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전통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화 연구 : 왕희지 생가 문화역사체험 VR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유아평 2019년
논문상세정보
' 전통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화 연구 : 왕희지 생가 문화역사체험 VR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예술
  • VR 애니메이션
  • vr콘텐츠
  • 디지털 콘텐츠
  • 문화 원형
  • 문화콘텐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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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화 연구 : 왕희지 생가 문화역사체험 VR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햣키야코[百鬼夜行, Hyakkiyakou]
    네이버 지식백과 환상동물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630572&cid=41882&categoryId=41882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http://www.kcti.re.kr
  • 한국 전통문화 콘텐츠 분석2 수업 내용 활용
    심승구 한국외대 문화콘텐츠학과 대학원 년1학기 참조 [2005]
  • 파나소닉, 프로젝터로 해외 속 우리 문화재 구현
    네이버 뉴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30&aid=0002453860
  • 콘텐츠비즈니스의 새 흐름과 대응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2]
  • 전통문화에 대한 가치인식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황복희 충남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5]
  • 이기우·임명진 역,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문예출판사 [2004]
  • 음양사(게임)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9D%8C%EC%96%91%EC%82%AC(%EA%B2%8C%EC%9E%84)
  • 시뮬레이션
    정보통신용어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797194&cid=42347&categoryId=42347
  • 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 개발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제14권 제1호
    황동열 한국비블리아학회 [2003]
  • 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 중장기 로드맵 수립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6]
  • 그린라이트픽처스 총괄 "성인용 VR콘텐츠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바꾸고 싶다"
    정우성 Chosun뉴스: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04/22/2017042285000.html [2017]
  • 고고학 디지털 복원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59080&cid =200000000&categoryId=200003802 [2013]
  •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박성원 박정현 정민용 최 정규 네이버 지식백과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구구내 여행 1001,: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48542&cid=42865&categoryId=42865 [2010]
  • 『한권의 책으로 단편영화 제작하기』
    권호종 유아평 호밀밭의 파수꾼 출판사 [2018]
  • 『콘텐츠 디자인』
    변민주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사 [2010]
  • 『엔 콘텐츠 (n content)』
    한국콘텐츠진흥원, 년 Vol.09 [2018]
  •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 『Digital Compositing Essential and Aftereffects』
    권호종 목성문 호밀밭의 파수꾼 출판사 [2014]
  • 「한국 술문화의 원형과 콘텐츠화」
    심승구 인문콘텐츠학회 학술 심포지엄 발표 자료집 [2005]
  • 「창조적 문화와 문화콘텐츠의 창발을 위한 인문학적 기반 연구」
    김동윤 『인 문콘텐츠』, 제19호, 인문콘텐츠학회 [2010]
  • 「증강현실 그리고 증강휴먼!」
    우운택 『KISA Report』, 8월호, 한국인터넷진 흥원 [2015]
  • 「일본 요괴 문화원형 활용 사례 연구: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를 중심으 로」
    박아름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문화콘텐츠학의 체계정립을 위한 기반 구축에 대한 연구」
    대지호 한국외국어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의 발전방안 연구」
    김기헌 중앙대학교 예술대 학원 예술경영학과 문화산업정책학전공 석사학위논문 [2010]
  • 「문화기술(CT)분류체계 및 표준화에 관한 연구」
    김원준 조용래 한국콘텐츠학 회논문지, 9(7) [2009]
  •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전통음악 중심」
    鄭鎔寬 崇實 大學校 情報科學大學院 디지털콘텐츠學科 석사학위논문 [2008]
  • 「디지털 문화시대」
    이광형 『디지털시대의 문화와 예술』, 문학과 지성사 [1999]
  • 「가상현실을 이용한 유적 원형의 디지털 복원 및 탐색에 관한 연구」
    고송화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방송 광고 미디어 공연 예술학과 멀티미디어학 전공 석사 학위논문 [2009]
  •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영상산업 활용에 관한 연구」
    백승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15권1호 [2002]
  • 「韓國文化遺産의 디지털 콘텐츠化 硏究:‘京畿道 歷史文化体驗 假想現實 시스템'을 中心으로」
    康鎭甲 한양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박사학위논문 [2007]
  • 「3차원 입체 홀로그래피의 효율적인 가상공간 시뮬레이션」
    윤지현 『한국디자 인포럼』, 19권 [2007]
  • 「3D스캐너를 이용한 문화재원형의 디지털화에 대한 연구」
    배대한 대구한의대학교
  • “문화원형의 개념과 활용”
    김교빈 인문학콘텐츠 제6호 [2005]
  • Walter J. Ong(1982). 『ORALITY and LITERACY: The Technologizing of the World』. Tylor, Edward Burnett , 『Primitive Culture』, 1871.
  • Paul Milgram et al.(1995), “Augmented Reality: A class of displays on reality-virtuality continuum”, Proc. SPIE, Vol. 2351, Telemanipulator and Telepresence Technologies. 『The Art of Finding Dory』, 2016.
  • Doopedia, (2015). virtual reality. Doopedia, Retrieved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64836&cid=40942&categoryId=32828.
  • 'VR・AR융복합센터' 홈페이지:
    https://www.vrar.or.kr/html/02_intro/intro02.php
  • 'Sensoram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https://en.wikipedia.org/wiki/Sensorama
  • 'Next Content Fair' 홈페이지:
    http://nextcontentfair.com/
  • '1919 유관순' 배우 이새봄, 얼굴 천재 차은우와 통신사 광고 호흡
    한국경제TV: http://news.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1903040340&t=NN