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놀이의 체육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 칸트의 놀이 이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Using Play in Physical Education : With a focus on Kants play theory

김도형 2020년
논문상세정보
' 놀이의 체육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 칸트의 놀이 이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Using Play in Physical Education : With a focus on Kants play theor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운동경기와 실외경기와 경기
  • 놀이
  • 체육
  • 칸트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623 0

0.0%

' 놀이의 체육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 칸트의 놀이 이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Using Play in Physical Education : With a focus on Kants play theory' 의 참고문헌

  • 황양선 유치원 교사의 실외놀이에 대한 인식 및 운영 실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성결대학교 [2003]
  • 호모 루덴스. (김윤수, 번역)
    Huizinga, J. 서울: 까치 [1994]
  • 현대 놀이의 타락과 무용성에 대한 고찰-영화 <종이달>과 <족구왕>을 중심으로. 人文硏究
    신성환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79, 135-168 [2017]
  • 허용 유치원 체육수업 참여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및 지능변화
    박승한 조영주 코칭능력개발지, 14(2), 22-23 [2012]
  • 핵심역량은 교육의 오래된 질문에 대한 새로운 해답이 될 수 있는가? 한국핵심역량교육학회, 핵심역량교육연구
    진미석 제1권 제1호, 1-24 [2016]
  • 한보라, 권미량 누리과정에 기초한 바깥놀이 실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2(3). 47-68 [2013]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7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한국정보화진흥원 [2017]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조상들의 슬기를 두배로 느끼는 우리놀이 67가지
    서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한국교육신문사 [1998]
  • 한국 체육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고찰.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김지영 단국대학교 [2008]
  • 한 중 초등교사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창의성 교수행동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염승광 전주대학교 [2015]
  • 학습공동체에서 실행공동체(CoP)로: 교사 배구동호회의 사회적 자본 형성과 실천
    김연 김영재 차은주 한국체육과학회지, 27(4), 237-250 [2018]
  • 학교체육활성화 추진계획(시안). 보도자료
    교육부 교육부 [2013]
  •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competency)’의 의미와 교육과정적 함 의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25(3), 1-21 [2007]
  • 피아제의 놀이 이론의 교육학적 해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김덕영 울산대학교 [2017]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박미혜 인하대학교 [2015]
  • 판단력비판. (백종현, 번역)
    Kant, I. 아카넷 [2009]
  • 통합적 동작 교수방법의 유아의 기본동작 능력과 창의적 사고 및 신체표현능력이 미치는 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김은심 중앙대학교 [1995]
  • 쾌락 원칙을 넘어서:프로이트 14. (박찬부, 번역)
    Freud, S. 서울:열린책들 [1997]
  • 칸트철학에서의 상상력과 놀이에 대한 미학적 고찰
    공병혜 철학연구회, 57, 125-145 [2002]
  • 칸트의 인간학적 사유의 형성과정과 그 철학적 의미
    권오상 철학논집, 제34집, 131-153 [2013]
  • 칸트의 윤리학과 미학의 상호연관성에 관한 인간학적 탐구
    윤영돈 한국윤리학회, 64, 191-215 [2007]
  •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에서 상상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강기호 영남대학교 [2008]
  • 칸트의 비판철학에서 오성과 이성, 그리고 판단력 상위 인식 능력들의 특성과 역할
    남정우 대동철학, 30, 105-132 [2005]
  • 칸트의 놀이 개념이 지니는 현대적 의미에 대한 성찰. 한국해석학회
    최소인 해석학연구, 10, 203-229 [2000]
  • 칸트의 교육이론
    김영래 서울: 학지사 [2003]
  • 칸트의 ?교육학 강의?의 해석적 연구
    강충열 하선희 초등교육학연구, 20:2, 101-116 [2013]
  • 칸트와 가다머에게서 놀이 개념의 의미. 한국칸트학회, 7집
    최인숙 칸트연구, 301-331 [2001]
  • 칸트 미학의 천재 개념과 그 인간학적 함의.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진정일 원광대학교 [2013]
  • 칸트 미학에서 ‘취미의 자율성’문제-칸트의 수사적 예술 비판을 중심으로
    박배형 한국미학회, 83권 3호, 51-79 [2017]
  • 카톨릭교가 체육사에 미친 영향-중세기를 중심으로. 논문집
    이병식 광주보건대학, 6, 129-140 [1981]
  • 초임 교사 학습공동체의 학교체육 실천과정 탐색.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동수 충남대학교 [2019]
  • 초등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창의적 능력과 창 의적 성격 및 영역 창의성 분석
    이경화 최병연 영재와 영재교육, 5, 119-134 [2006]
  • 초등학교 체육수업 내용선택과 수업대체 분석
    김종욱 양갑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6(1), 57-67 [1999]
  • 초등학교 체육교육의 실제와 개선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윤만형 전남대학교 [2002]
  • 초등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개성방안에 관한 심층적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김인상 경기대학교 [2003]
  •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운영 실태와 개선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박신률 전남대학교 [1996]
  • 초등학교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임혜진 고려대학교 [2016]
  • 초등학교 수학 예술 과학 융합 수업의 설계 및 실제
    김민경 서울:경문사 [2013]
  •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의 놀이 중심 수업모형 개발 및 효과 검증-수학과 교과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오미영 성신여자대학교 [2018]
  • 초등학교 수업의 말차례 가지기(Turn-taking)기법
    고창규 교육인류학연구, 3(3), 1-18 [2000]
  • 초등학교 교사들의 체육에 관한 인식연구. 한국스포츠인류학회
    김진훈 이호근 채승일 한국스포츠인류연구, 8(2), 29-43 [2013]
  • 초등교실에서 놀이수업의 접근 방안
    유승희 초등교육연구, 16(2), 283-284 [2002]
  •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80호[별책 2] [2015]
  • 초 1, 2 안정과 성장맞춤 교육과정의 중간놀이 시간에 대한 1학년 담임교사의 인식과 실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박고훈 덕성여자대학교 [2018]
  • 체육학대사전
    이태신 민중서관 [2002]
  • 체육교사학습공동체 온라인 카페 활용 탐색 사례연구
    윤기준 이계산 이창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5(4), 21-40 [2018]
  • 체육교과에 대한 우리나라와 미국 중학생의 인식과 태도 비교. 한국체육철학회
    이한주 한국체육철학회지, 11(2), 39-59 [2003]
  • 체육과 스포츠의 역사. 한국체육사학회
    하남길 경상대학교출판부 [2017]
  •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74호[별책 11] [2015]
  •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안전한 생활 포함).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74호[별책 42] [2015]
  • 창의적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대인문제해결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전영선 원광대학교 [2014]
  • 창의적 동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실험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최경순 계명대학교 [1997]
  • 창의성의 발견?창의성은 언제, 어디서, 무엇에 의해, 어떻게 발현 되는가
    최인수 서울: 썸앤파커스 [2011]
  • 창의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세계화시대의 창의성교육
    전경원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6]
  •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김춘일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창의성 교육
    성진숙 이혜주 조연순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8]
  • 지정토론 2: 어찌 이 땅의 교육이 이 지경이 되었는가?
    송규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자료집, 43-43 [2003]
  • 지능정보사회에서의 교육적 놀이에 대한 연구-현장연구대회 초등부문 보고서를 중심으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조규동 인하대학교 [2018]
  • 중학교 학생들의 체육시간에 참여하는 신체 활동에 관한 견해-사례연구
    유정애 임현주 한국체육학회지, 41, 285-296 [2002]
  • 중세체육의 개념변천에 관한 연구
    양성주 부산여자대학교논문집, 24, 497-518 [2002]
  • 주길홍 아이들과 함께하는 초등 놀이 수업
    인천광역시교육연수원 자료집: 초등사랑 Dream 학급경영 직무연수, 15-26 [2012]
  • 정선아, 이명조 사립유치원의 특별활동 실태와 문제점
    이정화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2), 85-118 [2003]
  • 전통놀이가 초등학교 여학생의 체력과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체육학회
    조영제 홍명희 한국초등체육학회지, 12(1), 113-124 [2006]
  •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전통놀이에 대한 인식과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김영희 서울여자대학교 [2005]
  • 전통 아동 놀이 연구의 대안적 접근: 의미론적 해석
    유혜령 교육인류학연구, 4(3), 153-177 [2001]
  •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어린이 놀이 헌장
    강원도: 강원도교육청 [2015]
  • 자유 놀이에서 유아의 관계 맺기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Doctoral dissertation),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전가일 서울대학교 [2013]
  • 임종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체육놀이 활동과 가정체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5, 117-150 [2005]
  • 인식과 놀이-칸트의 놀이 개념을 중심으로. 대동철학회
    정낙림 대동철학, 53, 212-225 [2010]
  •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74호[별책 12] [2015]
  • 음악 중심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창의성 발현에 관한 양적 질적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종우 경성대학교 [2018]
  • 융합연구를 경험한 과학 및 과학기술자의 교역지대 교류경험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동인 서울대학교 [2012]
  • 융합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총론 및 교과)의 편성 운영 방안. KICE 3차 포럼 자료
    정광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연구.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강은영 가천대학교 [2017]
  • 유치원 유아의 창조성 개발을 위한 실험적 일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장휘숙 이화여자대학교 [1981]
  •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놀이의 활용에 관한 경력 교사의 경험과 어려움의 해결방안
    엄정애 전효훈 유아교육학논집, 15(3), 305-334 [2011]
  • 유치원 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개인연수에 대한 요구
    이수련 한국유아교육연구, 8, 171-199 [2013]
  •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수업’의 의미
    서동미 엄은나 이경민 한국교원교육연구, 26(1), 109-144 [2009]
  • 유영의유아의 정서지능과 놀이성과의 관계
    미래교육학회지, 13(3), 239-257 [2006]
  • 유영의 유치원 체육수업 참여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및 지능변화
    김호 코칭능력개발지, 4(4). 22-33 [2011]
  • 유영의 역 놀이와 유아교육. Johnson, J. E. , Christie, J. F. , &Yawkey, T. D
    김은정 신은수 안부금 서울:학지사 [2001]
  • 유아의 창의성과 가정환경 및 놀이성과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윤명희 경희대학교 [2006]
  •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바닥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임수정 경성대학교 [2019]
  • 유아의 신체활동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김종옥 김현식 이소미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5호 [2005]
  • 유아숲생태교육개론
    임재택 한국사단숲협회 자료집, 1-31 [2013]
  •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김춘일 서울: 교육과학사 [2000]
  • 유아놀이지도
    지성애 파주: 정민사 [2009]
  • 유아놀이에 관한 연구동향과 과제
    염지숙 지성애 최석란 유아교육연구, 24(8), 169-197 [2005]
  • 유아교육기관의 실외놀이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김정수 중앙대학교 [2002]
  • 유아교육 신체활동모델이 놀이성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오경록 전준석 최영훈 한국체육학회지, 53(3), 201-211 [2014]
  • 유아교사를 위한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에 대한 의미 고찰
    강민정 한국교원교육연구, 33(3), 189-211 [2016]
  • 유아교사를 위한 실외놀이 Guide Book
  • 유아 체육교육이 유아 사회성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
    김상국 이광욱 한용철 한국체육학회지, 42(5), 213-219 [2003]
  • 유아 체육교육에 대한 실태 분석 연구
    이차숙 한국보육학회지, 11(3), 89-106 [2011]
  • 유아 창의성과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족 기능 간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정선화 성균관대학교 [2011]
  • 유아 및 아동체육
    곽은정 김기웅 서울: 보경문화사 [1996]
  • 유아 및 아동을 위한 움직임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영신 윤용진 서울: 다음세대 [1998]
  • 유아 다중지능(MI) 향상을 위한 재능계발 프로그램 연구
    이경화 영재와 영재교육, 7(2), 5-96 [2008]
  • 유아 놀이중심교육의 개념 및 교수설계모형 개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이민애 경상대학교 [2019]
  • 유아 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운영현황.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박혜영 덕성여자대학교 [2013]
  • 유아 교사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김은심 서울: 정민사 [2001]
  • 우리나라 현장 적용의 실제 숲유치원 아이들
    곽노의 윤승훈 이경순 서울: ㈜교육자치연구소 [2010]
  • 우리나라 초등학교교육과정의 변화 추이 분석 ?교육과정 자율화의 관점에서
    강이화 교육사상연구, 30(2), 1-24 [2016]
  • 우리나라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구주의 변천에 관한 연구
    김수천 교육과정연구, 20(2), 149-178 [2002]
  • 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이야기 나누기에 대한 역사적 고찰
    허미애 유아교육학논집, 11(3), 181-205 [2007]
  • 요한 호이징하의 문화사적 역사인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주소정 한국교원대학교 [2007]
  • 왜 구성주의인가?
    강인애 서울: 문음사 [1997]
  • 오채선 누리과정, 놀이와 교육의 변증법적 이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39(2), 279-305 [2019]
  • 영유아 놀이의 이론과 실제
    이숙재 서울 :창지사 [2014]
  • 영유아 놀이와 교육
    엄정애 파주: 교문사 [2009]
  •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통합 브랜딩 방안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지연 성균관대학교 [2019]
  •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74호[별책 14] [2015]
  • 연합뉴스 한국 청소년 운동부족 세계 최악...여학생은 146국 중 ‘꼴찌’
    From https://www.yna.co.kr/view/AKR201911220597000 09? input=1195m 에서 인출 [2019]
  • 역할놀이 유형이 유아의 창의성 및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전철욱 동아대학교 [2006]
  •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교과 교육내용 구성 방식’에 대한 국제 비교 연구:우리나라, 싱가포르, 호주, 캐나다를 중심으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김선영 서울대학교 [2019]
  •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선봉기 연세대학교 [2000]
  •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적용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정금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2013]
  • 어린이 놀이의 교육인간학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현정 연세대학교 [2003]
  • 양미선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인식 분석: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화 다양화를 중심으로
    박창현 육아정책연구, 제11권 제1호, 209-237 [2017]
  •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7-8권에서 여가(schole) 개념. 서양고전학연구
    송대현 한국서양고전학회 [2014]
  •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창작무용 프로그램개발과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김두련 명지대학교 [1998]
  • 실천이성비판. (백종현, 번역)
    Kant, I. 아카넷 [2002]
  • 실용적 관점에서의 인간학. (백종현, 번역)
    Kant, I. 아카넷 [2014]
  • 실과(기술 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74호[별책 10] [2015]
  • 신체활동의 이론과 실제
    윤은영 서울: 교학연구사 [2003]
  • 신체활동가치 중심의 체육수업을 위한 뉴스포츠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김현우 전남대학교 [2008]
  • 신체활동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놀이성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최영훈 경희대학교 [2009]
  • 신체활동 교육이 아동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변영신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9(4), 125-144 [2005]
  • 신체활동 가치 중심 교육과정에서 체력 운동 수업 방안
    김용환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0(3), 15-26 [2015]
  • 신체놀이활동을 이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프로그램 개발과 효과.한국아동학회
    채민아 아동학회지, 26(4), 24 [2005]
  • 신체 놀이 활동을 이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채민아 영남대학교 [2003]
  • 신지은, 최혜원, 서은국, 구재선 행복한 청소년은 좋은 시민이 되는가? 긍정 정서와 친사회적 가치관 및 행동
    한국심리학회지, 27(3), 1-21 [2013]
  • 신문기사에 나타난 누리과정 정책 효과 인식과 정책개선방안: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하여. 육아정책연구소
    박창현 2016 KICCE 육아지원정책 현안과 과제, 225-242 [2016]
  • 신명의 루소의 교육사상에 나타난 체육의 의미.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2007]
  • 스포츠의 인문학적 탐색
    김부찬 박현우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5]
  • 쉽게 읽는 칸트-판단력비판. 디터 타이헤르트
    조상식 이학사 [2003]
  • 순수이성비판 2. (백종현, 번역)
    Kant, I. 아카넷 [2006]
  • 순수이성비판 1. (백종현, 번역)
    Kant, I. 아카넷 [2006]
  •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74호[별책 8] [2015]
  • 소유의 종말. (이희재, 번역)
    Rifkin, J. 민음사 [2009]
  • 세계체육사
    노희덕 서울대출판사 [1999]
  • 선생님! 바깥 놀이 해요
    임재택 조재영 하정연 서울: 양서원 [2002]
  • 상상력의 한계를 부수는 헤라클레이토스의 망치, (박종하, 번역)
    Oech, R. V. 서울:21세기북스 [2004]
  • 사회화와 교육
    조용환 서울: 책세상 [1997]
  •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74호[별책 7] [2015]
  •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유아교육적 함의.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김삼예 경상대학교 [2006]
  • 브레인스토밍 미술교육 활동이 아동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김시목 국민대학교 [2007]
  • 부모의 양육태도와 창의성과의 관계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김미숙 건국대학교 [1996]
  • 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공청회 자료집
    교육부 육아정책연구소 [2019]
  • 미학 이론. (홍승용, 번역), 문학과 지성사
    Adorno, T. W. 서울 [1997]
  • 미술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74호[별책 13] [2015]
  • 미래사회 준비를 위한 ‘놀이’중심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개정방향 모색.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임부연 교육혁신연구, 27(4), 59-78 [2017]
  • 미국 체육 전개에 대한 고찰.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김종원 수원대학교 [2004]
  • 문화유물론을 통해 본 호이징아 놀이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김기정 동국대학교 [2013]
  •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시안 개발 연구
    김경자 최진영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2015]
  • 마이민트뉴스 경남교육청,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놀이문화 접목
    Fromhttp://www.mimint.co.kr/article/board_view. asp?strBoardID=news&bbstype=S1N17&sdate=0&skind=&sword=&bidx=1574856&page=1&pageblock=1 에서 인출 [2018]
  • 동, 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전경원 서울: 학문사 [2000]
  •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74호[별책 6] [2015]
  • 다원적 접근에 기초한 창의성 진단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김혜숙 숙명여자대학교 [1999]
  • 뉴스포츠의 사회적 역할
    류태호 한국체육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005]
  • 뉴스365 경기도교육청, <친구야, 운동장에서 놀자!> 초등 놀이교육 활성화 추진. From http://urisuwon.com/sub_read.html?uid=65137 & section=section3 에서 2019.10.11
    인출 [2016]
  • 누리과정정책 시행 후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강선주 중앙대학교 [2016]
  •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및 만족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류아영 동국대학교 [2014]
  • 누리과정과 생활주제를 연계한 유아학교 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이재창 고려대학교 [2018]
  • 누리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61호 [2015]
  • 누리과정 신체운동 건강영역의 운영현황 및 요구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수진 중앙대학교 [2018]
  • 누리과정 시행 이후, 유아평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 한국유아교육학회
    윤수진 한석실 유아교육연구, 37(3), 365-387 [2017]
  • 놀이하는 인간의 철학사-호모 루덴스를 위한 철학사
    정낙림 책세상 [2017]
  • 놀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기초 체력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조성초 최석진 군산대학교 체육과학연구논문집, 2, 31-46 [2000]
  • 놀이정신에 대한 심층적 고찰-호이징하와 로제 카이와를 중심으로. 국제관광연구
    이웅규 국제관광학회, 3(1), 47-80 [2008]
  • 놀이이론과 문화분석-J 호이징어와 R. 카이와의 놀이이론을 중심으로
    최고원 현대유럽철학연구, 25(4), 25-52 [2011]
  • 놀이운동 프로그램이 비만 아동의 체격, 신체조성 및 체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체육학회
    서은주 한동성 한국초등체육학회지, 15(2), 135-144 [2009]
  • 놀이와 인간. (이상률, 번역)
    Caillois, R. 서울: 문예출판사 [1999]
  • 놀이와 유아교육: 그 조화의 방향에 대한 탐색
    엄정애 열린유아교육연구, 5(3), 1-25 [2001]
  • 놀이와 아동발달. (김광웅 외, 번역)
    Hughes, F. P.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3]
  • 놀이와 교육의 딜레마. 다문화 시대의 유아교육
    조용환 2000년 중앙유아교육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pp.69-81 [2000]
  • 놀이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현황
    엄정애 유아교육연구, 24(1), 145-164 [2004]
  • 놀이를 통한 초등학교 학습자의 기초체력 향상 효과. 학교체육연구소지
    권해숙 윤명희 한국교원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6(1), 85-102 [1999]
  • 놀이교육연구회 가슴펴고 어깨걸고 2
    서울: 우리교육 [1994]
  • 놀이개념의 의미에 관한 심층적 고찰-가다머에 의한 칸트 미학의 비판을 중심으로. 국제관광연구
    이웅규 국제관광학회, 5(1), 77-102 [2008]
  • 놀이, 발달, 유아교육. (이진희, 번역)
    Christie, J. F. Johnson, J. E. Wardle, F. 경기도: 아카데미프레스 [2005]
  • 놀이 중심 교육, ‘중간놀이’ 어쩌나?
    손명경 한국교육신문(2019.07.05.) [2019]
  • 권유선, 김민정, 최혜진 유치원 지도서의 활동목표와 활동방법에 나타난 창의성 관련 요소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6(2), 187-212 [2011]
  •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74호[별책 5] [2015]
  • 국가 교육과정 무엇을 왜 개정하는가?
    김경자 제1차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자료집. 1-33 [2014]
  • 구재선, 서은국행복은 4년 후 학업성취를 예측한다
    한국심리학회지, 25(2), 35-50 [2012]
  • 구성주의적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설계 방안
    김정겸 공주대학교 교육연구소 [2000]
  •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 교육학. (백종현, 번역)
    Kant, I. 아카넷 [2018]
  • 교육철학 및 교육사-한국과 서양 교육의 이해
    김미환 정광희 조경원 최양미 서울:교육과학사 [2014]
  • 교육에서의 창의성 개념과 현장 적용의 타당성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김광수 계명대학교 [2008]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 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6호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2-82호 [2012]
  •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초 중등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 보도자료,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2010]
  • 교육과학기술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08]
  •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제2015-74호[별책 9] [2015]
  •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손승남, 번역)
    Dilthey, W. 서울:지식을만드는지식 [2009]
  • 경남신문 경남교육청-LH-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놀이중심 환경 조성사업 협약
    From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 php?idxno=1303260 에서 인출 [2019]
  • 경기도유아교육진흥원 경기도 유치원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환경 및 운영 실태 조사
    연구보고 2013-02 [2013]
  • 경기도교육청 친구야, 놀자! 경기도교육감
    경기도교육청 [2016]
  • 경기도교육청 놀이 2019(놀이로 유아의 삶을 담다). 경기도 교육감
    경기도 교육청 [2019]
  • 경기도교육청 놀이 2018(유아교육, 놀이로 풀다). 경기도 교육감
    경기도 교육청 [2018]
  • 경기도교육청 놀이 2017(놀이로 유아교육 본질 찾기). 경기도 교육감
    경기도 교육청 [2017]
  • 게임의 문화 코드
    이동연 서울: 이매진 [2010]
  • 『에밀』
    이선애 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2006]
  • ‘놀이학’의 선구자, 호이징하와 까이와의 놀이담론 연구. 인문연구
    김겸섭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54, 147-190 [2008]
  • What does itt mean to be creative ? In K. Ashcroft & D. James ( Eds . ) , The creative professional : Leaning to teach 14-19-year-olds
    [1999]
  • Ways of Playing : Individual Differences in Imaginative Style
    [1982]
  • Wahrheit und Methode . Grundzuge einer philosophischen Hermeneutik
    [1986]
  • Theoretische Asthetik , Die Grundlegenden Abschnitte aus der Aesthetica ( 1750/58 ) , ubers . und hrsg . v. H.R
    [1983]
  • The search for satori for satori & creativity
    [1979]
  • The role of exercise in reducing childhood and adolescent PTSD , anxiety , and depression
    [2012]
  • The research for story and creative .
    [1957]
  • The psychology of creativity
    [1972]
  • The playful child :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4 , 52-74 . [1991]
  • The nature-nurture problem in creativityHandbook of creativity ( pp.93-110 )
    [1989]
  • The individual , communication , and society
    [1989]
  • The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and exercise training on psychological stress and well-being in an adolescent population
    [1992]
  • The effect of a creative movement program on motor creativity of children ages three to five .
    [2003]
  • The dance on paper : The effect of notation-use on learning and development in dance
    1 ( 2 ) , 193-213 . [2000]
  • The course of adult intellectual development .
    49 ( 4 ) , 304-313 . [1994]
  • The concept of creativity : Implications for music education
    [1989]
  • The child 's mind
    [2002]
  •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1983]
  • The Ambiguity of Play
    [2001]
  • Texte zur Grundlegung der Asthetik , ubers . und hrsg . v. H.R
    [1983]
  • TRIZ를 활용한 DHA-I 프로그램이 초등저학년 아동의 창의성과 융합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유경훈 이경화 한윤영 창의력교육연구, 16, 97-111 [2016]
  • Structure , Sign and Play in the Discourse of the Human Science in Writing and Difference
    290 [1978]
  • Society ,Culture , and person : A systems view ofCreativityThe Nature of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 ( pp . 325-339 )
    [1988]
  • Social Intelligence and the Biology of Leadership
    86 ( 9 ) , 74-81 . [2008]
  • Sense of humor among the elderly , Finding using the German version of the SHS
    43 ( 1 ) , 19-24 . [2010]
  • SETM : Moving the liberal arts education into the 21stCentury
    71 ( 4 ) , 10-13 . [2012]
  • Reconceptualizing the play-pedagogy relationship : FromControl toComplexity . In L. Brooker and SEngaging play
    pp . 11-24 [2010]
  •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1965]
  • Play
    [1997]
  • Platon.플라톤의 법률. (박종현, 번역)
    서울:서광사 [2009]
  • Platon.플라톤의 국가, (최광열, 번역)
    서울:아름다운날 [2014]
  • Physical education : a new profession. ” in Proceedings of the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Physical Education
    65
  • Philosophie als Spiel
    [2000]
  • Objectivism versus constructivism : Do we need a new philosophical paradigm ?
    39 ( 3 ) , 5-14 [1991]
  • Measuring creativity from the child 's point of view
    12 ( 1 ) , 52-61 . [1978]
  • Leading primary education toward excellence : Beyond worksheets and drill
    [1985]
  • J. P. ( 1950 )
    5 ( 9 ) , 444-454 .
  • Is ε-Aminocaproic Acid as Effective as Aprotinin in Reducing Bleeding With Cardiac Surgery ? : A Meta-Analysis
    99 ( 1 ) , 81-89 . [1999]
  • Interesseloses Wohlgefallen . Nietzsches Kritik an Kants Asthetik als Kritik an Schopenhauers Soteriologie
    [2005]
  • Inquiry I. xvi
    [1725]
  • Increasing children 's creativity a combination of teacher training approaches . In J. C. Gowan , J. Khatena & E. P. Torrance , ( Eds . ) , Creativity : Its educational implication ( pp.229-235 )
    [1965]
  • In Search of Pedagogy Volume I. Ruotledge ,
    [2006]
  •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 creativity , and wisdom
    49 , 607-627 [1985]
  •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 4 , Socialization personality , and social development ( 4th ed. , pp.693-774 )
    [1983]
  • Growing up creative : Nurturing a lifetime of creativity
    [1989]
  • G. S. ( 1908 ) . Adolescence , Its Psychology and Its Relations to Physiology , Anthropology , Sociology , Sex , Crime , Religion and Education
  • Frontiers of creativity research
    [1987]
  • Exploring how dimensions of leisure time physical activity relate to quality of life perception
    [2010]
  • Explorations in personality
    [1938]
  • Experiences in Movement with Music , Activities , and Theory . Delmar Publishers , 3 Columbia Circle , Box 15015
    [1995]
  • Effects of supervision on the divergent questioning of student teachers and the divergent thinking of their elementary pupils ( ERIC Document ED 129772
    [1976]
  • Discovery-oriented behavior and the originality of creative products : A study with artists
    19 , 47-52 [1971]
  • Die asthetische Idee in der Philosophie Kants : ihre systematische Stellung und Herkunft .
    [1995]
  • Development and initial assessment of a short measure for adult playfulness : The SMAP
    53 ( 8 ) , 989-994 [2012]
  • Creativity in self-actualizing people . In A. Rothenberg , & C. R . Hausman ( Eds . ) , The creativity question
    pp . 86-92 [1976]
  •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classroom
    [1991]
  • Creativity : Genesis and other myths .
    [1986]
  • Constructivism and arts based programs . (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 ED 404007 [1993]
  • Communities of practice : A brief introduction
    [2014]
  • Classroom ideas for encouraging thinking and feeling
    [1970]
  • Childhood and society . a Pelican Book
    [1950]
  • Arousal and reinforcement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 Vol.15 )
    [1967]
  • Are method of enhancing creativity being taught in teacher education programs as perceived by teacher educators and student teachers ?
    21 ( 1 ) . 22-33 [1987]
  • An investment theory of creativity and its development
    34 , 1-31 [1991]
  • An inter actionist model of creativity behavior
    24 ( 4 ) , 279-290 . [1990]
  • Albert Bandura ’ s social-cognitive learning theory . Learning and instruction : Theory into practice
    5 , 342-379 [2005]
  • A model for training teacher to encourage thinking in young children
    20 ( 2 ) , 81-87 [1986]
  • A level above competition : An inclusive model for youth sport . In Sport for Children and Youth ( Weiss , M. R. and Gould , D. Eds )
    10 , 187-193 [1986]
  • A factor analytic study of preschooler ’ s play behavior
    2 , 143-155 [1980]
  • A Philosophical Inquiry into the Origin of Our Ideas of the Sublime and Beautiful
    [2001]
  • ?헤라클레이토스 단편 B52에 대한 한 연구 ― 놀이 철학의 관점에서?, 한국니체학회,?
    정낙림 니체연구? 17집 [2010]
  • ?하이데거와 가다머의 놀이 개념?, 서울대 인문학 연구원,?
    정은해 人文論叢,? 57집 [2007]
  • ?놀이에 대한 철학적 연구 ― 니체의 놀이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니체학회,?
    정낙림 니체연구?14집 [2008]
  • ?Aion, 놀이하는 아이 그리고 디오니소스: 니체의 놀이 개념에 대한 한 연구?, 서울대학교 인문학 연구원,?
    정낙림 人文論叢, 57집 [2007]
  • ??칸트. 판단력 비판??
    공병혜 울산대 출판: 울산 [1999]
  • 3 4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행수준에 따른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김지희 이화여자대학교 [2014]
  • 2018년도 학생 건강검사 표본통계 발표. 보도자료
    교육부 교육부(2019.3.27.) [2018]
  • 2015 문 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시안](2014
    교육부 09.24.) [2014]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도입된 역사과 핵심역량 설정의 현황과 모순. 고려대학교 역사연구소
    백은진 사총 86권, 245-273 [2015]
  •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교육부 고시
    교육부 교육부, 11-1342000-000188-01 [2016]
  •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과 후속 지원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교육과정학회
    홍원표 교육과정연구, 34권 2호, 69-94 [2016]
  • (역) 놀이와 아동발달
    천혜숙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