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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적 태도 기반의 문학 표현교육 연구

오리사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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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적 태도 기반의 문학 표현교육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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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적 태도 기반의 문학 표현교육 연구' 의 참고문헌

  • 언어 사용 영역의 내용 체계에 대한 연구
    이도영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1998]
  • 서울 P중학교 3학년 남녀 학생 114명의 ‘시에 대한 표현’ 활동물
  • 서울 J중학교 2학년 남녀 학생 190명의 ‘시를 통한 표현’ 활동물
  • 서울 J중학교 1학년 남녀 학생 190명의 ‘나에 대한 표현’ 활동물
  • 서울 D대학교 3-4학년 남녀 학생 9명의 ‘나에 대한 표현’ 활동물
  • 서울 D대학교 3-4학년 남녀 학생 20명의 ‘시로 표현’ 활동물
  • 서울 D대학교 1학년 남녀 학생 33명의 ‘시에 대한 표현’ 활동물
  • 미학과 정치 - 아렌트가 읽어낸 칸트 미학의 정치적 함축성 에 관한 소고(편) , 『미학의 문제와 방법』
    임성훈 서울대학교출판 부, 549-562면 [2007]
  • 김혜리 엄해영 역, 『독자, 텍스트, 시-문학 작품의 상호교통 이론』
    Trustees 한국문화사 [2008]
  • 김하자・정승교 역, 『지적 자유 와 의미』
  • 김원중 역,『도덕경』,
    노자 휴머니스트 [2016]
  • 『한국근대작가연구』
    김용성 우한용 삼지원 [1989]
  • 『학습자중심 문학교육의 이해』
    류덕제 보고사 [2011]
  • 『포스트모던 패러다임과 교육학, 교육과정 연구』
    김영천 주재홍 아카데미프레스 [2011]
  • 『통합교육과정 이론』
    안효일 원미사 [2009]
  • 『칸트 미학과 미적 합리성』
    김상현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8]
  •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992-11호 [1992]
  • 『중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7-7호 [1987]
  • 『중학교 교육 과정』
    문교부 고시 제 442호 [1981]
  • 『예술가를 위한 형이상학 : 해체론 시대의 철학과 문화』
    김상환 민음사 [1999]
  • 『신동엽 시 전집』
    신동엽 창비 [2013]
  • 『시론』
    김준오 삼지원 [1982]
  • 『세 개의 동그라미 : 마음, 이데아, 지각』
    김우창 문광훈 민음사 [2016]
  • 『비판적 사고와 논리』
    한상기 서광사 [2011]
  • 『비트겐슈타인』
    박병철 이룸 [2003]
  • 『미학 강의』
    오병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3]
  • 『미와 판단 : 칸트의 판단력비판 미 분석 강의』
    박정훈 세창출판 사 [2017]
  • 『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 『문학교육개론Ⅰ』
    정재찬 역락 [2014]
  • 『문학과 그림의 비교』
    윤호병 이종 [2007]
  • 『만남의 교육철학』
    강선보 박영스토리 [2018]
  • 『라이프니츠의 형이상학』
    박제철 서강대학교 출판부 [2013]
  • 『동천 : 서정주 시집』
    서정주 은행나무 [2019]
  • 『국어교육학사전』
  • 『국어교육학 원론』
    박영목 교학사 [1996]
  • 『국어과 교육론』
    노명완 갑을 출판사 [1988]
  •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997-15[별책 5] [1997]
  •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2015]
  • 『국어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 호)』
    교육과학기술부 [2009]
  •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 호[별책5])』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교육의 미학적 탐구』
    한명희 집문당 [2002]
  • 『공포와 전율의 나날』
    이승하 시인동네 [2015]
  •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992-19호 [1992]
  • 『고등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442호 [1981]
  • 『고등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8-7호 [1988]
  • 『(초․중․고등학교) 국어과․한문과 교육과정 기준: 1946-1997』
    교육부 [2000]
  • 「현대시의 서정적 체험 교육 연구」
    김남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 「현대시 교육에서 미적 경험의 형성 방안 연구」
    이지훈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14,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47-168 면 [2014]
  • 「허구 서사 창작 교육 연구」
    김근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해석 텍스트 쓰기의 서사교육 방법 연구」
    양정실 서울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06]
  • 「표현교육 연구의 반성과 제언」
    최미숙 『국어교육학연구』14, 국어교육학회, 47-65면 [2002]
  • 「표현 교육의 맥락에서 보는 이해와 표현의 요구와 외연 」
    김경주 『새국어교육』99, 한국국어교육학회, 71-91면 [2014]
  • 「지(知)․덕(德)․체(體)의 개념사(槪念史) 연구 - 고대 그 리스를 중심으로」
    김석완 『한국교육사학』, 한국교육사학회, 제 35권 제4호. 33-58면 [2013]
  • 「윤재웅의 행인일기38 다시 말테의 수기 옆에서」
    윤재웅 『아시아 경 제』, 년 4월 12일 자 [2019]
  • 「윌리엄 포크너의 <헨리>에 헌정된 동아시아 시의 형상화 양상- 서정주의 동천, 호앙 추옹의 왕관, 딘 훙의 야만인의 노래를 중심으로」
    윤재웅 『문학과 환경』16권 1호, 문학과환경 학회, 159-190면 [2017]
  • 「심미적 소통을 위한 현대시의 상징 해석 교육 연구」
    윤호경 이화 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 「심미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소설 교육 경험 연구」
    오윤주 서울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시적 감성의 교육 내용 설계 연구」
    이향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2]
  • 「시 읽기 교육에서 정서 체험의 구조와 작용 연구」
    민재원 서울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시 100편 ‘암송’하고 졸업, 살아가는 데 힘과 위로 줍니다」
    고영득 『경 향신문』, 년 9월 1일 자 [2015]
  • 「수업 개선을 위한 현장연구방법으로서 설계기반연 구(DBR)」
    강정찬 이상수 『교육 방법연구』23, 323-354면 [2011]
  • 「보들레르의 댄디(dandy)와 예술가(artiste)」
    조희원 『인문논 총』제60집, 141-170면 [2008]
  •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경규진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3]
  • 「미학적 인식을 적용한 황동규 시 감상 방법 연구」
    오정훈 『국어 교육학연구』54, 국어교육학회, 81-114면 [2019]
  • 「미학의 관점에서 본 (심)미적 태도」
    홍기태 『한국미술교육논 총』22권 3호, 한국미술교육학회, 49-82면 [2008]
  • 「미켈 뒤프렌 미적 체험의 현상학(편)」
    김채현 『미학의 문제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635-650면 [2007]
  • 「미적가치의 이론(편)」
    최경석 『미학의 문제와 방법』, 서울대학 교출판부, 91-106면 [2007]
  • 「미적 향유를 위한 소설교육-감정이입과 미적 공체험을 중 심으로」
    조현일 『새국어교육』96, 한국국어교육학회, 457-494면 [2013]
  • 「미적 태도를 통한 문학교육 시론」
    오리사 윤재웅 『새국어교 육』121, 한국국어교육학회, 67-96면 [2019]
  • 「미적 정서의 특성과 문학교육적 함의」
    염창권 『한국초등국어교 육』36,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301-333면 [2008]
  • 「문학교육의 영역 확장을 위한 고찰」
    우한용 『현대소설연구』1, 한국현대소설학회, 87-118면 [1994]
  • 「문학교육 목표 변천에 대한 비판적 고찰」
    남민우 『문학교육 학』22, 한국문학교육학회, 119-152면 [2007]
  • 「무관심성(편)」
    하선규 『미학의 문제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 부, 41-63면 [2007]
  • 「로만 잉가르덴(편)」
    김종태 『미학의 문제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651-661면 [2007]
  • 「대상 인식과 내용 생성의 관계에 대한 표현교육론적 연구: - 183 - 기행가사를 중심으로」
    염은열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 「다문화시대의 문학 정전」
    고규진 『독일언어문학』23, 한국독 일언어문학회, 83-99면 [2004]
  • 「기억 재형상화 원리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정래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국어 교육에서 표현 교육의 확장과 통합 방안」
    민병곤 『새국어 교육』99, 한국국어교육학회, 7-26면 [2014]
  • 「관조를 통한 현대시 심미적 태도 교육 방향 연구」
    문선영 『문학 교육학』63, 한국문학교육학회, 163-201면 [2019]
  • 「공감적 자기화를 통한 문학교육 연구: 심청전의 이본 생성 을 중심으로」
    서유경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경험의 서사화 방법과 그 문학교육적 의의 연구 : 유소년기 소설을 중심으로」
    임경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경험 서사 창작 교육 연구 : 자서전 서사 쓰기를 중심으 로」
    전한성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가치수용적 심미체험을 위한 문학교육 연구」
    서민정 한국교원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가치 논제 토론 수업을 위한 설계 기반 연구」
    이민형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6]
  • What is emotion? : history, measures, and meanings, 노승역 역(2009), 『정서란 무엇인가』
    Jerome Kagan 아카넷 [1900]
  • The emotional brain, 최준식 역(2006), 『느끼는 뇌』
    Ledoux, Joseph 학지사 [1998]
  • The aesthetic experience : An anthropologist look at the visual arts
    [1986]
  • The Reader , the Text , the Poem the Transactional Theory of the Literary Work
    [1978]
  • The New Criticism
    [1979]
  • Schönheit , Facultas Verlagsund
    [2009]
  • Savor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권석만 외 역(2010), 『인생을 향유하기 : 행복 체험의 심리학』
  • Reflections on transactional theory as a theoretical guide for literacy and literature education , The New Advocate
    14 ( 1 ) [2001]
  • Psychoanalytic psychotherapy:a practitioner’s guide, Guilford Press, 권석만 이한주 이순희 역(2007),『정 신분석적 심리치료』
    Nancy McWilliams 학지사 [2004]
  • On the Study Method of our Time
    Bobbs-Merrill ( [1965]
  • Oeuvres Complˋetes II . texte eˊtabli et preˊsenteˊ par Claude Pichois , Paris , Pleˊiade , Éditions Gallimard , Le peintre de la vie moder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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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ti re et m moire, 박종원 역(2005), 『물질과 기 억』
    Bergson, H. 아카넷 [1896]
  • Leibniz, G. W.(1902), Discourse on metaphysics, George Montgomery, L.E. Loemker, Open Court Publishing Company.
  • Kritik der Urteilskraft, 백종현 역(2009),『판단력 비판』
    Kant, I. 아카넷 [1954]
  • K. ( 1941 ) , On Pleasure , emotion , and stri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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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terpretation Theory: Discourse and the Surplus of Meaning. Texas: Texas Christian Univ. Press, 김윤성 조 현범 역(1977), 『해석이론』
    Ricoeur, Paul 서광사 [1976]
  • Foreword . In A. Schaff , Language and cognition ( R. Co-Hen , eD. )
    [1973]
  • Explaining Emotions , ead. ( ed . )
    [1980]
  • Design-based research : an emerging paradigm for educational inquiry
    32 ( 1 ) , 5-8 . [2003]
  • Design-Based research and technology-enhanced learning environments
    54 ( 4 ) , 5-23 . [2005]
  • Design based research: Putting a stakein the ground.
    Barab, S. Squire, K.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13(1), 21-24 [2004]
  • Deeper Than Reason: Emotion And Its Role In Literature, Music, And Art, Oxford University Press, 조선 우 역(2015), 『감정, 이성보다 깊은 – 감정 그리고 문학 음 악 예술에서의 감정의 역할』
    Jenefer Robinson 북코리아 [2005]
  • Cognition and Curriculum Reconsidered.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박승배 역(2003), 『인 지와 교육과정』
    Eisner, E. W. , 교육과학사 [1994]
  • Brief an einen jungen Dichter, 송영택 역,『젊은 시 인에게 보내는 편지』
    Rilke, Rainer Maria 문예출판사 [2018]
  • Art and Aesthetic Experience
    [1975]
  • An Introduction to Kant’s Aesthetics: Core Concept and Problems, Blackwell Publishing Limited, 박배형 역(2012), 『칸트미학-판단력 비판의 주요 개념들과 문제들』
    Christian Helmut Wenzel 그린비 [2005]
  • Aesthetics and Philosophy of Art Criticism
    [1960]
  • Aesthetics and Education
    [1993]
  • Actual Mind, Possible Worlds, Havard University Press, 강현석 외 역, 『교육 이론의 새로운 지평-마음과 세 계를 융합하기』
    Bruner, Jerome 교육과학사 [2011]
  • A transactional affair
    [1991]
  • <(한글날 특집)김소월, 브라질에 가다>
    KBS 1TV 10월 9일 방영분 [2015]
  • (The)geography of thought : how Asians and Westerners think differently and why, 최인철 역(2004), 『생각의 지도』
    Richard E. Nisbett 김영사 [2003]
  • (Die)aufzeichnungen des Malte Laurids Brigge, 안문영 역(2013),『말테의 수기 : 라이너 마리아 릴 케 장편소설』
    Rilke, Rainer Maria 열린책들 [1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