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능력 연구 : 쓰기 텍스트의 어휘 풍요도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Lexical Competence of Korean Learners : Focusing on the lexical richness of the written text

강정희 2020년
'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능력 연구 : 쓰기 텍스트의 어휘 풍요도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Lexical Competence of Korean Learners : Focusing on the lexical richness of the written text'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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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휘 산출 능력
  • 어휘 산출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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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휘능력
  • 어휘다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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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능력 연구 : 쓰기 텍스트의 어휘 풍요도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Lexical Competence of Korean Learners : Focusing on the lexical richness of the written text'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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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범모 태학사 [2000]
  • 􋺷한국어교육 문법ㆍ표현 내용 개발 연구(4단계)􋺸
    양명희 국립국 어원 [2015]
  •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유형 조사 연구􋺸
    조철현 국립국어연 구원 [2002]
  • 􋺷한국어 계량연구􋺸
    임칠성 전남대학교 출판부 [1997]
  • 􋺷학교 문법론􋺸
    이관규 월인 [2010]
  • 􋺷코퍼스 언어학의 이해와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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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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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통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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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흥규 국립국어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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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정희 경희대학교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02]
  •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오류 연구, 􋺷새국어 교육􋺸 82
    박종호 한 국국어교육학회, 127-143 [2016]
  •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 능력 발달 연구: 계량적 분 석을 기반으로
    Miki Takashi,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력 발달과 어휘 사용 양상 연구; 쓰 기 텍스트에 나타난 어휘 측정을 중심으로,『이중언어학』71
    강정희 이 중언어학회, 37-64 [2018]
  •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분석 연구: 일본어ㆍ중국어 화자를 중심으로
    지서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분류에 관한 연구, 􋺷 이중언어학􋺸 29
    김중섭 이정희 이중언어학회, 321-346 [2005]
  •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능력 측정 방법에 대한 고찰, 􋺷언 어와 문화􋺸 13
    원미진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3-40 [2017]
  •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와 말하기에 나타난 복잡성, 정확 성, 유창성에 역동성발달 연구
    이복자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 나타난 어휘 풍요도 연구: 숙 달도 측정 도구로써 어휘 풍요도 측정 가능성을 중심으로, 􋺷어문 론총􋺸 71
    원미진 한국문학언어학회, 33-55 [2017]
  •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 나타난 어휘 다양도 및 어휘 밀 도 연구,􋺷언어과학􋺸 19-1
    배도용 한국언어과학회, 99-117 [2012]
  •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대한 대조수사학적 연구
    김민애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393~415 [2006]
  • 한국어 학습자의 수준별 통사적 복잡성 비교 연구-학습 자 작문 자료 분석을 통하여
    최예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한국어 학습자의 발달 양상 연구: 통사적 특성 을 중심으로, 􋺷언어연구􋺸 26
    김목아 김선정 한국현대언어학회, 749-766 [2011]
  • 한국어 학습자의 명사절 사용 양상과 언어발달연구-숙달 도와 언어권의 차이를 중심으로, 􎷟어문론총􎷠 66
    한송화 한국문학언어학 회, 59-63 [2015]
  • 한국어 학습자의 명사절 사용 양상과 언어 발달 연구: 숙 달도와 언어권의 차이를 중심으로, 􎷟어문론총􎷠 66
    허은혜 한국문학언어 학회, 59-93 [2010]
  •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와 쓰기에 나타난 어휘 사용의 종단적 연구, 􋺷우리말 글􋺸 74
    이수미 우리말글학회, 183-214 [2017]
  • 한국어 학습자의 단계별 언어권별 어휘 오류의 통계적 분석, 􋺷한국어교육􋺸 14-3
    김미옥 국제한국어교육학회, 31-52 [2003]
  •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복잡성 연구 - 통사 및 어휘 복잡 성을 중심으로
    남주연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사형 어미의 사용 양상 연구 -언어 권과 숙달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50-4
    한송화 국어교육학회, 496-525 [2015]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주장하는 글쓰기 교육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연구』13-2
    이광훈 한국어교육연구소, 37-53 [2018]
  • 한국어 학습자 사전 개발을 위한 어휘 계량적 접근, 􋺷울 산어문논집􋺸 15
    한영균 울산대학교, 65-94 [2001]
  • 한국어 학습자 문어 산출물에 나타난 어휘 풍요도 측정 을 위해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 􋺷우리말연구􋺸 36
    배도용 우리말학 회, 133-156 [2014]
  •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오류 주석 체계 연구: 주석 체계와 주석 표지를 중심으로, 􋺷제22차 춘계 전국학술대회􋺸
    강현화 한송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45-55 [2016]
  • 한국어 텍스트의 어휘 다양도와 어휘 밀도 분석, 􋺷언어사 실과 관점􋺸 41
    안의정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349-365 [2017]
  •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작문에 나타난 어휘 다양성 연구: 다문화가정 자녀와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구다영 경희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17]
  •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쓰기에서 나타나는 어휘 오류 분 석
    차숙정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한국어 주장하는 글쓰기 교수 학습 방안 연구:장르와 문 법 지식의 통합 관점으로
    이혜정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한국어 읽기 쓰기 교육을 위한 텍스트 장르 정보 구축 및 활용 연구,『언어정보』23
    이승연 고려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55-76 [2016]
  • 한국어 읽기 교육을 위한 기사문 장르 분석; 신문기사 및 교재 기사문의 언어학적 분석을 바탕으로,『한 국어교육』28-3
    신정하 심지연 이승연 국제한국어교육학회, 53-83 [2017]
  • 한국어 오류 판정과 분류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 육􋺸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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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영균 한국어문학회, 119-146 [2006]
  • 한국어 어휘 계량 연구의 성과, 􋺷한민족문화연구􋺸 41
    김한샘 한 민족문화학회, 39-74 [2012]
  • 한국어 쓰기능력 구성 요소로서의 어휘에 대한 연구, 􋺷이 중언어학􋺸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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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텍스트 분석 연구의 방향과 과 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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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장르 분류 연구,『외국어 교 육』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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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 교재의 어휘 사용 양상, 􋺷우리어문연구􋺸 48
    김일환 이승연 우리어문학회, 187-218 [2014]
  • 한국어 교재 읽기 텍스트의 전형성 연구: 고급 교재의 기 사문 분석을 바탕으로, 􋺷언어정보􋺸 15
    이승연 고려대학교 언어정보연구 소, 133-151 [2012]
  •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작문에 나타난 어휘의 다 양성, 􋺷한국어교육􋺸 25
    김영주 박정은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32 [2014]
  • 학문목적 한국어 작문 교육을 위한 학습자 텍스트 구조 분석 연구: 논증형 텍스트를 중심으로,『한국작문학회』15
    안정호 한국 작문학회, 101-126 [2012]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습득 변인 연구: 이해어 휘와 표현 어휘 관계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9-2
    원미진 한국언어 문화교육학회. 193-213 [2013]
  • 통사적 숙달도 진단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발달 연구: 학습자 작문 텍스트의 분석을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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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계적 방법에 의한 한국어 텍스트 유형 및 문체 분석, 『언어학』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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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텍스트성에 기반한 한국어 쓰기교육 방법 연구 자기 표 현적 쓰기 텍스트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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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남 한국텍스트 언어학회, 1-26 [2008]
  • 텍스트 구조 분석을 통한 한국어 장르 쓰기 교육 방안 연구; 논증형 글쓰기를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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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등학생의 표현 어휘 능력 연구, 􋺷청람어문교육 􋺸 38
    김정선 이필영 청람어문교육학회, 1-23 [2008]
  • 초급 한국어 교재의 ‘여행’ 텍스트에 대한 장르 기반적 분석.『이화어문논집』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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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이중언어학􋺸 22
    이정희 이중언어학회, 299-318 [2003]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 평균발 화길이(MLU)와 어휘적 특성을 중심으로, 􋺷비교문화연구􋺸 22
    김목아 김선정 경 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303-327 [2011]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어휘를 중심으 로
    류한레이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에 나타난 수준별 어휘적 특성 연구
    이영지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패턴 변화 종단연구, 􋺷언 어정보와 사전편찬􋺸 36
    류한레이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209-245 [2015]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서 나타나는 어 휘 오류, 􋺷한국어교육􋺸 17
    송향근 차숙정 국제한국어교육학회, 415-436 [2006]
  •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연구: 원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9
    이정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403-425 [2008]
  • 중간언어 어휘론 연구의 관제와 전망, 􋺷이중언어학􋺸 23
    안경화 이중언어학회, 167-186 [2003]
  • 중⋅고등학생의 어휘다양도 연구, 􋺷한국어 의미학 􋺸 27
    장경희 전은진 한국어의미학회, 225-242 [2008]
  • 정상 아동과 언어 발달 지체 아동의 발화 길이와 어휘 다양도 비교
    이희정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재미동포 청소년 학습자의 한국어 통사적 복잡성 발달 연구
    김현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장르 중심의 한국어 논설문 쓰기 수업 연구, 􋺷리터러시연 구􋺸 14
    구효정 한국리터리시학회, 77-102 [2015]
  • 장르 중심 한국어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외국어 교 육』17
    이미혜 한국외국어교육학회, 463-485 [2010]
  • 외국인 학습자 대상 어휘력 진단과 측정 방안, 􋺷우리말교 육현장연구􋺸 11
    김명광 우리말교육현장학회, 43-76 [2017]
  • 외국인 유학생의 보고서 작문에서의 태도 표현 양상. 􎷟이 중언어학􎷠 40
    최은지 이중언어학회, 213-236 [2009]
  • 외국인 유학생의 논증 텍스트에 나타난 응집성 실현 양 상 연구: 응집성 실현의 언어 사용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52
    이정란, 이중언어학회, 371-389 [2015]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장르 중심 쓰기 교육 연구: 시험 답안 담화 표지분석을 중심으로
    정진경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영어 어휘력 및 문법지식과 영어 성적의 상관관계
    최상민 부경 대 석사학위논문 [2007]
  • 여성결혼이민자의 중간언어 연구: 통사적 복잡성을 중심 으로, 􎷟한국언어문화학􎷠 14
    주월랑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313-345 [2017]
  •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작문과 학습교재에 나타난 어휘수준 비교 연구, 􋺷언어와 문화􋺸 5-3
    김의수 허은혜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17-240 [2009]
  • 여성결혼이민자 담화에 나타난 연결어미 오류 분석 연구
    김수미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어휘의 계량 단위 재고, 􋺷언어과학연구􋺸 69
    민경모 언어과학회, 195-212 [2014]
  • 어휘오류 분석의 문제점과 어휘오류 처치 방안 연구, 􋺷언 어와 문화􋺸 6-2
    김지민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117-146 [2010]
  • 어휘력과 어휘력의 평가, 􋺷선청어문􋺸 25
    김광해 서울대학교 국 어교육과, 1-29 [1997]
  • 어휘력 평가의 기본 개념, 􋺷국어교육연구􋺸 30-1
    임지룡 국어교 육학회, 1-41 [1998]
  • 쓰기 텍스트 분석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통사 적 숙달도 측정 연구,『언어와 문화』5
    박지순 서세정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151-173 [2009]
  • 쓰기 주제에 따른 언어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 초급 학 습자의 대학 글쓰기를 대상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1
    장미정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421-440 [2017]
  • 숙달도에 따른 한국어 쓰기 교육의 주요 장르 선정, 􋺷국 어국문학􋺸 163
    이미혜 국어국문학회, 225-247 [2013]
  • 문장 구조의 다양성과 복잡성, 􋺷시학과 언어학』19
    김의수 시학 과 언어학회, 67-97 [2010]
  • 대학생 작문에 나타난 어휘 다양성 연구, 􋺷대학작문􋺸 19
    이정현 대학작문학회, 61-91 [2017]
  • 대학생 글쓰기의 어휘 사용 양상 분석, 􋺷어문논집􋺸 59
    임현열 중앙어문학회, 455-471 [2014]
  • 담화 차원에서의 한국어 어휘 유창성 신장 방안 연구
    이경, 고려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담화 구성 능력에 기초한 한국어 문법 사용 양상 연구: 담 화 생성에 기여하는 문법 요소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62
    이경 이 중언어학회, 105-134 [2016]
  • 국어 텍스트의 어휘 풍부성 연구 군집분석을 통합 접근, 􋺷한국어학􋺸 26
    이광호 한국어학회, 237-259 [2005]
  • 국어 어휘의 분야별 분포양상, 􋺷관악어문연구􋺸 27
    조남호 서울 대학교 국어국문학과, 473-496 [2002]
  •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연구 분석􋺸 [2002]
  • 구어 사용역에 따른 한국어교육용 부사의 사용 양상-고빈도 부사 18개를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32
    이연주 한정한 경희대학 교 인문학연구원, 7-53 [2016]
  • 관형사의 사용 양상과 한국어교육, 􎷟한국언어문화􎷠 34
    임유종 한국언어문화학회, 381-407 [2007]
  • 고려대학교 한국어 말모둠1(Korea-1 Corpus) 설계 및 구성, 􋺷한국어학􋺸 3
    강범모 김흥규 한국어학회, 233-25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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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태 김지은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13-29 [2002]
  • 고급 한국어 교재 내 읽기 자료의 텍스트 전형 성 연구; 사설ㆍ칼럼 텍스트 분석을 바탕으로, 􋺷어문논집􋺸 63
    이승연 장미경 민 족어문학회, 114-139 [2011]
  • 계량적 분석에 기반한 한국어교육 연구의 현황과 과제, 􋺷 언어와 문화􋺸 12
    민경모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1-2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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