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초등학생을 위한 디자인씽킹기반 학습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홍정순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초등학생을 위한 디자인씽킹기반 학습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
  • 디자인 씽킹
  • 실행연구
  • 초등학생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670 0

0.0%

' 초등학생을 위한 디자인씽킹기반 학습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의 참고문헌

  • 후츠파 문화정신과 디자인씽킹 연구를 통한 기업 융합형 창의성 모형 제언
    전효은 (2), 333-344 [2015]
  • 현장연구와 실행연구
    조용환 (4), 1-49 [2015]
  • 하은경 (2016). 디자인사고 기반의 융합디자인 수업모형에 관한 연구. , 9-21.
    하은경 디자인사고 기반의 융합디자인 수업모형에 관한 연구. , 9-21 [2016]
  • 플립러닝과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건축공학종합설계 교육 과정 개발
    김재엽 (1), 89-95 [2019]
  • 플립러닝과 디자인씽킹에 기반을 둔 창의적사고 강화와 코딩교육을 위한 강좌개발
    서응교 (16), 173-199 [2017]
  • 통합교육에서 창의적 디자인 사고를 통한 문제해 결에 관한 연구
    최길동 한경돈 (1), 207-215 [2018]
  • 컴퓨터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컴퓨터 교육에 디자인적 사고 적용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을 중심으로
    이지선 (1), 455-467 [2015]
  • 초등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구 활용 STEAM 교육 프 로그램 개발
    태진미 (2), 121-147 [2016]
  • 초등학생용 공감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델파 이 연구
    권헌숙 최웅용 (2),183-192 [2015]
  • 초등학생들의 집단 창의성 개발 전략으로 서 디자인씽킹 기반 문제 해결 프로그램의 가능성 탐색
    강성주 윤지현 이선영 (1),525-554 [2018]
  •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공감 중심 집단 따돌 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
    권순영 유형근 윤보나 (4), 171-183 [2009]
  • 초등학교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기반 학 습프로그램의 개발 및 가능성 탐색
    장환영 홍정순 (22), 1309-1337 [2018]
  • 초등 예비교사의 발명 문제 해결 활동을 위한 디자인 씽 킹 적용 방안 탐색
    문대영 (2), 21-39 [2018]
  • 초등 과학영재의 집단 창의성 발현을 돕 는 전략으로써 디자인적 사고의 가능성 탐색
    강성주 우영진 윤지현 (7), 433-460 [2016]
  •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 효과성 검증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활용한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을 중심으로
    김종성 (3), 129-140 [2019]
  •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창의융합교육 모델 개발 및 검증. (4), 241-254
    송영은 이정현 이정현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창의융합교육 모델 개발 및 검증. (4), 241-254 [2018]
  • 창의․융합적 역량 향상을 위한 디자인 사고과정 수업에 대한 연구
    박유신 이현아 (2), 145-178 [2016]
  • 중학생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강성주 권지훈 윤지현 (10), 561-584 [2019]
  • 중등학생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자 전거 경광장치 메이커 교육자료 개발
    김성인 김진수 정문용 (7), 235-244 [2018]
  • 중등 과학 영재들의 집단 창의성을 돕기 위한 전략으로서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의 가능성 탐색
    강성주 윤지현 이도현 (2), 151-171 [2016]
  • 조정아 간호학 임상실습에서 디자인씽킹 기반 팀 프로젝트학습 설계 및 적용효과
    강명주 정경희 (3), 336-348 [2019]
  • 정은경 (2015).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프로세스를 활용한 프로젝 트 기획. , 247-256.
    정은경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프로세스를 활용한 프로젝 트 기획. , 247-256 [2015]
  • 이하영 (2014). 성균 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하영 성균 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이유나
    김은정 이상수 초등학생들의 감정인식과 공감능력향상을 위한 맞춤형 모바일 앱 개발. (3). 85-99 [2014]
  • 이민하 (2017). 디자인사고 기반 수업이 대학생의 통합적 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 195-206.
    이민하 디자인사고 기반 수업이 대학생의 통합적 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 195-206 [2017]
  • 의료서비스 디자인씽킹 교육이 예비보건행정가의 공감능 력에 미치는 영향
    유진영 (10), 367-377 [2018]
  • 욕구 중심 디자인 사고과정 경험의 개발 및 적용
    이정은 (6), 99-128 [2018]
  • 아두이노를 활용한 디자 인씽킹 기반의 중학생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신계옥 (2018). 디자인 씽킹에 의한 자율 학습 가이드 개발 연구, , 45-57.
    신계옥 디자인 씽킹에 의한 자율 학습 가이드 개발 연구, , 45-57 [2018]
  • 센서의 평균변형률을 이용한 보-기둥의 최대응력 추 정
  • 센서의 평균변형률을 이용한 보-기둥의 최대응력 추 정
    강상희 박재호 송동주 경북 경산 : 영남대학교 출 판부 [2016]
  • 센서의 평균변형률을 이용한 보-기둥의 최대응력 추 정
    김연성 유한주 장정빈 최정일 황조혜 경기 고 양 : 문우사 [2017]
  • 센서의 평균변형률을 이용한 보-기둥의 최대응력 추 정
    이원식 표현명 경기 파주 : 안그라픽스 [2012]
  • 비공학계열 학생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 반 코딩교육 프로그램 효과분석 및 지원전략 연구
    서응교 신윤희 정효정 (10), 351-373 [2019]
  • 배성환 (2017). 서울 : 한빛 미디어.
    배성환 서울 : 한빛 미디어 [2017]
  • 메이커 교육에 대한 디자인 사고 적용 연구. , 225-234.
    이지선 이지선 메이커 교육에 대한 디자인 사고 적용 연구. , 225-234 [2017]
  • 디자인씽킹프로세스 기반의 로봇 교육프로그램이 IT분야 공과 대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구지훈 김성애 (2), 157-169 [2019]
  •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디자인 프로세스 방법론 연 구
    김정아 오인균 (3), 9-8 [2016]
  •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놀이지도 수업에서 예비보육교사의 공감능력 향상 효과
    윤갑정 (3), 1-24 [2019]
  •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기반의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감성지능의 향상 연구: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7), 163-175.
    강인애 유예은 전용찬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기반의 메이커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감성지능의 향상 연구: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7), 163-175 [2018]
  • 디자인씽킹 기반 STEAM교육에서 중학생의 학습지속의 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이철현 (2), 195-213 [2018]
  • 디자인씽킹 교육에서의 학습경험에 대한 분석: 협력부하 발생을 중심으로
    전은화 정효정 (8), 965-995 [2019]
  •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 과정을 적용한 고등 학교 디자인수업 모형 연구
    문철 오보영 (6), 297-308 [2015]
  • 디자인 씽킹에 기반한 기술교사 성찰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사례 분석
    이진우 최유현 (1), 76-96 [2019]
  •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한수정 (7), 271-286 [2019]
  • 디자인 씽킹 기반 STEAM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의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학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이은혜 태진미 (1), 143-162 [2017]
  • 디자인 씽킹 기반 STEAM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의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수학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이정열 이주명 디자인 사고의 의미: 허버트 사이몬과 IDEO의 디자인사고를 중심으로. , 62-63 [2010]
  • 디자인 씽킹
    문석찬 박소현 양경란 한규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 (3), 7-24 [2015]
  • 디자인 사고의 본질을 반영한 수업설계모형 개발연구
    박기용 (4), 837-866 [2016]
  • 디자인 사고와 컴퓨팅 사고를 결합한 새로운 교 사 교육 코스 설계
    김미송 최형신 (3), 343-350 [2017]
  • 디자인 사고를 적용한 SW교육이 초등학교 예비 교사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김종훈 서영호 (3), 351-360 [2017]
  • 디자인 사고과정(Design Thinking Process) 경험이 대학 생 창의성 계발에 미치는 영향
    변현정 (3), 149-167 [2015]
  • 디자인 사고 활용을 위한 융복합 교육에 대한 연 구:스탠포드 스쿨 교육과정 적용을 중심으로
    권영국 임성택 40, 8-18 [2017]
  • 디자인 Tool-Kit 적용을 통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 디스쿨(d
    김자인 school)의 디자인 사고 교육. (4), 97-108 [2015]
  • 대학생 창의역량 개발을 위한 디자인씽킹 기반 강좌 개발
    서응교 전은화 정효정 (4), 693-718 [2016]
  • 김호곤 (2013). 서울 : 한국디자인경영연구원.
    김호곤 서울 : 한국디자인경영연구원 [2013]
  • 김진우 (2017). 경기 파주 : 안그라픽스.
    김진우 경기 파주 : 안그라픽스 [2017]
  • 김정랑 (2018).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디자인 사고 모형 개발.
    김정랑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디자인 사고 모형 개발 [2018]
  • 권헌숙 (2015). 대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권헌숙 대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교육과정 실행연구의 성장과 주요 특징에 대한 이론적 고찰
    성열관 (2),87-109 [2006]
  • 과학 교육에서 초・중등학생의 집단 창의 성 함양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 프로세스의 제안 및 타당성 검토 연구
    강성주 윤지현 이도현 (3), 443-453 [2015]
  • 공학 인문계열 학생의 디자인사고를 통한 협동학 습 교육 사례연구
    이진호 최은희 (2), 123-132 [2016]
  •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수업의 디자인사고 활 용 사례연구
    김효정 박나영 (2), 147-176 [2019]
  •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수업의 디자인사고 활 용 사례연구
    김경선 박미경 디자인씽킹기법을 활용한 인성함양 STEAM 교 육 연구. , 197-205 [2018]
  • 공감기반학습을 적용한 초등학교 국어과 수 업이 학교생활 공감과 학업참여에 미치는 효과
    유숙경 이윤옥 이준 (8), 699-722 [2016]
  • 공감 중심 디자인적 사고 프로그램 적용 을 통한 초등 과학영재학생의 집단 창의성 함양 연구
    강성주 우영진 윤지현 (2), 259-283 [2018]
  • 공감 발달을 위한 도덕교육 방법
    박병춘 (1), 127-144 [2009]
  • 가추법과 디자인씽킹 : 창의적 발상의 이론과 실 제
  •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적용해 학교 홈페이지 리디자인 하기’ 수업사례
    송석리 (2), 39-54 [2015]
  • Zero degrees of empathy. 홍승효 역 (2013)
    Barron-Cohen, S. 서울 : 사이언스 북스 [2011]
  • Universal methods of design. 유다 혜, 이유미 공역 (2013)
    Hanington, B. Martin, B. 서 울 : 고려문화사 [2012]
  • Toothpicks and Logos : Design in Everyday Life
    [2003]
  • The design thinking playbook : Mindful digital transformation of teams
    [2018]
  • The action research planner ( 3rd ed. )
    [1988]
  • That squiggle of the design process : The process of design from a great height.〔Web log pos t〕.Retrieved
    [2019]
  • Steps in a design thinking process. (2009, August 2). Retrieved March 18, 2019, from The K12 Lab Wiki : h t t p s : / / d s c h o o l - o l d . s t a n f o r d . e d u / g r o u p s / k 1 2 /wiki/ 17cff/steps_in_a_design_thinking_process.html
  • Standford d.school Design thinking bootcamp bootleg. Tingyi, L., Xinyi, S., Zhiyu, H., & Jingxi, H. (2014). 송은진 역
    인천: 인서트 [2018]
  • Sapiens. 조현욱 역 (2015)
    Harari, Y. H. 경기 파주 : 김영사 [2011]
  • SW 비전공 대학생을 위한 디자인씽킹 기반 코딩교육에서의 학습경험 분석
    송종숙 신윤희 정효정 (4), 759-768 [2019]
  • STEAM 교육을 위한 교수체제설계 모형 탐색: Design Thinking을 중심으로
    윤옥한 (1), 443-474 [2017]
  • Persona 최근 쟁점과 사례
    이재용 HCI 2010 학회 발표 자료집 [2010]
  • Lipiec, M. (March 22). Beyond the double diamond : thinking about a better design process model.〔Web log post〕.Retrieved November 16, 2019, from https://www.designcouncil.org.uk/news-opinion/design-process- what-double-diamond
  • IDEO & Riverdale county school Design thinking for educators (2nd ed.). 정의철, 김은정 공역(2014)
    서울: 에딧더월드 [2012]
  • Human-centered design sits at the interaction of empathy and creativity.(n.d.). Retrieved March 18, 2019, from IDEO : https://www.ideo.org.tools.
  • Fadel, C, Bialik, M. & Trilling, B. Four-dimensional education. 이미소 역 (2016)
    서울 : 새로온 봄 [2015]
  • Design thinking process. (n.d.). Retrieved March 18, 2019, from standford center on longevity : http://longevity3.stanford.edu/designchallenge2015/ design-thinking-process/
  • Design thinking
    86 ( 6 ) [2008]
  • Design for human scale
    [1983]
  • Complete design thinking guide for successful professionals. 김정동, 김용우, 김흥수, 황석형 역 (2017)
    Ling, D. 경기 파주 : 생능출판사 [2015]
  • Changed by design. 고성연 역 (2010)
    Brown, T. 경기 파주 : 김영사 [2009]
  • CSCL기반 디자인 사고를 적용한 SW교육이 초 등 학생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종훈 서영호 (4), 427-438 [2018]
  • Business no tameno design shikou. 노경아 역 (2015)
    Noboru, K. 서울 : 아르고나인미디어그룹 [2010]
  • An introduction to design thinking process guide
    [2010]
  • Action research : Improving schools and empowering educators ( 5th ed. )
    [2017]
  • Action Research : A guide for the teacher researcher ( 2nd ed. )
    [2003]
  • A whole new mind : why right-brainer will rule the future. 김명철 역 (2012)
    Pink, D. 서울 : 한국경제신문 [2011]
  • 4차산업혁명 시대 디자인씽킹 기반의 청소년 기 업가정신 교육 프레임워크 연구
    김창완 정현진 (1), 175-200 [2018]
  • 4차산업혁명 시대 디자인씽킹 기반의 청소년 기 업가정신 교육 프레임워크 연구
    김창완 최예경 디자인씽킹 창의교육이 사회적문제해결능력과 회 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1-29 [2018]
  • 2019학년도 강원도 초등학교 편성 운영 지침
    강원도교육연구원 강원 춘천 : 강원도교육청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