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栗谷·巍巖·鹿門의 性理學 體系에 있어 ‘氣’의 역할과 위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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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이종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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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서명
The neo-confucianism system of Yulgok(栗谷), Oeam(巍巖), and Nokmun(鹿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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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사항
삽화: v, 166 p.: 26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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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주기
지도교수: 최영진, 참고문헌: p. 155-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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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사항
동양철학과,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논문(박사)-, 202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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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지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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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k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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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년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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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항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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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
巍巖
栗谷
氣
理通氣局說
鹿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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栗谷·巍巖·鹿門의 性理學 體系에 있어 ‘氣’의 역할과 위상에 관한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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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주제 총논문수 |
논문피인용 총횟수 |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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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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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
주제별 논문수 |
주제별 피인용횟수 |
주제별 논문영향력 |
주제어 |
巍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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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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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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栗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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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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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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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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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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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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理通氣局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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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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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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鹿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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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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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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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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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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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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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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栗谷·巍巖·鹿門의 性理學 體系에 있어 ‘氣’의 역할과 위상에 관한 연구'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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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군,「‘이기일물론’과 ‘이기지묘설 ; 整庵과 栗谷의 이기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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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나,「巍巖心性一致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구조적 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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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우란 著, 박성규 옮김,『중국철학사』,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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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다 히데미, 이동철 역주,『氣흐르는 신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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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元震,『南塘集』(『韓國文集叢刊2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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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震相,『韓州先生文集』(『韓國文集叢刊317-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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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縡,『陶菴集』(『韓國文集叢刊194-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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朱熹,『朱子全書』, 上海;上海古籍出版社,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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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 유학사상사의 양상』
최영진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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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유학자들, 켄타우로스를 상상하며 理와 氣를 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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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사상이 본질과 현재성』
최영진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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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理氣論의 一元論化연구 ; 鹿門任聖周와 盧沙奇正鎭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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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朝鮮王朝實錄』
박시백
孝宗, 서울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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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珥학문관의 수양론적 함의 ;『聖學輯要』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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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珥의 理通氣局論에 대한 후학의 학문적계승과 변화 양상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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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락논쟁의 근본문제 연구」
이상익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참조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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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락논쟁에서 明德의 쟁점화 과정 연구 ― 巍巖李柬의 心과 氣質의 分辨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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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락논쟁에 관한 임성주의 비판적 지양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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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락논쟁 이전 율곡학파의 미발론과 인물성동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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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사상사의 쟁점 ;조선후기 성리학과 실학의 관계성 - 남당, 외암 이후 호락논쟁의 중요문집 정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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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의 주체와 타자 인식 ;조선후기 주체와 타자인식의 철학적 기반 1 -巍巖과 南塘의 인성,물성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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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人物性同異논쟁과 理通氣局說의 관계 연구 ;南塘韓元震의 性 三層說과 巍巖李柬의 반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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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성동이론의 생태학적 해석」
최영진
『유교사상문화연구』제10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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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성동이논쟁의 요인 ;외암과 남당의 용어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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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간의 심론에 대한 고찰 - 스피노자의 『윤리학』을 통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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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학파의 ‘理發’ 이해에 나타난 방법과 특징 - 李珥직계 계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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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학의 관점에서 본 호락논쟁의 쟁점과 낙론의 성격 ?미발론과 인물 성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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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의 이통기국에 관한 연구」
황의동
『철학논총』56권, 새한철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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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의 이통기국설에 대한 외암의 견해 고찰 -타자와의 관계 인식 문제 를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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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 이통기국의 영향 고찰 ?호락논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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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화합과 회통사상 -율곡학파의 이일분수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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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암 이간의 철학사상 연구 - 인물성구동론과 미발심성본선론을 중심으 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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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암 이간과 남당 한원진의 인물성동이논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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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암 심성론에서의 기질지성 배치 문제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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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마을의 門中儀禮와 宗族意識-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禮安李氏의 사례」
이연숙
『한국사히사학회』사회와역사 제75집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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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학의 관점으로 본 율곡의 성리설과 수양공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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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우암 계열의 퇴율 읽기와 학단의 분열 -이발(理發) 비판과 심시 기(心是氣) 강조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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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당 외암 미발론변의 재검토- 퇴계의 사단칠정론쟁과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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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유학의 현대적 조망 : 외암과 남당의 미발론이 갖는 도덕철학상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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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退溪?高峯?栗谷四端七情論의 爭點에 관한 對比的硏究; ‘所從來’의 問題를 中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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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花潭?退溪?栗谷성리학 체계에 있어 ‘氣’ 인식의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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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湖洛論爭形成期未發論辨의 樣相과 巍巖‘未發’論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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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氣質變化, 욕망의 정화를 위한 성리학적 기획 ; 栗谷李珥의 心性修養論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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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梅月堂이 理氣論에 대한 考察」
최일범
『동양철학연구회』, 제5회 학술발표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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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朱熹的“理氣同異論”與韓國儒學史上的人物性同異論爭」
형려국
『성균관대유교 문화연구소』14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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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朱子萬年說에대한 재검토- 未發의 卦象과 知覺不昧의 의미를 중심으로」
홍성민
『철학연구』제118집, 대한철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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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호락논변에 끼친 율곡학의 영향 : ‘理通氣局說’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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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율곡학파의 인심도심 논변 -이세필, 송시열, 윤증의 ‘氣用事’ 논 변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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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巍巖 李柬의 本心涵養 修養論에 관한 硏究?, ??
이천승
『한국사상과 문화』제45집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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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성리학의 발전과 심학적 실학적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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栗谷·巍巖·鹿門의 性理學 體系에 있어 ‘氣’의 역할과 위상에 관한 연구'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