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동물 관련 개념의 연계성 변화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 Changes in Articulation of Animal-related Concepts According to Revision of Curriculum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서경희 2020년
논문상세정보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동물 관련 개념의 연계성 변화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 Changes in Articulation of Animal-related Concepts According to Revision of Curriculum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중등교육
  • 개념
  • 개정
  • 교육과정
  • 동물
  • 변화
  • 연계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417 0

0.0%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동물 관련 개념의 연계성 변화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 Changes in Articulation of Animal-related Concepts According to Revision of Curriculum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의 참고문헌

  • 한국과 핀란드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
    이경희 조덕주 비교교육 연구, 23(3), 177-206 [2013]
  •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비교 연구: 3학년 물질 영역의 과학적 개념 및 탐구 과정을 중심으로
    서예원 초등과학교육 26(5), 509-524 [2007]
  • 한국과 미국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연구
    최도성 한국초 등교육, 24(2), 151-166 [2013]
  • 한국과 미국 중?고등학교 생물교과서 교수-학습모형 비교분석-소화, 순환, 호흡, 배설 단원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나은진 석사학위논문 [2011]
  •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사회적 인식 네트워크 (socio-cognitive network) 분석을 통한 정책이해관계자 간 공유된 의미 파악 사례
    박치성 정지원 정부학연구, 19(2), 73-108 [2013]
  • 초?중?고등학교 생물 용어의 연계성 비교분석
    정완호 최돈희 한국생물교 육학회지, 21(1), 71-78 [1993]
  • 초?중?고등학교 생물 영역의 환경 학습 내용의 연계성 분석
    여성희 한국 생물교육학회지, 27(4), 295-305 [1999]
  • 초?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생물개념 연계성 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지혜 석사학위논문 [2003]
  • 초,중등학교의 세포, 유전 영역에서 지도해야 할 개념에 대한 중등 생물 교사의 인식 조사
    김영신 손종경 윤정주 이태상 정재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5), 636-646 [2010]
  • 초, 중고등학교 생물 영역에서 공통실험 내용의 연계성에 관 한 연구
    김영애 정완호 한국생물교육학회지, 19(1), 1-26 [1991]
  •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
    김진숙 박순경 이효녕 최정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3-3 [2013]
  • 중학교 과학교과서 생명과학 단원의 탐구 활 동 분석: 과학탐구 기능과 8가지 과학 실천을 중심으로
    김미정 김성하 임채성 홍준의 과학교육연구지, 41(3), 318-333 [2017]
  • 중등과학교과서의 생식과 발생 중복되는 부분 조사 및 개선 방향 연구
    강상순 강윤희 과학교육연구소논총, 23(2), 1-17 [2007]
  • 중등과학교과서의 생식과 발생 중복되는 부분 조사 및 개선 방향 연 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윤희 석사학위논문 [2008]
  • 중등과학 유전 관련 내용의 학교?학년급간 연계성 분석
    강연경 송방호 한 국생물교육학회지, 36(4), 429-443 [2008]
  • 중등 과학교과서 광합성 영역 개념 및 탐구 연계성 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수진 석사학위논문 [2012]
  • 중?고등학교 생식과 발생 단원의 탐구영역과 지식영역의 연계성 분 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윤숙 석사학위논문 [2009]
  • 제7차와 2009 개정 과학 교육과정에 따른 중 고등학교 교과서 내 진화단원의 연계성 분석
    우현주 차희영 생물교육, 41(4), 618-637 [2013]
  • 제7차 교육과정의 초?중등 생물 수업 목표 의 연계성 지도 분석
    김영신 김후자 손종경 정재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6), 693-711 [2009]
  • 제7차 교육과정의 과학교과 ‘생식과 발생’ 단원에 관한 연계성 및 탐 구활동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솔빈 석사학위논문 [2006]
  •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등 과학 교과서의 광합성 영역에 대한 용어와 탐구의 연계성 분석
    김자림 박현숙 임영진 정화숙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2), 196-208 [2005]
  •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생물Ⅰ교과서의 자극과 반응 단원에 대한 체제 분석
    강진순 박경화 임낙룡 과학교육논총, 29, 83-97 [2004]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학교 생물단원 연계성 연구. 경희대 학교 교육대학원
    한진희 석사학위논문 [2004]
  •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생물Ⅰ 「자극과 반응」단 원의 탐구활동에 대한 교과서 비교 분석
    박경화 박남이 임낙룡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1), 70-81 [2005]
  •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생물Ⅰ교과서의 ‘생식과 발 생’ 단원 내용과 구성에 관한 연구.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선우 석사학위논문 [2007]
  • 정치뉴스에 나타난 한국 정치권력구조의 네트워크 분석 -‘동시출현빈 도’의 타당성 검증-
    강명구 언론정보연구, 37, 93-130 [2000]
  • 정미선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고등학교 생물 영역에 대한 연계성 연구: 주제별?수준별?대상별?기본 개념별의 강조도 중심으로
    박원혁 과학 교육연구보, 25, 91-108 [1998]
  • 이나라 제7차와 2009 개정 교육과정 중, 고 생물단원 내용변화와 연계성. 중 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나라 석사학위논문 [2016]
  • 유영의, 김은정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의 과학교육과정의 구성 및 내용의 연계성 분석
    유영의, 김은정 유아교육연구, 33(4), 241-265 [2013]
  • 유병선, 박병관 초?중?고등학교 과학교과서의 환경내용 분석 및 연계성에 관한 연구
    유병선, 박병관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5(1), 75-87 [1997]
  • 유?초?중?고등학교의 학교급간 연계교육 현황 진 단
    남수경 송경오 이근호 교육과학기술부 연구보고 자문조사 2009-11 [2010]
  • 우리나라 교과서 관련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정진승 청소년문화포럼, 16, 202-231 [2007]
  •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 원
    김헌수 박사학위논문 [2011]
  • 언어 네트워크분석을 활용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 원 교육프로그램의 학습목표 특성 분석
    류춘렬 박경진 최진수 영재교육연구, 27(1), 17-35 [2017]
  • 언어 네트워크분석을 이용한 교육과정 목표 와 교과서 학습 목표와의 일치성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지구과학Ⅰ을 중심으로-
    김선은 박경진 이준기 정덕호 한국지구과학회지, 34(7), 711-726 [2013]
  • 언어 네트워크분석에 기초한 과학학습의 목 적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박경진 이준기 정덕호 하민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6), 571-581 [2014]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2009 개정 생명과학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김영신 임수민 생물교육, 43(1), 84-96 [2015]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개념과 성취 기준 추출 개념의 연계성 비교 연구-생명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권형석 김영신 초등과 학교육, 35(3), 377-387 [2016]
  •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통한 중학교 과학영재들의 사실, 가 설, 이론, 법칙과 과학적인 것의 의미에 대한 인식 조사
    이준기 하민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5), 823-840 [2012]
  •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학술논문의 내용분석
    이수상 정보관리학 회지, 31(4), 49-68 [2014]
  • 수학 및 과학 교과내용의 연계성 분석을 위한 준거모형 설정과 예시적 분석
  • 소집단 활동에서 과학 영재들의 집단 내 의사소통 지 위와 언어 네트워크
    유대영 정덕호 조규성 한국지구과학회지, 34(2), 148-161 [2013]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서울: 하우동설 [1995]
  • 사회과학 방법론으로서의 연결망 분석기법 적용의 의의와 연구과제의미의 연결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을 중심으로-
    한관종 사회과교육연구, 10(2), 219-235 [2003]
  • 사회 네트워크 분석
    손동원 서울: 경문사 [2008]
  • 배광성, 양혜정 제 6차 및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비 교분석
    배광성, 양혜정 중등교육연구, 15, 91-131 [2003]
  • 배광성 제6장 제7차 및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1 교과서의 영역별 체제 분석
    김현진 중등교육연구, 23(10), 113-128 [2011]
  • 방담이, 박은미, 윤회정, 김지영, 이윤하, 박지은, 송주연, 동효관, 심병주, 임희준, 이 현숙 Big idea를 중심으로 한 통합형 과학 교육과정 틀 설계
  • 방담이 통합개념을 중심으로 한 싱가포르, 캐나다와 미국의 과학교육과정 내용 요소 분석
    송주연 윤회정 이윤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1), 21-32 [2014]
  • 박지만, 진동섭, 최동선, 한 충희, 황유진.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중?고등학교) 개발 연구
    곽상훈 김광하 김기탁 김영은 김용진 이주연 한혜정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5-28 [2015]
  • 문교부 문교개관
    문교부 대한문교서적주식회사 [1958]
  •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대학부설 과학 영재교육원의 중등수학 강의교재 분석
    김성연 신종호 이선영 최원 수학교육논문집, 29(3), 465-489 [2015]
  •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
    이수상 서울: 논형 [2012]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생명영역 ‘자극과 반응’ 단원의 탐구 활동 및 탐구의 수직적 연계성 분석.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영심 석사학위논문 [2003]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생명영역 ‘자극과 반응’ 단원 학습 개념의 수준 및 수직적 연계성 분석.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진범 석사학위논몬 [2003]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과 생명영역에서의 탐구 활동 연계성 분 석
    신영준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2), 135-141 [2004]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과 생명 영역 물질대사 관 련 탐구활동 분석
    김현섭 심규철 안중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02-215 [2004]
  • 국가 교육과정 체제에서의 학교교과 생성에 대한 논의
    조상연 한국교원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교육과학기술부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9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교육과학기술부 고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중학교 자극과 반응 단원의 개념 네트워크 변 화 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인경 석사학위논문 [2019]
  •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중학교?고등학교 생물 연속성 영역의 연계 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노유미 석사학위논문 [2005]
  •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육내용 진술의 구체화
    백남진 교육과정연구, 24(2), 207-233 [2006]
  • 과학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박승재 조희형 서울 [1999]
  •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국제 비교: 광합성 개념 중심으로
    여채영 이효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5), 805-815 [2015]
  • 과학과 교육과정과 과학 교과서 간의 일관성을 평가 하기 위한 교과서 분석틀의 개발과 적용
    박현주 손연아 심재호 교사교육연구, 56(1), 74-93 [2017]
  •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9호
    교육부 교육부 [2015]
  •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9호
    교육부 교육부 [1997]
  • 과학과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내 용 관련 쟁점 분석
    김용진 백성혜 이기영 이재봉 과학교육연구지, 34(1), 140-154 [2010]
  • 과학 교과서 선정과 평가에 관련된 교사들의 인식조사와 과학 교과서 평가틀 개발에 관한 연구
    김숙진 최경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303-313 [1996]
  • 고등학생들이 이해하는 기초과학, 응 용과학, 융합과학의 의미에 대한 언어 네트워크 분석
    박경진 신세인 이준기 정덕호 하민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 75-96 [2018]
  • 고등학교 과학 및 생물교과서 과학용 어 네트워크 분석
    구자을 김학용 박별나 이윤경 홍영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5), 427-435 [2010]
  • 고등학교 과학 교과의 효과적인 수업 방법에 대한 고 등학생과 과학교사들의 인지프레임 특성
    박경진 이준기 정덕호 한국지구과학회지, 36(4), 404-416 [2015]
  • 개념도에 의한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서 생물영역의 분석 및 상세화.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황순영 석사학위논문 [2007]
  •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고등학교』
    교육부 교육부 [2017]
  • 「사회연결망 분석」
    김용학 서울: 박영사 [2011]
  • There is a worksheet to be followed ” : A case study of a science teacher 's use of learning support texts for practical work
    9 ( 2 ) , 147-157 [2005]
  • The process of education
    [1960]
  • The analysis of instructional objectives for the design of instructional In R. GlaserTeaching Machines and Programmed Learning
    II ( pp . 21-65 [1965]
  • Semantic network analysis as a method for visual text analytics
    79 , 4-17 [2013]
  • Revealing social structure from texts : Meta-matrix text analysis as a novel method for network text analysis . In V. K. Narayanan , D. J. Armstrong ( Eds . ) ,Causal Mapping for Research in Information Technology
    pp 81-108 [2005]
  • Prospective and practicing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knowledge and beliefs about the philosophy of science
    75 ( 1 ) , 121-133 [1991]
  • Probing the subtleties of subject matter teaching
    49 ( 7 ) , 4-8 . [1992]
  • Power andCentrality : A Family of Measures
    92 ( 5 ) , 1170-1182 [1987]
  • Past and current trends in the analysis of textbooks in a Quebec context
    32 ( 1 ) , 51-83 [2002]
  • Middle-school texts do n't make the grade .
    56 ( 5 ) , 50-54 [2003]
  • Leydesdorff, L. 한국어의 내용분석을 위한 KrKwic 프로그 램의 이해와 적용: Daum.net에서 제공된 지역혁신에 관한 뉴스를 대상으로
    박한우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6(5), 1377-1387 [2004]
  • Is textbook obsolete in new education ? A critical analysis textbook in an inquiry curriculum ,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new primary general studies curriculum in Hong Kong
    ERIC # ED 490764 [2004]
  • Identifying the pathways for meaning circulation using text network analysis
    [2011]
  • Heat and temperature : An analysis of how these concepts are dealt with in textbooks
    22 ( 1 ) , 75-88 [1999]
  • Ginsburg, H. P., Klein, A. & Strkey, P (1998).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Connecting research with practice. In W. Damon, I. E. Sigel, & K. A. Renning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Child psychology in practice (pp. 401-476). New York: John Willey & Sons Inc.
  • Education 's most basic tool : Access to textbooks and instructional materials in California 's public schools
    106 ( 10 ) , 1967-1988 [2004]
  • Cultural differences i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 A semantic network analysis
    44 ( 1 ) , 31-59 . [1994]
  • Computer assisted Text Analysis
    [2000]
  •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Conceptual Classification
    1 ( 3 ) , 215-239 [1979]
  • Analysis of the conceptual structure and reasoning demands of elementary science texts at the primary ( K-3 ) level
    26 ( 4 ) , 329-349 [1989]
  •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the interac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25 ( 4 ) , 589-603 . [1999]
  • A Novel Method of Network Text Analysis
    4 ( 2 ) , 350 [2014]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개발을 위한 편수자료Ⅲ-기 초과학, 정보 편-
    교육부 Retrived from http://www.ktbook.com [2015]
  • 2009 개정 중학교 과학 생명과학 영역 개념의 대단원 별 연계성
    김영신 박인경 임수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8), 29-49 [2018]
  • 2009 개정 중학교 과학 교과서 광합성 단원의 개념 네트워크 분석
    권형석 김영신 박인경 생물교육, 46(1), 63-70 [2018]
  •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고등학교 생명 과학Ⅰ교과서 비교분석 -‘세포와 생명의 연속성’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윤종범 석사학위논문 [2016]
  • 2009 개정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유전 단원 학습내용 분석. 공주대학 교 교육대학원
    유연자 석사학위논문 [2017]
  • 2009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 영역 분석 및 유전 단원 학년별 연계성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천광호 석사학위논문 [2012]
  •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생물학 내용의 주요개념 연계성 분석. 서 울대학교 대학원
    박형용 박사학위논문 [2016]
  •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과학 용 어 사용 연계성 분석
    박윤배 윤은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7), 667-675 [2014]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실과(기술?가정) 교과 의 초?중?고등학교 학년 간 연계성 분석
    류경희 백정원 왕석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4(1), 1-20 [2012]
  • 2007?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학교 교과서 내 ‘자극과 반응’ 단원의 수직적 연계성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선혜 석사학위논문 [2013]
  •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 화학교육의 연계성.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조현우 석사학위논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