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미적 태도 기반의 문학 표현교육 연구
오리사
2020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오리사
형태사항
26 cm: vi, 192p.
일반주기
지도교수: 윤재웅
학위논문사항
국어교육학과, 학위논문(박사)-, 2020. 2, 동국대학교 대학원
DDC
410.7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20
발행사항
동국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문학표현
미
미적 태도
미적경험
미학
연행
예술
자기표현
지각
칸트
표상형식
참고문헌( 117)
유사주제 논문( 2,096)
칸트 488건
예술 432건
미학 287건
지각 285건
자기표현 224건
미적경험 108건
동양3국 언어 95건
미 91건
연행 72건
미적 태도 10건
표상형식 4건
인용/피인용
미적 태도 기반의 문학 표현교육 연구
' 미적 태도 기반의 문학 표현교육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동양3국 언어
문학표현
미
미적 태도
미적경험
미학
연행
예술
자기표현
지각
칸트
표상형식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108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동양3국 언어
96
0
0.0%
주제어
문학표현
1
0
0.0%
미
92
0
0.0%
미적 태도
11
0
0.0%
미적경험
109
0
0.0%
미학
288
0
0.0%
연행
73
0
0.0%
예술
433
0
0.0%
자기표현
225
0
0.0%
지각
286
0
0.0%
칸트
489
0
0.0%
표상형식
5
0
0.0%
계
2,108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미적 태도 기반의 문학 표현교육 연구'
의 참고문헌
언어 사용 영역의 내용 체계에 대한 연구
이도영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1998]
서울 P중학교 3학년 남녀 학생 114명의 ‘시에 대한 표현’ 활동물
서울 J중학교 2학년 남녀 학생 190명의 ‘시를 통한 표현’ 활동물
서울 J중학교 1학년 남녀 학생 190명의 ‘나에 대한 표현’ 활동물
서울 D대학교 3-4학년 남녀 학생 9명의 ‘나에 대한 표현’ 활동물
서울 D대학교 3-4학년 남녀 학생 20명의 ‘시로 표현’ 활동물
서울 D대학교 1학년 남녀 학생 33명의 ‘시에 대한 표현’ 활동물
미학과 정치 - 아렌트가 읽어낸 칸트 미학의 정치적 함축성 에 관한 소고(편) , 『미학의 문제와 방법』
임성훈
서울대학교출판 부, 549-562면
[2007]
김혜리 엄해영 역, 『독자, 텍스트, 시-문학 작품의 상호교통 이론』
Trustees
한국문화사
[2008]
김하자・정승교 역, 『지적 자유 와 의미』
Harry Prosch
Polanyi, Michael
범양사
[1993]
김원중 역,『도덕경』,
노자
휴머니스트
[2016]
『한국근대작가연구』
김용성
우한용
삼지원
[1989]
『학습자중심 문학교육의 이해』
류덕제
보고사
[2011]
『포스트모던 패러다임과 교육학, 교육과정 연구』
김영천
주재홍
아카데미프레스
[2011]
『통합교육과정 이론』
안효일
원미사
[2009]
『칸트 미학과 미적 합리성』
김상현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8]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992-11호
[1992]
『중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7-7호
[1987]
『중학교 교육 과정』
문교부 고시 제 442호
[1981]
『예술가를 위한 형이상학 : 해체론 시대의 철학과 문화』
김상환
민음사
[1999]
『신동엽 시 전집』
신동엽
창비
[2013]
『시론』
김준오
삼지원
[1982]
『세 개의 동그라미 : 마음, 이데아, 지각』
김우창
문광훈
민음사
[2016]
『비판적 사고와 논리』
한상기
서광사
[2011]
『비트겐슈타인』
박병철
이룸
[2003]
『미학 강의』
오병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3]
『미와 판단 : 칸트의 판단력비판 미 분석 강의』
박정훈
세창출판 사
[2017]
『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문학교육개론Ⅰ』
정재찬
역락
[2014]
『문학과 그림의 비교』
윤호병
이종
[2007]
『만남의 교육철학』
강선보
박영스토리
[2018]
『라이프니츠의 형이상학』
박제철
서강대학교 출판부
[2013]
『동천 : 서정주 시집』
서정주
은행나무
[2019]
『국어교육학사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대교출판
[1999]
『국어교육학 원론』
박영목
교학사
[1996]
『국어과 교육론』
노명완
갑을 출판사
[1988]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997-15[별책 5]
[1997]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2015]
『국어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 호)』
교육과학기술부
[2009]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 호[별책5])』
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의 미학적 탐구』
한명희
집문당
[2002]
『공포와 전율의 나날』
이승하
시인동네
[2015]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992-19호
[1992]
『고등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442호
[1981]
『고등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8-7호
[1988]
『(초․중․고등학교) 국어과․한문과 교육과정 기준: 1946-1997』
교육부
[2000]
「현대시의 서정적 체험 교육 연구」
김남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현대시 교육에서 미적 경험의 형성 방안 연구」
이지훈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14,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47-168 면
[2014]
「허구 서사 창작 교육 연구」
김근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해석 텍스트 쓰기의 서사교육 방법 연구」
양정실
서울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06]
「표현교육 연구의 반성과 제언」
최미숙
『국어교육학연구』14, 국어교육학회, 47-65면
[2002]
「표현 교육의 맥락에서 보는 이해와 표현의 요구와 외연 」
김경주
『새국어교육』99, 한국국어교육학회, 71-91면
[2014]
「지(知)․덕(德)․체(體)의 개념사(槪念史) 연구 - 고대 그 리스를 중심으로」
김석완
『한국교육사학』, 한국교육사학회, 제 35권 제4호. 33-58면
[2013]
「윤재웅의 행인일기38 다시 말테의 수기 옆에서」
윤재웅
『아시아 경 제』, 년 4월 12일 자
[2019]
「윌리엄 포크너의 <헨리>에 헌정된 동아시아 시의 형상화 양상- 서정주의 동천, 호앙 추옹의 왕관, 딘 훙의 야만인의 노래를 중심으로」
윤재웅
『문학과 환경』16권 1호, 문학과환경 학회, 159-190면
[2017]
「심미적 소통을 위한 현대시의 상징 해석 교육 연구」
윤호경
이화 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심미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소설 교육 경험 연구」
오윤주
서울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시적 감성의 교육 내용 설계 연구」
이향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2]
「시 읽기 교육에서 정서 체험의 구조와 작용 연구」
민재원
서울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시 100편 ‘암송’하고 졸업, 살아가는 데 힘과 위로 줍니다」
고영득
『경 향신문』, 년 9월 1일 자
[2015]
「수업 개선을 위한 현장연구방법으로서 설계기반연 구(DBR)」
강정찬
이상수
『교육 방법연구』23, 323-354면
[2011]
「보들레르의 댄디(dandy)와 예술가(artiste)」
조희원
『인문논 총』제60집, 141-170면
[2008]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경규진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3]
「미학적 인식을 적용한 황동규 시 감상 방법 연구」
오정훈
『국어 교육학연구』54, 국어교육학회, 81-114면
[2019]
「미학의 관점에서 본 (심)미적 태도」
홍기태
『한국미술교육논 총』22권 3호, 한국미술교육학회, 49-82면
[2008]
「미켈 뒤프렌 미적 체험의 현상학(편)」
김채현
『미학의 문제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635-650면
[2007]
「미적가치의 이론(편)」
최경석
『미학의 문제와 방법』, 서울대학 교출판부, 91-106면
[2007]
「미적 향유를 위한 소설교육-감정이입과 미적 공체험을 중 심으로」
조현일
『새국어교육』96, 한국국어교육학회, 457-494면
[2013]
「미적 태도를 통한 문학교육 시론」
오리사
윤재웅
『새국어교 육』121, 한국국어교육학회, 67-96면
[2019]
「미적 정서의 특성과 문학교육적 함의」
염창권
『한국초등국어교 육』36,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301-333면
[2008]
「문학교육의 영역 확장을 위한 고찰」
우한용
『현대소설연구』1, 한국현대소설학회, 87-118면
[1994]
「문학교육 목표 변천에 대한 비판적 고찰」
남민우
『문학교육 학』22, 한국문학교육학회, 119-152면
[2007]
「무관심성(편)」
하선규
『미학의 문제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 부, 41-63면
[2007]
「로만 잉가르덴(편)」
김종태
『미학의 문제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651-661면
[2007]
「대상 인식과 내용 생성의 관계에 대한 표현교육론적 연구: - 183 - 기행가사를 중심으로」
염은열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다문화시대의 문학 정전」
고규진
『독일언어문학』23, 한국독 일언어문학회, 83-99면
[2004]
「기억 재형상화 원리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정래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국어 교육에서 표현 교육의 확장과 통합 방안」
민병곤
『새국어 교육』99, 한국국어교육학회, 7-26면
[2014]
「관조를 통한 현대시 심미적 태도 교육 방향 연구」
문선영
『문학 교육학』63, 한국문학교육학회, 163-201면
[2019]
「공감적 자기화를 통한 문학교육 연구: 심청전의 이본 생성 을 중심으로」
서유경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경험의 서사화 방법과 그 문학교육적 의의 연구 : 유소년기 소설을 중심으로」
임경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경험 서사 창작 교육 연구 : 자서전 서사 쓰기를 중심으 로」
전한성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가치수용적 심미체험을 위한 문학교육 연구」
서민정
한국교원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가치 논제 토론 수업을 위한 설계 기반 연구」
이민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6]
What is emotion? : history, measures, and meanings, 노승역 역(2009), 『정서란 무엇인가』
Jerome Kagan
아카넷
[1900]
The emotional brain, 최준식 역(2006), 『느끼는 뇌』
Ledoux, Joseph
학지사
[1998]
The aesthetic experience : An anthropologist look at the visual arts
[1986]
The Reader , the Text , the Poem the Transactional Theory of the Literary Work
[1978]
The New Criticism
[1979]
Schönheit , Facultas Verlagsund
[2009]
Savor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권석만 외 역(2010), 『인생을 향유하기 : 행복 체험의 심리학』
Fred. B. Bryant
Joseph Veroff
학지사
[2007]
Reflections on transactional theory as a theoretical guide for literacy and literature education , The New Advocate
14 ( 1 )
[2001]
Psychoanalytic psychotherapy:a practitioner’s guide, Guilford Press, 권석만 이한주 이순희 역(2007),『정 신분석적 심리치료』
Nancy McWilliams
학지사
[2004]
On the Study Method of our Time
Bobbs-Merrill (
[1965]
Oeuvres Complˋetes II . texte eˊtabli et preˊsenteˊ par Claude Pichois , Paris , Pleˊiade , Éditions Gallimard , Le peintre de la vie moderne
695
Mati re et m moire, 박종원 역(2005), 『물질과 기 억』
Bergson, H.
아카넷
[1896]
Leibniz, G. W.(1902), Discourse on metaphysics, George Montgomery, L.E. Loemker, Open Court Publishing Company.
Kritik der Urteilskraft, 백종현 역(2009),『판단력 비판』
Kant, I.
아카넷
[1954]
K. ( 1941 ) , On Pleasure , emotion , and striving
1 , 391-430 .
Interpretation Theory: Discourse and the Surplus of Meaning. Texas: Texas Christian Univ. Press, 김윤성 조 현범 역(1977), 『해석이론』
Ricoeur, Paul
서광사
[1976]
Foreword . In A. Schaff , Language and cognition ( R. Co-Hen , eD. )
[1973]
Explaining Emotions , ead. ( ed . )
[1980]
Design-based research : an emerging paradigm for educational inquiry
32 ( 1 ) , 5-8 .
[2003]
Design-Based research and technology-enhanced learning environments
54 ( 4 ) , 5-23 .
[2005]
Design based research: Putting a stakein the ground.
Barab, S.
Squire, K.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13(1), 21-24
[2004]
Deeper Than Reason: Emotion And Its Role In Literature, Music, And Art, Oxford University Press, 조선 우 역(2015), 『감정, 이성보다 깊은 – 감정 그리고 문학 음 악 예술에서의 감정의 역할』
Jenefer Robinson
북코리아
[2005]
Cognition and Curriculum Reconsidered.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박승배 역(2003), 『인 지와 교육과정』
Eisner, E. W.
, 교육과학사
[1994]
Brief an einen jungen Dichter, 송영택 역,『젊은 시 인에게 보내는 편지』
Rilke, Rainer Maria
문예출판사
[2018]
Art and Aesthetic Experience
[1975]
An Introduction to Kant’s Aesthetics: Core Concept and Problems, Blackwell Publishing Limited, 박배형 역(2012), 『칸트미학-판단력 비판의 주요 개념들과 문제들』
Christian Helmut Wenzel
그린비
[2005]
Aesthetics and Philosophy of Art Criticism
[1960]
Aesthetics and Education
[1993]
Actual Mind, Possible Worlds, Havard University Press, 강현석 외 역, 『교육 이론의 새로운 지평-마음과 세 계를 융합하기』
Bruner, Jerome
교육과학사
[2011]
A transactional affair
[1991]
<(한글날 특집)김소월, 브라질에 가다>
KBS 1TV 10월 9일 방영분
[2015]
(The)geography of thought : how Asians and Westerners think differently and why, 최인철 역(2004), 『생각의 지도』
Richard E. Nisbett
김영사
[2003]
(Die)aufzeichnungen des Malte Laurids Brigge, 안문영 역(2013),『말테의 수기 : 라이너 마리아 릴 케 장편소설』
Rilke, Rainer Maria
열린책들
[1908]
' 미적 태도 기반의 문학 표현교육 연구'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