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음악영재교육 실태와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윤지영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음악영재교육 실태와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프로그램
  • 음악교육
  • 음악영재교육
  • 음악적 창의성
  • 코다이 교수법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84 0

0.0%

' 음악영재교육 실태와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의 참고문헌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http://kiga.or.kr 자료 검색일: [2019]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학교 음악과 교수 학습 방법과 예시자료 개발 연구 연구보 고 RPI -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3, p.20 [2008]
  • 줄리어드 예비학교
    줄리어드 https://www.juilliard.edu/school/preparatory-education 자료 검 색일: [2019]
  • 정윤선, 「오르프 교수법에 기반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전철만, 「발명영재교육 내용표준 체계의 재구조화 및 타당성」
    김용익 문대영 박기문 박수진 이주호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4), 281-305 [2012]
  • 이에스더, 『음악교수법』
  • 이스라엘 과학예술영재고등학교
    이스라엘 http://israelartsandscienceacademy.org/ 자료 검색 일: [2019]
  • 음악교육의 기초
    권덕원 석문주 최은식 함희주 서울: 교육과학사 [2005]
  •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 홈페이지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 http://ged.kedi.re.kr 자료 검색일: [2019]
  • 시벨리우스 주니어 아카데미
    시벨리우스 http://www.uniarts.fi/en/sibelius-academy 자료 검색 일: [2019]
  • 서울영재교육
    서울영재교육 http://sge.ssp.re.kr 자료 검색일: [2019]
  • 박지은, 고현덕,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개발: 초 중학 교 과학』
    김민기 서예원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4]
  • 메뉴힌 음악학교 https://www
    예후디 menuhinschool.co.uk/ 자료 검색일: [2019]
  • 맨하튼 음악학교 예비학교
    맨하튼 https://www.msmnyc.edu/programs/precollege/ 자료 검 색일: [2019]
  • 림스키코르사코프 음악원 부설 음악 영재학교
    림스키코르사코프 http://www.conservatory.ru/en 자료 검색일: [2019]
  • 뉴잉글랜드 컨서바토리 예비학교
    뉴잉글랜드 https://necmusic.edu/prep 자료 검색일: [2019]
  • 국립 차이코프스키 음악원 부속 중앙 음악학교
    국립 http://www.mosconsv.ru/en/ 자료 검색일: [2019]
  •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3호, 2012 [2012]
  • 교육과학기술부,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2009 [2009]
  • 고영은, 「코다이 교수법을 적용한 아동기 피아노 지도 효과 연구」
    고영은 부산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4]
  •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건국대학교 http://musicnedu.konkuk.ac.kr/ 자료 검색일: [2019]
  • 가천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
    가천대학교 http://www.gatei.or.kr 자료 검색일: [2019]
  • 『해외 영재교육 사례 연구(I)』
    강병직 서혜애 전경남 수탁연구 CR -69. 서 울: 한국교육개발원, 2011 [2011]
  • 『코다이 음악교육』
    조홍기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2004]
  • 『창의성 계발을 위한 수 과학-예술 통합 프로그램 개발』
    이미경 한국교육, 2 011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이홍수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0]
  • 『음악 영재 교육』
    태진미 서울:도서출판 예종 [2006]
  • 『유아음악교육』
    심성경 이희자 서울: 양서원 [2012]
  • 『예술영재활성화방안』
    한수연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원 [2010]
  •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모형 개발 연구(I) (문화 예술교육 06-02)』
    강병직 이미경 조주현 홍소영 서울: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문화관광부 [2006]
  • 『예술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강병직 이미경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0]
  • 『예술영재 교육과정 연구』
    한수연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 연구원 [2006]
  •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연구』
    강주희 김선아 서울: 한국예술영재교 육연구원 [2018]
  •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초 중학교 수학』
  • 「합류적 관점의 음악 창의성에 관한 연구: P. R. webster와 H. Gardner의 연구를 중심으로」
    장은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포괄적 음악영재 교육을 위한 음악영재의 판별방법과 교육 프로 그램에 관한 연구」
    윤문정 장기범 한국초등교육, 22(2) : 107-125 [2011]
  • 「코다이와 오르프교수법 장점을 전통음악에 적용한 지도방안 연구」
    이보미 전주 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코다이 이론에 의한 효과적인 유아가창지도 교수법 연구: 음감 및 리듬을 중심으로」
    권연화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코다이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플루트 지도방법 연구: 초등 방과후학교를 중심으로」
    이영신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코다이 음악교수법을 이용한 유아 피아노 교습에 관한 연구」
    김인아 중앙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2000]
  • 「코다이 교육방법을 활용한 유아 바이올린 지도 방안」
    김성신 전북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2]
  • 「코다이 교수법이 유아의 음악성에 미치는 효과」
    강문진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 문 [2009]
  •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합창 수업 지도안: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 로」
    조혜은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코다이 교수법을 활요한 초등학교 4학년의 독보력 지도 방안 연구」
    이언주 대 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코다이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바이올린 합주 수업 지도 방안: 초등학교 4-6학년 중심으로」
    이지윤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코다이 교수법에 의한 초등학교 합창 지도 연구」
    박광석 목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 「코다이 교수법 기반 집단음악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김선정 서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칼 오르프의 음악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류숙희 총신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초등학교 4학년의 창작을 통한 음악적 창의성 신장」
    원은숙 인천교육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03]
  • 「인공지능(AI) 시대의 음악 연구 단상」
    이희경 음악과 민족, 51(0) : 5-10 [2016]
  • 「음악창의성 연구동향에 관한 메타분석」
    신혜경 최은식 예술교육연구, 16(3) : 5 1-65 [2018]
  • 「음악영재성의 체계적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모형연구」
    정진원 한국초등교육, 23 (1) : 269-291 [2012]
  •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비교 분석을 통한 음악영재성 고찰」
    오주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에 대한 타당성 연구」
    김성혜 이경진 최나영 영 재교육연구, 29(3), 429-450 [2019]
  • 「음악영재교육 전공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김성혜 미래음악교육연구, 2 (2) : 1-19 [2017]
  • 「음악영재 교육프로그램의 개선에 관한 연구 : 정부(지자체)와 대학 협력 음악영재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정섭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음악영재 교육을 위한 음악 창의성 프로그램의 개발」
    신혜경 정진원 음악교육 연구, 41(1): 25-47 [2012]
  • 「음악과 동작의 통합 활동 교수-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반응 탐 색」
    윤은미 유아교육연구, 27(3) [2007]
  • 「음악 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창의성 발현에 관한 양적 질적 연구」
    서종우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음악 영재성 구체화를 위한 다면적 탐색: 신체적 적합성 탐색을 중심으로」
    김경화 장기범 음악교육공학, 23 [2017]
  • 「음악 수학 통합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수학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김숙자 이인원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006]
  • 「음악 과학통합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조홍자 홍지명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6호 [2015]
  • 「융합적 시대의 음악창조와 창의성 연구의 변화」
    이미경 미래음악교육연구, 2(2) : 37-52 [2017]
  • 「유아의 일반적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과의 관계」
    김연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 21-35 [2005]
  • 「유아의 음악영재성에 대한 고찰」
    김영연 오주일 유아교육연구, 24(3), 189-208 [2004]
  • 「유아 음악적 창의성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김미영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0]
  • 「우리나라 영재교육 정책의 변화와 향후 전망. 영 재와 영재교육」
    성은현 이신동 이정규 14(2): 49-67, 2015 [2015]
  • 「오르프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바이올린 지도방안: 중주 활동을 중심으로」
    이지연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예술적 창의성과 과학적 창의성」
    김영정 대한토목학회지, 53(8), 126-132 [2005]
  • 「예술적 창의성, 과학적 창의성, 일반적 창의성이 지각된 즐거움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롤플레잉 게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변현수 한국게임학회 논문지제11권 제1호, 59-67 [2011]
  • 「예술작품을 활용한 과학, 예술 융합형 STEAM 프로그램 개발: 초등 중심으로. 예술교육연구」
    김형숙 정성희 13(1): 207-218 [2015]
  • 「예술영재성의 의미와 특성: 음악, 전통예술, 발레 분과를 중심으로」
    원영실 영 재교육연구, 23(6), 919-945 [2013]
  • 「예술심리학 :비판적 고찰과 전망」
    이모영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3(2), 65-86, 20 04
  • 「예술교과통합 음악창작 프로그램이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김현실 음악 교육연구, 44(1): 51-75 [2015]
  • 「예술가의 창의성 유형에 기초한 융합형 예술영재 교육기관 설립에 관한 고찰」
    김형숙 예술교육연구, 10(3): 39-56 [2012]
  • 「영재아의 일반적창의성과 음악적창의성과의 관계」
    김연주 창조교육학회, 8, 41-5 8 [2006]
  • 「영재들은 협력도 잘 할까?」
    김나영 최민식 영재교육연구, 27(1), 59-80 [2017]
  • 「악기를 활용한 음악, 과학 통합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 및 과 학적 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이정화 한희승 아동학회지, 31(1) [#REF!]
  • 「숙의에 의한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김성혜 이경진 교육과정연구, 33(2), 129-155 [2015]
  • 「수학-음악 통합 집단게임 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음악능력 향 상에 미치는 영향」
    박진성 신현정 유아교육학논집, 13(3) [2009]
  • 「수학 음악 통합 활동이 유아의 패턴 이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지연 덕성여 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소리에 대한 음악과 과학교육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에 미치는 영향」
    안경숙 이옥주 음악교육연구, 24 [2003]
  • 「사회변화에 부응하는 영재성, 영재 판별 및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재개념 화와 법 개정 방향의 시사점」
    최호성 영재교육연구, 27(3), 255-276 [2017]
  • 「미국 음악대학과 연계된 예비학교의 운영체제 및 교과과정에 관한 연 구」
    이성주 이화음악논집, 3(0) : 245-263 [1999]
  • 「리듬을 이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음악적성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 향」
    이여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논문 : 창의적 음악 교육을 위한 음악 활동에 대한 연구」
    장근주 음악과 민족, 28(0) [2004]
  • 「글없는 그림책과 음악의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언어 이해력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엄승아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 「국내외 미술영재교육프로그램의 비교 분석: 중, 고등학생 대상 프로그램 중심으로」
    김정희 미술교육논총, 20, 95-120 [2006]
  •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 미술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 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선영 김정현 아동학회지, 31(6) [2010]
  • 「과학활동을 통합 한 음악 소리활동이 유아의 음악창의성에 미치 는 영향」
    김선영 백지혜 유아교육연구, 31(6) [2011]
  •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창의성 : 지식의 성장으로서의 창의성에 대한 사 례연구 및 과학적 창의성의 타당화」
    강정하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과학적 창의성과 시각예술적 창의성. 영재교육연구」
    강정하 최인수 18(2), 201-2 37 [2008]
  • 「과학영재아들의 정의적 특성 및 영재성 발달에 관한 연구」
    이정희 한국과학교 육학회 학술 발표 및 세미나집, (1), 136, 2004 [2004]
  • 「고등학교 창작 수업을 위한 음악적 창의성 수업설계 원리 구안」
    오세언 부산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역량 중심의 창의성 교육」
    장근주 한국연 기예술학회 2017 문화예술교육 컨퍼런스, 227-232, 2017 [2015]
  • 「Orff 접근법에 의한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음악적성, 감성 및 창의성 에 미치는 효과」
    윤영배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KU 음악 창의성 이론에 근거한 음악 창의성 교재 개발」
    박선영 교사와 교육, 제33권 제1호, 33-52 [2014]
  • 「CAT(Consensual Assessment Technique)에 기초한 음악적 창의성 평가 의 타당성 연구」
    남지영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4차 산업혁명 시대 음악교육의 전망과 과제」
    민경훈 음악교육연구, 48(1): 53-7 4 [2019]
  • Your children need music
    [1979]
  • Would dicipline-based music education make sense ?
    77 ( 9 ) , 21-28 [1990]
  • Toward a reconstruction of 'creativity ' in music education
    23 , 351-361 [2006]
  •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1994]
  •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 student 's attention and interpers onal style and their academic achievement in mathematics and music
    [1984]
  • The nature-nurture problem in creativityHandbook of Creativity
    [1989]
  • The nature , description , measurement , and evaluation od music aptit udes
    [1986]
  • The effects of relaxation training and music upon creativity
    42 ( 8 ) , 231-255 [1981]
  • The effects of an audiation-based instrumental music curriculum u pon beginning band student 's achievement in music creativity
    52 ( 9 ) , 3213 [1992]
  • The effect of creation musical activities on general creativity , m usical creativity , high level thinking and self concept of fifth grade student s. Unpublished Doctoraltation
    [1994]
  • The development of musical mindHandbook of research i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2002]
  • The creative music classroom laboratory for creativity in life
    71 ( 5 ) , 42-46 [1985]
  • The associative basis of the creative process
    [1962]
  • The Relationship of musical aptitude , academic achievement and intelligence in merit ( gifted ) students of Murfreebord City Schools
    [1984]
  • The Kodaly Method
    [1988]
  • The Art of Thought
    [1926]
  • Sternberg ,RobertJ.(이정규 역),『영재성의 정의와 개념』
    Sternberg ,RobertJ. 서울:학지사 [2008]
  • Scientists : Their psychological world
    [1962]
  • Research onCreative thinking in music : The assessment literatureHandbook of research o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 A project of the Music Educators NationalConference ( pp.266-280 )
    [1992]
  • Qualitaive and quantitative relationships betweenChildren 'sCreativ e musical thinking processes and products ,
    [1995]
  • PuttingCreative to workThe nature ofCrea 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 , 76-98
    [1988]
  • Psychology of survival . Unpublished manuscript , Air Force Perso nnel ResearchCenter
    [1957]
  • Prediction of musicalCreativity inComposition among selected vari able for upper elementary students
    56 ( 10 ) [1996]
  • Pre-service student-teachersConception ofCreativity in the prim ary musicClassroom
    34 ( 2 ) , 129-156 [2012]
  • Parameters of creativity in music education : an exploratory stu dy .
    [1972]
  • Music in Early Child
    [1973]
  • Music and Young Children
    [1980]
  • Motor creativity in preschool children in inclusive and general ph ysical education environments
    58 , no 05A : 3828 [1997]
  • Measure of creativity in sound and music
    1 985
  • Kindling the spark
    [2002]
  • J. P. , Traits of creativity
    [1970]
  • Intergr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in developmen t projects
    [2000]
  • Interdisciplinary lesson in musical acoustic : The science-math-m usic connection .
    91 ( 1 ) [2004]
  • From Subjective Experience to Cultural Change
    [1999]
  • Frames of mind :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1983]
  • D. T. , & Simons G. M. , Musical Growth and Development : Birth Th rough Six
    [1989]
  • Creativity research in music , visual art , theater , and danceThe new handbook of research on music tea ching and learning ( pp . 398-415 )
    [2002]
  • Creativity and music education : Creative thinking in music : Advanc ing a modelCreativity and music education
    Vol . 1 ) ( pp . 16-34 [2002]
  • Creativity and flow in musical composition : An empirical i nvestigation .
    34 ( 3 ) , 292-306 [2006]
  • Creative thinking in music : creativity as creative thinking .
    76 ( 9 ) , 21-28 [1990]
  • Creative processes in music and the identification of creative m usic students ,
    196 4
  • Creating minds
    [1983]
  • Conceptual bases for creative thinking in music . In J.C. Peery , I. W. Peery & T. W . Draper ( Eds. ) . Music and child development
    [1987]
  • Artistic scientists and scientific artist s : The link between polymathy and creativity . In R. J. Sternberg , E. L. Gri gorenko , & J. L . Singer ( Eds . ) , Creativity :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 ( 127 -152 )
    [2004]
  • Artistic and Scientific Creativity A ttributes of Engineering and Music Students
    Vol . 19 , No . 2-3 , pp.213-225 [2007]
  • An investigative study on developing divergent thinking respon se in children using a cognitive approach in music education
    [1987]
  • An investigation of divergent production abilities as constructs of m usical creativity
    [1976]
  • An examination of musical processes as relate d to creative thinking
    19 ( 3 ) , 337- 341 [1971]
  • An application of Amabile 's Consensual Assessment Technique for r ating the creativity of children 's musical composition .
    49 ( 3 ) , 234-244 [2001]
  • A. I. , Einstein , Picasso
    [2001]
  • A study of musical problem solving behavior in kindergarten children and a comparison with other aspects of creative behavior
    [1986]
  • A quantitative analysis of Beethoven as self-critic : Implications for psychological theories of musical creativity
    35 ( 1 ) , 14 4-168 [2007]
  • A comparison of Music and multiple arts experience in the devel opment of creativity in middle school students
    49 ( 12 ) [1989]
  • A Factor analytic study of musical creativity in children in the p rimary grades
    [1990]
  • ?김경화, 「음악영재 개념 명료화를 위한 문헌적 접근」
    장기범 음악교육공학, 20 (): 55-78 [2014]
  • .Before the gates of excellence : The determinants ofCreative genius .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