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아동중심 놀이치료자의 진정성 경험 과정 분석 = An Analysis on the Experience Process of Child-Centered Play Therapist’s Authenticity

오경미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아동중심 놀이치료자의 진정성 경험 과정 분석 = An Analysis on the Experience Process of Child-Centered Play Therapist’s Authenticit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아동중심 놀이치료자
  • 진정성
  • 진정성 경험
  • 해석학적근거이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76 0

0.0%

' 아동중심 놀이치료자의 진정성 경험 과정 분석 = An Analysis on the Experience Process of Child-Centered Play Therapist’s Authenticity' 의 참고문헌

  • 현대 해석학의 관점에서 본 아동이해의 문제
    유혜령 아동교육, 6(1), 96-110 [1997]
  • 한국판 실제관계 척도-상담자용(K-RRI-T)의 타당화를 위한 예비연구
    최한나 상담학 연구, 12(1), 143-158 [2011]
  • 한국판 관계 진솔성 척도의 타당화
    곽소영 이지연 상담학연구, 14(4), 2213-2232 [2013]
  • 칼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 [A way of being ]. (오 제은 역).
    Rogers, C. R. 서울: 학지사(원전은 1980년에 출판) [2007]
  • 치료자의 전문적 경험과 공감능력이 내담아동이 지각한 치료관계에 미치는 영향
    김광웅 최명선 한현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 료, 17(3), 503-521 [2005]
  • 질적연구방법론 1
    김영천 문음사 [2006]
  • 질적 연구방법론 : 다섯 가지 접근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공역).
    Creswell, J. W. 서울: 학지사(원전은 2013 년에 출판) [2015]
  • 진정한 사람되기 [On becoming a person : a therapist’s view of psychotherapy ]. (주은선 역).
    Rogers, C. R. 서울: 학지사(원 전은 1961년에 출판) [2009]
  • 진정성이란 무엇인가: 소크라테스가 세상의 리더들에게 묻다
    윤정구 서울: 한언 [2012]
  • 진정성에 대한 고찰
    김예실 이희경 인간이해, 31(2), 1-21 [2010]
  • 진정성 척도 개발 및 상담자의 진정성과 작업동맹간의 관계 모형 검증
    홍정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진정성
    박성희 서울: 이너북스 [2011]
  • 진실성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기본 심리적 욕구의 매개효과 검증
    이향숙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9]
  • 진리와 방법 2 [Hermeneutik. Ⅱ, Wahrheit und Methode : Grundzuge einer philosophischen Hermeneutik ]. (임홍 배 역)
    Gadamer, H. 파주: 문학동네(원전은 1960 년에 출판) [2012]
  • 존재감을 위한 담아주기 기능에 대한 연구
    유혜원 목회와 상담, 27, 99-138 [2016]
  • 장자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경기: 동녘 [2015]
  • 장자: 잡편[莊子集釋]. (김창환 역)
    장자 서울: 을유문화사(1959년에 출판한 곽병번(郭慶藩)의 『장자집석(莊子集釋)』 교감본을 번역) [2012]
  • 작업동맹과 실제관계의 변화형태와 상담성과
    이은주 숙명여자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인간중심 상담의 임상적 적용 [Person-centred counselling in action ]. (3 판) (주은선 역).
    Mearns, D. Thorne, B. 서울: 학 지사(원전은 2007 년에 출판) [2012]
  • 인간변화를 촉진하는 다섯 가지 조건에 관한 가설: 상담 이론의 관점에서
    김창대 인간이해, 30(2), 21-43 [2009]
  • 인간관계의 필요 충분조건들간의 관계
    박성희 초등상담연구, 11(3). 407-426 [2012]
  •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
  • 온라인 상황에서 교사-학생간의 배려 관계형성에 관한 질적연구
    박승민 교육심리연구, 20(2), 363-385 [2005]
  • 예언자 [The Prophet ] (오동성 역).
    Gibran, K. 서울: 나마스테(원 전은 1923년에 출판) [2014]
  • 예비 놀이치료자의 치료 태도에 대하 인식 변화와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통한 치료 진보 및 성 과
    류승민 박현아 오경미 유미숙 이은아김 놀이치료연구(한국놀이치료학회), 20(2), 155-179 [2017]
  • 역전이를 경험한 예비 놀 이치료자의 치료태도 변화와 역전이 및 내담아동의 치료진보 연구
    류승민 박현아 오경미 유미숙 이은아김 놀 이치료연구(한국심리재활학회), 21(3), 49-73 [2017]
  • 어린 왕자 [Little Prince ]. (이정석 역).
    Saint-Exupery, A. D. 서울: 새움(원전은 1943 년에 출판) [2017]
  • 아동중심놀이치료 과정에서 치료자가 체험한 아동과의 관계 의미 탐색
    차효정 놀이치료연구, 13(4), 1-28 [2010]
  • 아동중심 놀이치 료[Child-Centered Play Therapy ]. (권윤정 역).
    Sniscak, C. C. Sywulak, A. E. VanFleet, R. 서울: 학지사(원전 은 2011년에 출판) [2013]
  • 아동양육시설 생활경험자들의 외상 후 성장에 대한 해석학적 근거이론 접근
    신혜숙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아동상담자의 발달수준이 내담아동과의 정서적 유대에 미치는 영향에서 진정성의 매개효과
    오진아 이소연 놀이치료연구(한국놀이치료학회), 22(2), 151-170 [2019]
  • 아동과 치료자간 치료관계에 관한 연구
    김광웅 최명선 한국심리학회 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2), 297-316 [2005]
  • 아동 청소년 심리치료자의 역전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조민아 청 소년학연구, 17(5), 95-120 [2010]
  • 신체느낌의 의미
    김동한 명상심리상담, 13, 52-63 [2015]
  • 시간과 타자 [Le Temps et L’autre ] (강영안 역)
    Levinas, E. 서울: 문예사 (원전은 1979 년에 출판) [2016]
  • 숙련 놀이치료자의 슈퍼비전 경험에 대한 질 적연구
    유미숙 정윤경 최명선 놀이치료연구(한국놀이치료학회), 12(4), 19-42 [2009]
  • 상담초기 아동의 치료적 관계에 영향을 주는 상담자 특성: 전문적 경험과 역전이 관리 능력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아동
    김미정 노혜숙 이춘재 청소년상담, 8(4), 1557-1571 [2007]
  • 상담전공 내담자가 지각한 효과 적인 상담자 요인
    권경인 김창대 손난희 한영주 상담학연구: 상담일반, 10(1), 83-107 [2009]
  • 상담자의 회기 내 자기자각이 상담과정에 미치는 영향
    박정민 유성경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1), 31-53 [2007]
  • 상담자의 진정성에 대한 질적 연구 : 상담과정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경험 중심으로
    김예실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상담자의 진정성과 작업동맹의 관계에서 소진의 매개 효과
    서준호 이희경 상담학연구, 15(5), 1717-1734 [2014]
  • 상담자의 진정성과 내담자가 보고한 작업동맹과의 관계- 상담 관계기술과 내담자의 상담자 지각의 매개 효과
    홍정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3), 577-605 [2017]
  • 상담자의 ‘진실성’에 관한 연구
    홍종관 교육문화연구, 11, 597-617 [2005]
  •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한 진정성 발현 과정
    홍지선 서울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상담자 진정성 연구에 대한 고찰
    정남운 홍정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5(3), 371-395 [2013]
  • 상담자 발달수준 평가에 관한 연구
    심흥섭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 상담성과를 가져오는 한국적 상 담자 요인
    권경인 김창대 손난희 한영주 상담학연구: 상담일반, 9(3), 961-986 [2008]
  • 상담과정에서 의미 있었던 내담자의 눈물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서영석 이정윤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3), 553-576 [2017]
  • 상담 수퍼비전에서 상담자의 자각이 상담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재희 홍영식 상담학 연구, 13(3), 1387-1406 [2012]
  • 비폭력 대화 [NVC, Nonviolent Communication ]. (캐서린 한 역).
    Marshall, R. B. 서울: 한국NVC센터(원전은 2014년에 출판) [2019]
  • 미혼모의 입양결정 과정에 관한 연구-해석학적 근거 이론 접근
    이혁구 임해영 한국사회복지학, 65(3), 53-78 [2013]
  • 미혼모의 양육과 입양 결정 경험에 관한 해석학적 근거이론 연구
    임해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몸의 세계, 세계의 몸: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에 대한 강 해
    조광제 서울: 이학사 [2004]
  •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
    김미경 연세대학교 석 사학위 청구논문 [2002]
  • 레비나스의 철학 타인의 얼굴
    강영안 서울: 문학과 지성사 [2005]
  •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 도박자 배우들의 회복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해석학적 근거이론 방법
    김진숙 이근무 이혁구 사회복지연구, 42(1), 83-115 [2011]
  • 다문화 가족 시부모들에 대한 연구-해석학적 근거이 론 방법 접근
    김영숙 이근무 사회복지연구, 42(2), 41-70 [2011]
  • 놀이치료자의 자기 알아차림 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박현숙 숙 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놀이치료자의 소진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김연순 숙명여자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놀이치료자의 성인애착이 치료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감능력의 조절 효과
    김연희 유미숙 놀이치료연구, 10(2), 1-15 [2007]
  • 놀이치료자의 성인애착 및 상담자 발달수준과 치료적 동맹의 관계
    김현주 이영애 놀이치료연구, 10(4), 27-38 [2007]
  • 놀이치료자의 발달수준과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 스타 일에 관한 연구
    위지향 이소희 한국놀이치료학회지 (놀이치료연구), 6(1), 43-56 [2003]
  • 놀이치료자의 내담아동과의 관계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차효정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놀이치료자가 지각한 내담아동의 치료저항 및 역전이 감정과 치료동맹의 관계
    강수미 이영애 놀이치료연구(한국놀이치료학회), 15(1), 51-71 [2012]
  • 놀이치료자가 지각하는 좋은 치료자 자질에 관한 연구
    진화숙 놀이 치료연구, 12(1), 1-13 [2009]
  • 놀이치료자가 지각하는 긍정적인 치료자 특성에 대한 내용분석
    노복순 박희현 놀이치료연구(한국놀이치료학회), 18(1), 21-37 [2015]
  • 놀이치료의 치료관계와 치료성과
    최명선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05]
  • 놀이치료: 치료관계의 기술 [Play Therapy: The art of the relationship ] (3 판) (유미숙 역).
    Landreth, G. L. 서울: 학지사(원전은 2012 년에 출판) [2015]
  • 놀이치료 - 아동중심적 접근 - [Play Therapy: The art of the relationship ] (1 판) (유미숙, 이영미, 장미경 공역).
    Landreth, G. L. 서울: 상조사(원전은 1991 년에 출판) [1999]
  • 놀이의 치료적 힘 [The therapeutic powers of play: 20 core agents of change ]. (유미숙, 이윤승, 이은수, 최재정, 최진현 공역).
    Drewes, A. A. Schaefer, C. E. 서울: 시그마프레스(원전은 2014 년에 출판) [2015]
  • 내담자가 경험하는 상담의 치료적 전환점: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한영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나와 너 [Ich und du ]. (표재명 역).
    Buber, M. 서울: 문예출판사(원전은 1958년에 출판) [1995]
  • 기독교인 내담자의 상담 성과 경험 과정에 대한 연구
    박진성 한국기 독교상담학회지, 28(1), 71-102 [2017]
  • 근거이론의 분기: Glaser와 Strauss의 차이를 중심으로
    김인숙 사 회복지연구, 42(2), 351-380 [2011]
  • 근거이론의 단계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 (신경림 역).
    Corbin, J. Strauss, A. 서울: 현문사(원전은 1998년에 출판) [2001]
  • 근거이론의 구성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 a practical guide through qualitative analysis ]. (박현선, 이상균, 이채원 공역).
    Charmaz, K. 서울: 학지사(원전은 2006년에 출판) [2013]
  • 근거이론에 의한 아동상담자의 전문성 발달 연구
    강민지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 http://www.korean.go.kr
  • 고급 놀이치료 [Advanced Play Therapy ]. (이은아김, 민성원 공역).
    Ray, D. C. 서울: 시그마프레스(원전은 2011 년에 출판) [2016]
  • 게슈탈트 치료의 이해와 적용
    노안영 서울: 학지사 [2014]
  • 『질적 연구방법과 상담심리학』
    이정빈 서울: 학지사 [2018]
  • 『질적 연구논문의 작성과 평가』
    조용환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글쓰기 교실 [2011]
  •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유미숙 서울: 상조사 [1997]
  • Y. S. ( 1981b )
  • Winnicott이론을 통해 본 상담자의 능력
    정윤애 학생생활연구, 14, 51-67 [2003]
  • What the research shows about play therapy : 21st century update . In J. N. Baggerly , D. C. Ray , & S. C Bratton ( Eds . ) , Child-centered play therapy research : The evidence base for effective practice
    pp . 3-33 [2010]
  • Variations in countertransference reactions in psychotherapy with children
    48 ( 1 ) , 111-119 . [1994]
  • Understanding the concept of genuineness in play therapy : Implications for the supervision and teaching of beginning play therapists
    23 ( 1 ) , 44-54 . [2014]
  • Toward effective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 Training and practice
    [1967]
  • Therapists ’ use of congruence in nondirective play therapy and filial therapy
    18 ( 2 ) , 114-128 [2009]
  • Therapeutic use of child ’ s play
    [1979]
  • Themes in therapist and counselor development
    70 , 505-515 [1992]
  • The significance of therapist genuineness from the client ’ s perspective
    49 ( 2 ) , 207-228 [2009]
  • The real relationship in psychotherapy : The hidden foundation of change
    [2010]
  • The psychotherapy relationship : Theory , research , and practice
    [1998]
  • The practitioner ’ s learning triangle . In T. M. Skovholt ( Eds . ) , Becoming a therapist : On the path to mastery
    pp . 167-180 [2012]
  • The pedagogy of counseling : A critical examination
    38 ( 2 ) , 70-88 [1998]
  • The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of therapeutic personality change
    21 ( 2 ) , 95-103 [1957]
  • The multifaceted nature of congruence within the therapeutic relationship . In G. Wyatt ( Eds . ) , Congruence . Rogers ’ therapeutic conditions : Evolution , theory , and practice
    Vol . 1 , pp . 79-95 [2001]
  • The individual therapist 's contribution to psychotherapy process and outcome
    9 ( 4 ) , 469-485 [1989]
  • The cognitive , emotional , and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master therapists
    46 ( 1 ) , 3 . [1999]
  • The authentic personality : A theoretical and empirical conceptualization and the development of the Authenticity Scale
    55 ( 3 ) , 385-399 [2008]
  • The alliance in child and adolescent psychotherapy
    48 ( 1 ) , 17 [2011]
  • The Relationship Inventory : A complete resource and guide
    [2015]
  •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1967]
  • Techniques of child psychotherapy : Psychodynamic strategies
    [1989]
  • Supervision of beginning and advanced graduate student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71 ( 4 ) , 396-405 [1993]
  • Skills in person-centredCounselling psychotherapy
    [2016]
  • Situational Analyses : Grounded theory mapping after the postmodern turn
    26 ( 4 ) , 553-576 [2003]
  • Relationship play therapy
    [1997]
  • Reflection of feelings and transference
    1 , 375-377 . [1986]
  • Qualitative research as methodical hermeneutics
    17 ( 3 ) , 385-398 . [2012]
  • Purposes , processes and products of the task force on empirically supported therapy relationships
    38 ( 4 ) , 345-356 [2001]
  • Psychotherapy relationships that work II
    48 ( 1 ) , 4-8 [2011]
  • Psychotherapy relationships that work : TherapistContributions and responsiveness to patients
    [2002]
  • Psychology as a human science : A phenomenologically based approach
    [1970]
  • Psychologists ’ authenticity
    [2009]
  • Psychodrama : Volume one ( 4th ed )
    [1977]
  • Premises , principles , and practices in qualitative research : Revisiting the foundations
    14 ( 7 ) , 976-993 . [2004]
  • Play therapy with learning disabledChildren . InC. E. Schaefer K. L. O ’Conner ( Eds . ) , Handbook of play therapy
    pp . 419-435 [1983]
  • Play therapy : The art of the relationship
    [1991]
  • Play therapy : A non-directive approach forChildren and adolescents
    [2006]
  • Play therapy
    [1969]
  • Play Therapy : The inner dynamics ofChildhood
    [1947]
  • Phenomenologie de la perception
    [1945]
  • Person-centred therapy : 100 key points
    [2010]
  • Person-centred counselling in action
    [1988]
  • Person-centered therapy : A revolutionary paradigm
    [1998]
  • On being genuine : A phenomenologically grounded study of the experience of genuineness and its place in client-centered psychotherapy
    [1992]
  • On becoming a person .
    [1961]
  • Naturalistic inquiry
    [1985]
  • Methodical hermeneutics and humanistic psychology
    35 ( 1 ) , 1-14 . [2007]
  • Mapping the Characteristics of a 'Good ' Play Therapist
    14 ( 1 ) , 27-50 . [2005]
  • M.가르친다는 것의 의미 [(the) tone of teaching ]. (2nd). (정광순, 김선영 역)
    Van Manen 서울: 학지사(원전은 2002년에 출판) [2012]
  • Kolden, G. G., Klein, M. H., Wang, C. C., & Austin, S. B. (2011). Congruence/genuineness. Psychotherapy, 48 (1), 65-71.
    48 ( 1 ) , 65-71 . [2011]
  • Interactive resonance in work with children and adolescent : a theory-based concep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rough play and the use of toys
    2 ( 2 ) , 89-103 [2003]
  • Impact of therapist authentic expression on emotional tolerance in synergetic play therapy
    23 ( 1 ) , 55-67 [2014]
  • Human empathy through the lens of social neuroscience
    6 , 1146-1163 [2006]
  • Horvath, A. O., Del Re, A. C., Fluckiger, C., & Symonds, D. (2011). Alliance in individual psychotherapy. Psychotherapy, 48(1), 9.
    48 ( 1 ) , 9 . [2011]
  • Grounding Grounded Theory : Guidelines for Qualitative Inquiry .
    [1999]
  • Ground theory methodology as methodological hermeneutics : Reconciling realism and relativism
    10 ( 4 ) , 481-502 . [2000]
  • Goal striving , need satisfaction , and longitudinal well-being : the self-concordance model
    76 ( 3 ) , 482-497 . [1999]
  • Estimating variability in outcomes attributable to therapists : A naturalistic study of outcomes in managed care
    73 , 914-923 [2005]
  • Emotional adjustment and the play therapy process
    86 ( 1 ) , 79-99 . [1955]
  • Embodied categorizing in the grounded theory method : Methodical hermeneutics in action
    16 ( 4 ) , 483-503 . [2006]
  • Embodied categorizing in the grounded theory method
    16 , 483-503 [2006]
  • Educating the reflecting practitioner
    [1987]
  • Dimensions of perceived therapist response related to therapeutic change
    [1959]
  • Counselor Experience Related to Complexity of Case Conceptualization and Supervision Preference
    40 ( 3 ) , 203-219 [2001]
  • Congruence and therapeutic presence . In G. Wyatt ( Eds . ) , Rogers ’ therapeutic conditions : Evolution , theory and practice
    Vol . 1 . Congruence . ( pp.131-149 [2001]
  • Congruence and its relation to communication in client-centered therapy . In G. Wyatt ( Eds . ) , Rogers ’ therapeutic conditions : evolution , theory and practice
    Vol . 1 . Congruence . ( pp.55-78 [2001]
  • Congruence : A special way of being . In G. Wyatt ( Eds . ) , Rogers ’ therapeutic conditions : evolution , theory and practice
    Vol . 1 . Congruence ( pp.184-199 [2001]
  • Congruence , 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 Empathic understanding in Child-Centered Play Therapy
    [2013]
  • Coherence and correspondence theories in judgement and decision making . In T. Connelly & H. Arskes ( Eds . ) , Judgement and decision making : An interdisciplinary reader
    pp . 53-65
  • Client-centered therapy : Implications and therapy
    [1965]
  • Client-centered therapy . In S. ArietiAmerican handbook of psychiatry
    pp . 168-185 [1966]
  • Child-centered play therapy : A practical guide to developing therapeutic relationships with children
    [2010]
  • Being-with and being-counter : Person-centered psychotherapy as an in-depth Cocreative process of personalization
    5 ( 3 ) , 174-190 . [2006]
  • Being-With and Being-Counter : Relational depth : The challenge of fully meeting the client
    5 ( 4 ) , 255-265 . [2006]
  •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3rd ed. [2008]
  •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 Procedures and techniqu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1998]
  • Basic of Qualitative Research :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1990]
  • Authenticity , congruence and transparency . In D. Brazier ( Eds . ) , Beyond Carl Rogers : Toward a psychotherapy for the twenty-first century
    pp . 17-46 [1993]
  • Affect regulation and the origin of the self : The neurobiology of emotional development
    [1994]
  • A way of being in the playroom : Experience-expression congruence model ( EECM )
    23 ( 1 ) , 18-30 . [2014]
  • A theory of therapy , persona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al relationships , as developed in the client-centered frameworkA study of a scienceFormulations of the person and the social context ( pp.184-256 )
    Vol . 3 [1959]
  • A review of therapist characteristics and techniques positively impacting the therapeutic alliance
    23 ( 1 ) , 1-33 [2003]
  • A meta ? analytic review of childcentered play therapy approaches
    93 ( 1 ) , 45-58 [2015]
  • A grounded theoretical approach to the origin and significance of authenticity as perceived by therapists within the therapeutic encounter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