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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대학생의 내재화문제 극복을 위한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 The Development of a Gestalt Counseling Program of Recovering from Internalized Problems due to Adolescence Bullying Experience for College Students

최경아 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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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기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대학생의 내재화문제 극복을 위한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 The Development of a Gestalt Counseling Program of Recovering from Internalized Problems due to Adolescence Bullying Experience for College Stud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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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재화 문제
  • 대학생
  • 집단따돌림
  • 청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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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기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대학생의 내재화문제 극복을 위한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 The Development of a Gestalt Counseling Program of Recovering from Internalized Problems due to Adolescence Bullying Experience for College Students' 의 참고문헌

  • 효율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체계적 모형. 계명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박인우 지도상담, 20, 19-40 [1995]
  • 회복탄력성이 역경 후 성장에 이르는 과정에서 정 서인식명확성, 의도적 반추와 문제중심대처의 매개효과
    노치경 홍혜영 상담 학연구, 17(6), 1-20 [2016]
  • 홈페이지 (https://www.moe.go.kr/main.do)
    교육부 [2018]
  • 한국판 ASR (성인 행동 평가척도 자기보고용)의 타당화 연구
    김민영 김영아 김혜진 오경자 이진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3(3), 615-634 [2014]
  • 한국 대학생에서의 자살사고 일년 유병률과 관련요인
    전봉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대책 연구
    김영철 이혜영 한국교 육개발원 [1999]
  • 학생의 변화 여부에 관한 교육계 논의 유형-교실붕괴, 집단 따돌림, 원조교제현상을 중심으로
    김원중 교육이론과 실천, 11(2), 195-247 [2001]
  • 학령기 학교폭력 피해경험을 겪은 성인의 심리현상 연구
    김경석 백석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학교폭력이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 향
    양계민 정현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5(2), 91-104 [1999]
  •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폭 력가해, 폭력피해,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김의철 박영신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7(1), 63-89 [2001]
  • 학교폭력 피해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대한 연구
    김재엽 이근영 청소년학연구, 17(5), 121-149 [2010]
  • 학교폭력 피해자의 정신병 실태 조사
    권석우 신민섭 신성웅 조수철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1(1), 124-143 [2000]
  •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실태, 특성 및 대책
    곽금주 이춘재 서울: 집문당 [1999]
  • 학교내 집단따돌림에 대한 일 연구
    황성숙 고려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초등학생의 집단괴롭힘 개입유형과 심리적 특성의 관 계
    이민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초등학생들의 집단따돌림 경험과 자기능력지각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김강희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 초기 청소년의 내재화 행동문제 변화에 대한 성별 및 학업성취감의 영 향력 검증
    서미정 한국청소년연구, 19(4), 115-138 [2008]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 의사소통 유형을 매개변인으로
    이현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 및 가족체 계유형이 청소년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귀연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 청소년이 지각하는 가족건강성과 학교생활부적응과의 관계
    이혜경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집단따돌림 피해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백진아 조옥선 보건의료산업학회지, 8(2), 233-244 [2014]
  • 청소년의 집단따돌림과 자살생각 - 우울, 불안, 역기능 충동성 및 자기존중감의 매개효과
    최미선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피해와 우울이 자 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권영란 김수진 이정숙 정신간호학회지, 16(1), 32-40 [2007]
  •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과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우울 및 학교생활 적응 관계
    이혜순 기본간호학회지, 17(4), 548-556 [2010]
  •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이점발견간의 관계 연구
    김민선 한 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청소년의 외현적 공격성 및 내면화된 문제행동의 개인별변화에 대한 친한 친구 관련 변수의 영향
    김재철 최지영 한국청소년연구, 21(1), 123-148 [2010]
  • 청소년의 따돌림 종류에 따른 피해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충동성과 문제해결 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경아 육성필 상담학연구, 15(2), 695-712 [2014]
  • 청소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관련 요인 -생태체계적 관점을 중심으로-
    박병금 윤혜미 사회복지연구, (28), 133-164 [2005]
  • 청소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관련 요인
    황혜원 한국 사회과학연구, 29(1), 1-16 [2007]
  •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경험 간의 관련성 연구
    박금숙 한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청소년위험행동의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의 다차원성 모형검증
    전학열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청소년시기에 집단따돌림 피해를 경험한 여자대학 생에 관한 사례연구
    남순애 박지현 최지영 인간발달학회, 24(4), 135-160 [2017]
  • 청소년비행 보호요인에 관한 타당성 연구
    이석형 청소년학연 구, 15(1), 223-246 [2008]
  •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과 집단괴롭힘 피해경험에 따른 심리 부적응 및 학교부적응
    김혜원 청소년학연구, 18(5), 321-356 [2011]
  • 청소년들의 공격성에 대한 GRIP친구도우미 프로그램 의 효과 – 내면화 문제행동 매개효과 중심으로
    최영숙 성신여자대 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청소년기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이 초기 성인기 발달 결과에 미치는 영향
    김세원 청소년문화포럼, 54, 39-66 [2018]
  • 청소년기 집단따돌림을 경험한 학생의 치유를 위한 목 회 상담 연구
    박은정 신학과 실천, (53), 281-303 [2017]
  • 청소년기 집단따돌림 피해경험이 대학생의 적응에 미 치는 영향 – 자기자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지은 성신여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청소년기 자녀의 자살 생각에 대한 부모자녀관계의 영 향: 자아존중감 및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최인재 청소년학연구 17(9), 105-130 [2010]
  • 청소년기 사회적 위축 문제의 발달궤적에 영 향을 미치는 요인: 발달-맥락주의적 관점을 적용한 탐색적 연구
    김정은 민원홍 이봉주 청소년학연구, 21(8), 317-346 [2014]
  • 청소년기 사회적 고립 경험과 초기성인기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 : 정서표현양가성과 경험회피의 매 개효과
    안지영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청소년기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의 발달궤적 변화와 유형화 예측요인
    오영진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청소년 후기의 가정과 학교생활 적응이 개체화와 자 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정종권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8]
  •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따돌리는 아이 들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
    김용태 박한샘 서울: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8]
  • 청소년 집단따돌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정시원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청소년 집단 따돌림(왕따) 현상에 대한 사회 문화적 일 고찰
    박진규 청소년학연구, 7(20), 39-71 [2000]
  • 청소년 내재화 문제 관련 변인에 관한 메타분석-보호요 인을 중심으로
    좌현숙 학교사회복지, (36), 97-127 [2016]
  •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교 적응에 미치 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노인화 유형근 정연홍 교원교육, 32(2), 137-159 [2016]
  • 집단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집단따돌림 피해 청소년의 회복탄력성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김영희 경성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집단따돌림이 피해청소년의 자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
    박준성 정태연 허성호 한국청소년연구, 20(4), 279-299 [2009]
  •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학생 피해자 구제와 민사책임의 귀속
    이수광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한 이해
    박종효 한국청소년학연구, 18(1), 247-272 [2007]
  • 집단따돌림 행동과 자아개념 및 귀인성향과의 관계
    김아영 최윤자 교육심리연구, 17(1), 149-166 [2003]
  • 집단따돌림 피해경험의 발달양상과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의 변화 - 잠재계층 성장분석(LCGA)․다집단 성장혼합모형(GMM)을 이용한 종단연구 -
    권재기 한국아동복지학, (34), 95-126 [2011]
  • 집단따돌림 피해경험 인식에 관한 질적연구 - 청소년기 유경험 대학생을 중심으로-
    구정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집단따돌림 극복 실패과정
    김순구 김옥숙 아동과 권리, 8(1), 1-17 [2004]
  • 집단따돌림 경험 여성에 대한 사례연구
    윤운영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경향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에 관한 일 연구
    최은숙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집단 따돌림이 청소년기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내면화 문제 행동, 또래 기술 및 자기존중감의 매개 중재효과
    양현정 이경아 이정윤 상담학연구, 6(2), 531-543 [2005]
  • 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을 위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
    신정옥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집단 따돌림 가해-피해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과 대인관계성향
    김광웅 김정원 인간발달연구, 10(1), 21-35 [2003]
  • 중학생의 내외통제성, 또래관계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오현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중학생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응방안
    조학래 연세사회복지연 구, 8, 1-26 [2002]
  • 중학생 또래따돌림(‘왕따’)의 예측요인
    이상균 한국사회복지학, (37), 357-379 [1999]
  • 중학교 학생의 성별에 따른 집단따돌림의 실태 및 인 식 연구
    이효정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중학교 진학 후의 심리적 부적응을 예측하는 요인
    정현희 청 소년상담연구, 11(2), 36-46 [2005]
  • 정신건강간호학
    하양숙 서울: 현문사 [1996]
  • 전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부모 양육태도의 조절효과
    윤석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자아존중감 향상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연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 상아동을 중심으로-
    황영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정찬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자아개념 측정 가능성에 관한 연구
    전병제 연세논총, 11(1),107-130 [1974]
  • 인식대상에 따른 집단따돌림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 의 자아개념의 비교
    전민영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인식대상에 따른 집단따돌림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 간의 자아 개념의 비교
    전민영 상담심리연구, 8(1) ,71-89 [2008]
  •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원가족 건강성과 자기분화가 자 녀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은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17]
  • 원가족 척도 연구 : 결혼초기 부부를 중심으로
    최현미 이화 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우울 성향 아동에 대한 게슈탈트 집단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민현정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왕따 현상에 대한 이해와 해결
    이시형 서울: 사회정신건강연 구소 [1998]
  • 여자 중학생의 집단따돌림과 심리사회적 적응: 2년 추적연구
    이귀숙 정현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2(1), 1-17 [2005]
  • 알아차림, 대화 그리고 과정 – 게슈탈트치료 에 대한 이론적 고찰[Awareness, dialogue and process].(김정 규, 김영주, 심정아 역)
    Yontef, G. M. 서울: 학지사(원전은 1993년 출판) [2008]
  •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의 전환과정에서 내재화 문제의 변화양 상과 예측요인
    변귀연 좌현숙 학교사회복지, (19), 113-150 [2010]
  • 아동기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성인 초기 우울에 미치 는 영향 – 청소년기 우울을 매개로 -
    문수연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18]
  • 아동․청소년 대상 게슈탈트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남보라 광운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신체화 증상을 가진 초등학생에 대한 해결중심 단기상담 사례연구
    공은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시설입소 피학대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박경진 박영준 한국아동복지학, (46), 205-238 [2014]
  •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불안과 의 관계
    이영자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5]
  • 성인 회복탄력성 관련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을 중심으로
    노치경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상담심리학의 기초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서울: 학지사 [2011]
  • 상담사례를 통해서 본 “왕따” 현상. “왕따” 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 접근
    문형춘 이규미 홍혜영 서울: 청소년 종합상담실 개원 1주년 심포지엄 자료집 [1998]
  •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감소를 위한 게슈탈트 관계성 향 상 프로그램(GRIP)의 효과
    김미연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사회불안 아동을 위한 게슈탈트 집단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이린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사회 기술, 따돌림 피해경험, 내면화 문제행동간 의 인과 모형 탐색
    김동일 최수미 상담학연구, 13(1), 135-148 [2012]
  • 비파사나 명상과 인지행동 치료를 통합한 불안장애의 게슈탈트 심리치료
    김정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2(3), 475-503 [2003]
  • 부적응 문제를 가진 영세가정 아동들의 게슈탈트 치료와 학습 및 치료효과 비교
    김주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신의 성격 및 대인관계성향이 중학생의 집단따돌림 행위에 미치는 영향
    박수진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부모의 양육태도가 또래로부터의 공격피해에 미치는 영향 : 공격적 및 소극적 반응양식을 매개변인으로
    이지원 연세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부모양육태도 및 아동학대피해와 집단따돌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 서울시 저소득 지역의 중․고교 재학생을 중심으로
    김선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발표불안 감소를 위한 게슈탈트 집단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연구
    박대령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바로 보는 왕따 대안은 있다. 이동진(역)
    Olweus 삼신 각 [1999]
  • 미혼모의 사회적 관계망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김지혜 안재진 한국사회복지학, 56(3), 61-87 [2004]
  • 로샤반응에 근거한 외현화와 내재화 문제를 가진 청 소년의 대처방식
    손창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또래에 의한 괴롭힘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과 피해아의 경험: 단기 종단적 연구와 심층면접
    최미경 이화여 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또래수용성 및 또래괴롭힘과 남녀청소년의 자아존중 감 간의 관계
    양원경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또래 괴롭힘 경험이 자기개념과 사회적 관계에 미치 는 영향
    장은영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주제발표 청소년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 대화의 광장
    구본용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1997]
  • 대학생의 학업 및 심리적 적응에 관한 추적연구
    이해리 한국 청소년연구, 20(3), 115-139 [2009]
  • 노인복지시설의 포괄적 음악활동을 적용한 건강증진 실천프로그램 개발
    정성배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내재화문제의 종단적 변화와 예측요인에 대한 성별차이 분석
    오승환 좌현숙 청소년복지연구, 13(4), 119-147 [2011]
  • 내재화문제를 지닌 학교부적응 고등학생 대상 게슈탈트 집단상담 과정의 현상학적 연구
    조수경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 내면화 문제를 가진 저소득 결손 가정 아동의 게슈탈 트 예술치료 효과 연구
    최지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고등학생의 회복탄력성과 감정인식 곤란과의 관계에서 집단따돌림의 매개효과
    이상란 미래청소년학회지, 13(1), 91-114 [2016]
  • 결손가정 아동의 사회적지지, 탄력성, 내면화 문 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김명숙 이인회 교육종합연 구, 11(4), 41-65 [2013]
  •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자존감과 대인관계 변화 및 불 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이순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불안과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한혜영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 가치관 향상과 부적응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장혜경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게슈탈트 심리치료: 창조적 삶과 성장(2판)
    김정규 서울: 학 지사 [2015]
  • 게슈탈트 심리치료
    김정규 서울: 학지사 [1995]
  • 게슈탈트 미술치료가 부적응 청소년의 자기존중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김대웅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게슈탈트 관계성 향상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 의 정서조절곤란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이은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게슈탈트 관계성 향상 프로그램 매뉴얼
    김정규 게슈탈트 미디어 [2010]
  • 가해 청소년, 피해 청소년, 가해/피해 청소년 집단유형 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신희경 한국청소년연구, 17(1), 297-323 [2006]
  • 가족건강성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 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남영자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9]
  • 가정환경변인, 심리사회적 특성과 집단따돌림 경험유 형과의 관계
    심선보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 평가』
  • “집단따돌림 피해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관련된 위험 인자와 보호인자”
    신승우 안정숙 신경정신의학, 40(6), 1116-1173 [2001]
  • “집단따돌림 외상 경험 및 극복 과정 연 구”
    서영석 안하얀 이채리 최정윤 한국심리학회지, 27(3), 685-719 [2015]
  • “집단괴롭힘의 가해와 피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변인들”
    김혜원 이해경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1), 45-64 [2000]
  • “여성국제결혼가정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관련 심 리적 특성 비교”
    김수인 김아영 교육심리연구, 25(4), 853-873 [2011]
  • “아동청소년기 폭력노출경험과 대학생의 정신건강”
    이완정 정혜진 아동과 권리, 14(3), 385-407 [2010]
  •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
    조은정 청소년문화포럼, 29, 138-164 [2012]
  • “따돌림 피해를 경험한 대학생의 외상 후 성장에 관한 질적 연구”
    박갑제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 “공격성과 동조성이 집단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유귀순 한양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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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년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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