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진료예약 상담 챗봇에 대한 경험 특성이 병원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사용만족도와 이용의도를 매개효과로 =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Experience of the Chatbot on the Hospital Image : Medicating effects of satisfaction and intent of use

황미경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진료예약 상담 챗봇에 대한 경험 특성이 병원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사용만족도와 이용의도를 매개효과로 =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Experience of the Chatbot on the Hospital Image : Medicating effects of satisfaction and intent of us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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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ai
  • 병원이미지
  • 사용만족도
  • 진료예약 서비스
  • 챗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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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료예약 상담 챗봇에 대한 경험 특성이 병원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사용만족도와 이용의도를 매개효과로 =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Experience of the Chatbot on the Hospital Image : Medicating effects of satisfaction and intent of use' 의 참고문헌

  • 항공사의 효율적인 고객서비스 제공을 위한 챗봇 서비 스 도입과 실효성에 대한 연구
    김라영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한국정보화진흥원: 글로벌 인공지능 동향
  • 한국정보화진흥원
    ‘모바일시대를 넘어 AI 시대로’, 7호 [2010]
  • 한국서비스품질지수 (KS-SQI) 모델의 개선에 관 한 연구
    서창적 이세영 서비스경영학회지, 7(2), 99-121 [2006]
  • 한국경제 , 앱 220만개 ‘홍수’
    실제 사용 앱은 0.8% [2016]
  • 한경닷컴
    배태웅 스타트업 'AI 챗봇' 개발경쟁… 3조 시장 불붙 었다 [2018]
  • 핀테크 서비스 분야에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 치는 품질요인에 대한 연구
    이인태 최진용 서비스경영학회지, 19(3), 159-188 [2018]
  • 패션제품 구매 시 챗봇의 특성이 서비스 가치, 고객만 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곽정기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8]
  • 통합기술 수용이론(UTAUT)을 이용한 챗봇의 수용 결정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김헌진 민수진 송근혜 한국기술혁신학회 학 술대회, 623-643 [2017]
  • 킨조 신이치로
    챗봇혁명 (챗봇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 지도) [2017]
  • 천지일보 , 롯데백화점
    세계최초 딥러닝 챗봇 ‘로사’선보여 [2017]
  • 챗봇의 사례와 분석
    김수정 박철 정옥경 한국IT서비스학회, 392-397 [2018]
  • 챗봇을 활용한 전문 의료 상담 및 예약플랫폼 “헬스챗”
    강정석 권성재 서원진 장소진 한국항공대학교 2017 추계학술발표대 회 논문집, 24(2) [2017]
  • 챗봇과 소비자 간의 대화에서 제시된 개인화 광고 메시 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의인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소윤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 챗봇(chatbot)의 현황과 향후 과제
    정준화 국회 입법 조사처 이 슈와 논점, 1456, 1-4 [2018]
  • 챗봇 기술 소개 및 사례분석
    강주영 김성근 신민철 KICS 한 국통신학. 11, 35(2), 21-28 [2018]
  • 챗봇 기술 기반 상담을 지원하 는 뷰티서비스 예약 시스템
    김우제 박미선 윤원식 조은지 한국IT서비스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377-381 [2018]
  • 진료의뢰병원 선택요인과 진료협력센터 역할기대 및 만 족도에 관한 연구
    정은진 한국정보처리학회, 6(11), 499-506 [2017]
  • 지능형 챗봇 서비스 이용에 대한 영향요인
    김상훈 이명수 서 비스 사이언스학회, 7(3), 37-55 [2017]
  • 지능형 챗봇 서비스 이용에 대한 영향 요인
    이명수 광운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중국의 챗봇 기술과 활용
    김철현 중국의 챗봇 기술과 활용 [2017]
  • 중 고등학교 여자축구 선수들의 자기효능감, 중요타자 의지지, 진로결정수준 간 차이 및 구조관계 분석
    김민규 한남대학교 대학원 [2019]
  • 조직문화의 조직유효성에 대한 영향력 :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의 매개효과 검증
    팽애유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2018]
  • 정보처리 학회 논문지. 소프트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권오욱 김영길 이경순 황금하 모바일 메신저의 챗봇(Chatbot) 도입과 시사점, pp.3-6 [2017]
  • 잡코리아 설문조사
    직장인 스마트폰 사용조사 [2015]
  • 인공지능 대화엔진의 새로운 활용
    김수곤 김진희 임창영 조현근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56-57 [2006]
  •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ChatBot)’ 서비스 등장과 발전 동향
    장준희 한국정보화진흥원 [2016]
  • 인공지능 기반 컨택 센터 시스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 교 대학원 산업정보시스템전공 메디칼타임즈, 김영택
    류기동 의료기관과 스타트업 협업…시너지 창출 가속화 [2019]
  •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의 국내외 동향분석 및 발전 전망
    서교리 한국정보화진흥원, 18(2), 1-34 [2018]
  •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공공 행정 챗봇 서비스에 관한 연 구
    박동아 멀티미디어 학회논문지, 20(8), 1347-1356 [2017]
  • 인공지능 기반 공공서비스의 주요 쟁점에 관한 연구: 챗봇(ChatBot) 서비스를 중심으로
    윤상오 한국공공관리학회: 학술저널 83-104 [2018]
  • 의료기관 구매물류팀 BSC 핵심성과지표 개발
    이선화 가천대학 교 대학원 : 보건정책 및 관리학과 의료경영 의료정보학 [2019]
  • 유통업체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백미영 한상린 서비스경영학회지, 8(2), 79-103 [2007]
  • 유비케어, 건강검진 AI 챗봇 ‘하티’ 출시 검진예약, 건 강상담
    박경일 검진설계까지 24시간 고객 문의 가능: 로봇신문사 [2019]
  • 위챗 마케팅 특성이 브랜드 인지도 형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이재신 위챗 마케팅 특성이 브랜드 인지도 형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2019]
  • 요즘 화제 ‘챗봇’... CMO가 알아야할 7가지 (http://www.ciokorea.com/news/31605, 2019. 10.15)
    [2019]
  • 외래환자가 지각한 의료 서비스의 질이 병원 이 미지,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연숙 조윤희 한국 콘텐츠학회 논문지 [2018]
  •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 참여가 과정품질과 결과품질
    이민호 서비스 가치 및 온라인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 구, 11(5), 117-141 [2010]
  • 아시아타임즈 , ICT 기술과 만나 똑똑해진 유통가
    ‘리테일테 크’주목 [2018]
  • 아시아경제 , 채팅으로 택배조회 .CJ 대한통운
    업계 첫 챗봇 도 입 [2017]
  • 상급종합병원 진료협력센터 업무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권미연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사물인터넷 기술 기반의 u-Health 산업 융합 연 구
    이동우 이성훈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4), 19-24 [2016]
  • 병원 이미지가 고객 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 향: 치과 병원 중심으로
    정병웅 순천향대학교 건강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 병원 CRM 시스템의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백혜성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반려동물 돌봄 경험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자아 존중감의 매개효과
    정바른 한국외국어대학 교 교육대학원 [2018]
  •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사용에 영향을 주 는 환경적 요인과 직무 관련성의 조절효과에 대한 실증연구
    김근아 김상현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8(4), 1-20 [2011]
  • 모바일 클라우드 이용자의 인지된 프라이버시, 인지된 보안성
    배재권 인지된 즐거움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 구. e-비즈니스연구, 15(3), 3-27 [2014]
  • 모바일 쇼핑의 챗봇(음성 기반/메신저 기반) 과 앱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융합적 연구
    김옥경 윤재영 한국과학 예술융합학회, 37(2), 47-59 [2019]
  • 모바일 메신저 기반 인공지능 챗봇의 상품 주문 결제 인터페이스 연구
    최수민 최용순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237-240 [2017]
  • 모바일 IPTV 서비스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대한 실증 적 연구
    김효석 광운 대학교 대학원 [2018]
  • 메신저 챗봇 서비스의 사회적 영향, 서비스품질, 흥미 성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 중심 으로
    이아름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메신저 기반의 모바일 챗봇 서비스 사용자 경 험 평가 - 구글(Allo)과 페이스북(M messenger)을 중심으로
    강희주 김승인 한국 융합학회논문지, 8(9), 271-276 [2017]
  • 메신저 기반 챗봇 (ChatBot) 기술의 동향 과 군 적용방안
    김진태 정상래 정훈 국방과 기술, (459), 118-127 [2017]
  • 마케팅 관리연구 초청 논문 트랙: 서비스품질 연구에 관 한 종합적 고찰: 최근 10 년(2004∼2013)의 연구를 중심으로
    이청림 마 케팅 관리연구, 19(2), 1-43 [2014]
  • 룰 기반 챗봇을 활용한 교통정 보 서비스 개발
    박준성 성목경 최수정 최진주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1868-1869 [2017]
  •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이 학생만족, 재입학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김종호 박주성 신용섭 Asia marketing journal, 4(4), 51-74 [2002]
  • 농산물 6차 산업 판촉행사에서 행사의 이해 및 제품만족, 판촉 전략 행위, 소비자 행동의도간의 구조관계 분석
    김민정 문용철 가천대학교 [2019]
  • 금융 회사의 인공지능 활용 챗봇 운영 현황 및 점검 결과
    권민수 김래환 손한석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2018]
  • 교육서비스 품질과 성인학습자의 자발적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학습동료의 사회적 지지 매개효과, 순천향대학교 일반 대학원
    박재희 석사학위논문 [2018]
  • 공익 나눔 목적 크라우드 펀딩의 리워드가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 기부관여도에 따른 조절효과: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조은애 공익 나눔 목적 크라우드 펀딩의 리워드가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 기부관여도에 따른 조절효과: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2018]
  • 공공부문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라준영 이승규 서비스경영 학회지, 9(1), 181-205 [2008]
  • 개인적 특성이 챗봇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만족 및 사 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김지선 한양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개인의 혁신성, 자기 효능감, 인지된 유희성이 메신저 플 랫폼 기반 챗봇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확장된 기술 수용모델(ETAM)을 중심으로
    박민수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17]
  • 감성의 이해를 통한 감성품질의 구조적 접근 방법에 관 한 연구
    최재호 대한산업공학회지, 39(1), 73-77 [2013]
  • “서비스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대한 재고찰: KS-SQI모형 의 개발과 적용”
    이유재 이준엽 마케팅 연구, 16(1), 1-26 [2001]
  • “딥 러닝을 이용한 개체명 인 식”
    김정희 김준석 김현기 이창기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423-425 [2014]
  • www.sedaily.com '챗봇'에 빠진 대형병원
  • www.doctorsnews.co.kr 의료 속 IT…미래 의료서비스 혁신 주도
  • news.v.daum.net 환자 안내는 물론 의료진 '진료 도우미'로
    의료계 'AI 챗봇' 우군 늘린다
  • news.v.daum.net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병원 챗봇 서비스 '웨저' 투 자 결정
  • news.naver.com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병원 챗봇 서비스 '웨저' 투자 결정
  • https://www.houndify.com/.
  • https://www.apple.com/kr/ios/siri/.
  • https://developer.amazon.com /alexa
  • http://ywanvanloon.com/facebooks-f8-2017-chatbots/,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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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ttp://suriyadeepan.github.io/2016-12-31-practical-seq2seq/
  • http://konlpy.readthedocs.io/ko/v0.4.2/morph/
  • etnews (2016), LG유플러스, 홈 IoT 가입자 반년 만에 10만 가구 돌파. (https://blog.naver.com/lsszz210/220603715747, 2019.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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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SUCCESS (2016), 기대되는 글로벌 ‘챗봇’ 스타트업 5선. (https://www.besuccess.com/, 2019.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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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is AI chat bot lets you have your cake ( burger ) and eat it too
    [2016]
  • The Chatbots Explainer .
    [2017]
  • The Chatbot Landscape – 20 Chatbot Applications Across Industries
    [2019]
  • SNS 정보 기반의 인공지능 챗봇 플랫폼 설계 및 구현, 전남대학교대학원 전자컴퓨터공학과
    이대근 박사학위논문 [2019]
  • Platum, Startup’s Story (2016) 코딩하는 변호사가 만든 문자 비서 서 비스. (https://brunch.co.kr/@platum/65, 2019. 10. 22)
    [2016]
  • Once-in-a-decade paradigm shift : Messaging
    [2016]
  • Messaging apps are now bigger than social networks .
    [2016]
  • LG전자 (2016), 스마트 시대, 당신을 위한 디지털 비서 LG ‘홈챗’. (https://social.lge.co.kr/product/homechat/, 2019. 0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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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 HomeChat (2016), 우리 집 가전제품의 대화친구! LG Home Chat을 소개합니다. (https://social.lge.co.kr/product/homechat/, 2019. 07. 01)
    [2016]
  • LG CNS (2015), 음성인식 개인 비서 서비스 삼국지! - MS ‘코타나 (Cortana)’는 애플 ‘시리(Siri)’와 구글 나우‘(Now)’를 뛰어 넘을 수 있을까. (https://blog.lgcns.com/718, 2019. 09. 07)
    [2015]
  • Jon Bruner (2016), O’reily Bot Day Presentations-Platform Preview. Market sand Markets (2017), Chatbots Market by Type (Software, and Services), Usage (Web sites, Contact Centers, Social Media, and Mobile Platform), Deployment Type (On-Premises, and On-Cloud), Industry Verticals (Healthcare, Retail, Education), End User-Global Forecast to 2021.
  • IT트랜드 스페셜 리포트
    김석기 김승열 정도희 한빛미디어 [2017]
  • IT Chosun (2016). 글로벌 ‘챗봇’열풍...심심이가 챗봇 열풍에 편승하 지 못하는 이유.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7/02/2016070285000, 2019. 09. 25)
    [2016]
  • How to Find and Use a Facebook Chatbot
    [2016]
  • How Can Insurers Benefit from Chatbots . Tatai , G. , Csordas , A. , Kiss , A. , Szalo , A. , Laufer ,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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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lobal Chatbot Trends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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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lobal Chatbot Market 2017-2021
    [2017]
  • Facebook ’ s F8 2017 & chatbots , Multivariate Data Analysis , 5th ed.
    [1988]
  •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18 ( February ) , p39-50 [1981]
  • D.gov Trend & Future 2018-2
    서교리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 스의 국내외 동향분석 및 발전 전망 [2018]
  • Chatbots in Customer Service
    [2016]
  • Chatbot Market Size To Reach $ 1.25 Billion By 2025
    [2017]
  • Chat-Based AI Platform Niki . ai Partners With LimeTray To Let You Chat And Buy Food
    [2016]
  • Business Watch (2016), [中게임 대 팽창] 텐센트, 매출 18조 파워. (http://news.bizwatch.co.kr/article/market/2016/03/21/0026/prev_ver. 2019. 10.15)
    [2016]
  • AIChatBot 기반 Self-service technology 도입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 : 춘 계학술발표논문집
    강태덕 홍성태 pp.47-48 [2017]
  • 4차 산업 헬스케어 스타트업
    정희석 의료서비스 혁신 주역 [2019]
  • & 로아인벤션랩 파인드체인팀, 김동 우
    김석기 김승열 김진영 박재호 2018 IT 트랜드 스페셜 리포트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