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변시지(邊時志, 1926-2013)의 회화세계 연구 = A Study of Byun Shiji(1926-2013)’s Paintings
안진희
2020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안진희
형태사항
26 cm: xiv, p.223
일반주기
지도교수: 이태호
학위논문사항
2020. 2,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박사)-, 미술사학과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20
발행사항
명지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광풍회(光風會)
데라우치 만지로(寺內萬治郞)
변시지
오사카미술학교
점하나>
제주시기
&lt
참고문헌( 307)
유사주제 논문( 191)
&lt 185건
오사카미술학교 4건
변시지 2건
인용/피인용
변시지(邊時志, 1926-2013)의 회화세계 연구 = A Stu ...
' 변시지(邊時志, 1926-2013)의 회화세계 연구 = A Study of Byun Shiji(1926-2013)’s Painting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광풍회(光風會)
데라우치 만지로(寺內萬治郞)
변시지
오사카미술학교
점하나>
제주시기
&lt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99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1
0
0.0%
광풍회(光風會)
1
0
0.0%
데라우치 만지로(寺內萬治郞)
1
0
0.0%
변시지
3
0
0.0%
오사카미술학교
5
0
0.0%
점하나>
1
0
0.0%
제주시기
1
0
0.0%
&lt
186
0
0.0%
계
199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변시지(邊時志, 1926-2013)의 회화세계 연구 = A Study of Byun Shiji(1926-2013)’s Paintings'
의 참고문헌
호암미술관, ,『호암미술관 소장 한국 근대미술 명품 도록』
호암미술관
[1992]
허영선, 「원체험적인 제주에의 추구」
『제민일보』
[1991]
한국미술연구소, 『경성일보미술기사자료집1 - 조선미술전람회』
한국미술연구소
[2014]
한국근현대미술가기록연구회, 『제국미술학교와 조선인 유학생들 -1945』
눈 빛, 2004
[1929]
한국근대미술연구소편, 『국전 30년』
수문서관
[1981]
토머슨 먼로, 『동양미학』
열화당
[2002]
킴바라세이코(金原省吾)(민병산역), 『동양의 마음과 그림』
새문사
[2012]
키타자와 노리야키(北澤憲昭), , 「’美術’개념의 형성과 리얼리즘의 轉位 - 메 이지?다이쇼期의‘미술’ 인식에 대하여」
『美術史論壇』제2호, 1995
[1995]
크리스틴 구스저(강병직 역), 『에도시대의 일본미술』
예경
[2004]
켐벨(이윤기 역), 『신화의 힘』
조지프
이끌리오
[2002]
카오루(兒島 薰), 「近代 日本에서 官展의 역할과 주요 作品分析」
고지마
『美術史 論壇』(제13호), pp.9-40
[2001]
최열, 『한국근대 미술의 역사-1800-한국미술사 사전』
열화당, 1998
[1945]
최열, 「근대미술의 기점에 대하여」
『한국근대미술사학』2호, pp. 38-65
[1995]
중앙일보사, 『漢國畵 100年展』
중앙일보
[1986]
이와사키 요시카즈(강덕희 역), , 『日本近代繪?史』
예경, 1998
[1998]
이나진, 「나혜석과 근대일본서양화가의 작품에 대한 비교연구-구로다 세이키와 구 메 케이이치로, 아사이 츄를 중심으로」
『나혜석연구』제5집, pp. 232-274
[2014]
월간미술편, 『서양미술 용어사전』
월간미술
[2002]
에이지(신동욱 역), , 『미야모토무사시』
요시까와
고려문화사, 1990
[1990]
에미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이왕가-일본서양화에 관하여」
야마나시
『일본근대 미술-서양화편』
[2010]
에드만, 『예술과 인간』
어윈
문예출판사
[1984]
아끼꼬(최유경 역)
마부치
『자포니즘-환상의 일본』, J&C
[2004]
셀퀼라즈, 『인상주의』
모라스
열화당
[2000]
사토도신(佐藤道信), 「근대 일본미술의 미술용어」
『조형』, 제21호, pp.137-157
[1998]
사토도신(佐藤道信), 「근대 일본 관전의 성립과 전개」
『한국근대미술사학』, 제15집, pp. 7-24
[2005]
사토도신(佐藤道信), 「近代 日本美術史의 形成과 硏究動向」
『미술사논단』제10호, , pp. 229-245
[2000]
사람 人 제주
현송희
「빛과 바람의 화가 변시지」 23:17
벤자민 로울랜드, 『동양미술론』
열화당
[1996]
벤자민 로울랜드, 『동서미술론-비교미술입문』, (최민,역)
열화당
[2002]
바실리 칸딘스키(권영필 역), 『예술에 있어서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열화당
[1979]
미술관, 『한국의 초상미술-기억을 넘어서』
전북도립
전북 도립미술관
[2014]
리드(박용숙 역), 『현대회화의 역사』
허버트
까치
[1990]
리드(박용숙 역), 『현대미술의 원리-현대회화의 조각에 대한 이론』
허버트
열화당
[1993]
리드(박용숙 역), 『예술의 의미』
허버트
문예출판사
[1985]
로즈메리 람버트(이석우 역), 『20세기 미술사』
열화당
[1986]
동경예술대학, 『동경예술대학 백년사
동경미술학교편』제1권
[1987]
데루카즈(이성미 역), 『일본회화사』
야키야마
예경
[1992]
다카기 히로시(高木博志), 「近代 日本의 文化財 保護와 古代美術」
『美術史論壇』, 제11호, pp. 87-102
[2002]
논객 기사
「가슴 때리는 충격에 그림 속으로 들어갔죠」 인터뷰 기사
[2018]
국립현대미술관, 『이인성 탄생 100주년 기념전』
국립현대미술관
[2012]
국립현대미술관, 『근대미술연구』
국립현대미술관
[2004]
국립현대미술관, 『근대를 보는 눈-한국근대미술 ; 유화』
삶과 꿈
[1998]
국립현대미술관, 『근대를 보는 눈-한국근대미술 ; 수묵 채색화』
삶과 꿈
[1998]
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所藏 日本近代美術-日本畵篇』
국립중앙박물관
[2001]
괴란 테르본, 『권력의 이데올로기와 이데올로기의 권력』, (최종렬,역)
백의신서
[1994]
韓 ? の初期美術大 ? と東京美術 ? 校─人的·制度的 ? 連性─ ? , ? ? 美術史 ? ?
175
[2013]
韓 ? ? 州島から大阪猪飼野へ─聞き取り· ? 後在日コリアンの ? み─ ? , ? ? 人 ? と部落問題 ? ?
[2014]
集刊行 ? 編集 , 『寺 ? 萬次 ? ? 集刊行 ?
[1971]
福本拓, 「1920年代から1950年代 初頭の大阪における在日朝鮮人集中地の變遷」, ??人文地理??, 2005.
[2005]
社團法人光風會
[1999]
矢野橋村, ?我等の使命?, ??大阪美術?校?友?月報·創刊???, 大阪美術?校, 1927.
1927
植野健造, 『白馬?と?史主題の??-藤島武二《天平の面影》をめぐって』, 1996.
[1996]
東京藝術大學藝術資料館
[1997]
李濟昶氏の作もある」『朝鮮新聞』,1926
2 . 24 .
川原指水, ?卒業の印象?, ??大阪美術?校?友會·會誌??, 大阪美術?校, 1935.
[1935]
光風會作品集 刊行會
[1935]
光風會作品集 刊行會
[1937]
『화가 변시지』
오광수
일지사
[1984]
『화가 변시지』
[1986]
『현대미술의 형성과 비평』
원동석
미진사
[1985]
『현대미술의 의미를 찾아서』
김문환
열화당
[1987]
『현대 미학의 향방』
김문환
열화당
[1987]
『한라일보』
진선희
[2017]
『한국현대미술가 100인』
김영호
사문난적
[2009]
『한국현대 예술사대계 Ⅲ』
이인범
시공사
[2004]
『한국미술사의 새로운 지평을 찾아서』
윤용이
학고재
[1997]
『한국미술사의 라이벌:감성(感性)과 오성(悟性) 사이』
이태호
세창출판사
[2014]
『한국근대미술의 한국성』
윤범모
가나아트
[1995]
『한국근대미술연구』
이경성
동화출판공사
[1975]
『한국근대미술사상 노트』
오광수
일지사
[1989]
『한국근대미술사?갑오개혁에서 해방 시기까지』
홍선표
시공사
[2009]
『한국근대미술-시대정신과 정체성의 탐구』
윤범모
한길아트
[2000]
『한국 근대미술의 역사-1800-』
최열
열화당, 1998
[1945]
『한 중 일의 초기 서양화 도입 비교론』
이중희
얼과알
[2002]
『친일파 99인』
이태호
(제2권), 돌베개
[1993]
『중국화론으로 본 회화 미학』
지순임
미술문화
[2005]
『중국화론 선집』
장언원
미술문화
[2002]
『중국예술정신』
서복관
동문선
[1990]
『중국예술의 세계』
마이클
설리반
열화당
[1977]
『조선후기 회화의 사실정신』
이태호
학고재
[1996]
『조선시대 화론연구』
유홍준
학고재
[1998]
『조선미술전람회1-19』
경인문화사
[1982]
『제주생활사』
고광민
한그루
[2016]
『제주미술인 조사 자료집(작고작가 양인옥, 변시지)』
김영호
제주도립미술관
[2014]
『제주문화 예술 60년사』
제주특별자치도
[2008]
『제주기행』
고창훈
백산 서당
[1991]
『제주 작가』
변시지
(제4호), 민족문학작가회 제주도지부
[2000]
『제주 바다를 건넌 예술가들』
전은자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2015]
『일본 근대서양화』
선승혜
국립중앙박물관
[2008]
『일본 근대미술 서양화편』
류승진
국립중앙박물관
[2010]
『이어도로 떠난 화가, 변시지』
기당미술관
[2014]
『이야기 한국현대미술. 한국현대미술이야기』
오광수
정우사
[1989]
『유럽기행화집』
삼화출판사
[1982]
『원무』
서종택
나남출판
[2004]
『운보 김기창 예술론 연구』
최병식
동문선
[1997]
『우성변시지화업 50년화집』
도서출판 우석
[1992]
『우성 변시지 삶과 예술』
예맥화랑
[1992]
『예술의 사회학』
아놀드
하우저
한길사
[1983]
『예술과 풍토』
변시지
열화당
[1988]
『열정과 통찰』
김병택
국학자료원
[2014]
『신사실파-창립60주년 기념자료집』
이인범
재단법인 유영국미술문화재단
[2008]
『신미술』
변시지
관동출판사
[1966]
『신기회화집』
신기회
[1973]
『석도화론』
김종태
일지사
[1982]
『사진으로 보는 제주사 1』
제주특별자치도
[2009]
『사람을 사랑한 시대의 예술, 조선후기 초상화』
이태호
마로니에북스
[2016]
『변시지』
산업은행 미술도서
[2004]
『변시지』
대전시립 미술관
[2012]
『변시지-폭풍의 화가』
서종택
열화당
[2000]
『변시지, 마음의 풍경』
고향문화재단
[2004]
『변시지 제주풍화집」
송상일
봅데강
[1991]
『변시지 제주풍화집Ⅲ』
[1991]
『변시지 제주풍화집I』
[1986]
『변시지 제주풍화집II』
[1986]
『바로 보는 한국의 현대미술』
김달진
발언
[1995]
『미진신서26?한국 근대미술의 형성』
윤범모
미진사
[1988]
『동양화기법』
안동숙
미조사
[1981]
『동양화 1000년』
허영환
열화당
[1978]
『동양과 서양』
최영진
지식산업사
[1993]
『동아일보』
김광협
[1981]
『꿈과 멋을 지닌 한국의 예술가들』
장준석
학연문화사
[2011]
『근대한국미술사의 연구』
이구열
미진사
[1992]
『근대한국미술가논고』
이경성
일지사
[1975]
『근대미술논총-청여 이구열 선생 회갑기념 논문집』
이구열
학고재
[1992]
『근대 한국화의 흐름』
이구열
미진사
[1993]
『韓國의 傳統色과 色彩沁理』
하용득
명지출판사
[1989]
『韓國近代美術의 形成』
윤범모
미진사
[1988]
『韓國近代美術散考』
이구열
을유문화사
[1972]
『韓國現代美術史-년 이후 한국미술의 전개』
오광수
열화당, 1979
[1900]
『邊氏大同寶鑑』
[2010]
『資生堂ギャラリ ? 七十五年史 ( 一九一九-一九九四 )
[1995]
『第56回 光風會作品集』
[1970]
『第50回 記念 光風會展 圖錄』
[1964]
『畵家 邊時志(자료집2편) -1995』
변시지
시지화가의집 자료기념관
[1985]
『畵家 邊時志(자료집1편) -1985』
변시지
시지화가의집 자료기념관
[1926]
『畵壇一境』
이구열
동양출판사
[1968]
『東洋畵論』
김종태
일지사
[1978]
『東京藝術大學 所藏 名品展』
[1997]
『東京文化財硏究所』 , 文化財硏究所
[2002]
『東京人』
[2006]
『朝鮮美術史硏究』
윤희순
열화당
[2001]
『朝鮮 美術史 硏究-민족미술에 대한 斷想』
윤희순
열화당
[2001]
『日本美術館The Art Museum of Japan』
[1997]
『日本産業經濟新聞』
7 . 25 .
[1951]
『天野三郞畵集』美術年鑑社
[2009]
『大阪讀書新聞』
[1953]
『內外タイムス』, 1968. 7.26.
『光風會史』光風會史 編纂委員會
[1994]
『交差するまなざし : ヨ一ロッパと近代日本の美術』
[1996]
『一勞永樂』
안동숙
강청
[1996]
『Yves klein』
[1995]
『Malevich』
[2003]
『20세기의 한국미술』
김영나
예경
[1998]
「회화로 완성한 제주의 풍물시」
김남수
『월간미술세계』
[1995]
「화풍변화 거듭-고향으로 복귀」
강경희
『한라일보』
[1993]
「화폭에 담은 여름」
변시지
『제주신문』
[1985]
「호남화단의 중심에 선 색채 화가」
전은자
『KBS제주 초대전 양인옥, 색 채의 연금술사』, 제주도립미술관, 2011
[2011]
「현대미술의 동향」
변시지
『일본 국제 Times』
[1957]
「향토화가가 그리는 제주의 여름풍경」
변시지
『제민일보』
[1993]
「해방전 오사카미술학교의 조선인 유학생들의 실태와 귀국 후 행방에 대 하여」
김지영
제32집
[2016]
「해방기-1948) 월북미술가 연구」
신수경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박사학 위논문, 2015
[1945]
「한국미술사에 있어서 근대성의 논의」
정형민
『미술사학연구』211호, pp. 57-86
[1996]
「한국미술사 시대구분의 문제」
권영필
『한국사의 시대구분에 관한 연구』, 한국 정신문화연구원 1, pp. 41-67
[1995]
「한국근대서양화의 도입과 전개 및 특성에 관한 연구--1945」
이준기
대구대 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1910]
「한국근대미술사의 특성과 변모: 한국 근대미술사연구를 위한 몇가지 노 트」
윤범모
『한국미술사교육학회』
[1994]
「한국근대미술 년대 기점 시론」
김현숙
『한국근대미술사학』제2집. 1995. pp. 6-37
[1920]
「한국근대기의 여성인물화에 나타난 여성이미지」
구정화
『한국근대미술사학』제 27집, pp. 105-141
[2001]
「한국근대 미술에서의 나혜석 회화 연구」
박현숙
경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
[2007]
「한국 근대미술의 특성과 변모-한국 근대 수묵화의 한 단면」
허영환
『미술사 학』8, pp. 21-28
[1994]
「한국 근대미술의 정체성을 추구한 동연사에 관한 연구」
문위정
홍익대학교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4]
「한국 근대미술에서의 동양주의 연구-서양화단을 중심으로」
김현숙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한국 근대미술 속의 동경제국미술학교 출신 화가들 : 白牛會와 白牛會 活動」
박서운숙
『삼성미술관연구논문집』제2집
[2001]
「한. 중 근대회화의 일본 화풍 수용 비교론」
한정희
『강좌미술사』9호, 1997. pp. 117-145
[1997]
「풍토의 미」
변시지
『신동아』 6월호
[1976]
「풍토와 예술-변시지화백의 제주풍경」
오광수
『제1회 변시지 학술세미나』
[2016]
「풍속도」
이기형
『한라일보사』
[1990]
「폭풍의 화가, 변시지를 만나다」
황인선
『논객닷컴 연재』, -2018
[2017]
「폭풍의 화가 변시지」
내고향
이사람
10:58
[#REF!]
「폭풍의 바다에 서다-변시지」
Tentra123 28:41 특별기획 김유정의 탐라순력도
「폭풍 속에 걸어가는 등이 휜 사내의 뒨모습」
김순이
『우성변시지화업 50년화 집』, 도서출판 우석
[1992]
「탐라 풍물담아 전시할 미술관 건립에 앞장」
채영미
『선데이 서울』
[1996]
「초가와 말」
변시지
『제주신문』
[1981]
「청계 정종여의 해방기 작품과 활동」, 『미술사학보』, 47호, pp. 55-79. 하수봉, 「박수근 회화의 표현기법 연구」
신수경
명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2016]
「짙은 외로움과 고뇌 화폭마다 배어났다」
고대경
『제민일보』, 95. 11. 18
「지역문화-특성 살려 활성화 할 때」
변시지
『동아일보』
[1990]
「조선미술전람회 창설에 대하여」
이중희
『한국근대미술사학』제3집, pp. 94-146
[1996]
「조선미술전람회 제도에 관한 연구」
정호진
『미술사학연구』205, pp. 21-48
[1995]
「제주의 빛」
서종택
『시간의 춤』, 열린 글터
[1999]
「제주와의 만남은 운명이었다」
김용삼
『월간조선』
[1995]
「제주문화를 이끈다」
장혜정
『제주신문』
[1990]
「제주도에 귀착한 이색예술」
이구열
『東亞日報』
[1984]
「제주, 그 영원한 주제를 한평생 그려왔다」
고대경
『제민일보』, 95. 11. 11
「제주 특유의 삶 화폭에 물씬」
이창우
『동아일보』
[1991]
「제국미술학교의 조선인 유학생들-1945)」
전혜숙
『한국근대미술사학』11, 2003. pp. 39-75
[1929]
「제4회 유화 회고전」
조병화
『경향신문』
[1958]
「전통미술의 수용과 전개」
윤범모
『한국미술평론가협회 앤솔로지 2집』, pp. 5-35
[1985]
「재일한국인 문제의 기원」
문경수
??동아시아연구논총?? 9, pp. 179-198
[1998]
「재일제주인:역사와 전망」
김동전
??재일 제주인 삶과 역사??, 제주대학교 재일제 주인센터, pp. 148-153
[2014]
「장발의 생애와 작품활동에 관한 연구 가톨릭 성화를 중심으로」
조윤경
서울대 학교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0]
「자연지향 구도자적 명상」
고대경
『제민일보』
[1995]
「일제하 서양화가의 서울방문과 작가 활동」
윤범모
『한국근대미술사학』제13집
[2004]
「일제하 박물관의 형성과 의미」
목수현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일제시대의 재조선 일본인 화가 연구」
김주영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일제시대 동아시아 관전에서의 지방색-조선미술전람회를 중심으로」
김현숙
『한국근대미술사학』제12집, pp. 45-93
[2004]
「일제시대 ‘조선향토색’ 논의와 회화작품의 제 경향」
박계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일본 근대미술사학계의 동향(History of Japanese Modern Art)」
김영나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3, pp. 81-85
[1991]
「일본 근대문학과 미술에서의 풍경의 발견사의 논쟁을 중심으로」
최유경
『일본 연구』, pp. 293-310
[2012]
「이카이노이야기(猪飼野物 語)의 제주 여성」
장안순
??일어일문학연구?? 제67집, pp.299-320
[2008]
「이카이노(猪飼野)’의 재현을 통해 본 재일 코리안 디아스포라 공 간의 로컬리티」
문재원
박수경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pp. 125-165
[2011]
「이응노 회화 연구」
김학량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이여름 나의 구상(構想)」
변시지
『제주신문』
[1975]
「이당미술의 진수 다시본다」
『경향신문』 면 기사
[1992]
「이달의 전시회: 오광수-비원파 언급」
오광수
『신동아』
[1977]
「의도된 民族性, 官展 臺灣鄕土色 硏究」
박계리
『美術史論壇』제13호, pp. 65-106
[2001]
「유화 붓질의 리듬과 센스」
이흥우
『삶과 꿈』
[1999]
「우즈베크공 독립 2주년 축제 한국미술 1백 92점 소개」
정장연
『주간 조선』, 93. 10. 21
「우리다운 것이 세계를 이기는 길」
고대경
『제민일보』
[1995]
「오지호 회화연구-<남향집>에 대한 재검토를 중심으로」
홍윤리
명지대학교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3]
「여름을 간다」
변시지
『제주신문』
[1983]
「숙명의 제주 바다를 그려왔다」
고대경
『제민일보』
[1995]
「섬 풍광 화폭에 담는 탐라 화백 변시지」
한우석
『동아일보』
[1990]
「서화협회연구」
민용석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2]
「서양화가 변시지의 삶과 예술」
고대경
『제민일보』
[1995]
「서귀포풍경」
변시지
『신동아』, , 7월호
[1975]
「서귀포와 변시지 화백의 예술」
변시지
『서귀포시』
[2013]
「삼다도 풍물 형상화, 제주 변시지 화백」
이시헌
『동아일보』
[1985]
「빛과 바람의 순례자, 화가 변시지」
KBS 송년특집 다큐멘터리 (51:44) KBS 방송 , 2008. 01. 02
[2007]
「빛과 바람속 고독한 삶의 모습」
고대경
『월간미술』, 95. 12
「빛과 바람 속 고독한 삶의 모습」
고대경
『월간미술』
[1995]
「비원반도지」
변시지
『신동아』, , 6월호
[1971]
「변시지지상갤러리6 <귀로95>」
고대경
『제민일보』, 95. 11. 15
「변시지지상갤러리5 <기다림93>」
고대경
『제민일보』, 95. 11. 14
「변시지지상갤러리4 <태풍95>」
고대경
『제민일보』, 95. 11. 13
「변시지의 제주풍경 연작에 대한 연구」
고희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변시지의 예술」
오광수
『우성 변시지 화집-삶과 예술』
[1986]
「변시지의 근작-격랑의 구도」
오광수
『우성 변시지 화집』
[1986]
「변시지」
23:28
「변시지 지상 갤러리3 <태풍94>」
고대경
『제민일보』, 95. 11. 10
「변시지 지상 갤러리2 <해촌>」
고대경
『제민일보』, 95. 11. 9
「변시지 지상 갤러리1 <기다림>」
고대경
『제민일보』, 95. 11. 8
「변시지 예술에 나타난 의미 해석」
김유정
『제1회 변시지 학술세미나』
[2016]
「변시지 연보」
서종택
『예술과 풍토』, 열화당
[1988]
「박생광 화풍 연구-말기작품을 중심으로」
배정하
동방문화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미국만국박람회에서의 일본: 일본 신화 만들기와 문화정책」
조은영
『미술사학 보』 제18호, pp. 75-102
[2002]
「문화산책(文化散策)」
『제주신문』
[1981]
「무거운 분위기에 금욕적 색채 특징」
신항섭
『경향신문』
[1993]
「메이지 미술과 일본의 ‘근대’: 메이지 미술회를 중심으로」
오윤정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pp. 128-161
[2018]
「동양근대미술의 제문제」
이성미
『한국미술사 교육학회』9집, pp. 5-22
[1995]
「동경미술학과 조선인 유학생 연구 - 년~1945년 서양화과 졸업생을 중심으로」
홍성미
명지대학교 미술사학과 박사학위논문, 2014
[1909]
「대교약졸의 도가미학적 연구」
마승재
『충남대유학연구소』, pp. 353-371
[2019]
「논란 속의 근대성 : 한국 근대 시각미술에 재현된 '신여성'」
김영나
『미술사와 시각문화』, 제2호, pp. 8-37
[2003]
「노화가」
김시태
『제주신문』
[1979]
「노란색에 담은 제주의 원초적 풍경」
차기대
『한겨레신문』
[1995]
「년도 한국 근현대예술사 구술 채록연구 시리즈 41」
이인범
『변시지』, 한 국문화예술 진흥원, 2005
[2004]
「년대 한국 전통화단의 새로운 경향과 일본 화풍」
강민기
홍익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1989
[1920]
「년대 한국 전통화단의 변천 과정에 관한 연구」
김성희
『근대 한국미술논 총-청여 이구열 선생 회갑기념 논문집』, 학고재, 1992
[1920]
「년대 이후 한국 현대미술에 관한 사회학적 논의: 브르디외(Pierre Bourdieu)의 ‘자본’ 개념을 활용한 사회구조적 분석」
전영백
『미술사 연구』23, 2009. pp. 397-445
[1960]
「내가 보낸 여름」
변시지
『제남신문』
[1978]
「나의 제주생활-작가노트」
변시지
『검은 바다 변시지』, 롯데갤러리, 2010
[1993]
「꿈꾸는 삶은 아름답다」
변시지
『삶과 꿈』
[1998]
「김환기작」
『조선일보』
[1936]
「김환기의 <종달새노래할때>에서 <항아리와여인들>(1951)」
문정희
『미 술사논단』34, 2012
[1935]
「김환기 회화의 진위감식 연구」
김인아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김환기 작품세계의 전환과정 연구」
김명숙
명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3
[2013]
「기당미술관 가을 경취 물씬」
고대경
『제민일보』, , 9. 18
[1995]
「근대 한국 양화의 도입과 전개 및 특성에 관한 연구--1945년」
김복기
대구 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910]
「그의 삶 그의 꿈 ‘폭풍의 화가 변시지를 아시지요」
정일근
『삶과 꿈』
[2009]
「고희동의 《양류관음도((楊柳觀音圖)》와 역사화-구로다세이키의 《옛이야 기》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최유경
『일본학연구』제46호, p. 311-334
[2015]
「경성일보미술기사자료집1」
『조선미술전람회』, 한국미술연구소
[2014]
「검은 서정(抒情)-변시지의 제주 풍화집에서」
이수익
『현대시』
[1990]
「韓國 博物館制度의 起源과 性格」
이인범
『美術史論壇』제14호, pp. 35-65
[2002]
「靑年?家金煥基君 二科展에 初入選」
『東亞日報』
[1935]
「近代 轉換期 韓國畵風의 日本畵 유입과 수용」
강민기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4]
「第二會 宇城時志作品展」, 『內外タイムス』,1951. 7. 26.
7 . 26
「現代美術 の 動機」, 『國際外信』, 1957. 9. 27.
「朝鮮美術展覽會의 官展 樣式」
김현숙
『한국근대미술사학』제15집, pp. 155-184
[2005]
「朝鮮人 最初の 日展 洋? 初入選」, 『日本...新聞』, 1947. 9.
「大邱査仁星君 帝展에 入選 금년 十九세의 고학생으로 天才的 그 前途洋洋」
『매일신보』
[1932]
「光輝彬彬, 一幅의 畵-조선화가의 처음 얻는 명예」
『매일신보』
[1916]
「以堂 金殷鎬와 後素會」
김형순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7]
「三一文化賞, 受賞者의 얼굴들」
『東亞日報』
[1968]
「’박람회’라는 전시공간: 년 시카고 만국박람회와 조선관전시」
김영나
『서양 미술사학회』, 제13호, 2000. pp. 75-111
[1983]
「The Noble Ethos of Korean Artist Byun Shi Ji」
『기당미술관』
[2005]
「KBS 한국 현대사 증언 tv 자서전 25회 -바람의 화가 변시지」
(KBS 방송
[2011]
「-1940년대 한국 동양화가의 일본화풍-일본화풍의 전개와 수용」
강민기
『미 술사논단』(제29호), 2009. pp.223-248
[1930]
K.해리스(오병남외1 역), 『현대미술-그 철학적 의미』
서광사
[1988]
A.리샤르, 『미술비평의 역사』
열화당
[1979]
A,노이마이어(이경희 역), 『현대미술의 의미를 찾아서』
열화당
[1989]
?조양규와 송영옥?재일화가의 민족의식과 분단조국?, ??
윤범모
한국 근현대 미술사 학?? 제18호, pp. 120-136
[2007]
?조선중기 제주유민 실태와 사회적 지위 변화?, ??
장혜련
역사와 경계??, 제69집, pp. 167-205
[2008]
?년대 부산지역 미술의 경향?, ??
김미정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2호, 2011. pp.213-235
[1950]
?년대 부산미술의 향토적 표현에 관한 연구 ? 토벽회를 중심으로?, ??
송만용
예술연구?? 제1호, 1996. pp. 35-55
[1950]
?근대 제주지역 지식인의 외부세계 소통과 활동?, ??
김동전
역사민속학?? 제27호, pp. 63-92
[2008]
?개항이후(1876~ 일본 어업의 제주도 진출?, ??
박찬식
역사와 경계?? 제68집, 2008. pp. 147-176
[1910]
?大阪에朝鮮人十八萬留學生五千三百?, ??
東亞日報??
[1934]
??혼을 담은 색의 화가 윤재우??
광주시립미술관
[2010]
??폭풍의 화가 변시지』
제주섬 문화축제 초대전
[2001]
??코리아 디아스포라??
윤인진
고려출판부
[2005]
??분단의 경계를 허무는 두 자이니치의 망향가??
김남일
현실문화연구
[2007]
??부산의 작고 작가6 김윤민??
부산시립미술관
[2011]
??부산의 작고 작가3 임호??
부산시립미술관
[2010]
??변시지 폭풍, 갈수 없는 곳, 나를 따르지 마라』
KBS제주방송총국
[2010]
??백영수 회화 70년??
광주시립미술관
[2012]
??검은바다 변시지??
롯데갤러리
[2010]
? 田 ?
[2007]
(김정혜?박정이 역), 「작가 후기」, ??이카이노 이야기??
원수일
새미
[2006]
(강관식 역), 『중국회화이론사』
갈로
돌베개
[2010]
(강관식 역), 『동양화 구도론』
왕백민
미진사
[1997]
' 변시지(邊時志, 1926-2013)의 회화세계 연구 = A Study of Byun Shiji(1926-2013)’s Paintings'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