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전문대학의 flipped learning 수업에서 오프라인 학습 활동의 효과 분석 = Analysis of the Effect of Offline Learning Activities in the Colleges Flipped Learning Class

장은정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전문대학의 flipped learning 수업에서 오프라인 학습 활동의 효과 분석 = Analysis of the Effect of Offline Learning Activities in the Colleges Flipped Learning Clas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수업참여도
  • 오프라인 학습 활동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전문대학
  • 플립드 러닝
  • 학업성취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511 0

0.0%

' 전문대학의 flipped learning 수업에서 오프라인 학습 활동의 효과 분석 = Analysis of the Effect of Offline Learning Activities in the Colleges Flipped Learning Class' 의 참고문헌

  • 혼합연구를 통해 본 플립드 러닝의 영향과 인식
    서미옥 교육공학연구, 32(3), 535-570 [2016]
  • 해외 대학의 플립드 수업사례 분석 연구
    김은영 이영주 평생학습사회, 11(1), 115-137 [2015]
  • 한국어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기반 문법 교육 방안 연구
    윤영 이경 교육문화연구, 23(4), 333-361 [2017]
  •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의 적용 사례
    김영배 김영환 이지연 교육공학연구, 30(2), 163-191 [2014]
  • 학습자 중심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독어교육 모형-독어교육론 실습 사례
    신효식 독일언어문학, 67, 87-107 [2015]
  • 학습자 중심 수업이 비판적 사고 전략 향상에 미치는 영향: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기반으로
    육진경 한국융합인문학, 4(1), 55-72 [2016]
  • 플립수업이 학습자의 수업참여와 수업만족 및 자기효능감 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양숙희 이종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0), 965-995 [2015]
  • 플립수업과 강의식 수업에서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와 수업참여도 및 수업만족도
    이내영 한지영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8), 253-267 [2017]
  • 플립러닝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홍기칠 사고개발, 12(4), 41-61 [2016]
  • 플립러닝을 통한 영어수업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 연구
    김예나래 표경현 언어학 연구, 45, 423-455 [2017]
  • 플립러닝 환경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교사의 자율성지지, 학습성과 간의 관계
    박현경 이정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1), 147-175 [2018]
  • 플립러닝 적용을 위한 수업 설계 및 운영 전략 연구: 대학의 문제풀이형 수학 강좌 사례를 중심으로
    이재경 전미강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4), 571-599 [2018]
  • 플립러닝 사전 예습학습 및 본 학습의 명시적 인지활동 수준 분 리가 수업흥미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김민정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2), 1279-1300 [2016]
  • 플립드러닝을 적용한 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남영 유혜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1), 491-510 [2017]
  • 플립드러닝을 적용한 영어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영어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문지윤 박현경 이정민 조보람 교육종합연구, 14(2), 127-152 [2016]
  • 플립드러닝 수업 적용 사례 연구: 대학생의 학습 및 비학 습 경험과 수업참여를 중심으로
    김효원 박완성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525-546 [2016]
  • 플립드 수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경험과 인식
    오정숙 한국교육문제연구, 33(4), 1-23 [2015]
  • 플립드 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
    서미옥 교육공학연구, 32(4), 707-741 [2016]
  • 플립드 러닝의 교실 수업 학습 활동에 대한 사례 연구
    장경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2), 377-406 [2017]
  •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임상수행능력평가 프로그램 개발
    박정숙 장순양 수산해양교육연구, 29(4), 987-1001 [2017]
  •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의 교육적 의미와 수업 설계에의 시사점 탐색
    방진하 이지현 한국교원교육연구, 31(4), 299-319 [2014]
  •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기반으로 한 역할 교체식 토의 수업 방안 연구
    김백희 김병홍 우리말연구, 37, 141-166 [2014]
  •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이동엽 디지털융복합연구, 11(12), 83-92 [2013]
  • 플립드 러닝 학습법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방법론적 트라이앵글레이션 적용.
    차주애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플립드 러닝 적용을 위한 트리즈 분석과 공학수업에서 적용사례 연구
    송창용 지식경영연구, 17(3), 207-225 [2016]
  • 플립드 러닝 수업 컨설팅을 위한 수업분석 전략 탐색: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을 기반으로
    이지은 장경원 최정임 교육공학연구, 33(1), 137-171 [2017]
  • 플립드 러닝 기반 ‘컴퓨터 운영체제’ 수업에서의 학업몰입 증대 여부에 따른 학습과정 및 학업 성과 비교
    성지훈 송동호 정영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 537-561 [2017]
  • 플립 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위한 교수설계 전략과 모형 개발
    김성욱 이은영 임철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3), 135-164 [2018]
  •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을 활용한 토론 교육 방안 연구
    이정연 언어와 문화, 12(4), 177-209 [2016]
  •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플립러닝 수업 모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셀프리더십 및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
    간진숙 권명순 신미숙 수산해양교육연구, 28(5), 1478-1491 [2016]
  •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강점 활용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민정 김윤정 교육방법연구, 27(2), 229-252 [2015]
  • 팀활동 기반 플립러닝 수업이 체육학과 전공과목 수강생의 학습참여 및 수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김현우 이기봉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1(1), 15-27 [2016]
  • 토의, 토론 수업의 개념과 수업에의 적용모델에 관한 연구
    정문성 열린교육연구, 12(1), 147-168 [2004]
  • 퀴즈를 활용한 이공계열의 플립드러닝 수업사례 연구
    이승민 이지연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3), 397-431 [2017]
  • 직업기초능력함양을 위한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모형 적용-전문대학 방사선과 1학년 재학생 중심으로
    박정규 한국방사선학회논문지, 12(2), 224-231 [2018]
  • 전문대학에서의 교수행동과 교수-학습자 특성, 수업상황 및 조직 특성의 위계적 관계.
    김기용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0]
  • 전문대학에서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전략 효과성 검증
    김수현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9(5), 366-372 [2018]
  • 전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용의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김우리 김정섭 김지영 손윤실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3), 603-619 [2018]
  • 전문대학생의 학교만족도 측정도구 개발.
    손경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전문대학생의 생애목표와 성취목표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윤소정 전보라 정혜영 교육문화연구, 22(6), 313-334 [2016]
  • 전문대학생을 위한 학습태도검사
    김정선 이형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1), 982-994 [2014]
  • 전문대학생에 적용한 플립드러닝의 효과 연구: 보건 및 사회실무계열 중심으로
    김지훈 도금혜 박정규 이유정 이희경 표창우 보건의료생명과학논문지, 5(1), 83-90 [2017]
  • 전문대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김애경 청소년시설환경, 15(2), 149-160 [2017]
  • 전문대학생 기초학습능력 진단 도구 적용 및 목표기준 개발
    신경숙 이광용 정명화 서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08]
  • 전문대학 학생의 학습능력과 교육 연구
    나승일 박동열 이해선 정철영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4(3), 91-106 [2002]
  •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 향상 방안: D 대학 사례를 중심으 로
    이승희 최길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4), 468-476 [2011]
  • 전문대학 교양 교육과정을 통한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 방안
    최윤경 교양교육연구, 11(3), 525-554 [2017]
  •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협동학습 유형이 영어과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권낙원 박일수 방미란 중등교육연구, 56(2), 119-142 [2008]
  •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양애경 조호제 교육실천연구, 8(3), 61-82 [2009]
  • 이공계형 플립러닝 모델이 학습자 인식, 자율성, 수업 흥미도 향상에 미치는 연구
    곽민정 정성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2), 353-376 [2017]
  • 은영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영실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2(4), 567-576 [2016]
  • 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 수업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의 적용 및 그 효과에 관한 연구
    김연 안창선 공학교육연구, 19(5), 72-77 [2016]
  •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 수업모형 개발.
    김상홍 인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개발 및 효과 검증.
    김윤영 안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플립 러닝이 학습동기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태인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6), 665-673 [2017]
  • 생애능력측정도구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박광엽 이석재 이헌남 장유경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3]
  • 사회과 거꾸로 교실 수업 모형 개발
    전희옥 사회과교육연구, 21(4), 51-70 [2014]
  • 반전학습(Flipped Classroom) 수업 모형 개발: 대학 미적분학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 대학에서의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서 플립러닝 방식에 따른 효과성 비교
    이민하 이현정 최영완 한진영 교양교육연구, 12(3), 89-110 [2018]
  • 대학에서의 플립트러닝 수업사례를 통해 본 학습자의 수업참여에 관한 연구
    전영미 조진숙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3), 499-521 [2017]
  • 대학에서의 플립드 러닝 수업의 적용 사례 연구
    배도용 우리말연구, 41, 172-202 [2015]
  • 대학에서의 교수?학습활동과 의사소통, 수업만족에 관한 연구-교수자와 학습자간 인식차이와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송충진 아시아교육연구, 15(2), 171-200 [2014]
  •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학습 동기와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 교육공학연구, 30(3), 467-492 [2014]
  • 대학수업을 위한 활동이론 기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수업모형 개발
    김연경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대학수업에서 팀 기반 학습과 플립러닝에 관한 메타분석
    안문상 이진구 이혜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1), 1253-1280 [2018]
  • 대학수업에 적용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이 대학생의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박정혜 손은주 임용 임인철 홍석우 인지발달중재학회지, 6(2), 97-117 [2015]
  •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의 효과적 활용 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사례 연구
    임정훈 교육공학연구, 32(1), 165-199 [2016]
  • 대학 플립드 러닝 수업에 대한 전문대학생의 온라인-오프라인 학습 인식 분석
    장은정 최명숙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4), 891-917 [2017]
  • 대학 전공 수업에서의 ‘플립러닝’ 적용 사례 연구: 학습 동기와 수업 만족도를 중심으로
    전은영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1), 1-21 [2017]
  • 대학 영어수업에서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적용 사례-실패내성과 선호도 중심으로
    이승은 영어영문학21, 28(3), 289-316 [2015]
  • 대학 역전학습 온.오프라인 연계 설계 전략에 관한 연구
    박진우 임철일 한송이 한형종 교육공학연구, 31(1), 1-38 [2015]
  • 대학 교직수업에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교육적 효과
    이순덕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2), 346-357 [2019]
  • 대학 교양영어 수업에 거꾸로 수업(flipped class) 교수법 적용 후 정서적 경험, 학업 성취도와 수업 만족도 측면에서의 효과
    김용석 외국어교육, 22(1), 227-254 [2015]
  • 대학 Flipped Classroom 환경에서 교수실재감과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이 인지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김진희 이혜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4), 733-753 [2016]
  • 내재적 동기, 학습전략,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김종렬 아시아교육연구, 15(1), 93-113 [2014]
  • 교직수업을 위한 역진행 수업모형 개발
    김보경 교육종합연구, 12(2), 25-56 [2014]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이재경 임철일 최정임 경기 파주: 교육과학사 [2014]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과별 차별화된 플립드 러닝 수업이 대학생의 학업성취 향상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유기웅 이경화 전주성 Global Creative Leader, 7(1), 1-22 [2017]
  •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행동적 참여 분석을 위한 영상 분석 도구의 개발
    나지연 송진웅 최준영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2), 247-257 [2015]
  •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김은경 최정빈 공학교육연구, 18(2), 77-88 [2015]
  •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학습부진아의 학습지도에 관한 연구
    강순자 김환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4), 521-536 [2017]
  •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실행에 대한 비평적 분석
    홍기칠 교육방법연구, 28(1), 125-149 [2016]
  •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효과와 의미에 대한 사례 연구
    이민경 한국교육, 41(1), 87-116 [2014]
  • 거꾸로 교실 모형의 개발과 적용 사례의 연구-예비교사 교육에의 적용 결과를 중심으로
    박상준 사회과교육연구, 22(2), 1-21 [2015]
  • 강의와 그룹문제풀이가 균형을 이루는 플립러닝 기반 일반물리학 강좌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이상용 이해웅 정용욱 과학교육연구지, 42(2), 242-255 [2018]
  • 가정교과에 적용한 거꾸로 수업이 중학생의 수업참여도,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장윤옥 조희수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8(4), 1-20 [2016]
  • ‘전환수업(Flipped Learning)’: 혼합 교수학습모형 개발 연구
    박성열 임걸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논문지, 9(1), 1-11 [2014]
  • Workforce education : The basics .
    [1998]
  •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 A case study
    https : //www2.ph.ed.ac.uk/~rgallowa/Bates_Galloway.pdf
  • The flipped learning model :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http : //flippedlearning.org/wp-content/uploads/2016/07/WhitePaper_FlippedLearning.pdf
  • The flipped classroom : A survey of the research
    pp . 1-18 [2013]
  • The development of metacognition in primary school learning environments
    16 ( 2 ) , 179-196 . [2005]
  • Teachers as learners and practitioners : Shifting teaching practice through havruta pedagogy
    109 ( 5 ) , 507-525 [2014]
  • Self ? directed learning :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s
    [1975]
  • ScaffoldingCritical reasoning about history and social-issue multimedia-supported learning environments
    50 ( 3 ) , 77-96 . [2002]
  •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57 ( 6 ) , 14-27 [2013]
  • How ‘ flipping ’ the classroom can improve the traditional lecture
    12 ( 19 ) , 1-3 [2012]
  • How Students Create Motivationally Supportive Learning Environments for Themselves : The Concept of Agentic Engagement
    105 ( 3 ) , 579-595 [2013]
  •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15 ( 2 ) , 171-193 [2012]
  • Flipping the science classroom : Exploring merits , issues and pedagogy
    60 ( 3 ) , 16-27 . [2014]
  •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61 ( 4 ) , 563-580 . [2013]
  • Flipping the classroom
    from http : //ctf.vanderbilt.edu/guides-sub-pages/flipping-the-classroom
  • Flipping excel
    11 ( 1 ) , 63-73 . [2013]
  • Flipped learning의 의의 및 교육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강혜진 박상훈 박성열 이종연 디지털융복합연구, 12(9), 313-323 [2014]
  •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 Flipped PBL과 Flipped Learning 간의 흥미도 및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대학교양수학수업 사례
    강인애 최성경 허정필 교양교육연구, 11(3), 331-375 [2017]
  • Flip Your Classroom :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
    [2012]
  • Evidence on flipped classrooms is still coming in .
    70 ( 6 ) , 78-80 . [2013]
  • Effe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n a secondary computer applications course : Student and teacher perceptions
    [2012]
  • A theory of Havruta learning .
    76 ( 3 ) , 215-245 .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