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상담 및 퇴소 권유를 받은 문제행동 유아와 어머니를 위한 관계개선 놀이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Play Program of Improving Mother-Child Relationship for Children and Mothers Who Have Received a Recommendation for Counseling and Expel Notice for Children’s Behavior Problems

김은희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상담 및 퇴소 권유를 받은 문제행동 유아와 어머니를 위한 관계개선 놀이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Play Program of Improving Mother-Child Relationship for Children and Mothers Who Have Received a Recommendation for Counseling and Expel Notice for Children’s Behavior Problem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관계 개선
  • 놀이프로그램
  • 아동상담
  • 유아 문제행동
  • 유아어머니
  • 퇴소권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9 0

0.0%

' 상담 및 퇴소 권유를 받은 문제행동 유아와 어머니를 위한 관계개선 놀이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Play Program of Improving Mother-Child Relationship for Children and Mothers Who Have Received a Recommendation for Counseling and Expel Notice for Children’s Behavior Problems' 의 참고문헌

  • 형제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이은하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협력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적 표현 능력과 행복감 증진에 미치는 영향
    문태영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현실요법을 적용한 부모교육 집단프로그램이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에 미치는 효과
    최익순 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한국가족의 집단성격과 부모자녀관계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김재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74]
  • 학령기 아동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filial therapy) 사례 연구
    류경숙 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학급 경영상에서 본 아동의 문제 행동 실태 분석
    김명식 부산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 학교부적응 아동의 미술심리치료 개별 사례연구 : 애착이론 을 중심으로
    신혜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학교급에 따른 통제소재의 경향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강경미 아 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파괴적 행동문제가 있는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 프로그램 효과 검증
    두정일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0]
  • 통제적인 어머니의 놀이 상호작용과 유아의 반응
    권정윤 김은희 유 아교육학회지, 18(6), 333-361 [2014]
  • 치료놀이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애착과 문제행 동에 미치는 영향
    김은정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치료놀이 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 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안선미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초등학생 어머니의 아동상담 추구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최난경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초기적응 아동중심 집단보육놀이치료가 만2세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 및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안소영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15]
  •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청소년의 공격성과의 관 계
    이혜수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청소년 문제행동론
    김진화 서울: 학지사 [2002]
  • 집단 부모-자녀 상호작용 치료 프로그램 효과 –행동 문제를 보이는 아동 대상-
    백지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5(1), 93-110 [2012]
  • 종일반 유아들의 문제행동양상과 교사의 문제행동 지도
    송유진 경인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제3주제 토론 : “한부모 가족 청소년을 위한 복지대책”에 대 한 토론
    한성심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4, 81-84 [2004]
  • 정주선 학급구성유형에 따른 유치원 초기 적응력에 대한 연 구
    조은정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577-591 [2011]
  • 정서 및 행동 문제를 가진 아동의 가족지원 프로그 램 분석
    이상복 이제화 정서 행동장애연구, 23(4), 29-52 [2007]
  • 전문계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실태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이상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저 관계놀이상담. 한국관계놀이상담학회편
    성영혜 양서원 [2013]
  •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영향요 인
    이혜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자연친화적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행복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진봉희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자기결정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외현화 문제행 동아동 부모의 양육행동, 양육스트레스 및 기본심리적 욕구만족에 미치 는 효과
    박태자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인형을 이용한 애착증진 가족놀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 과 : 애착문제 유아 가족을 중심으로
    노남숙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이유니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PCIT) 효과 성에 대한 예비연구
    김지연 박영남 이소영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9(1), 29-50 [2016]
  • 유치원 교실에서 일어나는 유아행동지도와 교사의 어려움
    문송이 중 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유아행동지도(지성애 역)
    Essa, E. L. 서울: 양서원 (원서 1983 출 판) [1988]
  •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과 요구
    장정애 광운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최복자 강원대학교 산업 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유아의 정서지능과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관계
    민지현 숙명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유아의 정서지능, 인지능력, 기질과 문제행동 의 관계성 및 영향력에 관한 연구
    김연 한태숙 황혜정 유아교육연구, 24(6), 277-299 [2004]
  •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부모의 훈육방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영경 최선녀 한국영유아보육학, 97, 125-156 [2016]
  • 유아의 완수경향성과 수행성취도 및 부모양육행동과의 관계
    정현숙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안정성이 정서적 문제행동에 미치 는 영향
    도선자 천안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유아의 양육자에 대한 애착 안정성과 문제행동 및 적응과의 관계
    문진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정도와 자기통제력, 문제행동과의 관계
    윤수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유아의 상황변인과 특성변인이 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임명희 성균 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 유아의 문제행동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영향: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김이영 유아교육 보육복지연구, 18(1), 135-153 [2014]
  •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개인, 가정 환경 및 지역사회 변인 분석
    이찬숙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인식 및 지도 실제 비교
    문준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지도방법
    김수정 경남과학 기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유아의 문제행동과 양육태도
    송의열 이미자 논문집, 8, 153-177 [2001]
  •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일반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지 원요구
    김주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유아의 문제행동 유형별 교사의 대처전략
    이세리 전남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유아의 문제행동 관련 변인에 대한 구조모형 분석: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 유아의 애착안정성 및 정서조절능력을 중심으로
    서선옥 인 제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어 머니의 반응을 중심으로
    박효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간의 상호인과관계와 예 측 요인
    성다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유아의 기질과 자기조절능력에 따른 문제행동
    정혜진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놀이신념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
    유인순 충북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유아의 기질과 또래 유능성, 유아의 문제행동간의 관계
    차원경 건국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 치는 영향
    이승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유아의 기질, 부모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 향
    안숙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지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유아의 기질 및 기질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가 유아의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 양육효능감과 양육태도를 매개변인으로
    박혜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유아생활지도
  • 유아문제행동을 위한 유아교육기관 지원 환경실태
    이희정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유아들의 그림에 나타난 행복한 경험에 대한 인식
    홍용희 육아지 원연구, 9(4), 131-158 [2014]
  •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태도와 아 동 문제행동의 관계 : 영성,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여영주 한국상담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유아기 아동의 부모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간의 관계
    이대경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유아기 및 아동초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관련 인 식 기초조사
    김리진 박영애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4(2), 37-56 [2011]
  • 유아기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연령, 기질 과 양육행동의 영향에 있어서의 성차
    강지현 오경자 한국심리학회지, 16(1), 1-21 [2011]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어머니의 담론 분석
    권정윤 송나리 이승숙 한국영유아보육학, (83), 125-151 [2013]
  • 유아교육기관 부적응 아동과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조사
    김현정 계 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조운주 최일선 서울: 창지사 [2014]
  •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에 미치는 영향
    이순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유아교사 발달에 따른 유아교사 역할 인식에 관한 연구 : 예비 유아교사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김경은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유아-어머니의 조화적합성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유민아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유아 인성과 부모가 인식한 부모-자녀 관계의 경향 및 관계
    김지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전문가 집단 간 인식 비교
    오미라 광주여자 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우미혜 총신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김경숙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유아 문제행동관련 아동상담의뢰 권유에 대한 보육교사의 경 험
    정현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현직교육의 필요성 인식 및 요구 : 사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진현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유아 기질 및 심리적 가정환경변인과 유아의 문제행동과의 관 계
    김 연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위축유아의 모-자녀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 효과
    박제연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영유아를 위한 놀이지도.
  • 영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 및 정서소진이 영유아 문제행동지 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장주연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영유아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문제행동인식 및 문제행동지도 전략 간의 관계 연구
    이은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효 과
    김윤경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상황에 따른 모-영아 상호작용 연구
    한지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수행귀인 및 부모 역할 인식과 그에 따른 양육행동
    이송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어머니의 행복감과 유아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우효진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 표현성이 유아의 정서 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서혜린 이영 아동학회지, 29(2), 33-56 [2008]
  •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 언어통제 유형에 따른 아동의 문제행동의 차이 -심리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이정숙 임지연 한 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4(2), 55-77 [2009]
  • 어머니의 원가족 애착경험이 유아자녀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 양육태도의 매개효과
    김지원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19]
  •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양육스트레스가 유아 행동문제에 미치 는 영향
    이경미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행동문제 관계에 관한 연 구
    김현주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 행동문제
    손옥련 동아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 및 조화적합성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기홍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동기에 관한 연구
    권옥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어머니의 양육관련변인과 유아 문제행동의 구조적 관 계
    임선아 임효진 한국영유아보육학, 90, 159-184 [2015]
  • 어머니의 심리적 환경요인과 아동의 외면적 내면적 적 응행동: 성별 중심
    김영희 남소현 생활과학연구총론, 3, 17-28 [2000]
  • 어머니의 민감성 향상을 위한 모-아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영아기를 중심으로
    박은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자아탄력성에 미 치는 영향
    최은정 강릉원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 향
    신혜경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어머니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창의적 행 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김금주 남윤희 한국보육학회지, 13(1), 61-80 [2013]
  •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기 자녀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박어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어머니의 놀이성 및 놀이참여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또 래놀이 상호작용과의 관계
    신미숙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어머니의 기질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정숙희 아 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어머니가 지각한 가족 기능 및 사회적 지지에 따른 유아 문 제행동
    천지원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유아의 탄력성과의 관계
    전은희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유아의 인지 언어발달간의 관계
    민성혜 이 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유아의 자아존중감, 외현화 문제행동, 지적능력 간의 관계분석
    오연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어린이집 재원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현재 실태와 지 원요구
    이연정 한국성서대학교 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어린이집 CCTV 의무화로 인한 유아 문제행동 지도 의 어려움 및 개선방안
    권정윤 송나리 유아교육연구, 38(2), 233-259 [2018]
  • 애착장애 아동의 특성과 부모-아동 관계 개선 프로그램 개 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이경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 애착유형이 자존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 집단 을 중심으로
    박은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력
    송순옥 최미숙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313-332 [2014]
  • 아버지의 양육 스트레스와 유아의 스트레스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김숙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아버지-어머니의 공감능력 증진 및 유아기 자녀의 행동문제 개선을 위한 부모놀이치료(Filial Therapy)의 효과
    서지영 남서울대학교 디지털 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아버지 어머니의 자녀 놀이참여 시간 및 유형과 유아의 놀이 성, 또래 놀이 상호작용과의 관계
    정은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아동중심놀이치료 기법을 이용한 부모자녀관계증진 훈련 프로 그램의 효과
    장미경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 아동중심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위축성향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불안, 또래상호작용 및 뇌파변화에 미치는 효과
    이유선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아동중심 놀이치료가 시설아동의 우울 및 공격성 감소에 미치 는 효과
    최미옥 남서울대학교 디지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아동의 정신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지민 조은숙 정신건강 학회지, 19(11), 57-66 [2010]
  • 아동의 애착과 자아지각 및 행동문제간의 관계
    백지은 이정숙 열린 유아교육연구, 9(3), 149-168 [2004]
  •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한미현 서울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역량 지각 및 자아존중감
    한종혜 경희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 아동생활지도[Positive Child Guidance. 3rd Eds]. (조 희숙, 공숙자, 김선옥 역). 서울: 창지사
    Miller, D. F. (원서 2000출판) [2003]
  •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김영희 심미경 심희옥 최영희 서울: 창지 사 [2016]
  • 아동상담의 과정과 성과 요인 연구
    김은숙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아동상담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상담 인식 변화
    박진아 조성연 생애학회지, 1(2), 65-85 [2011]
  • 아동상담
  • 아동․청소년행동평가척도(K-CBCL)
    오경자 이혜련 하은혜 홍강의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1997]
  • 숲에서의 자유놀이가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현유순 인천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생태학적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스마트폰 사용수준 개선에 미치는 효과
    김아영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부모-유아 합동미술치료 프로그램 개 발 및 적용 효과
    정향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상담이론과 실제
    이현림 서울: 원미사 [2000]
  • 상담기법 : 우리 자신, 다른 사람, 우리 가족, 우리 환경과의 관계 증진을 위하여
    김춘경 서울: 학지사 [2007]
  • 사립유치원 교사의 문제행동지도 및 협력 요구에 관한 질적 연 구
    정상헌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분리불안장애 아동의 특성과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 의 효과
    백지은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부적응 유아에 대한 아동중심 놀이치료 적용 사례연구
    강현주 우석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부와 모 간의 양육태도 훈육방식 유아 문제행동 인식 차이 비교
    김선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부부관계 및 부모-자녀 관계와 유아의 문제행동
    강덕귀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및 부모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의 관계
    박수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 부모자녀관계가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 는 영향
    김정은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부모의 정서표현유형과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김민정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부모의 음주에 따른 모 우울, 행복감, 가족기능, 유아문제행 동 간 구조적 관계
    최은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부모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정 서통제와 부정적 정서의 다중매개효과
    이소연 최정은 정서 행동장애 연구, 33(3), 151-171 [2017]
  •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의 상관성
    최윤호 순 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가족 상호작용, 유아 문제행동의 관계
    유은영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영실 부정민 한국가족복지학, 14(1), 95-112 [2009]
  •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 및 시간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김찬숙 최혜순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117-133 [2011]
  • 부모의 놀이유형별 놀이참여수준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
    임형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부모의 놀이유형별 놀이참여도 및 일치도와 유아 감성 지능과의 관계연구
    성영화 이영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137-159 [2006]
  • 부모의 놀이신념, 놀이참여, 유아의 행복감 간의 관계 : 부모의 놀이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현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부모의 놀이성 및 놀이참여도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 계
    심윤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부모와의 애착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은혜 총신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부모역할이 유아기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 향
    유진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부모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유아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류관열 아동교육, 23(3), 289-298 [2014]
  • 부모놀이치료가 어머니 양육효능감과 정서표현성, 자녀의 자기 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서은영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부모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인터넷 게임 과다몰입 아동의 우울 과 부모의 공감능력 및 양육행동에 미치는 효과
    이슬기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부모교육을 병행한 놀이중심현실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스마 트폰 중독 위험성에 미치는 효과
    박지영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유치원생 어머니들의 훈육행동 유 형과 자녀양육 방식의 변화
    박경숙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행동수정에 관한 연구
    김경미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부모놀이치료가 부모의 공감능력 증진 및 자녀의 행동문제 개선에 미치는 효과
    문다영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 부모-자녀놀이치료가 아동의 부모자녀관계 및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
    백지은 이영환 재활심리연구, 16(2), 75-94 [2009]
  • 부모-자녀관계문제 유아와 일반 유아의 어머니 상호작용 특성 분석
    임우경 한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부모-자녀관계 및 학교생활 적응과 청소년의 자아개념간의 관 계
    신나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부모-자녀 놀이치료에 참여한 어머니들의 부모역할 변화 경 험 연구
    김동주 백석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부모-자녀 놀이치료가 자녀의 자기결정성 및 또래관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진희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부모-자녀 놀이치료가 우울성향 어머니의 우울 및 민감성에 미 치는 효과
    김남경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부모-자녀 놀이치료가 아동과 어머니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윤미숙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부모-자녀 놀이치료 참여에 관한 질적 연구 :어머니들의 삶 을 중심으로
    김숙경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부모-자녀 놀이 및 사교육 현황과 유아의 인식이 유아의 행 복에 미치는 영향
    이승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부모-자녀 관계치료가 ADHD성향 아동의 부모-자녀 상호작 용에 미치는 효과
    석경화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부모-자녀 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사례연구: 발 달장애 아동과 형제자매를 중심으로
    김양순 놀이치료연구, 11(2), 3-13 [2002]
  • 부모-자녀 관계 유형, 부모-자녀 갈등 및 정서관리 간의 관계 :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최해수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부모-자녀 관계 놀이치료가 통제적 양육태도를 지닌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부모역할지능에 미치는 효과
    정윤경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6]
  • 부모-아동 반응성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 과
    김정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부모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 또래 상 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재학 대한신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부모 및 또래 애착이 아동의 자존감과 학업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가족 관계 질의 매개효과
    이은경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부 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군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 감,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김현주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가 정 내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와 어머니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 향
    봉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박진아, 이미리, 신유림 한국판 부모자녀관계 척도
    이경숙 한국심리 학회지 여성, 18(3), 441-458 [2013]
  • 박진아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신의진 이경숙 전연진 한국심리학회지, 17(4), 53-73 [2004]
  • 박세라 대상관계이론에서 본 유아심리발달과 부모의 역할
    한신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2015]
  • 바깥놀이 활동을 통한 배려교육이 유아의 행복감, 또래 유능성, 타인 정서 인식에 미치는 영향
    곽윤진 강릉원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ADHD 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 향
    이선주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정남주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아동 상 호작용치료(PCIT)의 효과 검증
    김유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문제행동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연구
    유영창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문제해결전략중심 양육지원 프로그램이 정서ㆍ행동장애 위 험유아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인식, 양육 효능감, 양육 스트레스,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김지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모와 놀이치료자 간 관계놀이상담과 모-자녀 놀이치료가 모- 자녀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옥찬샘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16]
  • 모-자녀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산만, 과잉행동의 문 제행동과 모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희정 전주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6]
  • 모-아 치료놀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이상희 숙명여자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맞벌이 부모가 지각한 놀이신념 및 놀이참여도와 만 2세 영아 의 놀이성 간의 관계
    윤상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대학생을 위한 예비부모교육의 필요성
    문수경 인문과학논집, 13, 253-274 [2004]
  • 대상관계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관 계에 미치는 영향
    노미경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대상관계이론에 근거한 아동의 공격성 감소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이정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놀이치료(유미숙 역)
    Landreth, G. L. 서울: 학지사 [2015]
  • 놀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자녀 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라양균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놀이기반 양육지원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 어머니의 양육 효능감, 유아의 사회성 기술 및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위순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노경선, 손석한, 옥정, 김광일 청소년의 애착 상태와 문제행 동과의 관계: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을 중심으로
    이소희 신경정신의학, 41(2), 274-282 [2002]
  • 내면화 증상아동의 母양육관련 변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염숙경 이영미 한국놀이치료학회지, 2(1), 1-12 [1999]
  • 기질과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허태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권유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정혜영 최혜진 황해익 일산: 공동체 [2014]
  • 국공립 어린이집의 운영개선 방안연구
    임순선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국공립 어린이집 재원 유아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현재 교수 실태 및 지원요구에 대한 탐색
    이연정 조윤경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3), 5-29 [2014]
  • 교사의 정서지능과 문제해결능력이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 치는 영향
    권혜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교사의 수업의 질 예측 변인 연구: 유아 문제행동 관련 변인 및 수업의 질 보호 변인을 중심으로
    김연하 유아교육연구, 27(6), 213-237 [2007]
  • 교사용 유아 문제행동 평가도구 개발 연구
    고인숙 한양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08]
  •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문제 행동과 문제 유형별 지도에 관한 조사 연구
    김지영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자녀의 양육태도 에 미치는 영향
    박영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장성오 경기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관계놀이상담 기반의 부모교육이 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조은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공격성 감소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성과 부모의 양 육방식에 미치는 효과
    김민효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게슈탈트심리치료를 적용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정현주 경남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감정코칭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양육효능감과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박지은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12]
  • 감각 경험에 기초한 미술 활동이 유아의 행복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정진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가족놀이음악치료를 통한 부모-자녀관계 증진
    김효선 명지대학교 사 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가족구조 변인에 따른 정상가정 아동과 결손가정 아동 의 성격특성에 관한 연구
    고정자 이미옥 아동연구회, 13(1), 99-111 [1992]
  • 가족 기능과 유아의 사회적 적응 및 행동문제에 관한 연구
    권미나 숙명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The psychologycal birth of the human infant
    [1975]
  • The need to belong :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s as a foundamental human motivation
    117 ( 3 ) , 497-529 [1995]
  • The nature of the child 's tie to his mother
    39 , 350-373 [1958]
  • The biography of behavioral inhibition
    [2012]
  • Temperament and development
    [1977]
  • Socialization in theContext of the family : parent-child interaction . In 3 . M. Hetherihton ( ed ) , Sociation ,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 Handbook ofChild psychology
    [1983]
  • Socialcognitive mechanisms in the development ofConduct disorder and depression
    44 , 559-584 [1993]
  • Social learning theory
    [1977]
  • Shaffer, D. D. R., & Kipp, K. (2010).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 Adolescence: Childhood and Adolescence. Cengage Learning. Solis, C. M., Mehers, J., & Varjas, K. M. (2004). A qualitative case study of the process and impact of filial therapy with an African parent.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13 (2), 98-118.
  •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행동에 미치는 영향
    최덕선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Psychological disorders ofChildren : A behavioral approach totheory and therapy
    [1974]
  • Procedures of identifying infants asdisorganized , disoriented during the Ainsworth strange situationAttachment during the preschool years
    [1990]
  • Play therapy. New York: Ballantine. 서영숙 역(1987).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Axline, V. 서울: 학문사 [1947]
  •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 A meta‐analysis of cross‐cultural and intracultural studies
    64 . 54-64 [2002]
  • Patterns of attachment : a psychological study of the strange situation
    [1978]
  • Pathways to conscience : early mother-child mutually responsive orientation and children 's moral emotion , conduct , and cognition
    46 ( 1 ) , 19-34 [2005]
  • Pair bonds as attachments . In ( Ed . ) Cassidy , J. & Shaver , P. R. Handbook of Attachment : Theory , research , and clinical applications
    Vol 1 [1999]
  • Object relations theory and clinical psychoanalysis
    [1984]
  • Object Relations in Psychoanalytic Theory
    [1983]
  • Maternal intrusiveness in infancy and child maladaptation in early school years
    5 , 359-370 [1993]
  •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deoartment of psychiatry
    [1991]
  •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1983]
  • Internal world and external reality
    [1980]
  • Interaction of affect and cognition in empathy . In C. E. Izard , J. Kagan , & R. B. Zajonc ( Eds ) , Emotions , Cognition , and behavior ( pp.103-131 )
    [1984]
  • Impact of parental discipline methods on the child 's internalization of values : A reconceptualization of current point of view
    30 , 4-19 . [1994]
  • Follow-up of hard to manage preschoolers adjustment at age 9 and predictors of continuing symptoms
    31 ( 6 ) , 871-889 [1990]
  • Filial therapy with parents of children experiencing learning difficulties
    8 ( 2 ) , 35-56 [1999]
  • Filial therapy : Description and rationale
    28 ( 4 ) , 303-310 [1964]
  • Filial therapy : A bridge between individual child therapy and family therapy
    6 ( 3 ) , 55-70 [1995]
  • Expressions of the attachment relationship outside of the Strange Situation
    67 , 915-927 [1995]
  • Counseling children ( 3rd ed. )
    [1992]
  • Contribution of attachment theory to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In D. Cicchetti , & D. J. Cohen ( Eds . ) ,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Theory and methods ( pp . 581-617 )
    Vol . 1 [1995]
  • Children 's relationships with child care teachers : 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s
    63 , 467-878 [1992]
  • Children 's perceptions of peer entry and conflict situations : Social strategies , goals , and outcome expectationsSocial competence in developmental perspective
    pp . 396-399 [1989]
  • Childhood and Society
    [1963]
  • 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old sand social competence at school
    61 , 152-162 . [1990]
  • Child Care Practices Anteceding Three Patterns of Preschool Behavior
    75 , 43-88 [1967]
  • Challenging behavior in young children : Understanding, preventing, & responding effectively, 3/e. 유․아동기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이병인, 윤미경, 이지예, 강성리 역 2013)
    Kaiser, B. Rasminsky, J. S.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2]
  • CBCL 1.5-5 유아행동평가척도-부모용
    김아영 오경자 서울: (주) 휴 노컨설팅 [2009]
  • Behavioral Assessment of Childhood Disorders
    [1981]
  •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 Developmental and family issues
    [1997]
  • Attachment in adolescence . In ( Ed . ) , J. Cassidy . & P. R. Shaver . Handbook of Attachment : Theory , research , and clinical applications
    Vol 1 [1999]
  • Attachment as related to mother-infant interaction . In J. S. Rosenblatt , R. A. Hinde , C. Beer , & M. Busnell ( Eds . ) , Advances in the study of behavior ( Vol.9 )
    [1979]
  • Attachment and exploratory behavior of one-year-olds in a strange situation . In B. M. Foss ( Ed . )
    [1969]
  • An ethnographic study of the filial therapy process
    [1992]
  • Affect regulation , m entalization , and the development of the self
    [2002]
  • Adult attachment representations , parental responsiveness , and infant attachment : A meta-analysis on the predictive validity of the Adult Attachment Interview
    117 , 387-403 [1995]
  • ADHD 성향 아동의 문제행동과 그 어머니의 심리 및 상호관 계에 미치는 부모-아동 상호작용치료(PCIT)의 효과연구
    두정일 정서 행동장애연 구, 30(2), 307-335 [2014]
  •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아생활지도
    안영진 서울: 삼광출판사 [2004]
  • (숙경) 교사의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김경숙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