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현장 사회과 교육 을 중심으로
    백승대 정용교 사회과교육연구, 18(2), 91-106 [2011]
  •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및 임파워먼트의 관계
    정창숙 최연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7), 4604-4613 [2015]
  • Why teachers adopt a controlling motivating style toward students and how they can become more autonomy supportive
    44 ( 3 ) , 159-175 [2009]
  • Why autonomy-supportive interventions work : explaining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 motivating style
    69 , 43-51 [2018]
  • What 's everybody so excited about ? : The effects of teacher enthusiasm on student intrinsic motivation and vitality
    68 ( 3 ) , 217-236 [2000]
  • Using achievement goal theory to assess a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running program
    74 , 220-225 [2004]
  • Toward a hierarchical model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29 , 271-360 [1997]
  • Thewhat ” and the “ why ” of goal pursuits :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11 , 227-268 [2000]
  • The truth about organization
    [1992]
  • The self-concordance model of healthy goal-striving : When person goals correctly represent the person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 65-86
    [2002]
  • The controlling interpersonal style in a coaching context : development initial validation of a psychometric scale
    32 ( 2 ) , 193-216 [2010]
  • The control-value theory of achievement emotions : Assumptions , corollaries ,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18 , 315-341 [2006]
  • The coach-created motivational climateSocial psychology of sport , 117-130
    [2007]
  • Teacher enthusiasm : Dimensionality and context specificity
    36 ( 4 ) , 289-301 . [2011]
  • Teacher empowerment : The discourse , meanings and social actions of teachers
    ERIC Number : ED 327496 [1990]
  • Task and ego orientation and intrinsic motivation in sport
    26 , 40-63 [1995]
  •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Change
    84 , 191-215 [1977]
  • Self-determination theory :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motivation , development , and wellness
    [2017]
  • Pupils Self-regulation in physical education : The role of motivationalClimates and different achievement goals
    12 ( 3 ) , 289-315 [2006]
  • Predicting motivational regulations in physical education : the interplay between dispositional goal orientations , motivationalClimate and perceivedCompetence
    21 , 631-647 [2003]
  • Passion in sport : A look at determinants and affective experiences
    28 , 454-478 [2006]
  • Passion for sport in athletes . In S. Jowett & D . Lavallee ( Eds . ) , Social Psychology in sport , 249-263 . Human Kinetics
    [2007]
  • Pass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 A test of the person-environment fit hypothesis
    32 ( 2 ) , 220-229 . [2006]
  • Parenting , motivation ,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 's coping . In L. J. Crockett ( Ed . ) , Agency , motivation , and the life course : The Nebaska symposium on motivation
    48 . 77-143 [2002]
  • On the psychology of pasion : In search of what makes people ’ s lives most wort living
    49 ( 1 ) , 1-13 . [2008]
  • On passion and sports fans ; A look at football
    26 ( 12 ) , 1279-1293 . [2008]
  • Motivational clusters in a sample of British physical education classes
    3 ( 3 ) , 177-194 . [2002]
  • Motivational climate and perceived strategies to sustain pupils ’ discipline in physical education
    8 ( 1 ) , 5-20 [2002]
  • Motivation in sport and exercise from an Achievement Goal Theory perspective : after 30 years , where are we ? In G. C. Roberts , & D. Treasure ( Eds . ) , Advances in motivation in sport and exercise , 3 , 5-58
    [2012]
  • Motivation in physical activity context :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to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efficacy
    18 ( 3 ) , 264-280 [1996]
  • Model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organizations . Re search i n Organi zat i on Behavi or
    10 , 123-167 [1988]
  • Les passions de l'ame :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85 ( 4 ) , 756-767 . [2003]
  • Initial validation of the coach-created empowering and disempowering motivational climate questionnaire ( EDMCQ-C )
    22 , 53-65 [2016]
  • How teachers establish psychological environments during the first days of school : Associations with avoidance in mathematics
    105 ( 8 ) , 1521-1558 [2003]
  • Examination of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in sport questionnaire-2 in a sample of female athletes
    18 , 275-290 [2000]
  • Empowerment in terms of theoretical perspectives : Exploring a typology of the process and components across disciplines
    34 ( 5 ) , 523-540 [2006]
  • Empowering youth sport and acculturation : Examining the hosts ’ perspective in Greek adolescents
    30 , 226-235 . [2017]
  • Effects of manipulating the motivational climate in physical education lessons
    8 ( 3 ) , 207-229 [2002]
  • Dispositional goal orientations , motivational climate , and psychological states in youth sport
    47 ( 1 ) , 18-24 [2009]
  • Dimensions of Coaching Behavior , Need Satisfaction , and the Psychological and Physical Welfare of Young Athletes
    28 , 297-313 [2004]
  • Connection and regulation at home and in school : Predicting growth in achievement for adolescents
    19 , 405-427 [2004]
  •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15 ( 4 ) , 666-681 [1990]
  • Applications of achievement goal theory to physical education
    47 , 475-489 . [1995]
  • An intervention-based program of research on teachers ' motivating styles . In S. Karabenick & T. Urdan 's ( Eds . ) ,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18 , 297-343 [2014]
  • An empirical test of a comprehensive model of intraperson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23 ( 5 ) , 601-629 [1995]
  • Achievement goals in the ciassroom : Students ’ learning strategies and motivational processes
    80 ( 3 ) , 260-267 [1998]
  • Achievement goals and gender effects on multidimensional anxiety in national elite sport
    9 , 449-464 [2008]
  • Achievement goals , motivational climate , and motivational processesMotivation in sport and exercise , 161-176
    [1995]
  • AMOS 18.0 구조방정식 모형
    김계수 한나래아카데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