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체육교사의 스포츠 지식 형성과 실천 = Sports Knowledge Formation and Practice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강현희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체육교사의 스포츠 지식 형성과 실천 = Sports Knowledge Formation and Practice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스포츠 지식 실천"
  • "스포츠 지식 형성"
  • 생애사 연구
  • 체육교사
  • 체육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90 0

0.0%

' 체육교사의 스포츠 지식 형성과 실천 = Sports Knowledge Formation and Practice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의 참고문헌

  • 훌륭한 스포츠지도자의 코칭철학적 사고 자질 탐 색
    김석기 이제승 한국체육과학회지, 27(2), 71-82 [2018]
  • 현직체육교사들의 체육교사교육 실효성에 대한 비판적 소고
    김종욱 조욱상 한국체육과학회지, 23(3), 1029-1044 [2014]
  • 현대 스포츠교육학의 이해
    강신복 서울: 레인보우북스 [2009]
  • 한국과 미국의 사범대학 체육 교사교육 프로그램 비교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박연희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0]
  • 한국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천사
    김정수 황옥철 한국체 육사학회지, 13(3), 1-14 [2008]
  • 한국 대학의 체육계 학과 전문 교육과정의 변천에 관 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김방출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1]
  • 한 체육 교사의 교직 생활 이야기
    김문태 우리체육, 19. 57-60 [2018]
  • 학생운동선수 출신 체육 교사에 관한 생애사 연구. 미 간행 석사학위논문
    김수경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학생선수경험을 가진 초등교사의 교직형성과정
    김인 김중형 한 국체육교육학회지, 23(3), 99-113 [2018]
  • 학생들의 체육적 인성과 인성교육에 관한 체육 교사의 인식
    김민철 박정준 전세명 한국체육학회지, 53(6), 247-258 [2014]
  • 학교폭력 예방과 해소를 위한 체육 교사의 역할
    고문수 한국체 육정책학회지, 12(3). 1-14 [2014]
  • 학교체육의 인성적 가치 함양을 위한 교사의 역 할과 정책 지원 방안
    고문수 이대형 한국체육정책학회지, 14(3), 35-48 [2016]
  • 학교체육에서의 교사연구자 : 반성과 성찰의 실 천
    김진희 최원준 한국체육학회지, 45(1), 351-362 [2006]
  • 학교운동부 지도자의 스포츠인권 신장을 위한 수 행역할 과제
    송남석 이종형 한국체육정책학회지, 13(1), 29-50 [2015]
  • 학교운동부 지도자 간 갈등에 관한 연구: 개인종목 감독 교사와 코치간 관계를 중심으로
    조건상 한국체육학회지, 54(5), 89-103 [2015]
  • 학교운동부 감독교사와 학생선수 간 상호작용과 학교생활 적응 및 운동몰입 간의 관계
    박종학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2(1), 71-82 [2017]
  • 학교내 체육수업 개선의 실질적 장애요인에 대한 중학교 체육 교사의 인식과 대처전략
    최의창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2) 64-87 [2002]
  • 통합적 스포츠지도: 하나로 수업모형의 체육 교사교육에 의 적용
    최의창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2(1), 1-30 [2005]
  •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과 선수태도 및 인지된 경 기력의 관계
    이자형 최영준 한국스포츠학회지, 10(4), 163-172 [2012]
  • 초등학교 저경력 교사들의 체육교과 PCK 형성 과정 탐색
    전영한 한만석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1(1), 235-251 [2015]
  • 초등학교 남교사가 겪는 표현 활동(무용) 수업 지 도의 어려움
    박수영 이강순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1(2), 55-67 [2016]
  • 초등학교 교사의 네트형 경쟁 활동 중 배구형 수 업의 어려움과 개선 방안
    오응수 홍성진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2(2). 27-38 [2016]
  • 초등교사의 체육수업 경험과 반성적 성찰에 관한 셀프연구
    송흔택 임명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7), 59-83 [2017]
  • 초등교사가 된 학생선수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김중형 한국스포 츠학회지, 17(1), 809-818 [2019]
  • 초등 체육교육에 대한 담임교사들의 신념
    박재정 한국체육학회 지, 46(3), 149-161 [2007]
  • 초등 예비교사의 체육교과 수업지식 함양 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곽은창 김철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 159-182 [2018]
  • 초등 여교사들이 교사 경력 주기에 따른 체육 가 르치기의 어려움 탐색
    박미림 이옥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2(1), 1-23 [2015]
  • 초등 교육실습 기간 확대 및 내용 강화를 적용한 사례연 구
    정혜영 한국교원교육연구, 26(3), 241-260 [2009]
  • 초 중등 체육 교사의 교수관 분석
  • 체육전문인 전문성의 재검토: 심성적 차원의 역할과 그 교육
    최의창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8(2), 1-25 [2011]
  • 체육예비교사 수준에서의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탐색
    박경석 이상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2(2), 71-81 [2017]
  • 체육수업 반성일지로 들여다 본 교육대학 예비교 사의 성찰 이야기
    고문수 엄혁주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0(4), 211-221 [2015]
  • 체육교육실습 경험을 통해 예비교사가 인식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이윤수 한국체육과학회지, 25(6), 993-1004 [2016]
  • 체육교과 지도에 대한 초등교사의 관심과 어려움 요인 분석
    김중형 백종수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6(1), 69-87 [2011]
  • 체육교과 내용지식의 체계: 게임의 형성과정과 교육내 용 유형화 탐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이규일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9]
  •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
    이범제 한국체육학회지, 22(1), 1029-1037 [1983]
  •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교육과정 지침서 [2015]
  • 체육고등학교 운동부 감독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 한 사례 연구
    이종형 황관식 체육과학연구, 20(3), 621-635 [2009]
  • 체육 수업 소외에 대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 연구. 미간 행 박사학위논문
    김진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5]
  • 체육 교사의 첫 부장교사 역할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 구
    유현수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0(4), 19-32 [2016]
  • 체육 교사의 수업 방식 및 변화과정 분석
    류태호 한국스포츠교 육학회지, 8(1), 161-170 [2001]
  • 체육 교사와 일반교사의 정서경험 원인 표현 대처 양식 비교
    김동환 문병호 문호준 이병준 이주욱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5(4), 33-49 [2008]
  • 체육 교사로 정착하기: 무용전공자의 체 육교사 전문적 정체성 형성 양상과 요인
    박혜연 장서이 최의창 체육과학연구, 29(1), 138-153 [2018]
  • 체육 교사가 교수맥락에서 경험하는 분노 의 원인과 대처 전략
    김동환 이병준 전용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7(3), 115-133 [2010]
  • 체육 교사 교육을 위한 예비체육 교사의 교육실 습 경험 및 교사 교육적 의미 탐색
    권민정 조미혜 체육과학연구, 27(1), 133-152 [2016]
  • 책임감모형(TPSR)과 스포츠교육모형의 통합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책임감 변화 과정 탐구
    최흥섭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4(2), 53-69 [2018]
  • 질적연구방법의 이해: 생애사 연구를 중심으로
    박성희 서울: 원미사 [2004]
  • 질적연구방법론Ⅱ Methods.
    김영천 경기: 아카데미프레스 [2013]
  • 질적연구방법론 ⅠBricoleur
    김영천 경기: 아카데미프레스 [2016]
  • 질적 연구방법으로 생애사연구의 성격과 의의
    김영천 한광웅 교 육문화연구, 18(3), 5-43 [2012]
  • 지방도시 체육 교사의 생애사
    공지환 박기동 스포츠인류학연 구, 11(1), 29-56 [2016]
  • 중학생의 학부모가 인식하는 체육 교사의 역할과 개선점
    곽은창 권순정 오문례 한국체육학회지, 45(1), 317-328 [2006]
  • 중학교 혼성학급 체육수업의 실태와 문제 점 및 개선방안
    권기남 박은영 임수원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6, 39-50 [2006]
  • 중학교 초임 체육 교사의 초기 곤란에 관한 연구: 한 체육 교사의 사례연구
    강신복 최희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7(2), 1-14 [2000]
  • 중학교 초임 체육 교사의 교직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최희진 한국체육학회지, 41(2), 267-280 [2002]
  • 중학교 초임 체육 교사가 겪는 학생평가 의 어려움과 당면과제 탐색
    김대진 오중근 정현철 교과교육학연구, 15(1), 143-163 [2011]
  • 중등학교 체육수업에서 도전활동과 경쟁활동 영역의 적용 방안
    권민정 우리체육, 2, 16-28 [2008]
  • 중등학교 육상수업의 내용교수지식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류춘옥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0]
  • 중등학교 유도선수가 지각한 지도자의 자 질과 자기관리 및 자아실현의 관계
    김송은 남광우 조병섭 한국스포츠학회지, 15(2), 789-799 [2017]
  • 중등체육 교사의 근무환경 실태 분석 및 향후 개선을 위한 담론
    권민정 이예훈 전선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1(2), 47-65 [2010]
  • 중등체육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 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김진필 박대원 박종률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7(1), 31-50 [2012]
  • 중등체육 교사양성 교육과정 연구
    김대진 한국스포츠교육학회 지, 15(1), 21-37 [2008]
  • 중등체육 교사로서 "나"의 신념과 반성
    김무영 전용진 한국체육 학회지, 50(4). 129-144 [2011]
  • 중등체육 교사교육의 현황과 과제
    김대진 한국스포츠교육학회 지, 13(4), 23-34 [2006]
  • 중등체육 교사 양성기관의 교육과정이 체육 교사 의 수업지식 형성에 미치는 영향
    문호준 박종률 교육발전, 26(1), 255-272 [2007]
  • 중등 체육수업에서 "자유 시간"에 관한 이해 및 문제와 개선 방안 탐색
    정병근 한국체육학회지, 52(2), 177-192 [2013]
  • 중등 체육교육실습생의 수업지식 형성과정. 미간행 박 사학위논문
    윤현수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1]
  • 중등 체육교사의 운동부 담당에 따른 역 할갈등의 근거 이론적 접근
    김성훈 박성기 이안수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9(1), 101-122 [2012]
  • 중등 체육 교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다중역 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
    조흥식 한국체육학회지, 49(2), 213-225 [2010]
  • 중등 체육 교사의 교직생활 관심사 분석
    조한무 조흥식 홀리스 틱융합교육연구, 10(2), 113-136 [2006]
  • 중등 체육 교사의 교수신념과 교수행동의 관계
    김무영 한국체육 교육학회지, 16(1), 29-45 [2011]
  • 중등 운동부 담당교사의 당혹감 경험 및 대처전 략탐색
    김중형 우지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1(1), 57-68 [2016]
  • 중년기 체육 교사의 교수 전문성 형성 과정에 관한 생 애사적 연구
    우지만 전남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3]
  • 중년기 교사의 교직 생활에 대한 생애사 연구: 생애 사 건, 전문성, 승진을 중심으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정광주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9]
  • 좋은 체육수업을 지향하는 세 교사의 수업실천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류태호 이규일 교육인류학연구, 12(2), 45-69 [2009]
  • 좋은 체육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량 및 역할 탐색
    이대형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12(4) [2012]
  • 좋은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에서 중 등 초임 체육 교사가 겪는 사고변화
    윤현수 제성준 교과교육학연구, 19(2), 259-280 [2015]
  • 조성철(2015,09,23). “인성은 가르치기보다 불어 넣는 것”. 한국교육신문. http://www.hangyo.com/news/article.html?no=45492
    조성철 [2015]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원양성기관의 체육교육 과정 프로그램모형 개발
    김신겸 정도상 한국체육학회지, 38(3). 345-358 [1999]
  • 자서전 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교사의 생 애사 주제와 교사됨의 의미
    김진희 박미진 조봉환 초등상담연구, 13(4), 561-587 [2014]
  •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 수업: 통합적 체육수업의 이론과 실제
    최의창 서울: 레인보우북스 [2010]
  • 이명주, 이성주, 최영표 교육의 이해
    권재환 김경희 오만록 서 울: 학지사 [2010]
  • 운동부 지도교사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탈진의 관계: 사 회적 지지의 중재효과 분석
    최은규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4(4), 159-173 [2003]
  • 운동부 지도교사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탈진 및 스트레스대처방식의 관계
    김익환 조건상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5(1), 371-384 [2010]
  • 우리나라의 중등학교 체육 교사 양성과 임용에 대한 고 찰
    김영식 2009년도 한국스포츠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집, 41-56 [2009]
  • 우리나라의 중등학교 체육 교사 양성과 임용에 대한 고 찰
    김영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1), 87-105 [2010]
  • 예비체육 교사의 반성적 수업 경험과 교육실습을 통한 반성내용 탐색
    김무영 문호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2), 379-405 [2014]
  • 예비체육 교사의 교육적 가치 담론에 따른 수업지도안 작 성과 수업실연 경험에 관한 연구
    박대원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3(3), 19-46 [2016]
  • 예비체육 교사의 교육실습 단계별 수업지식의 형 성 과정과 내용
    박정준 박현선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3(1), 37-53 [2018]
  • 여자체육전담교사가 겪는 현실적 어려움과 역할 수행 가능성
    박재정 장영화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2), 1267-1286 [2018]
  • 여성체육교육자의 생애구술을 통해 살펴본 근현 대학교체육의 경험과 의미 탐색
    김승환 조미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6), 537-561 [2018]
  • 스포츠의 개념 연구
    박주한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20(4), 163-175 [2012]
  • 스포츠 현장: 현장 속의 레슬링 지도자에게 들어본 지도 자의 역할
    황윤미 스포츠과학, 101, 71-78 [2007]
  • 스포츠 구성요소의 성격
    강성민 체육과학연구, 24(3), 531-547 [2013]
  • 수영으로 살아가기: 수영선수에 대한 생애사 연구. 미 간행 박사학위논문
    안성환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2010]
  • 수업컨설팅을 통한 초등교사의 체육내용교수지식 변화 와 전문성 발달.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양정모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0]
  • 소규모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교육적 삶과 체육교 육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이호철 정우식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7(4), 77-95 [2013]
  • 생애사를 통해 본 수석교사의 삶과 정체성
    김진희 교육문화연 구, 20(4), 35-59 [2014]
  • 생애사 연구동향의 방법론적 검토: 세 가지 방법적 이슈 를 중심으로
    이동성 교육인류학연구, 16(2), 47-82 [2013]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졸업실기고사의 개선방향: 한국교원 대학교를 중심으로
    주명덕 체육연구소지, 6(1), 1-12 [1999]
  • 사범대학 – 현장학교 협력관계에 기반한 교육실 습 사례 분석: 중등교원을 위한 교육실습 확대 방안 가능성 탐색
    양성관 주미경 한국교원교육연구, 24(2), 363-384 [2007]
  • 변화와 도전 -새로운 체육교육의 가치와 체육 교사의 역 할
    강신복 우리체육, 4, 10-17 [2009]
  • 배구선수 출신 체육 교사의 스포츠사회화 과정 경험에 대 한 내러티브 탐구
    이승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32(3), 72-88 [2019]
  • 반성적 마이크로티칭에 나타난 예비 체육 교사의 실천적 지식 내용과 수준 분석
    박정준 최의창 체육과학연구, 21(4), 1595-1614 [2010]
  • 무리뉴. 그 남자의 기술
    한준 서울: 브레인스토어 [2013]
  • 동아 새국어사전
    최태경 서울: 두산동아 [2001]
  • 돈키호테, 체육선생의 삶.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김용수 강원대 학교 대학원 [2012]
  • 댄스스포츠 지도자의 전문성 형성과정 패러다임 모 형
    김경숙 이인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9(2), 45-64 [2012]
  • 내용교수지식(PCK)을 적용한 배구수업 실행연구. 미간 행 박사학위논문
    채준성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0]
  • 그들은 뒷바라지를 통해 무엇을 느꼈는 가?: 프로축구선수 부모를 대상으로
    강현희 엄혁주 최덕묵 한국체육학회지, 55(5), 2 09-223 [2016]
  • 국가대표 선수의 은퇴기대와 심리적 위기감 및 재사회 화의 관계.
    장미란 용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5]
  •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의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박형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9(2), 383-404 [2015]
  • 교육대학과 실습 학교의 협력 강화를 위한 ‘학교현장교육 실습’ 개선방안
    김종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3), 271-291 [2018]
  • 교원자격검정령
    교육부 교원복지연수과 [2015]
  • 교실체육
    고문수 엄혁주 파주: 교육과학사 [2015]
  • 교수 학습과정안 분석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체육과 내 용교수지식 수준 탐색
    정우식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2(4), 15-30 [2018]
  • 교사전문성 연구
    유정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7(2), 41-59 [2000]
  • 교사를 위한 교육철학적 반성의 의미와 실제
    양은주 이가희 교 육철학연구, 38(1), 103-132 [2016]
  • 교사론
    이종재 서울: 교육과학사 [2004]
  • 교사교육자와 운동부감독으로서의 역할 갈등 경험에 관한 셀프 연구
    김원정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3(2), 63-89 [2016]
  •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김태현 서울: 좋은교사 [2012]
  • 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겪는 교사와의 의사소통 어려움 해결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델
    김용덕 임현주 한국체육과학회 지, 22(1), 753-767 [2013]
  • 고교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 및 발전 방향 에 관한 연구
    임유나 홍후조 교육과정연구, 32(2), 67-99 [2014]
  • 개선되어야 할 체육 수업 문화 분석
    박종률 한국스포츠교육학 회지. 14(4), 25-42 [2007]
  • 강현희(2018,02,21). [football debate] 프로축구 시도민 구단과 학원축구 의 평행이론: 학생들의 꿈을 짓밟지 말아주세요. 한국뉴스통신. http://www.newssun.kr/news/articleView.html?idxno=25206
    강현희 [2018]
  • 「Knowledge and teaching :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57 ( 1 ) , 1-22 [1987]
  • 「Expert performance : Its structure and acquisition」
    49 ( 8 ) , 725 . [1994]
  • “전문성 개발과정 및 핵심요인에 관한 연구”
    오헌석 직업능력개발 연구, 9(2), 193-216 [2006]
  • ‘훌륭한’ 교사의 삶에 관한 탐구: 한 중등미술교사의 학습 생애사를 중심으로
    윤지혜 교육인류학연구, 19(3), 185-225 [2016]
  • ‘교육과정 개발자’ 관점에서 바라본 체육 교사의 교육적 성장과 교육과정 실천의 의미
    이규일 전용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8(3), 17-38 [2011]
  • The role of attitudes and beliefs in learning to teach
    2 ( 102-119 ) [1996]
  • The road to expertise : Is practice the only determinant ? .
    [2000]
  • The craft of community study : Fieldwork dialogues
    Vol . 65 [1979]
  • Qualitative research and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 revised and e xpanded from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1998]
  • Personal Practical Knowledge : A Study of Teachers ’ Classroom Images
    15 ( 4 ) , 361-385 [1985]
  • On the expert teacher : A conversation PIAEC Berliner
    44 ( 2 ) , 4-9 . [1986]
  • Leading : Learning from life and my years at Manchester United
    [2015]
  • K교사의 생애사를 통해 본 특수교사의 삶과 정체 성
    강영심 정혜윤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6(1), 251-280 [2017]
  • How we think :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1933]
  • Foundation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01]
  • Expertise in counseling psychology : A concept in search of support
    9 ( 3 ) , 221-238 . [1997]
  •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2017]
  • Defining Expertise across Nations : Myth or Reality of a Global Definition ?
    [2008]
  • Curricular change in physical education : Success stories from the front line
    6 ( 1 ) , 67-79 [2001]
  •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Cherniss model of psychological burnout
    40 ( 10 ) , 1357-1363 [1995]
  • A history and philosophy of sport and physical education : from ancient civilizations to the modern world
    [2010]
  • 28년차 초등 여교사의 체육전담교사 도전기
    배종희 한국초등체 육학회지, 23(3), 15-30 [2017]
  •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현장 적용을 위한 과제
    김명수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3(1), 1-14 [2017]
  •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체육교사의 관심도 분석
    박창언 이종원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 165-173 [2017]
  •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현장적용 사례 및 과제 연구
    정현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1), 269-287 [2018]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관심이 연수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 분석
    김이경 김지혜 김현정 안지윤 유완 교육과정 평가연구, 19, 23-47 [2016]
  • 2015 개정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방안 탐색
    유창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3(2), 17-27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