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인간과 인공지능의 상호작용 : 사용자, 기기, 환경적 측면의 상호작용 요인 중심으로

이은지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인간과 인공지능의 상호작용 : 사용자, 기기, 환경적 측면의 상호작용 요인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가상개인비서
  • 사용자 경험
  • 심층면접
  • 인공지능
  • 인공지능스피커
  • 자기개방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179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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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과 인공지능의 상호작용 : 사용자, 기기, 환경적 측면의 상호작용 요인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홍하나4차산업혁명 '육아' 솔루션...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폰 중독 막는다.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12695, 2018. 4. 2
    KINEWS [2018]
  • 혁신성과 기조절초점이 사물인터넷 제품 사용에 미치는 영향
    성용준 이은지 이지혜 조민하 최세정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9(1), 67-91 [2018]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24(3), 39-50
  • 한국문화에서 대인관계 신뢰ㆍ불신의 기반과 심리적 기능에 대한 문화심리학적 분석
    강오순 김기범 김양하 김지영 최상진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1(1), 1-20 [2005]
  • 한국금융. 반려로봇, 외로운 노후의 새로운 동반자로 급부상.http://cnews.fntimes.com/html/view.php?ud=201801301 740578773dd55077bc2_18, 2018.12.3
    김민정 CNEWS [2018]
  • 페이스북에서 브랜드 자기노출과 친밀감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연구: 사회침투이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이은선 조수연 광고학연구, 26(8), 95-117 [2015]
  • 카카오 미니, 9분만에 1만 5000대 완판, 이달 중에 동일 가격 조건 재판매 진행.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 200&key=20171108.99099002978, 2017. 12. 23
    정세윤 국제신문 [2017]
  • 지능형 대화비서: GiGA Genie Assistant
    성주원 임지희 장두성 정보과학회지, 35(8), 28-35 [2017]
  • 지능정보 신기술의 과의존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 분석-FGI 방법을 중심으로
    고영삼 이은화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 867-878 [2017]
  • 전자정보연구센터<인공지능 기술>과 관련한 설문조사 결과
    전자공학회지, 43(6), 62-65 [2016]
  • 인터넷 미디어의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차원 연구
    권상희 한국방송학보, 21(2), 46-97 [2007]
  • 인터넷 검색 목표와 소비자의 심리적 반발 성향이 팝업광고에 대한 짜증에 미치는 영향
  • 인공지능의 발전이 두려운 이유. http://www.futur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 5142017, 2017.12.9
    김상민 미래한국 [2017]
  • 인공지능은 "친구와 대화", 기술보다 감성..AI 키워드 48만개 분석. http://kpenews.com/Board.aspx?
    변옥환 BoardNo=6398. 2018. 11. 20 [2018]
  • 인공지능과 제 4 차 산업혁명의 함의
    원동규 이상필 ie 매거진, 23(2), 13-22 [2016]
  • 인공지능(AI), 완생이 되다
    김재필 나현 KT 경제경영연구소 디지에고 [2016]
  • 인공지능 음성언어 비서 시스템의 자연언어처리 기술들
    김학수 정보과학회지, 35(8), 9-18 [2017]
  • 인공지능 스피커 1인가구에 행복감 더해. http://www.sportsseoul.com/news/read/651023, 2018.12.1
    김민규 스포츠서울 [2018]
  • 인공지능 비서 한 눈에 이해하기, http://it. donga.com/25849/, 2017.12.25
    강일용 IT dongA [2017]
  • 인공지능 가상비서의 비서직무 수행역량에 대한 연구
    박경옥 비서사무경영연구, 26(2), 253-272 [2017]
  • 인공지능 가상개인비서의 소비자 수용: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중심으로
    이종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 인공 지능에서 인공 감정으로
    천현득 철학, 131, 217-243 [2017]
  • 인간은 로봇감정표현에 공감하는가?
    곽소나 김은호 로봇과 인간, 6(3), 4-11 [2009]
  • 인간 2.0 시각에서 본 4 차 산업혁명의 의미
    박성원 동향과 전망, 152-183 [2017]
  • 이은선, 김여정, & 안정선.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에 대한 이용자의 반응: 브랜드의 자기노출정도와 이용자의 사회적 연결감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8), 60-71 [2013]
  • 이동전화격차
    김유경 김주형 송종현 윤석민 한국언론학보, 48(3), 354-378 [2004]
  • 이동전화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동전화 커뮤니케이션의 매체적 속성에 관한 연구
    나은영 한국언론학보, 45(4), 189-228 [2001]
  • 음성인식 기반의 모바일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 사용성 비교
    김승인 이혜민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1), 231-240 [2014]
  • 외로움 (Loneliness) 의 개념 분석
    김옥수 Health & Nursing (구 간호과학), 9(2), 28-38 [1997]
  • 아마존 알렉사
    김학래 양정연 정보과학회지, 35(8), 36-41 [2017]
  • 신희선노인과 로봇: 디지털 동반자와 매개자의 유형
    전치형 한국과학기술학회 학술대회, 238-243 [2017]
  • 신유형 서비스 소비자 문제연구 (Ⅰ)
    이득연 정책연구보고서, 1- 259 [2015]
  • 시각장애 엄마의 육아 돕는 AI… “고마워, 나에게 와줘서” http://news.donga.com/3/all/20180318/89159848/1#csidxc444 1cc1ebe8969abda30ff08f3fb821, 2018. 4. 1
    최한나 동아 [2018]
  • 스티븐 호킹 “로봇, 100 년대 인간 지배한다”. http://www.etnews.com/20150514000023, 2015.9.12
    이재구 ETNEWS [2015]
  • 스마트폰, 커뮤니케이션 격차, 그리고 정치 참여
    금희조 조재호 한국언론학보, 54(5), 348-371 [2010]
  • 스마트폰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수용을 위한 주요 영향요인
    박지윤 왕보람 최인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10), 396-404 [2011]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특성이 지각된 가치, 사용자만족 그리고 추천의도에 미치는영향
    김상현 박현선 경영교육연구, 26, 121-142 [2011]
  • 스마트폰 수용 단계별 앱스토어 이용 성향 비교 분석: 개인 특성과 기술인식 성향 중심으로
    강경희 이애리 이중정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0(2), 181-198 [2011]
  • 송경은사람 말 분석하는 인공지능, 정신병 징후까지 찾아낸다. https://dongascience.com/news.php?idx=21204, 2018.12.1
    동아사이언스 [2018]
  •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신명섭 이영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5), 498- 506 [2015]
  • 소셜미디어를 통한 최고경영자의 자기노출과 SNS 이용동기가 팔로워 반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홍혜실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소비자의 기능적, 쾌락적 및 사회적 혁신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사용성과 성능의 매개효과
    유순근 마케팅관리연구, 17(3), 45-68 [2012]
  • 소비자가 인지하는 검색 대응형 네이티브 광고의 가치와 재사용 의도: 파워콘텐츠 상품을 중심으로
    권오윤 문장호 성용준 이은지 광고 PR 실학연구, 11(2), 9-29 [2018]
  • 선택에 관여하는 인공지능이 사용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하대권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생보사의 대한 조직후원인식과 인지적정서적 신뢰가 모집인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유미 전문경영인연구, 20(4), 175-190 [2017]
  • 살인사건 피해 유가족의 심리적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김해숙 이혜진 임남열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4(2), 301-335 [2018]
  • 사회심리학의 이해
    한규석 서울: 학지사 [2005]
  • 사용자유형을 조절변수로 한 스마트헬스케어서비스 수용의도의 구조모형
    김근형 오성렬 최영남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9), 541-554 [2015]
  • 사용자 특성에 따른 페이스북 이용의 양가성: 페이스북 이용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통한 고찰
    성용준 안홍민 이은지 조민하 한국 HCI 학회 논문지, 13(3), 43-53 [2018]
  • 사용자 특성과 기기 가치에 따른 가상개인비서 만족도: 기능적, 정서적 만족도 중심으로
    성용준 이은지 이종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20(1), 31-53 [2019]
  • 사물인터넷 동향과 전망
    강성현 신동희 정재열 인터넷정보학회지, 14(2), 32-46 [2013]
  • 사물인터넷 기반 문화관광정보서비스 사용자의 자기효능감, 만족, 재사용의도간의 관계 연구
    한수정 호텔리조트연구, 15(1), 91-112 [2016]
  • 박은주미국 내 가구 당 스마트 스피커 보급률은 약 20& 10대 중 7대는 ‘아마존’ http://www.betanews.net/article/820999, 2018.12.3
    박은주 배타뉴스 [2018]
  • 박소라한국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심층인터뷰 연구
    고예나 권예지 김은미 나은영 박소라 이지영 언론정보연구, 53(1), 267-309 [2016]
  • 미디어의 입장에서 본 IoT를 둘러싼 경쟁상황과 방송 시장의 변화
    조영신 방송문화연구, 28(1), 87-120 [2016]
  • 미디어로서의 봇 (bot)
    오세욱 한국언론정보학보, 79, 70-103 [2016]
  • 모바일 SNS 이용만족과 습관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윤영선 이국용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5(4), 123-142 [2010]
  • 로봇, 인간을 치유하다. http://www.ichannela.com/news/main/news_detailPage.do?pub lishId=000000068257, 2018. 11. 21
    박수유 아이채널 [2018]
  • 네명중 한명은 소리없는 비명 ‘외로움’ 누가 관리 안 해주나,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20180512171972289 4, 2018.7.21
    정한울 한국일보 [2018]
  •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에서 기업신뢰가 자기개방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신뢰 형성기반의 역할
    박보혜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기술진화로 인한 인간과 기계의 사회적 관계 연구
    송근혜 이승민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483-496 [2017]
  •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채택 행동 연구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 한국언론학보, 55(2), 227-251 [2011]
  • 구글 피차이 CEO "인공지능 발명, 과거 불(火) 발견보다 중요”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15 633, 2018. 3. 1
    정명섭 KINEWS [2018]
  • 개 고양이 대신할 반려봇 뜬다
    구교형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901092118 005&code=920501, 2018.12.2 [2018]
  • 가상개인비서의 대화처리 기술과 국내외 동향 분석
    권오욱 김영길 홍택규 황금하 정보과학회지, 35(8), 19-27 [2017]
  • 가상개인비서 기기의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양희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10), 179-189 [2017]
  • “아이에게 친구가 생겼다"…LG유플러스 우리집AI 써보니.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80214010011 3200008205&servicedate=20180213, 2018.12.3
    김세형 스포츠조선 [2018]
  • “삼성전자, AI 대중화 시대 연다”…2020년까지 모든 기기에 AI 탑재.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1097909g
    김하나 미래한국 [2018]
  • Why Mercer is betting on an AI-powered voice interface
    [2018]
  • When we need a human : Motivational determinants of anthropomorphism
    26 ( 2 ) , 143-155 . [2008]
  • When my robot smiles at me : enabling human-robot rapport via real-time head gesture mimicry .
    3 ( 1-2 ) , 99-108 . [2010]
  • Using empathy to improve human-robot relationships
    [2010]
  • User–interface agent interaction : personalization issues
    60 ( 1 ) , 129-148 . [2004]
  • Universal dimensions of social cognition : Warmth and competence
    11 ( 2 ) , 77-83 . [2007]
  •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25 ( 3 ) , 351–370 [2001]
  • Understanding customer trust in agent-mediated electronic commerce , web-mediated electronic commerce , and traditional commerce
    5 ( 1-2 ) , 181-207 [2004]
  • Understanding Citizen 's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eGovernment Website : a Composite View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Computer Self-Efficacy
    6 ( 1 ) , 55-64 [2008]
  • Trust-building measures : a review of consumer health portals
    47 ( 1 ) , 108-113 . [2004]
  • Trust in automation : Designing for appropriate reliance
    46 ( 1 ) , 50-80 [2004]
  •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 An Integrated Model
    27 ( 1 ) , 51-90 [2003]
  • To be or not to be in thrall to the march of smart products
    33 ( 10 ) , 830-842 . [2016]
  • This computer responds to user frustration : Theory , design , and results
    14 ( 2 ) , 119-140 . [2002]
  • Theoretical approaches to loneliness . Loneliness :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1982]
  • 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vations
    [1976]
  • The role of trust in automation reliance
    58 ( 6 ) , 697-718 . [2003]
  • The role of organizational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in technology acceptance
    25 ( 7 ) , 623-646 . [2009]
  • The progressive case for replacing the welfare state with basic income
    [2016]
  • The new leadership paradigm : Social learning and cognition in organizations
    [1992]
  • The march of the robot dogs .
    4 ( 4 ) , 305-318 . [2002]
  • The interpersonal process model of intimacy in marriage : A dailydiary and multilevel modeling approach
    19 ( 2 ) , 314 . [2005]
  • The interpersonal orientations of disclosure . In Basic group proce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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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influence of the quality of the physical environment , food , and service on restaurant image , customer perceived value , customer satisfaction , and behavioral intentions
    24 ( 2 ) , 200-223 [2012]
  • The impact of initial consumer trust on intentions to transact with a web site : a trust building model
    11 ( 3-4 ) , 297-323 [2002]
  • The effectiveness of environmental claims for services advertising
    20 ( 4 ) , 233-250 [2006]
  • The effect of presence on human-robot interaction . In ROMAN 2008-The 17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pp . 701-706 [2008]
  • The advisor robot : tracing people 's mental model from a robot 's physical attributes .
    [2006]
  • The Qualitative Research Int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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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Media Equation : How P eople Treat Computers , Television and New Media Like Real P eople and Places
    [1996]
  • Taking turns : Reciprocal self-disclosure promotes liking in initial interactions
    49 ( 5 ) , 860-866 [2013]
  • Student evaluations of college professors : Are female and male professors rated differently ?
    79 ( 3 ) , 308 . [1987]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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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me factors in selfdisclo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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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cial-psychological origins of feelings of presence :Creating social presence with machine-generated voices
    7 ( 1 ) , 31-45 . [2005]
  • Social robots for long-term interaction : a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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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cial penetration :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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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ituation awareness , mental workload , and trust in automation : Viable , empirically supportedCognitive engineeringConstr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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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imilarity effects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 Effects of user personality ,Computer personality , and userControl on attraction and attributions of respo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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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human–human and human–automation trust : an integrative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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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lf-efficacy and work-related performance : A meta-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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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lf-disclosure patterns among well-acquainted individuals : Disclosers ,Confidants and unique relations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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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lf-disclosure in intimate relationships : Associations with individual and relationshipCharacteristics over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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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lf-disclosure and liking : a metaanalytic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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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lf-disclosure : Origins , patterns , and implications of opennes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 151-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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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Counseling strategies and objectiv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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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bots at home : Understanding long-term human-robot interaction . I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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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lational artifacts withChildren and elders : theComplexities ofCybercompan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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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ualitative study on theCauses of being single and gender dif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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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ualitative research guidelines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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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urchasing Behavior of Apparel Products ofConsumers with Solo Shopper Ori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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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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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sychological Reactance ; A Theory of Freedom and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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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posing the onlineCommunity self-disclosure model : theCase of working professionals in France and the UK who use onlineCommu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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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ivacy , trust andControl : Which relationships with online self-disclosure ?
    29 ( 3 ) , 821-826 . [2013]
  • Predicting user satisfaction , strain and system usage of employee self-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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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tner or servant ? When relationship type affects trait expectations and evaluations of the 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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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 erceived Usefulness , P erceived Ease of Use ,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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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n understanding computers and cognition : A new foundation for design : A response to the revi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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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tivated consumer innovativeness : Concept , measurement , and vali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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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derators of trust and reliance across mul- tiple decision aids ( Doctoral dissert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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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del of adoption of technology in households : A baseline model test and extension incorporating household life 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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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asures of emotion . In The measurement of emo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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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tching robot appearance and behavior to tasks to improve human-robot co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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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ss media research : An int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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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king the most of interactivity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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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intenance strategies and romantic relationship type , gender and relationalCharacteris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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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chines and mindlessness : Social responses to compu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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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chines , social attributions , and ethopoeia : Performance assessments of computers subsequent to self- or otherevalu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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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neliness then and now : Reflections on social and emotional alienation in everyday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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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neliness :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 research and therapy . Loneliness :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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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ving with seal robots—its sociopsychological and physiological influences on the elderly at a care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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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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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imate self-disclosure exhanges : Using computers to build reciprocal relationships with consu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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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imacy as an interpersonal process : The importance of self-disclosure , partner disclosure , and perceived partner responsiveness in interpersonal excha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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