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2010년대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의 담론 고찰 : <추노>, <뿌리 깊은 나무>, <구르미 그린 달빛>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iscussion of 2010’s Televison Historical Drama
최지운
2020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최지운
형태사항
26 cm: 228p.
일반주기
지도교수: 이종대
학위논문사항
문화콘텐츠학과 콘텐츠 시나리오, 학위논문(박사)-, 2020. 2, 동국대학교 대학원
DDC
306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20
발행사항
동국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2010년대
<구르미 그린 달빛>
<뿌리 깊은 나무>
<추노>
담론
텔레비전역사드라마
참고문헌( 100)
유사주제 논문( 1,858)
문화와 제도 1,433건
담론 412건
2010년대 11건
텔레비전역사드라마 2건
인용/피인용
2010년대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의 담론 고찰 : <추노>, ...
' 2010년대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의 담론 고찰 : <추노>, <뿌리 깊은 나무>, <구르미 그린 달빛>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iscussion of 2010’s Televison Historical Drama'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문화와 제도
2010년대
<구르미 그린 달빛>
<뿌리 깊은 나무>
<추노>
담론
텔레비전역사드라마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309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문화와 제도
1,434
0
0.0%
주제어
2010년대
12
0
0.0%
<구르미 그린 달빛>
1
0
0.0%
<뿌리 깊은 나무>
1
0
0.0%
<추노>
1
0
0.0%
담론
413
0
0.0%
텔레비전역사드라마
3
0
0.0%
계
1,865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2010년대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의 담론 고찰 : <추노>, <뿌리 깊은 나무>, <구르미 그린 달빛>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iscussion of 2010’s Televison Historical Drama'
의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encykorea.aks.ac.kr
통계로 소통하는 세상,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hi_nso
최신 시사경제용어사전
기획재정부
온이퍼브
[2017]
조아라 홈페이지, http://www.joara.com
영상 서사에 나타난 대체역사 주제 연구 , 『어문학』 제99집
류철균
서성은
한국어문학회
[2008]
얼마나 필요했나? http://blog.naver.com/alsn76
시사상식사전, http://www.pmg.co.kr
문화콘텐츠닷컴, http://www.culturecontent.com
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의 판타지성과 하위주체 발화 양상 , 『국제어문』55집
고선희
국제어문학회
[2012]
『희곡의 구조』
신현숙
문학과지성사
[1990]
『한의학대사전』
도서출판 정담
[2001]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 : 역사와 경계』
고선희
컬처룩
[2013]
『한국사』(30.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국사편찬위원회
[1998]
『한국 사회의 변화와 텔레비전 드라마』
정영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한국 TV드라마 50년사』
신상일
오명환
정중헌
사단법인 한국방송 실연자협회
[2014]
『평행우주에 가고 싶다!』
고장원
부크크
[2018]
『텔레비전 화면깨기』
주창윤
최영희
한울아카데미
[2003]
『텔레비전 문화』
존 피스크
컬처룩
[2017]
『텔레비전 드라마』
주창윤
도서출판 문경
[2005]
『키워드 오덕학』
서찬휘
생각비행
[2017]
『이념과 문학』 이일환 역
레이먼드 윌리엄스
문학과 지성사
[1982]
『요즘 왜 이런 드라마가 뜨는 것인가』
이영미
푸른북스
[2014]
『영화와 정서』
찰스 에프론
집문당
[2001]
『여자와 남자는 왜 늘 평행선인 걸까?』
이장주
소울메이트
[2016]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크리스토퍼 보글러
비즈앤비즈
[2013]
『신데렐라 드라마 레시피』
자투리북스
[2012]
『산대탈놀이』
서연호
열화당
[1987]
『사실성과 타당성』 한승완 역
위르겐 하버마스
나남
[2007]
『미디어 담론』
백선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문학비평용어사전』
한국문학평론가협회
국학자료원
[2006]
『멜로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비밀』
김공숙
푸른사상
[2017]
『드라마사전』
김광요
문예림
[2010]
『대중예술본색』
이영미
우리교육
[2016]
『대중문화사전』
김기란
최기호
현실문화연구
[2009]
『공론장의 구조변동』
위르겐 하버마스
나남
[2001]
『경제변화와 문화트렌드』
김헌식
울력
[2014]
『TV드라마의 이해』
홍상우
경상대학교출판부
[2017]
「한국의 사회동향 」,
통계청
[2017]
「한국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의 데이터베이스와 해제」
주창윤
『한국극 예술연구』제52호, 한국극예술학회
[2016]
「한국 드라마가 가장 사랑한 왕은 ‘영조’」
이정연
《스포츠동아》
[2014]
「픽션 사극 연구 – 드라마 <구가의 서>를 중심으로」, 『인문 학연구』제46호
신원선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3]
「퓨전사극드라마의 특성에 관한 연구 : MBC드라마 <해를 품 은 달>을 중심으로」
우혜민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퓨전사극과 여성 취향 문화코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KBS <성균관 스캔들>을 사례로」
권숙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11]
「포스트 모더니즘 시각으로 본 퓨전사극 <추노>」
유선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통계로 보는 여성들의 삶」
여성가족부
통계청
[2018]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의 변천과 특성에 관한 연구」
이병훈
한양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텔레비전 역사드라마 <추노>의 ‘민요/랩’ 고찰 : 기층민중 ‘설 화’와 ‘업복이’를 중심으로」
윤석진
『한국민요학』제45집, 한국민요 학회
[2015]
「텔레비전 역사드라마 <추노> 연구」
박상완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1]
「텔레비전 역사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의 이중 담론」
백경선
『한 국극예술연구』 제43집 한국극예술학회
[2018]
「텔레비전 사극의 진화에 관한 연구 : KBS <태조왕건>과 MBC <주몽>을 중심으로」
정은이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텔레비전 사극 <태조 왕건>의 서사를 통해 본 남성적 가치와 현재적 해석에 대한 연구」
김윤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자의 성향이 이용 동기, 장르 선호도 및 드라마 몰입 정도에 미치는 영향」
박신영
『언론과학연구』제10권 1호, 한국지역언론학회
[2010]
「지식격차효과의 이론적 토대」
송종현
윤석민
『언론과 사회』제20 권, 언론과 사회
[1998]
「주연 뺨치는 조연 ‘추노’에 대박 날개 달았다」
박정현
《뉴스엔》
[2010]
「좌절한 시대의 정서적 허기: 윌리엄스 정서의 구조 개념 비판 적 적용」
주창윤
『커뮤니케이션이론』, 8권 1호, 한국언론학회
[2012]
「조선사회의 정치 사상적 변화와 시기구분」
고영진
『역사와 현실』 제18호, 한국역사연구회
[1995]
「정통사극과 퓨전사극의 문제점 및 특징으로 인한 발 전방안과 전망에 관한 연구」
안병호
조인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 문지』제5권 3호,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1]
「전문직 여성의 이에돌로기 연구 : TV역사드라마 <대장금>을 중심으로」
조윤희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작가들은 왜 초현실적 캐릭터를 소환할까?」
정덕현
《엔터미디어》
[2016]
「웹소설의 전용과 재매개 양상 연구 - <구르미 그린 달빛>의 드라마화 과정을 중심으로」
김경애
『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77 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7]
「왕조사극과 서민사극 제작비용 어디가 더 많을까」
송진현
《스포츠 조선》
[2010]
「역사드라마의 콘텐츠 재목적화에 관한 연구 - <뿌리 깊은 나무>의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이서라
정의준
『방송과 커뮤니 케이션』제15권 3호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14]
「역사드라마의 젠더와 정치성」
양근애
『한국극예술연구』제62집, 한 국극예술학회
[2018]
「역사드라마의 변천과 특성」
주창윤
『한국극예술연구』제56집, 한 국극예술학회
[2017]
「역사 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의 미학적 요소 분석」
이종수
『미디 어, 젠더&문화』22호,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12]
「여자를 유혹하는 남자의 눈물」
이성규
《프리미엄 조선》
[2017]
「여성중심 역사드라마의 장르적 특성과 젠더 담론 : <대장금>, <황진이>, <선덕여왕>을 중심으로」
이수미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0]
「여성들, 자기 능력으로 일 사랑에 성공하는 ‘캔디렐라’에 열광 하다」
이영미
《경향신문》
[2016]
「악과 범죄에 대한 복수와 응징을 둘러싼 정서구조: 영 화 <아저씨> 신드롬에 관한 연구」
이영주
채지연
『한국예술연구』제6호,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2012]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역전이와 코라」
윤선희
『한국언론학보』제49 권 2호, 한국언론학회
[2005]
「시청률 높고-매체 다양-비용 저렴, PPL 광고」
채송화
《중기이코노 미》, 2015.9.8.
[2015]
「수용자 연구의 해독모델과 존 피스크에 대한 재평가」
김수정
『언론 과 사회』18권 1호, 언론과 사회
[2010]
「서사전환과 대중성 강화 전략 연구 (1)」
박영호
『한국디자인문화학 회지』제23권 2호, 한국디자인인문학회
[2017]
「사당패 관련 명칭에 대한 사적 고찰, 『공연문화연구』13권
장휘주
한국공연문화학회
[2006]
「사극을 어떻게 볼 것인가 : ‘꿈꾸는 역사’로서 사극」
김기봉
『인문 콘텐츠』제43호, 인문콘텐츠학회
[2016]
「박보검 차기작 ‘구르미 그린 달빛’ 왕세자 역...원작 비교하니 싱크로율 100%」
이보희
《서울신문》
[2019]
「모든 것이 언년이 때문?…‘언년이 민폐리스트’ 화제」
권태명
《강원 일보》
[2010]
「만화영화 팬덤의 특성과 문화실천에 관한 연구 : 수용의 갈등 과 저항적 즐거움을 중심으로」
오주연
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6]
「디지털시대,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의 구성과 소통방식 고찰」
윤석진
『비평문학』53호, 한국비평문학회
[2014]
「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를 통해 바라본 바람직한 삶의 자 세」
하미정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대하정통사극은 부활할 수 있을까」
신승민
《월간조선》년 1월 호
[2018]
「대중문화는 초능력자 세상, 왜?」
김현식
《데일리안》
[2016]
「년대 TV사극의 캐릭터 구현 전략」
최지운
『인문콘텐츠』제54 호, 인문콘텐츠학회, 2019
[2010]
「꽃길 걷는 ‘남장드라마’ 속 슬픈 여성사회」
남지은
《한겨레》
[2016]
「결혼, 꼭 해야 하나"…5년 새 SNS서 '비혼' 700%↑」
이재윤
《연합 뉴스》
[2016]
「‘추노’ 이다해, “‘민폐 언년’, 내가 봐도 인정”」
이다정
《스포츠조 선》, 2010.2.9.
[2010]
「‘대장금’ 직접수입만 250억 원 넘어」
전종휘
《한겨레》
[2004]
「‘구르미 그린 달빛’ 23.3%의 압도적 시청률...추석 연휴 동안 전편 재방」
최지수
《국제신문》
[2017]
「The best—and worst—places to be a working woman」
「TV역사드라마의 장르 전유 방식 연구」
김강원
중앙대학교 국어국 문학과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TV역사드라마 속 왕의 재현방식 변화」
박경진
서강대학교 언론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TV드라마의 역사 속 인물 소환 전략 - <뿌리 깊은 나무>를 중심으로」,
이다운
『인문학연구』통권 88호 충남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2012]
「OTT 서비스의 이해와 전망」. 『방송과 미디어』16권 1호
서기만
한국방송 미디어공학회
[2011]
「2017년 주요 공무원시험 여성 합격자 현황」
이선용
《공무원수험신 문》, 2018.1.16
[2017]
「2000년대 한국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의 장르 변화 양상 고찰 2」
윤석진
『비평문학』제48호, 한국비평문학회, 2013
[2000]
「2000년대 한국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의 장르 변화 양상 고찰 1」
윤석진
『한국극예술연구』제38집, 한국극예술학회, 2012
[2000]
「2000년 이후 사극영화에서의 섹슈얼리티와 젠더 연구」
한소미
중앙 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000]
「19세기 반외척세력의 정치동향 – 순조조 효명세자의 대리청 정 예를 중심으로」
김명숙
『조선시대사학보』제3집, 조선시대사학 회
[1997]
https://brunch.co.kr/@mobiinside/884
[네이버 블로그] 조선시대 신분제도 붕괴 : 노비가 양민이 되려면 돈이
' 2010년대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의 담론 고찰 : <추노>, <뿌리 깊은 나무>, <구르미 그린 달빛>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iscussion of 2010’s Televison Historical Drama'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