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창의적 사고를 위한 창작무용 DME(Dance Maker Education)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김가은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창의적 사고를 위한 창작무용 DME(Dance Maker Education)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Creative thinking technique
  • DME program
  • DME 프로그램
  • Design thinking
  • Maker education
  • creative dance
  • smart-phone
  • 디자인 씽킹
  • 메이커 교육
  • 스마트폰
  • 창의적 사고기법
  • 창작무용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211 0

0.0%

' 창의적 사고를 위한 창작무용 DME(Dance Maker Education)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의 참고문헌

  • 황은아 창의적 무용 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홍신자의 초기 무용작품에 나타난 특성 연구
    조은숙 무용예술학연구, 56(5), 109-120 [2015]
  • 현성은 부모가 먼저 알고 아이에게 알려주는 메이커교육
  • 현대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창작능력와 일상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 ‘살아나는 몸ㆍ나ㆍ너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김정은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14]
  • 현대무용교육자의 전문성 구성요소와 창의성 형성 유형 연구.
    홍경화 경희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해외 메이커교육 우수 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초ㆍ중등 메 이커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도출
    박태정 차현진 디지털융복합연구, 16(11), 97-113 [2018]
  • 한국무용 창작수업 사례를 통한 창작무용수업의 인식에 관한 연구: 예술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박부희 한국무용연구, 25(2), 21-40 [2007]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4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연 구과제 제안요구서. 교육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4]
  • 한국 창의성 연구의 조망
    강현숙 박병기 교육심리연구, 21(1), 233-264 [2007]
  • 한국 무용교육의 시대적 동향과 과제연구
    김명회 한국무용교육학회지, 25(1), 23-39 [2014]
  •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에서의 학습과정 탐색: 고등학 교 방과 후 메이커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이봉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9]
  • 학교 메이커스페이스 및 메이커교육 설계원리 개발 연구
    이동국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 수업 모형 개발
    김근재 서울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초등학생의 창작무용학습과 창의력 변인의 관계
    이혜란 안동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초등학생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디자인 사고 기 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
    김태영 이샛별 이승철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1(2), 31-34 [2017]
  • 초등학교의 창작무용학습을 위한 내용구성과 지도모형. 한국무용교 육학회지, 11(1)
    김화숙 통권 제13호, 1-19 [2000]
  • 초등학교 수업에서 디자인 사고과정을 통한 메이커 교육이 협력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이샛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초등학교 무용수업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적용 방안 연구
    전은수 신라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체육학대사전
    이태신 서울: 민중서관 [2000]
  • 체육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중학생이 지각하는 임파워먼트, 창의성의 관계
    최웅철 인천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청소년 무용창작 수업이 움직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학교 1학 년 여학생을 중심으로
    김은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창작표현활동 수업에 대한 인식: 초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김현정 청주교 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창작무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인 사고에 미치는 영향
    최희정 숙 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창작무용 프로그램 수업이 중학생의 무용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 향
    임정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창작무용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ㆍ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지예 계명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창의적 표현을 위한 무용교육에 관한 연구
    이인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창의적 융합인재양성, 왜 예술교육에 주목하는가?
    태진미 영재교육연구, 21(4), 1011-1032 [2011]
  • 창의적 움직임 개발을 위한 무용텍스트 모형
    윤지영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14]
  •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한 창작무용 학습지도안 개발
    한은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창의적 사고 인식을 활용한 대학 실용무용 교육과정 체계 연구
    안지형 한 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창의적 사고 기반 즉흥무용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김아롱 최상철 한국 무용교육학회지, 23(1), 99-128 [2012]
  • 창의적 무용프로그램이 여성 노인들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 과
    오설경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창의적 무용교육과 문제 중심학습(PBL)
    김기화 한국무용연구, 29(2), 29-50 [2011]
  • 창의성의 집단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
    최성욱 융합교육연구, 1(1), 1-17 [2015]
  • 창의성과 즉흥무용 교육의 관계 탐색.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8(2)
    김화숙 통권 28호, 1-20 [2007]
  • 창의성과 무용교육(무용교육총서 8)
    김재은 서울: 한학문화사 [2007]
  • 창의성: 사회, 문화, 교육
    유경훈 이경화 서울: 동문사 [2014]
  • 창의성 향상을 위한 효율적 무용학습지도 모형에 관한 연구. 동아대 학교 교육대학원
    엄혜신 석사학위논문 [2000]
  • 창의성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강현숙 박병기 교육심리연구 28(4), 753-759 [2014]
  •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방법
    윤길근 장진영 경기: 문음사 [2004]
  • 창의성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무용창작 프로그램 개발
    류수은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창의성 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과 교육 방법
    성진숙 이혜주 조연순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3]
  • 창의력 개발을 위한 중학교 무용교육과정 연구
    이은주 서원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집단지성의 구현을 위한 협력학습의 원리 탐색
    양미경 교육방법연구, 23(2), 457-483 [2011]
  • 집단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서 과학 교육에 디자인적 사고를 도입하기 위한 핵심 역량 탐색 및 프로세스 개발 연구
    이도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질적연구방법론
    김영천 서울: 문음사 [2008]
  • 즉흥을 사용한 무용실험그룹들의 특성연구
    장지원 춤과 지성, 5, 97-153 [2013]
  • 즉흥무용의 창의성이론에 관한 연구
    안병순 한국체육학회지, 47(6), 579? 591 [2008]
  • 즉흥 무용수업이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이현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협업 능력 함양을 위한 바느질실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김상미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중학생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 그램의 효과 검증
    강성주 권지훈 윤지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0), 561-584 [2019]
  • 제3판 체육학 연구법. 레인보우북스
    김병준 오수학 서울 [2011]
  • 정지은 국내 창의성 교육 연구 동향분석: 창이성의 범주 및 수준을 중심으로
    조연순 영재교육연구, 22(2), 333-352 [2012]
  • 전환학습이론에 기반한 문화예술 활용 다문화교육(TMECA)모형 개 발: 교사를 대상으로
    남미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장지은, 김세영, 윤성혜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 프로그 램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1), 55-64 [2019]
  • 장지은, 김세영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 교육 프로그 램 모형 개발
    윤성혜 교육공학연구, 33(4), 839-867 [2017]
  • 인터렉티브(Interactive) 디지털 매체와 무용
    홍경화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04]
  • 인공지능시대, 창의성을 디자인하라
    조병익 서울: 동아엠앤비 [2018]
  • 이지은 초등과학수업에서의 메이커교육 수업사례: 구성주의 학습환 경으로서 재발견
    강인애 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1, 1-10 [2017]
  • 이지선 메이커 교육에 디자인 사고 적용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54, 225- 234 [2017]
  • 이경아 움직임을 활용한 창작무용 프로그램이 창의적인 표현능력 신장에 미 치는 효과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유아과학교육에서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의 의미고 찰
    이연승 조경미 어린이미디어연구, 15(4), 217-241 [2016]
  • 움직임의 4가지 요소를 통한 무용학습이 창의성 개발에 미치는 영 향
    권정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오스카 슐렘머의 메카니컬 발레
    박경숙 서울: 금광 [2007]
  • 예술통합형 창의적 움직임 교육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김현주 한국무용기 록학회지, 12, 45-77 [2007]
  • 예술융합 중심 초등학교 STEAM 교육의 효과성: 미술교과의 학습 성 과 인식을 중심으로
    현은령 디자인지식저널, 29(3), 333-342 [2014]
  • 예술고등하교 무용교사의 지도행동유형이 무용전공학생의 내적동기 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장안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예술, 고상함을 벗고 공존을 택하다: 예술과 사회의 소통방식 고찰: 홍대 앞 예술시장 프리마켓과 밀튼글레이저의 작품을 중심으로. 서울대학 교수학습개발센터
    오현주 우수리포트 공모대회수상작, 49-77 [2010]
  • 예비교육원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운영
    마대성 정보 교육학회학술논문집, 9(1), 131-135 [2018]
  • 영상콘텐츠 활용의 교육적 가치 탐색: 메이커 교육을 중심으로
    이영희 중 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연기예술전공생들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즉흥무용 프로그램 적용: 루트번스타인의 13가지 생각도구를 중심으로
    임우빈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19]
  • 역 통합연구방법론: 질적 양적 접근방법의 통합
    염시창 서울: 학지사 [2001]
  • 안무의 요소에 관한 연구
    김화숙 한국무용교육회지, 6, 7-26 [1996]
  • 아사야 STEAM기반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창작무용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적용 에 관한 연구
    김두련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신하라 즉흥무용을 통한 다문화 무용교육의 개선안 연구
    한국무용교육학회 지, 28(1), 81-99 [2017]
  • 신성아 모션 캡쳐 테크놀로지의 무용교육 적용방법 고찰
    한양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스캠퍼기법을 활용한 무용창작프로그램 창작과정 경험의 의미
    이지숙 한양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스캠퍼(SCAMPER)기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한국무용교육프로그램 개 발 및 적용
    강은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스캠퍼(SCAMPER) 기법을 활용한 창작무용 수업이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생의 창작능력에 미치는 영향
    강민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6]
  • 스캐폴딩을 적용한 유아 즉흥무용 수업모형 개발 및 서번트 리더십 과 창의성 검증
    이미경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스마트교육ㆍ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도구 개발: 연구학교를 중 심으로
  • 송기봉 & 김상균.메이커 혁명, 교육을 통합 하다
    Martinez, S. L. Stager, G. 서울: 홍릉과학 [2015]
  • 새로운 접근으로 창의성의 비밀을 밝히는 안내서
    박영하 무용예술학연구, 57(6), 139-143 [2015]
  • 삶의 기대가 자존감과 문제해결 인식에 미치는 영향: 남ㆍ녀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김은희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 북한이탈주민의 스트레스, 문제해결능력,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안녕 감에 관한 연구
    이태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박 미 창의적 무용교육을 위한 스마트 러닝 활용 방안 연구
    경상대학교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미술관 메이커(Maker)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미적체험활동' 을 활용한 Tinkering 단계를 중심으로
    동큰산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8]
  • 뮤지컬 전공 직업 전문인 양성을 위한 창작 안무 무용 교육개발의 방향제시
    길민규 문화와 융합, 40(8), 481-500 [2018]
  • 뮤지엄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정혜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8]
  • 문 영 미디어를 활용한 무용교육 콘텐츠 사례 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0(5), 57-76 [2012]
  • 무용학습 경험이 여학생의 창의성 및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김상희 한양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무용창작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김화숙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0]
  • 무용창의성의 본질에 관한 이론적ㆍ경험적 탐색
    오레지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무용전공생의 유튜브(YouTube)이용 동기가 지각된 유용성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김가은 홍미성 한국무용과학회지, 36(4), 1-12 [2019]
  • 무용에서의 컴퓨터 활용 동향
    이미희 우리춤연구, 6, 229-248 [2008]
  • 무용에서의 감성과 창의성의 개념 연구
    한혜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9(2), 87-98 [2008]
  • 무용수준에 따른 무용창작 사고과정 탐색
    최재희 무용예술학연구, 9(38), 155-156 [2012]
  • 무용교육의 창의성을 통한 EQ발달의 효용적 가치 연구
    최혜영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무용교육에서의 창의성향상을 위한 자기주도적학습의 효과
    정견진 예술교 육연구, 2(1), 43-53 [2004]
  • 무용 즉흥법에 대한 실험연구: 중학교 일학년을 중심으로
    김화숙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6]
  • 무용 교육의 창의성 개발에 관한 연구
    송미이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 모티프라이팅(Motif Writing)을 활용한 움직임창작교육용 애플리케이 션 개발 연구
    권혜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모티프 라이팅(Motif Writing)을 활용한 유아들의 움직임 창작 교육 프로그램 개발
    김은수 제9회 한국무용연구학회 국제학술심포지엄, 57-60 [2017]
  • 모션캡쳐를 활용한 무용의 멀티미디어화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 호 흡기본을 중심으로
    임연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모바일 이모티콘 제작을 이용한 초등학생 부채춤 교육프로그 램
    남솔 차수정 제9회 한국무용연구학회 국제학술심포지엄, 81-83 [2017]
  • 메이킹 교육 활성화를 위한 프레임워크 설계 및 메 이킹스페이스 구성 방안 연구
    배영권 신승기 이효녕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2(2), 263-274 [2018]
  • 메이커활동(Maker Activity)의 초등학교 수업적용 가능성 및 교육적 가치 탐색
    강인애 김명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4) [2017]
  • 메이커스페이스 탐색을 통한 유아 메이커 교육 고찰
    남기원 이수연 유아 교육학논집, 21(6), 205-228 [2017]
  • 메이커기반 STEAM 교육을 위한 수업 모형 개발
    김진옥 한국교육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메이커교육의 평가를 위한 평가를 및 요소 탐색
    강은성 윤혜진 한국콘텐 츠학회논문집, 17(11), 541-553 [2017]
  • 메이커교육을 통한 공동체역량 증진방안 연구
    최민준 서울교육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9]
  • 메이커교육을 위한 모방학습 기반 교수학습모형 개발
    구덕회 이영호 정부 교육학회 학술논문집, 9(1), 11-15 [2017]
  • 메이커교육-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시 만난 구성 주의
    강인애 윤혜진 황중원 서울: 내하출판사 [2017]
  • 메이커교육(Maker Education)에 기반한 유아과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조경미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메이커교육 이론의 초등실과 적용 가능성 탐색
    김용익 실과교육연구, 24(2), 39-57 [2018]
  • 메이커 페다고지(Maker Pedagogy)로서 TMSI 모형의 가능성 탐색: 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강인애 김홍순 황중원 한국교육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 문집, 1, 166-176 [2016]
  • 메이커 역량 모델 개발 및 초ㆍ중등 교육 현장에서 의 메이커 교육 방안 탐색
    강성주 윤지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5), 649-665 [2018]
  • 메이커 뮤지엄(Maker museum)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종이나 라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함아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메이커 교육이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 향
    금혜림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메이커 교육을 위한 중학교 기술 교과 교육 시설의 구성
    이준웅 광주교육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메이커 교육과 학교교육의 방향
    김종두 남금동 에듀테이먼트연구, 1(1), 1-13 [2019]
  •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을 통한 메이커 정신 (Maker mindset)의 가치 탐색
    강인애 김홍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10), 250-267 [2017]
  •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 대학교 사례연구
    강인애 김양수 윤혜진 한국융합학회논문지, 8(7), 253-264 [2017]
  •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체크 리스트 개발
    강미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메이커 교육 아웃리치(outreach)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적 효과: 자유 학기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강은성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메이커 교육 및 메이커 스페이스 국내외 현황 및 적용 방안
    정종욱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2017]
  • 메이커 교육 기반 과학프로그램이 과학 흥미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 과
    박성욱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메이커 교육 공간의 확장으로서 가상현실 활용에 대한 탐색 연 구
    성진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초등무용 교수-학습 과정안 연구
    하정민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라반의 움직임교육을 통한 즉흥무용로그램이 대학무용수의 창의성에 미치는 참여효과
    안병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디지털시대 무용학 연구패러다임과 미래전망
    박명숙 태혜신 한국체육학회 지, 51(1), 411-427 [2012]
  • 디지털 무용환경하에서의 무용교육과정 개발 연구
    황인주 한국무용기록학 회, 10, 139-171 [2006]
  • 디자인적 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 제해결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이승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디자인사고 기반 메이커교육 모형 개발
    윤혜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8]
  • 디자인사고 기반 메이커 교육 단계별 교수자 역학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정다애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디자인ㆍ기술융합의 D.I.O(Do It Ourselves)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협업중심 모형
    한혜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디자인 씽킹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이 중등학생들의 메이커 역 량 개발에 미치는 영향 분석
    김정은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디자인 씽킹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우영진 이재호 창의 정보문화연구, 4(1), 35-43 [2018]
  • 디자인 사고과정을 적용한 초등영재 융합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분석
    전경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디스쿨(d.School)의 디자인 사고 교육
    김자인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5(4), 97-108 [2015]
  • 드 보노(De Bono)의 창의적사고법을 활용한 창작무용 사례 연구
    김이경 이재정 한국무용연구, 34(2), 1-26 [2016]
  • 대학원 수업방법으로서 메이커 교육의 가능성 탐색
    김진희 예술인문사회융 합멀티미디어논문지, 9(4), 1-10 [2019]
  • 대학생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즉흥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육난영 국민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기업에서 디자인씽킹 과정을 활용한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5-ONs 측면을 중심으로
    최정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그룹 즉흥 움직임 수행을 위한 수업 활용방안연구-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적용하여-
    송혜순 대한무용학회논문집, 47(47), 175-200 [2006]
  • 교육대생들의 창작무용실습을 통해 본 미적체험의 의미
    이정연 한국초등체 육학회지, 18(3), 35-46 [2012]
  •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제2판)
    임철일 파주: 교육과학사 [2012]
  • 공저창의성 교육의 이해와 수업
  • 공저 메이커교육의 이론과 실천
    강은성 강인애 윤혜진 정다애 서울: 내하 출판사 [2019]
  • 고등학생 무용전공자의 수행력향상을 위한 메타인지 창작 수업모형 연구
    김예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고등교육에서 메이커 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 연구
    김양수 경희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개념적 이해를 위한 수업이론의 형성적 연구
    임철일 교육공학연구, 10(1), 45-63 [1994]
  • 『무용 교육에 있어서 창의성 개발에 관한 연구: 즉흥표현을 중 심으로』
    김영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 https://www.ted.com/talks/dale_dougherty_we_are_makers
  • https://www.buzankorea.co.kr/main.php(부잔센터코리아)
  • https://designthinkingforeducators.com/design-thinking/
  • http://www.sen.go.kr/web/services/bbs/bbsView.action?bbsBean.bbsCd=48&bbsBe an.bbsSeq=94 스마트교육 추천 앱 활용 매뉴얼
  • http://www.artkoreatv.com
  • When job dissatisfaction leads to creativity : Encouraging the expression of voice
    44 ( 4 ) , 682-696 . [2001]
  • Tim BrwonChange by Design. Harper Collins. (팀 브라운 (2010). 디자 인에 집중하라. 고성연 역
    김사) [2009]
  • Theories of Creativity . In J. C. Kaufman & R. J. Sternberg ( Eds . ) , The cambridge handbook of creativity ( pp . 20-47 )
    [2010]
  • The maker movement
    7 ( 3 ) , 11-14 . [2012]
  • The influence of the maker movement on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14 ( 1 ) , 89-94 [2016]
  • The Promise of the Maker Movement for Education
    5 ( 1 ) , 30-39 . [2015]
  • The Nature of Creativity as Manifest in Its Testing ’The Nature of Creativity
    pp . 43-75 [1988]
  •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84 ( 4 ) , 495-504 [2014]
  • The Maker Movement
    41 ( 7 ) , 12-17 [2014]
  • The Maker Mindset . In . M. Honey & D. E. Kanter ( Eds. ) . Design , make , play : Growing the next generation of STEM innovators ( pp.7-11 )
    [2013]
  • Six Thing Hats
    [1985]
  • SW코딩기반 메이커교육용 교수학습모형 개발
    하희정 경인교육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7]
  • STEAM 교육의 진화, 메이커(Maker)교육
    강인애 황중원 한국교육정보미디 어학회 추계학술대회 [2016]
  •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 5nd ed. )
    [2007]
  • Psychological Benefits of the “ Maker ” or Do-It-Yourself Movement in Young Adults : A Pathway Towards Subjective Well-Being
    19 ( 4 ) , 1-23 [2017]
  • Maker movement spreads innovation one project at a time
    95 ( 3 ) , 22-27 [2013]
  • Learning Dance Likok Pulo through Scientific Methods for Creativity
    255 , 153-157 [2018]
  • Invent to learn : Making , tinkering and engineering in the classroom
    [2013]
  •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ume Ⅱ :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최욱 외(2005)(역).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Reigeluth, C. M.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1999]
  • ICT를 활용한 초등 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강순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8(2), 77-89 [2013]
  • History , chemistry , psychology , and genius : An intellectual autobiography of historiometry . In M. A. Runco & R. S. Albert ( Eds . ) , Theories of creativity ( pp . 92-115 )
    [1990]
  • Etude를 활용한 즉흥적 표현방법이 무용수의 charater창조에 미치는 참여효과 분석
    홍선미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Digital fabrication and ‘ making ’ in education : The democratization of invention . In J. Walter-Herrmann & C. Buching ( Eds . ) , FabLabs : Of machines , makers and inventors
    [2013]
  • Destination , imagination and the fires within : Design thinking in a middle school classroom
    29 ( 1 ) , 37-53 [2010]
  • Design thinking
    [2008]
  • Design Thinking과 전략적 혁신
    이석형 서울: 시간의 물레 [2015]
  • Design Thinking pedagogy : the Educational Design Ladder
    54 ( 4 ) , 374-385 . [2017]
  • Design Thinking as an effective Toolkit for Innovation
    [2012]
  • Dance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 A Global Perspective
    76 ( 5 ) , 26-35 . [2005]
  • Dance : A creative art experience ( Rev . ed. )
    [1998]
  • Creativity in Higher Education Contemporary Dance : An Interpretative Phenomenological Analysis
    101 , 1-11 [2019]
  • Creativity Research In Dance
    [2007]
  • Applied imagination :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1963]
  •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형 메이커 교육의 방향성 탐색
    변문경 최인수 공 학교육연구, 21(2), 39-50 [2018]
  • 4 차 산업혁명에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안종배 미디어와 교육, 14(1), 21-34 [2017]
  • 3D 모델링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 방안 연구
    고학능 이영준 한국컴퓨터교 육학회 학술발표 대회논문집, 23(2), 43-46 [2019]
  • 21세기 무용교육 방법론 모색: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과 무용인의 역 할
    서예원 한국무용연구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97-109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