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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방송 채널 브랜드의 진정성이 채널 충성도와 국가브랜드 제고에 미치는 효과 연구 : 국제방송 아리랑TV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Brand Authenticity on Brand Loyalty and Nation Brand in International Broadcasting Channel

최성배 2020년
논문상세정보
' 국제방송 채널 브랜드의 진정성이 채널 충성도와 국가브랜드 제고에 미치는 효과 연구 : 국제방송 아리랑TV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Brand Authenticity on Brand Loyalty and Nation Brand in International Broadcasting Channel'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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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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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용자 능동성
  • 신뢰
  • 아리랑 TV
  • 이미지
  • 진정성
  • 채널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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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방송 채널 브랜드의 진정성이 채널 충성도와 국가브랜드 제고에 미치는 효과 연구 : 국제방송 아리랑TV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Brand Authenticity on Brand Loyalty and Nation Brand in International Broadcasting Channel' 의 참고문헌

  • 홈쇼핑 채널 이미지의 구성요인이 시청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혜빈 황성욱 『광고학연구』, 27(6), pp.209-239 [2016]
  • 해외홍보방송이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
    강소영 김유경 이효복 『광고연구』, 98, pp.115-153 [2013]
  • 해외사례를 통한 아리랑국제방송의 바람직한 미래상, <글로벌 시대, 국제방송의 위상 재정립과 활성화 방안>
    김동준 국회의원 신경민의원실 세미나 자료집, pp.33-79 [2012]
  • 해외방송 현황과 한국 해외방송의 한계, <아리랑국제방송 10년의 성 과와 과제>
    박노성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자료집, pp.1-20 [2007]
  • 해외방송 시청형태와 시청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 인에 관한 분석
    김종하 유세경 정윤경 『한국방송학보』, 21(6), pp.279-316 [2007]
  • 해외 주요국 주류 매스미디어에 반영된 한국 국가이미지 변화에 관 한 연구
    황상재 해외홍보문화원 보고서 [2011]
  • 해외 위성방송 채널 편성 방향과 채널운영 전략 고찰
    주정민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및 보고서, pp.30-53 [2001]
  • 해외 위성TV에 관한 연구
    김명중 『정치정보연구』, 9(2), pp.39-68 [2006]
  • 한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한국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준웅 『한국언론학보』, 47(5), pp.34-61 [2003]
  • 한국제품 브랜드 진정성 선행요인들이 브랜드 아우라에 미치 는 영향
    이영수 정갑연 『무역학회지』, 42(3), pp.143-172 [2017]
  • 한국적 국제방송의 위상과 바람직한 재원구조, <글로벌 경쟁환경에 서 국제방송의 위상과 재원>
    김동준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자료집, pp.43-61 [2017]
  • 한국의 국가이미지 제고 활동 현황과 인식에 관한 연구
    염성원 오경수 『홍 보학연구』, 7(2), pp.98-142 [2003]
  • 한국의 국가브랜드 인터넷 홍보전략: 정부 및 유관기관 홈페 이지 현황분석
    김형국 박로사 『한국정치논총』, 51(2), pp.7-33 [2011]
  • 한국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시장지향적 지식과 브랜드 지향성이 신 상품 개발, 차별성, 신뢰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은용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 한국 해외홍보방송의 편성전략과 채널 포지셔닝 설정
    윤홍근 『한국콘텐츠 학회논문지』, 13(4), pp.97-103 [2013]
  • 한국 TV방송의 세계화 방안에 관한 연구
    김명중 『방송통신연구』, 55, pp.105-135 [2002]
  •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의 본부와 가맹점건 신뢰 및 몰입의 영향요인 에 관한 한․중 비교연구
    마요곤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프랑스와 독일 국제방송의 근거와 재원
    진민정 최은희 <글로벌 경쟁환경에 서 국제방송의 위상과 과제>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자료집, 3-28 [2017]
  • 패션제품의 명품 추구혜택과 상표충성도의 관계 연구
    양정하 황진숙 『한국 의류학회지』, 28(6), pp.862-871 [2004]
  • 패션브랜드 진정성의 속성과 척도 개발
    서상우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 패션브랜드 진정성의 속성과 내부구조 확인을 위한 질적 연구
    서상우 『복 식』, 62(4), pp.181-194 [2012]
  • 패션브랜드 진정성의 내부구조 확인 및 브랜드 애착, 몰입, 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양적 연구
    서상우 이유리 『복식』, 63(7), pp.148-163 [2013]
  •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 브랜드 자산 평가가 뉴스 신뢰도, 선호도 및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여라 『한국방송학보』, 23(6), pp.87-125 [2009]
  • 케이블TV 시청자의 채널 취향 및 채널 브랜드 자산에 대한 연구
    이지연 한 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채널브랜드 개성과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미디어 인디게이 지먼트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양윤직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8]
  • 채널 이미지가 채널 선호도와 향후 시청의향에 미치 는 영향: 지상파TV, 케이블TV, 종합편성채널을 중심으로
    김민경 봉연근 안주아 『광고학연구』, 26(3), pp.95-115 [2015]
  • 채널 브랜드의 이미지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이윤희 고 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채널 브랜드 자산 척도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
    오미영 전형연 『한국광 고홍보학보』, 8(4), pp.128-166 [2006]
  • 채널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가 시청량과 광고 신뢰도에 미치 는 영향
    오미영 전형연 『광고학연구』. 17(2), pp.83-108 [2006]
  • 채널 브랜드 이미지 영향요인이 브랜드 연상과 채널 충성도에 미치 는 영향
    이수범 『홍보학연구』, 11(2), pp.159-194 [2007]
  • 채널 브랜드 개성유형과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윤홍근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채널 브랜드 개성과 채널 평판이 채널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중파 채널과 케이블 채널을 중심으로
    민정선 신일기 심성욱 『광고 학연구』, 18(2), pp.191-208 [2007]
  • 채널 브랜드 개성 차원 및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김유경 박성현 윤홍근 『광고연구』, 84, pp.111-139 [2010]
  • 직접위성방송의 수용자 연구
    손승혜 『한국방송학보』, 10, pp.199-227 [1998]
  • 지상파방송 채널의 브랜드 이미지가 시청자의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브랜드 이미지 효과의 개인차 비교를 중심으로
    이수범 임성원 『방송과 커뮤니케이션연구』, 7(2), pp.128∼165 [2006]
  • 지상파 텔레비전의 채널별 장르인지도, 채널별 시청 량, 프로그램 평가가 채널 브랜드 자산 및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은미 심미선 이준웅 『한 국언론학보』, 49(3), pp.153-180 [2005]
  • 지상파 채널 브랜드의 진정성 지각이 지상파 채널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원석 『한국언론학보』, 61(6), pp.203-238 [2017]
  • 지상파 방송사별 조직-공중관계성 비교 및 인과모형 분석에 대한 탐색적 고찰
    문주원 신선호 최양호 『한국언론학보』, 58(2), pp.396-416 [2014]
  • 지상파 방송사 이미지와 시청자 태도와의 관계 분석
    안재현 이우승 『한국 언론학보』, 18(4), pp.444-478 [2004]
  • 중국유학생들의 SNS의 이용행태가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장문광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 따른 불만족 귀인과 구매 후 행동의 관계
    김성연 박석철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6(2), pp.85-116 [2009]
  • 월드컵 TV중계 방송사 선택요인이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도상 전찬수 『한국체육과학학회지』, 19(1), pp.567-568 [2010]
  •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에서의 브랜드 진정성, 브랜드신뢰, 재계약의도 의 관계에 관한 연구
    박홍재 대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 인식과 자기결정성이 관계품질과 브랜 드 태도 및 커뮤니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목양숙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5]
  • 연구조사방법론
    이훈영 청람: 서울 [2012]
  • 아리랑국제방송의 위상정립 방안: 법정기구화를 중심으로
    권호영 한국방송 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제문 [2012]
  • 아리랑국제방송의 발전방안에 관한 근무자의 인식과 태도 연 구
    김현주 이진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22, pp.36-65 [2013]
  • 아리랑국제방송원 설립에 따른 아리랑TV 역할 정립방안, <아리랑국제방송원 설립 및 역할 정립을 위한 정책세미나>
    윤석년 이경락 국제방송교류 재단 세미나 자료집, pp.47-66 [2013]
  • 아리랑국제방송 내부구성원이 판단하는 운영 비효율성 원인 진단: 위상, 재원, 프로그램 수급 측면을 중심으로
    강남준 이현우 『방송통신연구』, 69, pp.131-162 [2009]
  • 아리랑TV, 국가홍보방송의 위상과 발전방안, <국가홍보방송의 제도 적 활성화를 위한 공청회>
    김명중 국회의원 정범구의원실 공청회 자료집, pp.13-26 [2002]
  • 아리랑TV 효과성 조사 보고서(2013년).
    [2013]
  • 아리랑TV 홈페이지 http://www.arirang.com/prroom/about_arirangn1.asp?sys_ lang= Kor.
  • 아리랑TV 해외시청자 만족도 조사 보고서(2015~2018).
  • 아리랑TV 해외송출 망 중장기 운영계획 보고서
    [2019]
  • 아리랑TV 연도별 채널운영 계획 및 편성방향(1999~2019).
  • 아리랑TV 세계 주요국제방송사 편성경향 분석 보고서
    [2018]
  • 아리랑TV 국정감사 업무보고서
    [2019]
  • 아리랑 아랍채널의 방송 효율성 제고를 위한 채널 내용 분석에 관한 연구
    조희선 『아랍어와 아랍문학』, 11(2), pp.207-266 [2007]
  • 아리랑 뉴스레터 247호(2015.5.13), http://www.arirang.com/newsletter/vol247_k.htm.
    [2015]
  • 시청자의 개인적 특성과 해외국제방송 시청 형태와 의 관계성 연구: 5개국 시청자의 시청행태 분석을 중심으로
    김미선 유세경 정윤경 『한국언론학 보』, 51(6), pp.279-316 [2007]
  • 시청자 프로그램 품질 평가가 채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김은미 심미선 이준웅 『방송통신연구』, 56, pp.273-304 [2003]
  • 시청자 프로그램 품질 평가, 채널 브랜드 자산, 채널 충성도 간의 관계 연구
    심미선 이준웅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6(2), pp.98-135 [2005]
  • 시장지향성: 선행요인, 매개요인 그리고 성과간의 구 조적 관계
    유동근 이용기 이학식 『마케팅연구』, 11(2), pp.161-181 [1996]
  •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인곤 신동희 『언론과학연구』, 10(4), pp.192-225 [2010]
  • 소프트미디어 환경에서 국제방송의 미디어 외교, <스마트 미디어 환 경에서 국제방송의 글로벌 경쟁과 미디어 외교>
    김경환 2014 한국커뮤니케이션학 회 추계 학술대회 발제문, pp.1-13 [2014]
  • 소비자의 브랜드 진정성 지각과 관련된 브랜드 속성
    김상훈 박현정 이은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1), pp.398-410 [2014]
  •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보고서(Annual Consumer Report: ACR).
    제일기획 [2014]
  • 소비자 관점에서 국내 텔레비전 채널의 브랜드 자산측정: 대 학생집단을 대상으로 한 조사 연구
    김자경 김정현 『광고연구』, 63, pp.331-360 [2004]
  • 성공적인 도시 마케팅을 위한 전략과 제언, 『월간 광고정보』, 2008
    김형남 10월호 특집 [2008]
  • 서비스회복은 고객의 머리로 이루어지는가? 가슴으로 이루어지는가?: 공정성 vs 진정성의 상대적 영향력 비교
    김상희 『경영학연구』, 430, pp.1-39 [2014]
  •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한 국제방송 미디어 영향력에 관한 연구
    황갑신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비영리 국제방송의 보도 특성 연구: ArirangTV를 중심으로
    나유영 이화여 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애착 및 충성에 미치는 영 향에 관한 연구: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김혜란 서용구 유혜선 『유통연구』, 19(2), pp.87-111 [2014]
  • 브랜드 진정성이 구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민동원 이시내 『경영학 연구』, 45(4), pp.1279-1307 [2016]
  • 브랜드 진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과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커피브랜드 중심으로
    주선희 『한국외식산 업학회』, 12(4), pp.63-81 [2016]
  • 브랜드 진정성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박성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브랜드 진정성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김유경 박성현 『한국광 고홍보학보』, 16(2), pp.46-86 [2014]
  • 브랜드 자산 구성요인 간 영향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안주아 『한국언론 학보』, 47(5), pp.279-310 [2003]
  • 브랜드 애착이 불일치 확장제품의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철주 이화연 『마케팅관리연구』, 14(2), pp.59-78 [2009]
  •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소셜 미디어 기반 문화경험적 활용방안 사례 비교분석 연구
    권승경 장동련 『디자인학연구』, 24(1), pp.187-200 [2011]
  • 방송편성에 나타난 채널 브랜드 마케팅 현상: 독일 4대 TV의 1998~2004년 편성추세 분석을 중심으로
    박주연 『한국방송학보』, 20(4), pp.7-42 [2006]
  • 방송사 이미지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탁재택 한국홍보학회 2003 추계학술 대회 발표 논문 [2003]
  • 방송 채널의 브랜드 자산 평가 방법 연구; 방송 채널의 장르별 자산 과 브랜드 이미지 중심
    김영욱 『한국광고홍보학보』, 5(1), pp.193-229 [2003]
  • 방송 브랜드 자산이 프로그램 시청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 방송 유 형별 비교를 중심으로
    백민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민영 상징적 이름 짓기의 프레이밍 효과
    나현정 『한국언론학보』, 54(4), pp.209-232 [2010]
  • 미디어콘텐츠를 활용한 국가브랜드 홍보 가치제고에 관한연구
    노주현 경희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에 따른 콘텐츠 소비: 지상파 장르 선 호도를 중심으로
    문성철 윤해진 『한국방송학보』, 24(5), pp.325-369 [2010]
  • 미국언론에 나타난 우리나라 이미지에 관한 연구
    신호창 『광고연구』, 60, pp.81-106 [2003]
  • 문화예술지원 활동이 기업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메세나 요구 정도 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동준 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0]
  • 명품-비명품 브랜드 충성도 형성과정에 대한 비교연구
    이태민 『상품학 연 구』, 28(4), pp.1-17 [2010]
  • 럭셔리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 제품의 가격책정이 소비자가 인식하는 진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럭셔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안성숙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대학생 수용자의 텔레비전 시청동기 연구
    김정기 『한국언론학보』, 35(1), pp.37-70 [1995]
  • 다차원적 속성의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안종석 『국제경영연구』, 16(2), pp.63-90 [2005]
  • 능동적 미디어 이용개념에 대한 재탐색
    김반야 김은미 심미선 『한국방송 학보』, 26(6), pp.46-87 [2012]
  • 뉴시스(2016.12.31). 중국, 글로벌 방송국 CGTN 출범, http://www.newsis.com /ar_detail/view.html/?ar_id=NISX20161231_0014613287.
    [2016]
  • 뉴스 프로그램 품질 평가의 채널 브랜드 자산과 채널 충성도 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BS1 뉴스9>과 <MBC 뉴스데스크> 비교 를 중심으로
    문성철 양문희 『한국언론학보』, 53(3), pp.198∼221 [2009]
  • 뉴스 앵커의 카리스마가 수용자의 뉴스 신뢰도, 뉴스 시청의도, 프로그램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우린 이정교 『한국방송학보』, 26(4), pp.173-214 [2012]
  • 노인복지관의 고객충성도에 관한 연구
    임연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8]
  • 기업의 진정성: 척도개발과 타당성 검증
    백인아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3]
  • 글로벌 텔레비전 시대의 수용자 능동성
    손승혜 『한국언론학보』, 46(6), pp.127-152 [2002]
  • 글로벌 미디어 경쟁 환경에서 국제방송의 위상과 역할
    심영섭 『문화와 정 치』, 2(1), pp.77-103 [2015]
  • 국제방송의 역할 및 대한민국 국제방송의 필요성, <글로벌 시대, 국 제방송의 미디어 영향력과 위상>
    이진로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자료집, pp.9-34 [2012]
  • 국내 롱런 브랜드의 일관성 전략에 관한 연구
    이승영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지』, 16(4), pp.411-423 [2010]
  • 국내 라디오 방송의 채널 브랜드와 방송 품질에 관한 연구: CBS, MBC, SBS, TBS 라디오 방송을 중심으로
    김양원 한상필 『광고학연구』,20(2), pp.221-240 [2009]
  • 국가홍보방송의 특성이 보도프로그램 성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 구: DW, CCTV-9, 아리랑TV의 메인 뉴스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최성배 고려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국가이미지 실태와 형성과정
    신호창 한국언론학회 2001년도 심포지엄. pp.1-33 [2001]
  • 국가브랜드 개성의 차원에 관한 연구
    김유경 『광고연구』, 75, pp.89-119 [2007]
  • 국가브랜드 가치 평가를 위한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국가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및 인과구조를 중심으로
    김유경 이효복 최창원 『광고학연구』, 22(6), pp.29-52 [2011]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해외위성방송의 역할과 운용방안: Arirang TV 사례를 중심으로
    김희진 『홍보학 연구』, 3, pp.150-174 [1999]
  • 공중파 방송의 채널 브랜드 개성과 시청자의 이미지 일치 정도가 채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김도형 심성욱 황장선 『광고학연구』, 19(1), pp.7-36 [2008]
  • 공중의 정치적 성향과 지역방송사 스테이션 이미지가 방송콘 텐츠 시청정도에 미치는 영향
    허윤철 황성욱 『한국언론학보』, 59(5), pp.354-379 [2015]
  • 공적개발원조가 국가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유경 이효복 『광고 학연구』, 21(2), pp.25-51 [2010]
  • 골프볼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명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 향
    이상덕 임영삼 『한국체육과학회지』, 23(5), pp.689-699 [2014]
  • 경향신문(2006.12.31). 프랑스24 출범과 뉴스경쟁, http://news.khan.co.kr/kh_news/ khan_art_view.html?artid=200612311629361&code=990507.
    [2006]
  • 『해외홍보방송으로서의 아리랑국제방송 역할 및 국 가정책 연구』
    김기범 김동준 정미정 국제방송교류재단 정책연구용역보고서 [2012]
  • 『해외방송 발전전략 연구』
    이은미 방송위원회 정책연구 보고서 [2004]
  • 『채널 브랜드 전략』
    윤홍근 커뮤니케이션북스: 서울 [2011]
  • 『아리랑국제방송 효율성 제고방안 연구』
    강남준 이은미 방송위원회 정책 연구 보고서 [2007]
  • 『아리랑TV의 공적기능 수행의 경제적 가치에 관한 연구』
    김상훈 임수현 전범수 국제방송교류재단 정책연구용역보고서 [2017]
  • 『아리랑TV 프로그램의 국제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 구』
    김명중 윤승욱 황성연 문화체육관광부 연구보고서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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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디어를 활용한 공공외교 활성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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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유경 이선엽 허웅 한경사: 서울 [2018]
  • 『디지털 스마트 융합시대 지상파방송 위상 및 중 장기 발전 전략 연구』
    이은주 하정빈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연구보고서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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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방송의 역사와 유형』
    이진로 커뮤니케이션북스: 서울 [2014]
  • 『국제방송 경쟁력 제고를 위 한 운영 효율화 방안 연구』
    김유석 박정민 성지연 이수연 이찬구 천혜선 방송통신위원회 방통융합정책연구 보고서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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