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을 활용한 일반 학급에서의 인문사회 영재 판별 도구 개발 = Development of the Identification Procedures of Gifted Students i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Using the Regular Curriculum of Middle School

신의주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을 활용한 일반 학급에서의 인문사회 영재 판별 도구 개발 = Development of the Identification Procedures of Gifted Students i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Using the Regular Curriculum of Middle School'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인문사회영재
  • 일반학급
  • 정규 교육과정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2 0

0.0%

'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을 활용한 일반 학급에서의 인문사회 영재 판별 도구 개발 = Development of the Identification Procedures of Gifted Students i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Using the Regular Curriculum of Middle School' 의 참고문헌

  • 현대교육평가의 이해
  •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구상
    이광우 학습자 중심 교과 교육학회 춘계 학술 대회 자료집, 3-25 [2015]
  • 해외 영재교육 사례 연구(I)
    강병직 서혜애 전경남 한국교육개발원 [2011]
  • 함부르크주 교육부(2016). 독일 연방 13개 주 교육부, 영재지원 개선을 위 한 공동 성명 발표. 교육정책 네트워크 from https://www.kedi.re.kr/
    [2016]
  • 한국 교육 개발원 홈페이지. https://www.kedi.re.kr/(검색일 :2 019. 4. 2)
  • 학교 간 연계를 통한 학생 선택형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에 관한 협력적 실행 연구
    송용준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 통합적 창의성 모형이 구성
    김명숙 교육심리연구, 15(3), 5-27 [2001]
  • 충암초등학교 홈페이지. http://choongam.es.kr(검색일 : 2019. 4.1)
    [2019]
  • 초등 인문사회영재를 위한 PBL(문제중심학습)프로그램 개 발 연구
    이명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초등 인문사회 영재 학습자 특성 분석
    고진아 옥현진 독서연구, 34, 171-198 [2015]
  • 초등 영재학생의 지적 및 정의적 행동 특성과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수탁연구 CR 2003-25
    김현철 김홍원 윤여홍 윤초희 한국교 육개발원 [2003]
  • 초등 영재를 위한 통합교육과정 설계 모형 탐색
    신문승 학습자중 심교과교육연구, 13(6), 709-728 [2013]
  • 초등 리더십
    정은혜 씽크 하우스 [2007]
  • 초 중학교 인문사회 영재교육 프로그 램 내용체계 개발 연구. 수탁연구 CR 2014-62
  • 창 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 평가 정책 연구 : 국제 사례를 중심으로. 현안보고 OR 2013-09
  • 질적연구방법론 I : Bricoleur(2판). 아카데미프레스 김용진, 민재식, 동효관, 김무경, 배상일(2018). 과정중심평가로 대학간다2
    김영천 한국학술정보(주) [2014]
  • 질적 기술, 분석, 해석
    조용환 교육인류학연구, 2(2), 27-63 [1999]
  • 중학교 역사과 과정 중심 수행평가 모형 개발
    박지은 박지은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7]
  • 전명남(2008). William &Mary대학영재교육센터의 인문사회영재교육사례- 사회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영재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전명남 William &Mary대학영재교육센터의 인문사회영재교육사례- 사회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영재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08]
  • 자기보고식 영재 선별 검사의 타당화연구
    김동일 박춘성 한국특수 교육학회 2005 추계학술대회, 379-386 [2007]
  • 일반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심화 학습 프로그램 운영 방안 연구. 연구자료 RR 94-11
    김양분 조석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4]
  • 인천광역시 인문영재교육원 홈페이지. http://iigc.icehs.kr(검색일 : 2019. 4. 1)
    [2019]
  •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학업성취 프로 파일 분석 및 결과 보고 방안.
    김부미 김희경 최숙기 한정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7 [2012]
  • 인성코칭, 아이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푸른영토. 한혜정, 김영은, 이주연, 김광하, 한충희, 황유진(2017). 2015 개정 교육과 정 총론 해설 중학교
    최원호 교육부 [2013]
  • 인문학적 창의성에 대한 고찰
    이경숙 인문과학논총, 24, 5-26 [2009]
  •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 II
    정진홍 21세기 북스 [2009]
  •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
    정진홍 21세기 북스 [2007]
  • 인문사회 영재의 정의 및 판별 : 이론적, 실천적 의 미
    김미숙 정경란 한국영재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19-36 [2008]
  • 인문사회 영재를 위한 공교육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신의주 진석언 영재교육연구, 26(1), 187-209 [2016]
  • 인문사회 영재교육에 대한 문화기술적 사례연구
    안보형 서울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 인문사회 영재교육과정. 수탁연구 CR2008-3
    강현석 신수정 전명남 조철기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8]
  • 인문사회 영재교육 교수학 습 자료(Ⅱ). 수탁 연구 CR2008-45
    김누리 문은식 성은현 송인섭 하주현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8]
  • 인문사회 분야에서의 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박정하 2018 한국 영 재학회 추계학술대회집 [2018]
  • 울산인문영재교육원 홈페이지. http://inmun. ulsanedu.kr (검색일 : 2019. 4. 1)
    [2019]
  • 우리나라 중학생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 일반학생과의 비교 및 학년과 성별 분석
    김미숙 윤초희 조석희 아시아교육연구, 6(3), 25-58 [2005]
  • 외국 인문사회 영재 프로그램 분석 – 내용 요소와 범위, 위계, 심화 속진 양상을 중심으로-
    노들 옥현진 영재와 영재교육. 17(4). 151-179 [2018]
  • 예술 영재 교육원의 미술 교육과정 편성 운영 실태 분석 및 구성주의에 입각한 개선 방안
    유순식 전미란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4(1), 55-68 [2018]
  • 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수탁연구 CR 2004-28
  •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윤여홍 한국심리학회 지, 19(1), 79-101 [2000]
  • 영재와 영재교육의 이해. 제13회 국제수학영재교육세미나, 1-14
    김미숙 한국수학교육학회 [2008]
  • 영재를 위한 인문사회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김누리 문은식 성은현 송인섭 하주현 영재와 영재교육, 1(1), 49-68 [2009]
  • 영재교육학 원론
  •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 홈페이지. https://ged.kedi.re.kr (검색일 : 2019. 1. 3)
    [2019]
  •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관한 논의
    고운정 이신동 순천향인문과학 논총, 25, 189-218 [2010]
  • 영재교육의 사각지대론에 대한 진단과 대책
    진석언 2018 한국영재 학회 춘계학술대회집, 145-153 [2018]
  • 영재교육과정의 모형과 운영 방식에 관한 고찰
    박성익 영재교육연 구, 9(1), 1-36 [1999]
  •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서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정태호 사회과교육연구, 26(2), 103-127 [2019]
  • 싱가포르 영재교육과 인문사회과학 연구 프로그램의 특징과 함의
    조철기 중등교육연구. 63(3), 365-390 [2015]
  • 순천향대학교 영재교육원 홈페이지. http://schgifted.co.kr(검색일 : 2019. 4. 1)
    [2019]
  • 사회교과서의 탐구활동 비교분석
    이지현 이진석 교사교육연구, 53(4), 629-641 [2014]
  • 사회과 영재교육의 성격
    박기범 시민교육 연구, 47(3), 77-97 [2015]
  • 사회과 영재교육의 동향과 과제
    모경환 박정서 안보형 시민교육 연구, 46(1), 87-119 [2014]
  • 사회과 교육과정 : 교육부 고시 제 2018-162 [별책7](교육 부 고시 제 2015-74호 일부 개정)
    교육부 교육부 [2018]
  • 사회과 교육과정 :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7]
    교육부 교육부 [2015]
  • 사회 영재 판별 및 교육
    서태열 2005 한국영재학회 추계학술대회 집, 115-125 [2005]
  • 다중메뉴모델(MMM) 학습-모형을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영재 학생용 과학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조무정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다중 메뉴 모델에 기초한 학교 현장에서의 STEAM 교육과정 제안
    이미순 조무정 교육 과정 연구, 32(1), 77-102 [2014]
  •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안) : 초 중학교 인문사회. 연 구자료 CRM 2016-186
  • 교육연구방법론
    박도순 문음사 [2002]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 방법과 적용(7쇄)
    이용숙 교육과학사 [2012]
  • 교육부자유학기제 홈페이지. http://www.ggoomggi.go.kr (검색일 : 2019. 8. 9)
    [2019]
  •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교 육부 고시 제2018-150호 일부개정 포함)
    교육부 교육부 [2018]
  •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서 단원 설계 방안 탐색
    온정덕 윤지영 미래교육학연구, 30(1), 25-49 [2017]
  • 과학영재, 인문사회영재, 일반 중학생의 다중지능 특성 비교
    유순화 윤경미 청소년학연구, 15(5), 287-313 [2008]
  • 과정중심 평가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탐색
    김정민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18(20), 839-859 [2018]
  •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홈페이지.https://gifted.korea.ac.kr (검색일 : 2019. 4. 1)
    [2019]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사회
    교육부 교육부 [1997]
  • 경북문화신문 일자 (교육) 기사 : 비산초
    지역공동 인문 사회 영 재 학급 수료 [2018]
  • “영재교육의 사각지대론에 대한 진단과 대책: 재능개발 프 레임의 대안으로서의 가능성 탐색”
    류지영 을 듣고. 2018 한국영재학회 춘 계학술대회집, 173-175 [2018]
  • “모두를 위한 재능계발 과정으로서의 영재교육은 가능한 가?”에 대한 토론.
    서혜애 2018 한국영재학회 춘계학술대회집, 177-179 [2018]
  • [세계의 교육] "모든 아이는 영재다 " - 독일의 영재성 발 굴교육
    서혜애 KEDI 교육개발, 176, 48-53 [2011]
  • Why triangulate ? Educational Reseacher
    17 ( 2 ) . 13-17 [1988]
  • What we know about the early selection and training of learders
    40 , 575-592 [1939]
  • What happens in classrooms ? Instructional practice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1999]
  • What Makes a Problem Real : Stalking the Illusive Meaning of Qualitative Differences in Gifted Education
    26 ( 4 ) , 147-156 . [1982]
  • VanTassel-Baska, J., & Reis, S. M. Curriculum for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 강갑원, 박명순, 김정희, 송의열, 이경화, 임웅, 문은식, 이신동, 한순미, 김미숙, 성은현 역(2008). 영재교육과정 연구
    학지사 [2004]
  • Understanding the social and emotional lives of gifted students
    [2011]
  • Transforming gifts into talents : the DMGT as a developmental theory 1
    15 ( 2 ) , 119-147 [2004]
  • Total instructional alignment : From standards to student success
    Carter, L. Solution Tree Press. 박승열, 이병희, 정재엽, 강 운학. (2017).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 살림터 [2007]
  • To produce or not to produce ? Understanding Boredom and the honor in underachievement
    26 , 20-28 . [2003]
  • Three paradigms of gifted education : In search of conceptual clarity in research and practice151-168 . Field , T. , Harding . J. , Yando , R. , Gonzalez , K. , Lasko , D. , Bendell
    57 ( 3 [2013]
  • Thinking skills instructon for calassrooms .
    10 ( 2 ) , 2-7 . [1987]
  • Thinking skills instruction for classroom
    49 , 2-7 [1987]
  •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 ,
    2 , 367-382 . [2000]
  • The revolving door identification model
    [1981]
  • The nature and nurture of giftedness : A new framework for understanding gifted education .
    [2010]
  • The multiple menu model for devoloping dfferentiated curriculum for the gifted and talented
    32 ( 2 ) , 298-309 . [1988]
  • The multiple menu model : A practical guide for developing differentiated curriculum
    [2000]
  • The grid : A medel to construct differenciated curriculum for the giftedSystem and models for developing programs of the gifted and talented
    pp . 180-193 [1986]
  • The enrichment triad model : A guide for developing defensible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977]
  • The definition and seloction of key competencies : Executive summary
    http : //www.deseco.admin.ch/bfs/deseco/en/index [2014]
  • The classroom practices observation study
    16 , 120-146 . [1993]
  •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
    [1962]
  • The Measurement of Observer Agreement for Categorical Data
    33 , 159-174 . [1977]
  • The Gifted individual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 pp.3-28 )
    [1993]
  • The Countenance of Educational Evaluation
    86 ( 7 ) , 5-23
  • Teaching gifted kids in the regular classroom .
    22 , 1007-3139 [1992]
  • Taschenbuch Verlag GmbH. 김정태 역 독일의 영재 교육법
    밝은 누리 [2004]
  • Systematic intensification and extensification of the school curriculum
    28 , 67-77 . [1960]
  • Stake. R. E. 반응적 평가란 무엇인가? 입학사정관제 평가 에의 적용
    이원석 교육평가 연구, 23(3), 569-589 [2010]
  • Social-emotional development and adjustment of giftedChildre . In M.C. Wang , M.C. Reynolds , H. J . Walberg ( Eds . ) , Handbook of special education : Research and practice : Emerging programs
    Vol . 4 , 57-76 [1991]
  •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the gifted : The discoveries of Leta Hollingworth
    12 , 171-177 . [1990]
  • Social Studies . In J . A. Plucker &C. M.Callahan ( Eds . )Critical Issues and Practices in Gifted Education : What the Research Say
    pp . 603-615 [2007]
  • Rethinking giftedness and gifted education : A proposed direction forward based on psychological science
    12 ( 1 ) , 3-54 . [2011]
  •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 Human science for an action-centered pedagogy
    [1990]
  • Recurring themes inCareerCounselling of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
    [2002]
  • Rating the behavioralCharacteristics of superior students
    [1983]
  • Qualitative research and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 2nd ed. )
    [1998]
  •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traditions .
    [1998]
  • Psychoneurosis is not an illness
    [1972]
  •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s : Conceptualization , Assessment ,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60 , 456-470 [1991]
  • Naturalistic inquiry
    [1985]
  • 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1994). Expectations of excellence : Curriculum standards for social studies, Retrieved July 6, 2007, From http://www.ncss.org/standards.
  • 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2013). Characteristics of Various of Giftedness. Available: http://www.nagc.org/ParentInfo/index.html.
  • Musings : Gifted children and the gift of friednship
    14 ( 3 ) , 27-29 . [2002]
  • Multiple intelligence : The theory in practice
    [1983]
  • Multiple Intelligence : New Horizons
    Gardner, H. New York : Basic Books. 문용린 ․ 유경재 역. (2007). 하워드가드너 다중지능. 웅진 지식하 우스 [2006]
  • Manual :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dggs Type Indicator
    [1985]
  • Leadership : Theory and practice. SAGE Publicatons. Inc. 김남현 역(2013). 리더십 [제 6판]
    Northouse, P. G. 경문사 [2013]
  • Ist mein Kind hochbegabt ?
    [1998]
  • Interviews in Qaulitative Research. Sage Publications of London. 김미영, 김윤주, 김려화, 박금주, 지 은주 역(2013). 질적연구에서의 인터뷰
    Horrocks, C. King, N. 현문사 [2010]
  • How many types of giftedness can your program tolerate
    1 ( 1 ) , 22-23 . [1978]
  • Growing up gifted : Developing the potential of children at home and at school ( 7th ed. )
    [2008]
  • Growing up gifted : Developing the potential of children at home and at school ( 6th ed. )
    [2002]
  • Giftedness according to the triarchic theory of human intelligenceHandbook of gifted education
    pp . 45-54 [1991]
  • Gifted education and the middle school movement : Two voices on teaching the academically talented
    15 ( 3 ) , 206-238 . [1992]
  • Gifted Students in Regular Classrooms. Pearson Education, Inc. 이용애 역(2007). 일반학급에서 영재교육
    Parke, B. N. 서울 : 창지사 [1989]
  • Genetic Studies of Genius :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Vol . 1 [1925]
  • From giftedness to talent : A developmental model and its impact on the language of the field
    18 ( 2 ) , 103-111 . [1995]
  • Feeling and attitudes of gifted students
    33 , 331-342 [1998]
  • Facts Concerning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Programs in California
    41 ( 2 ) , 12-13 [2002]
  •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 Volume 1 ) : Report to the 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1971]
  • Critical issues and practices in gifted education : What the research says
    [2007]
  • Creativity in Highly Eminent Individuals .The Cambridge Handbook of Creativity
    [2010]
  • Creative positives of disadvantaged children and youth
    13 , 71-81 . [1969]
  • Constructivist perspectives on science and mathematics learning
    ,75 ( 1 ) . 9-21 . [1991]
  • Constraints on creativity : Obvious and not so obvious . The Cambridge Handbook of Creativity
    [2010]
  • Best Practice : New Standard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America 's Schools ( 2nd )
    [1998]
  •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 An Introduction (3rd ed.). Pearson Educatkon Inc. 안혜준 역(2008). 질적 연구자 되 기(제3판)
    Glesne, C. 아카데미프레스 [2006]
  • Backstrom, C. H., & Hursh, G. D.(1963). Survey research. Chicago :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1963]
  • Awakening and Elaborating : Differentiation in Social Studies Content and Instruction
    25 ( 3 ) , 18-23 . [2002]
  • Ability grouping is not just tracking anymore
    26 ( 1 ) , 29-36 . [2003]
  • A study of student , parent and teacher attitudes toward gifted programs and gifted students
    27 , 107-110 [1983]
  • A proposal for subcategories within gifted or talented populations
    42 ( 2 ) , 87-95 . [1998]
  • 21세기 역 량 기반 교육과 개발 방향 연구-OECD Education 2030-. 연구보고 RRC 2016-5
  • 2018 영재교육 통계 연보 : 통계자료 SM 2019-01
    김주아 문대진 한국교육개발원 [2019]
  •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와 쟁점
    강대영 모경환 은지용 시민교육연구, 48(1), 1-30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