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중년기 여성학습자의 생활사건 경험, 학습참여 동기와 삶의 의미 간의 관계 : 관계성의 조절효과 =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events, learning motivations and meaning of life in middle-aged female learners: Moderating effect of relationship.

이임순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중년기 여성학습자의 생활사건 경험, 학습참여 동기와 삶의 의미 간의 관계 : 관계성의 조절효과 =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events, learning motivations and meaning of life in middle-aged female learners: Moderating effect of relationship.'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관계성
  • 삶의 의미
  • 생활사건 경험
  • 여성학습자
  • 중년기
  • 학습참여동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825 0

0.0%

' 중년기 여성학습자의 생활사건 경험, 학습참여 동기와 삶의 의미 간의 관계 : 관계성의 조절효과 =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events, learning motivations and meaning of life in middle-aged female learners: Moderating effect of relationship.' 의 참고문헌

  • 현대인의 정신건강
    이인혜 서울: 대왕사 [1999]
  • 한국판 삶의 의미척도의 타당화 연구: 대학생을 대상으로
    권선중 김교현 원두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0(2), 211-225 [2005]
  • 한국인의 나의식-우리의식 척도개발 및 타당화 -개별성 관계성, 심리사회적 성숙도 및 대인관계문제와의 관계-
    조윤경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한국 중년의 안녕감: 행복과 삶의 의미에 대한 척도 개발 및 집단 간 비교
    전경숙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한국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 특성 및 관련 요인 분 석
    최운실 평생학습사회, 2(1), 1-35 [2006]
  • 한국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김세화 이세정 최돈민 평생교육학연구, 14(4), 29-55 [2009]
  • 학습학
    한준상 서울: 학지사 [2001]
  • 학력인정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의 정서지능과 자기효능감이 대인관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이임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학교진로상담
    김병석 김봉환 정철영 서울: 학지사 [2000]
  • 평생학습 참여가 여성 성인학습자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박은희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평생교육 참여 동기가 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송은주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최고농업경영자과정 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와 저해요인
    정상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역할, 교사의 지도성유형, 학습동기와 학습몰입의 관계
    구본용 이정아 청소년학연구, 22(6). 355-387 [2015]
  • 청년의 개별성-관계성이 심리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 향
    김초록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청년기와 중년기 집단에서의 삶의 의미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자기효능감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를 매개변인으로
    허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직장인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박혜미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지역사회 참여 평생학습프로그램이 중년기 여성의 생의 의미와 사회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정미경 평생교육학연구, 15(1), 127-154 [2009]
  • 중장년층의 고등교육 참여동기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 향
    전상훈 대구한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중산층 중년 기혼여성의 건강 스트레스와 우울, 불안과의 관계에서 자아정체감의 조절효과 검증
    송은미 이승연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20(4), 531-549 [2015]
  • 중년층의 삶의 의미 영향요인
    정영미 성인간호학회지, 23(3), 209-220 [2011]
  • 중년여성의 평생학습 참여가 주관적인 삶의 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
    안은미 한국교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중년여성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 유형 연구
    옥주원 한양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9]
  • 중년여성의 심리사회적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윤여정 목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중년여성의 스트레스, 정서조절, 삶의 의미와 우울의 관계
    유순희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중년여성의 가족스트레스와 삶의 의미와의 관 계에서 자기성찰지능의 매개효과
    김영희 이강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7), 695-715 [2018]
  • 중년성인의 생활사건 경험이 희망에 미치는 영향: 관계성의 조절효과
    김봉환 이임순 상담학연구, 20(4), 305-320 [2019]
  • 중년기의 삶의 의미와 심리적 건강과의 관계: 자기효능 감을 매개로
    심미영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중년기 전업주부의 평생교육 참여동기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장선화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중년기 연구
    김명자 서울: 교문사 [1993]
  • 중년기 여성의 학습자 특성, 참여동기, 학습만 족도 및 평생교육 참여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김정희 이상희 평생교육학연구, 22(3), 149-178 [2016]
  • 중년기 여성의 고등교육 참여를 통한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김철호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중년기 여성 학습자의 자아실현 과정 탐색: 대학원 학습과정을 중심으로
    김윤정 한상길 평생교육 HRD연구, 14(2), 25-53 [2018]
  •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에 관한 연구
    임현민 연세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중년기 삶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요인
    손정남 장혜경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7(7), 609-621 [2017]
  • 중년기 부부의 가족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양식과 위기 감
    김명자 대한가정학회지, 29(1), 203-216 [1991]
  • 중년기 남녀의 삶의 의미추구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의미발견, 생성감의 매개효과
    지은주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중년기 남녀의 가족 생활사건 경험이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김경민 한경혜 한국노년학, 24(3), 211-231 [2004]
  • 중년기 기혼여성 재취업과정에서의 학습경험 유형 연구
    황윤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중년 여성의 삶의 의미와 영향요인
    박금자 여성건강간호학회 지, 8(2), 232-243 [2002]
  • 중년 성인대학생의 배움 활동에 비춰본 삶의 의미 재구 성
    한상길 한국성인교육학회, 14(1), 39-70 [2011]
  • 중 고령자의 삶의만족에 대한 종단모 형연구
    임지숙 조윤진 조효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3(1), 181-207 [2014]
  • 주부 재취업 도전직업 60
    은혜경 이만기 장서영 한국고용정 보원 [2012]
  • 정서적 지지가 삶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 관계성을 통한 진정성의 매개된 조절효과
    남태현 이희경 상담학연구, 17(3), 45-64 [2016]
  • 정민성인여자대학생의 고등교육 참여 동기와 평생교육 만족도 및 삶의 질 간의 관계
    전국자 교육문화연구, 22(3), 203-227 [2016]
  • 전환학습이론: 고등교육기관에서 중년여성학습자의 의미구조의 변화
    박경호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2(4), 31-60 [2009]
  • 자살관련 변인에 대한 개별성-관계성 및 사회적 지지의하위요인의 영향 검증
    이다인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일상적 창의성과 개별성-관계성 및 심리 사회적 적응 의 관계
    정은이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인간의 긍정적 성품
    권석만 서울: 학지사 [2011]
  • 의미추구와 긍정정서가 의미발견에 미치는 영향
    김경희 이희경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1), 107-124 [2013]
  • 의견 선도자 성격특성과 개별성-관계성 관계
    김묘성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융의 이론에 기초한 평생학습의 심리학적 연구
    김영희 최항석 평생교육학연구, 9(3), 75-100 [2003]
  •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와 학습몰입의 관 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정찬길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온라인 고등 평생교육 학습자의 학습참여 동 기와 학습 만족도 관계에서 지각된 유용성,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조절효과 검증
    김성빈 임규연 평생학습사회, 13(3), 85-107 [2017]
  • 연령대별 삶의 의미와 안녕감의 관계: 10대, 20대, 40대 간 의미추구, 의미발견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김상희 박성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1(1), 61-78 [2017]
  • 여성회관 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학습성과 인식 이 삶의 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
    김은영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여성성인 학습자 특성유형과 학습참여요인 및 학습성과인식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김민서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참여성과 및 영향 요인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임숙경 조용하 Andragogy Today, 11(4), 53-76 [2008]
  •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학습몰입, 참여 성과, 참여지속의 구조적 관계
    김영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참여동기 및 학습만족수준의 매개효과
    전선영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신은정 강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 연구. -S시 평생학습관 중심으로-
    정미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교육만족도가 삶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
    정진하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 연구
    유귀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 성인학습론
    기영화 김선주 조윤정 홍성화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9]
  • 성인학습 및 상담
    권두승 조아미 서울: 교육과학사 [2006]
  • 성인학습 및 상담
    권두승 조아미 서울: 교육과학사 [2009]
  • 성인중기 학습자의 생활경험이 학습참여 동기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정은희 백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성인의 전환기 학습활동: 재미한인 사례연구
    김신일 평생교육학연구, 6(2), 187-211 [2000]
  • 성인여성학습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동기와 만족도 연구
    김희화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
    조광미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성인여성 평생교육에서 ‘자기 삶 성찰 교육’ 사례 분 석
    김자영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성인발달의 이해
    정옥분 서울: 학지사 [2000]
  •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김애순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2]
  • 성인들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 유형에 관한 Q방법론적 연 구
    장미옥 Andragogy Today, 10(1), 1-36 [2007]
  • 성인기혼 여성학습자의 생활사건 경험과 교육 참여 동기 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김봉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성인기이전의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이 성인기 우울에 미 치는 영향: 대인관계 부적응의 매개효과
    정주원 한국생활과학지, 23(6), 999-1012 [2014]
  • 성인교육유형에 따른 교육참여 특성분석
    최운실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 성인교육방법론
    권대봉 서울: 학지사 [1999]
  • 성인교육방법론
    차갑부 서울: 교육과학사 [1993]
  • 생활사건과 관련된 스트레스량 측정에 관한 방법론적 연구
    이평숙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4]
  • 생활사건 스트레스와 삶의 의미 수준이 중년기 여성의 위기감에 미치는 영향
    홍미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생활사건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중년여성의 위기감에 미치는 영향
    조여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생활사건 스트레스가 중년기 위기감에 미치는 영향: 심리사회 성숙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정윤주 채경선 한국가정관리학회, 21(2), 201-227 [2016]
  • 생활사건 스트레스가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신희천 조하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1(4), 1011-1026 [2009]
  • 생활사건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우울과 자살생각의 관 계: 직장여성과 전업주부의 비교
    김대명 한국교육문제연구, 32(2), 113-131 [2014]
  • 생애사건유형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김병숙 손민정 직업교육연구, 25(1), 89-114 [2006]
  • 새로운 ‘나’를 만남: 성인학습자에게 있어 깨달음의 의미
    김미자 전주성 평생교육 HRD연구, 10(1), 25-40 [2014]
  • 삶의 의미추구와 주관적, 심리적 안녕감의 관 계에서 의미발견 및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매개효과
    김유진 유성경 상담학연구, 16(2), 53-75 [2015]
  • 삶의 의미의 원천 및 구조의 탐색 및 다차원적삶의 의미 척도의 개발: 대학생을 대상으로
    권석만 박선영 인지행동치료, 12,199-224 [2012]
  • 삶의 의미와 주관적 안녕 및 우울의 관계: 대학 생 집단과 중년 집단의 비교
    권석만 박선영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3), 549-569 [2014]
  • 삶의 의미와 심리적 건강의 관계: 다차원적 삶의 의미 척도와 의미감 증진프로그램 개발
    박선영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삶의 의미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임상적 함 의
    권석만 박선영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3), 741-768 [2012]
  • 삶의 의미발견과정에 관한 연구: 의미추구, 의미발견, 사생관 및 가치관을 중심으로
    정미영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삶의 의미가 노년기 행복과 건강에 미 치는 영향: 청년기와 노년기의 비교를 중심으로
    김경미 류승아 최인철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0(2), 503-523 [2011]
  • 삶의 의미 수준과 자존감, 대인관계, 사회적지지 및 정신건강의 관계
    최명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6(2), 6, 363-377 [2011]
  • 삶의 의미 발견 과정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정주리 연세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산업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 의미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엄미란 최은수 한국성인교육학회, 16(4), 135-166 [2013]
  •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김은경 현종철 한국비영리연구, 9(2), 139-169 [2010]
  • 사회재적응평가척도 제작 -방법론적 연구-
    정도언 홍강의 신 경정신의학회지, 21(1), 123-135 [1982]
  • 사회심리학의 이해
    한규석 서울: 학지사 [1995]
  • 사회복지실천과 척도개발
    엄명용 조성우 서울: 학지사 [2014]
  • 사회경제적 요인과 기혼여성 행복간 관계: 개 별성-관계성의 조절효과 및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노안영 정은의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6(1), 59-82 [2007]
  • 빈곤층 여성한부모의 생활사건 스트레스와 우울에 관한대처자원 연구
    김유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북한이탈주민의 개별성-관계성이 남한 내 심리 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종한 채정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4), 793-814 [2004]
  • 부정적 생활사건과 대학생의 우울증상의 관계 삶에 대한 경외의 조절효과
    박상구 임영진 교육치료연구, 8(2), 143-155 [2016]
  • 부모-자녀의 의사소통 유형과 중학생의 대인관계 및 고독과의 관계에서 개별성과 관계성의 매개효과
    구본용 김행수 재활심리연구, 21(2), 127-150 [2014]
  • 부모 자녀 의사소통과 관계성, 개별성 향상을 위한 한상담 부모역할훈련 연구
    김명옥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배우자 지지와 폐경 증상이 중년여성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조윤희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발달심리학(개정판)
    정옥분 서울: 학지사 [2014]
  • 발달심리학(2판)
    신명희 서울: 학지사 [2017]
  • 발달심리학
    신명희 서울: 학지사 [2013]
  • 문화적 맥락에서 본 개별성-관계성과 심리적 적응의 관 계
    김동직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 리서치와 통계분석: SPSS & AMOS 활용
    곽재민 서울: 인포마아카데미 [2013]
  • 대학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에 다른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권인탁 교육종합연구, 11(3), 139-164 [2013]
  •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김애련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대학생의 긍정정서, 몰입, 삶의 의미, 성취감, 긍정적 관계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이미혜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대학생과 중년성인의 의미추구가 주관적 안녕 감에 미치는 영향: 희망, 의미발견의 매개효과 검증
    성승연 송현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3), 843-870 [2017]
  • 대학생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과 불안 및 우울의 관계에서 강점 활용의 매개효과
    정혜은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의 참여지속 결정요인 분석
    이숙원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파주: 21세기사 [2014]
  • 노인의 삶의 의미와 자아존중감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연 구
    안영미 정신간호학회지, 12(4) [2003]
  • 기혼여성의 생활스트레스와 화병간의 관계: 내 외통제성을 통한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의 매개된 조절효과
    김은하 김혜림 상담학연구, 16(5), 39-53 [2015]
  • 기혼여서의 생활사건 스트레스와 자살생각 간의 관련성
    류현미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기혼 여성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 자아존중감과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김미례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긍정정서와 자기결정 요인이 삶의 의미에 미치 는 영향
    김경희 이희경 상담학연구: 12(4), 1353-1370 [2011]
  • 국립국어원. https://www.korean.go.kr/front/search/searchAllList.do
  •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홍세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2000]
  • 구조방정식 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문수백 서울: 학지사 [2009]
  • 교육심리학
    임규혁 임웅 서울: 학지사 [2007]
  • 교실에서의 동기
    김아영 한국교육심리학회, 17(1), 5-36 [2003]
  • 고등학생의 개별성-관계성이 삶의 의미에 미치 는 영향
    김선주 김영희 소년보호연구, 29(1), 33-60 [2016]
  • 경력단절여성의 생활사건스트레스경험, 자아존중감, 가족지지, 경력계획 간의 구조적관계
    안현옥 아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경력단절여성의 생활사건 경험이 경력계획에 미치는 영 향
    전예니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과정에서의 학습경험 탐색: 근거 이론적 접근
    전혜숙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갱년기 여성의 삶의 의미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김순안 백석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0]
  • 갱년기 여성의 발달현상에 대한 태도와 폐경증상이 삶의의미에 미치는 영향
    김순안 한국노년학, 32(2), 631-647 [2012]
  • 개별성-관계성과 자기위로능력관계에서 자의식의 조절효과
    한기연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1), 75-89 [2003]
  • 개별성-관계성과 부정적 정서표현갈등의 관계에서 공적 자의식의 매개효과
    이시은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3), 777-796 [2010]
  • 개별성-관계성 척도의 제작과 타당화 연구
    김동직 한성열 한 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71-93 [1998]
  • 개별성-관계성 및 대인관계 유능성이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정은이 한국교육학연구, 17(2), 97-120 [2011]
  • 개방성향과 직업, 결혼, 자녀관계가 중년기 위기감에 미치는 영향: 중년기 위기의 시기확인 및 발달과정의 역동성을 중심으로
    김애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 가족관계학
    유영주 서울: 교문사 [1980]
  • ‘무엇이 삶을 살만한 가치가 있게 만들어주는 가?
    안신호 주경례 삶의 의미 연구에 대한 개관‘ 심리과학연구, 4, 1-24 [2005]
  • Women ’ s Ways of Knowing : The Development of Self , Voice and Mind
    [1986]
  • What makes a life good ?
    75 , 156-165 [1998]
  • Transformational learning and third-wave feminism as potential outcomes of participation in women 's enclaves
    5 ( 4 ) , 304-316 [2007]
  • Towards a feminist theory of the state
    [1989]
  • Towards a comprehensive theory of human learning
    [2006]
  • The 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
    9 , 213-218 . [1967]
  • The seasons of a woman's life. New York: 김애순 역
    Levinson, D. J. 『여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6]
  • The seasons of a man 's life
    [1978]
  • The pursuit of meaningfulness in life . In C. R. Snyder , & S. J. Lopez ( Eds . ) ,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2002]
  • The pursuit of meaning
    [1980]
  • The orientations of adult continuing learnersThe continuing learner . Chicago : Center for the Study of Liberal Education for Adults
    [1983]
  • The need to belong :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s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
    117 ( 3 ) , 497-529 [1995]
  •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 conceptual ,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51 ( 6 ) , 1173-1182 . [1986]
  • The measurement of independent and interdependent selfconstruals
    20 ( 5 ) , 580-591 . [1994]
  • The meaning of stress
    36 , 112-114 [1991]
  • The meaning of life as an organized process
    26 , 11-22 . [1989]
  • The meaning in life Questionnaire : Assessing the presence of and search for meaning in life
    53 , 80-93 [2006]
  • The life cycle completed : A review
    [1982]
  • The inquiring mind
    [1961]
  • The houle typology after Twenty-two years : A large scale empirical test
    35 ( 3 ) , 113-130 [1985]
  • The developmental structure of goal setting in group and individual studies . In C. Buhler & F . Massarik ( Ed . ) , The course of human life ( pp.27-54 )
    [1968]
  • The development of personality
    [1954]
  • The development of meaning in life
    36 , 409-427 [1973]
  • The development , construct validity , and clinical utility of the Spiritual Meaning Scale
    37 , 845-860 [2004]
  • The contours of positive human health
    9 , 1-28 [1998]
  • The adult learner .
    [1998]
  • The adult 's learning projects : A fresh approach to theory and practice in adult learning
    [1979]
  • The Seasons of a Woman 's Life
    [1996]
  •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 From pedagogy to andragogy . ( 2nd
    [1980]
  • The Family Stress ocess : The Double ABCX Model of Adjustment and Adaptation . Marriage and Family Reviews
    [1983]
  •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eaning in life questionnaire
    [2004]
  • The Depression in Middle-aged Women in Kangwondo .
    5 ( 3 ) , 299-312 . [1999]
  • Stress , appraisal and coping
    [1984]
  • Some issue in research on stress full life events
    166 ( 1 ) , 7-15 [1978]
  •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 A socialCognitive theory
    [1986]
  • Searching for meaning in loss : AreClinical assumptionsCorrect : Death Studies
    24 , 497-540 [2000]
  • SPSS명령문을 활용한 유아교육연구분석
    이경옥 서울: 학지사 [2015]
  • Research on middle age : Assessment
    18 ( 4 ) , 379-386 . [1978]
  • Reasons for adult participation in group educational activities
    22 ( 1 ) , 3-29 [1971]
  • Psychotherapy and existentialism , New York : Washington square press . The will to meaning : Foundations and applications of logotherapy
    [1967]
  • Psychosocial development of women : A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43 ( 3 ) , 125-151 [1993]
  •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alternative form of the education participation scale
    41 ( 3 ) , 150-167 [1991]
  • Psychological needs and the facilitation of integrative processes
    63 , 397-427 [1995]
  • Promoting positive expectations in schooling . In N. Lambert B . McCombs ( Eds . ) , How students learn : Reforming schools through learner-centered education 81-111
    [1998]
  •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3rd ed. )
    [2011]
  • Predictors of health status of mid-life women : implications for later adulthood
    2 , 49-77 [1990]
  • Paradoxes of learning : On becoming an individual in society
    [1992]
  •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 In E. L. Deci & R. M. Ryan ( Eds. ) .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 pp.3-33 )
    [2002]
  •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 pp.3-33 )
    [2002]
  • On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Life Regard Index ( LRI ) : A measure of meaning life
    14 , 337-345 [1993]
  • On the properties of life events . In P. B. Baltes & O. G. Brim ( Eds . ) , Life-span development and behavior
    3 [1980]
  • Needed : A multicultural perspective for adult education research
    42 ( 1 ) , 1-16 [1991]
  • Navigating middle life- Using typology as a guide
    [1993]
  • Motivation and Personality ( 2nd ed. )
    [1970]
  • Motivation , Meaning , and wellness : A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on the creation and internalization of personal meanings and life goals . In P. T. P. Wong ( Ed ) , The human quest for meaning : Theories , research and applications ( pp.81-106 )
    [2012]
  •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1998]
  • Measuring meaning life : An examination of three scales
    9 , 589-596 [1988]
  • Meaning-Centered Counseling . In P. T. P. Wong & P. S. Fry ( Eds. ) . The human quest for meaning :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 . 395-435
  • Meaning of life
    [1991]
  • Meaning in the context of stress and coping
    13 , 33-41 [1997]
  • Meaning in life among the elderly
    30 ( 2 ) , 259-271 . [2000]
  • M. E. P.
    [2002]
  • Lifespan developmental psychology
    [1994]
  • Life changes scaling for The 1990s
    43 ( 3 ) , 279-292 . [1997]
  • Levionsonian studies of women 's adult development .
    2 , 154-163 . [1987]
  • Learning in adulthood : a comprehensive guide ( 3rd ed. )
    [2007]
  • Learning how to learn : Applied learning theory for adults
    [1982]
  • Learning . In Mitzel , H. E . ( Ed . ) , Encyclopedia of educational research
    pp . 1040-1058 [1982]
  • Is a life without meaning satisfying ? The moderating role of the search for meaning in satisfaction with life judgments
    6 ( 3 ) , 1-12 [2011]
  • Intimacy and affiliation motives in daily living : An experience sampling analysis
    45 , 851-861 [1983]
  • Implicit theories of meaningful life and the development of the personal meaning profile . In P. T. P. Wong & P. S. Fry ( Eds . ) , The human quest for meaning : A handbook of psychological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pp . 111-140
  •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48 , 150-170 [1985]
  • Identity in three cohorts of midlife wom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 ( 3 ) , 544 [1995]
  • Health illness and optical aging : Biological and psychosocial perspectives
    [2004]
  • From psychological stress to the emotions : A history of changing outlooks
    44 , 1-21 [1993]
  •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1990]
  • Experiences of meaning in life : A Combined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 British
    86 ( 3 ) , 359-376 [1995]
  • Existential psychotherapy
    [1980]
  • Enhancing adult motivation to learn : A comprehensive guide for teaching all adults ( revised ed. )
    [1999]
  • Effects of empty nest transition on self-Report of psychological and physical well-being
    8 ( 4 ) 549-556 [1978]
  • Educational orientations of faculty : Assessing a personality model of the academic professions
    39 ( 3f ) , 1199-1211 [1976]
  • EasyFlow 회귀분석
    이일현 서울: 한나래출판사 [2014]
  • Development in midlife
    55 , 305-331 [2004]
  • Crisis and life change and the onset of schizophrenia
    9 . 203-219 [1968]
  • Coping with communicentric bias in knowledge production in the social sciences
    19 ( 3 ) , 8-13 . [1990]
  • Control over uplifts and hassles and its relationship to adaptational outcomes
    14 , 187-196 [1991]
  • Comparison of two modes of stress measurement : Daily hassles and uplifts versus major life events
    4 , 1-39 [1981]
  • Clinical implications of aging skin : Cutaneous disorders in the elderly
    10 , 73-86 [2009]
  • Beyond cold conceptual change : The role of motivational beliefs and classroom contextual factors in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63 , 167-199 [1993]
  • Bad is stronger than good
    5 , 323-370 [2001]
  • An Experimental Study in Existentialism : The psychometric approach to rankl 's concepts of neogenic of neogenic neurosis
    20 , 200-207 . [1964]
  • Aging as an individual process : Toward a theory of personal meaning . In J. E. Birren & V. L. Bengtson ( Eds . ) , Emergent Theories of Aging
    pp . 214-246 [1988]
  • Adult education : Foundations of practice
    [1982]
  • A study on influential variables on climacteric women ’ s meaning of life
    [2010]
  • A reexamination of adult life crises . In G. H. Pollock & S. I. Greenspan ( Eds . ) , The course of life
    [1994]
  • A conception of adult development
    41 , 3-13 . [1986]
  • A Life-Span ,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16 , 282-298 . [1980]
  • 21 세기 인성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