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을의 문화’로서의 PR직업 : 인하우스 대언론홍보 종사자의 직업 정체성에 관한 질적 연구 = PR Job as the Culture of Eul: A Qualitative Study on the Job Identity of In-House PR Workers

김수미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을의 문화’로서의 PR직업 : 인하우스 대언론홍보 종사자의 직업 정체성에 관한 질적 연구 = PR Job as the Culture of Eul: A Qualitative Study on the Job Identity of In-House PR Worker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뉴매체,잡지,출판
  • PR직업
  • 직업정체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53 0

0.0%

' ‘을의 문화’로서의 PR직업 : 인하우스 대언론홍보 종사자의 직업 정체성에 관한 질적 연구 = PR Job as the Culture of Eul: A Qualitative Study on the Job Identity of In-House PR Workers' 의 참고문헌

  • 호텔종사원의 감정 노동이 감정소진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김경민 최병창 <관광연구>, 34권 1호, 161-182 [2019]
  • 호텔 서비스 종사원의 감정부조화, 탈진감이 역할 내외 고객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경력기간, 자기효능감을 조절변수로
    윤은형 경기대학교 호텔경영학과 박사학 위논문 [2007]
  • 행정과 전문직업주의
    김호섭 <현상과 인식>, 13권 3호, 9-11 [1989]
  • 항공사 콜센터 상담원의 감정노동과 소진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윤선영 <한국항행학회지>, 14권 1호, 1-10 [2010]
  • 한국언론학회 <언론인, 전문가인가 직장인인가>
    서울 :한국언론재단 [2004]
  • 한국PR산업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적소이론을 적용하여
    김천수 박현순 <홍보학연구>, 11권 3호, 126-160 [2007]
  • 한국PR기업의 역사: 1980년대 전문 PR기업 출현과 발 전과정. 이병희 이종혁 (편). <한국 PR기업의 역사와 성공사례>
    기연정 이종혁 최홍림 서울: 나남 [2009]
  • 한국 홍보 실무자들의 업무 전문성 기준에 관한 고찰: Q-방법론적 연구
    박종민 박종인 심성욱 <홍보학연구>, 4권 2호, 65-101 [2000]
  • 한국 텔레비전 생산 연구의 실태 진단
    임영호 <언론정보연구>, 52권 1호, 5-32 [2015]
  • 한국 언론전문직의 사회학
    강명구 서울: 나남 [1993]
  • 한국 PR실무자들의 역할과 전문화에 대한 고찰
    신호창 윤희중 <한국언론학 보>, 27권, 283-308 [1992]
  • 한국 PR 전문화를 위한 윤리 강령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한 연 구
    신호창 차희원 <홍보학연구>, 4권 2호, 233-259 [2000]
  • 통계청 (2019). 한국표준직업분류. URL: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2019]
  • 텔레마케터로 일하는 여성 노동자의 노동 경험
    정형옥 <성평등 연구>, 9권, 167-212 [2006]
  • 콜센터 상담원의 감정노동과 감정소진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이수연 호서 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08]
  • 컨텍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 직무 소진, 자기효능감, 이직의도 간의 관 계 연구: 슈퍼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강한철 <기업경영연구>, 21권 6호, 61-80 [2014]
  •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과정: 근거이론적 접근
    권진옥 부산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초등 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감정부조화와 교 사 효능감의 매개효과
    김보연 신효정 <한국교육학연구>, 22권 1호, 211-232 [2016]
  • 체육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요인 분석
    류태호 <한국체육학회지>, 39권 3호, 725-739 [2000]
  •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과정에 대한 근거이론 연구
    유은선 충북 대 박사학위논문 [2017]
  • 진로진학상담교사 수퍼비전을 위한 전문직 정체성 형성과정연구
    박정아 연세 대 박사학위논문 [2017]
  • 직업정체성 척도개 발과 직업정체성의 선행 및 결과변인들 간 관계 검증
    배성호 유태용 유홍준 정태인 조아름 <학국심리학회지>, 27권 4호, 617-642 [2014]
  • 중학교 교사의 감정노동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주영호 <교육행정학연구>, 36권 1호, 139-167 [2018]
  • 조직체 매체 관리의 뉴스 이론적 접근
    박정순 <한국언론학보>, 27권 27호, 165-190 [1992]
  • 정보 소스로서 홍보담당자와 언론인의 오보에 대한 인식 비교
    김영욱 신호창 임유진 <한국방송학보>, 21권 3호, 163-203 [2007]
  • 재무지표와 계층적, 비계층적 클러스터 기법을 활용한 PR기업의 분류 및 경영현황 연구
    홍문기 <사회과학연구>, 28권 2호, 235-268 [2016]
  • 인크로치먼트를 통해 본 한국 정부 홍보 책임자들의 전문성 연구
    조정열 <홍 보학연구>, 8권 1호, 46-69 [2004]
  • 인간관계 이론
    김동윤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이준영 (2017, 7, 25). 감정노동이 가장 심한 직업은?. <프라임경제>. URL: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no=382638
    [2017]
  • 이유나 PR실무자의 역할 및 PR 가치인식 유형에 따른 윤리인식연구: 윤리적 딜레마 경험과 윤리강령을 중심으로
    윤여전 <홍보학연구>, 18권 4호, 84-118 [2014]
  • 이성호 (2013, 4, 30). 치과의사-약사도 감정노동에 시달려. <동아일보>. URL: http://news.donga.com/3/all/20130430/54793521/1
    [2013]
  • 윤하나 PR 실무자와 언론인의 사적 관계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PR 직 업윤리에 대한 상호 인식
    김영욱 <홍보학연구>, 8권 1호, 302-338 [2004]
  • 우리나라 최근 PR활동 및 전문성에 관한 고찰: 기업 PR실무자와 PR대 행사 실무자 간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박종민 <한국광고홍보학보>, 7권 5호, 41-56 [2005]
  • 우리나라 영업 연구의 현재와 미래- 비판적 고찰과 미래 연구방향을 중심으로
    박정은 <마케팅 연구>, 29권 6호, 45-62 [2015]
  • 언론관계와 홍보윤리; 문제의 진단과 이론적 분석틀 제시를 위한 연구. <홍보학연구>
    신호창 창간호, 210-237 [1997]
  • 언론관계성 영향요인에 대한 PR실무자 인식 연구
    이종혁 <한국언론학보>, 48 권 3호, 248-273 [2004]
  • 언론 전문화 연구의 필요성과 접근
    서정우 <언론 사회 문화>, 7권, 1-15 [1999]
  • 심층면담을 통한 초등교사의 감정노동에 대한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연구
    최한올 황수아 <교원교육>, 30권 1호, 59-91 [2014]
  • 신문사의 경영적 통제요인과 기자의 홍보원 인식에 관한 연구
    홍은희 <홍보 학연구>, 10권 1호, 66-86 [2006]
  • 성공적인 지식경영 구축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김주영 <경영교육저널>, 6, 31-49 [2005]
  • 서비스직 여성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실태 및 관리방안
    김양희 <한국여 성개발원 연구보고서> [2006]
  • 생활재활교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 향
    김영숙 정창호 <노인의료복지연구>, 3권 2호, 143-160 [2011]
  • 산업조직론 기본체계에 기초한 국내 PR산업 기초 분석 연구: 주요 PR기업의 경영성과를 중심으로
    김주호 이종혁 <홍보학연구>, 10권 3호, 106-125 [2007]
  • 사회자본이 방송 경력 기자의 직장 이동에 끼치는 영향: 연고 요인을 중심으로
    김은미 임영호 <한국방송학보>, 20권 1호, 360-403 [2006]
  • 미디어 역사에서의 구성주의적 접근과 초기 텔레비전: 나치 TV를 중심 으로
    이기형 <언론과 사회>, 12권 2호, 52-87 [2004]
  • 무엇이 PR실무자의 직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김자림 김장열 유선욱 <한 국PR학회>, 23(1), 1-25 [2019]
  • 더피알 (2013, 12, 2). 은퇴 후 홍보인생 이모작은…. URL: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9533
    [2013]
  • 대한민국 PR기업들의 재정 건전성은 양호한가?
    이은순 이종혁 최창식 황성욱 <한국광고홍보학보>, 21권 3호 [2019]
  • 담론분석과 담론의 정치학
    이기형 <언론과 사회>, 14권 3호, 106-145 [2006]
  • 눈치척도 개발 및 타당화: 대학생집단을 대상으로
    박원주 허재홍 <상담학연 구>. 14권 6호, 3537-3555 [2013]
  • 노사 커뮤니케이션 개념의 탐색적 고찰 상호지향성 모델의 적용 가능성
    김재범 조용현 <홍보학연구>, 14권 3호, 44-68 [2010]
  • 기업의 대언론관계와 발전적 모델에 관한 고찰
    신호창 <광고연구>, 23호, 1-15 [1994]
  • 기사 생성 과정에 있어 언론기자들과 취재원으로서 PR실무자들 간의 상호이해 상호지향성 모델과 그릇된 합의-비합의 개념의 적용
    박종민 <한국광고홍보학보>, 14권 3호, 92-123 [2012]
  • 기든스의 구조화 이론과 사회 행위
    김중섭 <현상과 인식>, 8권 1호, 9-11 [1984]
  • 국가인권위원회 콜센터 텔레마케터 여성비정규직 인권 상황 실태조사
    <2008 년도 인권상황실태조사 연구용역보고서> [2008]
  • 광고홍보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가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최용주 <광고학 연구>, 13권 2호, 27-50 [2002]
  • 공적 업무 수행을 위한 사적 친분 고리: 출입처에서의 취재원과 기자의 상호작용에 대한 질적 탐구. <한국언론학보>
    박동숙 조연하 홍주현 45권 특별호, 367-397 [2001]
  • 감정 노동이 심리적 탈진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를 중심으로
    이운형 이장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권 4호, 493-512 [2019]
  • 간호전문직 노동의 변화-감정노동의 강화
    강현아 <경제와 사회>, 55권, 142-168 [2002]
  • 「Public Relations and the production of news : ACritical review and theoretical framework」
    [1997]
  • ≪온라인 저널리즘≫
    황용석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호텔종업원의 감정노동이 직무관련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민주 <관광학연 구>, 21권 2호, 129-141 [1998]
  • “한국 홍보 실무자들의 전문성 기준 연구: 정부와 기업 홍보 실무자의 상호 지향성 중심으로”
    박종민 <한국언론학보>, 45권 3호, 107-148 [2001]
  • “감정노동의 직업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상근 <노동연구>, 32권, 3-27 [2016]
  • ¡°Guanxi : Principles , Philosophies , and Implications
    16 ( 1 ) , 43-51 . [1997]
  • Where the grass grows again : Knowledge exchange in the sustainable agriculture movement
    60 ( 4 ) , 721-740 . [1995]
  • When “ the show must go on ” : Surface acting and deep acting as determinants of emotional exhaustion and peer-rated service delivery
    46 ( 1 ) , 86-96 . [2003]
  • When does Guanxi Matter ? Issues ofCapitalization and its Dark Sides ''
    72 ( 4 ) , 12-28 . [2008]
  • Urban interventionism and local knowledge
    17 ( 2 ) , 247–264 . [2004]
  • Understanding journalism
    [2002]
  • Time P oor. 안진이(역) (2015). <타임 푸어>
    Schulte, B. 서울: 길벗 [2014]
  • TheCity hall beat : A Study of Reporter and Source Roles ''
    38 , 289-297 [1961]
  • The structure of knowledge
    60 , 95-116 [1993]
  • The sociology of work
    [1993]
  • The professionalization of everyone ?
    70 ( 2 ) , 137-158 [1964]
  • The marketing strategy continuum : Toward a marketing concept for the 1990s
    29 ( 1 ) , 7-13 . [1991]
  • The managed heart : Commercia lization of human feeling
    [1983]
  • The global and the local in knowledge management
    9 ( 1 ) , 101-112 . [2002]
  • The element of identification with an occupation
    21 , 341-348 [1957]
  • The dimensions , antecedents ,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21 ( 4 ) , 986-1010 . [1996]
  • The com 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58 ( 3 ) , 20-38 [1994]
  • The Rise of Professionalism : A Sociological Analysis .
    [1977]
  • The Knowledge Creating Company
    [1995]
  • Testing the practitioner 's impact on client
    5 , 47-59 . [1979]
  • Technic and praxis. 김성동 (역) (1998). <기술 철학>
    Ihde, D. 서울: 철학과 현실사 [1979]
  • Social theory and the de/reconstruction of agricultural science : Local knowledge for an alternative agriculture
    56 , 519-548 . [1991]
  • Social responsibility in public relations : A multi-step theory
    2 , 24-36 . [1976]
  • Sensitization in panel design : ACoorientational experiment
    45 , 661-669 . [1968]
  • Relationship marketingEmerging P erspectives on Services Marketing ( pp.25–28 )
    [1983]
  • Relationship marketing defined ? An examination ofCurrent relationship marketing definitions
    17 ( 1 ) , 13-20 . [1999]
  • Relationship basedCompetitive advantage : The role of relationship marketing in marketing strategy
    46 ( 3 ) , 281-290 [1999]
  • Professionalism and public relationsCounselor : An empirical analysis
    23 , 26-29 [1978]
  • Professional standards in public relations : A survey of educators .
    23 , 197-216 . [1997]
  • PR전문성에 대한 교육자, 실무자, 전공학생의 인식연구
    박은영 조삼섭 <한국 언론학보>, 51권 5호, 443-472 [2007]
  • PR전문성 평가 차원의 상대적 우선순위
    김대욱 김수연 최명일 <홍보학연구>, 18권 1호, 242-275 [2015]
  • PR실무자의 PR업무역할에 대한 인식의 유형분석연구
    한정호 <한국언론학 보>, 46권 5호, 349-385 [2002]
  • PR실무자와 기자의 언론관계에 관한 상호인식 비교연구
    김미현 신호창 <홍보 학연구>, 6권 1호, 21-119 [2002]
  • PR실무자와 기자의 비공식 관계에 대한 상호인식
    신재화 <서강커뮤니케이션 즈>, 39-107 [1999]
  • PR발전 과정에 따른 홍보와 PR의 차이점 및 그에 따른 PR실무자의 자질에 관한 일고찰
    이종화 <홍보학연구>, 5권 2호, 42-80 [2001]
  • P ublic relations practice : Managerial case studies and problem
    [1990]
  • P ublic relations Strategies & tactics ( 9th ed. )
    [2008]
  • P rofession and monopoly : A study of medicine in the united states and britain
    [1975]
  • P ersonal knowledge : Towards a post -critical p ilosophy
    [1958]
  • Multimethod probe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59 , 1006-1020 . [1990]
  • Military professionals in changing times
    37 , 633-641 [1977]
  • Media roles and legislator news media use
    67 ( 2 ) , 323-329 . [1990]
  • Media organization and occupations : An over-view . In J. Curran et al. ( Eds . ) ,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 142-173 )
    [1977]
  • Media or personal relationship ? exploring media relations dimensions in south korea
    81 ( 2 ) , 292-306 [2004]
  • Managing Public Relations
    [1984]
  • Making news : A study in the construction of reality
    [1978]
  • Making knowledge the basis of dynamic theory of the firm
    17 ( 2 ) , 45-62 . [1996]
  • Knowledge Management : Where Did It Come From and Where will it go ?
    13 , 1-14 . [1997]
  • Journalism professionalism as an organizational-level concept .
    121 , 2-43 . [1990]
  • Interpersonal approach to communication research
    16 ( 4 ) , 469-500 . [1967]
  • In Praise of Slowness. 박웅희 (역) (2015). <시간자결권>
    Honore, C. 경기: 쌤앤파커스 [2005]
  •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labor-management relations
    [1987]
  • How PR people see themselves
    31 , 47-52 [1975]
  • Guanxi and organizational dynamics : Organizational networking in Chinese firms
    22 , 455-477 [2001]
  • Garfinkel, H. (1967). Studies in ethnomethodology. Cambridge, MA: Polity Press. Gareth, M. (1993). Imaginization: The art of creative management. Newbury Park, CA: Sage.
  • Feminist knowledge claims , local knowledge , and gender divisions of agriculture labor : Constructing a successor seience
    60 ( 1 ) , 23-43 . [1995]
  • Ethnographic interview. 박종흡(역) (2003). <문화기술적 면접 법>
    Spradley, J. P. 서울: 시그마프레스 [1979]
  • Encyclopedia of sociology
    [1992]
  • Encroachment , charlatanism and the emerging professions : Psychology , sociology and medicine
    25 , 902-914 [1960]
  •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 The influence of identity
    18 ( 1 ) , 88-115 . [1993]
  • Effective evaluation :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results through responsive and naturalistic approaches .
    [1981]
  • Discretionary time : a new measure of freedom
    [2008]
  • Development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identity : A grounded theory
    2 ( 5 ) , 339-348 [1997]
  • Developing standards of professional performance in public relations
    22 , 43-61 [1996]
  • Cutlip, S. M. (1978). Effective public rel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Cutlip, S. M., Center, A. H. & Broom, G. M. (1994). Effective public rel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Credibility of public relations for journalists .
    1 , 45-56 . [1975]
  • Conglomeration among the top american public relations agencies : A case study
    40 , 762-771 [2014]
  • Comparative study of american and korean practitioners ' dissent with perceived unethical management decisions
    38 ( 1 ) , 147-149 . [2012]
  • Communication theory a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 Multiple perspectives
    [1987]
  • Basic issues in mass communication : A debate
    [1984]
  • Antipathy exaggerated between journalist and public relations
    10 ( 4 ) , 11-15 . [1984]
  • Aligning values of practitioners and journalists .
    11 ( 2 ) , 34-42 [1985]
  • Advertising as payment : Information transactions in the south korean newspaper market
    37 , 399-404 [2011]
  • Accreditation 's effect on professionalism
    7 , 48-61 . [1981]
  • <현대PR론>
    최윤희 서울: 나남 [1998]
  • <한국사회의 전문직업성 연구>
    박종연 안계춘 전병준 서울: 사회비평사 [1995]
  • <직업사회학>
    김기헌 유홍준 정태인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6]
  • <정, 체면, 연줄 그리고 한국인의 인간관계>
    임태섭 서울: 한나래 [1997]
  • <의전의 민낯>
    허의도 서울: 글마당 [2017]
  • <언론인 전문화 교육 : 개념과 모델, 외국의 실태 와 전망>
    김영욱 김주환 안재현 임경선 서울: 한국언론재단 [1999]
  • <서비스산업의 감정노동 연구: 판매원과 전화상담원을 중심으로>
    박찬임 서울: 한국노동연구원 [2012]
  • <새PR 이론>
    김정기 서울: 탐구당 [1998]
  • <산업사회학>
    박승희 심윤종 유홍준 서울: 경문사 [1995]
  •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김태욱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 <기업 PR(홍보)책임자의 권한>
    김찬석 경기: 한국학술정보(주) [2005]
  • <기술혁신과 언론노동>
    임영호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국내 PR산업 종사자들의 역할과 전문성에 관한 연구>
    이용식 연세대 석사 학위논문 [1995]
  • <갑을관계와 감정노동의 해결>
    노순규 서울: 한국기업경영연구원 [2015]
  • <감정노동의 시대, 누구를 위한 감정인가?>
    정진주 경기: 한울엠플러스 (주) [2017]
  • <PR학원론>
    한정호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PR직업>
    김찬석 이완수 정나영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PR전문직의 리더십과 윤리의 식>
    김대욱 김수연 유현재 정원준 최홍림 홍문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PR의 힘>
    김주호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PR론>
    백상기 경기: 형설출판사 [1990]
  • / 1924). Sociologie et anthropologie. 류정아 (역) (2011). <증여론>
    Mauss, M. 서울: 지식을 만드는 지식 [1923]
  • (편). <정부와 언론>
    유재천 이민웅 경기: 나남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