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가상현실 콘텐츠를 활용한 박물관 생태계 활성화 전략 연구

홍무궁 2020년
논문상세정보
' 가상현실 콘텐츠를 활용한 박물관 생태계 활성화 전략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Museum Ecosystem
  • Museum Revitalization
  • VR Museum
  • VR 박물관
  • Virtual Reality Museum
  • Virtual Reality Museum Ecosystem
  • cvm
  • 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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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r콘텐츠
  • 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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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상현실 박물관 콘텐츠
  • 가상현실 콘텐츠
  • 박물관 생태계
  • 박물관 활성화
  • 조건부 가치측정법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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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상현실 콘텐츠를 활용한 박물관 생태계 활성화 전략 연구' 의 참고문헌

  • 환경자원의 가치평가체계 구축 Ⅰ : 조건부가치평가법 의 가상편의 검증 및 개선 방안
    이진권 임영아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 [2007]
  • 확장된 기술수용모형 (ETAM) 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패션상품 구매행동 연구: 지각된 가치와 위험 및 신뢰의 영향을 중심으로
    나윤규 인터넷전자 상거래연구, 10(3), 27-49 [2010]
  •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통해 본 마을공동체 참여 행위에 대한 연구 : 서울시 성북구 삼덕마을의 사례
    김수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호텔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성이 사이트 신뢰 및 재이용 의도에 미 치는 영향: TAM 의 외부변수로 상호작용성 특성을 중심으로
    이보영 서비스산업연 구, 6(1), 37-59 [2009]
  • 혁신기술 도입을 통한 지상파 DMB 유료화 모델의 편익 분석
    변상규 산 업경제연구, 27(4), 1413-1437 [2014]
  • 한국문화경제학회.문화경제학 만나기
    김영사 [2001]
  • 프로야구 구단 SNS (Social Network Service) 이용자 의 SNS 만족, 커뮤니티 동일시, 지속사용의도 및 관람의도와의 관계
    박성제 이제욱 한국체 육과학회지, 21(3), 681-695 [2012]
  • 패밀리레스토랑 이용자의 휴리스틱 선택행동 연구 : 합리적 행동이론 적용과 계획적 행동이론의 비교
    김문식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지적정책생태계의 다양성에 관한 연구
    이영재 한국정책연구, 12(4), 433-450 [2012]
  • 지각된 상호작용성이 모바일 패션 쇼핑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민정 신수연 복식문화연구, 21(6), 891-906 [2013]
  • 중소기업청
    2012 중소기업 기술로드맵(콘텐츠) [2012]
  •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을 이용한 해상교량 가치 추정 연구
    김광준 서 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조건부 시장가치평가법을 이용한 항공사 문화마케팅의 가치추정
    이경미 이희찬 호텔경영학연구, 20(2), 105-119 [2011]
  •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이용한 네트워크 외부성 및 전송속도의 가치 추정
    곽승준 신승식 유승훈 정보통신정책연구, 7(2), 61-78 [2000]
  •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에너지기술개발 혁신방향 연구 보고서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국내 VR 산업 실태조사 [2016]
  • 장경로, & 김태희.프로스포츠 구단의 ICT 융합 기술 서 비스에 대한 소비자 편익 분석: 조건부가치평가법의 적용
    김대경 차재혁 한국체육학회지, 56(6), 275-292 [2017]
  • 이훈영교수의 연구조사 방법론
    이훈영 도서출판 청람 [2015]
  • 이주석, 권오상, 김진옥, 신영철, 유승훈, & 서영.예비타당성조사를 위한 CVM 분석지침 개선 연구
    김용주 박미수 엄영숙 이현정 장준경 조숙진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한국환경경제학회 [2012]
  • 이보아.박물관학 개론
    김영사 [2010]
  • 이보아.박물관 경영과 마케팅
    김영사 [2014]
  • 이보아, 심보선, 박미현, & 이희철.국립박물관 미술관 무료관람정 책 개선방안 연구
    박소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 이동통신 서비스-콘텐츠-플랫폼 사업자 간 가치네트워크 분석
    김기연 이봉규 이치형 정갑영 정보통신정책연구, 13(4), 183-213 [2006]
  • 우종필교수의 구조방정식모형 개념과 이해
    우종필 한나래 [2012]
  • 오현석다라.여행비용법을 적용한 '문화가 있는 날' 영화관람 가치 추정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영화 ‘토탈리콜‘ 실제로 가능? 대체현실 대두
    이경실 최광훈 산업연 구원 [2014]
  • 여행사 웹사이트 사용자의 몰입과 만족이 시스템 이용의도에 미 치는 영향
    변현수 관광연구, 26(2), 163-179 [2011]
  • 여행비용접근법(TCM)에 의한 관광효과 추정 : 대호농어촌관광휴 양단지를 중심으로
    류영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신박물관학 이후, 박물관과 사회의 관계론
    박소현 현대미술사연구, 29, 211-237 [2011]
  • 스마트폰 관광정보 특성이 경험가치, 관광지 이미지 및 방문의도 에 미치는 영향
    김조영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스마트융합 환경에서의 박물관 미술관 기능개선의 방 향 연구
    김현경 류정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 스마트미디어 특성이 박물관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확장된 TAM 모형을 기반으로
    김민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 몰 입,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김영주 이정민 교육종합연구, 13(2), 127-150 [2015]
  • 스마트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상호작용, 몰입, 지 각된 유용성 및 학습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이은환 이종연 교육 정보미디어연구, 19(3), 573-603 [2013]
  • 세종시 국립박물관단지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김연진 문화체육관광부 [2017]
  • 선택실험법 및 특성가격법 중심의 비시장재 가치평가 방법론 재 고
    정혜경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석박사학위 및 학술논문 작성 중심의 Smart PLS 3.0 구조방정식 모델링
    신건권 청람 [2018]
  • 서울시 아파트 가격에 대한 대기질의 영향-헤도닉 가 격기법을 이용하여
    심성훈 최종일 자원환경경제연구, 11(2), 261-279 [2002]
  • 서비스 가치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 구-금융서비스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김용진 진승혜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68-74 [2008]
  • 생태학적 합리성과 아시아 철학. 숲과문화연구회 토론회, 8-20. 방영석, 이동주, & 배윤수. (2011). 개인화 서비스의 수용에 있어서 인지된 개인 화와 이해의 역할
    박이문 경영학연구, 40(2), 355-382 [1997]
  • 생태계 관점에서의 문화콘텐츠 산업 구성 및 구조
    류준호 윤승금 한 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4), 327-339 [2010]
  • 상황적 가치측정법(CVM)을 이용한 비용편익분석의 확장에 관한 연구
    김수영 광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산업융합시대의 지역산업생태계 육성방안
    김영수 박재곤 정은미 산 업연구원 [2012]
  • 산업 생태계분석에 따른 클래식음악공연 시장의 활성화 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공급자 유형 중심으로
    김현수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및 만족도 분 석
    김미량 김진숙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7(10), 44-58 [2007]
  • 비용 편익분석
    김동건 박영사 [2016]
  • 비엔날레 관람객의 방문동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06 부 산비엔날레 관람객의 방문특성을 중심으로
    이은수 관광연구저널, 21(3), 349-361 [2007]
  • 비시장재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 : 이중경계 양분선택형 CVM 조 사의 제시금액 분석을 중심으로
    김강수 한국개발연구원 [2009]
  •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 확대 방안 연구 : 포용적 박물관을 중심으 로
    김현경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7]
  • 박물관교육의 철학과 실천모형에 대한 역사적 연구
    양지연 이병준 교육사상연구, 20, 135-170 [2006]
  • 박물관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3 차 원 서비스품질 모형 적용 연구
    권혁인 류귀진 홍무궁 경영교육연구, 31, 361-380 [2016]
  • 박물관 방문동기와 만족, 추천의 관계연구: 부산 박물관 방문객을 중심으로
    손일화 관광레저연구, 21(2), 145-165 [2009]
  • 박물관 방문객의 관람동기 유형별 지각된 성과와 만족 분석-국립 중앙박물관 방문객을 대상으로
    이후석 관광연구저널, 15, 5-19 [2007]
  • 박물관 문화상품 개발 및 유통 플랫폼 개선 방안 연구
    김지원 문화정책 논총, 32(1), 55-82 [2018]
  • 박물관 경영의 연구동향과 문화정책적 제언
    최기탁 문화정책논총, 29(2), 202-230 [2015]
  • 문화체육관광부
    2017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2017]
  • 문화체육관광부
    2018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2018]
  • 문화체육관광부
    2018 문화향수실태조사 [2019]
  • 문화체육관광부
    2011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2011]
  • 문화체육관광부
    2012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2012]
  • 문화체육관광부
    2013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2013]
  • 문화체육관광부
    2014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2014]
  • 문화체육관광부
    2015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2015]
  • 문화체육관광부
    2016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2016]
  • 문화예술의 가치 및 효과 제고를 위한 문화예술지원 심의기준 및 평가기법 연구
    최미숙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문화예술산업 육성을 위한 서비스 가치 네트워크 모델 구성과 특성 비교
    권혁인 이진화 문화정책논총, 28(1), 65-89 [2014]
  • 문화산업 정책의 변동에 관한 소고
    김기현 문화콘텐츠연구, (2), 31-68 [2012]
  • 문화관광축제 방문동기가 축제매력성에 미치는 영향
    고호석 서철현 관광연구, 22(4), 223-241 [2008]
  • 모바일 개인방송 시청 요인 분석: HMSAM 모델을 중 심으로
    박병호 임재완 Information Systems Review, 18(4), 89-106 [2016]
  • 디지털콘텐츠의 상호작용요인이 몰입과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창수 오은해 이성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9), 212-224 [2011]
  • 디지털 변환으로 인한 기업생태계 구조 변화 연구: 한 국 영화산업의 생태계 분석
    오승희 조남재 Information Systems Review, 13(2), 55-72 [2011]
  • 도시공원의 조망 여부가 아파트 가격 에 미치는 영향-송도 센트럴 파크를 사례로
    백용준 손지현 유선빈 정태용 환경영향평가, 25(6), 457-465 [2016]
  • 뉴미디어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 창조와 변형의 바이 블
    김성철 이홍규 한울아카데미 [2011]
  • 녹색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불의사금액(WTP) 추정에 관한 연구 : 화장품을 중심으로
    고윤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기업생태계와 플랫폼 전략
  • 기술준비도와 고객참여가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서비 스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김효진 한상린 디지털융복합연구, 11(9), 67-78 [2013]
  • 국내 3D 산업 생태계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김기윤 현대원 방 송통신연구, 9-45 [2012]
  • 관광지의 특성,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 행동의도간의 관계연구
    강인호 전형규 조원섭 관광연구, 25(3), 237-258 [2010]
  • 관광지 선택속성이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 향
    손병모 관광연구, 26(1), 201-228 [2011]
  • 관광 및 여가 자원의 경제적 가치 추정법에 대한 비교: 진술선호 선택법을 중심으로
    류성옥 관광연구논총, 26(2), 105-125 [2014]
  • 관계부처협동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5G�� 전략 [2019]
  • 공연예술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뮤지컬 산업을 중심으로
    권혁인 김현수 이혜림 정순규 하누리 서비스경영학회지, 16(1), 201-224 [2015]
  • 경주유적지 역사경관의 경제적 가치 평가에 관한 연구
    한상현 관광연구 논총, 25(1), 3-22 [2013]
  • 경제학적 기 법을 활용한 산업용 전력의 경제적 가치 연구
  • 개인방송 시청자의 몰입 및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요 인 연구
    권혁인 홍무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9), 195-211 [2019]
  • 강하나.조건부가치측정법(CVM)을 이용한 친환경 패션의 소비자 지불의 사(WTP) 추정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가상현실 융합산업 생태계 분석을 통한 뮤지컬 시장의 활성화 전 략 연구 :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모형을 중심으로
    정순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7]
  •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 방향
    전병화 TTA Journal, 133, 56-62 [2010]
  • 가상현실 관광콘텐츠의 감각과 정보품질이 플로우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S-O-R 모형을 중심으로
    안소현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18]
  • 가상현실 (VR) 을 통한 박물관 전시공간의 확장 가능성과 아웃리 치 프로그램에서의 효용성
    김현아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 83-92 [2017]
  • 가상현실 (VR) 시장의 전망과 시사점
    류한석 The Optical Journal, 52-60 [2015]
  • 가상가치평가법을 이용한 고령자 친화형 식품 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금액 및 후생 분석
    김상효 진현정 허성윤 농촌경제, 4(3), 89-110 [2018]
  • 「헤도닉모형을 이용한 조각품 가격의 결정요인 분석: 경매시장과 건 축물미술작품시장을 중심으로」
    이진화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Hedonic Prices and Implicit Markets : Product Differentiation in PureCompetition」 ,
    82 ( 1 ) , 34-55 . [1974]
  • 「Examin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Using Physician Acceptance of Telemedicine Technology」
    16 ( 2 ) , 91-112 . [1999]
  • “PLS 다중집단분석 방법론을 활용한 공공제도 품질모형의 개발 과 적용”
    ? 이재열 ,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m-CRM의 정보시스템 품질이 m-CRM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 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술준비도의 조절효과
    서창옥 창원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18]
  • Why people continue to play online games : In search of critical design factors to increase customer loyalty to online contents
    7 ( 1 ) , 11-24 [2004]
  • Why do people play on-line games ? An extended TAM with social influences and flow experience
    41 ( 7 ) , 853-868 [2004]
  • What motivates customers to participate in social commerce ? The impact of technological environments and virtual customer experiences
    51 ( 8 ) , 1017-1030 . [2014]
  • What is Virtual Reality ? . A Web-based Introduction , Version 4 ? Draft 1
    [1998]
  • Welfare evaluations in contingent valuation experiments with discrete responses
    66 ( 3 ) , 332-341 [1984]
  • Virtual reality sickness questionnaire ( VRSQ ) : Motion sickness measurement index in a virtual reality environment
    69 , 66-73 [2018]
  • Virtual reality and tourism : fact or fantasy ?
    16 ( 6 ) , 423-427 [1995]
  • Virtual reality , presence , and attitude change : Empirical evidence from tourism
    66 , 140-154 [2018]
  • Valuing cultural heritage : the social benefits of restoring and old Arab tower
    6 ( 1 ) , 69-77 [2005]
  • Valuing coral reefs : a travel cost analysis of the Great Barrier Reef
    32 ( 5 ) , 353-358 [2003]
  • Value-based adoption of mobile internet : an empirical investigation
    43 ( 1 ) , 111-126 .
  • Value network analysis for complex service systems : a case study on Taiwan ’ s mobile application services
    9 ( 3 ) , 381-407 [2015]
  • Value Creation in Innovation Ecosystems : How the Structure of Technological Interdependence Affects Firm Performance in New Technology Generations ’
    31 ( 3 ) , 306-333 [2010]
  • VR 특성이 이용자 만족과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VR 프레즌스, 이용자 특성, VR 멀미를 중심으로
    장형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VR 콘텐츠의 사이버 멀미 유발 요인: 시점과 움직임의 효과에 대한 실험 연구
    정지영 조광수 최준호 최진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4), 200-208 [2017]
  • VR 기술을 활용한 암각화 박물관의 콘텐츠 개발 연구
    강영환 한국콘텐 츠학회논문지, 16(10), 443-453 [2016]
  • Using surveys to value public goods
    [1989]
  • Using information technology : engagement modes , flow experience , and personality orientations
    22 ( 5 ) , 899-916 [2006]
  • Using Virtual Reality for Museum Exhibitions : The Effects of Attention and Engagement for National Palace Museum
    In PACIS 145
  • User interfaces and consumer perceptions of online stores : The role of telepresence
    25 ( 2 ) , 99-113 [2006]
  •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 Toward a unified view
    [2003]
  • Use value of cultural experiences : A comparison of contingent valuation and travel cost
    42 , 141-148 [2014]
  • Understanding sustained participation in virtual travel communities from the perspectives of is success model and flow theory
    41 ( 4 ) , 475-509 [2017]
  • Understanding compulsive smartphone use : An empirical test of a flow-based model
    37 ( 5 ) , 438-454 . [2017]
  • Understanding business ecosystem dynamics : A data-driven approach .
    6 ( 2 ) , 6 . [2015]
  • Understanding Evolution in Technology Ecosystems
    51 ( 10 ) , 117-122 . [2008]
  • Unbiased value estimates for environmental goods : a cheap talk design for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89 ( 3 ) , 649-665 [1999]
  • Towards understanding members Interactivity , trust , and flow in online travelCommunity ''
    105 ( 7 ) , 937-954 [2005]
  • Tourists ’ s Continued Engagement Intention Towards Smart Toruism Technologies : Applying Stimulus ? Organism ? Response ParadigmIn 8th Advances in Hospitality and Tourism Marketing and Management
    [2018]
  • Tourists ’ Intention to Visit a Destination : The Role of Augmented Reality ( AR ) Application for a Heritage Site
    50 , 588-599 [2015]
  • Top Trends in the Gartner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https : //www.gartner.com/smarterwithgartner/top-trends-in-the-gartner-hype -cycle-for-emerging-technologies-2017/ [2017]
  • Time flies when you 're having fun :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2000]
  • Theory and practice in health communication campaigns : A critical interrogation
    18 ( 2 ) , 103-122 . [2005]
  • The virtual reality head-mounted display Oculus Rift induces motion sickness and is sexist in its effects
    235 ( 3 ) , 889-901 . [2017]
  • The value net : A tool for competitive strategy
    [1999]
  •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 PLS ) to address marketing management topics
    19 ( 2 ) , 135-138 [2011]
  • The use and abuse of vegetational concepts and terms
    16 ( 3 ) , 284-307 . [1935]
  •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 A meta-analysis of past research with recommendations for modifications and future research
    15 ( 3 ) , 325-343 [1988]
  • The technological roadmap of Cisco ’ s business ecosystem ’
    29 ( 5 ) , 379-386 . [2009]
  • The role of technology readiness in customers ' perception and adoption of self-service technologies
    17 ( 5 ) , 497-517 [2006]
  • The relationship of motivation and flow experience to academic procrastination in university students
    166 ( 1 ) , 5-15 [2005]
  • The recreational value of Lake McKenzie , Fraser Island : An application of the travel cost method
    29 ( 6 ) , 1197-1205 [2008]
  • The psychology of everyday things
    [1988]
  •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 strategic ,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51 ( 6 ) , 1173 [1986]
  • The moderating role of technology readiness , gender , and sex in consumer acceptance and actual use of Technology-based services
    26 ( 2 ) , 124-136 [2015]
  • The moderating effect of transaction experience on the decision calculus in on-line repurchase
    12 ( 1 ) , 127-158 . [2007]
  • The measurement of environmental and resource values
    [1993]
  • The impact of websit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s : evidence from Chinese online visitors
    27 ( 3 ) , 391-402 [2008]
  • The impact of websit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 perceived playfulness and perceived flow as mediators
    10 ( 4 ) , 549-57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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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박인선.여행비용접근법을 적용한 미술관 방문수요함 수 추정: 국립현대미술관을 사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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