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장자우화에 기반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문명희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장자우화에 기반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장자우화"
  • 유아 인성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9 0

0.0%

' 장자우화에 기반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의 참고문헌

  • 老莊新論.
    최진석 옮김. 陳鼓應 조합공동체 소나무(원저 1992년 출판) [1997]
  • 老莊 사상의 해체적 독법
    김형효 성남: 청계 [1999]
  • 홍익인간 이념 구현을 위한 공존지향 아동인성교육 프로그 램 개발 및 적용
    김지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해외 장자연구의 쟁점과 우리의 철학적 과제
    박소정 동양철학, 34, 91-114 [2010]
  • 한국전통문화와 유아교육
    문미옥 민행난 이혜상 서울: 양서원 [2004]
  • 한국적 가치를 기반으로 다문화적 접근에서의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Ⅲ
    박현진 김숙자 김현정 박인아 열린 유아교육연구, 17(1), 337-358 [2012]
  • 한국의 민속극
    심우성 창작과 비평사 [1984]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편찬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 문화연구원 [1991]
  • 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서울: 민음사 [2001]
  • 한국 전통사회 유년기 아동의 인성교육 고찰
    엄기영 미래유아교육 학회지, 10(4), 349-374 [2003]
  • 한국 유아교육의 주체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논의
    문미옥 유아교 육연구, 24(6), 135-153 [2004]
  • 통합의 두 가지 접근
    박현진 도덕윤리과 교육, 31, 351-376 [2010]
  • 초 중 등 교과서
    교육부 교육부 [2019]
  • 철학사전 편찬위원회 철학사전
    중원문화 [2009]
  • 차이의 존중, 문명의 충돌을 넘어서[The Dignity of difference: How to Avoid the Clash of Civilizations]. 임재서 옮김. 서울: 말글빛냄
    Sacks, J. (원저 2002년 출판) [2010]
  • 차이와 반복[Difference and Repetition]. 김상환역. 서 울: 민음사
    Deleuze, G. (원저 1994년 출판) [2004]
  • 질적연구방법론Ⅰ
    김영천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2012]
  • 질적 연구방법론-다섯 가지 접근(3판)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조흥 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역. 서울: 학지사
    Creswell, J. W. (원저 2013년 출판) [2015]
  • 중학생이 보는 장자
    송지영 신원문화사 [2012]
  • 중국철학과 예술정신: 소요(逍遙) 정신의 미학적 이해
    조민환 예문 서원 [1997]
  • 중국 고전우언에 나타난 교육적 함의 연구: 인성교육의 수 용성 검토를 중심으로
    김길남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중국 고대 사상의 세계. 나성 역. 파주: 살림
    Schwartz, B. (원저 1985년) [2004]
  • 정신과 자유의식을 중심으로
    동서철학연구, 67, 31-55
  • 전통문화유아교육자료개발연구: 음식편
    문미옥 서울: 교육인적자원 부 [1999]
  • 장자철학의 지혜와 현대적 의의
    이종성 동서철학연구, 64. 129-159 [2012]
  • 장자철학에서 자아와 타자의 문제
    윤천근 동서철학연구, 73, 5-32 [2014]
  • 장자철학에서 공간과 경계의 문제
    윤천근 동서철학연구, 84, 65-95 [2017]
  • 장자철학에서 ‘무심함’ 또는 ‘지극한 즐거움’의 미학
    윤천근 동서철학연구, 79, 5-41 [2016]
  • 장자철학에 드러난 자유로운 삶에 대한 연구
    황영신 한국교원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장자의 철학사상과 열린 교육
    이미애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0]
  • 장자의 자족(自足)적 인생관
    이강수 인문과학, 72, 95-114 [1994]
  • 장자의 인간론에 관한 연구
    박상조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 문 [2014]
  • 장자의 언어에 대한 견해
    최유진 대동철학, 45, 91-105 [2008]
  • 장자의 소요유와 오우크쇼트의 놀이 개념 비교 연 구
    방진하 이성미 교육철학연구, 37(3), 77-103 [2015]
  • 장자의 소요유(逍遙遊) 개념과 현대적 표현에 관한 연구-본 인 작품 중심으로
    선윤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장자의 소요 및 제물사상과 교육
    엄태동 교육원리연구, 4(1), 222 [1999]
  • 장자의 상대주의와 자유 의식의 문제
    송영배 철학연구, 29, 273-282 [1991]
  • 장자의 변화론을 통한 도덕교육 연구
    임형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장자의 변화론
    김경희 철학연구, 75, 179-195 [2006]
  • 장자의 교학사상과 스승상
    임소영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17]
  • 장자의 遊를 통해 본 문화향유 주체에 관한 소고-장자의 遊 와 호이징하의 놀이개념비교
    김 희 동양철학연구, 69, 275-302 [2012]
  • 장자와 상담
    최준섭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장자사상에서 ‘관용’의 성격과 도덕교육에의 적용
    김병희 교육 철학, 43(4), 37-66 [2011]
  • 장자놀이(遊) 연구
    곽소현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장자‘逍遙遊’의 ‘臥遊’적 심미의식에 관한 연구
    양희정 성균 관대학교 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장자-사유의 보폭을 넓히는 새로운 장자 읽기 [Chuang-Tsu]. 김경희 역. 서울: 이학사
    Graham, A. (원저 2001출판) [2014]
  • 장자, 영혼의 변화를 위한 철학-장자 ‘내편’ 분 석[Chuang-Tzu for spiritual transformation]. 김경희 역. 서울: 그린 비
    Allinson, R. E. (원저 1989년 출판) [2004]
  • 장자, 닭이 되어 때를 알려라(莊子-鷄となって時を告げ よ).
    中島隆博 조영렬 옮김. 파주: 글항아리(원저 2009년 출판) [2010]
  • 장자(절대적인 자유를 꿈꾸다)
    김학주 고양: 연암서가 [2010]
  • 장자(위대한 우화)
    정용선 서울: 인간의 기쁨 [2016]
  • 장자(莊子)의 죽음미학-아름다운 죽음교육의 가능성 모색
    박용식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장자(莊子)의 ‘소통 철학’을 근거로 한 어린이집 원장의 교사와의 소통과정 연구
    김지윤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장자(莊子)에 있어 ‘자연적 교육관’
    조현규 교육철학, 33, 287-312 [2007]
  • 장자 철학의 무위 개념에 대한 연구
    김경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장자 철학에서 마음(心) 과 삶(生) 의 문제
    강신주 철학연구, 23(1), 1-33 [2010]
  • 장자 철학에 있어서 불가지론의 의의
    이종성 동서철학연구, 28, 37-61 [2003]
  • 장자 아저씨네 미용실
  • 장자 상상에 노닐다. 김덕호 그림
    김정빈 주니어 김영사 [2010]
  • 장자 사상의 도덕과 교육에의 함의
    박옥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장자 莊子. 김달진 역
    서울: 문학동네 [2010]
  • 장자
    김달진 문학동네 [1999]
  • 작업상황과 과제선택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김소영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인성교육진흥법.
    국가법령정보센타 . 교육부 [2017]
  • 인성교육의 기초
  •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6~2020)에 따른 2019년 인성교 육 시행계획
    교육부 교육부 [2018]
  • 인성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 기반 인성교육 실천 방안 탐색
    송성민 우연경 이동엽 장경숙 정창우 윤리교육연구, 40, 1-27 [2016]
  • 인성 교육에 대한 성찰과 도덕과 교육의 지향
    정창우 윤리연구, 77, 1-33 [2010]
  • 인격교육론[Educating for character]. 박장호, 추병완 역. 서울: 백의
    Lickona, T. (원저 1991년 출판) [1998]
  • 이해전략을 활용한 유아 그림책 읽기 교수 모형 개발 연구
    안영길 가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이솝우화의 아동문학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심향분 성균관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이솝우화의 수용과 개화기 교과서
    김태준 한국학보, 7(3), 3107-3135 [1981]
  • 의미탐색 전통문화교육과 유아의 국가정체성 형성
    박찬옥 전경화 유아교육학논집, 7(2), 33-57 [2003]
  • 음악활동을 통한 유아인성교육프로그램 적 용 효과
    김영연 정선영 홍순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795-829 [2016]
  • 융복합시대에 『소학』을 통해 본 인성교육의 현대적 가치
    차현주 디지털융복합연구, 14:10, 553-561. [2016]
  • 율곡의 인성론과 아동교육관 연구
    최양미 유아교육연구, 20(2), 243-257. [2000]
  • 율곡의 「학교모범(學校模 範)」에 기초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김영희 박연경 박연규 정인희 황혜정 유아교육연구, 26(1), 253-270 [2006]
  • 유치원 ‘인성교육 실천사례 연구보고서’를 통해 본 바른 인성의 내용 탐색
    김경철 박혜정 열린유아교육연구, 23(3), 253-281 [2018]
  • 유아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영옥 공동체 [2014]
  • 유아인성교육의 방향에 대한 연구
    이병래 열린유아교육연구, 20(6), 297-328 [2015]
  •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영옥 유희정 장명림 열린 유아교육연구, 14(5), 297-324 [2009]
  • 유아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연극 실행 연구
    강신옥 박수경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3), 243-268 [2016]
  • 유아인성과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은 유 탐색
    박리나 황해익 생태유아교육연구, 17(2), 113-140 [2018]
  • 유아인성 및 인성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과 과제
    박리나 황해익 유 아교육연구, 37(4), 7-32 [2017]
  •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척도 개발 연구
    김영옥 아동학회지, 24(5), 105-118 [2003]
  •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노래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 형성과 도덕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윤은경 이미나 한국보육학회지, 12(4), 229-247 [2012]
  •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 유아론적 시간의식을 넘어서-레비나스로부터 장자로
    강신주 동양 철학, 27, 181-200 [2007]
  • 유아다문화교육론[Teaching and Learning in a Diverse World: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박혜준 옮김. 교문사
    Ramsey, P. G. (원저 2004년 출판) [2012]
  • 유아기 인성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훈육에 대한 의미 탐색
    김미정 윤갑정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181-203 [2013]
  • 유아교육에서 인성교육 개발 방안
    박찬옥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발표 논문집, 2010(11), 581-588 [2010]
  • 유아 인성의 개념 및 구성요인 탐구
    김점희 조현철 사고개발, 14(2), 69-100 [2018]
  •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
    우영효 아동교육, 13(1), 147-158 [2004]
  • 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유아다례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서은주 열린유아교육연구, 19(6), 341-365 [2014]
  •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실태 및 요구분 석
    김숙자 장갑희 유아교육학논집, 16(6), 27-48 [2012]
  •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김치곤 채영란 유아교육학논 집, 17(6), 305-333 [2013]
  • 유아 인성교육 방향 모색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한 국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다문화적 접근에서의 유아 인성교육 프로 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Ⅱ
    김숙자 박현진 아동교육, 21(2), 5-26 [2012]
  • 유아 인성교육 교수학습안 현장 적 용 및 효과연구
    김숙자 김현정 박현진 장갑희 열린유아교육연구, 17(5), 429-456 [2012]
  • 유아 산림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신지연 이신영 유아교 육학논집, 21(1), 581-607 [2017]
  • 유가윤리강의
    김충열 서울: 예문서원 [1994]
  • 우주에서 인간의 지위[Die Stellung des Menschen im Kosmos]. 최재희 역. 서울: 박영사
    Scheler, M. (원저 1988년 출판) [1990]
  • 예비유아교사 인성주제관련 국내학술지 연구동향 분석
    김정희 정희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3), 184 [2017]
  • 영유아예절 및 전통보육프 로그램
  • 영유아발달. 서울: 창지사. 尹武學(2008). 莊子의 寓話에 반영된 儒家
    김정희 문명희 원혜경 유효순 동양철학연구, 55, 327-360 [2016]
  • 영어사전 https://www.dictionary.com/browse/fable
    [2019]
  • 연암 박지원의 도가사상
    이종성 도교문화연구, 45, 33-69 [2016]
  • 어린이의 교육과정 되기[Young children becoming curriculum: Deleuze, Te Whariki & curricular understanding]. 손유 진, 안효진, 유혜령, 윤은주, 이경화, 이연선, 이진희, 임부연, 전가 일, 한선아 역. 서울: 창지사
    Seller, M. (원저 2013년 출판) [2018]
  • 어린이에게 귀 기울이기: ‘이기’와 ‘되기’[Listening to children: Being and becoming]. 변윤희, 유혜령, 윤은주, 이경화, 이연선, 임부연 역. 서울: 창지사
    Davies, B. (원저 2014년 출판) [2017]
  •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와 교육의 실제
    김기수 교육철학, 17, 9-27 [1997]
  • 아동인격교육론[The Construction of Children's Character]. 박병기, 심성보, 이인재, 조강모 역. 경기고양: 인간사랑
    Molnar, A. (원저 1997년) [1999]
  • 아동문학교육
    강문희 이혜상 서울: 학지사 [1997]
  • 아동 인성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정창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아 동복지연구소 [2013]
  • 싹트는 생명-들뢰즈의 차이와 반복[GERMINAL LIFE: The difference and repetition of Deleuze]. 이정우 역. 서울: 산해
    Pearson, K. A. (원저 1999년 출판) [2005]
  • 실천중심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위한 유아 인성교육 동향연구.
    김경철 이고은 Asis-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Humanities, and Sociology, 8(2), 485-494 [2018]
  •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김연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소요와 노닒 또는 걸림 없는 자유-장자 ‘소요유’의 부정
    이종성 [2013]
  • 성학십도.
    이황 최영갑 역 서울: 풀빛. [2005]
  • 선행연구 동향 분석을 통한 유아인성교육연구 방향 탐색
    박용석 이병래 유아교육학논집, 19(6), 311-335 [2015]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용어사전
    하우동설 [2011]
  •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의 모색
    정창우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6(1), 141-168 [2017]
  • 삶의 智(Ars Vitae)와 생명의 윤리-장자의 관점에서 본 언 어, 과학, 생명
    장희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사례연구방법 (5판) [Case study research]. 신경식, 서수 영, 송민채 역. 서울: 한경사
    Yin, R. K. (원저 2014년 출판) [2016]
  • 사랑의 선물
    이상금 서울: 한림출판사 [2005]
  • 불교와 인도 사상[Early Buddhism and Its Origin]. 김형준 역. 서울: 예문서원
    Vishwanath, P. V. (원저 1993년 출판) [1996]
  • 벽암록. 이희익 역
    雪竇重顯 서울: 상아 [1988]
  • 베르그송의 인식론과 장자(莊子)의 인식론과의 방법론적 소 통
    손태호 시대와 철학, 24(2), 155-178 [2013]
  • 배려 중심의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오새니 덕성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문헌설화의 동화로의 재창작 방법-삼국유사를 중심으로
    정희정 고 전문학과 교육. 16, 181-206 [2008]
  • 모순과 역설로 본 『장자』철학의 특성
    원정근 철학연구, 22, 129-153 [1999]
  • 망각과 자유
    강신주 서울: 갈라파고스 [2014]
  • 만화 장자. 김덕호 그림
    김정빈 주니어김영사 [2011]
  • 만2세아 기본생활습관 실태에 대한 연구: 부모와 교사의 반 응 비교
    서미경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마르틴 루터의 우화연구
    이화영 인문학연구, 97, 289-306 [2014]
  • 루터의 저작에 나타난 이솝 우화 연구
    이지성 기독교사회윤리, 36, 179-212 [2016]
  • 레비나스 타자철학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의 미학적 접근
    임부연 유아교육연구, 31(5), 441-462 [2011]
  • 들뢰즈와 내부작용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 구분 넘어서기[Going beyond the theory/practice divid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roducing an intra-active pedagogy]. 신은미, 안효진, 유혜령, 윤은주, 이진희, 임부연, 전가일, 한선아, 변윤희 역. 서울: 창지사
    Lenz-Taguchi, H. (원저 2010년 출판) [2012]
  • 들뢰즈와 가타리를 통해 유아교육 읽기: 운동과 실 험[Movement and experimentation in young children's learning]. 이 연선, 이경화, 손유진, 김영연 역. 서울: 살림터
    Olasson, L. M. (원저 2009년 출판) [2017]
  • 들뢰즈 사유에서 본 장자의 언어철학
    사공일 동북아 문화연구, 38, 455-475 [2014]
  • 듀이와 장자의 “자연”개념
    박소정 철학연구, 76, 21-42 [2007]
  • 동화를 통한 유아 인성교육방법 연구
    우영효 아동교육, 14(1), 37-48 [2005]
  • 동아시아 미학.
    신정근 옮김. 李炳海 서울: 동아시아(원저 1993년 출판) [2010]
  • 동서양이 만난 유아교육개론
    문미옥 이혜상 서울 :교육아카데미 [2003]
  • 동서양 유아교육의 만남: 한국 전통 유아교육, 동서양의 가 치론적 교배
    문미옥 영유아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61-78 [2005]
  • 동서비교철학 연구-로티와 장자
    이광세 철학사상, 6, 209-212 [1996]
  • 대학 중용.
    주희 서울: 홍익출판사 [1999]
  • 다시보는 장자-만화고전의 향기 03
    황중업 신원문화사 [2003]
  • 다산의 심성론 연구-心性總義를 중심으로
    박광철 퇴계학논집, 21, 277-303 [2017]
  • 노장철학강의
    김충역 서울: 예문서원 [1999]
  • 노자와 장자-무위와 소요의 철학
    이강수 서울: 길 [1997]
  • 노자 도덕경을 통한 생태유아교육 교육관의 해석
    조순영 생태유아 교육연구, 13(2), 1-19 [2014]
  • 너무 움직이지 마라: 질 들뢰즈와 생성변화의 철학[動き すぎてはいけない ジル. ドゥル―ズと生成変化の哲学].
    千葉雅也 김상운 옮김. 서울: 바다출판사(원저 2013년 출판) [2017]
  • 남사당패 연구
    심우성 동문선 [1989]
  • 남명의 敬義사상을 통한 유아인성지도 교사의 리더십 탐색
    김영숙 남명학연구, 42, 109-136 [2015]
  • 남명(南冥)의 「신명사도(神明舍圖」에 근거한 유아인성교육 의 수업모형 탐색
    김영숙 남명학연구, 42, 271-302 [2014]
  • 기본생활습관 평가척도의 개발을 위한 연 구.
    김희진 이승연 이은화 유아교육연구, 16(2), 161-177. [1996]
  •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인성교육연구의 동향분 석
    변윤희 연혜민 최경 어린이미디어연구, 16(1), 75-101 [2017]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두산동아 [2016]
  • 국내 예비교사 인성교육 연구 동향
    황혜영 교원교육, 32:1, 139-158 [2016]
  • 국가고시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 난 유아인성관련 교육내용 분석: 한국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다문화 적 접근에서의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Ⅵ
    김숙자 김현정 박현진 이순천 교원교육, 28(1), 165-183 [2012]
  • 교육학대사전
    남억우 교육과학사 [1996]
  • 교육부(2019. 7. 19).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교육부 고시 제 2019-189 호).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교육부 고시 제 2019-189 호) [2019]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5세 누리과정 운영 지 원을 위한 교수 연수 자료집.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육 아정책연구소 [2012]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
    서울: 교육 과학기술부. 54 [2009]
  •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 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과학기술부 실천적 인성교육이 반영된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 구
    실천적 인성교육이 반영된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보고서 [2012]
  • 교사용 유아 인성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
    백선미 임선아 교육학 연구, 53(3), 347-375 [2015]
  • 관계중심의 유아 인성교육: 유아교사들의 배려행동 실천 경험과 의미
    송승희 장경은 유아교육 보육복지연구, 20(1), 157-184 [2016]
  • 강신주의 노자 혹은 장자
    강신주 파주: 오월의 봄 [2014]
  • 가치명료화 교수모형에 따른 유아인성교육 프로그 램 적용 효과 연구
    임은영 최민수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3(1), 1-26 [2016]
  • 가치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접근방법
    남궁달화 사회과학교육연구, 1, 89-108 [1993]
  • 가정과 연계한 효 중심 유아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 용 효과
    임성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陳鼓應 (1997). 莊子今注今釋. 中國北京: 中華書局.
  • 郭慶藩撰 (2004). 莊子集釋. 中國北京: 中華書局.
  • 莊子의 자유인의 삶의 모습
    이순연 철학논집, 20, 77-103. [2010]
  • 莊子의 우언 연구.
    호영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莊子의 道와 나누어짐이 없는 세계
    김현수 철학사상문화, 16, 1-29 [2013]
  • 莊子의 思想과 死生觀고찰
    김경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14]
  • 莊子의 ‘우언’이 도덕판단에 미치는 영향연구
    최미경 고려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莊子哲學
    . 최진석 역 劉笑敢 서울: 소나무 (원저 1988년 출판) [1998]
  • 莊子人性思想硏究.
    王 祥 中國 西北大學校 大學院 碩士學位論文. [2014]
  • 大學公議ㆍ大學講義ㆍ小學枝言ㆍ心經密驗. 이광호, 김선경, 김영봉, 문석윤, 백승철, 장동우, 정두영, 정호훈, 한정길, 황금중, 황 병기 역. 서울: 사암
    정약용 (원저 1816년) [2016]
  • 兒童文學 硏究史 試論
    이재철 서울 : 韓國兒童文學學會 [1999]
  • 中國哲學史(上,下). 박성규 옮김
    馮友蘭 . 서울: 까치글방(원저 1999년 출판) [2011]
  • 『장자』‘나비 꿈[胡蝶夢]’ 우화에 대한 비판적 검토- ‘물화(物化)’의 의미에 대한 근래의 해석들을 중심으로.
    박원재 공자학, 34, 45-77 [2018]
  • 『장자』
    김경희 의 변(變)과 화(化)의 철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장자』
    김상래 비유법에 대한 철학적 고찰. 溫知論叢, 54, 237-268 [2017]
  • 『장자』
    안동림 서울: 현암사. 안병주, 전호근(2008). 莊子1. 전통문화연구회 [2011]
  • 『장자』
    오강남 서울: 현암사 [1999]
  • 『장자』
    이택용 「인간세」에 대한 새로운 해석. 동양철학연구, 70, 221-246 [2012]
  • 『장자』
    김은주 임홍남 에 나타난 無用之用의 의미가 유아교육에 주는 함의탐색.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8(4), 281-309 [2017]
  • 『장자』
    정승민 우언 속의 교육철학과 중국어 교육. 부산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장자』
    탁양현 의 비극미학적 사유방식. 동양철학연구, 64, 161-190 [2010]
  • 『장자(莊子)』
    김상희 : 혼돈(渾沌)으로의 전환과 독유(獨遊)의 세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노자(老子)』의 ‘성인(聖人)’과 『장자(莊子)』
    정철민 의 ‘지인 (至人)’에 대한 교육학적 해석. 동방학, 35, 173-197 [2016]
  • 『莊子』
    탁양현 의 感性的 사유방식. 동양철학연구, 62, 273-299 [2010]
  • 『小學』
    김미라 을 통해 본 유아 인성교육 학습모형 도출 연구. 미 래유아교육학회지, 18(4), 211-234 [2011]
  • 「장자」
    심은하 내편을 통해 본 천(天)의 개념. 이화여자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유치원 지도서」에 수록 된 동화에 나타난 인성 관련 교육내용 분석-한국적 가치를 기반으 로 한 다문화적 접근에서의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Ⅰ
    김숙자 김현정 박지수 박현진 장갑희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79-106 [2011]
  • ‘덕(德)’을 통해 본 장자(莊子)의 미학 사상에 관한 연구- 예술 창작 주체의 관점을 중심으로
    임태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 ‘늑대와 어린 양’ 우화에 관한 비교연구-이솝, 파에드루 스, 라 퐁텐, 루터, 레싱을 중심으로
    이규영 독일어문학, 35, 113-132 [2006]
  • ‘包越’로 본 『장자』의 언어특성
    원정근 철학, 60, 79-103 [1999]
  • https://www.youtube.com/watch?v=GO9Jmz3mCDo
    장지훈 [2015]
  • What Is P hilosophy ?
    [1994]
  • We Should n't Judge Deleuze and Guattari '' : A Response to Eugene Holland
    [2003]
  • Valuation judgments and immediate quality
    40 ( 12 ) , 309-317 [1943]
  • The educational writings of John Locke : Acritical edition with introduction and nates .
    [1968]
  • Teaching and Learning in a Diverse World :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2004]
  • Steiner의 인지학(人智學)에 담긴 유아 인성교육의 방법적 함의
    하수연 인문과학연구, 28, 29-48 [2016]
  • Social relation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
    44 , 120-26 [1989]
  • Smart good high schools : A new paradigm for high schoolCharacter education . In L. Nucci D. Narvaez ( Eds . ) , Handbook of moral andCharacter education
    [2008]
  • Patten and growth in personality
    [1937]
  • Parents , Kids , & Character : 21 Strategies to Help Your Children Develop Good Character
    [1999]
  • Mille Plateaux: Capitalisme et Schizophrenie[천개의 고원: 자본주의와 분열증]. 김재인 역. 서울: 새물결
    Deleuze, J. Guattari, F. (원저 1980년 출판) [2001]
  • Language and Logic in Ancient China
    [1983]
  • J. Derrida의 해체주의와 노장사유의 독법
    김상래 동서철학연구, 20(1), 211-232 [2000]
  • How the world 's best performing school systems come on top
    [2007]
  • Eyre, R., & Eyre, L. (1993). Teaching Your Children Values. New York. Fisher, C. J., & Terry, C. A. (1990). Children's Language and The Languge Arts 3th. London: Allyn and Bacon.
  • Education for character : How our schools can teach respect and responsibility
    [1991]
  • Early childhood Experience in Language arts Emerging Literacy
    [1990]
  • Difference and Repetition . ( Tanslated by Paul Patton )
    [1994]
  • Deleuze의 되기 생성의 교육학적 해석
    김재춘 교육원리연구, 15(1), 1-38 [2010]
  • Comprehensive character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 Strategies for administrators , teachers , and counselors
    38 , 243 [2000]
  • Chuang Tzu : The Inner Chapters
    [1981]
  • Character Matters : How to Help Our Children Develop Good Judgment , Integrity , and Other Essential Virtues
    [2004]
  • Aristoteles와 莊子의 “진리인식” 관한 小考
    조규홍 한국동서철학 회, 19(1),191-209 [2000]
  • 3~5세 유아용 인성척도 개발연구
    김경희 나은숙 어린이문학교육연 구, 15(3), 433-452 [2014]
  • 3-5세 누리과정 내실화를 위한 유아 인성교육 방안
    임은영 최민수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 1-36 [2013]
  • 21세기와 가정교육, 제 3회 부모교육학술세미나 자료집, 7-13
    정범모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5]
  • 21C 변화에 적합한 영유아 인성교육 프로 그램
    김영옥 송혜린 이현미 서울: 다음세대 [2007]
  • (교육과 보육을 위한) 유아교육과정
    문미옥 서울: 창지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