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유아들의 삶에서 현시된 놀이와 교육 = A Study on the Presented Play and Education

이현정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유아들의 삶에서 현시된 놀이와 교육 = A Study on the Presented Play and Educ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
  • 놀이
  • 유아의 삶
  • 현상학적해석학
  • 현시의 현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467 0

0.0%

' 유아들의 삶에서 현시된 놀이와 교육 = A Study on the Presented Play and Education' 의 참고문헌

  • 후기구조주의 탈근대교육적 함의
    노상우 진상덕 한국교육학회, 46(1), 151-171 [2014]
  • 협동학습 활동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방향 모색
    신은수 서울: 한국어 린이육영회 현장연구 보고서 [1991]
  • 현상학과 분석철학
    박이문 서울: 지와사랑 [2017]
  • 해체와 윤리: 변화와 책임의 사회철학
    문성원 서울:그린비 [2008]
  • 해설서: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이해. 2019년 개정누 리과정 후속지원사업-강사요원연수-. 교육부, 충청남도교육청
    임부연 한국교원대학 교유아교육원 [2019]
  • 학습본능 숲에서 놀다
    정대현 광주: 이책사 [2017]
  • 학문과 교육: 교육이란 무엇인가
    장상호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 학문과 교육: 교육본위의 삶
    장상호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 학교통일교육의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 서울대학교
    김병연 서울 [2018]
  • 하이데거와 들뢰즈의 언어론. 박사학위, 가톨릭대학교
    홍진후 서울 [2019]
  • 파커팔머의 공간 사상에서 본 숲의 교육적 의미
    정대현 기독교와 어문학, 11(1), 123-141 [2014]
  • 타자의 타자성과 교육학 지식: 레비나스의 타자성 철학에 대한 교육 학적 소고
    우정길 교육철학연구, 45(-), 151-174 [2009]
  • 타인의 얼굴-레비나스의 철학
    강연안 서울: 문학과 지성사 [2005]
  • 충청남도교육청, 육아정책연구소. 누리과정 개정 정책 연구. 교육부, 충청남도 교육청
    교육부 유아정책연구소 [2019]
  • 지속가능발전 관점에서 조망한 누리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탐색적 고찰
    지옥정 한국유아교육학회, 39(2), 213-233 [2019]
  • 주체 개념의 비판
    윤평중 윤혜준 윤효념 정문영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 원 [2017]
  • 주사위는 던져졌다:주사위 놀이를 통해 본 중세 서양인들의 일상
    박홍식 한 국서양중세사학회, 13(13), 135-166 [2004]
  • 정의와 정당화: 플라톤 ‘국가론’의 교육학적 해석
    임병덕 한국도덕교육학 회, 21(2), 209-229 [2010]
  • 자유놀이에서 유아의 관계 맺기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전가일 박사학위, 서울 대학교 [2013]
  • 이현정. 세종 아이다움 교육과정 방안 정책연구- 숲, 생태
    이현정 이현정 임희수 정대현 정옥경 놀이를 중심으로-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2017]
  • 이한아.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서혜정 한국영유아교 원교육학회, 15(6), 119-144 [2011]
  •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교사 역할 및 역할 수행의 갈등
    김수정 홍용희 한국교육인류학회, 7(2), 137-169 [2004]
  • 유치원 만5세 산들반 놀이 중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박사학 위, 이화여자대학교
    김희영 서울 [2019]
  •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힘/지식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덕성여 자대학교대학교
    신은미 서울 [2005]
  • 유영의, 박현경, 백경숙. 놀이와 유아교육
    김은정 신은수 서울: 학지사 [2011]
  • 유아의 놀이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김순환 오현주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19(9), 1267-1298 [2019]
  • 유아용 놀이성 평정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김길순 김명순 반찬화 한국 아동학회, 33(2), 69-89 [2012]
  • 유아에게 자유선택활동이 지니는 의미. 박사학위, 덕성여자대학교
    나은숙 서 울 [2005]
  • 유아교육분야 현상학 연구 분석 및 고찰
    이현정 정대현 열린유아교육연구. 24(2),259-284 [2019]
  • 유아교육과정의 맥락 속에서 살펴본 ‘놀이~배움’의 의 미
    손연주 임부연 학 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3), 265-287 [2019]
  • 유아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놀이의 역할과 과제
    배영희 교육문제연구, 16(-), 99-109 [2005]
  • 유아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어려움과 현장 지원 요구
    윤민아 유아교육연구, 39(3), 5-30 [2019]
  •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 주도성의 의미
    손복영 신은미 한국교원교육학 회, 28(4), 465-492 [2011]
  • 유아 교사의 놀이에 대한 교육 신념 연구
    신은수 사회과학연구, 5(-), 115-126 [1998]
  • 유아 교사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
  • 유 초 중등 통합 숲학교 운영 사례 연구. 2014 숲학교 국제심포 지엄 자료집, 한국형 숲학교 모형개발과 발전방향
    정대현 국립광릉수목원 & 정부종합 청사. 89-121 [2014]
  • 영유아 놀이와 교육
    엄정애 서울: 교문사 [2009]
  • 에리히 프롬 사상의 교육적 의미: 소유냐 존재냐를 중심으로
    김용식 경인교 육대학교교육연구원 교육논총, 36(2), 153-171 [2016]
  •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및 교사의 놀이참여와 아동의 놀이행 동 간의 관계
    송혜린 이은해 한국아동학회, 25(6), 225-240 [2004]
  • 숲활동을 위한 위험감지 및 위기대처능력(CSDCC) 측정 도구 개발과 타당화 연구
    이현정 임희수 정대현 영유아교육:이론과 실천, 3(3), 177-208 [2018]
  • 숲의 교육 공간 형성 과정에 관한 연행적 문화기술연구
    정대현 기독교와 어 문학, 12(1), 145-177 [2015]
  • 숲교육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누리 과정과 연계하여
    이현정 정대현 미래유아교육학회, 24(4), 51-70 [2017]
  • 숲 학교 유 아동들의 숲 생활 적응 양상에 관한 종단적 연구
    정대현 한국 영유아보육학,114(-), 93-128 [2019]
  • 사회극화놀이에서 교사개입이 유아의 사회극화놀이 수준, 사 회적 기술 및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여경 이윤경 아동학회지, 21(4), 259-274 [2000]
  •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오정희 임부연 최남정 유아교육연구, 28(1), 185-210 [2008]
  •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정책 방향의 모색
    백혜리 한국아동보육실천학회, 1(1), 1-31 [2005]
  • 미래사회와 교육과정학의 연구과제
    윤병희 한국교육과정학회, 19(1), 105-128 [2001]
  • 미래사회 준비를 위한 ‘놀이’중심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개정방향 모색
    임부연 교육혁신연구, 27(4), 59-78 [2017]
  • 무한히 정치인 외로움
    권명아 서울:갈무리 [2012]
  • 모래놀이 활동에서 교사개입과 보조자료 활용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 는 영향. 박사학위, 원광대학교
    천은영 익산시 [2005]
  • 모든 영유아를 위한 양질의 교육‧보육.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육아정책연구소 UN SDG 4.2 연합학술대회 [2019]
  • 메를로 뽕띠와 애매성의 철학
    김형효 서울: 철학과 현실사 [1993]
  • 만 4세 파랑새반 유아들의 상상놀이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박사학 위. 이화여자대학교
    조화연 서울 [2007]
  • 듀이와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비교
    정윤경 안암교육학회, 9(2), 31-58 [2003]
  • 데리다의 해체담론에서 본 타자성의 교육관. 박사학위, 전북대학교
    안오순 전주시 [2009]
  • 데리다 해체철학의 유아 교육적 함의
    이화도 열린유아학회, 17(6), 53-72 [2012]
  • 대학의 역사
    이석우 서울: 한길사 [1988]
  • 니체의 '어린이의 정신'을 통해 본 놀이중심 유아교육의 방향 탐구
    류미향 한 국유아교육학회, 36(3), 538-559 [2016]
  • 니체의 "어린이의 정신"을 통해 본 놀이중심 유아교육의 방향 탐구
    엄정애 열린유아교육연구, 5(3), 538-559 [2001]
  • 누리과정의 기본 방향과 과제
    김영옥 2019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추계학 술대회. 23-49 [2019]
  • 누리과정에서 놀이중심교육의 의미
    정선아 2019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53-70 [2019]
  • 누리과정에서 교수-학습 과정과 놀이에 대한 평가
    이진희 2019년 한국열 린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111-140 [2019]
  • 누리과정, 놀이와 교육의 변증법적 이해
    오채선 유아교육연구, 39(2), 279-305 [2019]
  •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세계여러나라」 의 비판적 분석
    김문정 김정숙 이경화 학습자중심교화교육학회지, 17(23), 97-113 [2017]
  • 누리과정 개정 정책연구
  • 누리과정 개정 방향 및 특성 이해하기 -2019년 개정 누리과정 후속 지원사업: 강사요원연수-. 교육부, 충청남도교육청
    김은영 한국교원대학교유아교육 원 [2019]
  • 놀이하는 인간의 철학
    정낙림 서울: 책세상 [2018]
  • 놀이의 의미: 교육의 방법과 이상
    김동현 학습중심교과교육학회, 10(1), 41-59 [2010]
  • 놀이와 유아
    김명순 신동주 신은수 이종희 최석란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유아 교 사 인식과 현황
    고을심 사영숙 이성희 미래유아교육학회, 16(4), 23-44 [2009]
  •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현황
    김남희 유아교육 연구, 24(1), 145-165 [2019]
  •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현황
    엄정애 유아교육 연구, 24(1), 145-165 [2004]
  • 김춘수의 무의미시론 비판과 시의 타자성
    김애리 한국현대문학연구. 38(-), 241-278 [2012]
  • 기독교 세계관에서 본 아동관
    강란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7(1), 159-174 [2003]
  • 교육적 놀이의 범주화를 위한 시도 : 프레네‘놀이-일' 개념으로
    김무길 교 육철학연구, 35(-), 1-17 [2006]
  • 교육적 놀이의 범주화를 위한 시도 : 프레네 ‘놀이-일' 개념으로
    정훈 교육 과학연구, 39(1), 1-17 [2008]
  • 교육과 지식: 허스트의 지식형식론과 자유교육
    손종현 서울: 한국교육철학 회 [2017]
  • 교육공간으로서의 숲, 그 의미의 탐색-하리 숲학교의 사례를 중심 으로-
    정대현 생태유아교육연구, 14(2), 1-24 [2015]
  • 공동체의 경계와 여백에 대한 탐색
    김형주 최정기 민주주의와 인권, 14(2), 159-191 [2014]
  • 가다머(H-G. Gadamer)의 놀이에 기반한 기하학적 예술론 연구. 박 사학위, 충남대학교
    임연정 대전특별시 [2019]
  • 「바디우 철학에서의 존재, 진리, 주체 『존재와 사건』을 중심으로」
    서용순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철학논집, 27(-), 79-116 [2011]
  • 「바디우 철학에서의 공백(vide)의 문제」
    서용순 한국라깡과 현대정신분석학 회, 8(2), 95-114 [2006]
  • Wahrheit und Methode; 이길우, 이선관, 임호일, 한동원 역. 2000. 진리와 방법1
    Gadamer. H. G. 서울: 문학동네 [2000]
  • UN SDG 4.2의 유아교육에서의 적용을 위한 재고찰
    정대현 2019 한국열 린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19]
  • The war play dilemma
    [1987]
  • The rules of game of marbles . J. S. Bruner , A. Jolly , & K . Sylva ( Eds . ) , Play : Its role in development and evolution
    [1976]
  • The impact of context on the play of young children
    [1992]
  • The illusion of maturation in an age of decline . In J. M. Broughton ( Ed . ) , Critical theories of psychological development
    [1987]
  • The hidden curriculum in higher education
    [2001]
  • The hidden curriculum and the nature of conflict
    2 ( 4 ) , 27-40 . [1971]
  • The educational imagination; 이해명 역. 1991. 교육적 상상 력
    Eisner, E. W. 서울:단국대학교 출판부 [1979]
  • The Principles of Genetic Epistemology . translated by Mays , W. London and Henley
    [1972]
  • The Affect Theory Reader. North Carolina: DUKE University Press; 최성희, 김지영, 박혜정 역. 2016. 정동이 론
    Gregg. G. Seigworth G. J. 서울: 갈무리 [2010]
  • SocialClass and school knowledge
    2 , 3-42 [1981]
  • Sein und Zeit; 조형준 역 (2013). 존재와 사건
    Badiou. A. 서울: 새물결 [1827]
  • Sein und Zeit; 전양범 역. 2016. 존재와 시간
    Heidegger. M. 서울: 동서문 화원 [1927]
  •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신경림, 안규남 역. 1994. 체험연구-해석학 적 현상학의 인간과학 연구방법론
    Van Manen, M. 파주: 동녘 [1989]
  • Rationalism in politics
    [1962]
  •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Traditions; 조흥식 외 역. 2005. 질적연구방법론: 다섯가지 접근
    Creswell. J. 서울: 학지사 [1998]
  • Preparing earlyChildhood teachers for the twenty-firstCentury : A look to the futureYearbook in earlyChildhood eduacation . 1 : EarlyChildhood teacher preparation
    [1990]
  • Power/Knowledge : Selected Interview and Other Writings New York :
    [1980]
  • Play, Development, and Education; 이진희, 손원경, 안효진, 유연옥 공역. 2006. 놀이, 발달, 유아교육
    Christie, F. J. Johnson, E. J. Wardle, F.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5]
  • Play in the lives ofChildren
    [1988]
  • Play in anthropological perspectivePlay in animals and humans .
    [1984]
  •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신은수, 김은정, 안부금, 유영의 공역. 2001. 놀이와 유아교육
  • Philosophie im tragischen Zeitalter der Griechen; 김기선 역. 2003. 플라톤 이전의 철학자들
    Nietzsche. F. 서울: 책세상 [1962]
  • Obliquity. London: Profile Books; 정성묵 역. 2010. 우회전략의 힘
    Kay, J. 서울: 21세기북스 [2010]
  • Mind in Society; 조희숙, 황해익, 허정선, 김선옥 공역. 1994. 사회 속의 정신: 고등심리과정의 발달
    Vygotsky, L. S. 서울: 성원사 [1978]
  • Mille Plateaux; 김재인 역. 2013. 천개의 고 원
    Deleuze. G. Guattari. F. 서울:새물결 [1996]
  • Metaphysik Ⅳ. Aristotle in twenty-three volumes ,
    [1944]
  • Measuring Playfulness : Development of the Child Behaviors Inventory of Playfulness
    [1988]
  • Marges de la philosophie
    [1972]
  • Lacan 거울단계 이론의 교육철학적 함의
    서상문 교육사상연구, 25(2), 67-90 [2011]
  • La structure du comportement; 김웅권 역. 2008. 행 동의 구조
    Merleau-Ponty. M. 서울:동문서 [1942]
  • La communaute desoeuvree; 박준상 역. 2010. 무위의 공동체
    Nancy. J. E. 서울: 인간사랑 [1986]
  • LE MAITRE IGNORANT. Paris: Librairie Artheme Fayard; 양청렬 역. 2015. 무지한 스승
    Ranciere. J. 서울: 궁리 [1987]
  • L'enfant et la vie familiale sous l'ancien regime. Paris: Musee des Arts decoratifs; 문지영 역. 2003. 아동의 탄생
    Aries. P. 서울: 새물결 [1960]
  • Knowledge and the Curriculum : A Collection of Philsophical Papers
    [1974]
  • Infanzia e storia: Distruzione dell'esperienza e origine della storia; 조효원 역. 2010. 유아기와 역사
    Agamben. G. 서울; 새물결 [1978]
  • Ich und Du; 김천배 역. 2012. 나와 너.
    Buber. M.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23]
  • Homo Sacer: Sovereign Power and Bare Life. CA: Stanford Univ Pr; 박진우 역. 2008. 호모사케르
    Agamben. G. 서울: 새물결 [1995]
  • Homo Ludens; 이종인 역. 2019. 호모 루덴스
    Huizinga. J. H. 서울: 연암 서가 [1938]
  • Fredrich Froebel's Pedagogics of the Kindergarten, Or: His Ideas Concerning the Play and Playthings of the Child.
    Froebel, F. D. Appleton. 30. [1896]
  • Frankl. V. E. The will to meaning.
    New Youk: New American Library [1969]
  • Finding the balance : A play-framework for play-based learning and intentional teach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3 ( 1 ) , 14-15 . [2017]
  • Experience & Education; 엄태동 역. 2001. 경험과 교육
    Dewey, J. 서울: 원미사 [1938]
  • Ethique et Infini; 양명수 역. 2000. 윤리와 무한
    Levinas. E. 서울:다산글 방 [1996]
  • E. 핑크의 놀이존재론-세계상징으로서의 놀이-
    김재철 한국하이데거학회, 33(-), 33-64 [2013]
  • Dumbing Us Down. Vancouver: D&M Publishers Incorporated; 김기협 역. 2005. 바보 만들기
    Gatto, J. T. 서울: 민들레 [1991]
  • Difference et Repetition; 김상환 역. 2017. 차이와 반복
    Deleuze 서울: 믿음사 [1968]
  • Die Menschenerziehung; 서석남 역. 2005. 인간 교육.
    Froebel, F. 서울 : S.F.M.연구소 출판부. [1826]
  • Die Krisis der europaischen Wissenschafien und die transzendentale Phanomenologie; 이종훈 역. 1997. 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 적 현상학
    Husserl. E. 파주: 한길사 [1993]
  • Developmental benefits of play for children
    22 ( 2 ) , 135-153 [1990]
  • D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Social Justice and Revolution; 유혜령 역. 2014. 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비판적 접 근
    Cannella. G. S 서울: 창지사 [1997]
  • Because We Can Change the World: A Practical Guide To Building Cooperative, Inclusive Classroom Communities; 신옥순, 염지 숙 공역. 2012.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Shevin. M, S. 서울: 창지사 [1999]
  •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이해명 역. 1990.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 원리
    Tyler. R. 서울: 교육과학사 [1949]
  • Badiou: A Subject to Truth. MN: Regents of the University of Mn; 박성훈 역. 2017. 알랭바디우
    Hallward, P. 서울: 도서출판 길 [2003]
  • ADHD 유아의 숲 학교 적응에 관한 연구
    정대현 한국영유아보육학, 88(-), 127-155 [2014]
  • A Crude Look at the Whole; 정형채, 최화정 역. 2017. 전체 를 보는 방법
    Miller. J. H. 서울: 에이도스 [2015]
  • A . ( 1991 ) . Developmental benefits of play for, M. N. & Adler , S. A . ( 1994 ) . African children ’ s play and the emergence of the sexual division of labor . In J. L. Roopnarine , J. E. Johnson & F. H.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2]
  • 2045년 한국의 교육분야 미래전망과 정책방향
    손종현 한국교육철학회, 56(-), 35-68 [2015]
  • '어린이' 모티브 그림 연구 : 타자선 표현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상 명대학교
    김정란 서울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