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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테마파크 재방문 향상을 위한 주요 영향 변수 연구 : 실재감(Presence), 물리적 환경 및 인적 서비스 외생변수와 즐거움(Delight)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Study on the major variables for Revisit improvement in VR Theme Park : Focusing on the Exogenous Variables of Presence, Physical Environment and Human Service, and Mediated Effect of Delight

홍영구 2020년
논문상세정보
' VR테마파크 재방문 향상을 위한 주요 영향 변수 연구 : 실재감(Presence), 물리적 환경 및 인적 서비스 외생변수와 즐거움(Delight)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Study on the major variables for Revisit improvement in VR Theme Park : Focusing on the Exogenous Variables of Presence, Physical Environment and Human Service, and Mediated Effect of Delight'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목표 지향적 행동이론
  • 물리적 환경
  • 서비스스케이프
  • 실재감(Presence)
  • 이용 경험
  • 인적 서비스
  • 재방문 의도
  • 즐거움(Delight)
  • 플로우 이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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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R테마파크 재방문 향상을 위한 주요 영향 변수 연구 : 실재감(Presence), 물리적 환경 및 인적 서비스 외생변수와 즐거움(Delight)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Study on the major variables for Revisit improvement in VR Theme Park : Focusing on the Exogenous Variables of Presence, Physical Environment and Human Service, and Mediated Effect of Delight' 의 참고문헌

  • 확장된 목표지향 행동 모형을 적용한 브랜드 한우의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김희걸 노성훈 송명한 이종인 최명래 최준식 『농업경영정책 연구』, 41(2), 317-341 [2014]
  • 확장된 기술수용모형(TAM)을 적용한 TV 건강 프로그램 시청의도 분석: 『한국언론학보』
  •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한 VR기기 수용관련 소비자 연구,
    박현정 진천천 『디지털융복합연구』, 16(6), 1738-1916 [2018]
  •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통한 테마파크 방문에 대한 행동의도 연구: 즐거움의 역할 탐색
    김흥렬 윤설민 이태희 『관광연구저널』, 24(2), 5-23 [2010]
  •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통한 MERS 이후 의 료관광 행동의도 연구
    권유홍 김이랑 유숙희 『관광레저연구』, 29(2), 125-145 [2017]
  • 호텔종업원의 진정성이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원섭 『Journal of Hotel & Resort』, 14(2), 5-19 [2015]
  • 호텔웨딩연회 혼잡지각이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승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호텔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봉두 김희기 윤여정 『컨벤션연구』,14(1),37-51 [2014]
  • 호텔레스토랑 서비스스케이프 감정적반응 그리고 행동의도와의 관계: 부산지역 관광호텔 중심으로
    박명주 이정실 『서비스경영학회지』, 6(2),105-128 [2005]
  • 호텔고객의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전환비용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손화정 주현식 『한국호텔관광학회』, 10(3), 116-129 [2008]
  • 호텔 컨벤션의 물리적 환경, 고객의 감정반응, 인 지반응 그리고 만족과의 관계: 대전지역 호텔 컨벤션 고객을 중심으로
    김수경 남유신 『Tourism Research』, 37, pp.351-375 [2012]
  • 호텔 종사원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 충성도 및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진정성 인식의 매개효과 분석
    권점옥 『관광경영연구』, 17(4), pp.1-21 [2013]
  • 호텔 웹사이트 객실이미지의 디자인 요인과 지각된 사회적 가치, 방문의도의 관계
    김지인 『한국과학예술포럼』, 31, 89-104 [2017]
  • 호텔 연회장의 물리적 환경이 소비 가치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개인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윤희 이준혁 『호텔관광연구』?, 64(0): 119-146 [2016]
  • 현실과가상이만나는곳,가상현실게임장과테마파크
    정동훈 『2017하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01(2), 4-12 [2018]
  • 해양관광 참여의도 영향요인 구조 분석 연구 : 확장된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을 중심으 로
    김성우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항공사의 기내 인적 서비스품질이 고객인지가치 및 고객만족과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영택 한혜숙 『서비스경영학회지』,10(1), 1-21 [2009]
  • 한정은.“가상현실 e-학습 프로그램의 유형과 활용에 관한 사례 연구“
    한정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한옥 게스트하우스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
    김주향 성혜진 레저연구』, 26(6), 209-226 [2014]
  • 한방의료 체험관광객의 의사결정연구: 4Es, MGB이론을 중 심으로
    윤병국 『관광연구저널』, 31(2), 47-62 [2017]
  • 한국콘텐츠진흥원.가상현실(VR) 게임사업체 실태조사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남 나주: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 한국문화관광연구원.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현황과 전망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서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 플로우(flow)경험에 따른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이 지속적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목적지 선택 전, 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양영순 이희찬 『호텔경영학연구』, 24(2), 99-119 [2015]
  • 플로우(flow)경험에 따른 소셜 미디어의 상호 작용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목적지 선택 전, 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양영순 세종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플로우(Flow)의 구성요인, 조직몰입, 지식공유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천명중 허명숙 『정보시스템연구』, 16(4), 1-31 [2007]
  • 플로우(Flow)의 경험집단과 인터넷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시훈 『광고학 연구』, 11(4), 135-164 [2000]
  • 플로우 경험이 모바일 쇼핑 행동에 미치는 영향 기술 수용모델의 확장
    박귀리 박재진 『한국광고홍보학회』, 16(2), 87-113 [2014]
  • 프로야구 관람자의 각성, 기술, 도전, 상호작용, 관여도가 플로우경험에 미치는 영향
    김석주 김종백 하제현 『한국체육학회지』, 49(6), 415-424 [2010]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재방 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층을 중심으로
    송대근 『호텔리조트연구』,16(3),263-282 [2017]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영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16(6),785-801 [2016]
  • 포춘코리아
    포춘코리아. The Fall and Rise of VR.http://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09 [2019]
  • 패션 공유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이 수용에 미치는 영 향 연구: UTAUT 모형을 중심으로
    김지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5), 82-93 [2019]
  •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 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진수 현경석 『호텔경영학연구』,18(1), 135-150 [2009]
  • 판매원의 서비스는 꾸며진 것인가? 진정한것인가?:판매원 의감정노동에 관한 고객의 지각된 진정성
    김상희 『마케팅연구』,24(3),1-33 [2009]
  • 특급호텔 연회장의 서비스스케이프가 호텔 신뢰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김정훈 이희승 정봉구 『관광경영연구』, 16(4), pp. 253-275 [2012]
  • 통합기술수용이론을 활용한 핀테크 서비스 수용의도에 관 한 연구
    심윤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텍스트마이닝과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한 VR 게임 사용자의 관심 요소 연구: STEAM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중심으로
    나지영 박영일 위민영 『한국게임학회논문지』18(6), 69-82 [2018]
  • 테마파크의 시설배치유형이 길찾기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 가상현실 공간기법의 적용
    오훈성 최승담 『한국관광학회』, 37(6), 117-136 [2013]
  • 테마파크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이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류재숙 이혁진 『관광연구저널』, 21(2), 5-18 [2007]
  • 테마파크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구전의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구원일 함동철 『관광경영연구』,22(3) [2018]
  • 테마파크 환경 지각이 방문객 감정반응 및 사후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창수 『관광경영연구』, 40, 43-65 [2009]
  • 테마파크 방문에 대한 플로우 구성개념 간 영향 관계 및 특성에 관한 연구
    김흥렬 윤설민 이태희 『서비스경영학회지』, 10(4), 143-171 [2009]
  • 테마파크 방문객의 만족도 결정요소에 관한 연구
    이승정 장정하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5(1), 245-258 [2009]
  • 테마파크 대기동선에서의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김용일 오강석 이형룡 관광학연구??, 34(2), 331-348 [2010]
  • 테마파크 가상환경 놀이시설 경험이 관계품질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구원일 『관광학연구』, (42)6, 213-231 [2018]
  • 테마공원의 물리적 환경이 도시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규상 이재곤 『관광경영연구』, 83(0) [2018]
  • 키즈테마파크의 캐릭터 이미지와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험정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강덕구 김윤정 『기초조형학연구』,17(6),91-108 [2016]
  • 콘텐츠 기업 글로벌 경쟁력 분석
    이성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정책 연구』, 2018-14, 23-24 [2018]
  • 컨벤션센터의 물리적 환경과 방문만족에 관한 연구
    박봉규 여호근 『MICE관광연구』, 19(0), 25-38 [2008]
  • 커피전문점의 회복적 서비스 스케이프가 감정반응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적 서비스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오동준 최재호 『한국조리학회지,』25(4) [2019]
  • 커피전문점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범석 이수진 『한국외식산업학회지』, 8(2), pp. 63-91 [2012]
  • 축제체험 요인이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성환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축제의 서비스스케프와 인적 서비스가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경발효젓갈축제 사례를 중심으로
    노원중 지진호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0(9), 432-447 [2010]
  • 축제의 물리적 환경, 즐거움, 플로우 그리고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
    이정실 『동북아관광연구』, 14(3), 153-173 [2018]
  • 축제만족도가 축제장 방문객들의 재방문 결정적 영향분석: 순천 푸드 & 아트 페스티벌 중심으로
    안태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8(11), 241-247 [2017]
  • 추구편익에 따른 주제공원 방문객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
    김희진 이애주 관광학연구??, 24(1), 93-114 [2000]
  • 체험활동 구성요인과 만족과의 구조모형 분석
    송영민 『관광연구저널』, 21(4), 309-320 [2007]
  • 청이엔.전시회 물리적 환경이 참관객몰입,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이엔. 『동북아관광연구』,15(3), 177-200 [2019]
  • 지역축제의 물리적 환경이 방문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
    박흥식 장은경 레저학회』, 163-169 [2008]
  • 증강현실 스포츠브랜드광고의 프레즌스 즐거움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의 구조적관계
    허철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9(3) [2018]
  • 주청.“로봇활용교육을 위한 중국의 중?고등학교 교사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TAM모형을 바탕으로”
    주청.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방문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최문석 최승담 관광연구??, 27(4), 467-512 [2012]
  • 주제공원 서비스질의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엄서호 『한국조경학회지』, 22(2), 25-38 [1994]
  • 주제공원 서비스 질이 방문자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권유홍 이훈 관광학연구??, 26(1), 219-236 [2002]
  • 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과 방문후 행동의도의 결정 요인 - 에버랜드를 대상으로 -
    하광수 한범수 『관광학연구』, 25(1): 329-347 [2001]
  • 주도.“애니메이션 서사와 가상환경 기술을 활용한 테마파크 어트랙 션 개발”
    주도.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종교관광객의 동기와 행동구조관계 분석 : 확장된 목표지향적 행 동모형을 중심으로
    양승탁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조절변수 탐색을 위한 기술수용모형 메타분석
    백상용 『경영학연구』, 38(5), 1353-1380 [2009]
  • 조선. SIT 체험요인이 즐거움과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주 한옥마을방문객을 중심으로
    최영기 『관광연구』, 29(3), 105-127 [2014]
  • 제 4 차 산업명과 e-비즈니스 기업의 발전전략과 시사점
    최창열 『e-비즈니스연구』, 18(3), 39-54
  • 전시컨벤션센터 서비스스케이프가 참관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aT 센터를 대상으로
    장윤희 『이벤트컨벤션연구』, 11(2), pp.135-152 [2015]
  • 전경란.『디지털 미디어 문화(언론문화총서 46)』
    박동숙 서울: 한나래 [2005]
  • 재생건축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 인지적 만족, 감정적 만족,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와의 관계 연구
    김나형 『식공간연구』, 13(1) [2018]
  • 장위건.“한국중소기업의 중국B2B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B2B경험의 조절효과를중심으로”
    장위건.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자유학기제에서의 협력적 체험학습 성과에 대한 학업적 자기조절, 몰입, 협력적 자기조절의 예측력 규명
    강명희 강민정 윤성혜 『교육 방법연구』, 29(1), 25-47 [2017]
  • 인터넷 사용시의 flow 경험과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의도와의 관계모형 개발
    김명소 『한국심리학회지:산업 및 조직, 12(1), 197-225 [1999]
  • 인지적 몰입이 정보기술의 자동사용에 미치는 직접효과: 근 접효과와 원위효과
    이웅규 『정보시스템연구』, 21(2), 115-133 [2012]
  • 인사이터스.VR/AR 산업
    인사이터스. 7가지 비즈니스 기회. http://www.insightors.com/portfolio_page/column_vr-ar/ [2017]
  • 이지은.“유료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을 중심으로”
    이지은.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이정은, 김기진.사회적 환경을 포함한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의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중심가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변광인 『호텔경영학연구』, 23(1), 101-123 [2014]
  • 이은아.“가상현실과 몸: 디지털 이미지와 수용자의 관계에 대한 연구”
    이은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이암.“테마파크 관광동기가 선택속성및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이암. 동아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7]
  • 이성만.“아파트관리 서비스 차원이 주거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실용적가치와 쾌락적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성만.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이상은.“스마트컨벤션 평가척도개발 연구”
    이상은.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8]
  • 이상, ?유석환.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관계의 질, 충성도간의 관계. ??
    류시영 관광학연구??, 34(2), 239-258 [2010]
  • 이벤트에서의 체험요소가 체험즐거움, 체험만족 및 행동의 의도에 미치는 영향: Pine & Gilmore의 체험이론을 중심으로
    신동주 『관광학연구』, 34(9), 251-270 [2010]
  • 이동건개인적 특성이 스마트폰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권귀영 『한국비즈니스리뷰』, 6(1), 85-107 [2013]
  • 이경아,류은순.부산체류 외국인의 국적별 한식당의 인적 및 물리적 서비스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이경아,류은순.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41(2), 270-277 [2012]
  • 유은이.확장된 목표지향적 행동모형을 이용한 와인 구매 의도 예측
    고재윤 송학준 『관광학연구』, 38(4), 11-36 [2014]
  • 유산관광 체험영역에 관한 탐색: 실용적ㆍ헤도닉 가치의 관 점에서
    한숙영 『관광학연구』, 30(3), 11-28 [2006]
  • 유기농(친환경) 식품점의 제품에 관한 소비자의 건강인식과 식품안전관심이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 : 확장된 목표지향적 행동이론(MGB)을 바탕으로
    김효연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윈드서핑장의 물리적 환경과 이용만족,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 분석
    이병찬 『해양비즈니스』, 40 [2018]
  •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D%95%98%EC%9D%B4%ED% 94%84_%EC%82%AC%EC%9D%B4%ED%81%B4.
  • 원미란.“축제 체험요소가 감정반응,몰입,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감정반응,몰입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원미란. 극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왕상, 김태두.호텔 양식당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에 의해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형룡 『관광연구』, 17(2), 177-197 [2002]
  • 와인소비자의 유형에 따른 와인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음용횟수의 조절효과
    서정희 이종호 장서원 『한국조리학회지』, 25(5), 75-85 [2019]
  • 온라인게임 플레이 의도의 영향요인 연구
    김경희 김태웅 박성택 『디지털융복합연구』, 10(8), 53-61 [2012]
  • 온라인 여행커뮤니티 이용동기와 플로우(flow) 경험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관한연구
    허지현 『관광연구』, 28(2), 161-181 [2013]
  • 온라인 상호작용성, 자기 표현성과 개인정보우려가 프레즌스 경험을 통해 SNS 광고에 대한 구전의도 및 SNS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한구 윤재현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18(3), 125-143 [2018]
  • 오상, ?서용건.플로우(Flow)이론을 적용한 테마파크 방문객 만족도 평가 연구. ??
    김영남 관광학연구??, 36(5), 135-155 [2012]
  • 여예.“서비스케이프와 인적 서비스가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주하이 창롱 해양왕국 테마파크를 방문한 관광객을 중심으로”
    여예.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여가경험을 통한 긍정심리자본의 형성: 놀이성을 중심으로
    최일선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여가경험에서의 플로우는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플로우,몰입, 그리고 심리적 행복감을 중심으로
    황희정 『호텔관광연 구』, 16(1), 59-81 [2014]
  • 안명아.“경험적 동기부여와 고객 인게이지먼트가 고객가치창출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체험형 유통매장에서의 심리적 절차과정 분석”
    안명아.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승마체험 참여자의 여가몰입과 체험만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고기동 『호텔리조트연구』, 13(3), 449-469 [2014]
  • 스포츠 광고의 프레즌스, 플로우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2D와 3D 광고의 비교
    엄준필 윤지인 한진욱 『인문사회과학』, 56(4), 301-318 [2017]
  • 스포츠 가상현실 콘텐츠에 대한 혁신저항과 수용
    박성제 이제욱 『한국체육과학회지』, 25(6), 791-803 [2016]
  • 스키리조트의 물리적 환경이 방문자의 즐거움, 만족도, 체류기간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분석
    이상협 최현석 『한국항공경영학회지』,10(4), 27-42 [2012]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기존 매체 사이의 대체 혹은 보완관계
    조재희 『한국언론학보』, 58(3), 87-110 [2014]
  • 스마트폰 사용과 플로우(Flow)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김정이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35, 47-58 [2013]
  • 스마트폰 기반 SNS 이용의 결정 요인연구
    최수정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9(4), 75-95 [2012]
  • 스마트웨어 수용의도 연구: 확장된 UTAUT 모형을 중심으로
    성정환 성희원 『패션비즈니스』, 19(2), 69-84 [2015]
  • 수정된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을 이용한 이벤트 방문 객의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오선영 윤설민 『서비스경영학회지』, 15(5), 107-130 [2014]
  • 세계 4차 산업 테마 1위는 'VR'
    김유정 『조선비즈닷컴』,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25/2017052501069.html#csidx17a0a747c3050698018f14b12303661 [2017]
  • 성과지향적 보상방식이 공무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형평이론의 시스템 및 경험의 준거를 중심으로
    안선민 이수영 『행정논집』, 55(2), 103-136 [2017]
  • 서비스스케이프 개념의 확장
    유광민 『관광연구논총』, 25(1), 125-143 [2013]
  • 서비스 마케팅
    이유재 학현사, 5판 [2013]
  • 서경도 이정은 서비스스케이프, 관계혜택, 관계의 질과 행동의도간 의 관계
    서경도·이정은 『관광연구』, 28(4), pp.373-393 [2013]
  • 비즈니스호텔의 물리적 환경이 인적 서비스품질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권진수 박영진 『관광연구저널』,31(7), 165-177 [2017]
  • 브랜드 애플리케이션 체험과 플로우와의 관계에서 실재감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증강현실 기반과 일반 앱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박성연 서연준 『소비문화연구』, 16(3), 1-21 [2013]
  • 브랜드 경험에 따른 평가와 기쁨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권민택 황윤용 『한국산업경제학회』, 31(6), 2223-2237 [2018]
  • 부산지역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고객만족,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김예니 『한국관광레저학회학술대회』, 433-446 [2018]
  • 박은애.축제 체험, 플로우, 그리고 행동의도와의 관계
    박은애. 『관광레저연구』, 31(4), 199-216 [2019]
  • 박민아.“리조트 서비스스케이프,회복환경지각,여가만족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박민아.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미용실의 인적 서비스, 고객가치, 고객신뢰, 긍정적 감정, 재방문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김정옥 문대범 정연 『한국미용학회지』, 25(3) [2019]
  • 미술관의 물리적 환경과 감정, 관람객 만족의 관계 연구: 몰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주현 한희섭 『관광레저연구』, 27(2), 153-169 [2015]
  •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종업 중간 비교
    김우철 이유재 『마케팅연구』, 13(1), 61-68 [1998]
  • 물리적 서비스환경과 서비스 요원이 소비자 구매 후 평가에 미치는 영향
    차길수 『관광학연구』, 18(2), 155-178 [1995]
  • 문창호.“복합리조트의 회복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충성도 에 미치는 영향: 감정반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문창호. 경기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5]
  • 무윤택.“한국 방문 중국관광객의 모바일 결제 앱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UTAUT2, TTF, ITM모형의 적용을 중심으로”
    무윤택. 공주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몰입형 기어 VR 기반 가상현실 학습의 매체적 특성과 교육적 효과와의 관계
    소요환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54(0), 226-237 [2016]
  • 목표지향행동모델을 적용한 숙박앱 서비스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윤금순 전현모 『외식경영연구』. 21(2) [2018]
  • 목표지향적 행동모형을 통한 나 혼자 여행 행동의도 연구
    이옥선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목표지향적 행동모형을 이용한 복합리조트 카지노 방문객의 행동의도 예측
    송학준 이중기 『관광레저연구』, 22(5), 341-360 [2010]
  • 목표지향 행동모형(MGB)을 적용한 공유경제 서비스 이용의도
    김영국 우은주 『무역연구』. 14(2) [2018]
  • 목표지향 행동모델을 적용한 인터넷 구매행동의 이해: 인지욕구 를 중심으로
    박희랑 『광고학연구』, 22(2), 67-95 [2011]
  • 모험관광 경험에 따른 플로우 (flow) 변수 차이 검증
    박한식 『관광연구논총』, 16, 217-232 [2004]
  • 모바일 탈착형 HMD 기반 VR 콘텐츠 디자인 유형 연구
    한정엽 『한국공간디자인학회』, 11(1), 77-86 [2016]
  • 모바일 증강현실 광고의 맥락특성에 따른 수용자 반응
    조용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7), 84-92 [2015]
  •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신뢰, 고객만족, 지속적 이 용의도 간의 관계 분석:신뢰와 고객만족의 다중매개효과와 사용자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조진호 『산업혁신연구』,34(1), 99-126 [2018]
  • 머신러닝 기술의 VR테마파크 적용
    이지석 『기계저널』58(8), 40-41 [2018]
  • 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VR업종 탑픽들도 허리띠 졸라맨다』, http://news.mtn.co.kr/newscenter/news_viewer.mtn?gidx=2019100813464126089 [2019]
  • 매일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미래먹거리 콘텐츠산업 키운다』,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9/09/737971/ [2019]
  • 리조트호텔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해룡 조성길 초춘봉 『호텔리조트연구』, 9(1), 43-58 [2010]
  • 레스토랑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한을경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디지털 융합 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테마파크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김미연 최진원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7(3), 11-20 [2011]
  • 동영상 UCC의 선택과 이용 의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권상희 김은미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보』, 27(2), 5-43 [2010]
  • 도전감과 능력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 20쇼핑몰과 30쇼핑몰을 중심으로
    양희순 이유리 『한국의류학회지』, 32(4), 573-585 [2008]
  • 대학생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손현정 이상원 조문희 『한국언론정보학보』?, 7-33 [2014]
  • 대학교육서비스 만족이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계홍 성연옥 『기업경영리뷰』, 8(1), 195-223 [2017]
  • 농촌체험마을의 물리적 환경이 지각된 가치, 만족에 미치는 영향
    김수현 『관광레저연구』, 30(6) [2018]
  • 농촌체험관광이 감정적 반응, 체험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종천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기업이벤트 기획자의 호텔연회장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이범재 정경일 『호텔경영학연구』, 18(1), pp.85-100 [2009]
  •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이용자들의 가상현실기기 채택 행동 연구
    노기영 장한진 『디지털융복합연구』, 15(5), 353-361 [2017]
  •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사이버강의 수용의 영향요인
    김태웅 이원준 장정무 『기술경영경제학회』, 12(3), 1-24 [2004]
  • 기대와 지각된 성과가 관광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창규 엄서호 『관광학연구』, 22(2), 317-323 [1998]
  • 국내 VR산업 실태조사
    김현중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6 Insight 01』, 2016년 12월 [2016]
  • 국가통계포털
    국가통계포털.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Index.do?menuId=M_01_01&vwcd=MT_ZTITLE&parmTabId=M_01_01 [2018]
  • 관여도와 몰입에 따른 Inbound 시장 세분화: 방한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이효선 『국제지역연구』, 10(3), 900-918 [2006]
  • 관광객의 기대 및 지각과 관광지 이미지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표성수 『관광품질시스템연구』, 6(4), 1-18 [2000]
  • 공유숙박 잠재적 이용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확장된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을 적용
    윤지환 이예진 『관광학연구』, 41(5) [2017]
  • 공연장의 물리적 환경이 관람만족에 미치는 영향
    김건휘 전재홍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2(5) [2018]
  • 공간정보 구축 및 응용: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역사관광정보 서비스에 관한 연구
    강영옥 정다운 『한국공간정보학회지』, 20(2), 59-70 [2012]
  • 공간구문론을 활용한 주제공원의 공간 구성 분석. ??
    유광민 최영석 관광학연구??, 36(4), 59-80 [2012]
  • 계획된 행동과 Flow 경험에 따른 항공사 모바일 앱 이용의도 연구
    장순자 진경미 『대한관광경영학회』, 31(4), 325-344 [2016]
  • 가상환경 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콘텐츠 발전 방향
    최이권 『한국정보통신학회지』, 16(1), 46-53 [2012]
  • 가상현실에서 노마디즘을 적용한 지역관광 활성화: 들뢰즈와 마페졸리의 노마디즘을 중심으로
    박용순 『관광레저연구』, 27(9), 23-40 [2015]
  • 가상현실게임 활성화방안 연구
    유창석 『KOCCA 연구보고서』 16-55 [2017]
  • 가상현실게임 유통 활성화 연구
    이상오 『KOCCA 연구보고서』, 18-31 [2019]
  • 가상현실개념과 국내 선행연구 동향
    김주연 안수진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1), 328-331 [2018]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디바이스 이용의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2)을 중심으로
    강다영 최세정 최원석 『정보사회와 미디어』, 18(3), 2017.12, 173-208 [2017]
  • 가상현실(VR)의 국내외 적용 동향
    장종현 전황수 한미경 『전자통신동향분석』, 32(1), 2017년 2월 [2017]
  •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보통신정책』, 28(7)
    정부연 통권 621호, 1-23 [2016]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기기 경량화,광시야각,멀미저감 기술개발 추진
    김용주 『전자신문』, http://mail2.scrapmaster.co.kr/mail/include/iitp_display.php?news_id=29038&scrapBookNo=833& scrapinfo=201909040&article_serial=20190904jj00009003&q=a Wl0cHwyMDE5MDkwNDB8MjAxObPiIDA5v/kgMDTAzyAg KOKpKSDBtrCj [2019]
  • 가상현실 커뮤니케이션의 특성과 그 체험의 양 상: 몰입 과정과 몰입 조건에 대한 수용자 연구
    박명진 이범준 『언론정보연구』, 41(1), 29-60 [2004]
  • 가상현실 융합산업 생태계 분석을 통한 뮤지컬 시장의 활성화 전 략 연구 :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모형을 중심으로
    정순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가상현실 영상의 깊이감이 사용자의 지각된 특성, 프레즌스, 피로도에 미치는 영향
    이혜진 정동훈 『한국방송학보』,33(2), 184-216 [2019]
  • 가상현실 스포츠 이용자의 프레즌스(Presence)와 감정반응, 스포츠 태도 및 행동의도의 구조적 관계
    이희지 조광민 『한국스포츠산업경 영학회지』, 24(3), 66-84.pdf [2019]
  •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의 기술을 활용한 테마파크 어트랙션의 연구. ??
    김치호 디지털융복합연구??, 15(9) [2017]
  • 가상현실 디바이스의 해상도가 수용자 프레즌스 경험에 미치는 영향
    소요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7), 393-401 [2019]
  • 가상현실 기술을 응용한 테마파크 발전방안 연구
    박정희 『조형미디어학』, 9(1) [2006]
  • 가상현실 기반 콘텐츠의 가능성과 한계: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김기정 한호성 『디지털융복합연구』, 15(5), 373-380 [2017]
  • 가상현실 기반 관광체험미디어의 어포던스 특성이 사용자 경 험에 미치는 영향
    이금실 『관광연구저널』, 31(3), 105-118 [2017]
  • 『현대호텔 경영론』
    김재민 신현주 대왕사, 73 [1988]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년 3분기』
    이현우 허지영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 지식정보산업편 [2017]
  • 『한국경영정보학회춘계학술대회』
    곽현호 김준우 박수현 이건희 스마트 워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개인 혁신성의 조절효과 [2016]
  • 『초지능의 물결』
    현대원 서울: 퍼플 [2018]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유승호 이관민 IT의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미국의 연구동향 [2004]
  •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과 접근』
    안광호 이학식 하영원 서울: 법문사 [2005]
  • 『뉴미디어 채택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박준범,김종봉,임성수. (2019). 관광지의 물리적 환경특성이 관광가치 및 지역사회연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군산시 경암동 철길마을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박종구 88(0) [2013]
  • 『논문작성을 위한 SPSS AMOS 한번에 끝내기』
    최창호 서울: ㈜피오디컴퍼니, 244-247 [2018]
  •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우종필 서울: 한나래출판사 [2014]
  • 『5G시대, VR/AR 영향력 커진다.』
    동아닷컴 https://it.donga.com/28741/ [2019]
  •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경기도: 21세기사, 287-288 [2016]
  • 「Play and intrinsic rewards ,
    15 ( 3 ) , 41-63 . [1977]
  • ”지각된 위험특성과 사용자 특성이 비대면 금융거래시스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바이오 정보 기반의 본인인증시스템 중심으로“
    한충근 한성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학위논문 [2018]
  • ”O2O기반 배달 앱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 인에 관한 연구: 중국 메이퇀 와이마이 중심으로“
    허경염 전남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8]
  •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서비스제공수준 및 성과에관한 연구: 서울지역특1급호텔을중심으로”
    원융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 “호텔 컨벤션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인적 서비스 진정성, 지각된 가치 그리고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최지혜 동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해양 레저관광 행동 영향요인 구조분석: Hedonic과 Utilitarian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영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항공사의 물리적 환경, 선택속성 및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최지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항공사에 대한 소셜 미디어 콘텐츠와 이용자 특성이 정보수용에 미치는 영향:성별, 연령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홍지숙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항공기 에어스케이프와 인적 서비스가 지각된 가치,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은주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한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지각된 가치,고객만족 및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서동환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한류 관광객의 몰입(flow)결정요인에 관한 연구:TV드라마 촬영지 중심으로”
    유재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한국과 인도의 기술수용모델(TAM) 적용 비교연구: 한국과 인도 모바일 커머스 기술수용에 있어 기술수용 단계와 문화적 차원이 미치는 영향 비교연구”
    이경환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한 베 모바일 해외직구의 소비자 이용태도 비교 연구: 통합 기술수용모형과 플로우 이론을 중심으로”
    김원범 우송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핀테크의 서비스품질, 기술수용이 만족도, 재이용의도, 공유 가치창출,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컨설팅 관점의 한 미 중 이용자조사를 중심으로”
    윤병진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핀테크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함상열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 SDx환경에서 Hyper-Converged Infrastructure 도입의도에 관한 연구”
    정수용 숭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편의점 서비스 편의성이 HMR 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편의점 이용빈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홍미원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테마파크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이용객의 익사이트먼트와 스 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국내 L테마파크를 대상으로”
    양혜정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테마파크에서 안전사고 및 유기기구 고장분석을 통한 안전 관리 향상에관한 연구”
    유인종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테마파크 탑승시설 이용자의 만족도 분석”
    서영주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 “테마파크 공연관람여부가 테마파크만족도, 재방문의도, 체류시간, 소비금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에버랜드 튤립축제 2016을 중심으로”
    황재훈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카지노방문동기가 카지노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재방문의도에미치는영향: 카지노소비경험의조절효과”
    송덕종 호남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7]
  • “축제의 물리적 환경 및 인적 서비스가 축제만족도와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왕면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지능형 영상보안시스템의 수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김인원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지각된 가치 및 지각된 위험이 공공 IoT서비스 이용인식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종혁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중국 모바일 상거래 특성이 이용자의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안휘성 중심으로”
    이위 한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주제공원의 입장객 결정요인에 관한연구”
    김승환 서강대학교 정책 결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종합검진센터의 이용편의성과 물리적 환경이 의료서비스가 치와 만족도, 전환의도,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용태 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제품서비스시스템(PSS)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웨어러블 헬스케어기기를 중심으로”
    지용득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정부와 국회 4차 산업혁명정책의 뉴노멀 충족성 연구”
    천우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전통시장 외식업소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 관계 지향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객시민행동과 관계 지향성의 매개효과”
    조용현 가톨릭관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일본관광지의 음식에 대한 위험지각, 음식이미지 및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방문빈도의 조절효과”
    정지연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에 대한 금융소비자의 수용의도 및 이용에 관한 연구:향상초점과 예방초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윤태호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인터넷을 통한 자연휴양림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계획행동이론의 적용”
    최동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인터넷 쇼핑에서의 플로우 경험과 실용적 가치 지각이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은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인사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서중법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의료수술영상 콘텐츠 플랫폼 비즈니스모델 개발: 3D와 VR 기반의 실제수술영상을 기반으로.”
    김기진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유전자 알고리즘 을 응용한 VR 게임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설종원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유사경험이 VR게임의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김호식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위치기반서비스 특성이 매장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개인화 서비스 및 자기효능감 조절효과 중심으로”
    이승준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외국인 관광객의 목표지향적 수용의도 예측: 새로운 유형의 한식 퀵서비스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남민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여행예약애플리케이션의 기술준비, 서비스품질, 기술수용에 관한 연구”
    이세훈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에어스케이프와 인적 서비스가 감정반응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항공사를 중심으로”
    김연진 청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실제 대기시간-지각된 대기시간의 차, 지각된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누적된 서비스 이용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재홍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실감가상현실을 활용한 경험학습 게임 콘텐츠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한 연구”
    권종산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슬로우 투어리즘의 만족과 재방문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 구: 도보관광지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를 중심으로”
    최병길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스크린야구장 이용자의 선택속성,서비스품질,소비감정,고객만족,재방문 의도간의 인과관계”
    박수정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스마트폰을 활용한 미세먼지 예방행동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과 건강신념모델을 중심으로”
    임종석 강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스마트폰 잠재수용자의 수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권오준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1(1), 55-83 [2010]
  • “스마트시니어의 VR 활성화를 위한 HMD 기술수용결정요인 연구”
    정성인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스마트 팩토리의 지속사용의도와 전환의도에 관한 실증연 구”
    김현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소셜TV 이용동기와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이용자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박창묵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소셜 미디어 특성이 플로우와 긍정적 감정,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외식소비자를 대상으로”
    김보민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소비 공간의 물리적 특성이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백인열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 고객가치, 행동 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현경석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경험과 감정반응 및 가치공동창조에 미치는 영향: 한식디저트카페를 중심으로”
    이선경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서비스 스케이프와 인적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복윤경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사이버위협 정보공유시스템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 에 관한 연구”
    윤오준 숭실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사무용 복합기의 보안신뢰가 사용자 보안스트레스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별 다차원척도분석에 의한 공급자 컨설팅 관점에서”
    유상렬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블록체인 기술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 구”
    김정석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뷰티산업에서 IoT기반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스마트 미러품질과 지속이용의도 관계에서 감정반응(PAD)의 매개효과 분석 연구”
    황은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분장서비스가 테마파크의 고객만족 및 충성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예원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물리적,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의 감정반응과 관계지속성에 미치는 영향:한식전문점을 중심으로”
    나승현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물리적 서비스스케이프와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감 정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에어비앤비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수진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문화.관광축제 방문객의 경험적 가치와 감정반응이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성운 광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목표지향행동모델을 적용한 한 중 소비자의 O2O서비스 불평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장몽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목표지향적 행동이론을 적용한 지오파크 관광객의 의사결정과정 연구: 제주 세계지질공원을 중심으로”
    유근준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에 근거한 중국인의 한국의료관광 이용의도 구조모형 분석”
    김명애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모험관광객의 체험이 플로우, 만족, 심리적 행복감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연구”
    구선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모바일 게임에서 플로우 경험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연구”
    송모헌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의도 및 사용행위에 관한 연구: 성격 5요인 이론(FFM)과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중심으로”
    김기호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모바일 IPTV 서비스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대한 실증적 연구”
    김효석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시스템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김수상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대기환경의 특성과 대기시간, 서비스 연출공간의 영향관계 연구: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최문용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ㅣ [2014]
  • “농촌지역개발사업의 물리적 환경조성과 사회적 자본형성, 사회적 지속가능성 간의 관계”
    고진영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놀이본능의 관점에서 본 가상현실을 응용한 VR테마파크”
    이정식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기술준비도와 기술수용모형이 항공사 키오스크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백정승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기술준비도 수용 모델과 기술패러독스 이론을 통합한 소비 자 만족 모델에 대한 연구”
    김춘산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한 드론물류서비스 활용의도에 관한 연구”
    유현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국내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곽양신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국내 테마파크의 캐릭터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최희정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국가과학기술 지식정보서비스 이용자의 지속사용에 대한 영향요인 연구”
    권혁근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관광펜션 서비스스케이프가 긍정적 감정, 고객가치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미정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공항 여객터미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박규선 한국항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공유가치형 지역테마파크 IVCD 프로세스개발과 스토리텔 링”
    김윤정 광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공연장서비스스케이프와인적 서비스가관객만족과재방문의도 에미치는영향: 대구지역공연장을중심으로”
    조충제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4]
  • “공공부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나래 이중정 전새하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0(2), 97-112 [2011]
  • “공공데이터플랫폼 이용의도 영향요인에관한 연구: 해양과학데이터플랫폼을 중심으로”
    최정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가상현실기기 채택 행동 연구: 유희성,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유대감을 고려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이중효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가상현실 영상의 깊이감 수준에 따른 휴먼팩터 연구”
    이혜진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가상현실 기반 관광체험미디어의 어포던스 특성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
    안소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가상현실 관광 콘텐츠가 관광기대효과에 미치는 영향: 현존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수경 연세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VR게임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이희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VR 콘텐츠 시청이 순목 횟수에 미치는 영향 연구: 프레즌스 및 멀미도 특성을 중심으로”
    표만석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VR 이용 동기가 만족도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유배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TV홈쇼핑의 다차원적 쇼핑동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즐거움, 시청만족의 다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예진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TV 뷰티 프로그램에 대한 감정적 반응과 몰입이 신뢰,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건희 남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SNS의 e-서비스품질이 플로우, 관계품질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뷰티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권미선 동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Road scholar 프로그램의 선호도, 여가만족도, 도입방안에 대한 영향관계:연령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황보혜숙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PINE & GILMORE의 이론을 적용한 물고기마을 방문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연구”
    류병덕 군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Kano모형 기반 푸드테라피 및 서비스품질 속성분류와 긍정적감정, 충성도 영향관계:프리미엄 한식부페를 중심으로”
    이지연 영남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9]
  • “3차원입체영상의현실감(프레즌스)연구: 수용자인식유형및형 태를중심으로”
    윤용필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1인가구의 윤리적 소비성향이 제로웨이스트 제품 구매의도 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목표지향적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조원영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u-관광정보시스템의 콘텐츠 정보품질이 플로우이론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남한산성을 찾은 관광객을 중심으로
    선수균 『디지털융복합연구』, 17(4), 137-147 [2019]
  • Zero defections : Quality comes to services
    68 ( 5 ) , 105-111 . [1990]
  • Virtual reality and tourism : fact or fantasy ?
    16 ( 6 ) , 423-427 [1995]
  • Virtual reality and the tourism product : substitution or complement . 8th Europe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 Trend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s for the 21st Century
    [2000]
  • Virtual cultural tourism : Six pillars of VCT using co-creation , value exchange and exchange value
    17 ( 4 ) , 372-383 [2017]
  • Virtual Reality Madn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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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R테마파크 어트랙션 〈VOLT〉체험 연구
    김영재 장효진 『애니메이션연구』, 14(1), 2018.03, 132-147 [2017]
  • VR테마파크 규제개선방안
    송승근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2(12) [2018]
  • VR게임의 이용자 경험: 현존감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남선숙 신동희 유홍식 『정보정책연구』, 24(3), 85-125 [2017]
  • VR게임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나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VR/AR산업 현황 및 전망
    김해석 『NIPA 이슈리포트』, 2018-44 [2018]
  • VR,AR,MR 관련기술 및 정책동향
    윤현영 정보통신기획평가원 [2019]
  • VR 특성이 이용자 만족과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장형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VR 기술 동향
    김익재 『방송과 미디어』, 21(2), pp.51-6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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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TAUT와 플로우 이론을 적용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지속사용에 관한 연구
    이승호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UCC 서비스의 콘텐츠 품질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덕화 정철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7), 294-30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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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차 산업혁명과 한국의 혁신역량: 특허자료를 이용한 국가?기술별 비교 분석, 1976-2015
    이지홍 임현경 정대영 『BOK 경제연구』, 2018-1 [2018]
  • 3DTV 영상의 장르별 프레즌스 인식 특성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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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D 입체영상의 효과
    금희조 『한국언론학회』, 54(4), 27-48 [2010]
  • 3D 입체영상의 프레즌스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김흥규 윤용필 『방송통신연구』, 164-204 [2010]
  • 3D HMD의 멀미증상 완화를 위한 조작방법에 관한 연구
    박의준 이홍섭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7(4), 85-91 [2014]
  • 360동영상의 내츄럴 맵핑(natural mapping) 수준이 이용자의 프레즌스, 태도, 즐거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장호 이주희 『한국OOH광고학회학술대회』, 27-34 [2018]
  • 360도 VR(Virtual Reality) 영상의 현실 효과에 대한 연구
    이익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31, 293-303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