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대학 글쓰기의 성찰적 효과 연구 : 자서전과 칼럼 글쓰기의 교육 모델 분석을 중심으로

이주영 2020년
논문상세정보
' 대학 글쓰기의 성찰적 효과 연구 : 자서전과 칼럼 글쓰기의 교육 모델 분석을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expressions
  • University writing
  • autobiography
  • college writing textbooks
  • column
  • experiences
  • literature
  • reflections
  • 경험
  • 대학 글쓰기
  • 대학 글쓰기 교재
  • 문학
  • 성찰
  • 자서전
  • 칼럼
  • 표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437 0

0.0%

' 대학 글쓰기의 성찰적 효과 연구 : 자서전과 칼럼 글쓰기의 교육 모델 분석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현대소설 교육론
    박기범 선주원 역락 [2010]
  • 한양대학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글이 삶이다』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7]
  • 충남대학교 기초글쓰기교재편찬위원회, 『사고와 표현』
    충남대학교 출판문 화원 [2019]
  • 창원대학교 교재편찬위원회, 『인문학 글쓰기』
    박이정 [2017]
  • 전남대학교 기초교육원, 『성찰과 소통을 위한 글쓰기』
    전남대학교 출판문 화원 [2019]
  •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매체교육의 길 찾기』
    나라말 [2005]
  • 이지은,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재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이은아, 「‘나눔’ 가치에 기반한 실천형 인성교육 사례 연구 - 이화여대 〈나눔눔리더십〉교과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
    김혜령 양민석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 이다운, 「대학 글쓰기 교재 개편 양상 연구 ? 충남대학교 사고와 표현을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9]
  • 의사소통교실, 『인문 사회 글쓰기』
    서울시립대학교 의사소통교실 [2018]
  • 서정미 이승규, 『사고와표현』
    김중철 한국문화사 [2018]
  • 상지대학교 한국어문학과 〈창의적 글쓰기2〉 교재 편찬위원회, 『창의적 글쓰 기2』
    한국문화사 [2017]
  • 사고와표현 교재편찬위원회, 『사고와 표현』
    역락 [2019]
  • 미네르바 교양대학 교재편찬위원회, 『미네르바 인문 읽기와 쓰기 : 인간과 문명』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원 [2017]
  • 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0]
  • 만오교양대학 교재편찬위원회, 『나를 바꾸는 글쓰기』
    부산외국어대학교 출 판부 [2019]
  • 남미은, 「고등학생의 민주시민의식에 관한 조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09]
  • 글쓰기 교과 교재편찬위원회, 『성찰과 표현』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 국어교육 미래 열기,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9]
  •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글쓰기 교육위원회, 『자기표현과 소통을 위한 대학 글쓰기』
    태학사 [2018]
  • 교재편찬위원회, 『성찰과 표현』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 교재편찬위원회, 『대학 글쓰기』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 교재편찬위원회, 『글쓰기 이론과 실제』
    태학사 [2019]
  • 공주은,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자기 서사 정립의 중요성과 쓰기 개념 재고 의 필요성 - 자기 소개 영상 제작 수업 실례를 중심으로」, 『교양교 육연구』 13
    한국교양교육학회 [2019]
  • 경상대학교 글쓰기교재편찬위원회, 『기초 글쓰기』
    경상대학교 출판부 [2018]
  • 강릉원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고요아침 [2017]
  • 加藤周一, 이목 옮김, 「교양의 재생을 위하여」, 『교양, 모든 것의 시작』
    노 마드북스 [2007]
  • 『친절한 글쓰기』
  •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연습』
    김교식 박선양 최현재 한국문화사 [2017]
  • 『창의적 사고 소통의 글쓰기』
    김경훤 김미란 김성수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2]
  • 『창의적 글쓰기와 말하기』
    강명혜 박이정 [2018]
  • 『창의적 글쓰기』
    박수진 배혜진 신재기 소소담담 [2019]
  • 『창의 융합 소통 대학 글쓰기』
  • 『작문교육론』
    권순희 김경주 송지언 사회평론아카데미 [2018]
  • 『인지심리학』
    이정모 학지사 [2003]
  • 『이해의 선물』
    박세원 신귀연 신은순 교육과학사 [2017]
  •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오찬호 개마고원 [2013]
  • 『열린 사고와 표현』
    김영주 김인선 김종기 부산대학교 출판부 [2017]
  • 『쓰기 발달과 쓰기 교육의 실천』
    가은아 역락 [2017]
  • 『소통하는 글쓰기』
    강민희 김권동 대구한의대학교 출판부 [2017]
  • 『소셜픽션, 지금 세계는 무엇을 상상하는가』
    이원재 어크로스 [2014]
  • 『성찰적 사고와 문학교육론 ? 시조, 사고, 문학교육의 만남』
    최홍원 지식 산업사 [2012]
  • 『서사표현 교육론』
    임경순 역락 [2003]
  • 『생각하고 소통하는 글쓰기』
    김성수 삼인 [2018]
  • 『삶을 가꾸는 문학상담 이론과 실제』
    이금희 장만식 보고사 [2019]
  • 『사고와 표현』
    박재현 이승희 최미숙 사회평론아카데미 [2019]
  • 『발달심리학』
  • 『문학은 끝나는가?』
    유종호 세창출판사 [2015]
  • 『문학상담』
    이금희 장만식 새문사 [2012]
  • 『문학교육론』
    김창원 한국문화사 [2011]
  • 『문학교육 틀 짜기』
    김대행 역락 [2000]
  • 『문학, 내 마음의 무늬 읽기』
    김경희 진은영 엑스북스 [2019]
  • 『독서교육론』
    김주환 이순영 최숙기 사회평론 [2015]
  • 『대학인의 글쓰기와 말하기』
    한성우 태학사 [2018]
  • 『대학인의 글쓰기』
    소인호 신호철 정종진 청주대학교 출판부 [2017]
  • 『대학생을 위한 소통의 글쓰기』
  • 『대학생을 위한 사고와 표현』
  • 『대학생을 위한 글쓰기』
    강유진 김낙현 김미선 중앙대학교 출판부 [2018]
  • 『글쓰기의 기초와 실제』
  • 『글쓰기』
    고성환 이상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 『글쓰기 교육과 협력학습』
    정희모 삼인 [2006]
  • 『국어교육학과 서사교육론』
    임경순 한국문화사 [2003]
  • 『국어교육의 내용 연구』
    이성영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 『국어과 수업 모형』
    김창원 삼지원 [2005]
  • 『교육적 경험의 이해』
    이돈희 교육과학사 [1993]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의사소통, 교수설계, 그리고 매체활 용』
    이성흠 이준 교육과학사 [2009]
  • 『교육공학 교육방법』
  • 『교양글쓰기』
  •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박숙희 염명숙 학지사 [2013]
  • 『고독할 권리』
    이근화 현대문학 [2018]
  • 『KAIST 글쓰기 강의』
  • 『20대를 위한 심리학』
    심은정 조인효 시그마프레스 [2018]
  • 「힐링 글쓰기’ 교수학습방법론 연구」
    최종환 『교양교육연구』 10권 4호,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기초 교양과목의 개발과 설계 Ⅱ」
    최윤경 『교양학 연구』 2,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2015]
  •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기초 교양과목의 개발과 설계 Ⅰ」
    한수영 『교양학 연구』 1,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2015]
  • 「한국의 문학 교육과 정전 ? 그 역사와 의미」
    윤여탁 『문학교육학』 27, 한국문학교육학회 [2008]
  • 「토마스 만의 에세이에 관한 소고 - 정치관의 변화 과정을 중심으 로」
    윤순식 『독일문학』 141, 한국독어독문학회 [2017]
  • 「칼럼 기반의 대학 글쓰기 교육 모델 연구」
    김겸섭 『한국사상과 문화』 70, 한국사상문화학회 [2013]
  • 「청년주거복지를 위한 대학생 주거선택 서비스 구축」
    김민정 김유진 이윤선 『대학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38, 대학건축학회 [2018]
  • 「청년기 애착과 자서전적 기억의 관계」
    김지연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 문 [2018]
  • 「제20회 도남국문학상 시상식 및 기념 학술강연회:국문학 연구, ‘우리’의 정체성을 향한 질문」
    김흥규 『도남학보』 20, 도남학회 [2004]
  • 「정체성 형성과 자전소설 읽기 교육 ? 이태준 자전소설을 중심으 로」
    권미령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저소득층 대학생의 진로준비과정 사례연구」
    이지혜 황매향 『평생학습사 회』 1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2017]
  • 「장르에 대한 이해와 대학의 〈사고와 표현〉 교육 설계」
    나은미 『사고와 표현』 10,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7]
  • 「자전적 텍스트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구성 연구」
    이은미 동국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14]
  • 「자오선을 지나갈 때」
    김애란 『침이 고인다』, 문학과지성사 [2007]
  •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자기 성찰적 글쓰기 교육 연구」
    최유진 부산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자아 정체성 구성으로서의 글쓰기 교육 연구」
    박현이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32,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6]
  • 「자아 이미지와 서사적 정체성 개념을 활용한 자기 성찰적 글쓰기 교육 연구」
    한래희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2014]
  • 「자아 성찰적 글쓰기의 교육 내용과 교수 학습 사례 분석」
    박호관 『우리 말글』 63, 우리말글학회 [2014]
  • 「자서전의 현대적 양상, ‘사진-자서전’ 연구」
    박선아 『기억 서사 정체성』, 박이정 [2018]
  • 「자기서사식 글쓰기 지도에 있어 효과적인 피드백 모색-경희대 후 마니타스 칼리지 ‘글쓰기1’의 강의사례를 중심으로」
    최종환 『우리어문연 구』 43, 우리어문학회 [2012]
  • 「자기서사 쓰기의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주민재 『한민족어문학』 71, 한 민족어문학회 [2015]
  •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오태호 『우리어문연구』 43, 우리어 문학회 [2012]
  • 「읽기에서의 감정과 문학적 읽기」
    정옥년 『독서연구』 22, 한국독서학회 [2009]
  • 「읽기 쓰기 연계 활동의 교육적 의미」
    이재기 『독서연구』 28, 한국독서학 회 [2012]
  • 「인공지능시대 문학 독서 교육의 쟁점」
    진선희 『독서연구』 51, 한국독서 학회 [2019]
  • 「인공지능 시대 시의 윤리와 시적정의-인공지능인문학을 위한 제 언」
    이경수 『국제어문』 82, 국제어문학회 [2019]
  • 「육화된 신자유주의와 대학 글쓰기 교육의 과제」
    류찬열 『어문론집』 63, 중앙어문학회 [2015]
  • 「유성고시원 화재기」
    박준 『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 문 학동네 [2012]
  • 「유리방패」
    김중혁 『악기들의 도서관』, 문학동네 [2008]
  • 「연세대학교 글쓰기 교육의 현황과 방향」
    김성수 『대학작문』 1, 대학작문 학회 [2010]
  • 「어비」
    김혜진 『어비』, 민음사 [2015]
  • 「어디쯤」
    최진영 『팽이』, 창비 [2016]
  • 「어디까지를 묻다」
    구병모 『그것이 나만은 아니기를』, 문학과 지성사 [2004]
  • 「아무도 모르게」
    공선옥 『파란 아이』, 창비 [2013]
  • 「쓰기와 말하기를 통한 이야기치료 연구 : 고등학생들의 자기 서사 에 나타난 생(生)의 문제와 그 해결을 중심으로」
    주상영 영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9]
  • 「쓰기에서 성취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상위인지전략, 쓰기능력 간 의 관계」
    이소영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쓰기 효능감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욱의 실제」
    정혜경 『우리문학연구』 60 [2018]
  • 「쓰기 태도 및 쓰기 효능감 발달 연구 ? 6학년에서 10학년 학생들 을 대상으로」
    가은아 『국어교육학연구』 37, 국어교육학회 [2010]
  • 「시적 체험의 이야기쓰기를 통한 시 교육방법 연구」
    정혜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슬픔이 기쁨에게」
    정호승 『슬픔이 기쁨에게』, 창작과비평사 [1979]
  • 「수묵(水墨)정원 9?번짐」
    장석남 『왼쪽 가슴 아래께에 온 통증』 [2001]
  • 「소설을 통한 비판적 문식성 교육 연구」
    김향연 『국어교육』 165, 한국어 교육학회 [2019]
  • 「소설과 영화를 통한 서사교육 내용 연구」
    박기범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 위논문 [2007]
  • 「성찰적 사고를 위한 비평적 에세이 쓰기 교육 연구」
    장지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성찰적 글쓰기의 과정과 효용성에 관한 연구」
    고혜원 『어문논집』 60, 중 앙어문학회 [2014]
  • 「성인들의 자서전적 기억을 통한 심리사회적 발달」
    장혜라 서강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5]
  • 「성석제가 쓴 성석제」
    성석제 『궁전의 새』, 하늘연못 [1998]
  • 「삼풍백화점」
    정이현 『오늘의 거짓말』, 문학과 지성사 [2007]
  • 「비평을 활용한 자기성찰적 글쓰기 수업 운영 방안」
    차성연 『비평문학』 63, 한국비평문학회 [2017]
  • 「복지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문영규 정세희 『한국정책 연구』 15, 경인행정학회 [2015]
  • 「미운 간호부」
    주요섭 『한국의 명수필』, 을유문화사 [2013]
  • 「미래사회의 글쓰기와 문학, 혹은 문학교육」
    송희복 『국제언어문학』 41, 국제언어문학회 [2018]
  • 「미래 지향적인 도덕과교육의 설계와 실천」
    정창우 『한국도덕윤리과교육 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30,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19]
  • 「문학치료에서 활용되는 글쓰기의 치유적 힘에 대한 고찰과 문학치 료사례」
    이봉희 『교양교육연구』 8,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 「문학을 활용한 자기 성찰적 글쓰기 수업 방안」
    고명신 『대학작문』 21, 대학작문학회 [2017]
  • 「문학 읽기를 통한 자기 내러티브 글쓰기의 효용과 교수-학습 사례 분석」
    성은혜 『한어문교육』 34,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5]
  • 「디지털 시대 주체 회복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
    문학회 『대 학작문』 12, 대학작문학회 [2015]
  • 「대학의 글쓰기 교육과 장르 선정의 문제」
    김미란 『작문연구』 9, 한국작 문학회 [2009]
  • 「대학의 국어교육 교재 구성 원리 연구」
    주재우 『작문연구』 30, 한국작문 학회 [2016]
  • 「대학에서의 글쓰기 교육 현황 분석-과목 개설 현황 및 교재를 중 심으로」
    나은미 『우리어문연구』 32, 우리어문학회 [2008]
  • 「대학생이 인식하는 주요 발달과업과 대학생의 적응에 대한 연구」
    이한샘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대학생의 쓰기 효능감 양상 연구」
    방상호 백혜선 『리터러시연구』 9, 한 국리터러시학회 [2018]
  • 「대학생용 세계시민의식 척도 개발」
    윤성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17]
  • 「대학 화법 교육에서 대화 성찰 교육의 적용과 효과」
    박성석 『리터러시연 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9]
  • 「대학 인성 교육과 도덕 윤리 교육 - 대학의 역할에 대한 반성」
    홍경남 『교양교육연구』 11,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
  • 「대학 시민교육, 그 철학적 토대」
    우기동 『시대와 철학』 24, 한국철학사 상연구회 [2013]
  • 「대학 기초교양교육에서 읽기-쓰기 통합 교육의 구성과 활용 방 안」
    김성수 『리터러시 연구』 9 [2018]
  • 「대학 글쓰기의 교육 목표와 글쓰기 교재」
    정희모 『대학 작문』 1, 대학작 문학회 [2010]
  • 「대학 글쓰기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의 분석과 시사점」
    김정숙 백윤경 『인 문학연구』 108,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7]
  • 「대학 글쓰기 교재의 현황과 발전적 방향 ? 거점국립대학을 중심으로」
    김정숙 백윤경 『인문학연구』 106,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7]
  • 「대학 글쓰기 교재의 비교 분석」
    곽경숙 『한국언어문학』 68, 한국언어문 학회 [2009]
  • 「대학 글쓰기 교재의 분석 및 평가 준거 연구」
    정희모 『국어국문학』 148, 국어국문학회 [2008]
  • 「대학 글쓰기 교재의 분기와 신경향」
    구자황 『반교어문연구』 32, 반교어 문학회 [2012]
  • 「대학 글쓰기 교재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연구」
    유미향 『리터러 시연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2019]
  • 「대학 글쓰기 교재 연구의 현황과 교재 분석」
    윤철민 『한국어교육학회 학 술발표논문집』, 한국어교육학회 [2013]
  • 「대학 글쓰기 교재 분석 연구 - 년, 2014년 고려대학교 글쓰 기 교재를 중심으로」
    윤철민 『한국어문교육』 17,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 연구소, 2015 [2005]
  • 「대학 글쓰기 교재 분석 및 방향성 고찰 ? 이화여자대학교 교재를 중심으로」
    서승희 『대학작문』 19, 대학작문학회 [2017]
  • 「대학 글쓰기 교재 개편 방안 ? 전북대학교 글쓰기 교재를 중심으 로-」
    문미애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8,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9]
  • 「대학 글쓰기 교재 개발 과정 연구」
    김병길 『작문연구』 7, 한국작문학회 [2008]
  • 「대학 글쓰기 교육의 현황과 방향」
    정희모 『작문연구』 창간호, 한국작문 학회 [2005]
  • 「대학 글쓰기 교육의 방향 정립을 위한 제언」
    신선경 『관악어문연구』 30,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2005]
  • 「대학 글쓰기 교육 이대로 좋은가 : 문제점과 과제」
    박정하 『사고와 표 현』 6,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13]
  • 「대학 교양국어의 변화와 글쓰기 교육 ? 부산대학교 교재를 중심 으로」
    이순욱 『인문학논총』 45,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7]
  • 「대학 교양교육에서 자기표현 글쓰기의 위상과 교육방법 연구」
    심선옥 『반교어문연구』 43, 반교어문학회 [2016]
  • 「다문화 문식성 함양을 위한 소설교육 연구」
    김지혜 『국어교육연구』 69, 국어교육학회 [2019]
  • 「뉴욕제과점」
    김연수 『내가 아직 아이였을 때』, 문학동네 [2002]
  • 「누스바움의 ‘시적 정의’에 관한 수용적 검토」
    윤철홍 『법철학연구』 17, 한국법철학회 [2014]
  • 「년대 소설을 활용한 자기탐색 글쓰기 교육 방안」
    홍단비 『우리문학 연구』 55, 우리문학회, 2017 [2000]
  • 「내면아이 개념을 활용한 자기 상실 애도의 글쓰기」
    김영희 『문학치료연 구』 36, 한국문학치료학회 [2015]
  • 「글쓰기를 위한 교양소설의 고찰과 그 활용」
    윤순식 『교양교육연구』 9, 한국교양교육학회 [2015]
  • 「글쓰기 교양서에 나타난 공감의 수사와 쓰기 접근」
    박진영 『열린정신 인 문학연구』 19.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8]
  • 「근대적 성찰성의 풍경과 성찰적 주체의 알레고리」
    김홍중 『한국사회학』 41, 한국사회학회 [2007]
  • 「국어교육에서의 소셜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
    김지연 손예희 『독서연구』, 한국독서학회 [2019]
  • 「국내 주요 대학 글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김현정 『리터러시연구』 9, 한국리터러시학회 [2018]
  • 「교양교육으로서의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의 미-공감과치유의 효과를 중심으로」
    정연희 『어문논집』 69, 민족어문학회 [2013]
  • 「교양교육으로서의 글쓰기 교과의 본질과 방향」
    김현정 『교양교육연구』 6, 한국교양교육학회 [2012]
  • 「교양교과목의 질 제고를 위한 과목운영협의체 운영 사례 및 효과 연구」
    김현정 이효성 『교양교육연구』 10, 한국교양교육학회 [2016]
  • 「교수학적 내용 지식 기반 성찰적 글쓰기 교육 연구」
    양세문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 「교수 첨삭 담화의 유형과 양상 분석」
    이재기 『한민족어문학』 57, 한민족 어문학회 [2010]
  • 「고등학생 독자의 수준에 따른 문학 독해 양상 연구」
    박신애 『독서연구』 50, 한국독서학회 [2019]
  • 「경험의 은유적 혼성을 통한 서사 창작 교육 연구」
    방은수 한국교원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2017]
  • 「경험의 서사화와 자전적 글쓰기 교육 연구」
    장유정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3]
  • 「경험의 서사화 방법과 그 문학교육적 의의 연구 : 유소년기소설을 中心으로」
    임경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갑을고시원 체류기」
    박민규 『카스테라』, 문학동네 [2005]
  • 「감성 개발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육의 한 방향 : 문학텍스트를 활 용한 편지 쓰기 사례를 중심으로」
    박현이 『한국문학이론과비평』 18, 한국 문학이론과비평학회 [2014]
  • 「가만한 나날」
    김세희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문학동네, 2018 [2018]
  • 「가르침과 배움의 여정으로서 자아성찰 ? 교과교육과 상담의 통합 가능성에 대한 검토와 제안」
    송재홍 『교육종합연구』 4, 교육종합연구소 [2006]
  • 「‘자기 탐색’ 글쓰기의 효과와 의의」
    김영희 『작문연구』 1, 대학작문학회 [2010]
  • 「‘글쓰기’ 과목의 목표 설정과 학습 방안」
    정희모 『현대문학의 연구』 17, 한국문학연구학회 [2001]
  • 「‘공감적 자기화’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 모형 ? ‘문제 발견 및 해 결형’ 글쓰기와 관련하여」
    김미령 『대학작문』 12, 대학작문학회 [2015]
  • 「TPACK 기반의 도덕과 교수학습 자료 설계 모형 연구」
    이인태 서울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2015]
  • “[대학생 칼럼] 우리 집을 못 찾겠군요”
    박하성 《중앙일보》 [2017]
  • “[대학생 칼럼] 시간을 사세요”
    오유정 《중앙일보》 [2016]
  • “[대학생 칼럼] 당신은 공감할 수 있나요”
    노현서 《중앙일보》 [2017]
  • “[대학생 칼럼] 나는 조신하지 않다”
    윤예린 《중앙일보》 [2017]
  • “[대학생 칼럼] 거리의 노년들”
    김소영 《중앙일보》 [2017]
  • “[대학생 칼럼] 감정노동자를 슬프게 하는 것들”
    허서윤 《중앙일보》 [2016]
  • Wolf, Maryanne, 전병근 옮김, 『다시 책으로』
    어크로스 [2019]
  • Wilson, Timothy D, 진성록 옮김, 『나는 내가 낯설다』
    부글북스 [2007]
  • Wilson, Timothy D, 강유리 옮김, 『스토리』
    웅진지식하우스 [2012]
  • Schon, Donald, 배을규 옮김, 『전문가의 조건』
    박영스토리 [2018]
  • Schiller, Friedrich, 안인희 옮김, 『미학편지』
    휴머니스트 [2012]
  • Said, Edward W., 김정하 옮김, 『저항의 인문학』
    마티 [2008]
  • Rosenblatt, Louise M., 김혜리 엄해영 옮김, 『탐구로서의 문학』
    한국문화 사 [2006]
  • Rorty, Richard, 이유선 옮김, 『우연성 아이러니 연대성』
    커뮤니케이션북 스 [2016]
  • Rodrigues, Raymond J., & Badaczewski, Dennis, 박인기 최병우 김창원 옮김, 『문학 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이정 [2000]
  • Ricoeur, Paul, 석경징 외 옮김, 「서술적 정체성」
    『현대 서술 이론의 흐 름』, 솔 [1997]
  • Ricoeur, Paul, 김한식 옮김, 『시간과 이야기 3 : 이야기된 시간』
    문학과 지성사 [2004]
  • Reed, Stephen K, 박권생 옮김, 『인지 심리학 이론과 적용』
    Cengage Learning [2014]
  • Polkinghorne, Donald E, 강현석 외 옮김, 『내러티브, 인문과학을 만나 다』
    학지사 [2009]
  • Parkin, Alan, 이영애 박희경 옮김, 『기억연구의 실제와 응용』
    시그마프레 스 [2001]
  • Nussbaum, 황은덕 옮김, 「민주 시민과 서사적 상상력」
    Martha C. 《오늘 의 문예비평》 79 [2010]
  • Nussbaum, 오병선 옮김, 「약자에 대한 배려능력으로서의 공 감」, 『서강법학』 10
    Martha C. 서강대학교 법학연구소 [2008]
  • Nussbaum, Martha C., 한상연 옮김, 『역량의 창조』
    돌베개 [2015]
  • Nussbaum, Martha C., 조형준 옮김, 『감정의 격동』
    새물결 [2015]
  • Nussbaum, Martha C., 정영목 옮김, 『인간성 수업』
    문학동네 [2018]
  • Nussbaum, Martha C., 우석영 옮김, 『학교는 시장이 아니다』
    궁리 [2011]
  • Nussbaum, Martha C., 우석영 옮김, 『공부를 넘어 교육으로』
    궁리 [2011]
  • Nussbaum, Martha C., 박용준 옮김, 『정치적 감정』
    글항아리 [2019]
  • Nussbaum, Martha C., 박용준 옮김, 『시적정의』
    궁리 [2013]
  • Nussbaum, Martha C., & Levmore, Saul, 안진이 옮김, 『지혜롭게 나이 든다는 것』
    어크로스 [2018]
  • Lejeune, Philippe, 윤진 옮김, 『자서전의 규약』
    문학과 지성사 [1998]
  • Kominars, Sheppard B., 임옥희 옮김, 『치유의 글쓰기』
    홍익출판사 [2008]
  • Jamison, Leslie, 오숙은 옮김, 『공감 연습』
    문학과지성사 [2019]
  • Heinich, Robert, & Molenda, Michael 외, 설양환 외 옮김,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2002]
  • Fairfield, Paul, 김찬미 옮김, 『듀이와 인문학 교육』
    씨아이알 [2018]
  • Dewey, John, 엄태동 옮김,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박영스토리 [2019]
  • Dewey, John, 김성숙 이귀학 옮김, 『민주주의와 교육』
    동서문화사 [2016]
  • Cuddy, Amy, 이경식 옮김, 『자존감은 어떻게 시작되는가』
    알에이치코리 아 [2017]
  • Chopich, Erika J., & Paul, Margaret, 이세진 옮김, 『내 안의 어린아이』
    교양인 [2011]
  •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논증적 가능성 탐색을 위한 시론?, 『우리어 문연구』 57
    권채린 우리어문학회 [2017]
  • ?마음의 사회학?
    김홍중 문학동네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