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감성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심리적 요인분석 : 프랜차이즈 커피브랜드를 중심으로

ZHOU LING 2020년
논문상세정보
' 감성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심리적 요인분석 : 프랜차이즈 커피브랜드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감성 마케팅
  • 브랜드아이덴티티
  • 신뢰도
  • 심리적
  • 요인
  • 인지도
  • 충성도
  • 커피 브랜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900 0

0.0%

' 감성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심리적 요인분석 : 프랜차이즈 커피브랜드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Best practiceCases in branding for strategic brand management
    [2007]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시장세분화와 세분시장별 선택속 성과 고객만족 차이분석-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윤남수 관광연구저널, 25(4), pp.225∼239 [2011]
  • 브랜드 아이덴티티: 100년 기업을 넘어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손일권 경영정신 [2003]
  •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커피이야기』
    원융희 학문사 [1999]
  • 『카페베네 이야기』
    강훈 서울: 다산북스 [2011]
  • 『아이덴티티의 세계』
    박아청 교육과학사, p30 [1993]
  • 『시각예술과 디자인의 심라학』
    지상현 민음사 [2002]
  •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채서일 서울: 비앤엠북스 [2013]
  • 『브랜드 아이덴티티』
    손일권 경영정신, p290 [2004]
  • 『브랜드 세계화』
    한충민 21세기북스, p30 [1996]
  • 『브랜드 개념과 실제』
    김덕용 와이북스 [2017]
  • 『Q방법론』
    김헌수 원유미 교육과학사 [2000]
  • 「후각중심의 공감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강인애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한중 TV 드라마 실내공간에 나타난 감성 디자인 표현특 성 비교 연구」
    강설 계명대학교 건축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 「한국의 브랜드 커피숍 BI에 나타난 색채 표현 연구」
    레이유홍 한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플래그쉽 스토어의 브랜드 이미지 특성과 디자인 표현경 향에 관한 연구」
    강소연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과 커피 전문점의 브랜드 아 이덴티티 향상을 위한 환경디자인연구」
    이재호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3]
  • 「패션명품 소비자의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충성 도에 미치는 영향」
    김수진 김재숙 복식문화연구, 17(1), pp.1∼14 [2009]
  • 「콜센터 서비스 품질차원 상담사 신뢰, 기업신뢰, 기업 브랜드 애착의 관계와 콜센터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 과」
    정기주 조성도 한승엽 마케팅연구, 28(3), pp.127∼149 [2013]
  • 「컨벤션센터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애착 과 구전의도 및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고객 관여도의 조절 효 과」
    이광호 현성협 황진수 호텔경영학연구, 23(4) [2014]
  •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马美迎 석사학위논문,배재대학교 대학원 [2014]
  • 「커피전문점의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송진영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커피전문점의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 이미지, 감정반응, 브랜드애호도의 영향관계 연구」
    최윤희 경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커피전문점의 감성마케팅이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양숙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커피전문점의 감성마케팅과 SNS 활용이 브랜드 인지도 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구기훈 창원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8]
  • 「커피전문점 언어적 감성평가를 통한 감성어휘 분류에 관 한 연구」
    유승진 홍익대학교 디자인 콘텐츠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판수 한장협 대한경영학회지, 24(5), pp.2499∼2518 [2011]
  •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속성이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대칭 및 비대칭 분석: 스타벅스와 이디야 비교분석」
    김홍빈 호텔외식경영, vol.41,pp.95∼113 [2017]
  • 「커피전문점 브랜드디자인에 나타난 시각 표현 요소의 특 성 고찰」
    이원진 브랜드디자인학회, p277 [2013]
  • 「커피전문점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색채사용 연구」
    이예정 중앙 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커피 브랜드 디자인 특성화에 관한 연구: ‘스타벅스, 까 페베네, 할리스’이미지와 정체성 중심으로」
    김경남 서남대학교: 산업디자인학 과 석사학위논문 [2014]
  • 「캐쥬얼 브랜드의 감성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 구」
    구선애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채널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채널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고찰: 어린이 채널을 중심으로」
    김지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중국진출 한국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지각 된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관계 에 관한 연구」
    윤성환 외식경영연구, 18(5), pp.159∼286 [2015]
  • 「전게서」
    손일권 , p294 [2004]
  • 「외식기업의 브랜드 풍문의 신뢰, 브랜드 애착, 그리고 태 도에 미치는 영향」
    김은정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접목성에 관한 연구: 서울시 미술 관 플랫폼의 아이덴티티 시각화 사례를 중심으로」
    조주은 서울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심리적 가정환경이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 향」
    임선화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실내디자인에 나타난 오브제의 공간구성 표현특성에 관 한 연구」
    김수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실내디자인 스타일 유형화 및 특성에 관한 연구」
    김경숙 연세 대학교 대학원 주거환경학과 박사학위논문 [2004]
  • 「식음료 제품에 적용된 감성마케팅에 관한 연구: 컵커피 포장디자인을 중심으로」
    심진희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시각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참여를 통한 공동창조 (Co-creation)경험이 브랜드-소비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
    이상은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소비자-기업 동일시가 소비자의 제품평가와 행 위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광호 이건희 마케팅연구, 19(4), pp.55∼77 [2004]
  • 「브랜드 카페에서 나타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공간디자 인의 관계에 대한 연구: 대구 경산지역의 브랜드 카페 중심으로」
    이종훈 대 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브랜드 카페에서 나다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공간디자 인의 관계에 대한 연구: 대구 경산지역의 브랜드 커페 중심으로」
    이종훈 실 내건축학과 실내건축 [2018]
  •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신뢰 및 고객만족에 미 치는 영향: 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김문홍 김성수 유통경영학회지, 14(4), 151∼185 [2011]
  • 「브랜드 이미지-자아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 신뢰가 브 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제품유형의 조절효과」
    윤동주 건국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16]
  •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호도의 구조적 관계: 금융브랜드 이미지를 중심으로』
    민경현 안길상 이재록 광고연구, 69, pp.115∼137 [2005]
  • 「브랜드 애착의 결정변수와 결과변수」
    김나민 김해룡 이문규 소비자학연구, 16(3), pp.45∼64 [2005]
  •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공간 그래픽의 상관성에 대한 연 구: 투썸플레이스 공간 그래픽을 중심으로」
    양지연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으로서의 실내디자인 특성에 관 한 연구: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김수용 한양대학교 대학원 실내환경디자인 학과 석사학위논문 [2007]
  •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가 커피음료 선호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연구: 국내에 유통되는 커피음료 캔 컵커피 중심으로」
    김명옥 홍익대 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미니멀리즘 경향에 나타난 선(禪)사상」
    황윤정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8]
  •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요소로서의 사용자 경험 디자 인」
    이승자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을 위한 감성마케팅의 시각적 분 석 연구: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 B.I의 색채를 중심으로」
    정수진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모델 및 PCSI 지수를 통한 패밀리 레스토랑 이 용고객 Needs에 관한 연구: 젊은 여성고객을 중심으로」
    윤호철 이상복 대한산업공 학회지, 32(2), pp.153∼162 [2009]
  •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의 가격전략수립을 위한 고 객의 가격민감도 분석: 아메리카노를 중심으로」
    김현미 차석빈 관광학연구, 37(3), pp.211∼230 [2013]
  • 「대구지역 카페 공간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홍서라 대구대 학교 실내건축학과 석사학위논문 [2017]
  • 「글로벌 커피브랜드 한글 로고 타이프 표현연구: 스타벅 스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김슬기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13]
  • 「국내 자동차 기업 브랜드 Identity에 관한연구」
    이방원 홍익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건강한 한국인의 운동신경 전도속도에 관한 연 구」
    김대식 최장욱 동남보건대학, Vol. 19 No.2 [2001]
  • 「감성의 개념 및 어휘 체계 정립을 통한 공감각 디자인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실내마감재료의 시촉각 감성평가를 중심으 로」
    정현원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감성어휘를 통한 공간환경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 구」
    한명흥 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감성브랜드 마케팅을 통한 감성디자인 연구: 한국과 국외 의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능안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감성마케팅 서비스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용서 비스산업을 중심으로」
    문금옥 한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감성 마케팅의 오감이 브랜드 지각, 브랜드 태도 및 구 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캐주얼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최주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Study Cafe & Community 복합 공간 계획에 관한 연 구: 학업, 취업, 창업자들을 위한 모임 공간 중심으로」
    정태봉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Kano모형과 PCSI지수를 이용한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연구」
    윤석화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Kano 모델을 기반으로 한조리 교육 품질속성 분류에 관한 연구: 전문대학, 전문학교를 중심으로」
    김태현 김태희 한국조리학회지, 19(5), pp.170∼183 [2013]
  •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http://www.rekorea.net
  • • 투썸플레이스 http://www.twosome.co.kr
  • • 코스타 http://www.costa.com
  • • 커피빈 http://www.coffeebeankorea.com
  • • 카페베네 http://www.caffebene.kr
  • • 이디야 http://www.ediya.kr
  • • 엔제리너스 http://www.angelinus.kr
  • • 양안 커피 http://www.liangan.cn/
  • • 스타벅스 http://www.starbucks.kr,com
  • • 상도 커피 http://www.ubccn.com
  • • 디오 커피 http://www.oudikafei.com/
  • • 던킨도너츠 커피 https://www.dunkindonuts.com
  • • 马咏蕾, 陈邦伟(2017),『品牌延伸—设计』,化学工业出版社
  • • 颜帮全(2003), 试论感性营销策略, 江苏商论, pp.141∼142
  • • 郑万春(2012),『咖啡的历史』,哈尔滨出版社
  • • 连漪, 季刚, 李丽芳(2003), 感性消费的营销法则, 改革与战略, pp.83∼86
  • • 边继超,魏丽萍(2013), 基于营销3.0时代的快速消费品感性营销探究, 营销 市场, Marketing, p114
  • • 谢佩芯,林昆范(2018), 以五感设计建构品牌形象之研究, 南京工程学院学 报(社会科学版), 6(18): 48∼49
  • • 苏勇, 史健勇,何智美(2017),『品牌管理』, 机械工业出版社
  • • 管美凤(2012),「张家界旅游演艺产业感性营销研究—以天门狐仙, 魅力湘西, 梯玛神歌为例」, 湖南师范大学,旅游管理专业,硕士学位论文
  • • 王晶, 许可, 孙晓玲(2011),『苏州新景观』,中国建筑工业出版社
  • • 杜子健, 申音, 伊光旭(2013),『无微不至: 微博营销实战指南』, 安徽人民出 版社
  • • 李雪山,聂书法(2007), 现代品牌创意之感性设计, 品牌战略, pp.128∼129
  • • 李婵(2016),『咖啡馆与餐厅导视』, 辽宁科学技术出版社
  • • 易祖强(2004),「论品牌形象视觉识别设计的研究」, 江南大学, 视觉传达专 业,硕士学位论文
  • • 提勒多曼(2010),『咖啡馆里的欧洲文化』, 团结出版社
  • • 徐梦琳(2015),「慢生活品牌设计研究—以“缪斯咖啡馆”为例」,湖南师范大 学, 硕士学位论文
  • • 彭映淳(2007),「文化创意产业感性营销之研究:以苗栗三义木雕为例」,台 湾国立中央大学,硕士学位论文
  • • 张艳河(2008),「基于视觉感知的产品品牌个性识别研究」,浙江大学, 艺术 与设计专业,博士学位论文
  • • 张昊民(1996), 感性营销攻心致胜, 企业活力, (12): 28∼29
  • • 张健, 黄炜(1997), 感性营销, 企业研究, (7): 41
  • • 周建波, 项凯标(2009),『中国式感性营销策略』, 销售与市场, pp.93∼96 • 刘群, 陈亦钦(2011),『品牌』,复旦大学出版社, 上海, p165
  • • 刘苏漪(2015),「猫咖啡品牌视觉形象设计」,吉林艺术学院硕士学位论文
  • • 刘晓彬(2015),『品牌是什么?』, 电子工业出版社
  • • 刘国华(2015),『品牌形象论:构建独一无二的品牌价值』, 人民邮电出版社
  • • 余颖(2008), 星巴克(中国)的营销战略研究, 上海交通大学
  • • http://zranking.tistory.com/139
  • • Sculpting in Time Cafe http://www.sitcoffee.com
  • • Robinette,S. & C.Brand(2001), 鲁虎,任建华译,『情感营销:豪马公司 赢得终身客户的营销技巧』, 北京华夏出版社
  • The ties that bind :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 emotional attachments to brands
    15 ( 1 ) , pp.77∼91 [2005]
  • The new strategic brand management
    [1992]
  • Perceived Quality , Emotions , and Behavioral Intentions : Application of an Extended Mehrabian-Russell Model to Restaurants
    62 , pp.451∼460 [2009]
  • Lexique mental et morphologie lexicale , Berne , Peter Lang , coll . Sciences pour la communication
    p257 [1998]
  • Human Emotions ,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 LLC , DOI:10.1007/978-1-4899-2209-0
    [1997]
  • How Strong Is Your Coffee ? The Influence of Visual Metaphors and Textual Claims on Consumers ' Flavor Perception and Product Evaluation,Frontiers in Psychology
    [2018]
  • Guidelines for Selecting or Modifying Logos
    [1998]
  • Experiential Marketing : A New Framework for Design and Communications
    10 ( 2 ) , p79 [1999]
  •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Research,18 ( 1 ) , pp.39∼50 [1981]
  • Emotional intelligence
    Goleman, Daniel 웅진지식하우스 [2008]
  • Emotion marketing: the Hallmark way of winning customers for life
  • Emotion marketing : the Hallmark way of winning customers for life
    [2001]
  •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34 ( 8 ) , pp.347∼56 [1997]
  • Designing brand identity ( 2nd ed )
    [2006]
  • Building brand identity : A strategy for success in a hostile marketplace
    [1995]
  •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
    [1974]
  •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61 ( 2 ) , pp.35∼51 [1997]
  • A reexamination of the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v.60 , pp.15∼32 [1996]
  • A general psychoevolutionary theory of emotionEmotion : Theory , research , and experienceTheories of emotion ( p3∼33 )
    Vol . 1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