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역사적 관점에서 본 유보통합의 동향과 과제 = A study on the trends and tasks of integ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from a historical perspective

송치숙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역사적 관점에서 본 유보통합의 동향과 과제 = A study on the trends and tasks of integ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from a historical perspectiv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
  • 누리과정
  • 돌봄
  • 보육
  • 어린이집
  • 유보통합
  • 유아교육
  • 유치원
  • 탁아소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342 0

0.0%

' 역사적 관점에서 본 유보통합의 동향과 과제 = A study on the trends and tasks of integ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from a historical perspective' 의 참고문헌

  • 􋺷梨花女子專門 梨花保育學校一覽􋺸, 昭和12年(1937), 昭和12年(1937)
  • 􋺷해방전 한국의 유치원􋺸
    이상금 양서원 [1995]
  • 􋺷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OECD 유아교육정책 제도시리즈􋺸
    나정 문무경 심은희 양서원 [2005]
  • 􋺷한국근대유치원교육사􋺸
    이상금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7]
  • 􋺷핀란드 슬로우 라이프􋺸
    나유리 미셀 램블린 미래의 창 [2014]
  • 􋺷중앙대학교 80년사(1918~1998)􋺸
    중앙대학교 [1998]
  • 􋺷일제하 유아보육사 연구􋺸
    이윤진 혜안 [2006]
  • 􋺷이화 100년사􋺸
    이화여자대학교 [1994]
  • 􋺷유아교육 개론􋺸
  • 􋺷아이사랑플랜􋺸
    보건복지부 [2009]
  • 􋺷식민지 초등교육의 형성􋺸
    오성철 교육과학사 [2000]
  • 􋺷세계의 유아교육제도􋺸
  • 􋺷보육학 개론􋺸
    오은순 이재숙 양서원 [2015]
  • 􋺷보건복지백서􋺸
    보건복지부 [1998]
  • 􋺷근 현대 제주교육 100년사􋺸
    제주특별자치교육청 [2011]
  • 􋺷교육학의 유혹􋺸
    조석훈 교육과학사 [2009]
  • 􋺷諸外國の初等中等敎育􋺸
    문부과학성(文部科學省) [2016]
  •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동향􋺸
    나정 장영숙 양서원 [2007]
  • 현행 유아교육제도 개혁의 동향과 과제 , 􋺷교원교육􋺸 제23권 제3집
    이일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pp. 1-27 [2007]
  • 한국과 프랑스의 보육교사 양성체계 및 역할 비교
    윤현숙 대구가톨릭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한국과 일본의 유보통합화 과정 연구 , 􋺷일어일문학􋺸 제63집
    오미희 대한일어일문학회, pp. 261-280 [2014]
  • 한국과 일본의 영유아 보육제도 비교연구 , 􋺷아시아 리뷰􋺸 제4권 제1호
    강현구 이순영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pp. 139-167 [2014]
  • 한국 유아교육 보육의 통합방안 모색 , 􋺷교원교육􋺸 제23권 제 3호
    곽노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pp. 45-80 [2007]
  • 한국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프랑스 유아교육 시스템 비교 분석연구
    조은미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한국 보육정책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 􋺷한국 사회혁신학회보􋺸 제2권 제1집
    신소정 한국사회혁신학회, pp. 187-122 [2011]
  • 한국 보육의 역사 및 관련법과 현황
    강희진 김양은 조복희 한유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9권 제5호, 한국보육지원학회, pp. 381-405 [2013]
  • 핀란드의 육아정책(Ⅱ)
    이윤진 정도상 육아정책연구소 [2015]
  • 핀란드의 육아정책 연혁과 동향 , 􋺷육아정책포럼􋺸 제49권
    이윤진 육아 정책연구소, pp. 34-45 [2016]
  • 핀란드의 유아 교육과 보육 통합과정에 관한 연구 , 􋺷한국초등 교육􋺸 제28권 제1호
    곽노의 서울교육대학교 한국초등교육, pp. 329-341 [2017]
  • 프랑스의 육아지원정책 , 􋺷육아정책포럼􋺸 제18호
    조희연 육아정책 연구소, pp. 26-35 [2010]
  • 프랑스의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에 관한 소고 , 􋺷아동보육연구􋺸 제1권 제1호
    박해미 한국아동보육실천학회, pp. 1-15 [2005]
  • 프랑스의 영유아 보호 및 교육체제: 체제의 특징과 유아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 􋺷열린 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3호
    한지혜 열린유아 교육학회, pp. 377-406 [2003]
  • 프랑스와 스웨덴의 유아교육 및 보육에 관한 고찰
    문혜진 동덕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프랑스 유아교육의 발달 및 현황
    정미라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 영유아 보육학􋺸 제18권, pp. 151-173 [1999]
  • 통합 요소별로 살펴본 8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현황 비교: 노르웨이, 뉴질랜드, 덴마크, 스웨덴, 영국, 일본, 프랑스, 핀 란드
    박은혜 장민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 􋺷교육과학연구􋺸 제45집 제1호, pp. 149-180 [2014]
  • 통계청(http://kostat.go.kr/), 2017년 출생통계(확정), 국가승인통계 제 10103호 출생통계
    [2017]
  • 주요국의 교육정책 결정 과정에 기초한 한국의 교육정책 형성 모형개발 , 􋺷비교교육연구􋺸, 제4권 제1호
    이득기 한국비교교육학회, pp. 187-226 [1994]
  • 조정주 옮김, 􋺷핀란드가 말하는 핀란드 경쟁력 100􋺸
    일까 따이팔레 바이북 [2010]
  • 조선총독부 관보 (조선총독부 관보 활용 시스템 (http://gb.nl.go.kr/) 수록 자료)
  •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나타난 ‘돌봄’관계 형성과정
    남명자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일제하 사립중등학교의 위계적 배치 , 􋺷한국교육사학􋺸 제26권 2호
    김경미 한국교육사학회, pp. 31-48 [2004]
  • 일본의 인정어린이원에 대한 교원의 인식과 운영 실제
    강민정 이화 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일본의 유보통합현황 분석 및 시사점 , 􋺷일본 근대학 연구􋺸 제47권
    김혜진 손유진 전윤숙 한국일본근대학회, pp. 339-354 [2015]
  • 일본의 유보일원화와 인정어린이원 의 발전과정에 대한 고찰 ,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강민정 이기숙 한국유아교육학회, pp. 63-85 [2007]
  • 일본의 유 보 일원화 문제를 둘러싼 시대적 고찰과 최근의 동향 및 과제 ,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15권 제2호
    현정환 한국일본교육 학회, pp. 41-63 [2011]
  • 일본의 幼 保통합 추진 정책에 관한 연구: 아동 육아지원 신제도를 중심으로
    박은희 대한아동복지학회 , 􋺷아시아 아동복지연구􋺸 제13권 제1호, pp. 77-94 [2015]
  • 일본 유보통합의 흐름과 전망 ,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19권 제1호
    이성한 한국일본교육학회, pp. 33-54 [2014]
  • 일본 유보통합과정이 우리나라 유보통합정책에 주는 시 사점 , 􋺷방과후 아동지도연구􋺸 제11권 제2호
    노성향 한국 방과후 아동 지도학회, pp. 97-109 [2014]
  • 이탈리아의 육아정책 , 􋺷육아정책포럼􋺸 제58호
    도남희 육아정책연구소, pp. 39-48 [2017]
  • 이스라엘의 육아정책 , 􋺷육아정책포럼􋺸 제52호
    권미경 이강근 육아 정책연구소 [2016]
  • 육아정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유 아 교 육 보 육 의 협 력 과 통 합 방 안
    김은설 문무경 신나리 이옥 최혜선 육 아 정 책 개 발 센 터 [2006]
  • 육아정책연구소(http://www.kicce.re.kr/)
  • 유치원 교원양성대학의 교육과정에 관한 한일 비교 연구: 전문대학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제10권, 제2호
    하경표 한국유아교육 보육복지학회, pp. 95-117 [2006]
  • 유아교육법 제정 의의와 향후 과제: 유아교육정책 토론회
    이일주 유아 교육발전을 위한 유아교육대표자연대, pp. 69-110 [2004]
  • 유아교육기관 이원화에 따른 정책 개선 방향 , 􋺷부산여자전문 대학 논문집􋺸 13권
    김주건 부산여자대학, pp. 5-16 [1991]
  •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방안 고찰 , 􋺷유아교육 보육 행정연구􋺸 제11권 제3호
    고민경 권건일 한국유아교육 보육복지학회, pp. 49-79 [2007]
  •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 방안에 대한 보육교사의 선호도 분석: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이유미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유아교육 보육의 국제적 추세와 정책 방향(OECD) , 􋺷 OECD 국가 사례를 통한 성공적 유보통합의 전략 모색􋺸
    Yuri, Belfali 교육부 육아정책연구소, 한 OECD 유 아교육 보육정책 국제세미나 자료집, pp. 25-40 [2015]
  • 유보통합의 현황 및 방향에 관한 연구 , 􋺷어린이문학 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이해정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pp. 821-834 [2016]
  • 유보통합의 주요 이슈 , 􋺷2014년 제2차 육아선진화 포럼자료집
    이미화 육아정책연구소, pp. 3-19 [2014]
  • 유보통합-국무조정실 보도자료
    국무조정실, [2013]
  • 유보통합 추진 현황 및 쟁점
    정미야 국회 입법조사처, 제1171호, pp. 1-4 [2016]
  • 유보통합 정책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홍미라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유보통합 정착을 위한 실행 방안 연구
    김희수 박창현 최윤경 하연섭 육아정책연구소 [2016]
  • 우리나라의 보육실태와 외국 사례: 공립보육 시설, 보육 비용지원, 양육수당을 중심으로
    서문희 송신영 양미선 기획재정부 육아정책연구소 [2011]
  • 우리나라 탁아사업의 발전과정 , 􋺷사회복지􋺸 통권 83
    임종운 한국사회 복지협의회, pp. 102-122 [1984]
  • 우리나라 탁아사업의 발전과정 , 􋺷사회복사􋺸 통권83
    임종운 한국사회 복지협의회, pp. 102-122 [1984]
  •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Ⅳ)
    교육개혁위원회 [1997]
  • 스웨덴의 육아정책: 유아교육과 보육, 학교교육의 통합을 중심으로
    문무경 육아정책개발센터 [2006]
  • 선진유가의 인본주의 공동체주의를 중심으로 , 􋺷지역 발전연구􋺸 제3권 제2호
    이치한 정귀화 한국 지역발전학회, pp. 357-373 [2003]
  • 선진 외국의 저 출산 관련 정책 , 􋺷나라경제􋺸 제17권 제4호 (통권 제185호)
    최은영 KDI경제정보센터, pp. 31-35 [2006]
  • 분리와 통합의 측면에서 본 근대 이후 한국 유아교육과 보육의 역사 , 􋺷교육사학연구􋺸 제29집 제1호
    박종배 송치숙 교육사학회, pp. 31-52 [2019]
  • 북유럽국가의 유아교육제도 비교: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를 중심으로 , 􋺷유아교육학 논집􋺸 제17권 제1호
    김정숙 이건희 한국영유아교원 교육학회, pp. 455-481 [2013]
  • 보육정책 개편방안 연구: 영유아 보육법을 중심으로
    서문희 안재진 유희정 이세원 보건복지가족부 육아정책개발센터 [2009]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 만5세 공통 과정 도입 추진계획
    관계부처합동(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2011]
  • 만 3-5세 유아에 대한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 방안 모색
    허옥희 대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돌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천의 의미 , 􋺷유아 교육학논집􋺸 제11권 제4호
    김정주 이효정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pp. 291-316 [2007]
  • 단계별 유보통합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6호
    이정욱 한국유아교육학회, pp. 221-240 [2015]
  • 누리과정 평가와 향후과제
    박은영 이규림 이윤진 육아정책연구소 [2017]
  • 노르웨이의 육아정책 동향 및 시사점
    이정원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포럼􋺸 제38호 [2013]
  • 노르웨이의 육아정책 동향
    이세원 이정원 육아정책연구소. [2013]
  • 네덜란드의 육아지원정책 , 􋺷육아정책포럼􋺸 제51호
    강은진 육아정책연 구소, pp. 37-44 [2016]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http://dp.history.go.kr/)
  • 고등여학교령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http://dp.history.go.kr/))
  • 池田祥子(2013), 戰後日本の幼兒敎育 保育の理論課題, 􋺷こども敎育宝仙大學 紀要3􋺸.
  • 小川正統(1974),􋺷世界の幼兒敎育􋺸, 明治図書.
  • 小宮山潔子(2005),􋺷幼稚園保育所保育綜合施設􋺸, チャイルド本社.
  • 古本弘造(1996), 􋺷幼兒保育史􋺸(日本敎育史基本文獻 史料叢書37), 東京: 大空社.
  • 『한국교육연감』(1979년∼1980년)(http://stat.fi/til/pop/2014/pop_2014- 11-14_tie_001_fi.html)(검색일: 2015년 9월 30일)
    [1979]
  • Starting strong :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2001]
  • Starting Strong Ⅲ A Quality Toolbox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http : //www.oecd.org/education/school/startingstrongiii-aqualitytoolboxfor earlychildhoodeducationandcare.htm [2012]
  • Starting Strong Ⅱ
    [2006]
  • Staring Strong Ⅳ : Monitoring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https : //www.oecd.org/publications/starting-strong-iv-9789264233515-en . htm [2015]
  • Repères et rèfèrences stqtistiques . Paris : Ministère de l ’ èducation nationale , Ministère de l ’ enseignement supérieur et de la recherche
    [2006]
  • OECD 유아교육과정 유형에 비추어본 우리나라 유치원교육과정의 특성 , 􋺷아시아 교육연구􋺸 제10권 제2호(통권 30호)
    나정 서울대학교 교육 연구소, pp. 169-193 [2009]
  • Kindergarten-a universal right for children in Norway
    7 , 1-13 [2013]
  • Framework plan for the content and tasks of kindergarten
    [2011]
  • Education in Finland
    [2012]
  • Child Day Industry in J a p a n . E c o n o m i c M o n t h l y , N o v e m b e r
    2 0 , 6 9 - 8 5 [2005]
  • Caring and learning together : A cross-national study of the integration of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within education
    [2010]
  • 2018년 인구동향조사 출생 사망통계 잠정결과
    통계청 보도자료 (2019년 2월 27일) [2019]
  • 2018 주요국의 돌봄 및 놀이 교육 현황과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진연경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2018]
  • 2013∼2017 보육 중장기 발전방향
    엄지원 여종일 이미화 육아정책 연구소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