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1890년대 영어권 한국어 학습서의 구성 형식과 내용 연구

이민경 2020년
논문상세정보
' 1890년대 영어권 한국어 학습서의 구성 형식과 내용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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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독본, 해석, 회화
  • 박사학위논문
  • 부산외국어대학교
  • 한국어 교재
  • 한국어 학습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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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90년대 영어권 한국어 학습서의 구성 형식과 내용 연구'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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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린수지(交隣須知)의 어휘와 표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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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운형 동방학지 175, 연세대 학교 국학연구원, 167-194쪽 [2016]
  • “한국의 문화: 개항기 서양인들의 주요 한국체험기에 나타난 제국주의 담론의 자체 모순과 혼란”
    강정구 한국사상과 문화 82, 한국사상문화학회, 211-234쪽 [2016]
  • “한국어교재의 변천과 시대구분에 대한 연구”
    고경민 교육과학연구 19-1,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19-38쪽 [2017]
  • “한국어 문법 형성기에 반영된 서구 중심적 관점”
    서민정 한글 288, 한글 학회, 149-169쪽 [2010]
  • “한국어 명사 후치 표현의 형태 범주와 기능”
    우형식 코기토 (85), 177-214쪽 [2018]
  • “한국어 교재의 구성 유형과 형성 과정 연구”
    강남욱 한국언어문화학 15-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1-36쪽 [2018]
  • “한국어 교재 평가론의 통시적 고찰”
    강남욱 김호정 국어교육연구 29, 서 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1-33쪽 [2012]
  • “한국어 교재 변천사 연구”
    고경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 “한국어 교재 개발의 사적 흐름과 최근의 한국어 교재 분석”
    조항록 한국 (조선)어교육연구 2, 중국한국(조선)어교육연구학회, 345-362쪽 [2004]
  • “한국어 교육에서 ‘-겠-’, 과 ‘-(으)ㄹ 것이다’의 의미와 교육 방안 연 구”
    김은경 한국어교육연구 3, 한국어교육연구학회, 33-52쪽 [2015]
  • “한국어 교육 문법의 체계와 내용 범주”
    우형식 우리말 연구 26, 우리말학 회, 235-266쪽 [2010]
  • “한국 초기 선교를 통해 본 통전적 선교 연구 - 미국 선교사를 중심 으로 -”
    김연준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 “한국 개화기 시대에 이수정의 한인 디아스포라 활동”
    이수환 다문화와 평 화 8-3, 62-78쪽 [2014]
  • “플라톤의 언어관 『파이드로스』와 『제7서한』의 文字批判을 중심 으로”
    이강서 서양고전학연구 제13권, 한국서양고전학회, 33-54쪽 [1999]
  • “파리외방전교회의 한불자전(1880)과 불한사전(1869) 비교 연구 : 19세기 한국어 연구와 번역용례 말뭉치 구축을 위한 기반”
    이은령 코기토 80 호, 부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67-106쪽 [2016]
  •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토마스 피셔 희귀서 도서관(Thomas Fisher Rare Book Library)의 ‘게일 문서’ 현지조사 및 목록작성 硏究”
    서강선 동양고 전연구 71, 동양고전학회, 305-350쪽 [2018]
  • “치음고”
    허웅 국어국문학 27, 국어국문학회, 45-54쪽 [1964]
  • “최초의 한글 성경 예수셩교 누가복음젼셔”
    이응호 국어교육 44, 한국어 교육학회, 421-455쪽 [1983]
  • “최초의 한국찬송가집들의 번역자, 작사자들에 대한 연구1”
    나진규 음악과 민족 50, 민족음악학회, 303-330쪽 [2015]
  • “최초의 독일어권 한국어 학습서 『조선어교제문전』 연구”
    고예진 원윤희  독일어문학 20-1, 통권 56호, 한국독일어문학회, 247-272쪽 [2012]
  • “최근 이수정 관련 사료 발굴과 교회사적 의의”
    박용규 역사신학 논총 32, 한국복음주의역사신학회, 11-34쪽 [2018]
  • “초기 한국어 교재의 내용 분석 - 19세기 말 영어판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
    이지영 한국언어문화학 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159-181쪽 [2007]
  • “초기 서양인의 한국어 연구”
    고영근 선청어문 11 12, 서울대 국어교육학 과. 1-13쪽 [1981]
  • “초기 개신교 선교사들의 한국어 학습 연구 -<미감리회>를 중심으로 -”
    박새암 한국언어문화학 13-3,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119-144쪽 [2016]
  • “중세사변문법의 윤곽”
    이환묵 언어학 3, 대한언어학회, 419-434쪽 [1995]
  • “주시경의 근대적 언어 인식에 관한 연구”
    김병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 논문 [2012]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사”
    조항록 한국어 교육론 1, 한국문화사 [2005]
  • “역대한국문법서에 대한 비판적 회고⑦ H. H. G. Underwood, An Introduction to The Korean Spoken Language, Yokohama: Kelly & Walsh, 1890”
    고성환 형태론 4-2, 형태론, 393-401쪽 [2002]
  • “언어는 ‘정말’ 도구 organum인가? - 플라톤/뷜러, 하만, 훔볼트, 소쉬 르, 벤야민을 중심으로”
    이재원 독어교육 제74집,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139 -163쪽 [2019]
  • “언더우드의 이중어사전 간행과 한국어의 재편과정”
    이상현 동방학지 151,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223-278쪽 [2010]
  • “언더우드의 교육정신과 연세교육”
    김인희 연세교육연구 17-1, 연세대학교, 1-32쪽 [2001]
  • “식민지 조선에서의 기독교 선교사에 의한 조선어교육의 쇠퇴 원인에 대한 고찰”
    오대환 언어와 문화 10-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141-166쪽 [2014]
  • “선교사 언더우드의 초기활동에 관한 연구”
    이만열 한국기독교와 역사 14,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9-46쪽 [2001]
  • “서양인이 “위생”의 관점에서 본 조선의 모습-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
    강성우 한일관계사연구 60, 한일관계사학회, 127-154쪽 [2018]
  • “서구 철학자들의 언어관과 언어학 발전의 역사적 고찰”
    성창섭  석당논총 no.46,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159-177쪽 [2010]
  • “미국 북장로회의 서울 선교지부와 평양 선교지부의 관계”
    이용민 한국기독 교와 역사 32,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5-225쪽 [2010]
  • “미국 북장로회 선교사 호러스 G. 언더우드의 내한에 관한 연구”
    박형우 동 [2015]
  • “문법이론의 기초(전통문법의 범주체계)”
    이환묵 영어학연구 6, 한국영어학 학회, 129-145쪽 [1998]
  • “동양과 서양의 언어관(言語觀)비료 연구(1)-공맹(孔孟) 노장(老莊)과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언어관을 중심으로-”
    최규일 국어국문학 125, 국어 국문학회, 45-92쪽 [1999]
  • “독일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의 통시적 연구”
    원윤희 우리말연구 45, 우리말학회, 289-313쪽 [2016]
  • “독일어 화자를 위한 개화기 한국어 교재 ⌈조선어교제문전⌋의 과제 활동 연구”
    원윤희 우리말연구 41, 우리말학회, 203-225쪽 [2015]
  • “독립신문의 로마자 표기방식”
    정경일 한국어학 9, 한국어학회, 259-284쪽 [1999]
  • “기독교와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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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독교와 선교사에 대한 고종의 태도와 정책, 1882~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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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근영 박연호 교육사학연구, 25-2, 93-124쪽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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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대국어의 구개음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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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희선 연세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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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대 전기(1860’s~1910) 한국에 대한 서양인의 이미지 자료 연구_1년 차보고서”
    홍순민 한국연구재단 [2006]
  • “근ㆍ현대 서양인들의 한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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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
    김중섭 국립국어원 [2017]
  • “구한말 영국인 외교관 애스턴의 한국어와 한글에 대한 인식 -한국어 관련 논문과 한국어 학습 일지를 중심으로-”
    석주연 국어교육연구 39, 서울대 학교 국어교육연구소, 79-117쪽 [2017]
  • “구개음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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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재와 교수법을 통해 본 한국어 교육의 역사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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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재 평가론을 통한 초기 한국어 교재 사례 연구”
    강남욱 국제한국어교육 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2005, 국제한국어교육학회, 545-569쪽 [2005]
  • “게일이 개역한글판 성경에 미친 영향”
    서선영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개화기의 한국어 학습서 연구 : 언더우드(Underwood)의 한영문법을 중심으로”
    고예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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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근호 최규진 역사연구 36, 역사학연구소, 45-97쪽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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