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관광서포터즈의 관계효익과 참여동기가 몰입, 만족과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홍윤선 2019년
논문상세정보
' 관광서포터즈의 관계효익과 참여동기가 몰입, 만족과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관계 효익
  • 관광마케팅
  • 관광서포터즈
  • 만족
  • 몰입
  • 지속의도
  • 참여 동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028 0

0.0%

' 관광서포터즈의 관계효익과 참여동기가 몰입, 만족과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의 참고문헌

  • 화장품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만족, 애착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이정민 박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1]
  • 호텔직원의 지식공유행동과 서비스 혁신행동
    김태구 이계희 『관광학연구』, , 36(8), pp.25-49 [2012]
  •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동기와 관여가 평생교육 학습자의 만족, 지속수강의도, 권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철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15(6), pp.575-588 [2015]
  • 테마파크 체험요소가 몰입과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테마파크 유형을 조절변수로
    윤종현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7]
  • 캠핑속성 및 참여 동기가 서비스 접점, 참여 편익 및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
    장범록 박사학위논문, 배재대학교 대학원 [2015]
  • 축제콘텐츠 성공요인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차정현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 학원 [2014]
  • 축제 방문객의 체험동기와 프로그램의 체험몰입. 축제성과 간의 영향관계
    이범재 박 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 p.47 [2009]
  • 축제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전반적인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0울산세계옹기문화엑스포를 중심으로
    장병주 정구점 『관광경영학회지』, , 15(2), pp.85-104 [2011]
  • 진보라, “문화관광해설사의 공공봉사동기(PSM)가 직무만족과 지속의지에 미치 는 영향연구”
    이연택 『관광연구논총』, , 27(2), pp.3-30 [2015]
  • 전문대학생의 교수지지,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학습몰입, 학습지 속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이영미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18]
  • 자원봉사센터 운영 매뉴얼
    볼런티어21 [2001]
  • 외식고객의 관계효익이 만족과 거래성향에 따라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강명숙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0]
  • 여행상품의 구매동기와 태도에 따른 만족
    박시범 선진영 『Tourism Research』, , 36, 103-123 [2012]
  •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환경이 치유관광객의 주의회복과 삶의 질에 미치 는 영향: 치유의 숲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김진옥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5]
  • 스포츠 참여 아동의 사회적 자본이 팀공동체의식, 참여만족 및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양승규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5]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외식소비자의 eWOM 수용과 지속적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최수지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p.15-20 [2015]
  • 소셜미디어 정보가치와 관광정보 탐색행동에 관한연구
    이계희 정희진 『관광학연 구』, , 36(5), pp.289-308 [2012]
  •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 구. 박사학위논문
    신은정 강원대학교 대학원 [2012]
  • 성인학습자의 자아개념, 참여동기 및 학습참여도와 평생 학습성과의 구조적 분석
    김영미 한상훈 『교육연구논총』, , 33(2), pp.123-143 [2012]
  • 비영리조직 기부자의 관계지속의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
    김해숙 박사학위논문, 전남 대학교 대학원 [2008]
  • 박물관 자원봉사자의 참여동기와 참여강도 및 참여행 동과의 관계 연구
    김세준 『예 술경영연구』, , 33, pp.227-255 [2015]
  • 문화관광축제 체험이 개최지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순천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3]
  • 댄스스포츠 참여 환경요인에 따른 참여 만족, 여가몰입과 지속적 참 여의사
    신혜숙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 19(1), pp.95-104 [2009]
  •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송윤정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4]
  • 대학내일20대연구소
    (http://www.20salb.org)
  • 노인평생교육 참여 동기가 교육만족도와 생활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
    김종식 임왕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14(5), pp.179-189 [2014]
  • 노인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지속성 및 참여도 영향요인 연구
    김 욱 이병순 『대한케 어복지학』, , 2(3), pp.87-108 [2006]
  • 노인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가 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류기형 『한 국사회복지행정학』, , 17(1), pp.65-88 [2015]
  • 관광객행동론
    한경수 형성출판사, , pp.316-318 [1994]
  • 관광객의 축제 참여동기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백제문화제를 대상으로
    김시중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18(4), pp.227-255 [2012]
  • 『문화와 관광』
    류인평 송광인 이주형 최영기 기문사, , p.237 [2011]
  • “호텔종사원의 운동몰입, 스트레스해소, 생활만족 및 삶의 질의 구조적 관계 연구”
    윤대균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 11(3), pp.297-311 [2017]
  • “호텔서비스에서의 관계효익이 고객가치와 전환장벽,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 향 연구”
    김재홍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0]
  • “호텔기업의 관계효익에 따른 관계의 질이 고객가치 및 관계지속의도 에 미치는 영향”
    박종철 이광옥 『관광연구저널』, , 33(2), pp.47-61 [2019]
  • “호텔 종사원에 있어 경력몰입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고용형태 의 조절효과-”
    최우성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4]
  • “해양스포츠 참가 학생의 재미요인과 참가만족 및 재참여의도의 관계”
    박희배 단국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항공서비스 관계효익이 관계질과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윤태연 박사학위논 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1]
  • “항공 마일리지 효익과 고객만족, 관계지속의도 간의 영향 연구: 신뢰를 매개 변수로”
    윤선영 『한국항공경영학회지』, , 15(1), pp.99-117 [2017]
  • “한국관광서포터즈가 떴다: 관광공사, 1700여명 적극 활용 KOREA 매력 알 리기”
    주간동아, http://weekly.donga.com/List/3/all/11/90193/1 [2010]
  • “핀테크의 서비스품질, 기술수용이 만족도, 재이용의도, 공유가치창출, 기업명 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윤병진 박하학위논문, 한성대학교 대학원 [2017]
  • “플로우(flow)경험에 따른 소셜 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 치는 영향”
    양영순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4]
  • “프로축구 서포터즈의 관여도와 팀 몰입이 재관람의도 및 라이센싱제 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승철 조용찬 『한국스포츠산업 경영학회지』, , 11(4), pp.249-260 [2006]
  • “프로스포츠 서포터즈의 구단 스폰서인지도와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의 인과관계”
    유현순 황인선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 20(2), pp.29-41 [2015]
  • “프랜차이지의 만족과 서비스 지향성이 고객가치, 고객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윤병우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2012]
  • “패션 브랜드 서포터즈 마케팅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보경 석 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2016]
  • “컨벤션 SNS의 특성 요인이 홍보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유현경 『관광레저연구』, , 28(11), pp,227-247 [2016]
  •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효익이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신뢰, 구 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V드라마 PPL광고를 중심으로”
    이초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6]
  • “축제참가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관광행동과의 관계”
    양길승 『한국관광연구학 회』, , 25(2), pp.195-212 [2011]
  • “축제 체험요인이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몰입과 만족의 매개변 수를 중심으로”
    한헤경 박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대학원 [2015]
  • “체험경제이론에 따른 생활무용참여자의 스포츠가치관, 지속적 참여의도의 관 계”
    임선영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8]
  • “청소년스포츠클럽 참여자의 사회적 자본에 따른 참여만족 및 지속적 참여의 도의 관계”
    홍진원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11]
  • “철도 여행자가 인지하는 관계 효익이 철도공사에 대한 신뢰성과 서비스 충성 도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양재훈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21(6), pp.611-621 [2018]
  • “직장인들의 여가참여동기가 여가제약 직무만족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안주석 임근욱 『관광연구저널』, , 32(2), pp.81-98 [2018]
  • “지역특산품 구매동기가 긍정적 소비감정, 관광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세경 박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9]
  • “지역축제의 방문동기가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의성산수유꽃축 제 서포터즈 중심으로”
    이재만 『관광서비스연구』, , 14(1), pp.55-74 [2016]
  • “지역축제 조직위원회와 전문대행사간의 관계효익이 관계결속과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전환장벽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수경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 원, , p.56 [2018]
  • “지역축제 자원봉사자의 참여동기가 자아성취감, 활동몰입, 자기효능감과 지속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남주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6]
  • “지역축제 자원봉사자의 참여동기가 관계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김창원 운승원 『관 광학연구』, , 33(1), pp.73-94 [2009]
  • “지역공동체에서의 주민참여 동기에 관한 연구-참여자 유형을 중심으로”
    오영안 박사 학위논문, 대전대학교 대학원 [2017]
  • “지방자치단체의 온라인 관광홍보정책에 대한 탐색적 연구: SNS 관광 서포터즈를 중심으로”
    석용현 진보라 『관광레저연구』, , 30(2), pp.77-96 [2018]
  • “정보원의 사회적 거리감에 따른 기업 페이스 북 페이지에서의 광고 효과: 메 시지의 노골적 설득 의도, 규범적 대인민감성, 정보적 대인민감성의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김하림 『광고학연구』, , 25(5), pp.7-42 [2014]
  •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손호중 유용식 『한국비영리연구』, , 8(2), pp.27-57 [2009]
  • “자원봉사활동 직무특성이 활동만족도와 지속의지에 미치는 효과”
    강종수 『한국콘텐 츠학회논문지』, , 12(2), pp.322-330 [2012]
  • “자원봉사 참여동기와 활동유효성 간의 관계에서 인정 보상 매개효과-자원봉 사캠프 상담가 대상으로”
    정종녀 박사학위논문, 한영신학대학교 대학원 [2015]
  • “자기 효능감이 긍정적 자산,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에 미치는 영향,”
    이종학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4]
  • “인터넷 광고효과의 인과적 모델에 관한 연구: 플로우(flow) 경험의 결정요인 을 중심으로”
    이시훈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1999]
  • “인지론적 동기부여론에 관한 분석연구”
    권기성 『광운대학교 논문집』, , 19, pp.435-452 [1990]
  • “인센티브 관광을 통한 참가동기가 매력성,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지 순례관광을 중심으로”
    김귀자 박은숙 『컨벤션연구』, , 14(1), pp.79-100 [2014]
  • “의류점포 유형에 따른 고객 자발성 형성과정 연구”
    정영주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 p.41 [2004]
  • “의류 점포와 고객 간의 장기적 관계발달과정모델,”
    주성래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 p.53 [2003]
  • “유튜브 여행콘텐츠 특성이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연구”
    최재우 『관광경영연 구』, (2), pp.193-211 [2019]
  • “웹 이용과정에서 플로우(flow) 형성에 관한 이론적 모델연구: AMOS를 이용 한 구조방정식 모델의 구축”
    황용석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98]
  • “외식정보SNS특성이 사용자 만족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자기효 능감과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성혜진 『관광레저연구』, , 24(8), pp.201-218 [2012]
  • “예술축제에서의 몰입: 내제적 동기, 몰입, 재방문의도”
    강인호 김원인 홍경완 『관광 연구』, , 22(1), pp.115-131 [2007]
  • “여가활동 동기, 제약, 만족 및 대학생활만족 비교 연구: 한국인 대학생과 중국 인 유학생 중심으로”
    김홍렬 『관광연구저널』, , 25(2), pp.89-104 [2011]
  • “여가스포츠활동 참여 경찰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과 생활만족의 인과분석”
    차운성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 p.22-23 [2018]
  • “승마참여자의 참여동기, 몰입, 만족 및 재참여 분석을 통한 소비자 행동연구”
    정구현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6]
  • “스포츠 관광자의 참가동기, 선택속성, 인지된가치, 관 광만족, 재참가의도 및 구전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김오성 박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대학원, , p.21 [2010]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품질요인이 이용자만족 및 구전의도에 미치 는 영향”
    이제홍 황규영 『e-비즈니스연구』, , 19(1), pp.123-134 [2018]
  • “소비자의 관계효익과 공정성 지각이 패션점포와의 장기적 관계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고은경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p.50 [2005]
  • “소비자 브랜드관계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_시장환경 영향변수를 중심으 로”
    전옥표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6]
  • “서포터즈의 온라인 리뷰 유형에 따른 패션 브랜드의 온라인 인 상형성과 구전효과에 대한 연구”
    고은주 박수현 채희주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18(1), pp.15-26 [2016]
  • “서울시 SNS 서포터즈 발족”
    뉴시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 aid=0003902254 [2011]
  • “사회복지학과전공대학생의 전공관련인식, 자원봉사경험 및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안벽덕 박사 학위논문, 협성대학교 대학원 [2015]
  • “복합문화예술기관의 직업체험 봉사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몰입경험(flow experience)과 영향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김인설 정선희 『청소년문화포럼』, , pp.127-165 [2018]
  • “베이커리전문점 소비자 관계효익이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에 따라 재구 매에 미치는 영향”
    이재동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 p.48 [2018]
  • “믿음, 소밍, 사랑: 부천 ‘헤르메스’의 사례를 통해 본 축구 서포터즈 집단 정체 성의 사회적 구성”
    조창미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p.56 [2013]
  • “미술관 서포터즈 활동이 자기계발과 미술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연구”
    민다예 석사 학위논문,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p.28 [2017]
  • “미로 체험의 재미, 플로우, 즐거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김영남 박사학위논문, 제주 대학교 대학원 [2012]
  • “미디어교육 참여동기, 만족도와 지속참여의도의 관계연구”
    양문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17(6), pp.124-131 [2017]
  • “문화유산 관광동기가 체험 및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구 조분석”
    김영미 남승민 신홍철 『관광레저연구』, , 30(3), pp.265-280 [2018]
  • “문화를 위한 도시의 이미지와 관광마케팅”
    손은하 『동북아문화연구』, , 44, pp.149-163 [2015]
  • “문화관광선택속성이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군산 근대역사 문화거리를 중심으로”
    이미균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 11(4). pp.257-270 [2017]
  • “몰입경험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재경 『관광연구저널』, , 21(1), pp.389-400 [2007]
  • “모험관광객의 체험이 플로우, 만족, 심리적 행복감 및 삶의 질 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구선영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8]
  • “메가 이벤트 자원봉사자의 참여동기, 활동만족,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를 중심으로”
    심요섭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8 [2018]
  • “리조트 관광자의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이재곤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1999]
  • “레저스포츠 참여자들의 참여동기, 몰입 및 중독이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 향”
    이무연 박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2010]
  • “도매여행사의 브랜드 자산과 관계마케팅이 소매여행사의 신뢰, 관계만족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대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 p.55 [2018]
  • “대학평생교육기관의 관계마케팅전략과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 관계몰입 및 참여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분석”
    박명경 박사학위논문, 백석대학교 대학원, , p.55 [2017]
  • “기업의 지식경영 활성화를 위한 근로자의 참여동기에 관한 연구-축산물기업 을 중심으로”
    임신우 박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대학원 [2017]
  • “기업의 SNS 홍보와 친구추천이 소비자 구매의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섭방방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 p.29 [2016]
  • “국제회의 자원봉사자에 관한 연구”
    염명하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 p.103-106 [2000]
  • “국제대회에서의 자원봉사자 활용에 대한 연구”
    손순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 학원 [1998]
  • “국외여행인솔자와 단체관광객간의 관계가치가 신로, 몰입,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박상철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p.46 [2012]
  • “관광지이미지와 애착이 관광자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 향”
    정후연 박사학위논 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7]
  • “관광종사자의 직무, 일-여가 갈등, 여가만족과 삶의 질 관계연 구,”
    양영관 박사학위논 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4]
  • “관광자의 소셜네트워크서피스(SNS) 활용특성이 몰입도와 여행구매의도에 미 치는 영향”
    김현주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 p.48 [2012]
  •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과의 관계”
    고동우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8]
  • “관광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김영하 김정인 박중환 박현지 오암석 윤정헌 『관광레저연구』, , 25(5), pp.309-322 [2013]
  • “관광동기 및 위험 지각이 관광유형선택과 관광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영우 박사 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 p.27 [2004]
  • “관광객만족구조 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
    윤동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 p.18 [2000]
  • “관광 정보원천 전환행동을 위한 소셜미디어 이용에 관한 연구”
    박상철 정남호 『관광 학연구』, , 36(7), pp.115-138 [2012]
  • “관계효익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신뢰와 관계몰입을 매개 변수로”
    최원균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p.20-22 [2006]
  • “공공체육시설 이용자의 참여동기와 여가만족도 고객충성도, 지역애착도의 관 계”
    김종길 박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 대학원 [2013]
  • “골프참여자의 관계효익과 장기관계 지향성의 효과성 검증-만족, 이미지, 평판 의 전이효과를 중심으로”
    김승환 『한국스포츠학회지』, , 14(3), pp.407-418 [2016]
  • “경찰활동에의 SNS 활용실태 및 개선방안: 전국 지방경찰청, SNS 담 당관의 인터뷰결과를 중심으로”
    이미화 최응렬 『한국경찰연구』, , 14(2), pp.373-400 [2015]
  • “경력역량, 고용가능성, 적응수행, 조직몰입 간의 구조관계 분석”
    이지영 박사학위논 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p.35 [2018]
  • “개인과 업무, 조직의 적합성과 스포츠 이벤트 자원 봉사 재참여 의도와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검증”
    박주호 정지명 조광민 『한국체육학회지』, , 47(4), pp.173-186 [2008]
  • “개인가치와 관광체험추구성향이 관광체험상품 선정에 미치는 영향”
    이효선 박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6]
  • Zhang, Z., Ye, Q., Law, R., & Li, Y, “The impact of e-word-of-mouth on the online popularity of restaurants: A comparison of consumer reviews and editor review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010, 29, pp.694-700.
  • Zeithmal, V. A., “How Consumer Calculation Processes Differ between Goods and Service”, Eds. James. H. Donnelly & William R. George. Chicago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81, pp.186-190.
  • Zeithamal, V. A. and M. J. Bitner, 「Service Marketing」, New York: McGraw-Hill.
  • Yoon, B. H., You, Y. Y. & Na, K. S., Analytical Study of Fintech’s Influence on Financial Inclusion.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Hokkaido, Japan, 2015.
  • Yi, Y. A Critical review of consumer satisfaction. in review of marketing, valarie A. Zeithaml, ed.,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90, pp.68-123.
  • Wujin Chu and Minjeong Kang, “The Effects of Customers’ Perceived Relational Benefits on The Customer Perception of Service Innovation at Service Centers for IT Products: The Mediating Role of Customer Participation”,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s and Technology, 2014, DOI: 10.5171/2014.130915
  • Wong, C. U., & McKercher, B. Tourist information center staff as knowledge brokers: The case of Macau. Annals of Tourism Research, 2011, 38(2), pp.481-498.
  • Westbrook, R. A., & Reilly, M. D., “Value-percept Disparity: An Alternative to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983, 10, pp.256-261.
  • Weiner, Y., “Commitment in organization; A normative view”,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982, 7(3), pp.418-428.
  • Vroom, V. H. 「Work and Motivation」,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964.
  • Vallerand, R. J., Pelletier, L., G., Blais, N. M., Senecal, C., & Vallieres, E. F., “The academic motivation scale: A measure of intrinsic, extrinsic and motivation in educ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1992, 52(4), p.1003.
  • Triandis, H. C., “Some universals of social behavior”, Personality Social Psychol Bul Winter, 1978, 4(1), pp.1-16.
  • Thorsten Hennig-Thurau, Kevin P. Gwinner, Dwayne D. Gremler., “Understanding Relationship Marketing Outcomes, An Integration of Relational Benefits and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2002, 4(3), pp.230-247.
  • Szivas, E., Riley, M.,& Airey, D., “Labor mobility into tourism attraction and satisfac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2003, 30(1), pp.64-76.
  • Strigas, A. D., & Jackson, E.N., Jr., “Motivating volunteers to serve and succeed: Design and result of a pilot study that explores demographics and motivation factors in sport volunteerism”, International Sports Journal, 2003, 7, pp.111-123.
  • Steers, R, M. & Porter, L. W., 「Motivation and work behavior」, McGraw-Hill Book, co., 1983.
  • Sonia San Mart n, Jes s Guti rrez, Carmen Camarero., "Trust as the Key to Rel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Relationship Marketing, 2004, 3(1), pp.53-77.
  • Song, J. & Zinkhan, M. G., “Determinants of perceived web-site interactivity”, Journal of Marketing, 2008, 72, pp.99-113.
  • Skinner, E. A.,& Belmont, M. J., “Motivation in the classroom: Reciprocal effects of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engagement across the school yea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3, 85(4), pp.571-581.
  • Sheth, J. N. and A. Parvatiyar, “Relationship Marketing in Consumer Market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995, 23(4), pp.255-271.
  • 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 실재감, 학습 몰입, 학습 만 족도, 학습 지속의향 간의 구조관계 분석
    박혜진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3]
  • Ryan, Richard M. & Deci, Edward L., Self-determination theory :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motivation, development, and wellness New York: Guilford Press, 2017.
  • Roca, J. C., Chiu, C. M., & Martinez, F. J.,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2006, 64(8), pp.683-696.
  • Robrt M. Morgan & Shelby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1994, 58, pp.20-38.
  • R. L., Oliver & Rust, R. T., “Customer Delight: Foundation, Findings, and Managerial Insight”, Journal of Retailing, 1997, 73(3), pp.311-336.
  • Porter, L. M., Steers, R. M., Mowday, R. R. & Boulian, P. V.,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 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974, 59, pp.603-609.
  • Pine, B. J. & Gilmore, J. H., The Experience Economy: Work is Theatre& Every Business a Stage. Boston: Harvard Business Press, 1999.
  • Peterson, R. A., “Relationship Marketing and the Custome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s, 1995, 23, pp.278-281.
  • Pelletier, L. G., Fortier, M. S., Vallerand, R. J., Tuson, K.M. & Briere, N. M., “Toward a new measure of intrinsic motivation, extrinsic motivation and amotivation in sport”,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1995, 17, p.35.
  • Parra-L pez, E., Bulchand-Gidumal, J., Gutie rrez-Ta oTa o, D., & D az-Armas, R., “Intentions to use social media in organizing and taking vacation trip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1, 27, pp.640-654.
  • Parasuman, A., L, L. Berry and V. A. Zeithaml., “Alternative Scale f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Comparative assessment based on psychometric and diagnostic criteria”, Journal of Retailing, 1991, 70(2), pp.201-230.
  • P. Klempere., “Markets with Conumer Switching Costs”, Quarterly Journal of Econocics, 1987, 102(2), pp.278-281.
  • O’Reilly, C.A.& Chatman, J.,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sychological attachment; The effects of compliance, identification, and internationalization on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986, Vol.71, pp.492-499.
  • Oliver, Richard L.,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93, 20(3)
  • Oliver, R. L. “Whence consumer loyalty?”, the Journal of Marketing, 1999, 63(5), pp.33-45.
  • Oliver, R. L. & Swan, J. E.,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1989, 53(2), pp.21-35.
  • Murphy, M., Sportsas Yoga,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1977, 17(4), pp.21-33.
  • Morgan, R. M. & Hunt S. D.,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1994, 58, pp.20-38.
  • Minseok Kim, Boyoung Kim, and Sungho Oh., Sustainability, 2018, 10, 1104; doi:10.3390/su10041104 / www.mdpi.com/journal/sustainability Mill & Morrison, The Tourism system, 1992, p.20.
  • Meyer, J. P., Allen, N. j. & Smith, C. A., “Commitment to Organization and Occupations: Extension and Test of Three-Commitment Coceptual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993, 78, pp.538-551.
  • Meyer, J. P & Allen, N., Commitmentin the workplace: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Thousand Oaks, CA:Sage, 1991.
  • Medley, M. L., “Satisfaction with life among persons sixty-five years and older: A causal model”, Journal of Gerontology, 1976, 31(4), pp.448-455.
  • McGee, G. W. & Ford, R. C., “Two(or More?)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Reexamination of the affective and continuance commitment scal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987, 72(4), pp.638-642.
  • McDougall, H. G. & Levesque, T.,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s: Putting Perceived Value into the Equat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2000, 14(5), pp.392-410.
  • McAuley, E., Duncan, E. T., & Tammen, V. V.,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intrinsic motivation inventory in a competitive sport setting: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1989, 60(1), p.48.
  • Mayer, R. C., Davis, J. H. & Schoorman, D. F.,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995, 20(3), pp.709-734.
  • Marks H. M., “Student engagement in instructional activity: Patterns i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000, 37(1), pp.153-184.
  • Lounsbury, W. & Polik, J. R.,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s, 1992, 14, pp.105-119.
  • Loudon D. L. & Bitta A., 「Consumer Behavior, New York」, McGraw Hill Book, 1984, p.384.
  • Light, D., Heritage, 「Tourism and Society」, London: Mansell Publishing Limited., 1995.
  • Li, H. & Lai, V. S., Antecedents of behavioral intention of virtual community participation: An empirical study. Proceedings of the Fourteenth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 2008.
  • Kotler, P., Armstrong, G., Principles of Marketing , Prentice-Hall, New Jersey, 1996.
  • Jarvenpaa, S. L. & Todd, P. A., “Consumer reaction to electronic shopping on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1997, 1(2), Winter, pp.59-88.
  • Jana, Hrdinova. & Natalie, Helbig., Designing Social Media Policy for Government, Issues in TECHNOLOGY Innovation, Center for Technology Innovation at Brookings, 2011.
  • Jackson, Barbara Bund, 「Winning and Keeping Industrial Customers」,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1985.
  • Huizinga, 「Homo Ludens」, Boston, Beacon Press, 1955.
  • Howard, J. D. & Sheth, J. K.,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 New York: JohnWilley & Sons, 1969.
  • Hoffman, D. L., Novak, T. P. & Yung, Y. F.,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2000, 19(1), pp.22-42.
  • Hoffman, D. L. & Bateson, Essentials of Service Marketing, Fort Worth , TX: Dryden Press, 1997.
  • Hoffman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 Conceptual founda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1996, 60(3), pp.50-68.
  • Hennig-Thurau, T. & A. Klee, “The Impact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Quality on Customer Retention: A Critical Reassessment and Model Development”, Psychology and Marketing, 1997, 14(8) December, pp.737-764.
  • Gwinner, K. P., Gremler, D. D. and Bitner, M. J., “Relational Benefits in Services Industries: The Customer’s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998, 26(2), pp.101-114.
  • Gill, D. L., Gross, J. B, and Huddleston, S., “Participation Motivation in Youth Sport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Psycholohy, 1983, 14(1), pp.1-14.
  • Fornell, C., Johnson, M. D., Anderson, E. W., Cha, J. & Bryant, B. E.,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 Journal of Marketing, 1996, 60(Oct), pp.7-18.
  • Fishbein. M,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ading, Addison-Wesley, MA, 1975.
  • Farrell, J. M., Johnston, M. E., & Twynam, G. D., “Volunteer motivation, satisfaction, and management at an elite sporting competitio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1998, 12(4), pp.288-300.
  • Ellis, G. d., Voelkl, J. E., & Morris, C., “Measurement and analysis issues with explanation of variance in daily experience using the flow model”, Journal of Leisure Research, 1994, 26(4), pp.337-356.
  • Dwyer, F. R., Schurr, P. H., & Oh. Sejo, “Developing Buyer and 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1987, 51(April), pp.11-27.
  • Dubrosk, D., “The Role of Customer Satisfaction in Achieving Business Excellence”, Total Quality Management, 2004. 12(7). pp.920-025.
  • Deci, E. L., and Ryan, R. M. 「Intrinsic motivation」, New York: Plenum Press, 1975.
  • Deci, E. L., & Ryan. R. M.,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 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Publishing co., 1985.
  •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989, 13(3), pp.319–340.
  • Csikszentmihalyi, M., 「Beyond Boredom and Anxiety」, SF: Jossey-Bass, 1975.
  • Csikszentmihalyi, Happiness and creativity: Going with the flow. Futurist, 1997, 31(5), p.5.
  • Cronin, J. J. & Taylor, S. A,,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1992, 56(3), pp.55-68.
  • Crompton, “Structure of vacation destination choice sets”, Annals of Tourism Research, 1992, 19(3), pp.420-434.
  • Clary, E. G., M. Snyder, R. Ridge, J. Copeland, A. A. Stukas, J. Haugen, and P. Miene, “Understanding and assessing the motivation of volunteers: A funct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98, 74, pp.1516-1530.
  • Clary, E. G. & Snyder, M., “Community involvement: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in socializing adults to participate in society”, Journal of Social Issues, 2002, 58(3), pp.581-591.
  •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 Bitner, M. J., “Building service relationships: it’s all about promis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995, 23(4), pp.246-245.
  • Bitner, M. J., Zeithaml, V. A.,「Service Marketing」, third ed. Tata McGraw Hill, New Delhi, 2003.
  • Berry, L. L.,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vices: Growing Interest, Emerging Perspectives”, Journal of Academy Science, 1995, 23(4), pp.236-245.
  • Becker, H. S., “Notes on the concept of commitment”,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960, 66, pp.32-35.
  • Beatty, S. E., Mayer, M., Coleman, J. E., Reynolds, K. E.and Lee, J., “A Customer-Sales Associate Retail Relationships”, A Journal of Retailing, 1996, 72(3), pp.223-247.
  • Beard, J, and Ragheb, G., “Measuring leisure motiva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1983, 15(30), pp.219-228.
  • Barnes, 「Secret of Customers Relationship Management」, McGraw-Hill, 2001.
  • Angel & Perry, “An Empirical Assess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81, 26(1), pp.1-14.
  • Anderson, J. C., & Narus, A. J., “A Model of Distributor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Journal of Marketing, 1990, 54(1), pp.42-58.
  • Allen, N. J. & Meyer, J. P.,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1990, 63(1), pp.1-18
  • Alderman, R. B., 「psychological Behavior in Sport」, Philadelpia: Saunders, 1974.
  •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 1991. 50(2). pp.179-211.
  • Adelman, Mara B., Aaron Ahuvia and Cathy Goodwin, Beyond smiling: social support and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