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한국어 학습자 대상 모바일 메신저 기반 교정 피드백 연구

김은혜 2020년
' 한국어 학습자 대상 모바일 메신저 기반 교정 피드백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Corrective feedback
  • Elicitation
  • Explicit correction
  • Interaction
  • KFL learner
  • Meta-linguistic feedback
  • Mobile Messenger
  • Repetition
  • kfl학습자
  • korean education
  • recasts
  • 고쳐 말하기
  • 교정 피드백
  • 메타언어적 피드백
  • 명시적 교정
  • 모바일 메신저
  • 반복
  • 상호작용
  • 유도하기
  • 한국어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580 0

0.0%

' 한국어 학습자 대상 모바일 메신저 기반 교정 피드백 연구' 의 참고문헌

  • 피드백의 특성이 학습자의 인지적 해석과 피드백 평가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정수진 석사학위논문 [2016]
  • 이보라, ‘피드백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대화식 저널 쓰기 방안 연구’, 한국 외국어대학교
    이보라 석사학위논문 [2012]
  • 유여란, ‘과목중심 수업에서 교사의 수정피드백 유형과 학습자 반응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여란 석사학위논문 [2010]
  •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실행계획’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고은선,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문법적 오류 분석 연구’
    고은선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모바일 학습의 탐구』
    이인숙 서울 : 문음사 [2006]
  •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 4단계』
    김중섭 국립국어 원 [2017]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신재흡 서울 : 동문사 [2012]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홍기칠 고양: 공동체 [2012]
  •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과 목표」
    김중섭 『새국어생활』, 28(12), 31-48 [2018]
  •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와 말하기에 나타난 복잡성, 정확성, 유창성의 역동적 발달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이복자 박사학위논문 [2016]
  • ‘한국어 학습자의 스마트 학습 인식 조사에 대한 연구’
    김은혜 한국언어문 화교육학회 학술대회, 2019-1호. 104-112 [2019]
  •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오류와 후속 상호작용 분석 연구: 인터뷰 평 가 담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노미연 박사학위논문 [2012]
  • ‘한국어 쓰기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와 교사의 인식 및 선호 차이에 관한 연구’
    김영규 설수연 『한국어 교육』, 24(3), 109-138 [2013]
  • ‘한국어 쓰기 피드백 지침서 개발 연구 : 메타 분석과 실천적 실행 연구를 바탕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나원주 박사학위논문 [2019]
  • ‘한국어 교실에서의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대화 분석적 접근‘
    김은호 『語 文論集』, 65, 145-185 [2016]
  • ‘한국어 교실에서 나타난 교사의 피드백 유형 연구’
    한상미 『외국어로서 의 한국어교육』, 25(1), 453-505 [2001]
  • ‘학습자 참여도 증진을 위한 피드백 구조의 다각화 방안’
    이효정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15(3), 377-400 [2015]
  • ‘학습분석학 기반의 교수자 피드백 분류체계 개발’
    김은희 변호승 『교육 공학연구』, 33(3), 737-768 [2017]
  • ‘피드백 유형이 한국 대학생 학습자의 영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 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미영 석사학위논문 [2008]
  • ‘프롬프트를 활용한 서사 창작 지도 방법의 적용 연구’, 서울교육대 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김여진 석사학위논문 [2019]
  • ‘포괄적 쓰기교정피드백이 제 2언어 교정과정에서의 정확성 향상과 언어 정확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지현 『외국어교육연구』, 33(2), 375-401 [2019]
  • ‘초등영어 쓰기 교정 피드백에 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 및 선호’
    안경자 이규희 『한국초등교육』, 30(3), 83-100 [2019]
  • ‘중등학습자의 영어쓰기에 나타난 오류분석과 교사피드백에 관한 연 구 : 영재 학습자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대학원
    진송화 박사학위논문 [2016]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사과 화행 연구:정의적 변인을 중심으로’
    이바른 『한국어와 문화』, 23, 79-117 [2018]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오류에 대한 교사 피드백과 학습자의 피드백 수용 양상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이선진 박사학위논문 [2016]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적 고찰’
    강인애 『교육 공학연구』, 11(2), 3-20 [1995]
  • ‘이러닝 학습자의 감성 상태에 따른 정서적 피드백의 효과’, 한국교 원대학교 대학원
    이승미 석사학위논문 [2007]
  • ‘웹 활용 대학 글쓰기 교육 방안 연구
    김영철 안미애 지현배 『교양교육 연구』, 8(1), 53-77 [2014]
  • ‘외국어 말하기 학습을 위한 음성인식 테크놀로지 기반 상호작용형 애플리케이션 개발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오은영 박사학위논문 [2017]
  • ‘스마트러닝 기반 언어 교육 어플리케이션 분석’
    김은혜 International Conference on 60th Anniversary of Korean Literature Department of National Cheng-qi University, 363-376 [2016]
  • ‘사이버대학교 일본어교육에서 스마트 피드백의 활성화-< 강의Q&A > 를 중심으로-’
    황영희 『일본어교육연구』, 37, 197-214 [2016]
  • ‘비고츠키의 지식 점유 과정과 언어 매개 기능에 관한 교육학적 고 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지현 박사학위논문 [2000]
  • ‘대학에서의 영어 말하기 오류수정 피드백과 학습자 반응‘
    김나연 이은주 『영어어문교육』, 15(4), 237-264 [2009]
  • ‘교정피드백에 대한 예비교사의 신념 : 교정피드백 유형별 효과성 및 선호도 인식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송현정 석사학위논문 [2014]
  • ‘교정 피드백에 대한 초등영어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대한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미란 석사학위논문 [2015]
  • ‘교사의 피드백수행과 수행평가형태가 국어 글쓰기 능력과 창의적 인 재 역량 개발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선광식 박사학위논문 [2014]
  • ‘고등학생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오류와 오류 수정 피드백에 대한 분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박현진 석사학위논문 [2012]
  • ‘EFL 영어수준별 수업에서 학습자 발화오류에 대한 교정 피드백과 학 습자 채택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아름 석사학위논문 [2012]
  • https://www.thoughtco.com/history-of-smartphones-4096585
  • https://www.textrequest.com/blog/history-evolution-smartphone/
  • https://www.fluentin3months.com/italki-review/
  •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19-global-digital-overview
  • http://eurolinguiste.com/a-review-of-italki-top-8-language-learning-resources/
  • Understanding Second Language Acquisition , Second Edition
    [2015]
  • Ubiquitous learning website : scaffold learners by mobile devices with information-aware techniques
    50 , 77-90 [2008]
  • Theory into practice : How do we link ? In T. M. Duffy , & D. H. Jonassen ( Eds . ) ,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pp . 17 ? 34 [1992]
  • The role of the linguistic environment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Handbook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 ( 413-468 )
    [1996]
  • The effectiveness of corrective feedback in SLA : A meta-analysis
    60 , 309-365 . [2010]
  • The effect of oral corrective feedback on implicit and explicit L2 knowledgeConversational interaction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 ( 361-378 )
    [2007]
  • The case for grammar correction in L2 writing classes : a response to Truscott
    8 , 1-11 . [1999]
  • The Case for “ The Case Against Grammar Correction in L2 Writing Classes ” : A Response to Ferris ,
    B ( 2 ) , 111-122 [1999]
  • Teaching principles and practices
    [1987]
  • Smartphone Feedback : Using an iPhone to Improve the Distribution of Audio Feedback
    48 ( 3 ) , 280-293 [2011]
  • Second Language Research Methods
    [1989]
  • Research methods in language learning
  • Qualitative inquiry in TESOL
    [2003]
  •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2014]
  • Perspectives on an Online English Pronunciation Course and Pronunciation Error Analysis
    24 ( 1 ) , 175-208 [2010]
  • Oral corrective feedback in second language classrooms
    46 ( 1 ) , 1-40 . [2013]
  • Online informal learning of English through smartphones in Slovenia
    80 , 27-37 [2019]
  • One size fits all ? Recasts , prompts and L2 learning .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8 ( 4 ) , 543 ? 574 [2006]
  • Negotiation of form , recasts , and explicit correction in relation to error types and learner repair in immersion classrooms
    48 , 183 ? 218 [1998]
  • Negative Feedback as Regulation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Vol . 78 , No . 4 , 465-483 [1994]
  • Language Teaching Research and Language Pedagogy
    [2012]
  • Interaction research in SLA : A meta-analysis and research synthesisConversational interaction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 ( 407-453 )
    [2007]
  •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Media for Learning(8th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설양환, 권혁일, 박인우, 손미, 송상호, 이미자, 최욱, 홍기칠(옮 김)(2005), 『교육공학과 교수매체(8판)』
    Heinich, R. Molenda, M. Russell, J.D. Smaldino, S.E.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5]
  • Instruction and the Development of Questions in L2 Classrooms
    15 , 205-224 [1993]
  • Instruction , first language influence , and developmental readines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83 ( 1 ) , 1-22 [1999]
  • Input , interaction and second language production
    16 , 283-302 [1994]
  • Implicit and Explicit Corrective Feedback abd the Acquisition of L2 Grammar
    28 ( 2 ) , 339-368 . [2006]
  • How languages are learned .
    [1999]
  • Fehlerund Fehlerkorrektur, Goethe-Institute, 최영진(옮 김)(2007), 『외국어 학습자의 오류 다루기』
    Kleppin, K. 서울: 한신문화사 [1998]
  • Feedback on second language students ’ writing
    39 , 83 ? 101 [2006]
  • Error feedback in L2 writing classes : How explicit does it need to be ?
    10 ( 3 ) , 161-184 . [2001]
  • Efficiency of Dialogue Journal by Mobile Instant Messenger for Korean Writing EducationImagining Asia ASPAC ( Asian Studies on the Pacific Coast )
    [2016]
  • EFL Learners ' Perceptions of Mobile ? Assisted Feedback on Oral Production
    51 ( 2 ) , 408-418 [2017]
  • Down the Garden Path : Inducing and correcting overgeneralization errors in the foreign language classroom
    9 ( 3 ) , 237 ? 246 [1988]
  • Counterpoint piece : The case for variety in corrective feedback research
    35 ( 1 ) , 167-184 . [2013]
  • Corrective feedback and Teacher Development
    1 ( 1 ) , 3-18 . [2009]
  • Corrective Feedback and Learner Uptake : Negotiation of Form in Communicative Classrooms ,
    19 ( 1 ) , 37-66 . [1997]
  • Conversational interaction and second language development : Recasts , responses , and red herrings ?
    82 ( 3 ) , 338-356 [1998]
  • Context-aware support for computer supported ubiquitous learning
    [2004]
  • Constructivism in Education, Routledge; 조연주, 조미헌, 권형규(옮김)(1997), 『구성주의와 교육』
    Gale, J. Steffe, L.P. 서울:학지사 [1995]
  •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 A conversation
    [1992]
  • B. L. ( 1989/2004 ) ,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the Social Sciences
    Fifth Edition
  • A mobile learning system for scaffolding bird watching learning ,
    19 ( 3 ) , 347-359 . [2003]
  • A descriptive model of discourse in the corrective treatment of learners ' errors
    27 , 29-46 [1977]
  • ? 한형종? 정다은? 유누스엠레, ‘대학 스마트 교육의 영향과 부작용 최소 화 방안 ’
    임철일 『아시아교육연구』, 18-4, 739-769 [2017]
  • ? 한송화, ‘한국어 학습자 구어 자료 전사에서의 쟁점과 구어 전사의 실 제’
    강현화 『한국사전학』, 27(1), 75-108 [2016]
  • ?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파주 : 교육 과학사 [2015]
  • ? 이준? 구양미? 이경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의사소통, 교수설계, 그리고 매체활용』
    이성흠 파주 : 교육과학사 [2017]
  • ? 박혜경, ‘교수의 수정적 피드백에 대한 학문 목적 학습자의 인식과 반응 -한국어 발표를 중심으로-’
    서진숙 『人文硏究』, 77, 179-210 [2016]
  • ? 김혜진, ‘대학 모바일 학습에서 영어 말하기 교육의 효과’
    장선영 『교육방 법연구』, 23(4), 713-727 [2011]
  • ? 김용,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한국어 문법 복습의 효과’
    서명숙 『이러 닝학회 논문지』, 3(1), 10-20 [2018]
  • //www.statista.com/stat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