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조선시대 화포(花布) 제작기법 연구 = Study on Hwapo Manufacturing Techniques in Joseon Dynasty

최정임 2020년
논문상세정보
' 조선시대 화포(花布) 제작기법 연구 = Study on Hwapo Manufacturing Techniques in Joseon Dynast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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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문양염색
  • 문양염색기법
  • 염색공예
  • 인염
  • 형지염
  • 화포(花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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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시대 화포(花布) 제작기법 연구 = Study on Hwapo Manufacturing Techniques in Joseon Dynasty' 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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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진사 [1994]
  • 우리나라 전통무늬1 직물
    국립문화재연구소 ㈜눌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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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藤岡健太郎, 『染色の美 第2号』, 京都書院, 1979.
  • 泉滋三郎, 「文樣硏究ゼミ 12」, 多摩美術大学, 2016.
  • 李政垠, 『正倉院夾纈技法の復元的硏究 -繧繝染表現技法の解明-』, 東京芸 術大学, 2011.
  • 朝鮮画報社, 『高句麗古墳壁画』, 大日本印刷株式會社, 1985.
  • 平井都子, 「鍋島緞通の歷史と形状 色彩の分析」, 大妻女子大学家政系研究 紀要 第48号, 2012.
  • 宇治章, 「鍋島更紗の技法と染料について」, 佐賀県立博物館 佐賀県立美術 館 調査硏究書 第38集, 日之出印刷株式會社, 2014.
  • 吴元新 吴灵妹, 『中华锦绣 南通蓝印花布』, 苏州大学出版社, 2011.
  • 吉岡幸雄, 『日本色の辞典』, 紫紅社, 2000.
  • 北村哲郞, 『北村哲郞染織シリーズ 5 日本の染物』, 源流社, 2000.
  • 刘莹, 『图说中国非物质文化遗产 中国最美 第三辑 传统印染』, 长江出版传 媒 湖北美术出版社, 2018.
  • 凌宵文庫, 『佐羅紗便覽』, はくおう社, 1970.
  • 佐賀県立博物館, 『鍋島更紗 段通展』, 佐賀印刷社, 1977.
  • 佐藤百合子, 「版 型染めを考える: 原流と發展, そしてその性格」, 文化女 子大学, 1981.
  • 京都造形芸術大学, 『染を学ぶ』, 角川書院, 1998.
  • マリー ルィーズ=ナブホルツ-カルタショフ, 『スイス/バゼル民族学博物館 蔵 インドの伝統染織』, 紫紅社, 1986.
  • インドネシア バティック검색) https://www.tnm.jp/modules/rblog/index.php/1/2018/09/11/%E3%83%90%E3%83 %86%E3%82%A3%E3%83%83%E3%82%AF%E3%81%AE%E6%97%85/
    [2019]
  • 『화한삼재도회(和漢三才圖會)』
  • 『해외인물집(海外人物輯)』
  • 『한국직물문양 이천년』
    심연옥 고대직물연구소 [2006]
  • 『한국의 천연염료 –전통염료와 천연염색기술』
    김재필 이정진 서울대학 교출판문화원 [2013]
  •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 제22책 직물공예 편』
  • 『하재일기(荷齋日記)』
  • 『청장관전서(靑莊館全書)』
  • 『증보화포편람(增補華布便覧)』
  • 『좌라사편람(佐羅紗便覽)』
  • 『조선휘보(朝鮮彙報)』
  • 『조선시대의 문양염색직물』, 도서출판 한림원, , 『세계의 직물』
    민길자 도서출판 한림원, 1998 [1998]
  • 『전통회화의 색』
    이상현 가일아트 [2010]
  • 『임하필기(林下筆記)』
  •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특별전 도록(23) 복식 – 가정과학대학 수집 복식자료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5]
  •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
  • 『염색장』
    김지희 화산문화기획 [2002]
  • 『연행일기(燕行日記)』
  • 『연산군일기(燕山君日記)』
  • 『역주 이옥전집 2』
    이옥 소명출판 [2001]
  • 『역어유해보(譯語類解補)』
  • 『아시아의 손과 색 쪽빛의 세계』
    강지용 박남희 이현경 미술문화 [2016]
  • 『순조실록(純祖實錄)』
  • 『세종실록(世宗實錄)』
  • 『세조실록(世祖實錄)』
  • 『설문(說文)』
  • 『사십이국인물도설(四十二国人物圖說)』
  • 『불단장엄 사진 관조스님』
    이기선 도서출판 미술문화 [2000]
  • 『방언집석(方言集釋)』
  • 『몽어유해(蒙語類解)』
  • 『과도갱사비전서(鍋島更紗秘伝書)』
  • 『과도갱사견본첩(鍋島更紗見本帖)』
  • 『갱사도보(更紗図譜)』
  • 『각사등록(各司謄錄)』
  • 『東南아시아의 織物과 服飾文化』
    온양민속박물관 [1996]
  • 「한국 고대 염직문화 연구」
    이영주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천연염색을 활용한 자연친화적 미술교육 연구 –홀치기염 중심으 로」
    윤수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천연발효에 의한 쪽염색 직물의 특성에 관한 연구」
    김미경 최인려 패 션과 니트 11권, 한국니트디자인학회 [2013]
  • 「쪽을 이용한 천연염색시 조건에 따른 면직물의 염색성에 관한 연 구」
    김미경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중학교 미술교육에서 염색공예 지도 방안 연구: 전통문양을 중심 으로」
    김지선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중학교 미술교육에서 식물염색 기법을 활용한 수업지도방안 연 구」
    황병익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중학교 미술 수업에서 천연염색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홀치 기염을 중심으로」
    남진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중등미술교육의 천연염색 지도방안 연구」
    예향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조선시대 문양염색직물의 패턴디자인 연구 –증보화포편람에 나타 난 조선 사라사 도안을 중심으로」
    유지현 한국색채학회 논문집 Vol.22 [2008]
  • 「자연염색에 의한 삼힐문양 연구」
    김지희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일본 사가현의 임란포로에 관한 연구」
    노성환 일본문화학보 42, 한국 일본문화학회 [2009]
  • 「인도의 염색기법 깔람깔리 연구 –스리깔라하스티 지역을 중심으 로」
    최민경 조형디자인연구 Vol.19 [2016]
  • 「은조사 구장복의 채색안료 분석」
    강형태 윤은영 박물관보존과학 제15 집 [2014]
  • 「우리나라 고대직물연구 –면직물과 염직물을 중심으로」
    민길자 국민대 학교 논문집 Vol.17 [1980]
  • 「스테인드글라스의 글라스 페인팅과 실크스크린기법에 관한 연구 –인천 논현동 1동 성당의 작품을 중심으로」
    최동진 인천가톨릭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13]
  • 「근세 유럽 경사(更紗)의 발전과 디자인 –영국과 프랑스를 중심으 로」
    이경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 14권, 한국의류산업학회 [2012]
  • (지음) 박희경(옮김), 『고추장 작은 단지를 보내니』
    박지원 돌베개 [2005]
  • (지음) 고정음(옮김), 『바틱 자바에서 세계로』
    시노부 요시모토 솔과학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