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미술코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Art Coding Education Program on Computational Thinking

유수미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미술코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Art Coding Education Program on Computational Thinking'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개발 및 효과
  • 교육프로그램
  • 미술코딩
  • 컴퓨팅 사고력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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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미술코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Art Coding Education Program on Computational Thinking' 의 참고문헌

  • 학습자 특성이 프로그래밍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김자미 유병건 이원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5), pp15-24 [2014]
  • 학교교육을 위한 계산사고의 도입 방향,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3(2), pp181-187
    문교식 한국정보교육학회 [2012]
  •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과 기술적 기초
    서동수 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pp270-271, 한국디자인학회 [2006]
  • 팀 기반 학습전략을 활용한 A-STEAM 수업 실천 사례 연구 :미술영재 수업을 중심으로, 미술교육연구 논총, 55(-), pp137-164
    강영숙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2018]
  • 코딩 이해도에 따른 효과적 EPL 비교 분석 :엔트리와 스크래치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전병찬 경인교육대학교 [2018]
  • 코딩 교육 프로그램 엔트리를 활용한 어린이 중국어 학습 자료 개발, 석사학위 논문
    최민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 코딩 교육 및 엔터테이먼트용 수중 드론 개발, 전자통신학회 논문지, 13(1), pp237-243
    김응곤 한국전자통신학회 [2018]
  • 컴퓨팅적 사고 및 참여 증진을 위한 스크래치 2.0 활용 방안, 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7(2), pp41-44
    이은경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
  • 컴퓨팅사고력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 기반의 교수학습 방법 개발,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1(6), pp629-638
    임서은 정영식 한국정보교육학회 [2017]
  •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비버챌린지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강은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초등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정 개발,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0(1), pp69-82
    김동호 김재휘 한국정보교육학회 [2016]
  •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EPL 및 피지컬 컴퓨팅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 논문
    김재휘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 컴퓨팅 사고력 향상과 관련한 보드게임 분석, 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9(1), pp219-224
    구덕회 장연주 한국정보교육학회 [2018]
  •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래밍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 박사학위 논문
    김태훈 제주대학교 대학원 [2015]
  • 컴퓨팅 사고력 기반 프로그래밍 학습의 효과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1), pp27-39
    김경규 이종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6]
  • 컴퓨팅 사고력 기반 초등예비교사의 수 감각 능력 향상 방안,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3(4), pp343-353
    김종우 김해규 한국정보교육학회 [2019]
  • 컴퓨팅 사고 신장을 위한 놀이중심 SW 교육 교수학습 전략,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1(6), pp657-664
    한선관 한국정보교육학회 [2017]
  • 컴퓨터교과교육 :CPS 모형 기반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이 언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6(6), pp11-19
    김병수 김종훈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3]
  •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한 패턴 디자인 교수 학습 방안 연구, 석사학위 논문
    김지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2]
  • 초중등 정보 S/W 교육 :엔트리(ENTRY)를 활용한 초등 프로그래밍 입문 수업 모델
    이은형 이태욱 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9(1), pp43-46,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5]
  • 초중등 단계 Computational Thinking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 초등학생을 위한 컴퓨터 과학의 언플러그드 학습 방법 연구,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1(4), pp497-504
    김경신 한선관 한국정보교육학회 [2007]
  • 초등학교 정보 과학 연관 교과에 아두이노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의 적용방안 연구, 석사학위 논문
    김찬웅 경인교육대학교 [2014]
  • 초등학교 SW 교육에서 동료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이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분석,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0(3), pp219-234
    김종훈 서영호 염미령 한국정보교육학회 [2016]
  • 초등교육에서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미디어 아트 교육 방법 연구, 석사학위 논문
    김솔 서울교육대학교 [2009]
  • 초등 정보 교육에서의 계산적 사고 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 컴퓨팅 방법에 관한 고찰,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7(2), pp147-156
    한병래 한국정보교육학회 [2013]
  • 초·중등 SW 교육 활성화 방안.
    교육부 [2014]
  • 창의적 성격 특성 :학교교육을 통한 발달경향 및 교과 성적과 의 상관, 교육학연구, 39(1), pp1-24
    김영채 한국교육학회 [2001]
  •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방안의 모색, 석사학위논문
    김보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9]
  • 중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석사학위 논문
    안정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0]
  • 중학교 기술 교육에서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아두이노 STEAM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 논문
    심세용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6]
  • 정보 보호 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 활동의 개발 및 유용성 평가,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3(1), pp55-67
    김동형 김한성 김현철 이원규 장윤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1]
  • 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교수설계 모델 분석, 사회과학연구, 27(4), pp163-180
    최재황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16]
  • 정보 교육의 본질과 전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1(3), pp1-11
    이영준 이은경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8]
  • 오브제 애니메이션 미술수업이 중학교 1학년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CPS모형을 적용하여, 석사학위 논문
    김소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 예술 영역 STEAM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 분석, 석사학위 논문
    정승범 제주대학교 [2016]
  • 엔트리와 스크래치를 활용한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연구, 28(1), pp173-185
    이민영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017]
  •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1(2), pp219-230
    김용민 김종훈 한국정보교육학회 [2017]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수업의 효과,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6(2), pp211-222
    김철 박종호 한국정보교육학회 [2012]
  • 스크래치를 활용한 초등 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석사학위 논문
    신태섭 경인교육대학교 [2018]
  • 스크래치를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신갑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스크래치를 활용한 고등학교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 과학교육학회지, 35(1), pp53-64
    노희진 백성혜 한국과학교육학회 [2015]
  • 스크래치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수업 효과,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2(4), pp375-384
    김성식 백성혜 송정범 조성환 한국정보교육학회 [2008]
  • 스크래치를 이용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미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게임중독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4(1), pp61-68
    김수환 서정보 한선관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기반 교육용 로봇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장윤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5]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과 프로그래밍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5(1), pp1-10
    손원성 안경미 최윤철 한국정보교육학회 [2011]
  •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5(1), pp93-100
    박용철 이수정 한국정보교육학회 [2011]
  • 스마트 교육을 활용한 미술 수업이 초등학생의 미술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미숙 한국교원대학교 [2014]
  • 소프트웨어 교육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김우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6]
  •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컴퓨팅사고 교육내용 설계 기본 연구
    안성진 오경선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9(2), pp11-20 [2016]
  •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교육부 [2015]
  •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5]
  • 미술과 중심의 융합 인재 교육(STEAM)이 미술과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탐색, 연구보고서 RRC 2012-8
    김정효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안원현 홍은실 서울: 동문사 [2017]
  •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1), pp53-62
    최숙영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6]
  • 문제 중심 학습을 적용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모형,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2(3), pp11-22
    배학진 이영준 이은경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9]
  • 로봇교육에서 보조교사 지원 유형이 학습자의 창의성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4(1), pp35-43
    고병오 권오성 송정범 신수범 양권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1]
  • 도시형 대안학교 정보교육에서 언플러그드학습이 학습 동기 및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동계학술발표 대회논문집, 17(1)
    유헌창 정재철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3]
  • 논리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스크래치(Scratch) 활용 미술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석사학위 논문
    고수경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로고와 스크래치 교재 개발 및 비교 실험, 콘텐츠학회 논문지, 10(7), pp459-469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초등학교 컴퓨터 수업에서 학습 동기와 성취, 석사학위 논문
    유은지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8]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를 활용한 다문화 자녀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현정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Scratch를 활용한 중학교 1학년 함수 개념지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김윤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2]
  •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분석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시사점 논의, 교과교육학연구, 2(2), pp80-97
    정재삼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1998]
  •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변영계 서울: 학지사 [2005]
  • 『창의력의 이론과 개발』
    김영채 서울: 교육과학사 [2007]
  • What ’ s my challenge ? The forgotten part of problem solving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cs in Secondary Schools-Evolution and Perspectives
    pp . 122-133 [2008]
  • SW 중심 사회를 위한 인재 양성 추진 계획 발표.
    교육부 [2015]
  • SW 교육에서의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개발 중심 모형의 설계 및 효과,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1(6), pp619-627
    전수진 한국정보교육학회 [2017]
  • Rossett 모형을 적용한 적응형 이러닝 시스템을 위한 요구 분석, 콘텐츠학회 논문지, 14(6), pp529-538
    이재무 한국콘텐츠학회 [2014]
  • Report of a workshop on the scope and nature ofComputational thinking
    [2010]
  • Report of a workshop on the pedagogical aspects ofComputational thinking
    [2011]
  • Reflections on outreach programs inCSClasses : Learning objectives for unplugged activities
    [2012]
  • PBL overview
    [2000]
  •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 ISTE, CSTA. (2011a).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education.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csta.acm.org.
  • ICT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교수-학습안 개발 :중학교 과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박주서 한국교원대학교 [2010]
  • ICT 활용 교육에서 픽토그램 지도방안 연구 :중, 고등 미술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이진화 동아대학교 [2013]
  • ICT 증진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 학습 전략,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5), pp159-176
    김수환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5]
  • Exploring Computational Thinking
    [2015]
  • EPL을 활용한 예술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 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19(4), pp149-158
    이영준 전성균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
  • Creative learning and its facilitation ,
    [1983]
  • 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교수-학습이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 해결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박사학위 논문
    권정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4]
  •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2008]
  • Computational thinking : the developing definition
    [2013]
  • Computational thinking
    [2006]
  • Computational Thinking의 초등 교육 활용 방향, 콘텐츠학회 논문지, 13(6), pp518-526
    문교식 한국콘텐츠학회 [2013]
  • Computational Thinking 능력 향상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모형, 박사학위 논문
    이은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9]
  • Can we teach children to think creatively ?
    Vol . 6 , No . 2 : 114-43 [1972]
  • CPS에 기반하여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수학적 창의성과 일반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엄주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 Buck Institute for Education. (2015b). Why Project Based Learning(PBL)?. Retrieved from http://www.bie.org/about/why_pbl.
  • Buck Institute for Education. (2015a). What is Project Based Learning(PBL)?. Retrieved from http://www.bie.org/about/what_pbl.
  • Brennan, K. (2011). Creative computing: A design-based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thinking. Available online at http://scratched.media.mit.edu/sites/default/files/ curriculumguide-v20110923.pdf
  • Bell, T., Witten, I. H., Fellows, M. (1998). Computer science unplugged : Off-line activities and games for all ages. Available from http://unplugged.canterbury.ac.nz.
  • Assessing the further reaches of creative potential
    Vol . 14 , No . 1 : 1-19 . [1980]
  • An exploration in the space of mathematics educations
    [1996]
  • Algorithmic brick based tangible robot and hybrid programming environments for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권대용 [2011]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적교육 방향, 지적정보학회지, 18(3), pp35-49
    김영학 한국지적정보학회 [2016]
  • 21st Century Skills와 Computational Thinking 관점에서의 정보 교육 과정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6), pp19-30
    최숙영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1]
  • 2016 미래인재연구소 정기리포트 3호
    전수진 경인교육대학교 미래인재연구소 [2016]
  • 2015 실과(기술・가정 /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2015]
  • 2015 미술과 교육과정.
    교육부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