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한국어 담화 통합 쓰기에서의 과제 표상 및 수행 연구 :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송은정 2020년
논문상세정보
' 한국어 담화 통합 쓰기에서의 과제 표상 및 수행 연구 :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동남아문학
  • 과제 표상
  • 내용 지식
  • 담화통합
  • 외국인을 위한 쓰기
  • 학문 목적 한국어
  • 학술적 쓰기
  • 한국어 담화 통합 쓰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01 0

0.0%

' 한국어 담화 통합 쓰기에서의 과제 표상 및 수행 연구 :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의 참고문헌

  • 학문 목적 한국어 작문 교육을 위한 내용 지식 지도 방안
    최은지 『한국어 교육』23-4, pp. 419-440,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2]
  •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적응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김선남 『한국언론학 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2007, pp. 29-46, 한국언론학회 [2007]
  • 『한국어 쓰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성숙 경진 [2015]
  • 『작문교육론』, 역락. 박영민 이재기 이수진 박종임 박찬흥(2016), 『작문교육론』
    박영목 역락 [2008]
  • “협력적 담화통합 쓰기를 활용한 지식 통합 지식 구축 과정 연구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안예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한국어 학습자의 보고서 쓰기를 위한 내용 지식 구성 방안 연 구”
    전미화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한국어 학문 목적 쓰기 교육 방안 연구: 참고 텍스트의 내용 통 합과 재구성을 중심으로”
    장은경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의 쓰기 전략 사용 양상 -사고 구술 분석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107
    강경아 김영주 한국국어교육학회 [2016]
  • “한국어 쓰기에서의 내용 지식 구성에 관한 연구”
    전미화 배재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15]
  • “한국어 담화통합 쓰기 전략 교육의 효과 연구 : 학문 목적 한국 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아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학문목적 글쓰기를 위한 대학글쓰기 교육 방안”
    김은정 『교양교육연 구』6-3, pp. 541-568, 한국교양교육학회 [2012]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쓰기 내용 지식 구성 과정 연구”
    전미화 최정순 『시학과 언어학』30, pp. 149-176, 시학과 언어학회 [2015]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담화 통합 텍스트 구성 양상 및 교 육 방안 연구-논증 텍스트를 중심으로-”
    이지은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담화통합 쓰기 전략 개발 방안 연구”
    심지연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경영학 전공의 작문 과제 유 형 조사 연구”
    최은지 『한국어 교육』20-2, pp. 281-30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9]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읽은 후 쓰기 과제" 연구”
    이준호 『한국어교육』22, pp. 83-108,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1]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쓰기의 내용 지식 구성 양상 연구”
    윤지원 전미화 『우리말 글』58, pp. 217-243, 우리말글학회 [2013]
  •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에서의 담화종합 수준별 저자성 분석 - 대학원 유학생의 계획하기와 수정하기를 중심으로”
    민정호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18]
  •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지식 연구”
    장미정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 사학위논문 [2016]
  • “학문 목적 학습자의 담화통합 쓰기 양상 분석 연구 -내용지식 구성을 중심으로-”
    박지원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담화 통합 쓰기 교육 방안 연구”
    문소연 한국 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 “중학생들의 담화 종합 과제 수행에서 나타나는 텍스트 변형 양 상에 관한 연구”
    박소희 『교과교육연구』2-1, 고려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2009]
  • “중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과정 연구:사고구술법을 사용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손혜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정보전달 텍스트 쓰기에서 필자의 정보 변환 양상”
    이정우 『국어교 육』136, 한국어교육학회 [2011]
  • “장르 기반 전략과 동기화 전략 중심의 한국어 쓰기 전략 연구”
    이준호 『이중언어학』56, pp. 291-311, 이중언어학회 [2014]
  • “작문연구(作文硏究)의 동향(動向)과 과제(課題)”
    박영목 『작문연구』1, 한국작문학회 [2005]
  • “자료 활용 글쓰기에 나타난 초등학생 필자의 의미 구성 양상 연 구”
    심유나 『국어교육』146, pp. 257-280, 한국어교육학회 [2014]
  • “자료 텍스트에 대한 모둠 토의가 글 내용 생성에 미치는 효과 연구”
    최건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자료 텍스트 유형에 따른 논설문 쓰기의 담화 통합 과정 연구”
    박혜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자기주도적 쓰기 기술 및 전략 연구-한국어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준호 『한국어학』48, 한국어학회 [2010]
  • “인터넷 정보를 활용한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의 내용 지식 구성 방안 연구”
    전미화 『시학과 언어학』26, pp. 145-170, 시학과 언어학회 [2014]
  •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대학 초기 적응에 관한 질적 탐색”
    권양이 『한 국교육학연구』14, pp. 301-333, 안암교육학회 [2008]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양한국어 교수요목 개발 연구”
    김은정 한양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외국인 대학생의 한국어 담화 통합 쓰기 과제 표상의 양상 연 구”
    송은정 『외국어교육연구』33-2,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2018]
  • “외국인 대학생과 내국인 대학생의 수행 양상 비교를 통 한 담화통합 과제의 전략 연구”
    김지영 오세인 『어문논집』79, pp. 195-232, 민족어문학회 [2015]
  • “쓰기에서의 내용 지식에 대한 개념 규정”
    서수현 『국어교육』121, pp. 107-128, 한국어교육학회 [2006]
  • “쓰기 평가에 작용하는 교사의 과제 표상 연구”
    이강빈 부산대학교 국어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17]
  • “쓰기 지식 범주의 교육 내용 반영에 관한 탐구”
    임천택 『학습자중심교 과교육연구』10, pp. 237-26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05]
  • “쓰기 과정에서 생성하기와 검토하기의 역동적 상호작용”
    김혜연 서울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반한 학문 목적 한국어 작문 교육 연구”
    최은지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문제 해결 전략 중심의 작문 지도 방안 - 논술 지도를 중심으로 -”
    원진숙 『어문논집』34, 민족어문학회 [1995]
  • “리포트 쓰기에 대한 대학생과 교수의 인식 연구”
    안상희 고려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3]
  • “대학생 한국어 작문의 L1/L2 수정 양상 비교 연구:텍스트, 사 고 구술, 반성적 쓰기 분석을 중심으로”
    김희용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대학생 글쓰기의 수정 방법에 관한 실험 연구: 자기첨 삭, 동료첨삭, 교수첨삭의 효과를 중심으로”
    이재성 정희모 『국어교육학연구』22, 국어교 육학회 [2008]
  • “대학 수학 목적의 쓰기 교육을 위한 교수 요목 설계: 보고서 쓰 기 교육을 중심으로”
    이준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담화 통합 쓰기의 내용 지식과 정보 변형의 양상 -외국인 유학 생을 대상으로-”
    송은정 『외국어교육연구』32-2,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 구소 [2019]
  • “담화 종합을 통한 텍스트 구성 양상 연구-쓰기 과제 표상과 텍 스트 구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윤빈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담화 종합을 통한 설명문 쓰기 활동 효과 분석”
    이지영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 “내용 지식의 강화와 통합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외국인 유학생의 학술 보고서 쓰기를 중심으로”
    이수정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 “내용 지식 구성을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김정숙 『한 국어교육』20-1, 23-44쪽,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9]
  • “글쓰기의 새로운 인지모형 제안: 쓰기의 원리와 ‘유기적 글쓰기 모형’”
    이아라 『국어국문학』148, 국어국문학회 [2008]
  • “글쓰기에서 수정(Revision)의 절차와 방법에 관한 연구-인지적 관점을 중심으로”
    정희모 『현대문학의 연구』34, 한국문학연구학회 [2008]
  • “교사의 중재에 따른 쓰기 지식의 변환”
    이정숙 『청람어문교육』29, pp. 85-134, 청람어문교육학회 [2004]
  • “과제표상교육이 고교생의 논술문 쓰기 수행에 미치는 효과”
    윤성진 연 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과제 표상 교육이 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 수행에 미치 는 효과”
    이윤빈 정희모 『국어교육』131, 한국어교육학회 [2010]
  • “과제 표상 교육에 의한 대학생 필자의 담화 종합 수행 변화 양 상”
    이윤빈 『국어교육학연구』48, pp. 305-343, 국어교육학회 [2013]
  •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글쓰기 전략 연구”
    여순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고급 한국어 학습자들의 담화통합 쓰기 양상”
    최은지 『이중언어학』 49, pp. 381-410, 이중언어학회 [2012]
  • the psychology of written composition ,
    [1987]
  • Written rhetorical processes and product
    [1989]
  • Writing with others ' words : Using background reading text in academic compositionsSecond Language Writing : Research Insights for the Classroom
    [1990]
  • Writing with others ' words : Native and Non-Native University Students ' Use of Information from a Background Reading Text in Academic Compositions
    [1987]
  • Writing the critique , a text about a text
    13 , pp . 314-354 [1996]
  • Writing
    Tribble, C.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김지홍 역(2003) 『쓰기』, 범문사 [1997]
  • Transforming texts : Constructive processes in reading and writing
    [1991]
  • This was an easy assignment : Examining how students interpret academic writing task
    24 , pp . 362-369 [1990]
  • The role of task representation in reading to write
    [1987]
  • The role of problem representation in physicsMental Models
    [1983]
  • The development of evaluative , diagnostic , and remedial capabilities in children ’ s composing . In M . Martlew ( Ed . ) , The psychology of written language : A developmental approach
    [1983]
  • The cognitive psychology of school learning. 이용남 외 공 역, 『인지 심리와 교수 학습』
    Gagne, E.D. 교학사, 1993 [1985]
  • The Constructivist: Reading, Writing and The Making of Meaning. 신헌재 외 역, 『구성주의와 읽기 ․ 쓰기: 읽기 ․ 쓰기 ․ 의미 구성의 이론』
    Spivey, N.N. 박이정, 2004 [1997]
  • The Concept of Mind. NY: Barnes & Noble, Inc. 이한우 역, 『마음의 개념』
    Ryle, G. 문예출판사, 1994 [1949]
  • Summary versus argument tasks when working with multiple documents : Which is better for whom ?
    35 ( 3 ) , pp . 157∼173 . [2010]
  • Students ’ Perceived Problems in an EAPWriting Course
    pp . 143-172 . [2003]
  • Student ’ s perceptions of EAP writing instruction and writing needs across disciplines
    pp . 81-101 [1994]
  • Reading to write : Exploring aCognitive and social process
    [1990]
  • Reading , writing and knowing : The role of disciplinary knowledge inComprehension andComposing
    [1990]
  • Readers as writersComposing from sources
    24 , pp . 7-26 [1989]
  • Problem-solving strategies for writing: 4th edition), 원진숙 ․ 황정현 역, 『글쓰기의 문제해결전략』
    Flower, L. 동문선, 1998 [1993]
  • Pre-text andComposing ,CollegeComposition andCommunication
    38 ( 4 ) , pp . 397-425 . [1985]
  • Learning to Revise : Some Component Processes , in Martin Nystrand , What Writes Knew
    [1982]
  •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ESL writers ' strategy use and their second language writing ability
    [2004]
  • Images , plans , and prose : The represenation of meaning in writing
    pp . 120-160 [1984]
  • Genres , keywords , teaching : towards a pedagogic account of the language of project proposals. ” In : Teaching and Language Corpora '98 Conference
    pp . 188–98 . [1998]
  • Discourse synthesis : Constructing texts in reading and writing
    [1984]
  • Dimensions of difference : A comparison of university writing and IELTS writing
    4 , pp . 43∼66 [2005]
  • Differences in writers ’ initial task representation . Technical Report
    35 , Berkely [1989]
  • Cognitive Operations in Constructing Main Points in Written Composition .
    27 ( 3 ) , pp . 261-278 . [1988]
  • Authorship in writing the critique . Writing from academic sources : Project 9 ( Study 2 , Phrase 1 ) . Final Report , Pittsburgh , PA. Center for the Study of Writing and Literacy
    [1993]
  • Authoring the critique : Taking critical stances on disciplinary texts
    [1993]
  • Aufgabe in writing and learning
    [1989]
  • A cognitive process theory of writing
    32 ( 4 )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