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K-pop 음악에 대한 글로벌 선호요인 분석 : 해외 리액션 비디오를 중심으로

이승연 2020년
논문상세정보
' K-pop 음악에 대한 글로벌 선호요인 분석 : 해외 리액션 비디오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일반적 원리와 음악 형식
  • K-pop, 음악적 특성, 글로벌, 유튜브, 리액션 비디오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8 0

0.0%

' K-pop 음악에 대한 글로벌 선호요인 분석 : 해외 리액션 비디오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훅송과 한국의 대중음악
    서정환 대중서사연구, 18(1), 263-289 [2012]
  • 황혜진 (2019) 방탄소년단 RM 밝힌 ‘페르소나’ 비화 #작사봇 #에드시런 #아미♥[V라이브], 뉴스엔,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904240005440410
    황혜진 [2019]
  • 홍정은 (2019) 원더걸스, 美 빌보드 '핫100' 차트 76위, 서울투데이, http://www.su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094
    홍정은 [2019]
  • 협동적 결과물로서의 K-POP 구조 분석: 훅의 증가와 비획 일적 배치를 중심으로
    황소라 대중음악, 65-94 [2019]
  • 허엽 (2011) [대중음악]싸이, 파격적인 랩에 담긴 '세상 비틀기', 동아일보,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 oid=020&aid=0000056176
    허엽 [2011]
  • 한영민 (2016) 방탄소년단 '불타오르네' 티저 공개, 전세계 휩쓸고 있는 일렉트로 트랩 장르, rpm9, http://www.rpm9.com/news/article.html?id=20160429090043
    한영민 [2016]
  • 한류의 초국적 보편성과 ‘미디어 제국주의 역전’ 테제
    김두진 아세아연구, 61(1), 7-47 [2018]
  • 한류열풍을 이용한 브라질 시장공 략에 관한 연구
    김장현 배일현 요시모토 코지, 문화산업연구, 17(4), 159-167 [2017]
  • 한류에 관한 여섯 가지 질문 그리고 문화정책의 역할
    김정수 문화 정책, (1), 75-113 [2014]
  • 한국콘텐츠진흥원 K-POP 글로벌 확산을 위한 음악시장 다변화 전 략 연구
    [KOCCA] 연구보고서 [2017]
  • 한국 인기 대중음악의 시대별 특성 분석 : 1960년대~2000년 대 인기 가요 및 가수를 중심으로
    이충상 석사 [2013]
  • 한국 음악 산업에서의 점진적 혁신
    양승규 문화경제연구, 17(3), 161-188 [2014]
  • 한국 대중음악의 히트 유형 분석 : 2010~2011년 국내 차트 를 중심으로, 추계예술대학교
    최혁재 석사 [2013]
  •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현황과 과제
    정일서 대중음악, (11), 109-168 [2013]
  • 한국 대중음악의 세계화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이아름 박사 [2019]
  • 한국 대중음악의 생명주기 분석, 상명대학교
    장진산 석사 [2018]
  •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 케이팝(K-Pop) 콘텐츠의 참여적 이 용에 관한 연구 : 유튜브 콘텐츠 SNA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 교
    김현진 박사 [2019]
  • 통계청 (2019) BTS·블랙핑크·싸이… 셋의 공통점? 숫자로 본 K-POP,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hi_nso/221564066942
    [2019]
  • 케이팝의 수출 지향적 음악 정체성
    신사빈 대중서사연구, 24(3), 503-528 [2018]
  • 케이팝(K-pop)에 관한 소고
    심두보 사회과교육, 52(2), 13-28 [2013]
  • 케이팝(K-Pop)의 현황과 국내 음악콘텐츠의 미래
    이우창 이은솔 185-188 [2017]
  • 최홍매 (2019) BTS 소속사 ‘빅히트’, 기업가치 2조원…엔터계의 유니콘, platum, https://platum.kr/archives/122620
    최홍매 [2019]
  • 최한별 (2016) 케이팝과 인디음악, 따로 또 같이 <K-뮤직포럼>, 음악산업의 방향성을 논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https://koreancontent.kr/tag/YG
    최한별 [2016]
  • 최신애 (2019) 싸이, 수십억원 저작권료 재벌..이승기 '내 여자라니까'→서인영 '신데렐라', enews24, http://enews24.tving.com/news/article?nsID=1323283
    최신애 [2019]
  • 최승현 (2017) 아니치킨 러시아 프로듀서 “러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도 K-Pop 주목하고 있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http://www.kofice.or.kr/c30correspondent/c30_correspondent_02_view. asp?seq=14041
    최승현 [2017]
  • 지승훈 (2018) 블랙핑크 "테디 영감에 따라 곡 작업…오래 상의", YTN, https://www.ytn.co.kr/_sn/0117_201806151503514533
    지승훈 [2018]
  • 조이슬 (2011) 신사동 호랭이 인터뷰, izm, http://izm.co.kr/contentRead.asp?idx=22730&bigcateidx=11&width=250
    조이슬 [2011]
  • 조연경 (2019) NCT DREAM '붐' 21개국 1위, 美빌보드 ”엄청난 성장” 조명, 일간스포츠,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3537494&cl oc=
    조연경 [2019]
  • 정관용 (2019) "아미에게 BTS는? 시대를 함께 견디는 동반자이자 멘토", 노컷뉴스, https://www.nocutnews.co.kr/news/5189493
    정관용 [2019]
  • 장은정 (2018) 중독성 강한 노랫말…‘덕후 마케팅’으로 이례적 대박, 중 소기업뉴스, http://news.kbiz.or.kr/news/articleView.html?idxno=46847
    장은정 [2018]
  • 장르의 결합과 전환을 통해 본 대중음악 제작기법 연구, 상 명대학교
    안유림 석사 [2015]
  • 임현주 (2019) [BTS 기획특집③] 방탄소년단, ‘뮤터리처’로 서로가 본 서로의 빛, bntnews,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4&c1=04&c2= 04&c3=00&nkey=201908221339363&mode=sub_view
    임현주 [2019]
  • 임재후 (2019) [Who Is ?]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회장, businesspost,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37945
    임재후 [2019]
  • 일렉트로닉 댄스음악(Electronic Dance Music) 분석 방법에 대한 연구
    권현우 대중음악, 93-116 [2017]
  • 이형광 (2018) 걸어 다니는 대기업 ‘BTS’…年 5조6천억 경제효과 창출, 경상매일신문, http://www.ksmnews.co.kr/default/index_view_page.php?idx=230247
    이형광 [2018]
  • 이현우 (2013), “SM JYP YG 핵심부서”‥A&R을 보면 회사가 보인다, 스타투데이, https://www.mk.co.kr/star/musics/view/2013/03/185738/
    이현우 [2013]
  • 이창환 (2018) 방탄소년단 경제효과 56조원 '올림픽보다 커', 아시아경제,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277& aid=0004377817&sid1=001&lfrom=twitter
    이창환 [2018]
  • 이지영 (2018) "자율형 아이돌"..'명견만리', 방시혁이 밝힌 BTS 성공 비결 [종합], Osen, http://osen.mt.co.kr/article/G1110842754
    이지영 [2018]
  • 이정은 (2019) [Who Is ?] 방시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공동대표이사, businesspost,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19652
    [2019]
  • 이정은 (2018) 방시혁, 방탄소년단 글로벌 팬덤 등에 업고 싸이와 다른 길 간다, Business Post,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02679
    [2018]
  • 이정아 (2018) 빌보드코리아 “슈퍼주니어 ‘케이팝X라틴’ 콜라보는 시기적절한 시도”, SBS, http://sbsfune.sbs.co.kr/news/news_content.jsp?article_id=E1000912509 6&plink=COPYPASTE&cooper=SBSENTERNEWS
    [2018]
  • 이재익 (2019) BTS가 제2의 비틀스 맞냐고 묻는 분들에게- BTS ②,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899731.html#csidx68 14473d36341f3b1d26e37a3b3ed5e
    이재익 [2019]
  • 이은지 (2016) 아이돌은 실력이 없다? 인디계, 뿌리깊게 박힌 ‘편견’, 헤럴드경제,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60930000312
    이은지 [2016]
  • 이은정 (2019) 블랙핑크, 빌보드 '핫100' 41위…K팝 걸그룹 최고기록 다시 썼다,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190417046500005
    이은정 [2019]
  • 이승길 (2019) SM 이수만 프로듀서 "각 나라에 K-POP을 심고, 음악문화 발전시킬 것", mydaily, http://www.mydaily.co.kr/new_yk/html/read.php?newsid=201907091427 329158
    이승길 [2019]
  • 이소라 (2012) 美잡지 선정, 최고의 K-POP…다름아닌 '캔디', 스포츠월드, http://sportsworldi.segye.com/newsView/20120604001368
    [2012]
  • 이민경, 정다운 (2019) [비주얼 뉴스] 빅 히트친 방탄소년단, 성공 요인 분석,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08/2019080800764.ht 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news
  • 이근형 (2016) [추천음악UCC] 블랙핑크 – 휘파람, 네이버블로그,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zmania&logNo=2207905 35284&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이근형 [2016]
  • 이게은 (2019) 'BTS 보유국' 한국, 성장통 거쳐 K 팝 세계제패까지...34년史[창간특집], 스포츠서울, http://www.sportsseoul.com/news/read/764700
    [2019]
  • 윤용섭 (2019) 미주, 유럽까지 홀린 K-pop… 그 중심에 선 BTS, 영남일보,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 skey=20190506.010200755460001
    윤용섭 [2019]
  • 윤민지 (2019) BTS 빌보드 차트 1위 '다양한 차트 중 어떤 게 진짜?', ETN News, http://www.etnews.com/20190416000111
    윤민지 [2019]
  • 유슬기 (2019) BTS의 길을 만든 사람들 | 프로듀서 피독 저작권료 1위 BTS의 ‘작은아버지’, topclass, http://topclass.chosun.com/board/view.asp?catecode=R&tnu=201906100 010
    유슬기 [2019]
  • 엄주엽 (2019 K-팝 성공요인은 ‘수출 강박, 대가는 전통문화 단절,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9020801032539173001
    엄주엽 [2019]
  • 양인화 (2014) [양인화의 대중음악 논문 읽기] 관계자에게 듣는 K-POP 해 외진출기, weive, http://www.weiv.co.kr/archives/17274
    양인화 [2014]
  • 아이돌 그룹의 경제학
    한진수 월간 샘터, 52-53 [2018]
  • 심하림 (2016) 방탄소년단의 리액션 비디오는 어떻게 세계로 갔을까, ize, http://www.ize.co.kr/articleView.html?no=2016013119057242353
    심하림 [2016]
  • 신지민 (2019) 유튜브가 밀고 팬들이 끌며…케이팝, 주류가 되다, 한겨 레 ,http://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893488.html#csidx0 a466bc1004e708a15ea0c9f51eabd3
    신지민 [2019]
  • 신승민 (2019) [집중분석] 방탄소년단의 모든 것, 2018, 월간조선, http://monthly.chosun.com/client/mdaily/daily_view.asp?idx=3558&New snumb=2018033558
    신승민 [2019]
  • 수녕. (2017) SM, 외국 작곡가 450명 관리…1주일에 100~200곡씩 보내와, 인스티즈, https://instiz.net/pt/4399942
    [2017]
  • 손예지 (2017) [TEN 뮤직] “태초부터 우리는…” 방탄소년단, 사랑에 빠질 운명적 ‘DNA’, 텐아시아, http://tenasia.hankyung.com/archives/1297235
    손예지 [2017]
  • 손예지 (2016) [방탄소년단→대상탄소년단 되기까지] ①성적, 텐아시아, http://tenasia.hankyung.com/archives/1091694
    손예지 [2016]
  • 소유의 음악에서 접속의 음악으로
    양은영 이도엽 글로벌문화콘 텐츠, (27), 63-81 [2017]
  • 서지연 (2017) 외국인이 본 ‘K-’란 도대체 뭘까, ize, http://www.ize.co.kr/articleView.html?no=2017051100477276748
    서지연 [2017]
  • 서정민 (2019) 내 가수의 팬덤, 얼마나 될까?…팬덤 관측기 ‘케이팝 레이더’ 공개, 한겨레http://www.hani.co.kr/arti/culture/music/905510.html#csidxeb99 9b4e30a38668ae7f2649829e27e
    서정민 [2019]
  • 서정민 (2019) ‘비티에스:더 리뷰’ 출간…지구 홀린 ‘방탄 현상’ 음악에서 답 찾다,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culture/music/886714.html
    서정민 [2019]
  • 서예진 (2018) 방탄소년단 "'Fake Love' 듣자마자 '됐다'싶어…생소한 장르 시도", 엑스포츠뉴스, http://www.xportsnews.com/?ac=article_view&entry_id=978185
    서예진 [2018]
  • 서성덕 (2017) 블랙핑크, YG의 첫 걸그룹처럼, ize, http://www.ize.co.kr/articleView.html?no=2017062721497286475
    서성덕 [2017]
  • 서병기 (2018) 방시혁 프로듀서, “방탄소년단이 한국어로 노래 부르는 이유는~, 헤럴드 경제, http://heraldk.com/2017/12/13/%EB%B0%A9%EC%8B%9C%ED%98%81- %ED%94%84%EB%A1%9C%EB%93%80%EC%84%9C-%EB%B0%A9%ED %83%84%EC%86%8C%EB%85%84%EB%8B%A8%EC%9D%B4-%ED%95% 9C%EA%B5%AD%EC%96%B4%EB%A1%9C-%EB%85%B8%EB%9E%98- %EB%B6%80/
    서병기 [2018]
  • 사용자의 음악 선호요인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형 음악추 천모델 연구
    정지윤 박사 [2018]
  • 방탄소년단(BTS)의 글로벌 팬덤과 성공요인 분석
    윤여광 한국엔터 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3), 13-25 [2019]
  • 박창영 (2019) [K-POP] 日 엔터기업들 K팝 성공노하우 배운다, 매일경제, https://ww.mk.co.kr/news/culture/view/2019/06/393931/
    박창영 [2019]
  • 박정훈 (2019) [K-POP, 산업?②] '빅히트'로 버전 업, 엔터 '4대장' 시대, 이코노믹리뷰,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64182
    박정훈 [2019]
  • 박영웅 (2016) YG 블랙핑크, 베일 벗다..데뷔곡 ‘붐바야', '휘파람' 들어보니, 스포츠조선,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8/08/2016080802024.ht ml
    박영웅 [2016]
  • 박성조 (2009) 美언론이 본 ‘K-pop 뜨는 4가지 이유’, nownews, https://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090815601006#c sidxd6f9295011e07108dca75d1403e44f2
    박성조 [2009]
  • 박상훈 (2019) 방탄소년단(BTS), 3개 앨범 연속 美 빌보드 차트 1위 '비틀즈 기록 경신', 인터뷰365, http://www.interview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86434
    박상훈 [2019]
  • 박명기 (2019) K-POP지도 보니 역시 BTS! 글로벌 시장 21% 독보적, 한경닷컴, 게임톡, http://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52507
    박명기 [2019]
  • 문채석 (2018) [클릭 e종목] 4대 기획사 유튜브 바람타고 간다, 아시아경 제,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8062106425482928
    문채석 [2018]
  • 멜론 차트 데이터를 활용한 K-POP 트렌드 분석
    양근우 e-비즈니 스연구, 18(3), 3-19 [2017]
  • 리액션 비디오의 주목경제
    김예란 방송문화연구, 24(2), 161-192 [2012]
  • 디지털 시대 한국 대중음악의 변화양상 연구 : 2000년 이후 음악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박선민 박사 [2017]
  • 대중음악의 혼종성에 관한 담론
    류은주 한국문화융합학회 전국학 술대회, 287-298 [2016]
  • 나태호 (2011) 유튜브, 음악 카테고리에 K-Pop 장르 신설, 파이낸셜투데 이, https://www.f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476
    나태호 [2011]
  • 김현식 (2017) BTS 이끈 피독 "주입식 NO, 스스로 하게끔 만들었죠", 노컷뉴스,https://www.nocutnews.co.kr/news/4887006#csidx935782703c c96fba88b05eec962be56
    김현식 [2017]
  • 김하진 (2019) 장르가 된 K팝…일상화된 '빌보드 차트인',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entertainment/article/2019060765691
    김하진 [2019]
  • 김지혜 (2019) ‘외퀴’ ‘화이트워싱’···K팝, ‘인종주의’ 덫을 놓 았나 덫에 걸렸나,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0304174 6001&code=960100#csidx629ad4382f95e6595770e83df5f6cd5
    김지혜 [2019]
  • 김지혜 (2019) [창간특집]초국적 장르가 된 ‘K팝’…이젠 해외에서 출발, 한국으로 온다,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1004060 0045&code=960100#csidxccfaa6b989b911390fa24c518be84ae
    김지혜 [2019]
  • 김종민 (2018) 방탄소년단, 경제적 효과 年 5조6000억원, newsis,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81219_0000506787
    김종민 [2018]
  • 김재한 (2018) 비틀스, 음악시장의 ‘중원’ 미국 뚫고 세계적 빅히트, 중 앙선데이, https://news.joins.com/article/19539456
    김재한 [2018]
  • 김재명 (2018) 방탄소년단(BTS) 뜨자 日서 짝퉁그룹 등장 ··· '탄도학 소년단', 금강일보,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515992
    김재명 [2018]
  • 김작가의 음담악담 (2019) 케이팝이란 무엇인가-Z-GIRLS, BOY STORY, EXP 에디션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주간동아, http://weekly.donga.com/3/all/11/1774465/1
  • 김인구 (2019) “K-팝, 모든 엔터적 요소 담아…하나의 장르 넘은 新영역”,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9070301032539179001
    김인구 [2019]
  • 김원겸 (2011) 드디어…美 빌보드에 ‘케이팝 차트’ 생겼다, 우리들뉴스, http://urinews.org/1646
    김원겸 [2011]
  • 김영대, 김윤하, 미묘 (2019) 아시아 표류기 vol.3 – 이제의 K-POP 너머, w코리아, http://www.wkorea.com/2019/01/28/아시아-표류기-vol-2/
  • 김영대 (2018) 케이팝에 ‘한국’이 지워진다, 한겨레21, http://h21.hani.co.kr/arti/special/special_general/45961.html
    김영대 [2018]
  • 김영대 (2015) 제프 벤자민 1 “케이팝은 장르보다 큰 세계”, idology, http://idology.kr/5268
    김영대 [2015]
  • 김수영 (2018) 방탄소년단 ‘빌보드 1위’…한국 대중가요 사상 최초! , kbs, https://mn.kbs.co.kr/news/view.do?ncd=3656114
    김수영 [2018]
  • 김수경 (2019) BTS는 미국, 블랙핑크는 태국… 'K팝 세계지도' 나왔다,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23/2019082300174.ht ml
    김수경 [2019]
  • 김상화 (2017) 악보도 맞들면 낫다? 대중음악계 대세 된 '송 캠프', 오마이뉴스,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 A0002359293
    김상화 [2017]
  • 김상혁 (2019) [2019 올해의 CEO]③ BTS '유튜브 시대의 비틀즈'로 키운 방시혁, 오피니언뉴스, http://www.opinio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093
    김상혁 [2019]
  • 김봉현 (2018) 한국 힙합의 연대기 1화 - 한국 힙합의 시작, 네이버블로 그, https://blog.naver.com/kocca_music/221388673293
    김봉현 [2018]
  • 김민지 (2019) BTS, 美 빌보드 월간 박스스코어 1위…월간 투어 수익 최고 기록, tvreport, https://www.tvreport.co.kr/?c=news&m=newsview&idx=1136097
    김민지 [2019]
  • 김민정 (2017) 3대 소속사와 알아보는 뮤직 비즈니스 전략: 송캠프SONGCAMP,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majeong16/221111693097
    김민정 [2017]
  • 김다운 (2018) [I-리포트] 4대 기획사 유튜브 구독자, 1년새 2배-하나금투, 아이뉴스, http://www.inews24.com/view/1102853
    김다운 [2018]
  • 김권제 (2019) 사람들을 즐겁게하는 ‘팝음악(Pop music)’ [김권제 칼럼], 미디어파인, http://www.mediaf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77
    김권제 [2019]
  • 김경진 (2018) [ONE SHOT] 글로벌 음악 시장 규모 1위는 미국…한국은?,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2549297
    김경진 [2018]
  • 길거리인문학도 (2018) [길거리인문학] [한국가요연대사] 132. K팝의 세계적 돌풍을 이끈 선구자 – PSY, 네이버블로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288271&m emberNo=2301197&vType=VERTICAL
    [2018]
  • 글로컬 문화의 개념과 한류
    송정은 장원호 문화콘텐츠연구, (8), 7-34 [2016]
  • 글로벌 장르로서의 한류 - KDrama 와 KPop의 글로벌 장르 화 가능성에 대한 연구,
    이형은 서울대학교, 석사 [2017]
  • 권익도 (2019) (책읽어주는기자) BTS '예술적 자의식', 글로벌 열풍이 되다, 뉴스토마토,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886695
    [2019]
  • 권민수 (2011) [My Hompage] 가수 '싸이', 매일경제,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 oid=009&aid=0000109237
    권민수 [2011]
  • 공동 음악창작 특성에 관한 연구
    유지연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 회논문지, 12(4), 43-56 [2018]
  • 고성표 (2018) 노래 한 곡에 7원, 저작권료 상위 5%가 80% 가져가, 중앙 선데이, https://news.joins.com/article/23211259
    고성표 [2018]
  • 거대 2사에 의한 음악장르의 변화
    오구일 문화산업연구, 15(3), 83-92 [2015]
  • 강헌 (2019) [명곡은 시대다] 대중음악, 드디어 클래식과 만나다,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055029&code=132300 00&cp=nv
    강헌 [2019]
  • 각 음악장르의 악기구성 중 Kick Drum이 차지하는 주파수 영역의 분석과 음악내의 Level 분석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임형준 석사 [2016]
  • “유럽의 한류와 K-pop 팬덤 형성과정과 그 의미: Korean Connection의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손승혜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2011]
  • gramm (2019) 케이팝의 바다, brunch, https://brunch.co.kr/@ready2start1/8
    [2019]
  • dhwltkak (2011) 현진영 데뷰모습 에스엠, 유튜브, https://www.유튜브.com/watch?v=5wjY7Nnt6xg
    [2011]
  • Yoondw (2019), #YG(양현석), #SM(이수만), #JYP(박진영), #빅히트(방시 혁) ▶ 매출, 미국, 일본, 전세계,영국 관심도 비교,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pessimo/221550608909
    [2019]
  • Xu, Aiying, Lee Hana (2019), Billboard columnist: K-pop elevates music into another dimension, Korea.net, http://www.korea.net/NewsFocus/People/view?articleId=172707
  • Why BTS Made History as Saturday Night Live ’ s First K-Pop Musical Guest
    https : //www.esquire.com/entertainment/a27140034/bts-snl-k-pop/ [2019]
  • The Rise of EDM
    https : //www.huffpost.com/entry/electronic-dance-music_b_2094797 [2013]
  • The Live Music Industry Will Be Worth $ 31 Billion Worldwide by 2022
    [2018]
  • The K-pop phenomenon : 'it 's pop music on crack
    https : //www.irishtimes.com/culture/music/the-k-pop-phenomenon-it-s -pop-music-on-crack-1.3669060 [2018]
  • Sullivan, Caroline (2019) Ddu-du you know? English is losing its grip as the language of pop, the guardian, https://www.theguardian.com/commentisfree/2019/apr/04/ddu-du-engli sh-k-pop-spanish-speaking-rappers
  • Share of total music albumConsumption * in the United States in 2018 , by genre , statistica
    https : //www.statista.com/statistics/310746/share-music-album-sales-us -genre [2019]
  • SM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를 향한 질주
    박영은 이동기 Korea Business Review, 15(2), 65-99 [2011]
  • Petridis, Alexis (2019) BTS: Map of the Soul: Persona – kings of K-pop are just another boyband, the guardian, https://www.theguardian.com/music/2019/apr/12/bts-map-of-the-soulpersona- review
  • Nicky Mouse (2019) 미국의 유명 R&B 프로듀서들이 K-pop에서 활로를 찾은 이유,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nickykim156423/221526698829
    [2019]
  • Muniz, Gabriel, A beginner’s guide to K-pop, efblog, https://www.ef.com/wwen/blog/language/beginners-guide-k-pop/
  • MBCkpop (2012) Psy - Bird, 싸이 - 새, Music Camp 20010224, 유튜브, https://www.유튜브.com/watch?v=4RTdIHChZuo
    [2012]
  • Live Concerts + Streaming = 73 % of the US Music Industry
    [2017]
  • List of Latin songs on the Billboard Hot 100 ,
  • List of K-pop songs on the Billboard Charts ,
  • K팝 메이커스
    민경원 북노마드 [2018]
  • KBS World TV (2018) Superfans, Global K POP | K-POP 팬과 함께 세계를 열다 [ENG/2018.10.23], 유튜브, https://www.유튜브.com/watch?time_continue=342&v=UE86tQ-FDAA
    [2018]
  • K-pop의 음악패턴 분석
    강헌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11(3) 95-100 [2013]
  • K-pop의 음악적 가치와 지속성장 가능성 분석
    김은경 글로벌문화 연구, 6(1), 25-49 [2015]
  • K-pop의 선호 요인: 미주 지역의 K-pop 소비자를 대상으 로
    오세정 한국주관성연구학회, 24, 205-223 [2012]
  • K-pop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김준희 문화와융합, 41(2), 461-490 [2019]
  • K-pop, 세계를 춤추게 하다
    김정호 FKI 미디어 [2013]
  • K-pop 히트 유형 분석
    안성아 최혁재 문화경제연구, 17(1), 3-34 [2014]
  • K-pop 연구 = A Study on K-pop, 숭실대학교
    이상욱 박사 [2016]
  • K-pop
    [2018]
  • K-Pop의 춤에 관한 소고
    이봉재 대중음악, (10), 77-97 [2012]
  • K-Pop 댄스 뮤직의 정체성을 위한 연구: 리듬을 중심으로
    이봉재 한국음악학회, 77-108 [2014]
  • K-Pop Turns Toward Latin American Market With Collaborations And Tours
    https : //www.forbes.com/sites/tamarherman/2018/05/31/k-pop-turns-to wards-latin-american-market-with-collaborations-tours/ # 78ee7212960 d [2018]
  • K-Pop Is More Global Than Ever , Helping South Korea 's Music Market Grow Into A 'Power Player
    https : //www.forbes.com/sites/caitlinkelley/2019/04/03/kpop-global-btsblackpink- grow/ # 48373ff424e2 [2019]
  • Increasing and Decreasing Energy In Your Track : Part 1
    [2013]
  • IFPI releases 2018 Music Consumer Insight Report
    [2018]
  • IFPI Global Music Report 2019 : Music Sales Rise For Fourth Straight Year to $ 19 Billion ,
    [2019]
  • How K-pop became a global phenomenon
    [2018]
  • How K-Pop Conquered the West , Rollingstone
    https : //www.rollingstone.com/music/music-features/bts-kpop-albums-b ands-global-takeover-707139/ [2018]
  • How BTS became the world 's biggest boyband
    https : //www.theguardian.com/music/2018/oct/11/how-bts-became-theworlds- biggest-boyband [2019]
  • Here are the 17 non-English language songs to hit the U.S. top ten
    https : //theindustryobserver.thebrag.com/here-are-the-17-non-english -language-songs-to-hit-the-u-s-top-ten/ [2018]
  • From 'Volare ' to 'Mi Gente , ' Every Foreign-Language Top 10 Hit on the Billboard Hot 100
    [2017]
  • For the first time in history , hip-hop has surpassed rock to become the most popular music genre , according to Nielsen
    https : //www.businessinsider.com/hip-hop-passes-rock-most-popular-m usic-genre-nielsen-2018-1 [2018]
  • Feast from the east – why Britain is surfing the Korean culture wave
    https : //www.theguardian.com/music/2019/apr/21/feast-from-east-britai n-surfing-korean-culture-wave [2019]
  • EDM에서 나타나는 월드뮤직소재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박범근 석사 [2019]
  • EDM 스타일 K-POP 음악의 흐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김대회 석사 [2018]
  • Bump, Philip (2017) America’s No. 1 song isn’t in English. That doesn’t happen often., the Washington post,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politics/wp/2017/06/02/americas -number-one-song-isnt-in-english-that-doesnt-happen-often/?noredi rect=on
  • 2018 한국대중음악학회 제24회 정기학술대회: 기획 구간 “BTS 신드롬의 현재와 전망” 라운드테이블
    서정민 대중음악, (), 231-240 [2019]
  • 1980년대 한국 대중음악의 장르 다양화와 싱어송라이터 확 대에 관한 연구
    염대형 대중음악, (), 69-130 [2018]
  • 1980년대 한국 대중음악의 성장과 확산에 관한 연구, 성공 회대학교
    염대형 석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