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협동활동 중심 유아 회복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Program Fostering Young Children’s Resiliency Based on Cooperative Activities

이정은 2020년
논문상세정보
' 협동활동 중심 유아 회복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Program Fostering Young Children’s Resiliency Based on Cooperative Activitie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초등교육( 국민학교 교육 )
  • 유아
  • 탄력성
  • 프로그램
  • 협동활동
  • 회복탄력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146 0

0.0%

' 협동활동 중심 유아 회복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Program Fostering Young Children’s Resiliency Based on Cooperative Activities' 의 참고문헌

  • 희망과 삶의 의미가 청소년의 삶에 미치는 영향
    김택호 한양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 논문 [2004]
  • 협력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박연미 중앙대학 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협력적 동작표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강정원 홍은경 유아교육연구, 21(3), 5-25 [2001]
  • 협동학습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강만철 강홍숙 아동교육, 15(1), 69-82 [2006]
  •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한 유아 자아존중감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김현주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협동적 유아 자연친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윤자 배재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김성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조순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 향
    유선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김지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협동적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개인적 지능에 미치는 효과 및 양 상
    송미선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협동적 문제해결을 통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이은미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협동적 문제해결에 기초한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세루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협동적 문제해결에 기초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송선아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협동적 문제해결 상황에서 의사소통 행동에 관한 연구
    윤재희 중앙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협동신체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송현주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 과
    공영애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기술에 미치는 효과
    박순자 전 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협동미술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수기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협동놀이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부적응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김성혜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협동 학습의 이론과 실체
    김광휘 변영계 서울: 학지사 [1999]
  • 탄력성의 개념적 이해와 교육적 방안
    홍은숙 특수교육학연구, 41(2), 45-67 [2006]
  • 탄력성 개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
    이연실 한국놀이치료, 16(4), 259-284 [2013]
  • 최소라 협동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및 정서인식능력에 미치 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최미선 협동학습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과 타인과의 상호작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초등학생이 지각한 자아탄력성, 주관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지각수 준 및 대처양식과의 관계
    김지영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마음공부 프로그램 개발 및효과
    최봉순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사회극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오영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관계 및 촉진적 의사소통 능력간의 관계
    허지연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중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삶에 대한 태도 간의 관 계
    김혜진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정재은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유아의 회복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이연희 한국교육문제연구, 30(4), 245-268 [2012]
  • 전래동요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또 래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채영란 열린유아교육연구, 23(5), 361-382 [2018]
  • 전래놀이에 기초한 신체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만 4세반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및 신체활동 즐거움 변화의 차이
    김보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유연옥 장성애 아동교육, 17(3), 187-202 [2008]
  •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대처방식 및 심리적 성장환경의 관계
    장경문 청소 년학 연구, 10(4), 143-161 [2003]
  • 자아탄력성 향상 프로그램의 적용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김명주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능력과 스 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조수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 응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이선영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외현화-내재화 행동 문 제,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이교민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탄력성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윤혜선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자기표현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규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김승주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개 념 및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김도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이정아 마음챙김에 기초한 유아 인지명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일상적 스 트레스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이야기 꾸미기 활동에서의 협동학습이 유아의 언어 능력에 미치 는 영향
    문선영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이성애 협동학습에 의한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이나영 유아의 협동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음악감상을 통한 신체활동이 종일반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송효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유치원 소집단 과학활동에 대한 임상장학 활동분석
    강성빈 김경미 영유 아교육연구, 4, 21-46 [2001]
  • 유아의 정서지능과 일상적 스트레스와의 관계연구
    유진경 건국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유아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김성숙 열 린유아교육연구, 16(5), 473-493 [2011]
  •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마음이론 및 조망수용능력
    정덕희 아동교육, 20(2), 207-220 [2011]
  • 유아의 유치원 초기적응에 관한 연구
    안선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1), 201-219 [2002]
  •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태동 한국영유아보육학, 99, 19-34 [2016]
  •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유기체 변인과 미시체계 변인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보민 영남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구조분 석
    김성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유아의 나눔 인식에 따른 대인관계 성향에 관한 연구
    송선화 유아교육연 구, 31(4), 99-117 [2011]
  •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낙관성에 미치는 효 과: 어머니의 정서표현을 매개로
    손상희 계명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13]
  • 유아의 기질과 놀이성이 유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이복동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유아의 기질, 자아탄력성, 또래관계, 교사-유아관계가 유아 리더 십에 미치는 영향
    이영선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유아를 위한 협동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효과
    이수련 성균관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유아를 위한 협동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김숙희 중부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권희경 송진숙 열린유아교육연구, 8(3), 207-225 [2003]
  • 유아교육기관 적응과 자아탄력성 및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분석
    김현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유아교사의 교수 스트레스와 유아와의 관계가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강정원 구희정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13(1), 281-297 [2009]
  • 유아 회복탄력성 검사도구 개발 연구
    이가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18]
  • 유아 협동 활동의 현장 적용
    김영옥 오숙현 서울: 양서원 [2001]
  • 유아 주도적 협동게임이 유아의 주도성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신슬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유아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성, 연령, 다문 화가정 변인을 중심으로
    이수기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유보라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및 자아탄력성과 또래놀이상호작용간의 관 계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영유아교사를 위한 아동상담
    강정원 안지영 홍기묵 서울: 정민사 [2009]
  • 역할놀이를 활용한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역할놀이를 활용한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권진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어머니의 역할만족도 및 유아의 심리적 건강성이 유아의 유아교 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선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어머니-유아 애착안정성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배지혜 강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어린이집 적응 관련 변인의 구조분석 : 기질, 또래유능성 및 교사 -유아관계를 중심으로
    전일우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119-138 [2012]
  • 아이의 회복탄력성(박주영 역)
    Pleux, D. 서울: 글담 [2012]
  • 아동의 자기통제력과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아동의 사려성, 자 아개념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이경님 대한가정학회지, 39(2), 97-110 [2001]
  • 신체활동 중심의 집단전래놀이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아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강란영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소집단 협동 쓰기 활동이 유아의 쓰기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김미정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빈곤청소년의 학교 적응유연성
    박현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자아탄력성
    김지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부모에 대한 애착과 탄력성 및 불안과의 관계
    김미혜 서강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보육시설 이용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 적 변인 연구: 유기체 변인과 미시체계 변인을 중심으로
    김수미 전남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07]
  • 방과 후 자아존중감 프로그램
    손화희 한순옥 서울: 양서원 [2001]
  • 박명선 아동의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과학논 짐, 39, 39-68 [2011]
  • 만 3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간의 관계
    강세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또래협동에 기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정세호 한국교원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또래협동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우진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또래협동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이수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 학위논문 [2012]
  • 또래간 협동학습이 유아의 과학적 행동, 과학적 언어사용,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황동숙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동화를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에 미치 는 영향
    정승영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동화를 통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정문정 경인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도구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 는 효과
    황보연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적응유연성(Resilience) 측정도구의 개발
    박순희 이주희 청소년학연구, 16(6), 103-134 [2009]
  • 다문화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 관련 변인 분석
    김현경 덕성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다문화 가정 자녀의 심리정서적 지원을 위한 집단예술치료 효과 연구
    서현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기초학습능력 증진을 위한 만 5세 협동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임자영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긍정적 자아개념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반편견 인식에 미치는 영향
    강미영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극놀이를 활용한 유아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오수현 광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게임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 력에 미치는 영향
    김수경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그림책을 활용한 표현활동이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우울성에 미치는 효과
    장태숙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양지혜 이경옥 인지발달중재학회지, 5(1), 95-112 [2014]
  •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 효 과
    구희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그룹게임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신인덕 인천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019. 12. 9, https://stdict.korean.go.kr [2019]
  • 교육과학기술부유치원 지도서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2009]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 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 교육과학기술부 3-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 가정환경 역경과 청소년의 적응유연성: 보호요소의 매개효과 검 증
    신현숙 청소년상담연구, 11(2), 71-84 [2003]
  • ‘행복한 어머니 되기’ 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조진형 전북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Vulnerability and competence : A review of research on resilience in childhood
    61 , 6-22 [1993]
  • Understanding cooperative learning through Vygotsky 's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conferencepaper )
    [1995]
  • The state of prevention and early interventionPreventing childhood disorders , substance abuse , and delinquency
    pp . 329-344 [1996]
  •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Development of cognition , affect , and social relations :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 13 , pp . 39 ? 101 [1980]
  •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54 , 687-696 . [1988]
  • The early years : Assessing and promoting resilience in vulnerable children 1
    [2002]
  •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s : Lessons from successful children
    53 ( 2 ) , 205-220 . [1998]
  • The construct of resilience :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for work
    71 ( 3 ) , 543-562 [2000]
  • The Resilience Factor : 7 Keys to Finding Your Inner Strength and Overcoming Life′s Hurdles
    [2002]
  • The Cooperative sport and gamebook : Challenges without competition
    [1978]
  • STAD 협동학습이 초등학생의 내적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 향
    김현정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Resilient , overcontrolled , and undercontrolled personality prototypes inChildhood : replicability , predictive power , and the trait-type issue
    77 , 815-832 . [1999]
  • Resilience in development
    4 ( 3 ) , 81-85 . [1995]
  • Resilience : AConceptual bridgebetweenCoping and development
    14 ( 1 ) , 40-50 [2009]
  • Relationship of preschool social-emotional functioning to later intellectual achievement
    6 ( 3 ) , 443-452 [1972]
  • Raising resilientChildren : Fostering strength , hope , and optimism in yourChild ( pp.3-11 )
    [2001]
  • Psychosocial resilience and protective mechanisms
    57 , 316-331 [1987]
  • Primary prevention mental health programs forChildren and adolescents : A meta-analytic review
    25 ( 2 ) , 115-152 [1997]
  • Ordinary magic : 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56 ( 3 ) , 227-238 . [2001]
  • Oh , and we do reading too
    19 ( 3 ) , 46-49 . [2007]
  • Learning together and alone : Cooperative ,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learning ( 4th Eds
    [1994]
  • LT협동학습전략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이태우 경인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 Individual , family , and neighborhood factors distinguish resilient from on-resilient maltreatment children : A cumulative stressor model
    31 , 231-253 . [2007]
  • Increasing on-task behavior through motivational activities
    [2007]
  • IQ and ego-resiliency :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70 ( 2 ) , 349 ? 361 [1996]
  • How to feel better when it feels bad : Children ’ s perspectives on coping with everyday stress
    24 , 247-253 [1988]
  • Effects of optimism on psychological and physical well-being : Theoretical overview and empirical up date
    16 , 201-228 . [1992]
  • Devereux early childhood assessment ( DECA ) : Technical manual
    [1999]
  •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70 , 1067 ? 1079 [1996]
  • Collaboration : A social work practice method
    870 ( 1 ) , 6-13 [1999]
  • Children in poverty : Resilience despite risk
    56 ( 1 ) , 127 ? 136 [1993]
  • Childhood stress : Teacher 's role . (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 ED 285-369 ) [1987]
  • Block building : Paractical considerations for the classrom teacher . In E. S. Hirsch ( 3rd Ed . ) , The block book ( pp.117-132 )
    [1996]
  •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 a developmental perspective
    18 , 199-214 [1982]
  • 3-6 세 유아의 자기조절력 측정척도 개발
    양옥승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161-187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