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원격평생교육에서 학습자 로그 데이터 및 개인배경 데이터에 기반한 전공계열별 수료가능성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completion probability by major based on learners log data and personal background data in lifelong distance education

서종택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원격평생교육에서 학습자 로그 데이터 및 개인배경 데이터에 기반한 전공계열별 수료가능성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completion probability by major based on learners log data and personal background data in lifelong distance educ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개인배경 데이터
  • 로그데이터
  • 미수료
  • 원격평생교육
  • 평생교육
  • 학습분석학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38 0

0.0%

' 원격평생교육에서 학습자 로그 데이터 및 개인배경 데이터에 기반한 전공계열별 수료가능성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completion probability by major based on learners log data and personal background data in lifelong distance education' 의 참고문헌

  • 한국성인의 평생학습실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 [2017]
  •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제 개 발 연구
    고영화 권재현 김진화 정민주 『평생교육학연구』, 16(3), 211-236 [2010]
  • 학점은행제 질적 제고 방안 연구
    교육부 [2015]
  • 평생교육통계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 [2018]
  • 평생교육백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7]
  •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18/06/384292/ [accessed on May. 02. 2019]
    [2018]
  • 대학알리미(http://www.academyinfo.go.kr/) 공시, [accessed on May. 02. 2019].
    [2019]
  •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074381 [accessed on May. 02. 2019].
    [2019]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https://www.cb.or.kr/creditbank/eduIntro/eduIntro2_1.do.
  • 고경이 「원격평생교육에서 만족도와 학습지속의향의 영향 변 인 분석」
    정유진 주영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1(3), 471-491 [2015]
  • 『학점은행제 도입 및 실시 방안』
    김신일 정우현 최운실 한준상 교육부 중 앙교육 심의회 평생교육분과위원회 [1996]
  • 『학습자 시간관리 전략과 학업성과 간 관계분석: 학습분석학적 접근』
    김정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 『학습분석학적 접근을 통한 대학 군 이러닝 강좌 수강생의 학습행태 및 인식 분석』
    권유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8]
  • 『학습분석학의 이해』
    김정현 박연정 조일현 서울 : 박영사 [2019]
  • 『학습분석학을 이용한 학사경고자 예측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이훈희 가천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
  • 『학습분석 모델 및 확장 방안 연구』
    나일주 임철일 조영환 서울특별시 교육청 [2015]
  • 『평생교육론』
    김한별 서울 :학지사 [2010]
  • 『평생교육경영론』
    배석영 최은수 서울 : 양서원 [2008]
  • 『평생교육개론』
    김종서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평생교육개론』
    배장오 서울 : 서현사 [2009]
  • 『평생교육(실제 편)』
    권이종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평생교육 개념 정의에 관한 연구』
    김정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 『직장중년여성의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학습경험 의미 탐색』
    강형구 숭실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8]
  •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적응강화를 위한 단기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과 효과 연구』
    양경화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 『이러닝 학습자의 시간관리행동과 학업성취도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조 절효과 검증』
    황새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웹 기반 원격교육(WBT)에서 성인 학습자의 중도탈락 원인분석』
    김한별 고 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 『원격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학업성취도 영향 요인 분석: 원격 교원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박일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원격대학생들의 학업중단 관련 요인 연구』
    박진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8]
  • 『원격대학교육에서 성인학습자의 학습지속과 학습지지속에 영향을 미 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손수경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 『원격대학 학습자의 중도탈락요인 분석』
    김정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 『원격기반 학점은행제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인식유형 분석: Q방법론적 접근』
    김병섭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5]
  •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성과 영향 변인 분석』
    최미란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 『원격 기반 한국어 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김승환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7]
  • 『온라인 학습자의 집중학습기간 내 학습규칙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분석학적 접근』
    양희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
  • 『성인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중도탈락 요인분석』
    전주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성인 문해 학습자의 중도탈락의도 영향요인』
    김은이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 논문 [2010]
  • 『사이버대학생들의 학업지속의향 관련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윤희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 『사이버대학생들의 중도탈락 요인에 관한 연구』
    서선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성격유형, 자기주도성, 정보기술에 대한 태도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김소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 『사이버대학 학습자변인과 중도탈락요인의 관련성 연구』
    김유리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 『사이버교육의 학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 학습 및 행정변인에 관한 연구』
    노진덕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1]
  • 『대학교육환경에서 원격 학습효과와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 연구』
    강대식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3]
  • 『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 행동 로그에 기반한 군집 별 학업성취 예측모형 비교』
    이혜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
  • 『대학 이러닝 수강생의 출석요인에 따른 학습경향성과 학업성취도 차 이 분석』
    박형준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기업 e-러닝에서 학습시점 간격의 규칙성, 총 학습시간, 학습 접속 횟 수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김윤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 『e-Learning에서 학습자의 학습행동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김시태 한국기 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WiseLog를 이용한 웹 로그데이터 분석』
  • 『SPSS/AMOS를 이용한 알기쉬운 통계분석: 기술통계에서 구조방정식 모형까지』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16]
  •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개선을 위한 연구: 원격형 학점은행제 수강생들 의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안주호 『국어교육』, 149, 181-205 [2015]
  • 「한국 평생교육학의 학문적 동향과 과제: 2000년 이후 를 중심으로」
    고영화 김진화 성수현 『평생교육학연구』, 13(4), 89-112 [2007]
  •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조사」
    양흥권 이세정 최돈민 『한국교육개 발원』 [2005]
  • 「한국 성인교육 분야에서 원격교육 연구동향 고찰」
    이지연 『한국성인교육학 회』, 17(3), 99-122 [2014]
  • 「학점은행제 학습들의 참여방법에 따른 학습동기, 자아효능감, 네트워 크 분석: 사이버 학습과 면대면 학습을 중심으로」
    이영선 『열린교육연구』, 22(1), 279-305 [2014]
  • 「학습분석학을 활용한 e-러닝 학업성과 추정 모형의 통계적 유의성 확보 시점 규명」
    김정현 조일현 『교육공학연구』, 29(2), 285-306 [2013]
  • 「학습분석학과 학습설계 그 융합 지평의 전개」
    조일현 『한국교육공학회 학술 대회발표자료집』, 2015(2), 422-434 [2015]
  • 「학습분석학 국내 문헌 고찰: 로그 데 이터를 이용한 실증연구를 중심으로」
    고윤미 김민하 배윤희 안미리 최윤영 『교육공학연구』, 32(2), 253-291 [2016]
  • 「학습분석학 관점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지원을 위한 학습 데이터 탐색 연구」
    성은모 유미나 진성희 『교육공학연구』, 32(3), 487-533 [2016]
  • 「학습분석 및 교육용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개방형 소 셜 러닝 플랫폼 개발」
    윤유동 임희석 지혜성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1349-1351 [2015]
  • 「학술지를 통해 본 한국 평생교육학의 연구동향」
    곽삼근 최윤정 『평생교육 학연구』. 11(1). 91-113 [2005]
  • 「표준화 이슈리포트: 학습분석 기술 활용 가능성 및 전 망」
    Abel, R, J 조용상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
  • 「평생학습의 참여실태와 수요분석」
    박태준 손유미 이희수 주용국 최영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 「평생학습국가 건설을 위한 평생교육제도 활성화 방안: 원격대학, 학점 은행제, 그리고 독학학위제를 중심으로」
    김재웅 『교육행정학연구』, 23(2), 447-469 [2005]
  •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의 문제점 분석과 개선방향 탐 색」
    김진희 박성호 전주성 『평생학습사회』, 11(2), 81-107 [2015]
  •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원격교육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곽윤식 김형철 안치현 『한국정보기술학회지』, 10(2), 127-131 [2012]
  • 「평생교육 프로그램 공급 지형 분석: 2011-2015 평생 교육통계조사를 중심으로」
    박규미 이지훈 홍아정 『교육학연구』, 54(3), 249-281 [2016]
  • 「평생교육 관련 제도 개선방안 연구」
    권재현 김만희 박인종 신경석 양병찬 장동현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연구』, 2012-26 [2012]
  • 「평생교육 20년(1995-2014) 연구동향 분석: 『평생교육학연구』학술지 를 중심으로」
    윤옥한 『평생교육학연구』, 21(2), 1-22 [2015]
  • 「컴포넌트 기반 개발을 이용한 LCMS 기반의 e-Learning 시스템 개 발」
    최상균 『한국전자거래학회지』, 9(1), 61-81 [2004]
  • 「직업교육훈련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중도탈락 요인 분석」
    김봉환 배경석 『대한공업교육학회』, 407-412 [2004]
  • 「전문대학생의 개인, 교육기관, 사회적 변인과 중도탈락의도의 위계적 관계」
    김재현 『한국직업교육』, 30(2). 249-266 [2011]
  • 「전공계열에 따른 대졸자 노동시장 성과의 결정요인 : 인문 사 회계열과 자연 공학계열 비교를 중심으로」
    연보라 이자형 『교육사회학연구』, 22(4), 199-226 [2012]
  • 「일반대학에서 교양 e-러닝 강좌의 중도탈락 예측모형 개발과 조기 판 별 가능성 탐색」
    유지원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7(1), 1-12 [2014]
  • 「이러닝에서 학습자의 시간관리 전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분석학적 접근」
    김윤미 조일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1), 83-107 [2013]
  • 「웹기반 교육에서 학습자별 학습현황 분석에 관한 연 구」
    신지연 정옥란 조동섭 『한국컴퓨터교육학회』, 6(2), 107-120 [2002]
  • 「웹 기반 학습자의 중도탈락 요인에 관한 연구: H 사이버대학을 중심으로」
    김광재 최선 『e-비즈니스연구』, 9(2), 225-245 [2008]
  • 「웹 기반 학습에서 수업에 대한 관련성 향상 메시지가 학습자 의 중도탈락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L 기업 사이버 아카데미의 인터넷 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김영수 두민영 『교육정보미디어연구』, 6(2), 73-90 [2000]
  • 「원격기반 학점은행제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정한호 『평생학습사회』, 13(1), 157-184 [2017]
  •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습접근 방식과 성과 영향 변인의 분석: 3P 학습시스템 모형을 중심으로」
    소효정 주영주 최미란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3), 605-630 [2017]
  • 「원격교육 학습자의 학습지속과 비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정혜정 『인력개발연구』, 2(1), 173-187 [2000]
  •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김현아 김현진 『평생학습사회』, 7(3), 51-78 [2011]
  • 「원격 평생교육에서 학습자 인식을 통한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현황 분 석」
    장선영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 97-116 [2014]
  • 「스마트교육 환경에서의 빅데이터 동향」
    최제영 KERIS 연구자료, 2012-19 [2012]
  • 「성인 평생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와 교육만족도에 관한 메타 분석」
    이석진 이승진 『평생학습사회』, 11(4), 165-193 [2015]
  • 「사이버대학생의 중도탈락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김지현 『사이버교육연 구』, 7(2), 1-16 [2013]
  •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 도 분석」
    정봉영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0(3), 127-150 [2004]
  • 「사이버대학 학습자관련 변인과 중도탈락 간의 관계 규명을 위한 실증 적 연구」
    임연욱 『정보교육학회지』, 11(2), 205-219 [2007]
  • 「사이버대학 학생의 중도탈락 경험에 근거한 중도탈락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이현주 장미진 주영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3), 209-233 [2007]
  • 「사이버대학 재학생의 중도이탈 문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이광희 임연욱 『한국교육』, 30(3), 321-348 [2003]
  • 「사이버대학 e-러닝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 치는 학습 참여 변인 규명」
    강민석 김진일 박인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0(5), 135-143 [2009]
  • 「빅데이터와 교육분석(Education Analytics)」
    정윤혁 『미디어교육』, 5(1). 44-49 [2015]
  • 「미래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비전」
    한준상 『한국평생교육』, 1(1), 151-180 [2013]
  • 「대학에서 이러닝 배려하는 교수, 생각하는 학생을 위 한 수업 아이디어」
    김재은 이경순 한승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 「대학생의 학업지속과 중도탈락 요인분석」
    김수연 『한국교육』, 33(4), 33-62 [2006]
  • 「대학생의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기관특성의 탐색적 분석」
    이병식 『교육학연구』, 41(2), 135-154 [2003]
  •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중도탈락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강승호 『교육평가연구』, 23(1), 29-53 [2010]
  • 「대학생의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수준 요인 분석」
    선미숙 정민지 정제영 『아시아교육연구』, 16(4), 57-76 [2015]
  • 「대학생의 중도탈락 영향요인 분석을 통한 고등교육 인적자원 개발 정책 방안: 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노혜란 최미나 『인적자원개발연구』, 11(1), 89-107 [2008]
  • 「대학생의 중도탈락 시기 및 영향요인 분석」
    연보라 장희원 『교육사회학연 구』, 25(1), 129-155 [2015]
  • 「대학교육에서 학습분석 적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고욱 신종호 최재원 『교육공학연구』, 31(2), 223-252 [2015]
  • 「대학교수자의 웹기반 수업지원시스템 활용도 사례 분석」
    엄우용 『교육정보 미디어연구』, 14(2), 109-128 [2008]
  • 「대학 중도탈락생의 이동경로 구조 분석」
    김수연 『교육과학연구』, 43(3), 131-163 [2012]
  • 「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의 참여지속에 관한 로지스틱 회귀분 석」
    노혜란 최미나 『교육정보디미어연구』, 17(4), 593-614 [2011]
  • 「대학 블랜디드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과 온라인 학습 활 동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학습분석 접근법」
    전은화 한재훈 『교육공학연구』, 31(3), 431-457 [2015]
  • 「기업 이러닝 학습에서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행태 요인 분석: 우수 학습자와 전체 학습자 로그 분석 비교를 중심으로」
    전병준 한동희 『한국자 료분석학회』, 17(2), 897-912 [2015]
  • 「기업 이러닝 강좌의 중도탈락 영향변 인에 관한 연구」
    김수민 김은경 박수영 심우진 주영주 『한국정보교육학회』, 13(1), 9-22 [2008]
  • 「기업 사이버교육에서의 중도탈락 원인 규명 척도 개 발 및 양호도 검증」
    김나영 김소나 주영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1), 99-121 [2008]
  • 「기업 사이버교육에서 학습자의 중도탈락에 대한 결정 요인 분석」
    김수미 심우진 주영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4), 5-25 [2008]
  • 「국내외 평생교육 주요 동향 및 원격교육 활용방안 탐색」
    유홍렬 지향림 『교육문제연구』, 19(1), 39-58 [2013]
  • 「국내 취약계층 평생교육 연구 동향 분석」
    이효영 『인문사회21』, 10(1), 645-658 [2019]
  •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전문대학 중도탈락 원인 분석: 대 학경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재웅 소병한 『교육행정학연구』, 33(3), 405-426 [2015]
  • 「교원 원격연수 시스템 분석을 통한 원격연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 구」
    정영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8(1), 15-25 [2004]
  • 「교수-학습 활동 데이터기반 학습자 활동 모델링」
    김경록 『정보처리학회논 문지』, 5(9), 411-418 [2016]
  • 「개인, 교육기관, 사회적 변인이 사이버대 재학생의 중도탈락의도 결정 에 미치는 영향」
    권혜진 『한국콘텐츠학회』, 10(3), 404-412 [2010]
  • 「e-Learning환경에서 성인학습자의 학습시간 계획 실천 수준에 따른 학습참여, 학습지연, 학습시간, 학업성취 차이 분석」
    권성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 구』, 9(3), 1-86 [2009]
  • 「e-Learning과 평생학습」
    임철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 「LCMS(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기반의 e-Learning 개 발과 적용」
    이 준 『교육정보미디어연구』, 8(2), 93-113 [2002]
  • persistence of Women in Online Degree Completion Programs
    9 ( 2 ) [2008]
  • e-Learnin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규명
    이인숙 『교육공학연구』. 18(2), 51-67 [2002]
  • Why online learners drop out .
    80 ( 10 ) , 52-60 [2001]
  • Web usage mining project for improving web-based learning sites
    [2005]
  • Using learning analytics to predict ( and improve ) student success : A faculty perspective
    12 ( 1 ) , 17-26 [2013]
  • Unraveling the complexities of distance education student attrition
    20 ( 1 ) . 96-108 [1999]
  • Understanding e-dropout
    4 ( 2 ) , 229-240 . [2005]
  • The many faces of lifelong learning : Recent education policy trends in Europe
    17 ( 6 ) , 611-626 [2002]
  • The genesis anf emergence of Education 3.0 in higher education and its potential for Africa
    12 ( 3 ) [2007]
  •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and Academic Success Online
    [2014]
  • The NMC Horizon Report : 2012 Higher Education Edition
    [2012]
  • The Academic Ethic and College Grades : Does Hard Work Help Students to `` Make the Grade '' ?
    73 ( 1 ) , 19-38 [2000]
  • The 2011 horizon report . Austin , Texas : The New Media Consortium
    [2011]
  • Teaching and learning at a distance : Foundation of distance education ( 4rd ed
    [2006]
  • Student attrition in higher education : ‘ What was that you said ? ’ ( Working Paper Series 03/5 , December )Lower Hutt : The Open Polytechnic of New Zealand
    [2003]
  • Schedules of Practical Work For the Analysis ofCase Studies of Learning and Development
    [2001]
  • Purdue Signals : Mining real-time academic data to enhance student success
    15 ( 3 ) , 22-24 [2010]
  • Predictors of web-student performance : The role of self-efficacy and reasons for taking an on-lineClass
    18 , 151-163 [2002]
  • Predicting dropout in adult basic education using interaction effrcts among school and nonschool variables
    36 ( 1 ) , 25-38 [1985]
  • Policy brief : Learning analytics
    [2012]
  • Perceptions of online course communications and collaboration
    10 ( 4 ) , Retrieved from http : //www.westga.edu/~distance/ojdla/winter104/barnard104.html [2007]
  • Penetrating the fog : Analytics in learning and education
    46 ( 5 ) , 30-32 [2011]
  • Open Learning Analytics : an integrated & modularized platform
    [2011]
  • Numbers are not enough . why e-learning analytics failed to inform an institutional strategic plan
    15 ( 3 ) , 149-163 [2012]
  • Murray, B . (2001). What Makes Students Stay?. eLearn M agazine 10. available at https://elearnmag.acm.org/archive.cfm?aid=566901[accessed on March. 16. 2019].
  • Moore, M. G., & Thompson, M. M. (1989, May). Effects of distance learning: A summary of the literature. US Congress, Office of Technology Assessment.
  • Mining LMS data to develop an “ early warning system ” for educators : A proof of concept
    54 ( 2 ) , 588-599 [2010]
  • Lynch, M. M. (2001). Effective student preparation for online learning. The Technology Source Archives at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Retrieved October 24, 2007. http://www.technologysource.org/article/effective_student_preparation_for_online_learn ing/ [accessed on April . 16. 2019].
  • Lifelong education : a stocktaking
    [1979]
  • Leaving college : rethinking the causes and cures of student ttrition
    [1987]
  • Learning and teaching in distance education: pedagogical analyses and interpretations in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London: Kogan Page, 김재 웅, 방명숙(역). 원격교육학개론
    Peters, O. 서울: 교육과학사 [1998]
  • Learning analytics . In M. Spector , ( Eds . ) , Encyclopedia of educational technology . 447-451
    [2015]
  • Learning Analytics : Definitions , Processes , and Potential
    http : //learninganalytics.net/LearningAnalyticsDefinitionsProcessesPotential.pdf . [2011]
  • LEARNING ANALYTICS
    [2012]
  • Interaction effects in spady and Tinto 's conceptual models of college attrition
    [1979]
  •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Chapter 6 , 89-107 [1986]
  • Increasing Student Persistence in Indonesian Post-Secondary Distance Education
    19 ( 1 ) . 81-106 [1998]
  • In search of higher persistence rates in distance education online programs
    [2003]
  • Identifying at-risk Students in videoconferencing and web-based distance education
    15 ( 1 ) , 41-54 [2001]
  • Gender differences in the academic ethic and academic achievement
    39 ( 3 ) , 604-618 [2005]
  • Foundations of Distance Education
    [2013]
  • Factors Influencing Adult Learners ' Decision to Drop Out or Persist in Online Learning
    12 ( 4 ) [2009]
  • Enhancing teaching and learning through educational data mining and learning analytics : An issue brief Washington
    [2012]
  • Effects of distance learning : A summary of the literature
    [1989]
  • Early Attention among First time Elearners : A Review of Factors that Contribute to Drop-out , Withdrawal and Non-completion Rates of Adults Learners Undertaking Elearning Programs
    2 ( 2 ) , 73-85 [2006]
  • E-learning and retention : Key factors influencing student withdrawal .
    46 ( 6/7 ) , 335-342 [2004]
  • Drott, M. Carl(1998). Using Web server logs to improve site design. Dupin-Bryant, P. (2004). Pre-entry variables related to retention in online distance education.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8(4), 199-206.
  • Dropout from higher education : A theoretical synthesis of recent research
    45 ( 1 ) , 89-125 [1975]
  • Distance Education : A system view
    [1996]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learning analytics toolkit for teachers
    15 ( 3 ) , 58-76 . [2012]
  • Data min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s–A decade review from 2000 to 2011
    39 ( 12 ) , 11303-11311 . [2012]
  • Data changes everything : Delivering on the promise of learning analytics in higher education
    47 ( 4 ) , 32-36 [2012]
  • Comparing dropouts and persistence in e-learning courses
    48 ( 2 ) , .185-204 [2007]
  • Barriers to Learning in Distance Education
    [1997]
  • As distance education comes of age , the challenge is keeping the students
    46 , 39–42 [2000]
  • An educational data mining tool to browse tutor-student interactions : Time will tell
    [2005]
  • Adult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 Theory and learning ( 4th ed. )
    [2010]
  • Access barriers experienced by adults in distance education courses and programs : A review of the research literature
    [2004]
  • A case study : Increase enrollment by reducing dropout rates in adult distance education
    [1998]
  • A Longitudinal-Process Model of Drop-out from Distance Education , J. of Higher Education , 60 ( .3 ) , .278-301 . Completing the loop : Returning learning analytics to teachers . In B. Hegarty , J. McDonald , & S.-K. Loke ( Eds
    [1989]
  • 2019년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학위수여식 개최
    교육부 보도자료 [2019]
  • 2018년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학위수여식 개최
    교육부 보도자료. 2018. 02. 22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